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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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직스, 공허의 약탈자
Khazix, the Voidre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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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 카직스 정글 간단/명료

- 카지크(2016-10-22, 조회수: 5137)

작년 탑카직스 공략을 작성한 '카지크'입니다.
예전 탑 메타는 텔메타가 아니였기 때문에 카직스가 점화를 들고 라인 압살을 할 수 있었는데요,
요즘들어 탑에 오는 라이너들은 90%이상이 텔을 들고오기 때문에 정글 공략을 써볼까 합니다.

게다가 요즘 메타는 정글이 라인을 풀어주는 형식이 아니고
라이너들이 아군 정글러가 성장할 수 있도록 백업형식의 메타로 바뀌었습니다. (Ex - 3렙 이후 바위게)

2016/10/17 정글카직스 공략 작성
2016/10/22 정글운영법 추가

본 계정 닉네임은 'Haiiucination' 입니다
카직스, 공허의 약탈자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2.8 (+99) 2325.8 마나 327.2 (+40.0) 1007.2
공격력 60 (+3.1) 112.7 공격 속도 0.665 (+2.7%) 0.97
5초당 체력회복 7.51 (+0.75) 20.26 5초당 마나회복 7.59 (+0.5) 16.09
방어력 36 (+4.2) 107.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1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력 +2.25
    x1
  • 공격 속도 +4.5%
    x1
  • 방어구 관통력 +3.2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4.8
  • 공격력
    +3.2
  • 방어
    +1
  • 마법 저항력
    +4.346
  • 공격 속도
    +4.5%
총 가격 : 3,483 IP
공격력 * 9
방어 * 9
마저/성장마저 * 9
공격력 * 3

>> 평상시에 끼기 좋은 무난한 룬입니다.

방어구 관통력 * 9
방어 * 9
마저/성장마저 * 9
방어구 관통력 * 3

>> 현재 실험해 보고있는 방관룬입니다. 저는 방관을 끼면 올 방관을 끼는 습관이 있습니다.
     만일 방관룬에 공격력을 섞고 싶으시다 하면 정수에 공격력 3개 박아주세요.

공격력 * 9
방어 * 9
마저/성장마저 * 9
이동속도 * 3

>> 한 두판 해본 결과 확실히 갱/백업면에 있어서 한결 빨라진걸 알 수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정글템보다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먼저올리는 기동성 타입이라서 좋았습니다.
     카직스의 기본이속은 350으로 낮은편은 아니지만 빠른합류가 필요할 것 같을때에 들어보기로 했습니다.
※룬은 개인취향에 따라 초반에 이득을 쉽게 볼 수 있는 쪽으로 셋팅합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분노 vs 마술
공속 4% 나 스킬 피해 + 2.0%나 둘다 미비한 치수지만,
다른 특성들(ex 양날의 검현상금 사냥꾼암살자(Assassin)무자비)과 피해량 증가 시너지가 맞기 때문에 마술를 들었습니다.

양날의 검 vs 포식 vs 약점 노출

우선 포식 는 체력 20 회복에 쿨타임이 30초라는 전제가 있기 때문에 과감히 버리고 결론적으론
양날의 검 vs 약점 노출

둘 다 좋은 특성입니다. 양날의 검 의 경우 자신한테만 피해량 증가가 부여되고
약점 노출 의 경우 아군에게 (최대 4명) 부여됩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라인정리하는 상대 위주로 빠르게 자르고 나오는 타입이라 양날의 검를 찍었습니다

흡혈귀 vs 타고난 재능

비전 연마 버프

현상금 사냥꾼 vs 압제자

카직스의 패시브 평타와 w의 이속감소는 압제자 피해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상금 사냥꾼 의 경우 다른 챔피언 3명만 잡았을 시 영구적으로 3% + α 로 증가합니다. 결론은 현상금 사냥꾼
----------------------------------이 밑으론 카직스에게 맞지 않는 특성들입니다.------------------------------

분쇄의 일격날카로운 정신전쟁광의 환희

책략

방랑자 vs 포악함

재빠른 발놀림 비 전투시 라는 전제하에 3% 이속증가.
정수 이속룬 2 개의 값어치를 합니다.
카직스의 경우 포악함의 추가 5 데미지는 미미한데다
라인정리할때도 w + 티아멧으로 정리하는데에 있어서 효율이 적습니다.


