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드 | 64 | 73.43% | 3.75 | 6.4 | 3.9 | 8.2 | 180.7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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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810 (+149) | 3343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35 (+3.5) | 94.5 | 공격 속도 | 0.625 (+2.56%) | 0.897 |
5초당 체력회복 | 6 (+0.75) | 18.75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5 (+5.2) | 123.4 | 마법 저항력 | 28 (+2.05) | 62.85 |
이동 속도 | 345 | 345 | 사정 거리 | 125 | 125 |
- 공격력 +0.95x9
- 레벨당 체력 +1.34x9
- 마법 저항력 +1.34x9
- 방어 +4.26x2
- 생명력 흡수 +1.5%x1
- 공격력+8.55
- 체력+217.08
- 마법 저항력+12.06
- 방어+8.52
- 생명력 흡수+1.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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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w-e 순으로 마스터 해준다.
먼저 1렙 서로 마주보면 q를 한대 맞춰준다.
그러고나서 미니언을 때리면 착취의 쿨을 이어간다(전투중 판정이 되어야 착취쿨이 생긴다).
그리고 미니언을 때리며 피수급을 하며 눈치를 보고 적에게 q를 건다.
q로 걸기위해, 혹은 건 다음에 e로 다가갈필요가 있으면 다가가서 평타를 때려준다. 적의 피가 30퍼센트가 달고 내 피는 10퍼센트가 달아있을 것이다.
그리고 유유히 빼준다. 이후 반복.
말을 내리기 전에 스킬을 다 써주고 내려가자.(특히q) 그러면 이용할수있는 스킬이 늘어나 딜량이 높아진다.
qew로 배우는 것이 보통 좋지만, 1:25초쯤 적 골렘이나 두꺼비에 와드를 박아 적이 역법이 아니면 2렙에 w를 배워 라인을 푸시하여 체력수급과 압박을 하여도 좋다.
그리고 클레드가 알맹이 일 때의 q 스킬은 딜링으로 쓰지 말자. 평타가 더 딜이 잘 박히고 평타사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추격이 가능하다. q는 거리벌리기나 다이브시에 적 챔피언 막타용으로 쓰자. 그리고 이건 팁인데, 클레드 q의 판정이 매우 좋다. 예를들어 블랭의 그랩에 끌리기 전에 q를 쓰면 클레드가 끌려가지 않는다. 잔나 궁에 밀리기 전에 써도 마찬가지. 이즈리얼 비전과 같은 판정이라 생각하면 된다. 참고하자.
클레드 궁 활용
클레드 궁을 이용해 나보다 약한 적 스플릿 챔피언(트페, 피오라, 에코 등)을 무력화 시킬 수 있다. (단, 적 챔피언의 무빙(설계유무)과 맵을 항상 주시하여 섣부르게 들어가지 않는다)
1. 클레드 적의 스플릿 무력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는 클레드 유저들이 공통적으로 카운터로 생각하는 챔피언이다. 맞는 말이다. 클레드를 선픽하면 보통 상위 티어에서는 피오라가 나오고 가끔 갱플이 나온다. 하지만 본인은 후픽 셀프카운터 클레드로, 피오라 2천판이나 모1 승률 75퍼 피오라같은 상대를 장난감 가지고 놀 듯이 이겼다. 피오라를 상대로 1:1솔킬도 내고, 당연히 로밍으로 다른 적들을 털어 이길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겠다.
먼저 운영의 여지를 위해 탈진이 아닌 텔을 들고, 특성은 소환사 주문 대기시간 15퍼 감소특성을 찍자.
탈진을 안드는 이유는 피오라의 w(응수)때문에 씹혀서 텔보다 활용도가 낮기 때문이다. 텔을 듦으로서 운영으로 적을 이긴다.
1:1솔킬을 내서 이기는 법을 알려주겠다. 피오라를 상대로는 클레스의 q가 응수로 씹히고 스턴이 돌아오기 때문에 딜교환이 쉽지않다. 따라서 상대의 스킬 w(응수)나 q(찌르기)를 빼고 싸운다.
