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나르와 함께 춤을'입니다.
시즌5에 이어 시즌6에도 공략으로 만나 뵙게 되었습니다.
[나르는 어떤챔프인가]
나르는 2014년 8월 13일에 120번째로 줄시된 챔프입니다. 출시초기에는 완벽한 고인이었다가 여러 조정을 받고 스킬구성이 불확정적임에도 불구하고, 특유의 장점덕에 낮은 솔랭승률이 극히 낮음에도 불구하고 메타가 변하거나 탑챔프들이 너프를 먹으면 얼마든지 좋은 활약을 보여줄 수 있는 챔프입니다.
나르의 단점부터 살펴보면
일단 스킬이 모두 논타겟으로 구성되어있는데다가 분노관리를 해야하기 때문에
확실한 이니시에이팅, CC연계가 어렵다는 점이 있고 변신이 풀린 후에 '피곤함'상태에서 취약하다는점, 라인푸쉬력이 부족해서 라인푸쉬가 강력한 챔프상대로 라인전을 이기기 어렵다는 점, 점프의 판정이 매우 안좋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해야한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또한 순간 판단이 매우 중요하며 앞으로 나갈 떄, 등을 돌릴 때를 정말 잘 판단해야 하는 챔프입니다.
이러한 단점들이 있고 솔랭에서 평균승률이 계속해서 최하위에 머무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회에서 나르가 심심치않게 등장하게 해주는 장점들이 있습니다.
나르의 장점으로 한문장으로 말하면 '숟가락 들힘만 있어도' 라인전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다는 데에 있습니다.(특히 탱커상대로) 대회에서 나르를 잊을만하면 보게되는 이유의 대부분을 이 점이 차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능력의 기반은 탑라인에서 원거리스탯을 가지고 있으며 노코스트 챔피언이며 W3타에 퍼센트데미지가 있기때문에 대부분의 탱커들을 상대로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 밖의 장점은 메가나르상태에서의 진형파괴능력과 피뻥을 기반으로한 한타능력, 등의 아이템의 유틸성과 시너지가 잘맞는 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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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40 (+79) | 1883 | 마나 | 100 (+0.0) | 100 |
공격력 | 60 (+3.2) | 114.4 | 공격 속도 | 0.625 (+0.5%) | 0.678 |
5초당 체력회복 | 4.5 (+1.25) | 25.75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2 (+3.7) | 94.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1
- 마법 저항력 +1.34x1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마법 저항력+4.346
- 공격 속도+13.5%
메가 나르: 돌덩이를 던져 맞은 대상과 주변 모든 적을 30/35/40/45/50% 둔화시키고 45/75/105/135/165 (+1.4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덩이를 집어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00)
메가 나르: 1.25초 동안 일정 구역 안에 있는 적들을 기절시켜 25/55/85/115/145(+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가 메가 형태에서 미니 형태로 돌아올 때는 슝슝의 이동 속도 상승 효과를 받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메가 나르: 대상 지점으로 훌쩍 뛰어 착지 위치에 있는 모든 적에게 80/115/150/185/220 (+나르 최대 체력의 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에게 밟힌 적들은 잠시동안 둔화됩니다.
우지끈 스킬을 사용하여 변신하게 되면 메가 나르가 되어서도 튕겨 날아갈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475/600)
메가 나르: 근처 모든 적을 정해진 방향으로 밀어내서 200/300/400 (+0.5 추가AD)(+1.0AP)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25/1.5/1.75초 동안 속도를 45% 늦춥니다. 벽에 부딪히는 적은 150%의 피해를 입고, 둔화되는 대신 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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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트리는 1렙에 q로 인베싸움시 슬로우, 1렙 견제를 노려주시고 2렙때 e를 찍어 갱면역을 키워주시고 3렙때 w를 찍으면서 적극적인 딜교환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qwre순으로 마스터 해주세요. 부메랑던지기가 아무래도 스킬레벨상승에 따른 딜증가가 가장 크고 쿨감도 가장빠른데다가 초반나르는 이스킬밖에 공격방법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에 선마가 필수입니다. 로 슬로우 뭍힌뒤 스택 터트려 딜을 넣고 이속증가를 얻어 카이팅을 하는 식으로 미나나르의 견제가 이루어집니다.
