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중에서도 사지방등등으로 여러가지 소식은 계속 접하고있었습니다. 향로메타라던지 초가스가 세다던지 다 들으면서 어느정도 메타에대한 감은 잡았는데. 사실상 클레드는 아직도 쓸만한 챔피언이라는 생각을 하고있습니다. 어디까지나 딜탱들이 밀리기 시작하고 원딜 파워가 세짐으로서 그냥 클레드를 잡으면 무조건 1인분 하던 시절이 지난거지, 충분한 실력을 가진분이 하시면 매우 쓸만한 캐릭일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수정된것도, 하다못해 자주쓰는 템들이 수정된것도 없는지라, 그대로 쓰시면 될듯합니다. 문제는 곧 다가올 룬 개편이긴하지만, 그걸로 인한 결과는 누구도 예측하지 못할테니까요.
추가적으로, 스테락이 변화되었던데 상당히 괜찮은 방향으로 패치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pbe에 추가된 룬에 대해서 살짝 끄적여보았습니다(룬 공략에 있음)
(요른은 아예 스킬도 몰라서 상대법적기가 애매하네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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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810 (+149) | 3343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35 (+3.5) | 94.5 | 공격 속도 | 0.625 (+2.56%) | 0.897 |
5초당 체력회복 | 6 (+0.75) | 18.75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5 (+5.2) | 123.4 | 마법 저항력 | 28 (+2.05) | 62.85 |
이동 속도 | 345 | 345 | 사정 거리 | 125 | 125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저는 기본적으로 이 룬으로 플레이합니다. 공격속도에 크게 의존하지 않는 클레드의 특성상 공룬이 가장 무난하고 초반을 버티기 좋기 때문이죠. 다만 그렇다고 공속룬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책략은 제취향이라 든겁니다 흉포 드셔도 됨.)
그분은 라인전에서 약해지신뒤 클레드가 들 물건이 아니게되었습니다. 고이 보내드립시다. RIP.
즐거웠어요 파괴전차씨.
1. 기본적으로는 열광을 들고간다. 거의 모든챔상대로 무난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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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기본입니다.
신발은 굉장히 고민을 많이하고 있습니다. 템이 되면 쿨감신도 2/5 정도로 고려해볼만한것 같아요.
역시 어울리는 템입니다. 특히 상대탑이 ap일경우 들고 라인전 하시는거 정말좋아요. 탱트리 타더라도 전 이건 가는편입니다. 리메이크 후 쿨감으로 바뀌어서 더 어울리는 템이 되었습니다. 추천드립니다. 4/5
상대에 폭딜이 많을때 가면 안뒤지고 잘 땁니다. 아예 개편이 되어서 강인함이 오르고, 기본체력이 증가하였는데, 상당히 적절한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클레드에게 어울린다 생각합니다. 4/5
돌겨어어어억 이속증가에 쿨감. 흥했을때 2~3코어로 추천드립니다. 리메이크 이후에도 추노, 라인복귀, 로밍용으로 유용합니다. (추가 공속이 삭제되었는데 왜 가냐는 얘기가 있던데, 공속이 없어도 이속이 높아지는거 자체가 클레드에게는 큰 메리트고, 스탯자체도 괜찮기 때문입니다. 다만 풀템때는 팔고 다른 템을 사는것도 괜찮아 보이네요). 3/5
잘크고 극딜일때 밴시 대타. 3/5
본격 배리어탱. 최선의 방어는 공격이다! 흡혈트리에 추천. 2/5
