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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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리스타, 복수의 화신
Kalista, the Spear of Venge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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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도가 없으면 쓰레기인 칼리스타 활용법

- 샤코벤하지마(2017-02-24, 조회수: 22427)




일단 ,
칼리스타

서폿이 
자기 자신의 일부 라고 생각하고 
플레이 해야 살아남는 
챔프입니다.

라인전 이후 팀파이트시 
꼭 붙어계셔야되고
자리도 잘잡으셔야됩니다.


칼리스타, 복수의 화신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4 (+114) 2512 마나 300 (+45.0) 1065
공격력 59 (+3.75) 122.8 공격 속도 0.694 (+4.5%) 1.22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6.3 (+0.4) 13.1
방어력 24 (+5.2) 112.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25.0 5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룬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요즘 메타가 프로게이머 룬 따라한다고 다들 iP털어가면서 사는데
그게 무슨 소용 있겠습니다. 룬으로 인해서 어느정도의 체감정도는 느끼겠지만 
결정적으로 챔피언의 숙련도와 이해도가 게임 실력을 좌지우지 한다고 생각합니다.


룬을 무엇을 끼든 
상대에게 따이고 따이면 그차이를 매꿀수있을까요?

그래도 칼리스타가 AD챔프, 그리고 공속을 중요시하는 평타 챔프인것을 고려해서 왕룬에다가 공격속도룬을 박아줍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라인을 유지하는 안정적인 특성


포식과 새로나온 대담함 특성을 통해 안정적인 라인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몸약한 원딜 챔프에게는 무엇을 해도 안정적이게 되지는 않지만 
피흡과 빠른 공속으로 버틸수 있는 챔프가
칼리스타입니다.

여러시즌이 지나면서 최적에 특성이 자리잡았습니다.

사실상 원딜챔프는 대부분 특성이 통일 되어있습니다.

원딜은 힐 점멸 다 이유가 있다.

힐, 점멸
 
딱히 신경쓰이는 CC기가 없다면 대부분 힐을 듭니다.
예전 시즌2나 3때는 점화, 정화, 방어막 많이 봤는데 어느순간 힐 버프로 인해 힐이 이속도 빨라지고 
레벨당 회복량도 올라가 바텀라인전을 할때 많은 도움을 주어 이렇게 고정이 되었습니다.

전투 태세 (Martial Poise)
칼리스타는 칠흑의 창을 보유한 상태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아군 중 한 명에게 칠흑의 창을 사용해 게임이 끝날 때까지 지속되는 계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

칼리스타의 기본 공격은 취소할 수 없습니다.
도약 거리는 신발 업그레이드에 비례합니다.
꿰뚫는 창 (Pier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칼리스타가 창을 던져 처음 적중한 대상에게 20/85/150/215/280 (+1.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을 처치하면 창이 계속 뻗어나가 다음으로 적중한 대상에게 뽑아 찢기의 중첩을 적용합니다.

칼리스타는 이 스킬을 사용한 후 전투 태세 효과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150.0)
감시하는 혼 (Sentinel)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기본 지속 효과: 칼리스타와 계약자가 같은 대상을 기본 공격하면 칼리스타가 최대 체력의 14/15/16/17/18%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하나당 재사용 대기시간 10초이며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최대 100/125/150/175/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칼리스타가 혼을 하나 보내 지정 영역을 정찰하게 합니다. 혼은 세 번 왕복하고 사라지며, 발각된 챔피언은 4초 동안 모습이 드러납니다. 충전 횟수는 2회이며 90/80/70/60/50초마다 1회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5000.0)
뽑아 찢기 (Rend)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칼리스타의 창은 대상의 몸에 4초 동안 유지되며 무제한으로 중첩됩니다.

사용 시: 칼리스타가 근처 적에게 박힌 창을 뜯어내며 20/30/40/50/60 (+0.7 AD) (+0.2 AP) +두 번째 창부터 창 하나당 8/12/16/20/24 (+0.25 AD) (+0.2 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당한 적은 2초 동안 10/18/26/34/42% (+0.05AP%) 둔화됩니다.