룬 친화력 vs 비밀 창고 vs 암살자(Assassin)

룬 친화력 버프 지속시간이 2분으로 너프먹으면서 간혹 찍는분이 계시던데
비밀 창고 나 암살자(Assassin) 중에 찍는게 훨씬 이득으로 보입니다.
비밀 창고는 일단 소모형 포션(Health Potion(체력 물약))을 가지 않아도 물약 회복량 10%증가가 붙어있기 때문에
(사냥꾼의 물약) 갔을시 득보기 좋습니다.
암살자(Assassin) 물론 전 피해량 2% 증가인 암살자에 투자하고요.

무자비 vs 명상
무자비 체력 50% 이하의 적에게 추가뎀 5%
명상 보통 마나리젠이 부족한 챔피언 위주로 듭니다. 물론 카직스는 제외
산적 vs 위험한 게임

산적 정글적 필요없습니다.
위험한 게임 다이브 시 상대를 따고 나올경우 체력 50 이하로 살아나오는 기적

정밀함 vs 지능

만일 방관룬을 들으셨다면 정밀함
반면에 일반 ad룬이라면 지능

폭풍전사의 포효 vs 천둥군주의 호령 vs 바람술사의 축복

폭풍전사의 포효 폭딜형 카직스에게 추노에 한 발짝 날개를 달아주는 레드불같은 특성
단점을 찾아보면 한 틱 차이로 원콤이 안난다는 것. 그 이외에는 둔화 저항도 붙고 좋은 특성인 것 같습니다.

천둥군주의 호령 Void Spike(공허의 가시)Leap(도약)Taste Their Fear(공포 감지)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과 함께 터져버리는 천둥군주의 호령
만일 상대가 고립이라면 빈사상태. 폭풍전사의 포효도 좋지만 폭딜을 좋아해서 천둥군주의 호령를 찍었습니다.

바람술사의 축복 음...

결의
회복력 vs 꿋꿋함

회복력 정글링 하면서 체젠 증가


살펴보기 vs 질긴 피부

질긴 피부 2라는 수치를 크게 보지 않기 때문에 살펴보기 (방랑자와 시너지)

룬 갑옷 vs 고참병의 흉터

Void Spike(공허의 가시) 에 붙은 치유량 때문에 룬 갑옷를 가곤했지만
고참병의 흉터 고참병의 흉터가 체력 50으로 버프되면서 이걸 찍습니다.
만일 아군에 힐러/배리어 챔프(Nami(나미)Soraka(소라카)Sona(소나))가 있다면 룬 갑옷도 나쁘지 않아요.

통찰력 vs 인내심

인내심는 보통 라인전하면서 카운터를 맞았을 때 가끔 드는 특성이였습니다.
물론 지금은 정글이므로 통찰력


신속 vs 전설의 수호자

전설의 수호자는 모든 챔프로도 한번도 안들어봤어요.
신속 찍습니다.


착취의 손아귀 vs 영겁의 힘 vs 굳건한 결속

착취의 손아귀 탑 탱커
영겁의 힘 천둥군주를 들기전에 영겁의 힘을 들었었는데,
카직스는 거의 올공템으로 가기때문에 체력을 보충하기가 힘들어서 들어봤더니 의외로 좋더라고요.
물론 폭딜면에서 조금은 뒤떨어지지만 안전하게 체력통늘리면서 플레이 하시겠다면 영겁의 힘 도 좋습니다.

굳건한 결속 ^^;
뭐 따른거 드시게요?
보이지 않는 위협 (Unseen Threat)
동료로부터 고립된 근처 적에게 표식이 남습니다. 고립된 대상에게는 카직스의 스킬이 추가 효과를 발휘합니다.

