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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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1명
61.3% (19표)
0% (0표)
38.7% (12표)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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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에코의 정석』- Season 7th

- 졸렬한탑솔러(2017-07-17, 조회수: 608034)

 
안녕하세요, 평범한 롤유저입니다.
 
나름대로 노하우가 있는 탑에코에 대해 공략을 써보겠습니다.




시즌5, 6 탑에코 공략




메인공략 감사합니다.

에코는 첫 공개이후 AP기반 암살자로서 소개되면서 출시되었지만
긴 시간동안 고인이었다가 탱에코의 발견으로 솔랭과 대회를 휩쓰는 안정적이면서도 
변수창출이 가능한 탑솔러로 쓰였습니다.
그러다가 게속해서 탱에코를 너프 AP에코를 버프하는 방향으로 패치가 이루어져
현재는 탑에서도 AP템트리를 강요받고 있습니다.

에코가 탑솔러로 쓰이는 이유

1. 변신 피뻥해서 버티는 유형
Gnar(나르)Nasus(나서스)Renekton(레넥톤)  
2. 자체 스탯버프로 버티는 유형
Malphite(말파이트)Shyvana(쉬바나)Singed(신지드)Jax(잭스)
3. 실드+CC로 버티는 유형
Garen(가렌)Riven(리븐)Sion(사이온)Shen(쉔)
4. 피흡해서 버티는 유형
Darius(다리우스)Irelia(이렐리아)Dr. Mundo(문도 박사)Hecarim(헤카림)
5. 특수한 스킬이나 아이템으로 버티는 유형
Lissandra(리산드라)Vladimir(블라디미르)Fiora(피오라)Tryndamere(트린다미어)Kennen(케넨)Maokai(마오카이)

Ekko(에코)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Chronobreak(시공간 붕괴)3번이나 5번유형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탑라인만큼 상성을 심하게 타는 라인은 없습니다. 
라인클리어가 준수하고 쉽게 킬을 내주지 않는 장점떄문에
연이어 너프를 먹어 지금은 비교적 힘이 많이 빠졌지만 여전히 손에 익은 사람들은 플레이합니다.
무엇보다 스타일리시한 플레이 스타일이 가장큰 매력이죠.


현재 분명이 구린픽은 맞지만 변수창출 능력이 뛰어나고 파일럿의 숙련도가 올라가면
극복가능할만큼 잠재력이 있는 픽입니다. 

탑에코의 장점
-준수한 라인 푸쉬력
-뛰어난 어그로
-뛰어난 생존력과 추노력
-라인전상성을 많이 받지 않음
-뛰어난 변수창출 능력

탑에코의 단점
-조합이 애매해질 수 있음
-라인전을 압도하는데는 적합하지 않은 픽임



[프리시즌7 에코 변경점]
일반
기본 마나 재생 : 6 → 7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기본 지속 효과 - Z 드라이브 공진 
삭제 둔화 : 이제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지 않습니다.
피해량 : (1~18레벨에) 20~190 → (1~18레벨에) 30~140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 - 시간의 톱니바퀴
날아갈 떄 주문력 계수 : 0.2 → 0.3
롤리팝 : 톱니바퀴 반경은 대상 지점으로 날아가는 동안 50유닛만큼 증가하며, 
에코에게 돌아오는 동안 원래 크기로 돌아 옵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R - 시공간 붕괴
회복량 계수 : 최근 입은 피해의 20%에 주문력100당 6%씩 증가 → 0.6주문력의 고정 계수 적용
신규 주문 력에 더 잘어울려요 : 지나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신규 시간 걷기 : 시공관 붕괴로 W - 평행 시간 교차를 통과하면 기절 및 보호막 효과가 발동 됩니다.
(자막을 키고 보시면됩니다)

프리시즌7에 암살자 패치와 맞물려 이루어진 에코의 패치내용입니다.
공지에서는 탱커에코를 못쓰게 만들려고 한 건 아니라고 하지만
결국 '탱커를 하더라도 주문력 아이템좀 가라'식의 지금까지 이어져 왔던 패치 내용입니다.
계속해서 탱에코좀 하지마라는 패치 내용이지만
탑에코를 플레이 하시는 분들이 느끼시다싶이 탑에코의 메리트를 버리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마법 관통력 +0.87
    x1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0.87
  • 방어
    +1
  • 체력
    +24.12
  • 쿨감소
    -1.656%
  • 마법 저항력
    +1.34
  • 주문력
    +4.95
총 가격 : 1,741 IP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이거 말곤 솔직히 없습니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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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특성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Phase Dive(시간 도약)EChronobreak(시공간 붕괴)R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 순으로 마스터해줍니다. 특별히 이견이 없을만큼 단조로운 스킬트리입니다.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Z드라이브 공진)