이 스킬로 대상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마나를 10/15/20/25/30 돌려받습니다.

이 스킬은 에픽 정글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운명의 부름 (Fate's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40/120초
칼리스타가 계약자를 옆으로 끌어와 최대 4초간 경직 상태로 만듭니다. 계약자는 마우스를 클릭하여 지정한 위치로 날아갈 수 있습니다. 챔피언과 부딪치면 멈추며, 주변 적들을 뒤로 밀어냅니다. 계약자는 챔피언과 부딪치면 최대 공격 사거리만큼 밀려납니다.

띄워올리기 시속시간: 1/1.5/2초 (사정거리: 120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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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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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칼리스타에 스킬 콤보는 몇가지로 분류 되어 있는데


0.  E를통한 딜교법

Rend(뽑아 찢기) Martial Poise(전투 태세)


칼리스타는 


다른 사람이 플레이 하는것만 봐도 평타를 치게 된다면 상대가 창에 꽂힌채 뚜벅이는데요.

이게 일명 평타누적입니다. 평타를 여러번 쳐서 상대방에게 무수히 많은 창을 꽂은 뒤 한번에 뽑아 찢습니다.

꽂힌 창들은 개당 데미지를 추가합니다.


라인전에서는 E스킬을 초기화 시키는 방법으로

E 스킬로 막타를 치게되면 E 쿨이 초기화 됩니다. 

E스킬또한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므로 

막타로 쓰러질 미니언에 창을 꽂고 상대챔프에게 창을 꽂고 E로 뽑아찢으면 

E스킬이 쿨이 없어지므로 지속적인 딜교가 가능합니다.


마나소비가 심하겠지만, 2개 유닛을 동시에 뽑아찢으면 

E스킬로 사용한 마나를 되돌려 받습니다.


실질적으로 많은 무빙과 상대 스킬을 예측할 수 있는 판단은 가지고 있어야

라인전은 수월히 풀어헤쳐 나갈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1. 평타 질 그리고...  Pierce(꿰뚫는 창)


Q는 말그대로 칼리스타가 관통되는 창을 던져 상대에게 피해를 줍니다.

모든 유닛을 관통 시킨다는것이 아닙니다.


만약 미니언 뒤에 적 챔프가 있다 가정


앞에 있는 미니언에게 (평타) 질을 하면 선인장 마냥 창이 꽂혀있겠죠


그이후 Q스킬을 사용하여 

미니언을 막타로 끝낼수 있다고 생각할때


예상하여 Q를 던져주면

꽂혀있던 창과 Q가 그대로 미니언을 꿰뚫고 


뒤에있는 상대 챔프에게 맞습니다.

창 갯수에 따라 딜량이 누적됩니다.


많이 아프죠


하지만 E딜교 보단 조건부가 까다로운 딜교 방법입니다.

상대 챔프가 각을 내주지 않거나 미니언을 통해 뚫지 못하게 상황을 만들어내주지 않으면 

사용하질 못하는 딜교 방법입니다.





2. 아군 서포터와 궁연계 Fate's Call(운명의 부름)


아군 서포터와 궁연계가 참 중요합니다. 

상대원딜이 상대 서포터에게 보호를 받지 못할 상황이던가 거리가 어느정도 멀어져있다던가

할때 궁진입도 참 중요한데요.


궁은 칼리스타가 써주지만 스킬을 맞추는것은 서포터의 역량이므로 

칼리스타라는 챔프는 자기 피지컬과 파트너 운이 다 따라줘야 흥하는 챔프입니다.


궁에는 에어본이 있으므로 부쉬플레이를 이용한 갑작스러운 이니쉬

그리고 결정적인 순간에 반격을 할 수있습니다.



궁을 사용해야되는 상황 (여러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예를 들자면)


1. 이니시

2. 내가 위험하여 궁으로 서포터를 불러 생존 할 수 있을 때

3. 상대가 어줍잖게 들어와 반격을 노릴때 (및 그냥 반격 할때)

4. 아군 서포터가 위험에 빠졌을때 (궁으로 끌고와 위험지역을 이탈하게 해줌)


이 사항 말고 궁은 창조경제급으로 무진무궁한 가능성을 발휘하는 스킬입니다.

