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6명
63.9% (23표)
2.8% (1표)
33.3% (12표)
아칼리, 그림자의 권
Akali, The Fist of Sha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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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8 패치] 트포드락탱칼리, 노딜의 오명

- 강선제일(2017-09-20, 조회수: 140599)

탱칼리 플레이를 접하실 수 있는 제 유튜브 채널입니다.


9월 20일 수정, 무엇이 바뀌었나요?

- 아칼리는 흡혈챔프가 아닙니다. 작성.


직전 수정내역, 무엇이 바뀌엇었나요?

- 카운터픽 변경

다음 수정 때에는 무엇을 반드시 건들 것인가요?

- 자잘한 디테일 조정.



제발! 이제 아칼리가 흡혈챔프라는 이야기 그만하세요!

 아칼리의 패시브는 더이상 흡혈이 아닙니다.

 흡혈이라는 개념은 "주는 데미지에 비례해서 회복"하는 행위입니다.

 즉, 착취의 손아귀도 사실상 흡혈이 아니고, 마오카이의 패시브도 흡혈이 아니잖습니까.

 아칼리의 패시브는 "회복" 입니다.

 여러분이 흡혈이라고 말하던 것은 "암살자 패치 이전에 공격력에 비례해서 주문흡혈"이 올라가던 것입니다.

 이게 마법공학 총검과 시너지효과를 일으켜서 괴랄한 회복량을 내던 것이 인상적이라 아직도 흡혈이라 하는데

 아칼리는 순수하게 Twin Disciplines(양면의 수련)"패시브 첫 타가 계수에 비례해서 회복"하는 챔프입니다.

 건블의 계수가 높아서 패시브 회복량이 높아지는 걸 흡혈로 착각하지 마세요.

 건블이나 죽음의 무도와 같은 흡혈템을 따로 구비하지 않으면 아칼리의 스킬은 회복량이 전혀 없습니다.

 평타를 치지 않으면 회복이 되지 않습니다.

 제-발 이젠 흡혈의 환상에서 벗어나 메커니즘을 확실하게 확인하세요.

 제가 공략으로 작성한 탱칼리는 건블을 가지 않아도 필요한만큼은 회복합니다.




Akali(아칼리) 아칼리란?

Q. 아칼리는 무슨 역할인가요?

A. 기본적으로 암살과 교란, 운영이 주요목적인 챔피언입니다.



Q. 아칼리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A. 소규모 한타나 추격 따위의 다양한 공격에 있어서는 여타 챔피언들에 비해 많이 능동적입니다.
빠른 기동력과 3번 이상의 공격 기회를 주는 궁이 존재합니다.
정말 이른 시간에 아칼리가 강한 시점이 찾아옵니다.

단점으로는, 공격이 막히기 쉽다는 점에 있습니다. (스킬란에서 설명)
은신 노출 챔피언이 존재할 경우(직접감지 Lulu(룰루)Rengar(렝가)Lee Sin(리 신) 등등, 빨때 감지Karma(카르마)LeBlanc(르블랑)Fiddlesticks(피들스틱)LeBlanc(르블랑)Zac(자크) 등등) W의 가치가 대폭 하향합니다.
초반이 어려울 수 있으며 아칼리가 있을 시 정글+맞라이너 2:2 구조가 많이 불리해집니다.
같은 의미로 갱킹에 자주, 그리고 쉽게 노출 됩니다.



Q. 암살자 챔프인데 왜 탱커 혹은 전사처럼 사용하나요?

A. 스킬란에서 말씀드리겠지만 아칼리의 공격이 막히기 쉬운 점이 있습니다.

딜링을 조금 낮춘 대신에 초반부터 후반까지의 생존성을 더욱 부여해 기회를 창출하고 
교란과 운영이란 측면을 더욱 강화시킨 버전입니다.

존야의 모래시계와 같은 무적템이 없어 후반 장시간 노출시 타 탱커에 비해 많은 물몸일 수 있으나, 궁과 은신으로 인한 어그로 초기화 및 교란 능력은 상위권에 속합니다.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이번에 출시된 드락사르로 시야확보(암살과도 직결됨), 감지 가능한 덫(진,티모,니달리,샤코) 처리가 가능합니다.

드락사르와 삼위일체의 추가딜로 중반에서 후반의 못 큰 딜러진을 암살 수준으로 처리 가능하며 

드락사르의 둔화 효과로 추노도 쉬워집니다(팀에게도 큰 도움).



Q. 탱칼리의 단점은?

A. 초반 라인전에서 우리 정글러의 갱 시도 시에 엄청난 도움을 주기 어렵습니다. 잦은 교전으로 정글러가 직접 처리 가능하게 유도해야하는 수동적인 면모를 보여줍니다.

같은 의미로, 6렙 이전의 정글 소규모 한타에서도 큰 활약을 하지 못합니다. 딜칼리가 딜로 보조를 하는 장점이 퇴색됩니다.