추가 데미지와, 이속증가를 제공하는 3타 패시브입니다.
이속증가량이 현저하기 때문에 갱면역에도 도움이 되고 한타, 추노, 도주 모두 도움이 됩니다.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시간의 톱니바퀴)
탱에코에게는 딜적인 측면에서는 큰의미가 없고 자체슬로우와 패시브를 터트리는데 의미가 크고 라인푸쉬와 라인클리어용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기적인 능력은 없지만 패시브와 맞물려 시너지를 내는 스킬입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평행시간 교차)
에코의 스킬중에 활용이 가장 어려운 스킬입니다. 시전후 3초후에 발동하는데다 발동1초전에 범위가 보이기때문입니다. 다만 2.25초라는 스턴시간(엘리스고치가 1~2초스턴입니다)이 매우 파괴적이기때문에 적중했을 때 엄청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제드의 약자멸시와 비슷한 패시브까지 장착되어있습니다. 탱템만 갔는데도 E평에 생각지 못한 데미지로 마무리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이 패시브의 위력덕분입니다. 또한 딜에코의 경우 W를 적중시키러가는데 상당한 리스크가 있는 반면에 탱에코의 경우 '맞음좋고 아님말고'식으로 살짝 던지는 식으로 플레이가능하며 적중하지못하더라도 광역스턴을 피하기 위해 진영을 무너지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E(시간 도약)
개인적으로 이동기의 정점이라고 생각하는 에코의 이동스킬입니다. 이동기는 논타겟 이동기(Quickdraw(빨리 뽑기)Spirit Rush(혼령 질주)Body Slam(몸통 박치기)Pounce(급습 / 매복 덫))과 타겟팅 이동기(Leap Strike(도약 공격)Bladesurge(칼날 쇄도)Heroic Charge(용감한 돌진)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로 나뉘는데 논타겟 이동기는 벽을 조건없이 넘을 수 있고 뒤로 빠질 수 있다는 점, 타겟팅 이동기는 적에게 확실하게 붙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에코는 첫점프를 논타겟으로 이동하며 두번째 점프는 타겟팅으로 적에게 확실하게 붙습니다. 즉 두 이동방식의 장점이 한스킬에 들어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추노력이 롤내 어느챔프와 비교해도 뒤지지않습니다. 에코의 생존과 공격성 모두에 큰 기여를하는 스킬입니다. 역시 딜에코와는 달리 리스크가 거의 없는 스킬입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R(시공간 붕괴)

에코의 궁극기인 시공간 붕괴야 말로 딜에코와 탱에코에서 차이점이 극명하게 드러납니다. 딜에코의 경우 궁극기는 탈출기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코는 리산드라처럼 확실한 CC기가 있는 것도 아니고 피즈처럼 암살이 자유자재인 챔프도 아닙니다. 때문에 궁극기를 광역딜로 히트시키지못하면 팀에 딜밸런스가 무너지는 상황이 나오며 딜에코가 대치상황에서 포킹맞다가 궁쓰게 되는 경우도 허다한데 한타가 성립되기 어렵습니다. 반면에 탱에코의 경우, 궁극기는같은 스킬입니다. 애초에 이속과 탱킹아이템 W로 오랬동안 버틸 수있는데다 궁으로 피를 회복하며 어그로에서 한번 빠져나올 수 있는 스킬이면서 덤으로 딜링까지 되는 것입니다. 



스킬 활용 

기본적으로는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이용해서 진입해서 어그로를 끌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이용해서 되도록 많은 적에게 스턴을 걸고 그게 안될경우에는 실드라도 얻어서 어그로를 끌고 간당간당할때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이용해서 한타이밍 버틴다음 재진입해서 한타에 참여해줍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발동쿨이 3초이기 때문에 Phase Dive(시간 도약)Chronobreak(시공간 붕괴)Flash(점멸)등을 이용해서 진입하여 되도록 다수에게 스턴을 먹이는게 중요합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 Flash(점멸)로 진입해서 스턴을 먹이는게 일반적이고 진입후에 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빠질 수 있기때문에 좋지만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궤적과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타이밍을 맞춰 광역스턴+궁깡딜을 먹일 수 도 있습니다.(물론 이런상황을 만드는 일도 매우 어렵고 어려운만큼 효율적인 것도 아니기때문에 여기에 집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화려한 플레이도 좋지만 에코의 핵심은 패시브와 Q를 이용한 근접 카이팅입니다. 