카직스는 적군의 시야에 노출되지 않을 때 보이지 않는 위협 효과를 받아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 챔피언에게 14~116 (+0.4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간 25% 둔화시킵니다.
공포 감지 (Taste Their Fear)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기본 지속 효과: 아군에게서 고립된 적들을 표시해 줍니다.

사용 시: 80/105/130/155/180 (+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고립되면 피해량이 110% 증가합니다.

거대 갈고리 진화: 공포 감지와 카직스 기본 공격의 범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고립된 대상에게 사용하면, 공포 감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 감소합니다.

고림 범위: 375
공허의 가시 (Void Spike)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폭발하는 가시를 발사하여 주위 모든 적에게 80/110/140/170/20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카직스가 폭발 반경 내에 있는 경우 55/75/95/115/135 (+0.5AP)만큼 치유됩니다.

가시 어깨 진화: 공허의 가시가 원뿔 형태로 세 개 발사되며, 공허의 가시 둔화 효과가 40% 증가합니다. 고립된 대상은 75% 느려집니다. (사정거리: 1000)
도약 (Leap)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지정한 위치로 도약하여 65/100/135/170/205 (+0.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날개 진화: 도약의 범위가 증가합니다. 킬이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도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700)
공허의 습격 (Void Assaul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기본 지속 효과: 공허의 습격 레벨이 오를 때마다 카직스는 스킬 하나를 진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 시: 1.25초 동안 투명해집니다. 보이지 않는 위협이 활성화되며 카직스의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은신 도중에는 유닛 충돌을 무시합니다. 공허의 습격은 10초 내에 한 번 더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활성 보호색 진화: 2초 동안 투명해집니다. 보이지 않는 위협이 활성화되며 카직스의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은신 도중에는 유닛 충돌을 무시합니다. 공허의 습격은 12초 내에 두 번 더 시전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1렙에 Taste Their Fear(공포 감지)를 찍고 정글링을 한 다음 2렙을 봅시다.


1. 상대 정글로 카정가면 100% 따고 나온다.


   상대 정글에 도착하기 전까지 스킬을 찍지 마시고 만일 잡는 각이면 빨리 Leap(도약)를 찍어주시고

   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Taste Their Fear(공포 감지)평으로 딜교하다가 상대 Flash(점멸)이 빠지면 Leap(도약) 로 따라붙으세요. 물론 Void Spike(공허의 가시) 찍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대신 Void Spike(공허의 가시)를 찍는다면 저도 Flash(점멸)를 써야겠죠.


2. 무난한 정글링

 

Taste Their Fear(공포 감지)Void Spike(공허의 가시)Void Spike(공허의 가시)Leap(도약) 를 찍습니다. 저는 3렙갱보다 한 박자 늦은 4렙갱을 가는 타입이라서요.

Taste Their Fear(공포 감지)Void Spike(공허의 가시)Leap(도약)찍고 갱을 가셔도 됩니다.



스킬 찍는 순서는 Taste Their Fear(공포 감지)Void Spike(공허의 가시)Leap(도약) 찍은후 Taste Their Fear(공포 감지)Void Spike(공허의 가시)Void Assault(공허의 습격)Leap(도약) 순으로 마스터


보통 저는 진화순서를 Taste Their Fear(공포 감지)Leap(도약)Void Assault(공허의 습격)로 합니다.

Void Spike(공허의 가시)의 경우 3발을 쏘는것도 매력이지만

Void Assault(공허의 습격) 진화시 은신이 1초에서 2초로 증가하고 사용할 수 있는 횟수가 2번에서 3번으로 증가합니다.


Void Assault(공허의 습격) >> 1초 은신 두번 = 2초

Void Assault(공허의 습격) >> 2초 은신 세번 = 6초


Void Spike(공허의 가시)진화 하셔도 됩니다. 말리지않아요~

스킬 콤보

 카직스를 하시는 분이라면 콤보는 거의 다 아실겁니다.


