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된 너프로 눈치보며 cs 먹던 우리 리쁜이 ㅜㅜ
점화를 듦으로서 강려크한 리븐이 되었습니다.
다들 점화들고 꿀 빱시당 ㅎ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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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00) | 2330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8.5 (+0.5) | 17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6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방어+9
- 쿨감소-9.948%
저는 이룬만 듭니다.
상대가 ap 면 쿨감대신 마저룬 드셔도 됩니다 ㅎ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점화를 들었기 때문에 무조건 흉포 12 가줍니다
(저는 점화 안들어도 흉포가요..)
예외로 빵테나 케넨같은애들이 상대이고, 아 난 쟤들 상대론 딜교 못한다. 정글 안오면 계속 고통이다 싶으시다면 결의 12 찍으시구 텔들고 갱호응 위주로 겜 풀어나가면 됩니다.
(근데 쟤들 특징이 라인전도 좋은데 로밍도 좋아서 타워허깅만 하다보면 아래가 터지는게 함정 ^오^)
상대가 라인전이 매우 쉬워보이는 애들(야스오라던가.. 야스오라던가..)이면 양날검 가지않고 현상금 사냥꾼 가줍니다.
점화듭니다.
텔메타라느니 뭐니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이아 4 까지 올라오면서 텔 잘 쓰는 애들도 별루 못봤구 점화 들면서도 승률 잘 나왔습니다.
그리구 뭣보다 점화들고 라인전 하면 재밌습니다. 다들 롤 재밌게 하고 싶잖아요 ㅎㅎ
다이아 3 이상 티어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그 밑이라면 점화들어도 별 문제 없을것 같아요.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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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스킬콤보는 너무 많이 알려져있어서 써야 할 필요성을 못느끼겠어용.. 걍 다른 공략에 나와있는 대로 콤보 갈기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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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빌드는 보통 망치 티아멧 장화업글로 가줍니다.
그러나 상대가 ap 이고 내가 유리하게 라인전을 끌고 갈 상황이 아니라면 선템으로 주포를 가주고 그담에 망치를 가줍니다.
그담에 티아맷을 갈지 안갈지는 성장상태에 따라 다른데요. 잘컷으면 물론 가주지만 그렇지 않다면 일단은 티아맷을 건너뛰고 장화 요우무를 가주고 열심히 로밍을 다닙시다. 멜모는 바로 안띄웁니다. 넘 비싸용
상대가 ap 가 아닌경우 신발에서 갈리는대요, 라인전에서 닌탑을 가야 할 상황이면(상대가 이렐같은 챔 or ad 인데 그냥 버겁다 싶으면) 망치 이후 롱소드 사다 상대 딜이 아플것 같다 싶거나 돈이 300밖에 없으면 천갑 가준뒤,
롱소드 두어개 사고 상위템 맞추다 딜이 그래도 아플것 같다 싶으면 그때 닌탑 가줍니다.
블클은 상대가 탱키한 녀석이면 가줍니다.
상황에 맞춰서 쿨감 40퍼를 어떤 아이템으로 맞출지 결정하면 됩니다. 멜모를 가고 요우무 쿨감신 가면 구지 블클 가지 않아도 되겠져 ㅎ
내가 너무 못컸거나 상대 딜러가 잘커서 부담스럽다 싶으면 쿨감에 연연하지 말고 탱템 먼저 올리셔두 됩니다.
방템은 닌탑 가엔 위주로 갑니다. 허나 상대의 챔프의 성장과 아군의 챔프의 성장에 맞춰 란두인도 갈수있고 벤시도 갈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 딜러는 잘컸는데 아군 딜러가 못컸다 이런경우는 울 딜러가 크기 전까지 절대 가엔 이상올리지않습니다. 차라리 딜템을 가서 점멸로 변수를 만들어 내는게 더 좋아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런애들 상대로는 텔드는 것도 나쁘지 않아여(저는 점화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1랩 q 찍고 적당히 아군 미니언 사이에서 미니언 먹다가 피오라가 q 찌르러 올때
q평 q 평 q 평 해주시면 딜교 이득봅니다
3랩 이후로부터는 qw 쓰시고 e로 옆으로 한번 빠져서 응수 피하시던가, 상대가 응수를 잘 안 뺀다 싶으면 e q평 q 평 마지막 q 를 피오라를 향하지 말고 응수기준으로 대각 왼편이나 대각 오른편으로 씁니다(그러면 피오라 입장에서 응수를 안쓰면 에어본맞고 응수쓰면 응수만 빠지는 뭐같은 상황이 나옵니다)
열에 아홉은 이거에 낚여서 응수 빼버리더라구요. 그담에 평 w 해주고 빠지면 됩니다.
무난하게 갔을때 6랩쌈에서 저 방식으로 응수만 빼주면 무조건 이깁니다.
상대 갱플은 점멸 빠지거나 사망.
라인 / 정글 운영법
카운터픽, 실력, 갱 로밍 등등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결국엔
내가 상대보다 유리하거나 상대가 나보다 유리하거나 둘중 하나입니다.
아무래도 상대가 유리한 상황이면 저보다 선택지가 많겠져
그럴때는 뭔가 해보려고 하면 더 말리는 상황이 나올수 있습니다.
