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2명
77.3% (17표)
4.5% (1표)
18.2% (4표)
탐 켄치, 강의 폭군
Tahm Kench, the River King
0
12
17
17/22
[前D4]아군 딜러를 지켜라! 서폿 탐 켄치

- 배봉(2017-10-24, 조회수: 293298)

★조회수 10만 감사합니다!★


★조회수 20만 감사합니다!★


탱킹 : 파티플레이 또는 대규모 레이드나 PVP전투에서 아군을 보호하기 위해 적의 공격을 맞아주는 행위


게임 내에서 탱킹 역할을 하는 캐릭터를 가리켜 탱커라고 부른다.


탐 켄치는 아군 딜러를 지키기에 최적화된 챔피언입니다.


암살자 패치로 인해 암살자 챔피언의 밴픽이 활발한 지금,


아군 딜러를 적군으로부터 잘 지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좋은 군중 제어기, 아군과 함께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스킬까지 가지고 있는 탐 켄치는 정말 좋은 챔피언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1) 탱커 서포터가 필요한데 잘하는 챔피언이 없네;;


ex2) 제드가 살아버렸네 ㅡㅡ 우리 원딜 어떻게 지키냐.


ex3) 적군에 합류가 빠른 챔피언이 많네... 지겠는데.


이런 상황에 처해계시다면 망설임 없는 탐 켄치 픽을 추천드립니다!





시즌6 다4 / 프리시즌 플2 배치 받았습니다!





시즌7 배치 7승3패로 플1 받았습니다.





탐 켄치, 강의 폭군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3) 2391 마나 325 (+50.0) 1175
공격력 56 (+3.2) 110.4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6.5 (+0.55) 15.85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42 (+4.2) 11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75 175
  • 방어 +0.91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2.45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15,268 IP

탐 켄치는 탱킹력이 생명입니다!


적군의 딜을 대신 받으면서 아군이 안정적으로 딜을 할 수 있도록 판을 짜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속룬을 빼고 방어룬을 들어도 무방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굳건한 결속 : 적군 서포터가 원거리 딜러(Nami(나미)Morgana(모르가나)Bard(바드)Soraka(소라카)Zyra(자이라)Janna(잔나)Karma(카르마))라서 접근하기가 약간 애매할 때 찍어줍니다.


착취의 손아귀 : 적군 서포터가 근거리 딜러(Nautilus(노틸러스)Leona(레오나)Braum(브라움)Alistar(알리스타)Taric(타릭))라서 가까운 거리에서 딜교할 상황이 많을 때 찍어줍니다.


파괴전차의 용기 :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Tongue Lash(혀 채찍)(스턴) and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에 발동되지만 조건이 까다로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아군 및 적군 조합의 시너지를 고려하여 알맞는 특성을 골라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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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4




'굳건한 결속'이 '굳은 약속'으로 바뀌었습니다.

최대 채력 증가 + 체력 회복 효과가 추가되어 훨씬 유용해졌습니다. 이제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보다 굳은 약속(Bond of Stone)을 더 추천드립니다.

Flash(점멸) : 필수


Exhaust(탈진) : 대부분의 경우


Ignite(점화) : 적군의 체력 재생(Dr. Mundo(문도 박사)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 등) or 체력 회복(Sona(소나)Soraka(소라카) 등)이 짜증난다!


Ghost(유체화) : 아군 챔피언을 삼키고 적진을 향해 돌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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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3.09




탈진이 너프를 먹었지만 피해량 40% 감소 때문에 중요도는 여전히 높습니다.

절대 미각 (An Acquired Taste)
공격 시 6~48 (+추가 체력 100당 주문력의 1.5%) (+추가 체력의 4%)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 공격 시 5초 동안 절대 미각 중첩이 쌓이며 최대 3번 중첩됩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혀 채찍 (Tongue Lash)
마나 소모: 50/46/42/38/34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처음 적중한 적에게 80/130/180/230/280(+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심연 잠수 (Abyssal Dive)
마나 소모: 60/75/90/105/12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아래로 잠수한 후 지정한 장소에서 다시 나타나며 100/135/170/205/24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일정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적 챔피언을 한 명 이상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한 마나를 40/42.5/45/47.5/50% 돌려받습니다.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두꺼운 피부 (Thick skin)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본 지속 효과: 탐 켄치가 입은 피해량의 15/23/31/39/47%가 두꺼운 피부에 비축됩니다. 근처에 적 챔피언이 2명 이상 있으면 피해량의 42/44/46/48/50%를 비축합니다. 4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두꺼운 피부를 빠르게 소모하여 비축량의 45~100%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탐 켄치가 몇 초 동안 챔피언을 집어삼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내뱉습니다.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0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간단합니다.


Tongue Lash(혀 채찍) : 적을 맞춘다.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 적을 삼켜 아군 쪽으로 뱉는다. 

Thick skin(두꺼운 피부) : 탐 켄치를 플레이하다 보면 최후에 최후까지 스킬을 아끼다가 타이밍을 놓쳐서 스킬을 쓰지 못하고 허무하게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쿨타임이 6초로 짧은 편이니 아끼지 말고 팍팍 써줍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의 효율이 아이템창 하나를 차지하는 만큼 나오지 않는다는 의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Eye of the Equinox(태양의 눈)을 올리고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빨리 올려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 판단했습니다. Knight's Vow(기사의 맹세) 이후에는 상황에 따라 Redemption(구원)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등등을

올려주세요. 아군 보호가 보다 필수라고 생각하실 때는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도 좋은 아이템입니다.

신발은 딱히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보통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중 하나를 가는 편입니다.



[ 7.18패치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자이라
갱킹 호응과 한타 이니시에이팅도 좋은 편이고 데미지도 강력한 편입니다. 현재는 딜템을 올리는 템트리가 대세라서 더 상대하기 까다로운 편이죠.
카르마
여러 번 상당한 너프를 먹었지만 여전히 상대하기 까다로운 챔피언입니다.
모르가나
블랙 쉴드를 통해 예상하지 못한 변수를 만들어낼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그랩으로 아군이 끌려가는 도중에 삼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타릭
스턴 스킬이 하나밖에 없는 타릭은 상대하기 매우 쉬운 편입니다.
알리스타
qw를 아군과 동시에 맞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같이 떠버리면 보호할 수가 없습니다.

원거리 서포터(Nami(나미)Lulu(룰루)Bard(바드)Zyra(자이라)Karma(카르마) 등)들이 나오면 라인전은 상당히 힘듭니다.




최대한 죽지 않고 버틴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을 해야 합니다. 어쩔 수 없어요.


그 대신 이후에 벌어질 한타에서는 누구보다도 아군 딜러를 잘 지킬 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와드 tip



되도록 멀리 설치하여 시야를 조금이라도 더 넓게 확보해야 합니다.





제어 와드는 조금이라도 아군 진영에 가깝게 설치해서 적군이 지우기 어렵게 해야 합니다.





이쪽 부쉬에 제어 와드를 설치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라인이 심하게 밀릴 경우 기동력이 좋은 적 정글(리신, 헤카림, 렉사이 등) 혹은 미드가 뒤쪽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w를 상황에 맞게 잘 써야 합니다.


적군을 삼키겠다고 미친 듯이 달리다가 정작 아군을 지키지 못하거나 적진 한가운데 깊숙히 들어가서 짤려버리는 일이


상당히 많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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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2명
77.3% (17표)
4.5% (1표)
18.2% (4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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