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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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 망나니 기사
Kled, The Cantankerous Cava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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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 최고의 공략! (+가고일 돌갑옷)

- 코스뫃(2017-05-18, 조회수: 181647)



(+추가 2/22) (본케 아이디를 머릿말에 언급했지만 '탑이 탈진이라니 약파는 것 같다', '티어인증해라' 등 의견을 제시해 주셔서 이번에 다이아 1을 찍은 겸 티어인증샷을 올립니다. 제 공략을 객관적으로 봐주시고 평가해 주시길 바라서 지금까지 올리지 않았지만, 다시 생각해보니 공략보시는 분들이 일일이 공략자의 아이디를 검색하기도 번거로울 것 같아 이렇게 올립니다.)
(+추가 5/4) (시험기간의 유리멘탈로 인해 마스터는 짤렸지만, 내려가기 전 짤마(짤린 마스터)기념으로 찍어둔 스샷이 있어서 그걸로 교체합니다. 이것을 올리는 이유는 클레드로 충분히 마스터를 찍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클레드는 저티어일수록 승률이 높지만 저티어에서만 통하는 챔프가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추가 5/18) (현재 국내 프로들이 MSI 대회때문에 해외가서 그런지 마1 게임수준이 다3정도더군요. 덕분에 티어 많이 올렸습니다. 간혹 짱깨들한테 정글 안주면 트롤쳐서 힘든 경우도 있었지만, 적팀이 너무 못해서 4:5도 이기고 그러더군요. 다들 지금이 기회입니다.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전 시즌에 올린 공략을 룬과 특성 등 조금 수정하여 올립니다. 본 공략의 말투는 쓰기 편하게 썼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본 클레드 공략은 말을 두번타는게 포인트 입니다. 말을 두번 타 라인전을 씹어먹고 로밍으로 다른라인을 터트려서 게임을 승리합니다. 이 공략대로 한다면 말을 내렸을 경우 다시 탈 확률이 60%이상 됩니다(안타고 집가기도함..). 물려도 말을 타 역전해서 따는게 가능하죠.

감히 제 공략이 클레드 공략중 제일의 공략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본케 아이디는 '코스모가느껴져요'이고 현재 꿀 빨고있습니다. 현재는 다2지만 마스터123이 최고점수이고 보통 다1에서 상주합니다. 최근 클레드만 치면 15연승정도 되네요.
현재 승률은 이러합니다.
 클레드6473.43%3.756.43.98.2180.7

'말을 두번 타기 -> 라인전 깡패' 가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 설명드립니다. 탑은 미드같은 스킬샷의 적중에 따른 일방적 딜교환이 아닙니다. 탑의 라인전은 체력교환입니다. 체력회복 = 라인전우위이죠. 내가 더 효율적으로 적의 체력을 내 체력보다 더 깍아야합니다. 이제 말을 두번타면 왜 라인전이 깡패가 되는지 이해가 되시나요? 상대 탑입장에서 보면 딜교환을 열심히해서 체력을 깍은 클레드가 cs수급으로, 혹은 자신을 때려서 말을 타 체력이 30퍼 정도 갑자기 회복하는 겁니다. 그러면 적은 집을 가서 복귀로 텔을 써야 하죠. 이것이 '말 2번 타기'가 클레드의 라인전이 깡패가 된다는 말입니다. 그것을 돕는 게 탈진이고요.


클레드의 카운터는 케일밖에 없습니다. 클레드의 딜싸이클을 궁으로 막고 클레드의 스킬쿨(딜로스) 때 평타로 패기 때문입니다. 물론 케일은 갱에 매우 취약하지만 솔랭에선 우리팀 정글러의 역량을 모르기 때문에, 제가 상대할 때 가장 많이 진 챔피언입니다. 또한 잘하는 갱플이라면 힘들 수 있습니다. 박스 잘 터트리는 갱플의 딜은 클레드를 능가하기 때문입니다. 피오라는 클레드의 라인전 카운터이지만, 상대법만 알면 게임 승리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전 이렇게 카운터가 거의 전무한 클레드를 선픽으로 자주 뽑습니다. 그래도 말씀드리자면 클레드를 뽑으면 좋은 상황은 이럴 때 입니다.

1.적이 근접공격 탑라이너 일 때 (다리우스 잭스 마오카이 에코...)
2.적 챔프 중에 뚜벅이가 둘 이상일 때 (요즘 뚜벅이 챔들이 다시 나오고 있죠. 애쉬 진 미스포츈 말자하 빅토르 오리아나 신드라...)

적이 근접공격 탑라이너이면 미니언을 평타로 먹으러 올 수 밖에없습니다. 그때 q를 걸어주기 쉬워서 그런거고요. 클레드는 뚜벅이 박멸에도 좋습니다. 돌진기를 3번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상황에서 클레드를 꺼내줍시다.


글로만 보고서는 플레이까지 따라하긴 힘들겠지요. 플레이 영상들을 통해서 직접보고 '아 저렇게도 플레이가 되는구나'하면서 느끼시기 바랍니다.

(타 공략들과는 다르게 아이템격차로 양학하는 영상은 넣지 않았습니다. 부케양학같은 티어격차도 마찬가지이고요. 영상에 나오는 상대들은 다4~마스터입니다. 그리고 일부러 아이템을 보이게 영상을 넣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수정

(+룬 수정; 특성에서 주문흡혈이 필요없는 클레드에 맞게 삼성갤럭시 큐베의 룬을 참고하여 바꿈)
(+카운터챔피언 추가; 피오라 상대법)
(+아이템추천; 멜모셔스 상향에 따른 것)

최근 똥싸는 친척과 듀오로만 롤을 해서 이번시즌 클레드 승률이 낮습니다. 하지만 그걸로 인해 제 클레드 공략이 최고에서 내려오는 것은 아니니, 글이 길더라도 잘 보시면 클레드를 이해하고 솔랭에서 쓸 수 있을 정도로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추가수정 (1/17)

(+플레이 영상들; 탈진 활용, 궁 쓰는 법, 티아멧 사용법, 솔킬 내는 법)
(+전투의 열광과 파괴전차에 대해서)

추가(1/22)

(+플레이 영상들; 궁활용[다이브갱 호응시,솔킬시(추노), 스플릿중 이니시], 요무무 중반깡패 클레드 활용, 클레드 카운터의 고찰과 요무무 코멘트)

추가(1/25~)

(+타워밀고 나서 중반 운영법 추가)
(+7.2패치; 7.2패치로인해 물리관통력이 상향되었다. 물리관통력은 고정과 성장으로 나뉘는데, 고정 물리관통력이 40%에서 60%로 늘어났다. 물리관통력이 20이라면 20중에서 고정 물리관통력이 과거 8->12로 늘어났다. 즉 이 공략의 중반깡패 요무무클레드가 상향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파괴전차 특성이 가뜩이나 하향된게 이번에 더 하향되어서 더이상 파괴전차 클레드는 볼 수 없을 것이다.)
(+오타수정)
(+팁 추가)

추가(1/30~)

(+텔레포트에 대해)
(+궁 영상들; 뚜벅이를 물어야 한다. 탱커를 물면 한타의 승패는 그때그때 다르다.)
(+피오라 상대 영상들; 솔직히 유저들의 체감상 카운터는 피오라인데 피오라 상대법을 너무 글로만 써재낀것 같아서  세세한 플레이 영상으로 간단하게 요약했습니다.)
(+티어인증 스샷 추가)

추가(3/11)

(+특성 변경; 흉포; 마술(스킬데미지+2%) -> 분노(공속+4%) : 공속템을 못가는 탑의 딜탱챔(리븐,피오라,레넥)들은 공 속특성이 체감상 더 좋은듯 하다. 공격속도의 한계체감효과가 처음 0에서 +로 조금만 늘어도 효과가 높기 때문이다. 평타모션도 더 좋아지고 초중반 라인전력이 높아지니 중후반에 쿨감이 오를시 체감되는 마술특성보다 분노특성을 찍어준다.
              결의; 꿋꿋함 -> 회복력 : 상대가 말파나 에코같은 호구여도 꿋꿋함을 찍지말자. 초중반 라인전에 좋은                                              회복력을 찍자.
                     통찰력 vs 대담함 : 최근 패치에서 대담함이 하향되었다. 따라서 본 공략에서 공격적인 챔프 상대로 대담함을 가라고 하였지만, 경우에 따라 다르게 가는게 좋다는 생각에 공략을 수정한다. 짤짤이 딜교를 날리는 챔(피오라, 말파, 갱플) 상대로는 통찰력을 가고, 한번에 스킬쿨 다 써서 2초이상 딜교를 하는 챔(마오카이, 노틸, 럼블) 또는 ad와 ap혼합 챔(아칼리,케일)일 때는 대담함을 가주자.)