얼망. 효율이 그렇게까지 좋진 않은데, 추노와 탱킹에는 그럭저럭 좋았습니다 상황봐서 가세요. 2/5
가장 많이들 가시는 방템이고, 어울립니다. 돌겨어어억 하시고 망갑 터트리시면 상대딜러들 진짜 아파하고, 저는 진짜 안죽습니다. 그리고 이속이 빨라져서 맵 종횡무진하시는데 좋아요. 추천드립니다. 탱커패치로 버프먹었습니다. 4/5
제가 좋아하는 방템입니다. 궁쓰고 란두인 터트리시면 상대 딜라진이 도망도 못가고 얻어 맞습니다. 어그로 끌려서 처맞아도 오래 버티는편이고요. 제 개인적으론 강추드리는편이에요. 탱커패치로 치명타감소가 증가했습니다. 4/5
클레드를 자주하시는분들이 전부 손에 꼽는템입니다. 저도 몇번가보았는데 생각보다 상당히 고효율인듯 합니다. 상황봐서, 갈만합니다. 4/5
현재 3~5코로 추천드리며, 가엔이 마방이 사라진 입장에서 상당히 무난한 선택지로 생각됩니다. 기본 40 40 방마방도 준수하며 3명이상 있을경우 8080의 매우 고효율을 보여주고, 또한 액티브 효과가 현재 남은 체력의 2배를 늘려주므로, 딜을 넣기보다는 딜을 받아내야할때나 쪼꼬미 타이밍때 버틸때 사용해주시면 매우 유용합니다. 3/5
꿀템. 상대에 ap한명만 있어도 가세요. 진짜 꿀템. 체젠이랑 쿨감때문에 클레드와 잘어울리는 템입니다. 체젠이 감소하고 맬모셔스효율이 올라가서, 이젠 조금 밀립니다. 3/5
이거가면 원딜들이 자기 머리에 총 쏨. 상대 ad 평타캐 많으면 추천드려영 3/5
이번에 마방템으로 바뀐놈입니다. 다만 클레드가 굳이 갈필요는 없어보이고, 아군에 ap가 많을경우, 혹은 상대 ap가 많을경우 선택지로서는 존재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2/5
상대가 한틱차이로 안죽거나 피흡이 좀 필요하다 싶을때, 한타 한두번 더 때리겠다 싶을때, 뒷선물기 쉬울때 추천드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못해요
하지마
급소 급소 급소 급소 급소 응수로리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운영이랄건 없고 쿨 잘 굴려가면서 각보일때 로 짤짤이 넣거나 로 진입해서 패버린후 빼는게 보통 전략입니다. 궁극기가 로밍에 매우 뛰어나므로 자주 다녀서 다른라인을 풀어주도록 합시다.
전제하나만 깔고가자면 클레드는 폭딜형 추노챔이므로 지속적인 교전에 매우 취약합니다. 따라서 상대를 이길수 있다는 확신이 없다면, 교전을 최소 5~7초 이상 끌지마시길 바랍니다.
원거리 짤짤이 챔으로 살짝만 팁을 드리면, e를 되도록 아끼시는게 중요해보입니다. 물론 eq로 들어가셔야할때는 들어가셔야하지만, 특히 케일같은 챔피언 상대론 q만 날린다음에 4타치시고 e로 '도망'가시는게 이득입니다. 근데 케넨이랑 티모상대론 이게 안됨여 ㅁㄴㅇㄹ
로밍을 강조드리는 이유는, 클레드의 라인유지력과 라인푸쉬능력이 좋은편이 아니고, 갱을 당했을때 무력한 상황이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킬셋 자체가 라인전, 로밍과 맵장악에 최적화되어있는지라, 라인전을 압살하고 다른라인을 지원하여 쓸어담아서 캐리하는 것이 클레드의 운영방식입니다.
판테온 운영을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초반에 무지막지하게 강하므로 3랩전에 1킬따거나 집보내주면 게임이 편해집니다.
또한 클레드는 진입하는 챔프에게 강하므로, 정글러가 갱와도 당황하지말고 침착하게 생각해서, 체력이 약하거나 딸 수 있을거같은 상황에선 정글러한테 붙이고 따버립시다. 쌍버프 ㄱㅇㄷ
6랩이 되고 나서부턴 솔로킬을 낼 수 있을거 같다 싶으면 라인 유지하고 못딸거같다 싶으면 라인밀고 미드나 봇로밍다니세요.
적절하게 스플릿 돌려가면서 상대가 막으러오면 미드가서 한타하거나 용챙기거나 하는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궁극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합류와 김밥 옆구리가 가능하므로 맵리딩을 생활화 합시다.