미드탑 사이 와드 꼬박꼬박 박아주고, 다른라인, 정글의 성장정도에 따라 묻어갈지 갱콜할지 로밍갈지
생각하면서 게임하면 됩니다. 무작정 나 점화라고 갱빨리 오라고 보채다 역갱맞고 겜 터집니다.
초반 운영법
탑라이너이고
내가 리븐인 이상 상대가 주도하던 내가 주도하던 딜교하는 상황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올라프 판테 이런애들은 딜교하는 상황 안나옵니다. 걍 일방적으로 맞거나 죽어서 멀리서 경치만 챙겨요 ㅜㅜ.)
보통 딜교 두어번 하고나면 감이 잡힙니다. 누가더 우위인지.
비록 내 피가 더 적더라도 dps와 선공권은 보통 리븐이 우위이이므로 천둥 점화 깜짝딜로 킬각 잡아주시면 됩니다.(하다보면 늘어요 이런건)
물론 상대 정글 아군 정글 위치 파악하면서 해야겠져.
내가 불리한 상황이라면 갱콜을 할지 집에 갈지 결정합니다.
근데 상대 역법 아닌이상 거진 역갱 봐주므로 1명 녹이고 시작할 상황 아니면 걍 타워끼고 cs 먹습니다.
만약 상대 탑과 정글이 다이브각을 노리는게 보이고 울정글이 못도와줄 상황이면 과감하게 집에 갑니다.
물론 점화로 한명 데려갈 자신 있다면 침착하게 cs 드셔도 됩니다.
중반 운영법
6랩을 찍고 난뒤 상대가 안싸워주면 미드로밍가서 궁 써줍니다
(6랩전에도 로밍각 나오면 가줍니다)
텔을 들지 않아서 봇가는 일은 별루 없습니다만 예외는 있습니다
(상대 탑이 죽은 상태에서 다른 라이너가 탑에서 라인 먹거나 할때..)
탑타워 밀고 난뒤 탑 2차를 밀지 다른 라인 합류할지 결정하고 해주시면 돼요
(저는 탑, 미드, 그 사이 정글 위주로 돌아다녀요)
6랩 부터 후반가기 전까지 리븐 딜로 상대 딜러들 다 찍어 누를 수 있습니다.
(각 나오면 과감하게 궁점멸로 후두려 패면 됩니다)
우리편이 다른 라인에서 압도하고 있다면 무리 할 필요는 없습니다.
걍 와드박구 탑 쭈욱 밀면서 상대 라이너 한두명 묶어두기만 해도 됩니다.
후반 운영법
텔을 들지 않은만큼 스플릿에서 제약이 있습니다.
하지만 용이나 바론쌈 같은 중요한 오브젝트가 걸려있지 않는선에서는 스플릿을 해줄수 있습니다.
보통 탑 밀다가 미드에서 대치하고 있으면 내려가 주는 식으로 합니다.
가엔이 있고 상대 탈진이 빠져있고 점멸콤보를 하는동안
상대가 나에게 걸 강력한 씨씨가 한두개 밖에 없으면 점멸로 들어가서 cc 수은으로 풀고
콤보 해주는것도 방법이지만 보통 그럴일은 별루 없습니다.
초중후반 다 그렇지만 리븐은 후반에 간보기를 더 잘해야 하는것 같아요
(물론 피지컬 좋은분들은 다 때려 부수겠지만 저는 그렇지 못해서..)
이런 간보기는 유명 리븐 bj들 방송하는거 보면 늘거에요
팀파이트시 역할
들어오는 애들 패다가 상대 딜러한테 붙을각 나오면 딜러 패줍시다.
혹은 탱커와 딜러 사이에서 간을 보면서 상대 딜러가 프리딜을 할 여지를 주지 않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대응법은 너무 다양해서 질문하는 챔피언에 한해서만 답해드릴게여
마치며
공략을 보면서 이런 플레이는 텔들어도 충분히 할 수 있는데 왜 점화를 들지? 라고 궁금해 하실분들도 있을 겁니다.
제가 생각 하는 점화의 장점은 라인전 을 유리하게 끌고가면서 상대의 텔을 탑 타워에 쓰게 강제할 수 있다는 점과, 킬각잡는거에서 유리하다는것, 2:2 싸움에서도 유리하고 미드로밍에서도 점화를 듦으로서 인해 킬이 나오는 경우가 나온다는것, 상대 정글 탑이 다이브 시 한명 데려갈 상황이 더 자주 나온다는것(그리고 꿀잼이라는것 ㅎ) 이런 것들을 바탕으로 스노우 볼을 굴려갈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극히 저만의 생각이지만 점화를 들면 어그로가 더 잘 끌린다고 해야하나? 그런것 같아요 리븐은 갱 회피가 좋아서(스킬만 빼지 않는다면) 상대 정글을 탑에 더 오래 묶어두면 비록 라인손해는 내가 본다지만 우리 정글이 정글링을 하든 다른라인 갱을 다니든 내가 킬만 주지 않는다면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결정적으로 텔 날아가는 시간이 너무 길어져 대처할 시간이 주어졌고 쿨도 길어서 텔로 일방적인 이득 볼 상황이 상대입장에서 별로 안나와요 그래서 저는 점화 리븐을 갑니다.
여러분들도 점화 리븐으로 재미있는 탑 라인전 해보길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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