존야의 모래시계와 같은 무적 생존템을 구비하지 않는 관계로 CC나 논타겟을 피하는 개인의 피지컬이 굉장히 요구됩니다. 어느정도 맞아도 잘 죽지는 않지만 궁으로 도망갈 적군 오브젝트가 존재하지 않거나 상대편에 은신감지 스킬이 있는 상태에서 포커싱 될 시 위험해질 가능성이 매우 커집니다.

상대의 팀워크가 좋고 우리팀이 상대를 키워서 한타를 할 여력이 나지 않을 경우 기존의 딜칼리에 비해 약간 멱살캐리가 어려워집니다. 상대적으로 탱커의 문제점과 많이 겹칩니다.

또한, 기존 아칼리를 하시던 분들은 이용 방법을 몰라 좌절할 가능성이 큽니다.



Q. 탱칼리를 하는데 원딜 자르기도 어렵고 딜도 탱도 애매한 것 같아요.
쓰레기인데 양학으로 써낸 공략글 아닌가요?

A. 필자의 변명처럼 들릴지는 미지수지만 현재 전투에서 누군가를 전사시킨단 부분에 있어서는 많은 탑라이너 유저분들이 겪고 있는 문제입니다.

현재 바람술사, 향로를 베이스로 한 방어막/회복형 서포터들 (Ex.Janna(잔나)Lulu(룰루)Soraka(소라카)Karma(카르마))이 인기이며 후반에 가면 구원 하나로도 1000의 회복량을 뽑는 괴랄한 세이프 능력을 보여줍니다.

그러다보니 딜이 무지막지하게 쎈 뚜벅이 혹은 평타기반 원딜들(Ex.Twitch(트위치)Tristana(트리스타나)Caitlyn(케이틀린)Vayne(베인)Jhin(진)Kog'Maw(코그모))이 많이 유행하고 있으며 팀원들의 불신에 의해 아칼리가 딜을 넣거나 어그로를 끌 골든타임이 의미없이, 그리고 의식하지 못하는새에 지나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혹여 자신이 잘했음에도 어느새 지고 있다면 위와 같은 이유일 가능성이 많이 크고, 이런 상황에서 아칼리가 무한정 강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건 고티어로 갈수록 점점 더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센스와 능력만으로 완벽히 처리해낼 수 있는 상황만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제 템트리가 최강이나 메타 때문에 뜨지 못한다! 이런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겪고 있는 문제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챔피언으로 겪고 있는 문제이니 너무 힘들게 자괴감에 빠지거나 고민에 잠겨 부정적으로만 생각하지 마시라 이야기드리고 싶었습니다.


Q. 어떻게 플레이하는 건지 전혀 감이 안 잡혀요. 딜칼리처럼 하면 안 되는 건가요?

네. 딜칼리처럼 하면 안됩니다.

전반적인 탱칼리의 운영은 너무 유동적이라서 글로 써내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최대한 영상을 보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디테일하게 적어드리고 싶지만, 이 역시도 글이 길어지는 관계로 좀 어렵습니다.

재미도 없는 플레이 영상이지만 https://www.youtube.com/user/FlamesEver 로 오셔서 플레이 영상을 구경하셨으면 합니다.

그러면 즐거운 칼리오브레전드 되십시오.

아칼리, 그림자의 권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19) 2623 마나 200 (+0.0) 200
공격력 62.4 (+3.3) 118.5 공격 속도 0.625 (+3.2%) 0.965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23 (+4.7) 102.9 마법 저항력 37 (+2.05) 71.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4
  • 공격 속도 +1.7%
    x5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3.8
  • 공격 속도
    +8.5%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 방어
    +12.78
총 가격 : 10,141 IP


현재 아칼리에게 공격속도는 거의 필수나 다름없는 소양이 된 상태입니다. (CS 먹기, 빠른 은신캔슬)

초반 라인전을 위해서 방어적으로 룬을 챙깁시다.

많이 특이한 면은 없습니다.

CS가 먹기 힘들 경우 보라색에서 방어력 한 두개 정도는 빼도 대체해도 괜찮습니다.

저는 이제 익숙해져서 CS 먹기가 편한 관계로 계속 이렇게 이용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탱칼리, 죽지도 않고 또 왔네.

흉포 12

치명상(Lethality ) 새로운 피

아칼리의 평타에 추가되어 라인전을 한층 강화시켜줍니다.

!! 중요 !! 
Jayce(제이스) 제이스같이 라인전 버티는 것조차 어려운 챔프를 만났다면 
흡혈귀(Vampirism) 포식으로 대체하세요. : 라인전 단계에서 딜교를 할 일이 거의 없으며 Q로 막타먹어도 회복됩니다.

타고난 재능 타고난 재능

흡혈귀는 더이상 메리트가 없습니다. 계수가 엄청 중요해진 만큼 타고난 재능은 높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 전투의 환희

양날의 검에 붙어있던 디메리트 없이, 탱칼리에게 높은 효율을 자랑하는 특성입니다.


결의 18

질긴 피부 질긴피부

아칼리 뿐만 아니라 다른 챔프들도 잘 쓰는 특성입니다.