영상 : https://youtu.be/yr3Eu5lOG4E
이런식으로 짤짤이 해주다가 분노가 찰때 쯤에 미니언밟고 이단점프로 들어가 킬각을 노려주시면 되겠습니다.변신시에는 던진 를 주우면면 쿨감이 되니까 될수있으면 꼭 주워주세요. 가 변신풀리기직전에 남을 때가 많은데 라인클리어에 써주시면 됩니다. 폴짝스킬은 나르를 하드이니시에이터로 만들러주는 핵심입니다. 변신직전에 스킬을 쓰면 메가나르로 변신하면서 이단점프가 되기 때문에 상당한 거리에서 진입가능하고 메가나르가 된상태에서 적진에 제대로 파고들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한타를 유리한 방황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CC덩어리가 적진 한가운데로 떨어지는 셈이니까요. 나르의 점프스킬에는 체력비례데미지가 있기 때문에 물론 신중하게 사용해야하지만 확실한킬각일 떄는 딜링용으로도 괜찮습니다.
궁극기는 비교적 스킬메커니즘이 간단한 나르가 가장 신중하게 사용하여아하는 스킬입니다.하지만 탑라인전에서는 궁을 아끼지 않는 것을 추런드립니다. 벽꿍시에는 자체데미지가 훌륭한편이기 때문에 CC에 이은 일방적인 딜을 퍼부어 집에 보내는 플레이를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반대로 한타페이즈에서는 나르 궁의 유무에 따라 한타의 양상이 완전히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써주셔야 합니다.
의 특성을 살펴보면 범위안의 적을 일제히 끌어다가 궁방향으로 모아둔다는 겁니다.
이 특성을 이용해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데
라인전에서는
이쪽 벽을 이용해주시는게 핵심입니다. 벽꿍각이 워낙 자유롭기 때문에 가능한 플레이입니다. 탑에서 1대1 딜교환 경우 나르상대에 익숙하지 않은 상대의 경우에 이쪽 벽에서 벽꿍각을 잘 내주니까 노리기 좋습니다.
정글에서는 벽꿍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크게 말씀 드릴건 없고 미드라인에서 대치 및 한타의 상황을 말씀드리면 노말한상황에서는 딜러, 탱커 할 거 없이 미드라인 양쪽 벽으로 밀쳐 벽꿍을 먹일 수 있으면 먹여주는게 최선입니다. 유리한상황이나 아군이 돌진조합일경우에는 아군쪽으로 끌어오는 플레이를 하시면되고 불리한상황이거나 아군이 포킹조합일 경우에는 뒤쪽으로 밀치는 플레이를 해주시면됩니다. 처럼 초장거리딜링을 하는 챔피언들에게 안전거리를 확보해줄 수 있고 등의 광역스킬 연계에도 매우탁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현재 첫템 존엄은 도란방패입니다.
첫템
이후 이나 순서 이 후에 방템을 올려줍니다.
가장 베이직한 아이템트리는
이후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방템 바리에이션은 등이 있고
→ → →
이런식으로 교체 해주시면 됩니다.
공템 바리에이션은 등이 있습니다.
공템같은 경우에는 다른 공템을 빼는게 아니라
오히려 방템을 하나 포기하고 가야합니다.
이후 탱템 혹은
이런 식으로 갑니다.
다만 공템 바리에이션의 경우에는 양학느낌이거나 극단적인 스플릿 푸쉬를 위한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거의 AD AD류의 운영방식을 사용해야합니다.
2017섬머에 나르가 급부상한 것도 AD케넨이 힘이 빠져서라고 봐도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르의 여러가지 장점이 이 놈 앞에서 빛이 바랩니다.