추가(5/4)

(+추천아이템 변경(수호천사 -> 가고일 돌갑옷) : 말에서 내려왔을때 취약한 상태에서나 신드라궁과같은 폭딜이 들어오기 전에 가고일의 돌갑옷을 사용하면, 피해량이 체감상 40%(실제론 체력이 40%느는거지만) 감소한다고 보면 된다. 특히 적이 3명이상 있는곳에서 쓰면 최대체력이 +100%(체력바로는 티가 안나서 적들이 타겟팅을 바꾸지 않음)이 되어서 엄청난 생존력(체감상 피해감소 70%정도)이 생기고, 후에 한번더 스킬쿨을 돌릴 수 있다. 아직 아이템 사진을 변경을 못하였으나 추후에 변경하겠다.

티아멧 -> 양날도끼 -> 요무무 -> 가고일 (라인전을 찍어눌렀고 초중반에 터트릴 수 있을때 이 템트리로 간다.)
                    or-> 가고일 -> 필멸자의운명 (적 원딜의 몰왕의 피흡 또는 전쟁광 특성의 피흡 때문에 든다.)

두 템트리 중에 상황에 따라 맞게 선택하자. 특히 후자의 템트리는 라인전이 빨리끝났는데 한타가 자주일어나거나 적 딜러가 잘커서 방템이 시급할 때 좋다.)

(+가고일 돌갑옷 사용 영상 : 방어120 마저120 이었던 것이 방어 210 마저 210까지 뜁니다(+특성;전설의 수호자, 대담함 효과). 체력은 2900에서 5800으로 뛰지만 체력바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4초 후의 체력은 남은 체력과 뻥튀기된 체력의 비율에 비례해서 결정되고, 최대체력은 기존 최대체력인 2900으로 바뀝니다. 즉 가고일 돌갑옷은 방,마저와 함께 체력까지 늘려 줍니다.
따라서 가고일 돌갑옷 하나면 따로 방템을 갈 필요가 없습니다.)

추가(5/18)

(특성; 새로운피 vs 포식 : 포식보다 새로운피를 들어야 좋은 상황. 이 이외의 경우엔 보통 포식을 들어준다.
1. 상대가 야스오나 에코, 아칼리처럼 호구 근접챔일 경우.
2. 상대랑 딜교에서 절대 손해볼 일 없을 때; 즉 내가 상대보다 더 셀 때.
3. 상대가 피즈일 경우처럼 새로운피 9초 쿨타임마다 딜교환이 치열하게 이루어질 경우; 즉 상대랑 비등대등하여 q쿨마다 갈고리를 걸어 치열하게 싸우는 경우)
클레드, 망나니 기사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810 (+149) 3343 마나 0 (+0.0) 0
공격력 35 (+3.5) 94.5 공격 속도 0.625 (+2.56%) 0.897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 125
  • 공격력 +0.95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2
  • 생명력 흡수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 방어
    +8.52
  • 생명력 흡수
    +1.5%
총 가격 : 9,626 IP
상대가 뽀삐, 이렐같은 조금이라도 ap데미지가 있으면 저렇게 룬을 가는게 좋다.

상대가 ad데미지밖에없는 빵테같은 경우에는 파랑룬을 방어나 고정쿨감으로 돌리자.(본인은 쿨감선호) 쿨감의 경우 q쿨이 줄어들어 cs수급이 조금 좋아지고, 피가 달아 말을 내려갈 때 w쿨이 돌아서 빠르게 말에 탈 수 있다.

only ad상대 룬

클레드는 체력을 올려주면 두 배의 효율이기 때문에 성장체력룬을 박아주면 좋다. 물론 초반 라인전이나 맞다이력은 고정 체력이 좋지만, 워낙에 초반 라인전도 쎄고 탈진도 있기 때문에 성장룬을 들어준다. 부족한 방어는 왕룬으로 보충. 그러면 초반킬각은 덜보이지만 초,중,후반 전부 센 클레드를 볼 수 있다. 저티어(상대가 생각이없어 맞다이가 왕성한 구간)에서는 고정체력룬을 추천한다. 체력은 왕룬보다 노랑룬이 효율이 좋다.


(수정부분)

특성에서 성장공격력 특성을 찍으면서도 생명력흡수를 챙기기위해 룬에서 따로 생흡 추가.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라이너에게 특성은 라인전을 최우선으로 한다. 탑은 한번 따이면 계속 따이기 때문이다. 이것을 기초해서 상대가 호구같은 탑챔프(말파, 마오카이, 에코, 신지드 등 거의 스킬만으로 딜교환하고 절대 솔킬날 일 없는 챔프)이면 위 특성에서 고참병의흉터->룬갑옷, 대담함->통찰력, 전설의수호자->신속으로 유동적으로 바꿔준다. 특성 중 의문이 나는 것들은 아래를 참고하자.


 1. 현상금 사냥꾼 vs 양날의 검 vs 전투의 환희
 2. 룬 갑옷 vs 고참병의 흉터
 3. 통찰력 vs 인내심
 4. 신속 vs 전설의 수호자
 5. 살펴보기 vs 질긴 피부
 6. 새로운 피 vs 포식


 1. 현상금 사냥꾼 vs 양날의검 vs 전투의환희

 이번 패치로 3개 사이에서 갈등이 심한 유저들이 많을 것이다. 단적으로 말하면 무조건 전투의 환희다. 현상금은 그 효용이 다른 특성보다 발휘되는 시기가 매우 늦어서 탈락이고, 양날의검은 2.5%의 조건부 효용밖에없어서 탈락이다. 무슨말이냐면 5-2.5=2.5%도 내가 더 떄리고 덜 맞아야 이득인 조건이 걸리기 때문에 비추이다. 그리고 후반엔 탑라이너가 얼마나 원딜을 딜로스 시키느냐(생존)가 제일 중요하기때문에 생존을 조금 포기한 양날검보다 전투의 환희가 좋다. 
(+추가; 무조건 전투의환희라고 단정적으로 말했지만 양날의검이 매력적인 선택이 될 때도 있다. 렝가같이 내가 먼저 폭딜로 적을 죽이는 정글러는 양날의검이 매력적일 것이다. 신드라로 지속적 딜교환 보다는 잔 짤짤이 견제로 초반이득을 보기 위해서, 또는 내가 딜교에서 일방적인 이득을 보는 구도가 될 수 밖에 없는 챔피언이 상대로오면 양날검을 쓴다.-페이커가 이렇게 유동적으로 씀)

 2. 룬 갑옷 vs 고참병의 흉터

 일단 말하자면 둘다 좋다. 하지만 클레드이기 때문에 고참병의 흉터가 더 효율적이다. 웬만하면 고참병을 찍어주자. 적이 신지드, 말파같이 지속적으로 괴롭히는 애이며, 내가 미니언에 평타를 칠 수 있는 상황이면 흡혈을 위해 룬 갑옷을 찍어준다. 본인은 거의 고참병의 흉터를 쓴다.