라인을 미시고 미드로 곧장오세요. 5대5대치였다가 한명이라도 다른라인 가는순간 궁박고 싸우면 거의 이깁니다. 정안되면 살짝살짝 스플릿해주면서 끊어먹기각 보시고요. 상대가 바론이나 장로, 혹은 타워깰거같을때 상황봐서 궁 바로 꼬라박으세요. 아니면 역으로 에픽몬스터를 챙기고 체력이 많을때 막기위해 오던 적군들한테 바로 궁을 꽂으시면, 보통 진형이 없는 상태로 오기 떄문에 한타에서 압도적 우위를 챙기 실 수 있습니다.
빠르게 판단해야합니다. 적딜러진을 물것인가, 아군딜러진을 지킬것인가. 앵간해선 로 들가서 주요딜러진을 무는게 역할이긴합니다.
사실 클레드를 하는 당신이 잘하면 모든 챔피언과 어울리지만, 그나마 가장 잘어울리는 챔피언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얘내는 역으로 따버리기 쉽습니다. 갱왔을때 패주면 잡고 스칼 다시타기 꽤 좋았습니다.
얘내는 역으로 따버리기 어렵습니다. 근접한다기보다는 한번에 후려친다는 느낌이라 역으로 따이기 십상입니다.
어지간한 챔피언들 다 적어두었으니 컨트롤 F하세요.
갈리오 평타
미드에서 뽈뽈대던 녀석이 장난아닌 스킬셋을 가지고 탱커로 돌아왔습니다.
근데 문제가 하나있습니다. ap안티탱...이란거죠. 물론 피해감소로보나, 스킬셋+딜로 보나, 무시할수 없다는건 사실이지만, 클레드로서는 잡을만한 편입니다.
패시브 예상외로 아프고 라인 잘밀리고 범위도 넓은, 스킬을 맞추면 쿨까지 짧아져버리는 좋은 패시브입니다. 되도록 안맞으면 좋긴하겠는데, 평타인 이상 거의 불가능하므로 최대한 패시브 없을때 딜교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너무 깡뎀이 사기입니다. 틱다맞으면 최대체력 9퍼가까이는데 + 마법 틱뎀도 붙어있다니요. 맞추기 어렵고 마나가 많이 든다는 평가가 있는데, 솔직히 랑 땜에 맞추기도 쉬운데다가 깔아만둬도 압박입니다. 마나는 이정도가 안들면 사기에요.
팁으로는, 얘가 이걸쓰면 이걸로 뒤로 넘어가거나 아예 미니언 뒤쪽으로 빠져서 기다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마나소모량이 어쨌든 적은편은 아니라서, 계속 날리는거 유도하다보면 마나가 빠지게 되어있어요.
흠잡을데 없는, 갈리오의 사기스킬이라 생각합니다... 마법배리어(우리에겐 의미 없지만요)가 기본적으로 붙어있고 사용할시 광역도발 및 피해감소가 붙습니다. 범위도 상당히 넓은편이고, 피해감소도 그리 적은편은 아니라서 까다로운 편입니다.
사실상 클레드 vs 갈리오전의 주 적이라 봐야할거같습니다. 물론 마법배리어가 무쓸모가 되는건 좋지만, 진입시 거의 확정적으로 도발을 넣을 수 있음 + 피해감소는 무시하기 힘들죠. 궁극기로 진입해서 원딜 물고있을때 어그로 핑퐁 당할수도 있습니다. 뭐 어쨌든 라인전에서는 빠졌을때 들어가면 베스트고, 안빠졌다 하더라도 클레드가 노코스트인점을 이용해 진입해서 강제로 빼게 만들어서 압박하는것도 괜찮습니다.
어느정도 리스크는 있지만 그만큼의 메리트가 있는 스킬입니다. 이거로 돌진해온다음에 하면 진짜 꼼짝없이 맞아야해요. 다만 이스킬을 사용할떄 뒤로 빠지는 판정이 있고 벽을 못넘는다는 점이 발목을 잡죠.
클레드 E정도의 거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적당히 거리 내고 있다가 시전하면 여유롭게 피해주세요. 그리고 스킬자체에 뒤로빠지는 판정이 있어서, 클레드로 진입하면 스킬이 확정적으로 막히는거라 다름 없습니다. 클레드에게는 크게 위협적이진 않은 스킬이에요.