탱커메타가 오면 나르가 뜨고 나르가 뜨면 탑에서 이놈이 나오기 쉽습니다.
전 나르 해야겠다 싶으면 야스오 그냥 밴합니다.
야스오가 일정실력이상이면 1대1라인전부터 발리기 시작하고
스플릿이 강점인 나르입장에서 갱으로 야스오를 몇킬따도 나르는 야스오의 파밍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결국 스플릿 주도권도 내주게 됩니다.
정말무난하게 반반갈 수 있다면 나르가 앞서는 타이밍도 옵니다.
한타로 갔을 때 나르의 상위호한이라는 느낌이듭니다.
두챔프 모두 한타에서의 역할은 디테일한 분은 다르지만
핵심역할은 역시 대쉬기로 진입해서 궁으로 진형파괴를 하는 것인데
이 부분에서 자르반이 재미를 볼 확률이 훨신 높습니다.
거기다 나르의 핵심 역할은 스플릿이기 때문에 4대5상황에서 아군이 안물리는게 중요한데
얘는 강제이니시가 너무 강력해서 이 부분에서도 카운터의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녀석 상대로 나르만큼 안정적인 챔프가 많지 않습니다.
라인전에서 거리 안주고 템이 뜨면 뜰수록 나르가 주도권을 가져옵니다.
다이브에는 무척 강력하니 다이브상황이 될 것 같으면 분노관리를 잘 해줘야 합니다.
진짜 별게 없습니다. 레넥처럼 대쉬가 빠른 것도 아니고 궁극기 변수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정말 쉬운 상대고 카이팅만 잘해주시면 찜쪄먹습니다.
퀄리티가 높진않지만 공략비스무리한 동영상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PC는 그대로 보시면되고 모바일은 링크가 잘안돼서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t6gdVPVUfNlN1PnhZwi7Con_mN1dz0w9
로 가셔서 보시면 될 것같습니다.
Ctrl+F 로 챔피언검색 하시면 됩니다.
가렌(easy)
근접전은 상당히 강력하지만 나르가 잘하면 사실 가렌은 할게 없습니다. 각만 안주면 거의 위협이 될 요소가 없습니다.
갱플랭크(normal)
와의 딜이 어마어마합니다. 라인전자체는 를 나르는 원거리이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하게 제거할 수 있지만 나르입장에서 킬각을 노리는 것도 까다로운편입니다. 화약통을 제거하면서 파밍위주로 풀어나가다가 갱킹이 오면 킬을 노리는게 좋습니다. 앞점프로 들어가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나서스(easy)
무난하게 나르가 이깁니다. 쇠약맞고 계속 맞을각이면 바로 점프로 빼주고 카이팅합니다.
다리우스(easy)
근접챔프상대로 정말 강한챔프인데 나르입장에선 쉬운편입니다.
주의할 게 판정이 진짜 안좋습니다. 왠만한 cc기에 없는스킬이 됩니다.
(포획) 이 상당히 판정이 좋은 스킬이기 때문에 포획을 쓰기전에 점프하시면 가차없이 끌려 큰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포획을 다리우스가 쓰기 전까진 절대 점프를 빼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거리 유지하며 견제해줍니다. 에 끌려간다면 끌려간다음에 점프로 빠져나오시면됩니다. 어차피 같이 크면 나르의 존재감이 더 크기때문에 무리해서 킬을 내려고 하지말고 안전하게 하면됩니다.
와 로 나뉘는데
은 정말 쉽고 는 주의를 좀 해주셔아합니다.