 3. 통찰력 vs 인내심 vs 대담함

 15% 스펠 빨리쓴다고 라인전 이기지 않는다. 따라서 대담함을 찍는다. 클레드는 딜교를 걸고 빠지기가 유용하다. 따라서 딜교 걸 때마다 상대보다 더 이득을 보기 쉬운 대담함을 찍으면 좋다.
 탑의 딜교환은 미드처럼 스킬의 적중에 따른 일방적 딜교환이 아니다. 탑에서의 딜교환 = 체력 교환이다. 체력이 많아야 킬각을 낼 수 있는것이다. 방어력이 순간 높아져 내 체력의 더 덜 깍였으면 점점 킬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내 체력이 꽉 찼으면 적의 체력과 교환을 할 수 있고 여차하면 다이브도 가능하기 때문.
 하지만 상대가 운영형 탑챔프(신지드)이거나 내가 경험상 손가락 하나없어도 이길수 있는 챔피언(에코)이거나 중후반을 노린다면 통찰력을 쓴다. 본인은 통찰력과 대담함을 그때그때 다르게 반반 정도로 번갈아 쓴다.

 4. 신속 vs 전설의 수호자

 전설의 수호자가 좋다. 방어와 마저를 3씩 올려주기 떄문이다. 그리고 한타때도 챔프수대로 늘려주기 때문에 방템가는 타이밍이 늦는 클레드는 전설의 수호자가 꽤 좋다. 하지만 한타때 상대의 cc가 부담스럽거나 상대탑이 호구챔일 경우 신속을 가준다. 본인은 3:7로 번갈아 쓴다.

 5. 살펴보기 vs 질긴 피부

 상대가 리븐, 야스오, 에코이면 질긴피부를 가준다. 상대가 뽀삐, 마오카이, 럼블 등 이면 살펴보기를 가준다. 특히 뽀삐 상대일때 클레드가 패치후 텔타서 집갔다 방템사온 뽀삐를 1:1로 이기기는 힘들다. 하지만 라인 푸시 주도권은 티아맷으로 가지기 때문에 궁 찰때마다, 혹은 우리정글이 카정갈때 도와주러 가기 쉬운 살펴보기 특성을 쓴다. 그리고 상대가 버티기로 타워를 안으면 미드 쪽으로 움직인다. 그때 상대미드의 움직임이 그대로라면 궁로밍을 가서 따주고 아니라면 다시 라인으로 복귀한다. 이것을 편하게 하는 게 살펴보기 특성이다. 그래도 이 특성들에 대해선 아직 더 저울질을 해봐야 할 것 같다. 본인은 최근에 살펴보기를 더 많이 쓴다.

 6. 새로운 피 vs 포식

 포식보다 새로운피를 들어야 좋은 상황은 다음과 같다. 이 이외의 보통의 경우엔 포식을 든다.
1) 상대가 야스오나 에코, 아칼리처럼 호구 근접챔일 경우.
2) 상대랑 딜교에서 절대 손해볼 일 없을 때; 즉 내가 상대보다 더 셀 때.
3) 상대가 피즈일 경우처럼 새로운피 9초 쿨타임마다 딜교환이 치열하게 이루어질 경우; 즉 상대랑 비등대등하여 q쿨마    다 갈고리를 걸어 치열하게 싸우는 경우.


 클레드는 q를 맞추고 평타 때리는 착취콤보가 매우 좋기 때문에 착취를 쓴다. 또한 기초 체력또한 매우높기 때문에 착취의 데미지나 회복량이 매우 커서 쓴다. 시즌6이나 7이나 마찬가지로 타 공략에서 언급하는 열광이나 천둥, 영겁, 폭풍전사 다 구지다. 그리고 착취가 있어야 말을 두 번 타기도 쉽다.
 (조금 언급하자면 열광을 가면 라인전이 매우 약해진다. 에코한테 질 정도로 말이다. 뽀삐한텐 당연히 지고 제이스, 케넨 같은 원거리챔한텐 딜교환도 신청도 못하고 뚜드려 맞을 수 밖에 없다. 시즌6때의 열광은 중,후반에나 조금 좋긴 했지만 지금열광은 매우 안좋다. 만렙기준 최대 플러스 공격력이 60인데.. 그건 공력템 하나의 값어치밖에없다.)


전투의 열광 버프에 대해서

 (패치사항 추가->열광 추가 공격력이 최대 64로 늘고 최대스택이 10에서 8로 줄어들었다. 최대 스텍까지의 시간이 줄어들고, 공격력이 약간 버프가 되었다. 따라서 공격력을 올려주는 열광을 가면 선 유령무희 같은 템트리와 잘 어울린다(야스오,트린). 트린, 잭스같이 공속을 올려주는 페시브가 있거나, 카밀같이 쿨타임이 짧은 평타 초기화 스킬(q)을 가졌으면 전투의 열광을 추천한다. 하지만 클레드는 평타 공속버프 스킬인 w가 쿨타임이 매우 길다. 스킬쿨 다빠지면 평타로만 때려야한다. 딜로스가 매우 심하단 것이다. "그 사이의 딜로스를 극복하려고 열광을간다?"라는 의견은 클레드의 특징을 무시하고 클레드를 트린처럼 쓰겠다는 되도않는 생각이다. 상대탑이 열광드는 챔피언(피오라, 잭스)일때 클레드가 열광을 들었다고 맞다이뜨면 이길수 있나? 없다. 따라서 클레드는 전투의 열광을 가지 않는다. 갈 거면 야스오나 트린, 잭스 같은 케릭으로 가길 바란다. 그래도 꼭 전투열광을 가고싶다면 왕룬에 공속룬 3개를 박아주자.)


파괴전차의 용기 너프에 대해서

 (패치사항 추가->파괴전차 특성(과거30초->45초)이 너프 전에는 천둥군주(25초~15초)와 비슷한 쿨타임으로 딜교환을 할 때마다 보호막을 걸어주니 딜교환이 압도적이어서 상위티어 클레드들도 자주 애용하였다. 후반에도 파괴전차+클레드궁 이면 그냥 보호막 때문에 무시할 수도 없고 때릴 수 없도 존재가 되어 좋았다. 라인전도 나름 좋았고 한타도 좋았다는 말이다. 하지만 지금은 30초가 45초로 늘고 최대 35%의 보호막이 25%로 줄었다. 이 더블 너프로 인해 현재는 라인전에 딜교 수단이 별로없는(=천둥이나 착취를 쓸 데가 별로없는) 뽀삐정도만 쓰게 되었다. 아니, 그 뽀삐유저 반 정도는 착취로 갈아탔다. 결국 파괴전차 특성은 라인전에서 지속적 딜교를 하지않는 서포터나 라인전이 없는 정글러에 한정되게 되었다. 7.2패치로 또 더블 너프를 받았다. 보호막 지속시간이 4초에서 3초로 줄었다. 그리고 비록 다수에게 cc를 넣었을 때 보호막량은 쥐꼬리만큼 늘어났지만, 한명에게 cc를 넣었을 때의 보호막량은 줄어든 것이다. 과거의 클레드는 파괴전차도 애용하였으나, 현재의 클레드는 파괴전차를 쓰지 않는다.)