무빙 카이팅도 중요하지만 궁을 써야지 칼리스타입니다.





3. 원거리 서포터와 조합


실직적으로 칼리스타는 쓰레쉬Thresh(쓰레쉬), 브라움Braum(브라움) 이렇게 단단하고 CC가 강력한 서포터와 호흡이 잘맞습니다.

궁으로 선진입을 해도 믿음직 하거든요


그렇다고 Sona(소나)Janna(잔나)Nami(나미) 이런 서포터와 부적합다는 것은 아닙니다. (여차하면 궁으로 살려주기)

Sentinel(감시하는 혼) 아군 서포터가 평타친 챔프,유닛을 내가 때리면 추가데미지


이것을 고려해 볼 때 원거리 특성을 가진 원거리 서포터와 함께 라인전을 함께하면

성공적인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원거리 서폿이 나올때 초반부터 딜교를 빡세게 할려면  칼리가 1랩 W를 찍습니다.









시작 아이템
필수

0.초반 라인전 첫귀환 시 나와야될 아이템

Doran's Blade(도란의 검)+Recurve Bow(곡궁)
곡궁은 칼리스타가 첫귀환시 꼭 나와야될 템입니다.
평타를 때려 물리 피해를 입힐 시 추가 마법피해를 입히고 공속도 책임져주기 때문에
칼리스타에게 좋은 템입니다.



Doran's Blade(도란의 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제가 개인적으로 가는 첫템은 광전사 신발입니다.
칼리스타 패시브가 신발 코어에 따라 도약거리가 비례하므로 광전사도 자주갑니다.
예전보다 공속도 높아지고 좋다고 생각하여 여러므로 개인취향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과 (루난의 허리케인)은 칼리스타에게 있어 필수적인 아이템 조합입니다. 
몰락과 루난이 시너지가 좋아 두개의 아이템이 나온 순간 칼리스타 코어템이 나오게되는 겁니다.
그이 후  어떻게 플레이 하느냐에 따라 다음 코어템이 일찍 나오는지 늦게 나오는지 결정되죠.



몰락 + 루난 다음 코어 템은 게임 상황을 보고 가야됩니다.


1.치명타 공속 
( 유령무희 , 인피 , 정수약탈자 등 )
너무 흥해 버려서 게임을 굳히고싶다거나 상대가 못커서 별 위협이 되지 않는다 라고 느낄 때
치명타 , 공속 아이템이 좋을것 같다는 견해 입니다.
물론 안정적으로 피흡을 가는게 좋습니다.

Phantom Dancer(유령 무희)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 +  (정수 약탈자) 

공속 치명타 템트리는 
칼리스타가 잘성장하여 
어느정도 시너지가 맞는 아이템들이 나왔을 때 강한것 같습니다.



2.방관템 
(칠흑의 양날도끼 및 라위 등)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단단한 AD방템을 상대 탱커들이 둘렀을 경우 방관템이 아주 효과적이기 때문에
보통 가주지만 치명타 템들도 어느정도 방템두른 탱커들은 다 녹여주긴 합니다. 
다만 방관템 하위템들이 초중반에 맞쳐지므로 딜로스가 적기 때문에 대부분이 선택합니다.


3. 피흡 템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피바라기

몰락 이후 피바라기가 더해진다면 진짜 피흡에 꽃입니다. 
한타 이후 유지력도 강해지고 한타간 폭딜을 맞지 않은 이상 버티면서 딜을 잘넣습니다.
피바라기가 많이 너프 되었다고 해도 BFB. F. Sword(B.F. 대검) 가격이 싸져서 상황에따라 필요한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4.생존 템
(헤르메스의 시미터)
시미터

마법 저항과 공격력 까지 책임주는 아이템 입니다.
수은이라는 능력 때문에
사용 시 해로운 효과를 푸는 능력 있어 생존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입니다.
해로운 효과 ( 둔화 , 에어본 이후 딜로스, 속박, 기절, 공포 등 )
수은 패치로 인해 챔프 고유적인 스킬로 인해 생겨나는 CC는 안풀립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밴시

AP누커가 많거나 
상대에게 필히 맞으면 타격이 큰 스킬이 있다고 
생각 할 때 가는 마방템입니다.
상대 스킬을 1회 차단 시킬 수 있는 방어막이 생깁니다.