클레드 vs 갈리오전의 숙련도 차이를 보여줄 스킬입니다. 사거리가 비슷한편인데다가 서로가 서로의 스킬을 카운터 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눈치잘보시고 각을 신중하게 잘재야합니다. 정말 숙련도 싸움이라 뭐라 조언해드릴 말이없네요.
라인전자체는 유리하게 가져가실 수 있지만, 한타싸움에서 서로서로 눈치를 봐야하는 둘이라, 평타로 난이도를 설정했습니다.
가렌 평타
가렌 로 딜교 걸때 갈구고 튀세요 침묵걸려도 는 써짐ㅋ 를 너무 많이 맞지만 않으면 무난하게 이겨요. 다만 스칼에서 내렸을때 킬각이 매-우 잘나오므로 주의
갱플랭크 쉽
카운터픽에도 써놨지만 상대가혀어어업상을 생각한다면 저희는 녹서스식 혀어어업상을 보여주면 됩니다. 술통에 를 아끼지 마세용.
나르 쉽
2~3랩때부터 할만한데, 만 피해주시면서 메가 나르 없/끝났을 시점에 하면 거의 일방적으로 딜교가 가능합니다. 다만 얼망나오면 절대로 먼저 쓰지말고 로 끌어오고 도주할떄 를 쓰세요.
나서스 어렵
6랩전까진 쉬운편인데, 때문에 클레드 특유의 일방적 딜교가 매우 힘듭니다; 나오면 다이브도 안되고요. 그냥 일단 6랩전까지 족쳐놓고 빠르게 탑탈출하는걸 추천해요.
다리우스 평타
쓸때 안으로 들어가서 싸우시는게 중요. 로 들가서 싸우시면 좋긴한데, 로 끌려서 5스택 쌓일수도 있으니 주의. 스칼 내렸을때 이거 주의하시긴 하셔야하는데, 의외로 사리다보면 상대가 쓸각이 잘 안나옵니다.
라이즈 평타
고 자시고 들어가서 로 끌어서 패면 몸이 약해서 생각보다 잘 죽습니다. 다만 미니언옆에 있는 경우가 많은 클레드 특성상 에 의한 연계데미지는 주의.
럼블 평타
과열만 적당히 주의하시면서 들가서 패시면 잘죽어요. 사거리가 애매한편이라 용기쌓기도 쉬운편. 다만 한번말리면 끝도없이 말리는 점을 주의.
레넥톤 어렵
로 먼저 들어가지마시고 로 괴롭히시다가 분노랑 스킬 체크하고 딜교 거세요. 그후 바로 ㅌㅌ. 상대가 먼저 로 들어오시면 옳다구나하고 쫓아가시면서 패시면 됩니다. 쪼꼬미를 잘잡는 애 중 하나.
렝가 평타
원래는 매우 쉬웠습니다만, 가 너무 세진데다가 에 cc해제가 생겨서 잡기가 좀 힘들어졌습니다. 그래도 어쨌든 진입형이라서 침착하게 싸우시면 이길 수 있어요.
리븐 평타
진입해오면 옳다구나 하고 패시면 되는 놈중 하나인데요. 깨알팁을 드리자면 를 쓸때 이걸로 상대를 통과해서 회피한 뒤, (보통 3타)가 날라올때 바로 를 쓰셔서 회피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때 쯤이면 로 끌렸을때라서 로 얌전히 패시면 됩니다. 쪼꼬미 상태에서 주의하시고 다이브 주의하세요.
리산드라 평타
원거리 견제형챔이긴한데 워낙 데미지가 낮아서(..) 로 진입해봤자 로 회피하니 그냥 어지간하면 평화파밍하시는거 추천드립니다.
마오카이 껌
의 최대 단점인 자동발동이 도움이 되는 경우입니다. 가 안차올라요 ㅋㅋㅋㅋㅋㅋㅋ 엌ㅋㅋㅋㅋ개꿀ㅋㅋㅋ 거기다 는 돌진형 속박이라 제가 먼저 진입했을때 써서 속박시켜도 얌전히 맞춰놓고 패면 됩니다. 초반에 적당히 템뜨시면 도 무시할정도로 높은 데미지를 넣어줄 수 있어서 말그대로 찢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폭딜도 안나와서 용기도 매우 쉽게 쌓을 수 있습니다.