6렙전

Void Spike(공허의 가시)Leap(도약)Taste Their Fear(공포 감지)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 여기서 무빙치면서 평Taste Their Fear(공포 감지)


6렙후

Void Spike(공허의 가시)Leap(도약)Taste Their Fear(공포 감지)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Void Assault(공허의 습격)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Taste Their Fear(공포 감지)Void Assault(공허의 습격)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


물론 저 콤보를 다 박았다면 잡겠지만 상대가 중간에 도주기로 빼거나 Flash(점멸)를 쓸겁니다.


그리고 Leap(도약) 진화 전의 카직스는 Leap(도약)를 쓰고 들어갔을 시에 반드시 따고 나오셔야 합니다.

Void Assault(공허의 습격)가 있다면 뺄 수는 있겠지만 Void Assault(공허의 습격)도 없고 Leap(도약)를 쓰고 들어갔는데 상대를 못 땄다면 역으로 당할수도 있어요.

스킬 활용 팁

부쉬는 카직스의 꽃입니다.

첫 귀환후 반드시 (와드 토템 (장신구))(탐지용 렌즈 (장신구))로 바꿔주시길 바랍니다.

9렙 이후엔 (예언자형 개조)


(예언자형 개조)는 쿨 될 때마다 돌려주세요.

그리고 상대가 지나갈 것 같은 동선에서 기다리다가 부쉬활용해서 따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시작아이템은 고정.

템은 항상 유동적. 지겹도록 들으셨죠 그 만큼 중요하다는 겁니다.

먼저 (충전형 물약)의 경우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보다 회복량도 적고 정글링 돌기도 조오금 힘들어집니다.
(충전형 물약)의 진가는 첫 귀환부터 포션값을 아낄수가 있고 카직스의 Void Spike(공허의 가시)로 인해 피관리가 그렇게 힘들진 않습니다.

다음은 정글템인데요.
(추적자의 검)(추격자의 나이프)(척후병의 사브르)

무얼 가야하나...

각자 장점이 있습니다

(추적자의 검) 갱킹시 슬로우 + 고정 데미지 + 폭딜
          상대라이너가 도주기가 있어서 약간 잡기 힘들다 싶으면 갑니다.

(추격자의 나이프) 시야확보
          이 템은 많이 가진 않지만 역갱 또는 상대 정글동선을 알아내기 쉬워서 좋은템이지만
          활용하기는 조금 난이도(?)가 있는 템입니다.

(척후병의 사브르) 제가 가장 많이가는 정글템인데요. 탈진효과도 있어서 좋고 1:1 맞다이에 좋습니다.

업글은 무조건 (추적자의 검: 용사)(추격자의 나이프: 용사)(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필수템

(굶주린 히드라)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굶주린 히드라) - 스플릿운영/라인푸시/폭딜증가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방어구 관통력/쿨감 10%/이속+공속 증가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방어구 %로 감소시키기 (최대 30%)

이 공템 3개는 꼭 가는 편입니다.

유동성(공템)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드락사르의 황혼검)(헤르메스의 시미터)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폭딜방지/체력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상대 3~4AP 일때/방어구 관통력
(드락사르의 황혼검) 폭딜/방어구 관통력/이속 증가
(헤르메스의 시미터) 하드 CC기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Pyromania(방화광)Sear(불태우기)Petrifying Gaze(석화의 응시)Terrify(공포)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Equilibrium Strike(균형의 일격)Solar Flare(흑점 폭발)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Puncturing Taunt(따끔한 도발)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 등)

유동성 (방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Spirit Visage(정령의 형상)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Guardian Angel(수호 천사)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Thornmail(가시 갑옷)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이니시 방어 (위의 CC기와 비슷)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체력회복량/받는회복량 증가 (가장 무난한 AP방어템)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비비면서 싸우기 좋을 때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상대에 치명타 챔프가 있을시 (Vayne(베인)Ashe(애쉬)Yasuo(야스오) 등)
Guardian Angel(수호 천사) 확실히 애매한 템임. 내가 죽고나서 다시 살아났을때 포커싱을 당하느냐 안당하느냐의 문제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이속증가(무난한 AD방어템/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와 시너지)
Thornmail(가시 갑옷) 평타기반 위주의 챔프가 셋 이상일때

신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초중반 갱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중후반 기동성
Ninja Tabi(닌자의 신발) 올AD/평타기반 위주챔프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하드CC기/연달아 들어오는 CC기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엘리스
기본적으로 카직스는 정글에서 무조건 고립이 뜨는 반면
엘리스가 거미폼으로 변신하는 순간 새끼거미와 붙어다니면서 고립이 뜨기가 힘들어집니다.