경우 좀더 위협적이긴한데 킬을 따내기 시작하면 텔복귀도 안되고 합류도 안되기 때문에
정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럼블(easy)
레넥톤(easy)
레넥톤이 로 들어와쓰고 빠지는 각을 주시면 안됩니다. 이 거리를 주면 레넥톤 상대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레넥톤딜이 약한것도 아닌데 일방적인 딜교환을 당합니다. 두번으로 들어오게 만드는 거리를 놓고 싸우면 한번쓸때 점프로 아예 딜교를 피하거나두번 써서 진입했을 때 딜교하다가 빠질때 겁나 패주면 됩니다. 궁에도 피뻥이 있고 q에도 피흡이 있어서 역관광은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피가 훨씬 많지 않으면 앞점프는 독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룰루(normal)
서폿으로 나온챔피언이지만 탑이나 미드에 등장하게 되면 무상성챔피언인데다가 괴랄한 유틸성을 보여주는 챔피언입니다. 나르도 짤짤이 챔프지만 비교적 짤짤이 챔프한테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거기에 룰루와 반반딜교환을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변신해서 킬각을 노릴려고 해도 궁으로 우습게 역관광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인전 양상만 놓고보면 hard에도 속할 수 있는수준인데 무리하지말고 파밍전으로 가시면 버틸만하고 나쁠 것도 없습니다.
리븐(normal)
리븐은 기본적으로 견제기가 없는 챔피언입니다. 틈만나면 점멸 스턴걸고 킬각재는 수준급리븐이 아니라면 기본적인 상성은 우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로 진입하는데 1타나 2타 맞을 거리에서 깔짝대면 손해를 볼 확률이 높습니다. Q3타거리는 되는 위치에서 견제를 해주고 3타로 다들어왔을 경우에 바로 맞딜 하거나 점프로 한발짝 빠져서 카이팅해줍니다. 픽률도 승률도 높은 이유가 있습니다. 그만큼 변수 만들기 좋고 압도하기 좋은 챔피언입니다. 잘하는 리븐을 여러번 만나면서 쉽다는 생각은 안하게 됐지만, 어려운 상대라고 볼 수 도 없습니다. 초반에 조심해주세요. 리븐도 템에 탄력을 받는 챔피언이지만 나르는 그이상으로 템에 탄력을 받습니다. 같이 커주셔도 됩니다.
리산드라(normal)
를 라인전에서 최대한 맞지 않는 것이 핵심입니다. 미니언 뒤에 있으면 사거리가 매우 길어지는 반면에 미니언이 사이에 없으면 민망한 사거리이므로 미니언 옆쪽에서 Q를 날리며 견제해주는게 좋습니다. 피관리가 되지 않으면 로 원콤을 당할 수 있습니다. 만 대놓고 안맞아주면 됩니다. 리산드라도 라인유지력이 안좋기 때문에 Q짤 잘해주시면 집에 보내거나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갱호응만 조심합시다. 격차만 벌이지지 않는 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나르게 유리해집니다.
마오카이(normal)
마오카이는 뚜벅이 챔프 치고는 상대하기가 힘든 편입니다. 딜교를 들어오는데 딜이 상당히 많이 들어 옵니다. 로 인해서 라인유지력도 최상급도 최상급, 로 인한 한타기여도도 최상급입니다. 나르의 점프는 판정이 안좋기 때문에 에 맥없이 끊깁니다. 이니시방해에도 특출나기 때문에 라인전에서도 한타에서도 점프를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상성이 우위에 있지만 킬을 내기는 어려운챔프입니다.극초반 마나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노코스트의 장점을 살려서 딜교환을 활발하게 해주세요.
말파이트(easy)
그냥 돌댕입니다. 마방템부터 둘러주시면 말파딜은 없다시피하고 나르만 딜을 박히는 상황이 금방나옵니다. 어차피 계속 견제하면서 궁점화로 킬각노리거나 갱호응 하는 챔프이기 때문에 포션챙겨서 체력관리 해주면 변수가 거의 없습니다. 초반에 마나가 부족하기때문에 적극적으로 두들겨줍니다.
문도찡(normal)
cs를 잘먹기는 하는데 라인푸쉬가 좋은 챔프는 아니기 때문에 지옥의 라인푸쉬를 해주시면 됩니다. 타워를 끼고도 로 피를 깎아주시다가 피가 적을 때쓸 때가 오히려 킬각입니다. 무리해서 킬을 낼필욘없지만 문도의 기를 확실히 죽여놓을 수 있죠 문도가 섣부르게 피적을 때 궁을 쓰면 궁시전시 오히려처음에 피가 까이는걸 이용해서를 써주시면의 퍼뎀으로 의외로 쉽게 잡아 주실 수 있습니다. 극한라인푸쉬가 기본입니다.