(밤의 끝자락)
밤의 끝자락

사용시 밴시 같이 스킬 방어막을 생기게 해주는 시즌7 새로운 템입니다.
원딜을 위해 만들어진 것 같기도 하여 언급합니다.
공격력 + 마법저항력도 있어 딜로스도 없는 좋은 템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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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스테락
처음 나왔을 때는 엄청 애용 했지만 요즘 스테락을 가게되면 딜로스가 오는 것같습니다.
그래도 좋은 평이 많고 체력 및 일시적 피해를 입을때 방어막 까지 생기게 해주니
좋은 템인것 같습니다.
저는 AD누커들이 있을때 스테락이나 추가적인 방템을 낀적도 있습니다.


원딜 라인전 상대 방법 (동급실력 가정 하)

Ezreal(이즈리얼)
이즈리얼 (★☆☆)

이즈리얼은 트포 패치 이후 어중간해진 
후반 때문에 많이들 파랑이즈 템트리를 갑니다.
(대체적으로 원딜템이 비싸지긴 했습니다.)
파랑이즈초반에는 공템이 나오질 않아 딜교하기도 쉽고
미니언뒤에서 있으면서 이즈 Mystic Shot(신비한 화살)Q만 많이 맞지 않으면 
수월한 라인전을 풀어헤쳐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초반에 압도해야 됩니다.







Vayne(베인)
베인 (★☆☆)
몰락 나오기전 베인은 많이 약합니다. 대부분 몰락 뜨기전 나대질 않을거에요.
그렇지만 못하는 충들이 너무 많습니다.Tumble(구르기)
멍청하게 3타Silver Bolts(은화살)만 계속 쳐맞지 않으면 칼리스타도 후달리지 않게 딜교를 합니다.
1~2랩 뽑아찢기로 초반에 기세를 잡을 수 있습니다.
딜교 할때는 아군 서포터와 같이 한다는 마음으로 호흡을 맞추고
서포터와 협력해 킬을 노려야됩니다.








Caitlyn(케이틀린)
케이틀린(★★☆)
사거리 빨인 챔프 였는데 어느순간 버프먹고 요새 잘나가는 케이틀린입니다.
덫도 상향먹어서 오브젝트 가려진 부분에 덫 설치등 괴롭히는 플레이를합니다.
덫에 걸리게 되면 헤드샷Headshot(헤드샷)을 맞아버리니 덫을 주의하시고
도약으로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Q와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E스킬을 요리조리 잘피해주면서 맞딜 해주면 됩니다.
케이틀린 생명은 Q,E스킬이므로 잘예측해서 와리가리 해줍시다.









Miss Fortune(미스 포츈)
미스포춘 (★★★☆)
미스포춘 깡뎀이 강한 폭딜형 원딜인데 폭딜을 넣는 스킬을 챔프한테 칼리스타가 참 약합니다.
칼리스타는 평타를 넣어줄 시간을 어느정도 벌어야되는데 이런놈들은 무자비하게 칼리 대가리를 부숩니다.
그렇다고 쫄아서 포탑허그하거나 CS를 놓치면 안되고
※위험:Double Up(한 발에 두 놈)튕겨져오는 총알

거리 유지하면서 천천히 CS를 챙기고 먼저 선딜교는 걸어주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만들어진 상황에서 Fate's Call(운명의 부름)R로 서포터와 협력해 잡아야됩니다.











Jhin(진)
진 (★★★★)
Curtain Call(커튼 콜)궁이 좋은 원딜 챔프죠. 그래서 대회에도 많이 나옵니다.
이녀석도 순간적으로 강력한 딜을 넣어 상대를 녹이는 녀석인데
처음에는 공속이느려 어느정도 싸울만하여 첫킬을 내지 않는이상 어렵습니다.
 어느정도 첫귀환템 끼고 온 진한테 몇대 맞으면
빈사 상태가 됩니다.
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
미포와 마찬가지로 미니언을 타고 통통 튀므로 
상황에 따라 가까이 가지 맙시다.
원딜 대 원딜끼리 싸움은 피하고 한타때 피지컬로 승부 해야됩니다.
호구 진인가 개념 진인가는 몇대 맞으면 알 수 있습니다.