 (수정부분)

 룬에 생흡을 넣었기 때문에 성장 공격력 특성이 있는 '타고난 재능'을 찍어준다. 1개를 왼쪽에 넣은 것은 본래의 생명력흡수 2%로 맞춰주기 위한것이다(큐베가 이렇게 씀). 하지만 저것과 다르게 생명력흡수 1.5%와 타고난 재능 5개를 찍는것도 괜찮다.

 수정(3/11)

(+특성 변경; 흉포; 마술(스킬데미지+2%) -> 분노(공속+4%) : 공속템을 못가는 탑의 딜탱챔(리븐,피오라,레넥)들은 공 속특성이 체감상 더 좋은듯 하다. 공격속도의 한계체감효과가 처음 0에서 +로 조금만 늘어도 효과가 높기 때문이다. 평타모션도 더 좋아지고 초중반 라인전력이 높아지니 중후반에 쿨감이 오를시 체감되는 마술특성보다 분노특성을 찍어준다.
              결의; 꿋꿋함 -> 회복력 : 상대가 말파나 에코같은 호구여도 꿋꿋함을 찍지말자. 초중반 라인전에 좋은                                              회복력을 찍자.
                     통찰력 vs 대담함 : 최근 패치에서 대담함이 하향되었다. 따라서 본 공략에서 공격적인 챔프 상대로 대담함을 가라고 하였지만, 경우에 따라 다르게 가는게 좋다는 생각에 공략을 수정한다. 짤짤이 딜교를 날리는 챔(피오라, 말파, 갱플) 상대로는 통찰력을 가고, 한번에 스킬쿨 다 써서 2초이상 딜교를 하는 챔(마오카이, 노틸, 럼블) 또는 ad와 ap혼합 챔(아칼리,케일)일 때는 대담함을 가주자.)
 피가 30%이하로 까이면 말이 도망가게 되고 그로 인해 이속이 줄어들어 적에게 킬각을 줄 확률이 높다. 그때 텔이 아니라 탈진이 있다면, 적이 덤비지 못하게 되며 cs를 수급하며 말을 새로 탈 수 있다(한타시 지키거나 적 딜러잡는데에도 유용). 만약 덤비면 상콤하게 따주면 된다. 또한 탈진을 들면 압도적 라인전으로 최소 2번정도 적의 텔을 복귀용도로 무의미하게 빠지게 할 수 있다.

 말에서 내리고 적의 데미지가 들어 오기 전에 탈진을 써준다. 말을 내리기 전에 스킬을 웬만하면 스킬은 다 써주는 것을 잊지말자.

 텔을 안 들면 봇로밍을 가기가 힘들다. 하지만 대신에 궁을 사용해서 적정글에서 적 정글러를 따거나 미드다이브로 적 챔피언을 따주면 된다. 봇에서 사과를 먹던 미드에서 배를 먹던 상관없기 때문에 텔은 안들어도 된다.

 텔을 든 적 탑라이너가 봇에 내려가기도 한다. 하지만 보통 클레드와 맞라인에 설 때는 그럴수가 없다. 적 탑이 집에 갔을 때 보통  적이 텔을타는데, 적이 집에 갔다면 우리팀 봇에게 적 텔의 상황을 콜해주자. 그래도 적의 텔을 허용했으면 우직하게 탑을 밀거나, 싸움이 길어질 것 같다면 미드로 내려와 언제든 합류할 수 있는 태세를 취하며(적이 봇 싸움 승리후 용을 먹으러 가면 막을 수 있고 한타후의 잔존한 적을 딸 수 있으므로) 미드타워를 때려주자.

 탈진은 한타에서도 좋다. 적의 잘큰라인(미드, 원딜,정글)을 한명 무력화 시킨다는 것이 매우 유의미하기 때문이다. LOL은 팀게임이 아니고 누가 먼저 터지고 터트리냐의 게임이다. 탈진을 들면 내가 터트리고, 우리팀을 터트리는 적을 탈진먹여 무쓸모로 만들 수 있다. 그렇게 몇번 한타하면 게임이 자연스레 승리로 이어진다.

 적이 운영형 챔프인 신지드이면 텔포를 들어준다.

 (+추가) 이 피오라이면 텔포를 들어준다.

탈진활용법

1. q거리 좁히기용

클레드(vs잭스) 솔킬 - 탈진, 궁활용
(아주 교과서적인 클레드 솔킬연계입니다.)

2. 말에서 내렸을 때 말 다시타기

클레드(vs다리우스) 솔킬 - 탈진활용

3. 갱호응 (딸피낚시 or 방어력감소로 인한 피해량증가 or 도주방지)

클레드(vs제이스) 갱호응 - 탈진활용

4. 다이브시 (킬 + 생존)

클레드(vs제이스) 다이브 솔킬 - 탈진 활용              +            궁 활용 (추노)

5. 적 딜러 무력화 (아군 세이브)

클레드(vs제이스) 탈진 사용법 - 아군 세이브


 텔레포트 추가설명 (안봐도됨)

: 본인의 티어가 다2~3, 플1~2, 골1~2(대리구간)일 경우 텔을 드는게 나을 수 있다. 즉 탈진을 들고 찍어눌러 탑의 이득으로 겜을 터트리는 것보다, 텔을 들어 우리팀의 똥(특히 봇)을 억제하거나 타워를 빨리 밀어주어 라인전을 끝내서 더이상 안굴러가게 하는 것이 더 나은 판단이 될 수 있다. 각 티어의 상위 구간에는 두가지 부류가 공존한다. 바로 진짜배기 그 티어인 다이아와 플레로 불릴 자격이 있는 애들과, 갓 올라와서 지가 잘하는 줄 알고 나대다가 상대한테 킬을 주구장창 주는 새내기다(또는 다5충 플5충의 트롤도 존재한다). 한마디로 갑자기 실력층이 달라져서 체감을 못해서 지 주제도 모르고 계속 따이는 애들로 인해 게임이 터지는 경우가 많다.

 필자는 최근들어 조금 티어가 오르고 위 경계 티어에 간 이후 텔을 좀 선호하게 되었다. 상대 탑이 자신의 정글러가 오지 않는 이상 반반만 가려고 사리기도 하고, 딜교의 이득이 있는 각이 나오면 적 정글러가 대기타 있는 경우가 70%이기 때문이다. 즉 우리정글을 대기시키거나 적정글러가 와드에 파악되는 등의 확실성이 없는 경우 적을 찍어 누르는데 좀더 조심스러워지고, 아직 찍어 누르지 못하는 상황에서 미드정글쪽이나 봇이 터진다. 즉 게임의 수준은 올라갔지만 몇몇 애들이 그 수준을 못따라오기 때문. 물론 겜의 수준이 더 올라간다면 SKT처럼 131운영이나 스플릿으로 팀원을 믿고 주구장창 굴릴 수 있지만, 윗 단락에서 설명한 이유로 저 해당 티어에선 무리이다. 그래서 본인은 요즘 잭스나 다리우스 같은 챔프말고 뽀삐나 노틸같은 애매한 챔프가 상대라면 탈진말고 텔을든다.
겁쟁이 도마뱀 스칼 (Skaarl the Cowardly Lizard)
스칼 탑승 시: 스칼이 클레드 대신 피해를 받습니다. 스칼의 체력이 고갈되면, 클레드는 스칼에서 내립니다. 추가 체력은 스칼에게만 적용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덫날리기/빵야!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스칼 탑승 상태: 클레드가 덫을 던져 30/55/80/105/130(+0.6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맞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덫을 겁니다. 덫이 지나가는 경로의 미니언들에게는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럭버럭 (Violent Tendencies)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초
기본 지속 효과: 클레드가 기본 공격을 할때, 광기에 휩싸여 4번의 공격 또는 4초 동안 15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광기가 끝난 후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 (Jousting)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클레드가 돌진하여,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적들에게 35/60/85/110/13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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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w-e 순으로 마스터 해준다.