말파이트 쉽
때문에 나서스랑 비슷한 종류지만, 피흡 스킬은 없어서 나서스에 비해선 상대적으로 쉬운편이고, 6랩이전에 잡기가 꽤 쉬운편, 다만 가 나오고 나서부터는 좀 힘들어집니다. 근데 어차피 그때부턴 서로 평화파밍.
문도 박사 쉽
는 최대체력 비례 데미지이고 문도는 뚜벅이 근접 지속딜챔입니다. QED. 를 써도 끝나고 다시 패면 되여.
볼리베어 어렵
??문도는 쉽다매? 네...근데 얘는 이게 너무 좋아요.. 딜교 기껏 이겨놨더니 차오르는 피.. 다시 걸었더니 다시 차오르는 피... 솔직히 좀 멘탈나갑니다. 거기다 로 뒤로 밀친뒤에 콰직하면 피가 안남아나요.. 나오고나선 딜교를 이길 수도 없고. 정글콜 추천드립니다.
블라디미르 평타
쉬움으로 둬도 됩니다만, 강한 라인유지력과 원거리 짤짤이를 주의하란 의미로 평타로 뒀습니다. 돌진기에 약한 블라디의 특성상 그냥 들어가서 줘패면 됩니다. 위에 써놨지만 를 맞은 상태라면 이거 써도 끌립니다. 껄껄.
뽀삐 어렵
~~~ 네 짤방으로 요약했습니다. 돌진하면 막히고 근접해서 싸우면 불리하고 미칩니다 ㅋㅋㅋㅋㅋㅋ 알아서 스킬들 피해가면서 싸우는 수밖에 없어요 벽꿍은 절대 맞으면 안됩니다.
사이온 쉽
쏘던지 때리던지 막던지 그러던지 말던지 그냥 무식하게 싸우세요. 주의해야할건 패시브랑 후반. 패시브는 샷건으로 범위를 벌린다 쳐도 후반가선 몸이 좀 많이 단단해져서 이기기 힘들더라고요.
쉔 어렵
얘는 로 끌어오는 플레이를 하면서 빠지게 유도하고 은 로 빠르게 대처해야합니다. 솔직히 갱킹이 답이에요. 이거 계산 잘하셔야합니다. 최악의 경우 맞고 깔려서 무쓸모 되고 로 맞아서 탈탈털린뒤에 집간후 기껏 로밍갔더니로 카운팅해버리는 상황이 나와버립니다. 텔드시는거 추천
신지드 평타
오질나게 안죽습니다.. 오버 파밍을 하려들거나 무리하게 앞에 나올때 빠르게 족치는것이 관건. 그리고 추노가 매애애애우 어려운 편입니다.. 어렵다기보다는 짜증나는 녀석.
아칼리 껌
야스오 쉽~자살
쉬운편인데 왜 자살이 껴있냐. 야스오가 잘할경우 상성차고 뭐고 씹어먹힙니다. 주의하세요. 가 에 막히기는 하는데 날리면 막히지 않습니다. 또한 배리어가 빠지는 시간이 1.5초인듯 싶어서 딱 1.75초와 잘맞아서, 맞추기만하면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팁이라면, 되도록 3랩전까지 싸우지마시고, 미니언상황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또 먼저 돌진하기 보다는 돌진해온 야스오에게 걸고 역으로 친다는 느낌으로 싸우세요.
에코 쉽
랑 3타만 주의하시면서 패시면 됩니다. 에코는 먼저 들어가는것도 좋지만대략적으론 야스오와 마찬가지로 먼저 돌진한다는 느낌보다는 상대가 들어올 시점을 역으로 친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상대가 로 파밍만 할때는 그냥 cs만 잘먹으시는것도 좋고요. 는 로 적절하게 피해주시면 됩니다. 가 나온 시점에서는 정말 따기 힘듭니다.