Varus(바루스)
바루스 (★☆)
대회에서 포킹 바루스가 유행한적이있어 여눈을 많이 가던데
그런놈이 보이면 천천히 박살내면됩니다.
Q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 와 R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속박)
 주의하시고 바루스가 역병 스텍을 쌓고 때리면 많이 아프기 때문에
이점만 유의하면 무난할 것같습니다.













Twitch(트위치)
트위치(☆)
시즌 7 들어서 많이 바뀌었다는 트위치
은신 Q Ambush(매복)가 10초 정도되서 트위치입장에서는 전략적으로 플레이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은신으로 낚시 플레이를 하던지 급딜교를 걸던지 등

하지만 트위치 단점이 칼리 못지않게 유리몸이라는것
칼리는 Fate's Call(운명의 부름)R을 통해 아군 서포터와 함께 역관광하면 충분히 큰그림이 나오지만
날이가면 갈수록 강해지는
트위치 RSpray and Pray(무차별 난사)
 관통력도있고 스텍Deadly Venom(맹독)이 다 아군에게 뭍기 때문에 유의해야됩니다.
(풀 스텍 터지만 아픔니다.)

보통 트위치가 Venom Cask (독약 병) 칼리스타 무빙 방향에다가 던지고
몇번에 평타 후 Expunge(오염) 풀 스텍을 터치는 방향으로 딜교를 할 것 입니다.











Kog'Maw(코그모)
코그모(☆)
공속 패치로 인해 입에서 부카케를 내뿜는데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Void Ooze(공허의 분비물)E (예상외로 아픔) 그리고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R을 유의해야합니다.
다만 Martial Poise(전투 태세)도약으로 어느정도 스킬 회피가 가능하고 E를 맞았을 시 쉽게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보통 코그모도 화력면에서 후달리지 않는 강한 원딜이기때문에
 칼리에 퇴로에 EVoid Ooze(공허의 분비물)를 깔고 딜교를 들어 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Corki(코르키)
코르키(☆)

예전 같지 않은 코르키
Hextech Shrapnel Shells(마법공학 탄약) 패시브가 옛날것이 나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여튼 코르키에 꽃은 궁을 배우고 난 이후입니다.
그 전에 QPhosPhorus Bomb(인광탄)를 통한 딜교도 아프지만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R포킹을 이어 스킬연계도 상당히 아파 
랩6이전에 기세를 잡아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트포가 바뀌어서 옛날처럼 그렇게 강하지가 않습니다.
코르기가 멀리서 PhosPhorus Bomb(인광탄)Q스킬이 날릴 때
잘보이므로 피해주시기만 하면 라인전은 힘들지가 않을거라 예상 됩니다.











Draven(드레이븐)
드레이븐 (★★★☆)
이 새끼는 초반에 좀 우세를 잡아놓아도 워낙 기본적으로 쌔서 짜증나게 하는 놈입니다
뭐 많이 바뀌었다고는 하는데 (출혈 없어진게 다행)
전부터 공포증이 생겨서는 몰라도 그냥 보기 싫습니다.
안정적이게 할려면 서포터와 연계하세요.Fate's Call(운명의 부름)
그래도 Stand Aside(비켜서라)E(밀치기) 를 통한 역관광 Spinning Axe(회전 도끼) Whirling Death(죽음의 소용돌이)
주의해야 됩니다.