+기본적으로 랭겜에서 문도를 꺼내는 사람은 꾸역꾸역 문도 키우는데 익숙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꾸역꾸역 크는 요령이 생겨서 같이크게 되는 경우 의외로 방템만간 나르 상대로 오히려 문도가 압도하는 그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볼리베어(easy)
개인적으로 가장 리메이크/리워크가 필요한 탑챔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방심만하지 않으면 카이팅으로 찜쩌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챔프중 하나입니다. 특히 나온 시점부터는 1대1에서는 영원히 접근이 불가능해집니다.
블라디미르(normal)
사실 뭘해도 블라디와의 라인전에서 뭔가 얻기는 힘듭니다. 블라디게이지가 꽉찼을 때 피흡거리를 안주는 걸 제외하고는 딱히 팁도
뽀삐(easy)
현재(스프링시즌) 탱커의 정점으로 평가받고 있는 뽀삐입니다. 스킬셋만 놓고 보면 easy에 가까운 상성이지만, W 패시브 떄문에 그냥 어이없게 단단합니다. 태불망 뽑고 비비기 시작하면 까다롭고, 벽꿍은 정말 맞으면 안됩니다. 뽀삐상대로는 라인을 밀거나 당기지않고 중간정도에서 파밍하시면 벽꿍각이 잘 안나옵니다. 점프도 뽀삐 W액티브에 막히면 매우 위험하니 조심하시구요. 주의사항 몇가지 조심하시면 상성자체는 당연히 유리합니다.
너프이후 쉬워졌습니다. 벽꿍각과 뽀삐W에 점프하는 실수만 하지않으면 편한 라인전상대입니다.
사이온(normal)
너프이후 자취를 감춘 챔피언입니다. 통상의 탱커와 마찬가지로 상대해주시면 됩니다.
쉔(normal)
이챔프 딜스킬이 매우적어 딜이 정말 안나올거 같은데 은근히 아픕니다. 특히 도발 맞고 큐평+바미의 불씨데미지를 맞기 시작하면 어이가 없을 정도로 아플떄가 많습니다. 돌진기가 확실한편이고 갱호응도 좋은 챔프이기 때문에 탱커이긴 하지만 초반에는 방템부터 올려주는게 현명합니다.
쉬바나(easy)
딜도되고 탱도되는 쉬바나이지만 결정적으로 돌진기가 확실하지 않고 견제기도 부실하기 때문에 나르입장에서 이보다더 카이팅이 쉬운 챔프가 많지 않습니다. 나르가 쉬바나의 카운터에 가깝습니다.
스웨인(normal)
솔로라인에서는 상당한 파괴력을 보여주는 챔피언입니다. 반반파밍가면서 킬을 안주는 방향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신지드(easy)
쓸려고 달려올때 카이팅만 해주시면 무난합니다.
아칼리(easy)
보기도 힘든 챔프입니다. 그립네요.
아트록스(easy)
만 피해주시면 쉽습니다. 나르 점프도 판정이 안좋은 편이지만 발동속도가 느린편이기 때문에
충분히 피할 수 있습니다. 를 피한뒤 카이팅해주시면 됩니다. Q이후 별다른 이동기가 없는 아트록스는 괴롭히기 어렵지 않습니다.