오공 껌
본격 클레드 입문이라고 보셔도 될정도로 쉽습니다. 먼저 돌진하셔도 상관 없지만, 상대가 먼저 돌진해온다는 생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통 오공의 콤보는 인데, 로 돌진해온 시점에 를 맞춰주시면 일반적으로 상대가 를 쓸때까지 남습니다. 당연히 은신감지가 됩니다. 로 돌진한 다음에 패시면됩니다. 심지어 요새 오공이 가는 템이 딜템위주라 몸도 약해서 그냥 뚜까패면 휘모리 자진모리장단으로 처맞듯이 죽어있습니다. 다이브만 살짝 조심하세요.
올라프 평타
솔직히 조금 어려운 편입니다. 1대1이 너무세요. 특히 나오고 나서부터는 뚜까 맞아야합니다. 어떻게든 딜교를 조금이라도 우위를 보는게 관건입니다.
일단 최대한 를 맞지 않게하면서, 거리가 안닿는 정도로 를 끌어오시거나, 를 맞았다면 차라리 4타 떄리고 바로 튀세요. 올라프 상대로 오래 교전하는건 매우 좋지않은 생각입니다. 쪼꼬미상태에선 즉각 집으로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릭 평타
그리 많이 만나보지도 못했습니다만, 만 주의하면 잡을만했습니다. 다만 로 인한 견제는 조심하세요. 많이 아픕니다.
이렐리아 시간이 흐를 수록 껌에서 어렵으로 진화
초반엔 정말 이렇게 쉬울수가 있나 싶습니다. 로 기절걸리고 3대 맞아줘도 딜교를 이깁니다. 얜 심지어 도주기도 없는데다가 cs먹으러 를 쓰고 오는게 보통인데, 옳다구나 하면서 맞추고 패셔도 되고, 아예 그냥 갑작스럽게 돌진해서 패죽여버리셔도 됩니다. 다만 대략 10랩.가 나온 시점부터는 진짜 세고 안죽습니다. 그냥 한타나 하러가세요.
일라오이 평타
얘는 진짜 조언해드리기 어렵습니다. 왜냐고요? 님의 손이 어떻냐에 따라 상대하기 쉬울수도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스킬샷을 맞으면 어렵고, 안맞으면 그런대로 팰만한 상대입니다. 실제로 전 일라오이 밴할까 생각할정도로 매우 스킬샷을 못피하는편이라 어렵습니다. 성급하게 들어갔다가 맞고 죽는일만 없게 합시다.
자크 어렵
가 많이 짜증납니다. 거기다 땜에 추노하기도 힘듭니다. 마방템까시면서 젤리 밟아가면서 로 피 깎으시면서 버티셔야합니다.
잭스 손쌈
이거를 관리할 자신이 있으시다면, 잭스는 단지 도주기가 하나 있는 평범한 뚜벅이 탑일 뿐입니다. 심지어 로 재추노도 가능해요. 근데 나 붕붕탁 평타를 관리 못하시면, 지옥헬반도입니다...
제이스 어렵
아오진짜 붙어서 때려야되는데 붙을 수가 없어요 피하기는 짜증나고 는 아프고. 상대가 앞무빙치길 바라면서 준비하세요. 일단 붙으면 딜교는 이깁니다.
초가스 평타
라인유지력이 말도 안되긴한데, 뚜벅이라서 추노도 쉬운데다가 물체력이라서 로 뚜까패면 많이 아야해합니다. 이 맞아도 발동되고, 로 도 피할 수 있고요. 쪼꼬미 상태에서 다이브만 조금 조심합시다.
(10/29수정) 최근에 꽤세지기도 해서 무서운 상대가 된모양입니다. 궁극기도 강력해져서 쪼꼬미 한방도 많이나오고요. 초반을 잘 끌어나가시는게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카밀 평타
위협적인 스킬셋을 가지고 있긴하나, 너프를 많이 드셔서 분명히 라인전자체에서는 클레드가 유리하게 가져 갈 수 있습니다. 데미지랑 배리어시간을 잘계산하셔서 싸우시고, 로 인한 순간진입이나 도주를 대비해서 를 잘사용합시다. 한타때, 로 들어가서 무아지경으로 싸우다가 로 딜러진이 끊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케넨 자살
닷지를 안하신 당신의 용기에 감탄을 보냅니다. 각설하고 일단 어떻게든 덤비는 법을 알려드리자면, 평타 빠졌을때, 날렸을 시점에 바로 맞추시고 4타 때리자마자 바로 튀세요. 상대가 로 튀면 절대로 무리해서 쫓지말고 바로 라인 돌아와서 cs챙기고, 이런식으로 상대하셔야합니다. 킬을 따야한다는 생각으로 하지마시고 슈팅게임하면서 cs받아먹는다 생각하시면서 플레이하셔야합니다. 갱콜많이하세요.
