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7명
48.6% (18표)
0% (0표)
51.4% (19표)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Rammus, The Armordillo
12
17
1
미입력
19/37
[D3]람머스 뒤졌음 ㅂㅂ

- 이해합니다(2017-05-17, 조회수: 73378)

쓰레기니까 웬만해선 하지마셈 ㅇㅇ

아지르도 이것보단 좋다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5 (+94) 2273 마나 310.44 (+33.0) 871.44
공격력 55 (+2.75) 101.8 공격 속도 0.625 (+2.22%) 0.861
5초당 체력회복 7.92 (+0.55) 17.27 5초당 마나회복 7.84 (+0.5) 16.34
방어력 40 (+5.5) 13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3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쿨감소 -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쿨감소
    -19.926%
총 가격 : 19,368 IP
빨강 - 쌍관

반드시 쌍관입니다.(필수)
방관에서 물관으로 바뀐게 람머스에게는 여러 관점에서 이득임


노랑 - 고방

고방 외에 딱히 들게 없음.
라인에 서서 ap를 상대해도 미니언이랑 평타가 아프고
정글을 가면 정글몹도 아픔.

굳이 커스텀할 수 있다면 상대에 따라 고방 몇개빼고 성장방어 끼는것


파랑,왕룬 - 쿨감

Q쿨(10초→16초)과 R쿨(60초→100초)이 심각하게 너프 된 지금, 쿨감룬또한 필수임

특성 바뀌기전까지는 고정쿨감 15% 특성쿨감 5%해서 20%고정쿨감이었는데

특성이 바뀐 뒤부터 5%가 메워지지않아서 성장쿨감을 좀 섞음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12/18/0 공격적인 특성임.


파괴전차가 사기는 맞는데 

내 생각에는 결의찍고 티아멧가는건 그냥 썬파보다 좀더 라인푸쉬잘된다 정도의 장점밖에 없는거같음.

이 빌드의 핵심특성은 아래에 나와있는데로고 이것 이외에는 마음대로 고르면 됨

무자비피 40% 이하의 적에게 5% 추가피해

양날의 검양날의검 주는피해 5%증가, 받는피해 2.5% 증가

마술스킬피해 2% 증가

정확성정확성 레벨당 쌍관증가

천둥군주의 호령천둥



점멸은 고정이고

탑이면 텔

서폿이면 점화

예능으로 유체화들면 재밌음

정글이면 강타겠지?

참고로 나는 시즌6부터 람머스 정글 접었으니 정글에 대해서는 잘 모름
가시박힌 껍질 (Spiked Shell)
람머스의 기본 공격이 10 (+방어력의 1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Powerball)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람머스가 6초 동안 공 모양으로 몸을 만 후 적을 향해 돌진하여 이동 속도가 150~235%만큼 증가하며, 충돌 시 80/110/140/170/2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50/60/70/80%만큼 낮춥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 (Defensive Ball Cur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람머스가 최대 6초 동안 몸을 말아 웅크려 자신의 방어력을 40 (+방어력의 40/50/60/70/80%) 만큼 상승하고, 마법 저항력은 10 (+마법 저항력의 30/35/40/45/50%)만큼 상승합니다.

기본 공격 시 이 효과의 지속시간이 0.4초씩 증가합니다. (최대 4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동안 가시박힌 껍질 효과가 150%로 강화되며, 자신에게 기본 공격을 하는 대상에게도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사용하면 몸 말아 웅크리기가 원래 지속 시간보다 더 빨리 종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이 취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광란의 도발 (Puncturing Taun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람머스가 적 챔피언이나 몬스터를 1.2/1.4/1.6/1.8/2초 동안 도발하며 지속시간 동안 람머스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합니다.

공격 속도 증가의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람머스의 다른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325)
지진 폭격 (Soaring Sla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람머스가 공중으로 뛰어오른 후 지점에 착지하여 100/175/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15/17.5/20% 둔화시킵니다. 범위 중앙 근처에 있는 적에게는 이동 거리에 비례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중에 사용했다면 중앙에 있는 적들은 0.75초 동안 공중에 뜹니다.

이후 3.5초 동안 해당 지점에 여진이 3회 발생하며, 각각 20/30/4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 효과를 중첩합니다. (최대 3회)

이 스킬의 범위는 람머스의 이동 속도에 따라 증가합니다.

첫 착지와 여진 발생 시 포탑에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2000, 범위: 300)

WEQ순으로 선마함


가뜩이나 몸도약한데 W선마안하고 이상한거 선마하면 몸도 약하고 딜도 안나옴


람머스딜의 근원은 W임 

 

스킬 콤보

람머스한테 스킬콤보는 없고


그냥 내가 보통 이런식으로 스킬써서 딜교하고 킬각을 잡음



W E평 티아멧 평 :Q를 빠지는 용으로 아껴둘때의 딜교


Q R W E 평 티아멧 평:킬각을 잡고 들어갈 때 씀, R부터 먼저쓰면 R을 1틱이라도 더 맞출 수 있음





스킬 활용 팁

 솔직히 스킬 활용에 대한 얘기할게 엄청 많은데 영상이 별로 없네..


 영상은 찍으면 올릴게


 일단 큰 제목만 써놓고 영상 찍는대로 채워넣을게




 1. 누구를 킬각잡고 딸때 쓰는 도발은 최대한 늦게 쓴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2. 구르기를 통해 점프나 대쉬를 끊는다.