!! 중요 !!
Jayce(제이스) 제이스나 그 외 밑에 해당하는 어려운 챔프들 상대로.
- 포탑에 허깅하고 있을 일이 많다. : 라인클리어가 좋은 챔프다. 
- 포탑에 허깅하고 있어도 위태위태하다 : 짤챔이다.
- 포탑에 허깅하고 있어도 다이브치는 무식이다. : 다이브 당할 일이 많은 챔프거나 정글러다.

공성의 대가(Siegemaster) 공성의 대가로 바꾸어주세요. : 극초반 강캐들 상대로 아칼리를 살려줍니다.

룬 갑옷(Runic Armor) 룬갑옷

최근 메타 따라서 힐량이나 회복량을 극대화 시킬 수 있으며 초반 라인전에서 물약의 영향력이 커집니다.
착취와 패시브 힐량이 상승합니다.

대담함(Fearless) 대담함 VS 인내심(Persverance) 인내심 VS 통찰력(Insight) 통찰력

어쩔 수 없었습니다.

대담함, 인내심 전부 메리트 있고 개성있는 특성들이지만, 탱칼리가 조금 더 유연하게, 그리고 좀 더 빠르게 판을 만들기 위해서는 통찰력이 좋은 것 같습니다.

현재는 통찰력을 이용중입니다.


전설의 수호자 전설의 수호자 VS 신속(Swiftness) 신속

아칼리를 더욱 공격적으로 노리는 메타입니다. 
CC가 강하면 신속과 헤르메스를 같이 올리고
CC가 강하지 않다면 전설의 수호자를 올리시는 것도 무방합니다.


착취의 손아귀 착취의 손아귀

이젠 아칼리도 편하게 평타를 맞출 수 있다는 점에서 착취는 라인전에서도 잘 맞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 순간이동

너프먹었음에도 여전히 높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무엇보다 성장치가 중요하고 라인유지력과 라인 클리어력이 좋은 아칼리는 

텔로 본인의 약점을 보강하고 강점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소규모 한타에 아칼리가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보면 고효율은 당연지사지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더 잘 맞는 스펠이 없습니다.
암살자의 표식 (Assasin's Mark)
스킬 공격으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해당 챔피언의 주변에 원이 생깁니다.

아칼리가 이 원의 경계를 넘어가면 카마의 사거리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다음 공격의 사거리가 두 배로 증가하며 35~182 (+0.6 추가AD) (+0.55AP) 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오연투척검 (Five Point Strike)
기력 소모: 110/100/90/80/7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단검을 부채꼴 모양으로 던져 45/70/95/120/145 (+0.65 AD) (+0.6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거리 끝에 있는 적들은 잠시 둔화됩니다. (사정거리: 500)
황혼의 장막 (Twilight Shroud)
기력 소모: 100 회복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연막탄을 떨어뜨려 5/5.5/6/6.5/7초 동안 지속되는 연막을 퍼뜨립니다.

연막 안에 있는 동안 아칼리는 투명해지며 아칼리의 이동 속도가 30/35/40/45/50% 증가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황혼의 장막이 활성화된 동안 아칼리의 기력이 100 증가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아칼리의 모습을 드러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
표창곡예 (Shuriken Flip)
기력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뒤로 공중제비를 돌며 전방으로 표창을 던져 21/42/63/84/105 (+0.3AD) (+0.33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표창에 맞은 첫 번째 적이나 연막에 표식을 남깁니다.

재사용 시: 표식을 남긴 대상에게 돌진해 49/98/147/196/245 (+0.7AD) (+0.77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650)
무결처형 (Perfect Execution)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두 번의 돌진: 첫 번째 돌진은 지정한 적을 뛰어넘어 아칼리가 돌진하는 모든 적에게 110/220/330 (+0.5 추가 AD) (+0.3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2.5초가 지나면 다시 돌진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돌진은 적들을 관통하여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70/140/210 (+0.3 AP) ~ 210/420/630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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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Q를 터트리시면 됩니다.

 딜교하면서 E로 무언가를 처리할 수 있다면 함꼐 처리하며 싸우십시오.


 E로 Q 안 터집니다 남발하지 마시고 Q를 터트리고 무빙하는 걸 연습하세요.



 Q. 왜 Q선마가 아니라 E 선마죠?



 기존의 탱칼리는 E 자체의 낮은 기력소모량과 높은 DPS를 이용해 기력회복이 빠른 아칼리가 잦은 딜교로 모든 기력을 딜로 쏟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패치 이후 쿨타임이 1초에서 3초로 바뀌며 DPS 자체가 3배나 떨어짐은 맞으나 E의 깡딜이 예에 비해서 많이 높아졌으며 라인 클리어가 중요한 시대가 계속 강조됨에 따라 E선마는 탱칼리의 필수로 자리잡았습니다.


 Q는 AP계수의 영향을 많이 받으나 제 아칼리는 AP계수를 챙기지 않으므로 E에 비해 기대값이 많이 낮습니다. 또한 Q보다 E의 판정이 더욱 더 사기라서 퓨어딜칼리가 아니라면 굳이 Q를 고집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생각했습니다.



스킬 활용 팁

 Twin Disciplines(양면의 수련) 아이콘 업데이트 안 되었습니다. (패시브 양면의 수련)


이것만 명심하세요. 아칼리의 패시브 첫 타를 돌리고서부터 패시브가 돌아갑니다.