요새 ap가 죽어서 ad로 많이 오는데, 진짜 못댐빕니다 초반에 극단적으로 죽이지 않는 이상 사리는걸 추천드려요. 후반가서도 못쫓아가고 뚜까맞고 죽는경우가 많습니다.
케일 시간이 흐를 수록 쉽에서 어렵으로 진화
케일이 저렇게 되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로는 클레드를 막을 수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개사기. 거기다 후반가면 평타가 엄청 아파져서.. 이역이 6랩전에 빨리 처리해야합니다. 애초에 얘가 컸다면 게임을 졌다고 가정하고 가는게 좋습니다.
퀸 자살
식으로, 모든 스킬이 카운팅이 가능합니다. 거기다 원거리 평타 짤짤이는 무지막지하게 아프고요. 그나마 다행인건 몸이 약한지라 한번 제대로 물면 딸만하단거죠. 로밍력이 미쳐 날뛰므로 정글을 불러서 빨리 족쳐놓는걸 권장합니다
트런들 어렵
사실 평타정도로 둬도 괜찮을거 같긴하지만, 그래도 요주의 해야하는건 맞으므로 일단 어려움으로 체크해 뒀습니다. 가 매우 짜증나므로, 로 아슬아슬하게 끌어오거나 차라리 맞은뒤에 4타 치고 튀고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근데 문제는 이거 때문에 라인유지력이 어마무시한데다가, 콤보가 무지막지합니다. 최대한 얼음기둥을 뒤로 두지마세요. 아시다시피는 벽을 넘지 못합니다. 적어도 비스듬히 도망칠 각이 나와야해요. 그리고 이 나온시점에선 탑비상탈출을 합시다! 로밍이다 로밍!
트린다미어 쉽
로 거리 안내주시면서 치시다가 로 딜교걸고 빼고 하시면 쉽습니다만. 주의해야할거 두가지. 첫번째, 절대로 5~7초 이상 딜교하지 마세요. 치명타 너무 아픕니다. 두번째, 를 쓰면 무조건 멀리 떨어져 있으세요. 이정도만 지켜주면됩니다. 라인유지력이 좋은편이니 너무 오래 살려두진 마시고요.
티모 자살
진짜 말도하기 싫습니다. 마방을 까기도 방템을 까기도 애매하고 얼망가면 추노도 안되고 때문에 평타도 안먹히고;; 그나마 이번 열광패치로 덜보이게 될거란게 위안이네요. 팁...을 드리자면 상대가 견제를 할경우 를 날리자마자 바로 해서 패세요. 4타 끝나자마자 바로 후퇴. 조금 실력이 되신다 싶으면 이거 도는 동안 평타 안치면서 로 끌어오다가 치는 플레도 가능합니다.
판테온 자살
로 인한 우월한 견제력, 에 가 막히고, 때문에 아픈 딜링과 쪼꼬미 상태에서 매우 쉽게 들어오는 치명타. 에 의한 뛰어난 로밍. 근접탑깡패 클레드도 원조 깡패한테는 힘듭니다. 다만 중~후반에 가선 판테온보다 더 좋은 한타기여도를 보여주므로 참고 견디세요.