야스오(hard)
야필패는 나르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잘하는 야스오만큼 까다로운 상대는 없을만큼 상성이 안좋습니다. 야스오에게 강한 류의 챔프들은 '붙어서 싸우면 내가 씹어먹는다'식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치고빠지기도 가능한 챔프들입니다. 나르는 들어오는 야스오에게는 딜교환을 질수밖에 없으며 멀리서 견제하기에도 의 기동성때문에 거리유지가 사실상 의미없고 타워허깅하며 미니언 먹기바쁜데 그마저도 야스오에어본에 방해받고 장막으로 켜서 아예못먹게 디나이당하기도 합니다. 상성자체가 워낙밀리고 점화를 거의 안드는 나르이다보니 역전의 기회도 잘찾아오지 않습니다. 상대가 야스오탑이 확실한상황이라면 나르픽자체를 추천드리지않습니다. 야스오는 취약한 초반 타이밍에 빡센견제로 야필패를 만들어줘야되는데 프리파밍을 허용할뿐만아니라 나르의 성장도 억제되기 대문입니다. 같은 챔프들을 상대할때는 어느정도 거리유지가 가능한데 야스오는 돌진쿨이 너무짧아서 거리유지가 그닥 의미가 없는 수준입니다. 떄문에 라인전을 하러갈떈 어차피 라인전끝날때까지 처맞기만할 확률이 높습니다.
에코(normal)
너프이후에는 나르가 우세합니다. 에코가 들어오는 상황에서 점프로 빠지면서 패시브 터트려주면 딜교에서 우세합니다. 다만 에코의 Q를 에코가 E를 쓰지않은 상황에서 자꾸맞아주면 딜교에서 불리해지기 때문에 Q를 안맞도록 합니다.
오공(normal)
오공이 언제 죽는다고 생각하나? 첫갱에 따여 말렸을 때? 아니! 디나이당하면서 CS절하게 먹게 되었을 때? 아니! 방템만 가다가 잉여가 되었을때? 아니! 2렙이 끝났을 때다!!
네, 방템만 올려주셔도 충분히 압도 할 수 있습니다.
올라프(normal)
라인전자체는 그냥 패왕인 챔프입니다. 로 접근전도 미친듯이 강하고 로 라인유지력도 강하고 그냥만 멀리서 맞아도 아픕니다. 거기다는 메가나르의 역관광도 무시하기 떄문에 싸우기 시작하면 정말 무서운 챔프이지만 아예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면 킬각을 내줄일은 그다지 없고 후반가면 알아서 힘이 빠지는 챔프이기때문에 최대한 반반파밍구도를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요릭(normal)
라인전 패왕입니다.그래도 원거리 라인푸쉬가능한나르는 버틸만 합니다. 쓰면 바로 쓰면서 없애주고 포션 많이 챙겨서 유지력좀 높여주세요. 느긋하게 같이 크면 무조건 유리합니다.
이렐리아(hard)
킬때 싸움 피해주세요. 잭스와 비슷한녀석이지만 잭스보다 까다로운게 라인유지력도좋고 2단대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초반몸이 약한걸 이용해서 딜교 이득 볼수 있지만 역시강력한 4레벨 타이밍에 주의해주세요. 주의할게 무난하게 가다가도 자신이 강한타이밍에 깜짝킬을 낼 수 있는데 한 번 킬내주면 궁돌때마다 회색화면 보게 될 수 있습니다. 개입이 없는 상태라면 방템 2개 나올때까지 파밍한다는 생각으로 플레이하시면 좋습니다.
자크(normal)
마방템 빠르게 둘러주시면 쉽습니다만 워낙 라인유지력이 좋습니다. 또 스킬 다써가면서 갱호응하는 거 주의해주세요. 먼저 앞 점프만 안하시고 계속 카이팅 3타 먹여주시면 이 불쌍한 젤리는 간식거리에 불과합니다.
잭스(normal)
이렐리아와 비슷한 느낌이지만 로 들어와서로 스턴먹이는데 실패하면 개처맞게 됩니다. 성장하는데 매우 많은 시간을 필요로하기 때문에 그사이에 충분히 이득 챙겨주시면됩니다. 스턴먹기전에 점프로 빠져서 카이팅만 해주세요.
제이스(normal)
강력한 챔프이지만 이제는 보기도힘든 챔프가 되었습니다.