첫타 이후 두번째타를 때리라고 활성화 되어있는 시간 4초


그리고 1/3/5//7/9렙 때 패시브 쿨타임 8/7/6/5/4초


즉 나아갈수록 (1타평) - (대기) - (2타평) - (1타평) - (2타평) 폭딜이 가능합니다.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 암살자의 표식 (Q)

알기 쉽게 보여드리겠습니다.

1. Q 투사체 공격 : 기본적으로 느린 투사체 속도, 야스오의 바람장막(치명적! 기력 60삭제), 브라움의 방패 등등

2. Q 적중 이후 평타 공격 : 공격속도가 일정 수준 이상 빨라질 시, 투사체가 평타보다 늦게 닿음. 결과적으로 첫 평타로 터트리지 못함. 판테온의 평타막기 패시브, 티모의 실명다트, 다양한 CC에 공격모션 중지.

3. Q를 반드시 터트려야 하는 이유 : 기력 40을 돌려받습니다.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 장막입니다.


순간이동 이후, 본래의 자리에는 장막을 남깁니다.





순간이동으로는 작은 벽도 넘어지며, 대충 아 저거 안 될 것 같다 싶은 것들은 정말 안 됩니다.


주의 * 장막 사용 이후 잠시동안 스킬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0.5초)


장막 안에서 이동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조작미스로 장막 밖으로 나갈 수도 있습니다.


장막의 경계를 나갈시 은신이 풀립니다. / 장막의 경계 안으로 들어갈 시 은신상태가 됩니다.

= 경계를 왔다갔다 하면 초고속으로 은신이 되었다 풀렸다 합니다.

= 밖으로 나가 공격한 뒤 재빠르게 장막 안으로 들어오는 1mm 컨트롤의 달인이 될 시 느린 반응의 상대로 일방적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이즈리얼 비전이동이랑 비슷한 판정을 받습니다. 

다리우스 E, 뽀삐 궁, 블츠 Q등 위치이동 스킬을 캔슬시킬 수 있어요.



순간이동이기 때문에 경로상의 모든 스킬이나 덫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베이가의 결계를 넘어보고, 야스오의 뒤로 장막을 써서 Q를 피해보아요!



아칼리 W 은신으로 드락사르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쓰레쉬 궁 넘기 영상.



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초승달 베기


초승달베기로 유닛(E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처치하면 60%의 쿨타임을 되돌려 받습니다.

CC를 맞더라도 죽지 않는 이상 스킬은 시전됩니다.

범위 내에서 공격 시전이 성공한다면 범위를 벗어나도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지정불가 상태는 제외)






Shadow Dance(그림자 춤) 그림자 춤


딜이 조금 있는 충전식 이동기입니다. = 남발하면 아무것도 못하는 뚜벅이가 됩니다. = 잘 쓰면 사기스킬이 됩니다.


궁극기 = 대쉬기 : 제드의 궁극기, 마스터이의 Q처럼 지정불가 상태로 적에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탈론의 Q, 피오라의 Q와 같이 대쉬를 하는 스킬. 에어본, 넉백류 피격시 돌진 끊김


날아가는 도중에 피격 가능, 날아가다 죽는 경우도 생김. 기절, 공포, 매혹 전부 들어옴.


아칼리 궁 활용은 무수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탱칼리 아이템 이렇게 가세요!


AD와 만만한 AP는 Cloth Armor(천 갑옷)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하드할 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이후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라인에서 AD를 만났거나 초반이 만만한 AP를 만났지만 AD비중이 많이 커다랗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Trinity Force(삼위일체)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AP가 상대이며 AP비중 또한 높은 편에 속한다. bami's cinder(바미의 불씨)Hexdrinker(주문포식자)Trinity Force(삼위일체)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룰루는 어떤 것이든 죽을 맛입니다.

제이스나 피오라같이 상대하기 어려운 AD챔피언은 Ninja Tabi(닌자의 신발)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이후에 딜템을 올려도 나쁘지 않습니다.

탱을 올려서는 결코 판이 제대로 흘러가지 않고 자신의 운영과 생존 피지컬을 믿으면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bami's cinder(바미의 불씨))을 생략하셔도 됩니다.

위 포함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그 외에 원하는 것들을 코어픽 이후 택하세요.


신발은 언제나 원할 때 사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초반부터 신발 구비시 많이 편함.

특히 AP상대용 아이템은 딜링이나 속도면에서 우월해 빠르게 2코어로 올릴시 재밌어집니다.

Hexdrinker(주문포식자)주문포식자는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맬모셔스로 올리지 않습니다. 마지막에 팔아서 쓰는 용도입니다.


롤 중급자, 혹은 아칼리를 조금 이상 해보신 분들을 위하여. - 읽는 용도에요.


Thornmail(가시 갑옷) 가시갑옷 어때요?

상대 AD가 아플 때 란두인과 가갑 중 하나를 골라 가게 됩니다.

하위템 만큼은 피오라 상대로 써볼만 한 것 같습니다.