판테온은 만약 손이 안된다 싶으면 시작템으로 천갑4포를 가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또 선 태불,란두인을 뽑으셔서 초반부를 버티시는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손이 되신다 싶으면, 판테가 로 날라오는 순간에 를 맞춰서 를 끊어버리던지, 를 쓰는 도중에 로 건너편으로 건너가서 최대한 팬 뒤에 로 다시 도망치는 법도 있습니다. 6랩 이후 판테온이 로밍다니기 시작하면 최대한 탑에서 미니언+타워 이득을 본뒤 으로 맞로밍 혹은 다른 라인을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피오라 자살
얘도 알고보니 헬이었습니다... 그느므 츠륵브르듬.. 상대할때 핵심적인건 상대가 를 터트리러 들어올 때 로 딜교 이득을 보는 것인데, 여기서 주의 점이 있습니다. 바로 인데요. 일반적으로 로 끌어 올때 를 써서 기절효과를 주기 마련인데, 이때 시계/반시계방향으로 돌아가듯이 무빙하면서 피하시거나 를 부딪혀서 빠르게 해제시키시면 됩니다.
상대법에 큰수정을 주겠습니다. 가 아닌, 중심으로 라인전을 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를 선으로 찍는 스킬트리를 연구중이며, 싸울때 아예 를 안쓰시거나 상대가 를 뺐을 경우에만 를 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를 이용해서 약점을 최대한 내주지 않으면서 싸움을 해본결과,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 물론 는 조심하세요.
하이머딩거 어렵
그놈의 . 근데 얘는 진짜 극단적인게 망치정도만 까도 콤보 한번에 바로 죽음ㅋㅋㅋㅋㅋ 몸이 너무약함. 들어갈각 안나오면 극한의 cs배틀하세요.(실례로 저 랭겜에서 700cs먹은적이 있음)
그리고 랭에서는 거의 올일이 없지만 정말 혹시 탑을 왔을경우에를 대비한 난이도나 작은팁.
그레이브즈 개짜증납니다. 앵간하면 먼저들가지않는거 추천.
녹턴 q로 끌어올때 실드에 막힘; 근데 내 w4평타는 안막힘 뚜벅이 ㅎㅇ?
니달리 얘는 좀 사리고 갱콜하시는거 추천
다이애나 진입형 뚜벅이 줘패셈 q만 피함됨.
람머스 등딱지쓰면 w딜교하지말고 q로 끌어오기만하다가 풀리면 패셈.
룰루 앵간하면 탈주. 이기기가 너무 힘듬.
마스터 이 궁전까진 개ㅈ밥인데 궁나오곤 못이김 지속교전형이라.
말자하 지옥헬 덤비기는 커녕 타워에있기도 힘듬.
모데카이저 의외로 조금 힘들긴함. q3타 맞지마셈. 근데 그래봐야 뚜벅이
베인 축하합니다 탑라인전 망했습니다. 구르기 + 선고떔에 붙을수가 없음.
블리츠크랭크 패면 잘죽는데 패시브 터지면 치지 않고 나중에 패는거 추천
스웨인 견제 많이 아프니까 갱 부르는거 추천. 6이후에는 잡기 힘듬.
신 짜오 오래딜교하지말고 스킬만 돌리셈.
아트록스 의외로 힘들다(!) 적당히 템나온시점부턴 덤비지 말자
알리스타 하드cc 많으니까 괜히 깝치다간 죽습니다 적당히 패고 빠집시다
우르곳 오우 이놈 좀 세졌더군요. 평타딜교랑 궁극기를 주의합시다.
워윅 딜교를 오래 끌면집니다. 한두번 툭툭쳐주고 정글러 부르셈.
자르반 4세 eq를 안맞는게 관건. 그거만 조심하면 엄청약함.
카르마 주의 절대주의 모든 스킬셋이 클레드의 카운터. 무조건 사리셈.
카사딘 6랩이후로 궁땜에 따기 힘들어서 그러지 ㅈ밥
카직스 조금 조심하면 팰만함. 근데 고립, 천둥터지는거 좀 아픔.
클레드 에이 일반인데 편하게하셈. 손쌈인거 알잖아
탈론 w돌아오는거 피하고 패시브 터지는거 주의. 체력약해서 잘패짐.
탐 켄치 초반에 압살 안해두면 못이깁니다. 딜교 절대 오래끌지 마셈.
피즈 재간둥이써도 q로 끌림ㅋ 돌진해오면 걍 뚜까패요.
헤카림 너무 약해요.... 진짜 불쌍한놈임 그냥 두들겨 패셈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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