스킬 콤보

  먼저 1렙 서로 마주보면 q를 한대 맞춰준다.


그러고나서 미니언을 때리면 착취의 쿨을 이어간다(전투중 판정이 되어야 착취쿨이 생긴다).


그리고 미니언을 때리며 피수급을 하며 눈치를 보고 적에게 q를 건다.


q로 걸기위해, 혹은 건 다음에 e로 다가갈필요가 있으면 다가가서 평타를 때려준다. 적의 피가 30퍼센트가 달고 내 피는 10퍼센트가 달아있을 것이다.


그리고 유유히 빼준다. 이후 반복.

스킬 활용 팁

 말을 내리기 전에 스킬을 다 써주고 내려가자.(특히q) 그러면 이용할수있는 스킬이 늘어나 딜량이 높아진다.


qew로 배우는 것이 보통 좋지만, 1:25초쯤 적 골렘이나 두꺼비에 와드를 박아 적이 역법이 아니면 2렙에 w를 배워 라인을 푸시하여 체력수급과 압박을 하여도 좋다.


그리고 클레드가 알맹이 일 때의 q 스킬은 딜링으로 쓰지 말자. 평타가 더 딜이 잘 박히고 평타사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격이 가능하다. q는 거리벌리기나 다이브시에 적 챔피언 막타용으로 쓰자. 그리고 이건 팁인데, 클레드 q의 판정이 매우 좋다. 예를들어 블랭의 그랩에 끌리기 전에 q를 쓰면 클레드가 끌려가지 않는다. 잔나 궁에 밀리기 전에 써도 마찬가지. 이즈리얼 비전과 같은 판정이라 생각하면 된다. 참고하자.


클레드 궁 활용


클레드 궁을 이용해 나보다 약한 적 스플릿 챔피언(트페, 피오라, 에코 등)을 무력화 시킬 수 있다. (단, 적 챔피언의 무빙(설계유무)과 맵을 항상 주시하여 섣부르게 들어가지 않는다)


1. 클레드 적의 스플릿 무력화

(위 상황 이전엔 1000골드 차이 나던 게 저렇게 트페끊고, 4:5 한타 대승 후 타워밀고, 바론 먹으니 골드차이가 5500이 됩니다.)

2. 갱킹 시 도주
갱이 왔는데 킬각도 안보이면, 생존을 위해서 궁을 아끼지 말자.

3. 뚜벅이 박멸하기 - 궁은 팀원들을 이끌고 '뚜벅이'들을 향해서
(0:47~1:01)



클레드는 뚜벅이들만 물면 무조건 이긴다. 정면 탱커를 물면 정면 싸움으로 가게 되어 어느팀원딜이 더 잘하고 센지의 싸움으로 가게된다. 그것이 좋을 때도 있지만 나쁠 때도 있으니 잘 판단하여 이니시를 하자.




클레드 궁 도주 경로 예상하기

궁을 쓰기 전에 적이 클레드 궁 소리를 듣고 어디로 도망갈지를 예상하자. 궁을 많이 써보면 감이 올 것이다.
(적 팀원들 쪽으로 도주할 것을 예상해서 적 정글쪽으로 써서 궁이니시가 성공했다. 그냥 1자로 미드에 썼으면 뻘궁이 되었을 것이다.)


클레드 슈퍼 세이브 팁

: 적에게 물려서 위급한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말고, 도망가면서 평타와 q를 (최대한 많이) 맞춰준다.
  (말을 내리고 평타4방 + q 2방(평타든 q든 총 6방)이어야 말을 탈 수 있다; w쿨은 말을 내리면 없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침착하게 무빙하며 평타를 때려준다.)
평타를 잊지말고 도망치면서 무빙하면서 넣어줘야 한다. 그리고 적에게 물렸다는건 q(총)를 더 많이 맞출 수 있게 되었다는 말이다. q를 더 많이 맞추면 용기가 회복되어 말을 다시 탈 수 있다.

클레드 말 두번 타기 팁 (슈퍼세이브)
(말을 내렸을 때 따라오는 적을 평타로 치면 도망갈 때 잠시동안 이속이 증가한다. 그 잠깐동안의 이속버프로 도망가고 다시 평타치고를 반복하자. 적을 바라보며 쫓아가는 이속만큼 도망칠 때에 순간 증가하니 알아두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난잡하게 뒤죽박죽 써 놨지만 템트리를 어떻게 갈지 조금이라도 애매하면 모두 읽어보길 추천한다.


럼블, 스웨인 같은 도트데미지(지속데미지)를 가진 챔 상대로는 도란방패를 가준다. 판테온 상대로는 도란방패나, 방갑 4포션이나, 텔포를 들고 방갑 150포션을 가준다. 나머지 경우에는 도란검을 가주면서 미니언에 평타를 때려 피수급을 한다. (+추가; 상대가 스웨인, 피오라, 잭스 같이 1.[부패의물약을 가지고와서] 2.[딜교우위를 점하는] 챔피언이면 도란방패를 가준다. 부패의 물약때문에 딜교에서 우위를 점하기 힘들어서 라인전을 장기적으로 봐야하기 때문이다. 이때 무리한 딜교환 보다는 딜교환을 적의 부패의 물약을 빼기 위해 한다. 그렇다고 말파같은 애가 부패를 들고온다고 도란방패를 가진 않는다. 부패의 물약을 들오고되, 딜교를 빡세게하여 우위를 점하려는 탑챔프일 때 도란방패를 들고간다.)


일단 3번째 코어는 무조건 가고일 돌갑옷을 간다. 적당한 딜이 갖춰진 타이밍에 방어력이 갖춰지면 효율이 제일 좋다.

위 템트리는 티아멧의 딜상승과 라인클리어, 양날도끼의 체력과 쿨감과 타격시 이속증가가 포인트다. 양날도끼 하위템은 탐식의 망치부터 간다. 그 이후 상황을 보고 적이 탱이없고 방템안갈경우 요무무를 가준다. 요무무를 가주면 방관으로 인해 딜 들어가는 것이 확연히 차이가 난다(쿨감은 덤). 그 후에 가고일 돌갑옷을 가는게 이 공략의 요지다.
단 상대 탑이 탱일경우엔 2코어에 요무무 대신 가고일 돌갑옷을 마련하여 탱킹능력을 확보후 티아멧의 빠른 라인클리어와 r 궁로밍 한타로 승부를 본다. 이렇게 말고도 필멸자의 최후를 사서 스플릿으로 찍어 눌러도 되지만 라인클리어가 느린 적 탱커의 단점을 이용하여 한타로 경기를 승리로 이끄는 것을 추천한다.

신발은 눈치보면서 필요성에 따라 올린다. 예를들어 야스오 리븐상대로는 닌자신발을 빨리올리지만, 특별하지않으면 코어템부터 올린다. 그리고 클레드는 보통 닌자신발을 가고 중반에 720원짜리 마방조개를 하나 두르지만, 적에게 cc가 많거나 적 탑이 빡센ap이면 티아멧 후 바로 헤르메스신발로 가 준다.

적이 야스오, 트린, 리븐 같은경우 티아멧후 바로 닌자신발을 올려준다.

말자하같은 확정cc가 있는경우 중반에 수은을 구입해주고 템칸의 여유가 없을때 시미터로 업그레이드 해준다.

내가 잘 컸거나 적 원딜이 징크스, 베인, 케틀같은 하드케리 원딜일때, 방관과 이속으로 압박을 더 주기위해 요무무를 가준다.