보통 고통스러운 상처 때문에 가는 템인 것 같습니다.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왜 이렇게 좋은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나요?

총검은 수 년 전부터 아칼리의 코어픽으로 살아있었습니다.

바로 아칼리의 옛날 패시브와 총검 내용이 이래서 그렇습니다.

지금 계속 아칼리를 가지고 "흡혈"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아칼리에겐 "흡혈" 능력이 이젠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칼리의 회복 능력은 "고정계수"로만 올라가며 "기본공격 첫타"에만 적용됩니다.

총검을 가고나서 아칼리의 괴랄한 딜로 회복을 하는 것은 순전히 "마법공학 총검의 모든피해 흡수 능력" 때문입니다.
마법공학 총검의 모든 피해 흡수 능력은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Thornmail(가시 갑옷)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의 피해 따위에도 적용되는 능력입니다.

아칼리는 "흡혈"이 아니라 "회복"을 하는 것이기에 총검을 올린다고 해서 예전만큼 엄청난 회복을 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가지 않는 이유가 이것 때문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총검이 없이도 아칼리는 충분히 좋은 빌드로 꾸며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기도 해서 그렇습니다.

또한, 탱칼리는 탱을 채택한만큼 딜을 포기하게 됩니다. 탱칼리가 노딜이 되지 않는 길은 오로지 계속 추가되는 추가데미지가 그 답이 되는 것입니다.

제가 보여드리는 탱칼리로 총검을 올릴시에 초중반 총검Q평의 딜은 높을지 몰라도 갈수록 힘이 빠지는 탱칼리의 모습을 보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총검은 빌드에 넣지 않고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피오라 상대 자체가 엄청나게 어렵다기보단

이 챔피언이 있으면 게임이 휘둘릴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한 번 주도권을 뺏기게 된다면 이기기가 정말 힘들어집니다.

약점 각을 주지 말고 최대한 영리하게 싸워야 합니다.

질 것 같거나 상대가 잘하면 싸우지 말아줍시다.
마오카이
노답. 밴.

유지력? 상위권

깡딜? 상위권

갱호응력? 상위권

믿을 건 우리 정글 뿐인데 영광 달고 게임 터트리러 돌아다니면 노답스 수고 ㅊ
룰루
꼴도보기 싫은 요들입니다. 탑으로 올라올 시에 아칼리를 수도 없이 갈굽니다.

픽시스킬 피격시에 은신이 보입니다.

6렙 이전의 탱칼리가 룰루에게 대항할 방법은 적습니다. 심지어 힘듭니다.

6렙이 되더라도 이미 벌어진 격차로 인해 이길 가능성 또한 낮습니다.

정글러와 미드를 믿거나 바텀텔을 노립시다.

밴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세상에 리븐이 아칼리의 쉬운 챔피언 반열에 오르는 일도 있네요.

사실상 메타성 고인입니다.

지금도 잘 하는 유저들은 초반 단계에서 아칼리 윗단계의 딜을 집어넣습니다.

하지만 제가 알려드린대로 유지력을 기반으로 무리만 하지 않는다면 정말 쉬워요.
야스오
세상에



원래 쉬운 놈이었습니다.


장막에 Q가 안 막히기를 바라시고, 정말 큰 무리만 안 하셔도 이깁니다.
이렐리아
사실 아칼리가 쉬워하는 챔피언들은 다른 챔피언들이 정말 쉽게 이기는 챔피언들입니다.

웃긴건 이렐리아나 리븐은 아칼리의 카운터로 가장 커다란 명성을 떨쳤던 챔프들이죠.


얘도 지속된 맞다이만 안 쳐준다면 이득 봅니다.


그렇다고 템 나온 이렐리아랑 일기토를 하겠단 마음을 가지면 안 돼요!
기본적으로 공략에는 공략이 필요한 것만 적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불필요한 부분은 최대한 없애는 것이 맞는데...

아칼리를 이제 막 입문하시거나, 탑라인을 이제 막 시작하시거나, 롤 자체를 얼마 안 하신 유저분들을 위해서

최대한 설명해야 할 것이 있는 챔피언들은 설명해나가겠습니다.

Garen(가렌) 가렌


 가렌의 유형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공격적인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천둥,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열광 같은 특성을 들고 Ignite(점화)점화 같은 스펠로 아칼리를 조져버리려고 하는 상남자 스타일과

 유지력이 좋은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 같은 것을 들고 아칼리에게 죽지도 않고 팀원을 지키겠다는 곰탱이 스타일이 있는데

 전자의 경우에는 킬만 안 줘도 라인전 중반 단계(대략 7~9렙)과 한타에서 혼자 고꾸라지니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가렌 궁(내 체력이 낮으면 딜 더 들어옴)을 유념하면서 체력을 관리해주세요. 

 후자의 경우에는 가렌보다 빠른 타이밍에 운영을 시작할 수 있도록 골드와 경험치 수급에 심혈을 기울여주시고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잡을 수 있으면 반드시 잡아주세요.

 

 가렌의 Decisive Strike(결정타)Q 스킬은 이동속도가 크게 증가하여 내려치는 침묵 스킬입니다. 또한 공격력 계수가 엄청 높아요.