초가스(normal)
잠깐 부흥했다가 다시 사라진 초가스입니다. 다만 견제력이 강한편이고 침묵도 까다로운 상황이 있기 때문에 통상의 탱커보다 약간의 주의가 필요할 뿐입니다.
케넨(normal)
케넨은 나르와 상당히 유사한점을 갖고 있습니다. 언뜻보기에 AD와 AP, 딜러와 탱커로 완전히 달라 보이지만 라인전, 한타 모두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라인전에서는 원거리평타와 스킬을 이용해 상대를 견제하고 거리를 좁힐려는 상대에게 슬로우(나르), 스턴(케넨)을 이용해서 거리를 벌리고 카이팅하며 딜교하고 한타에서는 적진 중앙으로 진입해서 광역cc기를 통해 진영붕괴역할을 합니다. 순수하게 맞다이하면 밀립니다. Q로 멀리서 맞춰 주시면서 피를 깎은 후에 딜교하는게 좋습니다. cs를 동등하게 먹어 방템이 갖춰지기 시작하면 딜교에서 앞서 나가기 시작합니다.
케일(normal)
를 맞았을 때 점프로 빠져주시고 빠졌을 때 딜교 해주세요. 몸이 약하다보니 간헐적인 딜교에도 아파합니다. 뚜벅이라 갱에도 취약한편이라 라인전을 풀어나가기 어렵지 않습니다만 말뚝딜교에는 자신있어하는 챔프기때문에 굳이 싸워줄 필요는 없습니다. 템이 갖춰지기시작하면 수시로 킬각을 낼수 있고 케일은 궁쓰며 도망치기 바쁩니다. 단 템차이가 안나야하겠지만요.
탐켄치(normal)
기본적인 상성은 뚜벅이이기 때문에 유리한 편이지만, 근접시에 매우매우 위헙합니다. 스택으로 인한스턴과삼키기의 제압과 딜을 허용했을 경우 정말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다만 미니언뒤에 숨어서 각을 주지 않고 일방적인 카이팅구도로 가면 나르의 장점을 살릴 수 있습니다.
트런들(easy)
를 써서 접근해서평평으로 딜교하려고 할텐데 점프 아끼지말고 점프쓰고 때려주시면 됩니다 트런들에게 때릴 기회를 절대 주지마세요.
트린다미어(normal)
트린에게 딜할 기회를 주기 시작하면 어려워집니다. 로 들어올때 트런들과 마찬가지로 점프를 아끼지말고 딜할기회를 주지마세요. 카이팅하면서 괴롭혀 줍시다. 한번 따여서 템차이 나기 시작하면 힘들어 질수 있습니다. 긴장을 늦추지마세요.
+트린에 대해 잘 몰랐는데 1렙에 회전베기찍는 트린이 많습니다. 1렙부터 분노쌓고 E로 들어와서 미친듯이 패는 트린이 많은데 이에 대비해서 1렙에 점프찍어주세요.
티모(normal)
맞딜하면 초반에 때문에 손해를 볼 확률이 높습니다. 라인푸쉬 위주로 풀어나가주세요. cs밀리지않는 선에서 마방템 갖춰나가기 시작하면 딜교이기는 타이밍이 옵니다.
판테온(hard)
로 라인전을 찜쪄먹는 친구입니다. 만 있어도 위협적인데 판정호구인 나르 점프를로 씹을 수도 있고 맞딜도 굉장히 아픈편입니다. 파밍에 중점을두고 텔과 포션을 이요해서 버텨주세요 빵테는 후반을 바라보는 챔프가 아닙니다. 강력한라인전과를 통해 타라인을 폭파시키는데 특장점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텔을 들어 라인유지, 운영방해 모두 잡으세요.
+착취를 선택하게 된 이후로는 꽤 숨통이 트였습니다.