근접카이팅 : https://youtu.be/di0HURm4aIk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스타트 아이템]

(부패 물약)부패 물약
가장 무난합니다.


[풀템예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Lich Bane(리치베인)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Banshee's Veil(밴시의 장막)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오랜기간동안 에코의 템트리는 상당히 유동적이었지만
현재는 이게 가장 정석에 가까운 템트리이고 신발은 헤르메스나 닌자신발
마지막템은 공허나 라바돈 그 이외의 선택지는 딱히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탱에코는 솔랭에서는 너무 힘들고
믿을만한 다인랭에서나 추천드립니다. 지금은 너무 구려요.




연이은 너프로 인해 상성이 크게 앞서는 챔프는 거의 없습니다.
강점인 생존력과 갱호응, 국지전, 합류 등에서의 강점을 살리는게 에코 픽의 이유입니다.


에코의 라인전

 에코는 1렙부터 패시브와 Q에 의한 라인푸쉬가 괜찮은 챔피언입니다. 평타로 3타계속 터트려주면서 라인을 밀어주세요. 라인푸쉬력은 라인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무기중에 하나입니다. AD챔피언에게는 미니언웨이브때문에 딜교를 부담스럽게 만들고 AP챔피언은 견제와 파밍둘중 하나를 약화 시킬 수 있기때문입니다. 딜교보다는 평평평 Q로 라인푸쉬를 계속해주면서 상대가 타워에서 cs를 받아먹게 만들어 주는게 좋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것은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와 평타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 스택을 터뜨리는 것입니다. 패시브가 터지면 이속이 빨라지기 때문에 패시브만 터트리고 이속으로 빠져나오는 이기적인 딜교가 가능합니다. 피오라가 Lunge(찌르기)로 돌진해서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패시브를 터뜨리고 빠져나오는 것과 비슷합니다.

 

초반 운영법

극초반에 승부를 보려하지마시고 탱에코는 1코어 탱템이 나왔을때부터가 시작이라는 마음가짐으로 해주세요

1코어 탱템 나온시점이 상당히 강력한편입니다. 에코의 딜은 박히고 상대의 딜은 잘 안박히는 상황입니다.

 

중반 운영법

 방템1,2코어 나온시점에는 왠만한 탑라이너상대로 압도할 수 있습니다.

라인 쭉쭉밀면서 타워철거해주고 기회가 되면 킬각을 노리는 식으로 플레이해줍니다.


 

후반 운영법

 중반과 비슷하지만 민병텔 이니시를 항상 염두해줘야합니다. 민병텔이니시가 파괴적으로 들어갈경우에 한타에 엄청난 영향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에코의 팀파이트는 간단합니다. 가진스킬과 스펠을 총동원해서 딜러한테 붙어서 딜러들에게 딜로스를 유발시키는 것입니다. 중간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광역으로 맞출 수 있으면 더욱좋고 딜러한테 어그로를 끌다가 딜러를 잡을 수 있으면 잡고 그게 안될 경우에는 아슬아슬한 타이밍에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빠져서 한타이밍을 벌고 다시 한타에 들어갑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Ctrl+F로 검색하시면됩니다.

모바일은 링크가 안되는 관계로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t6gdVPVUfNmvOzO9_o_DsOvf7exUmGNJ

에서 찾아보시기바랍니다.


Garen(가렌)가렌 : 보통 

근접챔피언상대로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가렌입니다. 근접챔피언을 상대로는 딜도 딜대로 뽑고 상당히 탱키해서 솔킬을 내는 건 쉽지않습니다. 다른 근접 챔프상대법과 크게 다른점은 없습니다. 3타 터트리면서 슬로우와 이속버프로 거리를 조절합니다. 궁을 궁으로 씹어줄 수 있으면 좋습니다.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 : 보통

리메이크이후 너프를 먹어도 먹어도 괴랄한 능력을 보여주는 챔프입니다. 딜이 어마어마한챔프이기 때문에 초반부터 방템을 가주는게 좋습니다. 간헐적으로 치고빠지는 딜교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6렙이후에는 진입을 정말 주의해서 해야합니다. 에코가 근접챔프이다보니 궁+화약통+협상+패시브+평타까지 맞으면 터질 수 있습니다.