1. 피오라의 응수(w)를 빼기
클레드가 적에게 q를 걸면 상대 피오라는 q로 도망가거나 w를 무조건 써야한다. 따라서 거리를 재며 피오라의 q가 빠질떄 걸어서 접근해(e로접근x) q를 건다. 그리고 q로 도망가면 e로 따라가서 딜을 넣고 아니면 적이 응수로 딜을 씹을텐데 그때의 응수를 무빙으로 피해준다. 피오라의 응수의 쿨타임은 20초가 넘기 때문에 그 25초정도 동안은 소극적으로 움직일 수 밖에 없다. 이때 디나잉이라던지 딜교를 통해 이득을 본다. 소극적으로 안나오고 개긴다? 바로 r로 굴러서 들이박거나 e로 돌진하여 따준다. 응수빠진 피오라는 클레드의 밥이다. 상콤하게 따주자.
2. 피오라의 q(찌르기)를 빼기
라인전에서 피오라의 q돌진거리 + 스킬사거리를 기억해두자. 그리고 그 거리를 줄 듯 말 듯 하면 상대의 q가 빠지게 되어있다. 그 q가 미니언도 못마추고 빠지면 피오라의 q쿨타임이 감소되지않아 거의 2배가 된다. 그 때 q를 걸고 싸워주자. 아직 응수가 남았지만 e로 적 챔피언 을 관통하여 뒤로가서 피해준다. 그리고 피오라가 응수를 쓰는 방향에 따라 클레드의 e를 한번 더 써서 피한다. 피오라가 궁으로 발악할 때의 팁인데, 벽에 붙으면 한쪽이나 두쪽방향 찌르기를 못하게 된다. 플레시로 4방향 찌르기를 피하던지 거리를 유지하며 상콤히 따주자.
위와같은 방법으로 한번 땄다고 방심하면 안된다. 피오라는 1:1에 특화된 챔피언이라서 1킬만으로 다음 싸움에서 무조건 이길 수 있는게 아니다. 하지만 1킬먹고 다음부턴 q를 걸고 e로 피오라를 관통하여 들어가 응수를 피하기만 하면 무조건 딜교에서 이긴다. 적 피오라도 잘하는 애면 cs 보단 솔킬을 내려고 하니 적 정글러를 조심하며 방심하지 말고 또 따주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압박하다가 적 정글 그레이브즈가 오면 쫄지말고 미니언 속에서 그레이브즈를 때리자. 그러면 게이지가 점점 차게된다. 그레이브즈는 평타가 미니언에 막히기 떄문에 와리가리하면서 그브를 때리면 말이 생겨 적 탑을 무조건 딴다. 따라서 상대하기 쉬운 정글러다.
패치되고 q로 라인클리어가 좋아졌지만, 티아멧을 가줘서 라인클리어력을 높인다. 그리고 초중반에 적이 텔을 못타게 우직하게 딜교로 압박하며 밀어주자.
초반 딜교방식은 들어오면 q로 2단딜을 넣는다. 쫄아서 안들어오면 미니언을 때려서 푸시해준다. 정글러가 와도 한명은 따고가거나 따고도망갈 수 있다. 내뒤에 정글러가 있는 척 하면서 자신있게 밀자(그래도 와드는해야함).
갱이 왔을 경우 두가지로 대처한다. 아군미니언 속에 있거나, 적 2명의 챔피언이 뭉치지 않도록 한명에게로 돌진한다. 보통 정글러가 뒤를 잡기 때문에 도주를 생각하면 적정글러 쪽으로 돌진하여 도망친다. 적 탑을 때려 말을 새로타고 적을 따고 유유히 빠질 수 있다면 적 탑라이너쪽으로 돌진한다.그렇다고 무턱대고 적 미니언 속으로 돌진하는건 안 된다. 생각을 해봐서 상황이 아군미니언 속에서 있어야 두명을 다 이길 수 있거나 진퇴양난이면 아군미니언 속에 있는다.