적 ad가 전쟁광의 환희이면서 공속에 힘을 쏟았을 경우(케틀, 징크스, 야스오)나 흡혈템(피바라기)을 갔을 경우, 탐욕의 검을 섞어주고 후반엔 필멸자로 업그레이드를 해준다. 왜냐하면 클레드가 적 원딜에게 딜 넣는 양보다 피흡량과 서폿의 힐량이 많아지면 물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적탑이 야스오이면서 전쟁광의 환희 특성을 들고 왔다면, 티아멧 후에 탐욕의검을 섞어준다.



티아멧는 흡혈이 필요한 경우(그런경우 거의없음)에만 굶주린 히드라로 업그레이드하고 웬만하면 업그레이드를 안한다. 다른 코어템을 더 빨리 뽑는게 한타력에서 더 좋기 때문이다. 흡혈템보다는 첫 귀환때에 150원짜리 포션2개있는 플라스크물병을 사주면 유지력이 좋아진다.

거대한 히드라로가면 체력 350늘어나는게 700으로 늘어나서 좋다. 하지만 딜넣음의 편의성(e로 돌진하며 쓰기)과 스플릿구도에서의 적탑라이너에게, 한타에서 적 딜러에게 무시못할 압박을 넣으려면 굶주린 히드라가 좋다. 하지만 어차피 후반템이기 때문에, 후반에 체력이 조금 부족한거 같을 때에는 거드라로 가주자.

이번 패치에서 스테락이 싸져서 적이 신드라같은 폭딜챔이 있을경우 스테락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그리고 신지드가 상대일 때에는 티아멧->양날도끼 후 바로 즈롯을 가준다. 라인클리어 밖에 이점이 없는 쓰레기 고인 챔인 신지드는 그 이점이 봉해질 때 힘을 못쓴다. 신지드가 상대면 똑같이 cs먹고 cs조금 포기하며 로밍으로 승부를 본다. 그러다 즈롯이 뜨면 타워 뒤에다가 즈롯을 박아주고 계속 합류한다. 상대 신지드의 즈롯도 타워안에 있을텐데 w의 4타+1로 부셔주고 다시 합류하면 게임은 쉽게이긴다. 


위 예시 빌드는 본인이 평소 가는 빌드이다. 탱템이 부족해 보이지만 탱킹은 충분하다. 클레드는 탱킹보다 내가 죽기전에 먼저죽이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기동력(요무무)과 쿨감템(양날도끼)을 선택해준다. 해보면 알 것이다.

참고로 보통 최종 아이템이 나오기 전에 게임이 끝난다.


(추가사항)
본 공략의 방템 2개인 수호천사 + 체력템(치명타ad가 잘크면 란두, 아니면 깡체력과 딜인 얼음망치나 스테락)멜모셔스 + 방어체력템(란두인or망자갑옷)으로 바꾸어서 가도 괜찮은 결과가 나왔다. 적이 신드라나 라이즈, 엘리스같이 순간 ap딜이 센 챔피언이 2개 이상 있다면 후자의 템트리로 가준다. 또한 수호천사로 되살아나도 바로 죽을 상황(적이 케이틀린이어서 덫에의해 살아나자마자 죽거나, 또는 질리언의 폭탄이 살아나는 자리에 미리 대기되거나)에도 후자의 템으리로 가준다.


(+추천아이템 변경(수호천사 -> 가고일 돌갑옷) : 말에서 내려왔을때 취약한 상태에서나 신드라궁과같은 폭딜이 들어오기 전에 가고일의 돌갑옷을 사용하면, 피해량이 체감상 40%(실제론 체력이 40%느는거지만) 감소한다고 보면 된다. 특히 적이 3명이상 있는곳에서 쓰면 최대체력이 +100%(체력바로는 티가 안나서 적들이 타겟팅을 바꾸지 않음)이 되어서 엄청난 생존력(체감상 피해감소 70%정도)이 생기고, 후에 한번더 스킬쿨을 돌릴 수 있다. 아직 아이템 사진을 변경을 못하였으나 추후에 변경하겠다.

티아멧 -> 양날도끼 -> 요무무 -> 가고일 (라인전을 찍어눌렀고 초중반에 터트릴 수 있을때 이 템트리로 간다.)
                    or-> 가고일 -> 필멸자의운명 (적 원딜의 몰왕의 피흡 또는 전쟁광 특성의 피흡 때문에 든다.)

두 템트리 중에 상황에 따라 맞게 선택하자. 특히 후자의 템트리는 라인전이 빨리끝났는데 한타가 자주일어나거나 적 딜러가 잘커서 방템이 시급할 때 좋다.)

(5:4한타를 승리한 장면입니다. 가고일 돌갑옷 사용효과로 적 진형을 세주보다 더 잘 붕괴시켰기 때문에 이기게 됩니다.)
(+가고일 돌갑옷 사용 영상 : 방어120 마저120 이었던 것이 방어 210 마저 210까지 뜁니다(+특성;전설의 수호자, 대담함 효과). 체력은 2900에서 5800으로 뛰지만 체력바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4초 후의 체력은 남은 체력과 뻥튀기된 체력의 비율에 비례해서 결정되고, 최대체력은 기존 최대체력인 2900으로 바뀝니다. 즉 가고일 돌갑옷은 방,마저와 함께 체력까지 늘려 줍니다.
따라서 가고일 돌갑옷 하나면 따로 방템을 갈 필요가 없습니다.)



티아멧 추가설명

티아멧 업그레이드는 흡혈이 필요하지 않는 이상 제일 나중에 한다. 별다른 추가 능력도 없고, 가격 대비 다른 코어템을 뽑는게 낫기 때문이다.

티아멧 사용법

티아멧은 두가지 방법으로 사용한다.
1. e(점프)도중 티아멧
2. 평캔 (위 1번이 안될 시 평캔으로 섞어준다; e도중 q, e를 거리좁히기에 쓸 때)

클레드(vs다리우스) 솔킬 - 티아멧 활용법


요무무 추가설명

 클레드를 탱커라고 착각하는 분들이 있어서 딜템 뽑는 것을 망설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생각은 버리시기 바랍니다. 클레드는 딜탱입니다. 탱딜도 아니고 딜탱입니다. 체력이 3000이기 때문에 적당한 방템을 올려서 적딜러에게 공허나 최후의 속삭임을 강요하거나, 클레드로부터의 생존을 위한 방템을 강제하는게 클레드의 역할입니다. 즉, 클레드를 제일 먼저 안 죽이면 딜러가 죽게되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클레드의 역할이라는 말입니다. 그렇게 몸빵하고 싶으면 마오카이를 하세요. 클레드가 한타시 애매하다고 평하는 분들의 템트리를 보면 거드라 후 방템만 주구장창 올리시는 분들입니다.

요무무를 가면 네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1. q를 걸고서 요무무를 사용해 이속버프로 2타를 맞출 수 있다.
2. 1:1로 만났을 때 싸움이나 도주 권리는 나한테 있다.
3. 방관 능력치 때문에 적이 방템을 못올리는 중반 타이밍에 깡패가 되어서 게임을 터트릴 수 있다.(제일 중요한 이유)
  (필자는 클레드 뽑아서 후반을 간적이 거의 없음)

4. 방관 능력치 때문에 적(적 탑라이너나 딜러)이 방템을 올리게 된다. 안올리면 아래 영상처럼 됩니다.