인간형태 e-q-w + 거미폼 q-w 평 을 맞게 되면 질 수 밖에 없는 현상이 나옵니다.
고치를 피한다면 싸워볼만 합니다. 역갱 위주로 가주세요.
리 신
누가 먼저 상대를 말리게 하느냐의 싸움
리신과 카직스의 비슷한 점은 한번 말리면 끝도없이 말린다는 겁니다.
초반싸움은 리신이 유리합니다. 패시브인 공속증가와 q 발차기의 잃은 체력비례 퍼뎀.
선빵치는쪽이 반은 이기는거라고 보면 됩니다.
니달리
콤보가 정해져있지 않은 정글러
1:1 무서운게 아니라 어디서 날아올지 모르는 창이 무서운 법.
맞지 않을거 같으면서도 맞으면 훅 달아버리는 체력바.
보통 영겁의 힘을 들고오기 때문에 중반에 단단할텐데.
창만 맞지않는다면 싸워볼만 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어려운 챔피언 쉬운 챔피언 같은건 없다고 봅니다.
그저 상성상 이렇다 라는걸 설명하고 싶네요.

차차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Blue 팀 시작


작골(강타) - 레드 - 칼날부리 - 블루(강타)


 Red 팀 시작


두꺼비(강타) - 블루 - 늑대 - 레드(강타)


시즌 6 부터는 '와드'가 사라졌기 때문에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탐지용 렌즈 (장신구))((예언자형 개조))의 중요성이 매우 커졌습니다.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의 경우


Red 팀 기준


레드버프 위쪽 부쉬

블루버프 오른쪽 부쉬


끝자락에 설치하여 상대 정글러 및 라이너 동선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Blue 팀 기준


레드버프 아래쪽 부쉬

블루버프 왼쪽 부쉬


끝자락에 설치


바위게가 돌아다니는 외진 부쉬는 상대 정글러에게 쉽게 발견되므로 설치하지 않습니다.

초반 운영법

6렙전에 탑을 한 번 꼭 가주도록 합시다.


1. 역갱

2. 빠르게 따고(또는 스펠을 빼고) 나오기

3. 반박자 늦은 갱


필자는 보통 1번과 3번으로 갱을 가는데요.

보통 정글러들은 3렙에 버프 두개를 들고 탑에 갱을 갑니다.

상대가 갱을 오면서 아군라이너는 빠지게 되고 라인이 밀리는 추세가 될텐데,

그 때쯤 탑으로 늦은갱을가서 스펠을 빼거나 킬(어시)를 먹곤 합니다.


역갱 같은 경우에는 3렙에 버프 두 개를 먹고나서 탑을 봅니다.

라인이 많이 밀려있을 때 땅굴 역갱을 봅니다. 만일 2:2 구도에서 지는 조합이면

(와드 토템 (장신구))하나 박아주고 빠져달라고 합시다.


첫 귀환 후에는 반드시 (탐지용 렌즈 (장신구))


탑 갱을 갔다온 후 미드가 Flash(점멸)/Ghost(유체화) 말고는 도주기가 없다,(6렙전 기준 - Diana(다이애나)Lux(럭스)Vel'Koz(벨코즈)Malzahar(말자하)Viktor(빅토르) 등)

라인이 밀려있다 싶으면 부쉬로 들어가서 (탐지용 렌즈 (장신구))로 와드 체킹한 후, 라인을 당겨달라고 합시다.

혹은 라인이 당겨져 있으면 돌아가서 Void Spike(공허의 가시)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Taste Their Fear(공포 감지)를 해준 후 스펠이 빠지면 Leap(도약)로 따라붙도록 하고요.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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