피오라(normal)
최강의 죽창맨으로 떠오른 피오라입니다. 시도 때도 없이 체력비례고정뎀을 찔러대는 괴랄한 챔프로 변했지만 나르는 기본적으로 항상 거리를 벌리고 있는 챔프이고 라인전에서는 항상 타워를 끼고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만 챔프자체가 너무 괴물이 되어서 라인전 끝나고 솔킬을 내주기 쉽습니다. 라인전 이후에는 1대1 상황을 만들지 않는게 좋습니다.
피즈(normal)
피즈는 딜피즈와 탱피즈로 나뉘는데 둘다 까다롭긴 마찬가지입니다. 곧죽어도 딜이 나오는 챔프이기때문에 어떤상황에서도 조심해야합니다. 마나관리가 힘들고 스킬효율이 안좋은 초반타이밍에 최대한 괴롭히는게 좋습니다.
하이머딩거(normal)
포탑을 미니언 먹듯이 다 먹어버립시다. 다른 짤짤이챔과 마찬가지로 라인푸쉬위주로 풀어나가주시면됩니다.
헤카림(easy)
쉬바나와 거의 비슷하지만 결정적으로 쉬바나보다 cc가 강력하기 때문에 그부분만 주의해주시면 역시 상성상 나르가 앞섭니다. 는 헤카림을 바보로 만들기에 최고의 템이고, 나르는 이 슬로우를 원거리에서 무한히 날려댑니다.
너무 강력했던 나르의 손틉을 손질하는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나르의 강력함은 여전하고 오히려 너프로인해 나르가 밴률이 감소하고
나르를 새로 시작하려는 유저들의 감소를 기대할 수 있으니 개 이득이죠
일반
기본 지속 효과 - 분노 유전자
Q - 부메랑 던지기
Q - 돌덩이 던지기
W - 슝슝
W - 쿵쾅
기본 지속 효과 - 분노 유전자
미니나르 추가 사거리: (1~18레벨에) 400~485 → (1~18레벨에) 400~500
Q - 부메랑 던지기
부메랑이 돌아오는 거리: 2500 → 3000
W - 슝슝
피해량: 10/20/30/40/50 → 15/25/35/45/55
워낙 스펙이 딸려서 탱커가 활게 치던 메타에서도 카운터챔프의 위력을 보여주지 못했던 나르에게 소소한 버프가 이루어졌습니다.
6.18패치노트
메가나르 슝슝(W)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폴짝/우지끈(E)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납니다.
W - 슝슝
기본 피해량 : 15/25/35/45/55 -> 10/20/30/40/50
E - 폴짝/우지끈
재사용 대기시간 : 18/16.5/15/13.5/12 -> 22/19.5/17.14.5/12
전체 솔랭에선 꾸준히 승률이 낮은 챔프지만 천상계와 프로경기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던 나르가 너프를 먹게 되었습니다.
7.13패치노트
미니나르의 Q - 부메랑 던지기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메가 나르 E - 우지끈의 점프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지금 나르의 미니 나르로 공격로 싸움을 하든, 메가 나르로 단체 전투를 시작하든, 제 역할을 수행하기가 힘들죠. 미니 나르의 경우, Q - 부메랑 던지기의 피해량을 증가시키면 체력이 약한 적의 기세를 꺾어 공격로에서 후퇴시킨다는 주된 역할을 다할 수 있을 겁니다. 미니 나르와는 달리 메가나르는 이미 적에게 상당한 피해를 가할 수가 있는데요. 그러니 그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사거리만 증가시키면 되겠죠. 이번 패치로 미니 나르 상태이든 메가 나르 상태이든 나르가 더욱 멋진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겠네요.
Q - 부메랑 던지기
기본 피해량: 5/35/65/95/125 → 5/45/85/125/165
E - 우지끈
사거리 475 → 600
나르의 단점을 소폭 보완하는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1. 기본스킨 ★★★
부메랑 파티클은 파이프로 바뀌고 메가나르 Q파티클은 계단으로 바뀝니다.
나르의 매력인 눈을 가려서 개인적으로는 아쉬운 스킨입니다만
B급감성이 충만한스킨이기때문에 B급감성취향이신분들에게 추천할만한 스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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