Ashe(애쉬)
애쉬(★☆)
Frost Shot(서리 화살)
애쉬의 장점은 QRanger's Focus(궁사의 집중)스텍을 통한 딜교환 및 루난이 나왔을 때 강력해 진다는 것입니다.
루난 평타가 QRanger's Focus(궁사의 집중)에 다 뭍기 때문에 강력합니다.
Volley(일제 사격)W을 통해 짤짤이 딜교를 넣을 수 있고 R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을 통해 상대에게 킬을 얻어 낼수 있죠

애쉬에게 너무 쳐맞지만 않으면 Frost Shot(서리 화살)
칼리스타가 라인전에는 밀리지 않기 때문에 당황하지 않고  
Fate's Call(운명의 부름)궁을 통한 맞대응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Sivir(시비르)
시비르(★☆)

사거리가짧은 이 아이
시비르와 라인전을해서 진 기억이 별로 없었던 것 같습니다.
Ricochet(튕기는 부메랑)W 와 Boomerang Blade(부메랑 검)Q 때문에 라인 유지력도 좋고
Boomerang Blade(부메랑 검)Q를 쳐맞을 경우 아프기 때문에 괜찮은 챔프인것 같지만 
그뿐입니다.

칼리스타가 상대할시 시비르가 Spell Shield(주문 방어막)E를 통한 이득도 보지못하여
Boomerang Blade(부메랑 검)Q만 잘피해주고 2번 쳐맞지만 않으면 칼리스타가 유리합니다. 
시비르 입장에서는 On The Hunt(사냥 개시)궁을 통한 한타를 바라봐야 합니다.















서포터와 시너지
칼리스타와 제일 잘맞는 서포터는 묵직하고 딜링이 잘나오는 근접 챔프입니다.
두번째로는 평범하게 유틸버프와 CC로 도움을 주는 공격적인 원거리 챔프입니다.


Braum(브라움)
브라움
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4번치면 기절시키는 브라움형님 
라인전간 Winter's Bite(동상)Q로 인한 딜교 도움
아군 원딜 생존도 잘 보장해주고 든든하면서 묵직합니다.
궁으로 박았을 때에도 묵직하여 안정감있습니다.









Thresh(쓰레쉬)
쓰레쉬
개인적으로 칼리스타와 제일 잘맞는 서포터 같습니다.
라인전간 평타 견제와
Death Sentence(사형 선고)Flay(사슬 채찍)The Box(영혼 감옥)CC연계도 많고 딜량도 쌔서 끌었다하면 킬이 나옵니다.
쓰레쉬와 함께라면 쓰레쉬가 만들어 놓은 킬을 먹기만 하면됩니다.











Leona(레오나)
레오나
Sunlight(햇빛)레오나의 패시브 Eclipse(일식)폭딜 터치는 맛도 좀 있고
그 어느 서폿보다 단단함이 있어 좋습니다
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Q와 Solar Flare(흑점 폭발)R 강력한 CC기도 가지고 있어 칼리하고 잘 맞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 크랭크
Rocket Grab(로켓 손)신의 손이면 정말 훌룡한 서포터이나 
칼리 입장에서 아니 모든 원딜러 입장에서 킬이 필요한 상황일때
끌지못하는 블크는
없는게 더 나은 경험치 청소기 일 뿐입니다.
끌지못하면 원딜과 함께 딜교도 못하고 원딜 쳐맞는것만 부쉬에서 뻔히보는 무쓸모이기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가립니다.












Malphite(말파이트)
말파이트
말파이트 묵직해서 좋지만 폭딜 상대원딜에게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Q는 초반에 무의미한 견제입니다.
피흡템만 조금 맞추고 오면 말파가 Q를 다시 돌릴때까지 피흡하여 체력을 유지합니다.
그리고 랩 6이후 강력하게 칼리와 시너지를 내뿜지만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Fate's Call(운명의 부름)
그전에는 할게 없는 서포터.











Tahm Kench(탐 켄치)
탐켄치
정말 좋습니다. 
탱도되고 딜도 되는 서폿
탐켄치 QTongue Lash(혀 채찍)=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스텍으로 상대 원딜은 도망도 못칩니다.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Fate's Call(운명의 부름)
원딜도 잘 살리고 나중에는 서로 서로 살리는 아름다운 장면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쓰레쉬 만큼 잘 맞는 서포터.





