 라인전 초반 단계에서는 이 스킬을 피해주는 것이 매우 크게 작용하는데 이게 문제가 한 번 가렌이 타겟을 설정하면 어떤 상태에서도 내려칩니다.

 아칼리가 은신 상태에 돌입해도 내려찍는단 이야기입니다.

 내려찍기 어려운 거리를 벌려주시고, 숙달되신 분들은 지속해서 Q 찍기 애매한 거리를 주셔서 스킬 낭비를 시키고 라인을 당길 수 있게 해주세요.

 가렌 상대로 라인 당기는 건 큰 의미가 없지만 정글러나 미드가 도와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Courage(용기)W가 발동 될 때에는 최대한 영리하게 싸워주셔야합니다.
 
 차근차근 설명하기에는 엄청 숙달되어야하고 본인도 어떤 식으로 플레이하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만큼 변칙적인 상황이라 이야기가 어렵네요. 핵심 딜 여기에 다 꼬라박지만 않으면 됩니다.

 11렙 이후로는 가렌 그냥 못 잡는다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Galio(갈리오) 갈리오


 탑에 올라오는 마법데미지 위주 챔피언들은 전부 아칼리 입장에선 곤혹스럽습니다.

 바로 태불망을 올릴 수 없단 점 때문이죠.

 그렇다고 바미 자체를 포기할 수 없으니 적팀을 훑고 소규모에서 신경쓸만한 다른 AP챔프가 또 있다면 위에서 기술한 bami's cinder(바미의 불씨)Hexdrinker(주문포식자)트리를 타줍시다. 만약, 갈리오는 무시하고 물리딜만 미칠 것 같다면 바로 태불망 올려주시고 갈리오랑 많이 안 싸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친구는 생각보다 물리딜 비중이 크지 않으니 라인전 단계까지는 싸울만 합니다.

 6렙 이후에 갈리오가 보이지 않으면 미아핑을 지겹게 찍어주시고 정글러는 언제나 주의해주세요.

 한타 때 감히 갈리오 물지 마시구요.



 Colossal Smash(석상의 강타) 갈리오의 패시브 유무 상태를 확인하시고 딜교를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범위딜이니 갈리오가 저거 있을 때에는 우리 막타미니언 주의에 얼씬하지 않는 것도 방법입니다.

 Winds of War(전장의 돌풍) 맞으면 열라 아프긴 한데 한두번 정도는 맞아줄만 합니다. 말뚝싸움만 하지 마시고 계속 움직여주세요.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 돌진이나 도발이나 둘 다 피하기 쉬운 스킬이지만 맞지 않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딜교 자체를 일방적으로 손해보게 되거든요. 만약 접근하게 됐고 갈리오가 저걸 쓰려고 한다면 장막 순간이동으로 피하시는 것도 좋고, 도발 범위가 장막을 삼킬 정도면 장막 밖으로 나가는 것 또한 방법입니다.

 갱킹 당하지 마세요.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아마 아칼리에게 계속 총알을 쏴댈텐데 사거리도 짧고 데미지도 얼마 안 들어옵니다. 그렇다고 무시하고 계속 맞는 플레이는 하지 말아주세요. 손해보는 건 언제나 좋지 않습니다.

 Powder Keg(화약통) 아마 화약통을 계속 아칼리 앞에 깔아놓거나 할텐데 만약 부술 자신이 있다면 스스로 부수세요. 쌓이면 기교플레이에 압도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거 먹으면 돈 꽤 많이 줌

 딱히 기술할 필요가 없는 챔프입니다. 다이브 할 때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 귤 회복만 주의해주시면 딱히 변수도 없는 친구에요.

 주의할 점도 없습니다. 갱호응도 병신이라.

Gragas(그라가스) 그라가스

탑에서 가끔 보이는 그라가스입니다.

그라가스의 Q는 역시 피해주실 수 있으면 피하시고 몸통박치기는 미니언이랑 대칭구도에 놓여서 리신 Q마냥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술 마시고 내려찍는 거 있는데, 그건 범위타격이므로 은신 상태일 때에는 타겟이 될만한 것들에서 벗어나있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상대 영상입니다. 기본적인 운영과 제 마인드도 보이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모바일을 위해 주소도 남기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q8aF9r-kgE&t=5s


Gnar(나르) 나르


 솔직히 나르는 상대 자체를 해볼 기회가 많이 없었습니다. 예야 많았지만 그 때는 탱칼리가 없었으니까요.

 최근도 나르는 별로 쓰지 않는 추세입니다.

 이 친구도 라인전 단계에서 정말 어렵습니다. 룰루나 케넨을 생각하시면 비슷한 라인전이 될 거라 예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키포인트는 메가나르로 변신할 때의 체력을 주의하시는 겁니다. 클레드나 나르나 체력변수 때문에 역관광 당하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반대로 메가나르에서 미니나르로 되돌아오는 타이밍엔 체력이 급격하게 줄어드니 그 상황을 노려 싸우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카이팅이 무서우니 광견병 걸린 맞다이는 조금 주의해주세요.