Gnar(나르)나르 : 보통 

나르는 초반타이밍에 상당히 취약한챔피언입니다. 나르는 스킬과 패시브에 성장력이 담보되어있는만큼 레벨이 깡패인 챔프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매우 약하게 설계되어있습니다. 초반에 적극적으로 딜교해서 이득을 챙겨 차이를 벌리는게 좋습니다. 메가나르가 풀린이후에 나르는 [피곤함] 상태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에 딜교해주는게 좋습니다.

Nasus(나서스)나서스 : 보통 

나서스는 패시브가 흡혈이기 때문에 라인유지력이 좋은데 초반부터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올리고 파밍을 하는 걸 막기가 참 어렵습니다.(특히나 탱위주로 선택하기 때문에) 초반에 압박하는게 중요하긴한데 너무 집착하진 마시고, 어쨋든 나서스는 뚜벅이니까 에코의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같은 유틸성으로 한타에서 승부를 보시는게 좋습니다. 라인전을 길게 가져가려는 챔프이기때문에 압살이 어렵다면 영겁을 올려서 같이 성장해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 보통 

초반에 실드를 이용해서 일방적인 딜교환을 하는 챔프입니다. 실드타이밍에는 안싸우는게 좋고 한번 스킬맞으면 신나게 뚜드려 맞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초반에는 의외로 잘녹기 때문에 갱을 불러 따면 편합니다.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 보통 

다리우스가 탑에코 카운터라고하는 사람도 있는데 카운터는 전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에코는 대놓고 잠그면 킬을 내줄일이 없는 반면에 다리우스는 결국 뚜벅이라 갱만 잘들어가면 쉽게 따내는 챔프입니다. 다만 킬을 따더라도 특유의 딜이 사라지는 건 아니기때문에 몇킬땄더라도 오랬동안 1대1을 거는건 위험합니다. 전투시에는 다리우스의 칼날범위 안에서 싸우면 딜도 덜들어오고 다리우스의 피흡도 안되기때문에 뺄거면 아예빼고 싸울거면 도끼날 범위 안에서 싸우면 됩니다.

Ryze(라이즈)라이즈 : 쉬움~보통

매우 잘하는 라이즈는 말리기 어렵지만

잘하는 라이즈 유저를 찾기 힘듭니다. 

라이즈 스킬이 빠졌을 떄 두들겨 줍시다.

Rumble(럼블)럼블 : 쉬움~보통

마방템 조금만 나와도 상대하기 쉽습니다. 한때는 탑 패왕이었지만 현재는 바닥을 기고 있고 그마저도 정글로 방향을 튼 추세입니다. 만날일도 별로 없지만, 정말 잘하는 럼블아니면 쉬운편입니다.

Renekton(레넥톤)레넥톤 : 보통 

궁을 배우고나면 킬각이 정말 잘 안나오고 역관광당할수도 있습니다. 초반에 딜템을 두르는 레넥톤이면 킬을 노려볼만하고 방템을 두른 레넥톤은 다른 탱커처럼 잡을 수가 없기때문에 같이 커야합니다. 어차피 시간이 지나면 힘이 빠지는 챔프이기때문에 서두를 것 없이 같이 성장해주시면됩니다. 스킬쿨이 절대 짧은 챔프가 아니기때문에 갱면역이 좋은 챔프가 아니기때문에 갱불러주시면 좋습니다.

Rengar(렝가)렝가 : ??

리메이크되었습니다.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Riven(리븐)리븐 : 보통 ~ 어려움

에코의 너프, 리븐의 버프가 맞물려

할줄 아는 리븐을 상대하는 건 매우 어렵습니다.

킬을 안내주고 갱호응을 하는게 좋습니다.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 : 보통 

탱커의 정석이라고 봐도 무방한 마오카이입니다. 탱커로서 스킬구성이 탁월하기때문에 메타만 맞으면 언제든지 나오는 챔프입니다. 탱탱한 챔프이고 확정 CC기도 있는 챔프긴하지만 갱호응이 그렇게 탁월한편도 아니고 갱면역도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라인전자체는 편합니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 보통


Dr. Mundo(문도 박사)문도찡 : 보통


Sion(사이온)사이온 : 보통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 : 보통 

Shen(쉔)쉔 : 보통 

Singed(신지드)싱드 : 보통


Yasuo(야스오)스오 : 보통~어려움

유지력, 맞딜 모두 무지막지하게 강한게 야스오입니다.

리븐과 마찬가지로 킬을 안내주는게 중요합니다.