원거리 형


근접형 서포터보단 추천하지는 않지만 
칼리스타가 나름 호흡을 잘 맞추면 쓸만한 서포터들

Sentinel(감시하는 혼) 시너지
Fate's Call(운명의 부름)여차하면 살려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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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na(잔나)
잔나
잔나와 함께 적원딜을 줘 패면 Sentinel(감시하는 혼) W패시브 시너지와 
잔나의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E 방어막, 공격력 증가로 효과적인 딜교를 이뤄 낼 수 있습니다.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Q 에어본으로 인한 역관광
Monsoon(계절풍)R 로 인한 치유그리고 상대 벽꿍을 통해 다양한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잔나는 잔나 잘하는 사람과 해야됩니다.















Sona(소나)
소나
소나는 진짜 딜교면에서 강력한 서포터이긴 하지만 몸이 약해 주의해야되는 서폿입니다.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Q딜교를 잘하는 소나일 수록 칼리스타 파밍이 쉬워집니다.
Power Chord(파워 코드) 파워코드와 Crescendo(크레센도)궁 연계가 될때 이니시가 시작되는데 
상대가 이 두개만 쳐맞아도 칼리스타가 킬따는게 수월할것입니다.











Nami(나미)
나미
Aqua Prison(물의 감옥) Q는 확실한 CC, 상대를 죽이거나 원딜의 도주를 도우는데 만사형통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원딜에게 걸어주는 이 버프도 개꿀, 3번의 공격간에 추가마법피해
Ebb and Flow(밀물 썰물) 상대에게 사용하여 딜교, 및 아군 치유
나미 Tidal Wave(해일)궁은 아군 원딜이 딜을 넣어줄 수 있게 시간을 벌어주기도 하고 여러 용도로 사용합니다.

Tidal Wave(해일) + Fate's Call(운명의 부름) 바텀 폭발












Vel'Koz(벨코즈)
벨코즈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QVoid Rift(공허 균열)W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E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R

벨코즈 스킬을 봐라 견제의 최적화 된 서폿터입니다.
알아서 딜교를 잘 해줄것이나
원딜의 무리한 딜교로 
원딜이 체력관리가 안되거나
 라인이 땅겨져 압박 당할 경우
빛을 바랄 수가 없습니다




 

 

라인  운영

Kalista(칼리스타)


칼리스타는 서포터와 혼연일체가 되어야 빛을 바라는 챔피언입니다. 2:2!

무엇이든간에 서포터와 함께 움직이며 함께 행동하세요.

딜교를 할 때도 함께 들어가야되며 싸인이 맞지 않으면 라인전이 힘들어 집니다.

 

초반에 칼리스타가 뽑아찢기Rend(뽑아 찢기) 스킬로 인해 1:1이 강하므로 

강하게 딜교하여 압박해주는것도 차후 라인전을 쉽게 풀어헤쳐나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상황을 보지않고 무리하게 들어가다가 큰일이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칼리스타는 서폿이 킬을 먹어도 꾸역 꾸역 잘클 수있는 평타 기반 챔프이기 때문에

성급하게 할 필요 없이 챔프에 역량에 맞쳐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서포터에 특성과 칼리스타가 1~2랩때 강한것을 장점으로 라인을 주도해 보십시오. 


Fate's Call(운명의 부름)궁으로 인해 역갱을 시킨다던가 

갱온 아군 정글러에게 호응해준다던가 

여러가지로 좋은 챔프입니다.

Martial Poise(전투 태세)도약에 대한 카이팅 이해와 차분함만 가지시면 됩니다.

 

 

 한타  역할

 칼리스타 숙련도를 결정 짓는것은 한타 때 궁 운용능력입니다.  Fate's Call(운명의 부름)


자신이 물렸을 때 궁을 사용하여 서포터에게 엄호를 받던가

 

반대로 궁을 사용해 묵직한 서포터를 날려 에어본을해서 이니시를 열던가

 

궁을 사용해 한타 때 떨어져있는 상대 딜러진들을 잘라 먹는다던가


다양한 한타구도가 열릴 수있고 이를 시행하는데

칼리 유저의 판단력이 필요하죠.


괜히 이상하게 큰그림 그렸다가 피해입을 수 있어

칼리를 계속 해보고 이해는것이 중요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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