 하긴 그 상황까지 멀쩡하게 클 수 있다면 그건 아칼리 안 해도 올라가실 분이라.



Hyper / Wallop(슝슝 / 쿵쾅) 나르의 3타 패시브가 정말 엄청 탱칼리에게 까다롭습니다.

 기본적인 카이팅 이동속도가 주어져있으며 체력비례 데미지라 맞다보면 금방 훅훅 까여있는 체력을 발견할 수 있죠.

 미니나르의 모든 스킬에 이게 기본으로 깔려있으니 안 맞을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래서 한 타이밍에 딜교를 빡세게 하고 분노 확인하면서 우리 정글러 찾는 것이 답입니다.


Nasus(나서스) 나서스


 6렙 이전까지는 아칼리가 나서스 상대하기 괜찮습니다. 

 버프 이후 가끔 등장하는데 뭐 그건 우리 원딜이 알아서 해줄 거니까 우주급으로 키우지만 맙시다.

 6렙 이전까지는 갱킹 위협 조심하시고 라인을 밀 수 있으면 최대한 밀어버리고 디나이가 가능 할 것 같으면 디나이를 해주세요. 나서스의 힘은 템에서 나오는 것이고 또한 스택을 쌓으려면 미니언을 먹어야해서 미니언 싸움이 나서스와의 라인전을 가릅니다.

 6렙 이후에는 궁 키자마자 도망가려 애쓰거나 궁 끝나는 시간까지 장막에서 나서스에게 비비지 말고 싸워주세요.

 나서스 궁 써서 커지면 Q 쿨이 반절로 줄어듭니다. 뚝배기 터지는 거에요.

 나서스 궁 쓰면 주변에 날파리 날아다니는 거, 그거 딜 있습니다. 최대체력 비례 데미지라 맞다보면 엄청 아파요.

 나서스 뚜벅초니까 운영 위주로 플레이하시면 되겠습니다.



 킬 주지 않기, 역관광 당하지 않기, 궁 썼을 때 싸움 엄청 조심하기. 다양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어느정도 위협적이다 생각되면 나서스의 상태를 팀원에게 보고해주는 것이 좋아요. 알아듣는 유저가 있다면 나서스를 왕따시키는데에 동참하거나 나서스 마킹을 하거나 이득을 보려고 혈안이 되거나 할 겁니다.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Riptide(역조)역조 스킬 아프니까 미니언 정리에 쓴다는 역조 괜히 맞아주시지 마세요.

 그리고 노틸러스 대부분의 스킬 마나소모가 심해서 몇 번 저러고 나면 마나 없어서 허덕이는 노틸러스 보게 됩니다.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노틸러스에게 딜교를 걸려고 하면 방어막을 킬텐데 여기에다가 대놓고 싸워서 섀도우 복싱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기에 착취며 기력이며 다 빠져버리면 노틸러스는 개이득 딜교 보는 겁니다.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그리고 노틸러스 패시브가 속박인데 이거 맞으면 은신에서 노출됩니다. 진짜 개같은 스킬이에요. 만날 일이 별로 없는 것이 다행이지 실상 아칼리 한타 카운터나 다름 없습니다.



 Dredge Line(닻줄 견인) 노틸러스 닻줄 견인으로 도망치는 걸 언제나 고려하셔야합니다. 다행히도 아칼리의 궁은 상대 챔피언의 뒤로 이동합니다.

 노틸러스가 닻줄견인을 쓸 떄까지는 뚜벅뚜벅 걷거나 궁을 꼭 하나 정도는 남겨놓고 추적하는 것이 좋습니다. 얘 이거 말곤 도망기가 없거든요. 저것만 따라가면 추적은 장막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하지만 노틸러스 패시브나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추가 딜링은 조심해야합니다. 결국 저런 스킬들 없으면 고자인 챔프인데 저게 있어서 쎈 거니까요.

 한타 때에는 최대한 노틸러스에게 어그로 안 끌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포커싱 당합니다.


Nunu(누누) 누누


 킬만 따이지 않으시면 이깁니다.

 탑으로 오는 누누는 대체로 다 AP인데 눈덩이 딜도 엄청나고 둔화도 장난 없고 라인전 단계에서 포식으로 회복하는 것도 고아티 냅니다.

 근데 한타가 하도 고자라...

 네.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다리우스 정말 아칼리의 숙명적인 적이나 다름 없습니다. 개개인의 피지컬, 손싸움이 가장 심한 챔피언이에요.

 사실 아칼리만 손싸움 합니다.

 다리우스의 도끼날은 안쪽으로도 피할 수 있고 밖으로도 피할 수 있습니다. 밖으로 못 피할 것 같으면 안으로 걷든 W든 파고드세요. 그 뒤의 도망은 피지컬입니다.

 물론 Decimate(학살)Q 날 안 맞아주기만 해도 딜교에 손해는 별로 안 봅니다.

 다리우스의 모든 스킬이 전부 위협적이다가보니 주의하셔야합니다. 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W의 둔화도 진짜 끔찍해요. 저거 맞고 도끼날 맞으면 그냥 딜교는 끝났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탱칼리는 다리우스 상대가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블클 나오기 전까지는 쉽게 처리 가능하고 블클이 나와도 아칼리 딜템 갖춰지기 시작하면 중반까지는 아칼리가 잡을 수 있습니다.