클레드는 돌진기가 2개(e적중시 한번더 대상 챔피언이나 정글몹에게 사용가능)에 cc가 2번(슬로우,그랩)이다. 계속 밀며 딜교하면 상대타워다이브각도 나오고 적을 따면 적 텔이 빠지니 압박을 계속하자. 중반 적이 너무 사린다 싶으면 q와 티아멧으로 라인클리어 후 내려가는 모션을 취하며 바위게를 먹거나, 미드로 궁을 찔러준다. 클레드궁은 소리로 알지만 경로는 안보이기 때문에 잘 예측해서 써준다.
덧 붙여서 정글호응은 매우 쉽다. 우리정글러가 오면 항상 하듯이 딜교를 하면 자연스레 무조건적으로 호응이 된다.
타워를 밀게 되면 이제 적정글을 장악하자. 라인을 적 타워에 밀어넣고 적정글을 우리정글러와 같이 장악하고 다 빼먹는다. 그러다 다이브 각이 나오면 다이브도 치고 그냥 내집마냥 돌아다니면 된다. 적 탑라이너는 탑에 라인이 밀리기 때문에 탑에 잡혀 있을 수 밖에 없고, 그동안 나는 다른데에서 이득을 보는 것이다.
클레드 타워밀고 적정글 장악
템을 저렇게 가면 나를 이길 수 있는 탑 챔프는 없어지게 된다. 게다가 탈진까지 있어서 용을 두번 타기 때문에 2:1도 가뿐하다. 하지만 따이는건 안좋기 때문에 용을 먹었으면 항상 바론 반대쪽을 밀자. 그래야 3:1로 3명이 와서 내가 따일 때 바론을 먹을 수 있다.
적이 131을 돌리거나 할 때 다 모이자고 말하고 궁으로 우리팀들을 이끌고 짤라먹자. 하지만 이런 각이 잘 안보일 때가 많다. 그럴 경우 탑이나 봇 라인을 밀어서 스플릿으로 적을 흔들자.
적이 이니시가 좋은 조합이면 대충밀고 합류하자(특히 적 탑이 이니시가 좋을 때). 그리고 합류할 때 모습을 보이지말고 우리팀이 물리기를 기다리자(적은 라인밀던 클레드 없다 4:5다 물자! 같이 바보같은 생각을 한다). 클레드의 궁은 삑사리가 나기 쉬운데 싸움이 일단 시작되면 절대 빗나가지 않는다. 클레드의 궁은 거의최대거리에서 약 30%최대체력데미지를 줄 수 있다. 그 딜로 옆구리를 찔러 딜러를 싹 잡아주면 끝이다. 우리 원딜이 생존이 힘들 때에는 정면에 궁을 써 적 탱커를 우리 하드케리원딜(케틀, 징크스)로부터 떼어 놓아도 좋다.
딱히 없다. 클레드는 깡패기 때문에. 특성으로 피를 +50 시키면 +100이 된다. 1렙 초반 피가 아무것도 안들어도 체력이 800이기 때문에 처맞지만 않고 cs 좀 포기하면 3렙에는 무조건 적보다 세다. 그때 승부를 보자.
이하는 최근 게임중 관전이 되는 클레드 플레이를 모아 놓은 영상들이다. 탈진 활용, 한타, 로밍, 운영, 티아멧과 즈롯활용, 솔로킬그림을 알 수 있다. 로밍 동영상을 많이 올리는 이유는 '로밍성공=게임 승리'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내가 라인전에서 적 탑을 발라도 게임을 못 이기면 그건 진 것이다. 많은 탑 유저들이 탑신병에 걸려 게임을 '굳히는' 작업인 '로밍'을 잘 못하기에 이렇게 영상을 올린다.
(영상 볼때 맵에서 상대 탑라이너 움직임이나 핑을 유의해서 봐주세요-안보이면 유튜브에서 보기로 크게 볼 수 있어요) (스킬샷이 잘 안맞는건 너그러이 봐주세요~)
꿀챔 공유.. 다같이 마스터로 올라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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