요무무 클레드 중반(20분) 깡패짓 영상

요무무의 방관 능력치로 적이 방템을 못올리는 중반 타이밍에 깡패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힘듦. 초반 cs 좀 버리고 3렙을 기달려 정글러로 퇴치가 최선. 정글러가 호구면 cs 거의 버리고 3렙 찍고서 적 미니언 다 없어진 순간 점프 맞추고 라인 끝까지 추적해서 죽여야함. 말에서 내려오고 적이 스킬 쓸 때 탈진 살며시 써주기.
피오라
일단 도란방패 1포션으로 시작하자. 평타를 미니언에 때릴 수 없고 피오라와 장기적 라인전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피오라는 클레드 유저들이 공통적으로 카운터로 생각하는 챔피언이다. 맞는 말이다. 클레드를 선픽하면 보통 상위 티어에서는 피오라가 나오고 가끔 갱플이 나온다. 하지만 본인은 후픽 셀프카운터 클레드로, 피오라 2천판이나 모1 승률 75퍼 피오라같은 상대를 장난감 가지고 놀 듯이 이겼다. 피오라를 상대로 1:1솔킬도 내고, 당연히 로밍으로 다른 적들을 털어 이길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겠다.

먼저 운영의 여지를 위해 탈진이 아닌 텔을 들고, 특성은 소환사 주문 대기시간 15퍼 감소특성을 찍자.

탈진을 안드는 이유는 피오라의 w(응수)때문에 씹혀서 텔보다 활용도가 낮기 때문이다. 텔을 듦으로서 운영으로 적을 이긴다.

1:1솔킬을 내서 이기는 법을 알려주겠다. 피오라를 상대로는 클레스의 q가 응수로 씹히고 스턴이 돌아오기 때문에 딜교환이 쉽지않다. 따라서 상대의 스킬 w(응수)나 q(찌르기)를 빼고 싸운다.

1. 피오라의 응수(w)를 빼기
클레드가 적에게 q를 걸면 상대 피오라는 q로 도망가거나 w를 무조건 써야한다. 따라서 거리를 재며 피오라의 q가 빠질떄 걸어서 접근해(e로접근x) q를 건다. 그리고 q로 도망가면 e로 따라가서 딜을 넣고 아니면 적이 응수로 딜을 씹을텐데 그때의 응수를 무빙으로 피해준다. 피오라의 응수의 쿨타임은 20초가 넘기 때문에 그 25초정도 동안은 소극적으로 움직일 수 밖에 없다. 이때 디나잉이라던지 딜교를 통해 이득을 본다. 소극적으로 안나오고 개긴다? 바로 r로 굴러서 들이박거나 e로 돌진하여 따준다. 응수빠진 피오라는 클레드의 밥이다. 상콤하게 따주자.

2. 피오라의 q(찌르기)를 빼기
라인전에서 피오라의 q돌진거리 + 스킬사거리를 기억해두자. 그리고 그 거리를 줄 듯 말 듯 하면 상대의 q가 빠지게 되어있다. 그 q가 미니언도 못마추고 빠지면 피오라의 q쿨타임이 감소되지않아 거의 2배가 된다. 그 때 q를 걸고 싸워주자. 아직 응수가 남았지만 e로 적 챔피언 을 관통하여 뒤로가서 피해준다. 그리고 피오라가 응수를 쓰는 방향에 따라 클레드의 e를 한번 더 써서 피한다. 피오라가 궁으로 발악할 때의 팁인데, 벽에 붙으면 한쪽이나 두쪽방향 찌르기를 못하게 된다. 플레시로 4방향 찌르기를 피하던지 거리를 유지하며 상콤히 따주자.

위와같은 방법으로 한번 땄다고 방심하면 안된다. 피오라는 1:1에 특화된 챔피언이라서 1킬만으로 다음 싸움에서 무조건 이길 수 있는게 아니다. 하지만 1킬먹고 다음부턴 q를 걸고 e로 피오라를 관통하여 들어가 응수를 피하기만 하면 무조건 딜교에서 이긴다. 적 피오라도 잘하는 애면 cs 보단 솔킬을 내려고 하니 적 정글러를 조심하며 방심하지 말고 또 따주자.
뽀삐
뽀삐와의 라인전은 첫귀환 전에는 일단 비등대등하다. 하지만 뽀삐가 방템이 갖춰지면 부패의 물약을 든 뽀삐가 더 딜교가 세져 라인전이 힘들어진다. 하지만 라인전'만' 힘들다. 클레드의 기동성을 활용하여 미드갱이나 적정글 난입을 통해 게임을 풀어가면 된다. 초반 귀환때 티아맷과 150원 충전포션을 산다. 라인클리어와 주도권이 클레드에게 있기때문에 라인푸시후 로밍으로 승부를 보면 된다. 정글러의 호응과 회피에 클레드가 압도적으로 좋기 때문에, 클레드가 탑이면 적이든 아군이든 정글러들이 보통 탑만판다. 그렇게 게임이 지속되다 보면 라인전 1:1은 지더라도 게임은 이기는 현상이 나타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에코
에코가 딜교한답시고 q맞추고 들어오는순간 q로 이어주고 w(쿨이어도 상관x)와 착취로 때려주면 딜교 절대 손해안봄. 그럼 아 ㅈ됐다하고 빠질텐데 그떄 e점프로 따라가줌. e는 생각외로 쿨이 짧기 때문에 나르의 e점프처럼 매우 조심해서 쓸 필요는 없음. 그리고 킬각이 나오면 점멸 아끼지말고 미리 써서 e점프 맞춰 2단점프로 따주자. 거의모든 근접탑챔은 쉬움.
제이스
제이스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은 아니다. 하지만 제이스는 승률 상위권의 사기챔이고, 잘하는 사람을 만나면 좀 힘들 수 있으니 벤 안했을 경우 일단 벤해주자. 제이스를 상대로 만난다면 특성에서 흉포와 결의에 회복류를 전부찍고 도란방패를 들고가자. 그러면 눈치보며 라인전을 하면 cs는 똑같이 먹을 수 있다. 제이스는 일단 뚜벅이기때문에 갱호응에서 클레드가 유리. 결국 이긴다. 팁으로 제이스가 뚜벅이기때문에 할 수 있는전략이있는데, 라인클리어 대충하다 집가는척을 하면 제이스가 q망치로 미니언에 달려들면서 라인클리어를 한다. 그 때 궁을 써서 잡아주자. 이 전략은 케넨한테도 쓸 수 있다.
그레이브즈
클레드가 탑으로 가면 적 정글러에겐 무언의 압박이 주어진다. 적 탑을 엄청 괴롭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적 정글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도 소개하겠다.

압박하다가 적 정글 그레이브즈가 오면 쫄지말고 미니언 속에서 그레이브즈를 때리자. 그러면 게이지가 점점 차게된다. 그레이브즈는 평타가 미니언에 막히기 떄문에 와리가리하면서 그브를 때리면 말이 생겨 적 탑을 무조건 딴다. 따라서 상대하기 쉬운 정글러다.
피오라 상대법

1. 응수를 피하자

 1) e를 맞춰 뒤로 넘어가 피하기
 2) (e를 맞춘뒤) 한번 더 써서 상대 뒤로이동해 피하기
 3) 위 두 경우가 안될경우 무빙으로 피해준다


2. 우리 정글에 힘을 실어주자
(항상 정글쪽에 개입할 준비를 하자)

3. 피오라가 궁을 쓰면 도망가자
q를 씹혀도 w덕에 딜교는 클레드가 우위에 서지만 피오라가 궁을 쓴 순간 싸움은 진다. 그러니 궁을 보자마자 도망가준다. 일부러 맞다이 뜰 것 같은 모션으로 궁을 빼주어도 좋다. 그리고 피오라의 무한 추격을 당하지 않기위해 라인을 너무 깊숙히 밀지 않는다.


4. 집갔다가 미드 봇 찌르자 (점멸이없다는 콜이 있으면 무조건 가준다) - 텔 활용법
티아멧을 사고나면 라인클리어가 피오라보다 더 좋아지니 라인먼저밀고(억지로 밀진 않는다; 라인 깊숙히 억지로 밀면 피오라에게 따이기 때문->자연스럽게 압박하면서 민다) 집을 더 빨리 갈 수 있는 주도권이 있다. 그것으로 이득을 본다.