Olaf(올라프)올라프 : 보통~어려움 

1대1 맞딜은 누구랑 붙어도 밀리지않는 올라프입니다. 거기다 Q슬로우로 무한추노가 가능하며, 궁의 CC면역도 1대1싸움에서 정말 강력한힘을 발휘합니다. 벽을 못넘는다는 단점을 빼면 라인전화력은 정말 무시무시한챔프이기 때문에 한번 따이기 시작하면 상당히 골치아파집니다. 킬을 안준다는 생각으로 푸쉬파밍에 힘쓰는게 현명합니다. 괜히 킬만 주지 않으면 올라프는 한타때 힘이 많이 빠지는 챔프이기 때문입니다.

Wukong(오공)우콩 : 보통 

Illaoi(일라오이)일라오이 : 보통

일라오이는 쉽게 생각해서 유틸성은 떨어지고 딜은 더 쎈 다리우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Prophet of an elder god(고대신의 예언자)Tentacle smash(촉수 강타)Harsh lesson(혹독한 가르침)Leap of faith(믿음의 도약)같은 스킬들때문에 접근했을때 매우 강력하고 거리유지에 실패하면Test of spirit(영혼의 시험)를 맞아 영혼이 끌리고 영혼이 죽거나 범위를 벗아나면 '숙주'상태가 되어 지속적으로 생성되는 Prophet of an elder god(고대신의 예언자)의 견제를 받습니다. 1대1라인전에서는 되도록 맞딜교를 피하고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라인푸쉬&파밍 위주로 풀어나가세요. 일라오이는 도주기가 없고 슬로우나 CC도 없기 때문에 갱에 매우취약합니다. 갱호응을 잘해서 말려주시면 상당히 무기력해집니다. Test of spirit(영혼의 시험)로 영혼이 끌렸을때 두가지 대처법이 있는데 피가 충분할땐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이용해서 일라오이에게 스턴을 먹여줍니다. 영혼은 일정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일라오이가 시간안에 영혼을 죽이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입니다. 피가 없을땐 최대한 빨리 범위를 벗어나서 빠르게 '숙주'상태가 되어 영혼에게서 전달되는 딜을 최소화 시킵니다. 피가 없어 두번째 방법을 택했을 땐 귀환을 해야되는데, '숙주'상태에서 계속해서 촉수가 나타나기 때문에 귀환중에 쇼핑을 하고 있다간 회색화면을 보게 될 수 있으니 조심해주세요. 맞다이는 금물, 갱호응을 잘해주세요.

Zac(자크)자크 : 보통 


Jax(잭스)잭스 : 보통


Zed(제드)제드 : 보통 


Jayce(제이스)제이스 : 보통 


Cho'Gath(초가스)초가스 : 보통 


Kennen(케넨)케넨 : 보통


Trundle(트런들)런들 : 보통


Tryndamere(트린다미어)트린다미어 : 보통


Pantheon(판테온)빵테온 : 보통~어려움


Teemo(티모)티모 : 보통

극접챔프상대로 막강한 탑라인 상성을 가진 티모지만, 극초반을 무난하게 넘기면 에코에게 괜찮습니다. 초반에는 미니언을 통과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가 티모에게 맞기 전에는 딜교는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최대한 미니언에게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와 평타로 계속해서 라인푸쉬를 해서 티모에게 에코를 때릴것인지 미니언을 챙길 것인지 선택을 강요해야합니다. 티모는 원거리 평타딜러 이기 때문에 딜교이후 빠지는 적에게 앞무빙샷을 넣는게 기본인데 에코는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통해 앞무빙하는 티모를 역관광 시키기 에 좋습니다. 뚜벅이이기 때문에 점멸을 쓰지 않고는 피하기 어렵습니다. 에코가 탱딜밸런스가 갖춰진 시점부터는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으니 극초반에 킬을 내주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Fiora(피오라)피오라 : 보통

단순합니다. 표식이 피오라 방향일때는 접근을 피하고 표식이 피오라의 반대방향일때는 적극적으로 나서줍니다. 또 6렙이후부터 서로 궁이 폭발력이 있는데 피오라는 궁시간안에 승부를 보는게 좋고 에코는 시간을 끌 능력이 있기 때문에 유리한 방향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주도권을 가져오기 시작하면 탱에코는 피오라에게 별 위협을 느끼지 않습니다. 중반이후 피오라가 잘 성장했을때는 수은장식띠를 가서 궁을 푸는 것도 좋습니다.

Hecarim(헤카림)헤카림 : 보통 



 



마치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족한내용, 영상 등은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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