 대신... 진짜 얘는 상대 많이 해보는 게 답이에요. 뭐가 아프고, 뭐를 피할 수 있는지를 알게 되니까요.



 Hemorrhage(과다출혈)다리우스의 패시브. 즉, 출혈을 흘려보내는 것이 싸움의 척도를 가릅니다.

 장막 안에 숨어서 Q만 안 맞는다면 출혈 스택을 흘려보낼 수 있습니다.

 그러면 도망을 나오셔도 되고 다시 한 번 딜교를 해도 괜찮습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바로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궁극기 때문입니다.

 5스택 되어서 내가 궁 맞고 죽어버리면 다른 팀원들도 같이 죽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스킬 활용편에 가면 Apprehend(포획) E를 흘려보내는 영상도 있으니 타이밍 잘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장막에서 밖으로 끌려만 가지 마세요. 정직한 무빙은 탱커에게 필요한 겁니다. 기교를 부리십시오.


Shen(쉔) 쉔

최근 많이 보입니다. 탱칼리가 어려워하는 챔피언 중에 하나입니다.

평타를 막는 스킬부터 텔포나 궁극기를 끊을 여건이 잘 나오지 않는 아칼리에겐 딜링으로 인한 디나이가 최상입니다만, 안타깝게도 탱칼리에게 그 능력은 모자란 편입니다.

쉔이 만만해보인다면 1렙부터 E를 찍고 라인을 밀어보세요.

쉔은 라인클리어 능력이 진짜 "극암"입니다.

그리고 도발이나 쉴드를 최대한 잘 피하셔야합니다.

쉔과의 라인전, 그리고 게임 운영 방식입니다.

물론 절대적으로 이대로 하실 필요 없이 참고용입니다.

https://youtu.be/sINcP2o2pWU



마치며

9월 16일, 드디어 탱칼리의 추가공략 란을 새롭게 적어낼 수 있었습니다.


향로 너프 이후에 향로의 위상이 떨어지고 탱칼리 운용방법도 이제 정착되어서 어떤 플레이가 좋은지 보여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편집능력이 빈약해서 차마 중요한 알짜배기만 보여드리는 영상으로 채워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https://www.youtube.com/user/FlamesEver


위의 링크는 머리말에서 한 번 소개했던 제 유튜브 채널입니다. 플레이 영상이 올라갑니다.


편집능력이 빈약해서 차마 중요한 알짜배기만 보여드리는 영상으로 채워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하지만, 최대한 필요없는 부분은 자르는 노력을 하고 있으니 앞으로 영상을 만드는 능력이 향상되면


그 떄에는 정말 짧고 간편한 교육영상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탱칼리, 강선제일이라는 작자는 이 탱칼리에 대체 어째서 이렇게나 집착하는 것일까요?


그건 바로 아칼리 자체의 단점이 언제나 조합을 파괴하는 영향까지 치닫기 때문입니다.


아칼리 챔피언 시간대 승률을 보면 25분대가 가장 높으며 30분대가 되어가면 급격하게 하락합니다.


많은 아칼리 유저분들이 암살자로 아칼리를 굴리는 건 잘하시는데 후반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전혀 모른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물론 아칼리 자체의 한타 취약점이 심해서 그렇기도 합니다.


장인분들도 가장 강력하고 가장 크기 쉬운 시기를 넘어가거나 평균적으로 3~4코어 이상 나오는 적들 상대로 곤혹을 겪습니다.


아칼리는 한타를 위해서 태어난 챔피언이 아닙니다.


한 사람이 빠진 한타는 절대적으로 불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아칼리는 특정 공격로를 고수하거나 전라인을 휘젓는 플레이를 중심으로 합니다.


한타를 위해서 포지셔닝을 잡는 건 좋은 일이 아닙니다. 아칼리는 계속 움직여야만 합니다.


그러다보면 자동적으로 한타에서 빠지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고, 한타에서 겉도는 존재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흔히들 이걸 아칼리의 한계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탱칼리는 다릅니다.


탱칼리는 아칼리의 태생부터 뛰어낫던 접근능력과 기동성, 그리고 괴이한 매커니즘의 장점을 극대화시키는 픽입니다.


딜도 포기하지 않습니다. 라인클리어 능력은 굳이 딜을 가지 않아도 충분합니다.


극초반 소규모 전투에서는 취약한 모습을 보이나 그 성장 속도는 괴랄합니다.


실상 극초반 이외의 단점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차마 설명은 잘하기 어려우나 제게는 가장 익숙하고 가장 좋은 템트리입니다.



어쩌다보니 끝맺음도 애석해졌는데요.


여튼 괜찮은 템트리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탱칼리가 딜이 나오지 않는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은


아이템과 스킬의 매커니즘을 잘 활용하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간혹 딜이 진짜 안 박히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그런 대상을 떄리러 가진 않죠 저희가.


어쩃든 탱칼리


조금은 사랑해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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