5. 친구 불러와 다굴치자
(타워가 밀려서 라인이 긴 데에선 피오라와 1:1을 절대 하지 않는다)


피오라가 절대 스플릿을 못하게 싸움을 계속 걸어 합류하는 구도를 만들어 준다. 그러면 피오라가 계속 스플릿을 하거나 합류를 선택할 수 밖에 없다. 스플릿을 계속하여도 클레드를 상대로 타워에 피를 깍을 수도 없고 계속 타워앞에서 압박을 하면 친구들을 데려와 쫒아내거나 따면 된다. 만약 피오라가 합류를 한다면 라인을 밀어주고 피오라를 그 라인으로 호출시키고 다시 빠져나와 이니시를 한다. 피오라가 합류를 해 봤자 이니시기가 없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즉 피오라의 스플릿은 클레드에게 안통하고 한타에선 클레드가 더 좋은 모습을 볼 수 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패치되고 q로 라인클리어가 좋아졌지만, 티아멧을 가줘서 라인클리어력을 높인다. 그리고 초중반에 적이 텔을 못타게 우직하게 딜교로 압박하며 밀어주자.

 

초반 운영법

 초반 딜교방식은 들어오면 q로 2단딜을 넣는다. 쫄아서 안들어오면 미니언을 때려서 푸시해준다. 정글러가 와도 한명은 따고가거나 따고도망갈 수 있다. 내뒤에 정글러가 있는 척 하면서 자신있게 밀자(그래도 와드는해야함).


 갱이 왔을 경우 두가지로 대처한다. 아군미니언 속에 있거나, 적 2명의 챔피언이 뭉치지 않도록 한명에게로 돌진한다. 보통 정글러가 뒤를 잡기 때문에 도주를 생각하면 적정글러 쪽으로 돌진하여 도망친다. 적 탑을 때려 말을 새로타고 적을 따고 유유히 빠질 수 있다면 적 탑라이너쪽으로 돌진한다.그렇다고 무턱대고 적 미니언 속으로 돌진하는건 안 된다. 생각을 해봐서 상황이 아군미니언 속에서 있어야 두명을 다 이길 수 있거나 진퇴양난이면 아군미니언 속에 있는다.

 

중반 운영법

 클레드는 돌진기가 2개(e적중시 한번더 대상 챔피언이나 정글몹에게 사용가능)에 cc가 2번(슬로우,그랩)이다. 계속 밀며 딜교하면 상대타워다이브각도 나오고 적을 따면 적 텔이 빠지니 압박을 계속하자. 중반 적이 너무 사린다 싶으면 q와 티아멧으로 라인클리어 후 내려가는 모션을 취하며 바위게를 먹거나, 미드로 궁을 찔러준다. 클레드궁은 소리로 알지만 경로는 안보이기 때문에 잘 예측해서 써준다.


 덧 붙여서 정글호응은 매우 쉽다. 우리정글러가 오면 항상 하듯이 딜교를 하면 자연스레 무조건적으로 호응이 된다.


 타워를 밀게 되면 이제 적정글을 장악하자. 라인을 적 타워에 밀어넣고 적정글을 우리정글러와 같이 장악하고 다 빼먹는다. 그러다 다이브 각이 나오면 다이브도 치고 그냥 내집마냥 돌아다니면 된다. 적 탑라이너는 탑에 라인이 밀리기 때문에 탑에 잡혀 있을 수 밖에 없고, 그동안 나는 다른데에서 이득을 보는 것이다.


클레드 타워밀고 적정글 장악

(타워밀었으면 적정글 다 빼먹고 내집마냥 걸어다니면서 아무나 만나면 패면 된다.)

클레드 타워밀고 적정글 장악2
이렇게 걸어서 타워를 무시하고 봇으로도 로밍을 갈 수 있다.

후반 운영법

 템을 저렇게 가면 나를 이길 수 있는 탑 챔프는 없어지게 된다. 게다가 탈진까지 있어서 용을 두번 타기 때문에 2:1도 가뿐하다. 하지만 따이는건 안좋기 때문에 용을 먹었으면 항상 바론 반대쪽을 밀자. 그래야 3:1로 3명이 와서 내가 따일 때 바론을 먹을 수 있다. 

 

팀파이트시 역할

 적이 131을 돌리거나 할 때 다 모이자고 말하고 궁으로 우리팀들을 이끌고 짤라먹자. 하지만 이런 각이 잘 안보일 때가 많다. 그럴 경우 탑이나 봇 라인을 밀어서 스플릿으로 적을 흔들자.


 적이 이니시가 좋은 조합이면 대충밀고 합류하자(특히 적 탑이 이니시가 좋을 때). 그리고 합류할 때 모습을 보이지말고 우리팀이 물리기를 기다리자(적은 라인밀던 클레드 없다 4:5다 물자! 같이 바보같은 생각을 한다). 클레드의 궁은 삑사리가 나기 쉬운데 싸움이 일단 시작되면 절대 빗나가지 않는다. 클레드의 궁은 거의최대거리에서 약 30%최대체력데미지를 줄 수 있다. 그 딜로 옆구리를 찔러 딜러를 싹 잡아주면 끝이다. 우리 원딜이 생존이 힘들 때에는 정면에 궁을 써 적 탱커를 우리 하드케리원딜(케틀, 징크스)로부터 떼어 놓아도 좋다.

 

챔피언별 대응법

 딱히 없다. 클레드는 깡패기 때문에. 특성으로 피를 +50 시키면 +100이 된다. 1렙 초반 피가 아무것도 안들어도 체력이 800이기 때문에 처맞지만 않고 cs 좀 포기하면 3렙에는 무조건 적보다 세다. 그때 승부를 보자.




이하는 최근 게임중 관전이 되는 클레드 플레이를 모아 놓은 영상들이다. 탈진 활용, 한타, 로밍, 운영, 티아멧과 즈롯활용, 솔로킬그림을 알 수 있다. 로밍 동영상을 많이 올리는 이유는 '로밍성공=게임 승리'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내가 라인전에서 적 탑을 발라도 게임을 못 이기면 그건 진 것이다. 많은 탑 유저들이 탑신병에 걸려 게임을 '굳히는' 작업인 '로밍'을 잘 못하기에 이렇게 영상을 올린다.

(영상 볼때 맵에서 상대 탑라이너 움직임이나 핑을 유의해서 봐주세요-안보이면 유튜브에서 보기로 크게 볼 수 있어요) (스킬샷이 잘 안맞는건 너그러이 봐주세요~)


1. 클레드 한타 (블랭 q씹음)

2. 클레드 로밍으로 터트리기1

(특히 여기선 라인전 압박에 견디지 못한 럼블이 로밍을 위해 내려가는 모션을 취하는데 되도않는 로밍가다 겜 터진경우입니다. 적팀 판테온에게 탈진을 먹였는데도 아이번이 녹지요? 그만큼 잘 컸지만 탈진때문에 결국 죽어 제압을 당하게 됩니다. 이렇게 탈진을 들면 일단 내가 라인전에서 잘크고, 또한 잘큰 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3. 클레드 로밍으로 터트리기2

4. 클레드 로밍으로 터트리기3

5. 클레드 갱 호응


 

6. 클레드(vs신지드) 즈롯운영1

7. 클레드(vs신지드) 즈롯운영2

8. 클레드 갱 대처

9. 클레드 궁 이니시

10. 클레드 솔킬내기
(클레드 궁 최대쉴드량은 5발자국까지 가야 채워진다. 다이브 시에 유의하자.)

마치며

 꿀챔 공유.. 다같이 마스터로 올라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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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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