 3. 근접챔프 상대로 도발하고 뒤로빠지기

 

 4. 상대가 점멸이나 점프나 방호 쓸때 도발


 5. Q슬로우 활용


 6. 도발과 평타 딜레이 사이에 무빙하기


 7. 상대방이 안보이는 시야활용하기(부쉬나 벽)







부쉬를 이용하는 방법은 다들 알지?

근데 솔직히 부쉬는 많이 당해보다보니 유저들이 어느정도 면역이 생겼지만


벽 시야를 활용해 기습하는건 생각보다 잘 먹히는편이야.


위의 영상은 전체시점에서 본 영상이고 베인 시점에서 본 영상은 그 아래거니까 


한번 비교해서 보면 대체적으로 벽시야를 어떻게 활용해야할지 감이 잡힐거야.









 8. 타워다이브할 때 압박해서 먼저 스턴이나 궁빼놓기



이건 압박하기보다는 도발 쓰라고 낚은건데 쉔이 도발이 빠지기전까지는 솔킬각이 아니었지만 

도발이 빠지니까 솔킬각이 나왔어.

물론 여기서 1.에 나온대로 도발을 최대한 늦게써서 쉔이 도망치지 못하고 죽게만들었지.



이 영상은 트런들에게 다이브 압박을 줘서 궁이 빼고 들어간거야.

딸피더라도 궁이 있는 트런들에게는 킬각을 잡을 수 없거든.







 9. 구르기쓰고 빠지는척하다가 다시 들어가기


 10. 구를 때 이상한 무빙으로 스킬 명중하기 어렵게 만들기


 11. 딜교할 때 적군 미니언근처에서 스킬써서 미니언차이로 딜교이기기


 12. 이동기 있는 상대로 뒤잡았을 때 구르는 경로








이거는 굳이 람머스만의 팁은 아닌데 


이즈리얼처럼 이동기있는 상대의 뒤를 잡았을 때


이즈리얼한테 이동하는 것보다는 


이즈리얼이 빠지려고 하는 쪽으로 퇴로를 차단하는게 좋음.





 13. 람머스 Q는 생존기


 14. Q를 통해서 W쿨 다시 돌리기




람머스는 W가 없을 때는 굉장히 약해지는 챔프야.

그래서 Q를 아껴놓다가 W가 꺼지면 Q를 통해 빠지면서

W쿨을 벌고 다시 들어가는게 좋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시작템의 경우

탑이면 300갑 포션, 부패 중에 선택

서폿이면 타곤산에 포션

정글이면 부적에 포션


먼저 가시갑옷 간다음에 티아멧 올리면 됩니다.

신발은 300원 남을 때

1. 왜 티아멧이냐??

===================여기서부터========================

나는 예전부터 람머스 혼자서 딜러를 원콤내는 플레이를 좋아했고 

템세팅을 달리해보면서 연구했었어.


그래서 나온 결론이

람머스 웬만큼 해왔던 유저들은 다들 알테지만,

"람머스 대부분의 딜은 다 마뎀이였다."
-가시갑옷, 썬파, W, R, Q - 평타를 제외한 모든 딜이 다 마뎀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리안드리의 고통)Abyssal Scepter(심연의 홀)

그래서 나는 마관템을 이용해서 딜러들을 원콤을 노렸었지
.
-예전에 신성의검이 있었을 때는 신성의검을 가기도 했었어(액티브 사용시 공속 100%증가, 평타 3대 무조건 크리)



그런데 시즌6이 되니까 

ap미드들이 웬만해선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어비셜을 첫코어로 올리고

AD들은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맬모셔스를 가기 시작하는거야.

원딜들은 (헤르메스의 시미터)시미터가 좋아지다보니 

마뎀이 주력딜인 람머스로서는 더 이상 딜러들을 원콤낼 수 없었고 힘이 빠지기 시작했어.

그래서 마관에서 눈을 돌려 예전 신성의 검처럼 AD를 통해 딜러들을 원콤내는 템트리를 찾아봤지.

그 후보군은 아래와 같아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건블 Trinity Force(삼위일체)트포 (얼어붙은 건틀릿)얼건 Wit's End(마법사의 최후)위치엔드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얼망 (티아맷)티아멧 (거대한 히드라)거드라



하나하나 씩 살펴보자면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총검

-맞으면 피를 회복한다? 물론 회복하지. 

근데 그게 교전에서 탱템 한개만큼의 피를 회복해주는 것도 아니고

무엇보다 3400원 만큼의 딜이 안나와. 

솔직히 말해서 액티브제외하면 딜상승이 체감이 안됨

차라리 예전에 갔었던 리안드리가 훨씬 나은 선택지야.

"메도우이가 약판거임"


Trinity Force(삼위일체)트포

-일단 나오면 딜은 좋아, 쿨감 20%도 달려있고 이속상승효과도 도움이 되지.

그런데 문제는 가격이 3733원이라는거지.

가시갑옷을 올린 다음 트포를 바로 올린다 쳐도 

람머스가 정말 활약할 수 있는 타이밍은 이미 지났다는거지.



그렇다고 가시갑옷 대신에 트포를 먼저가는 것도 말도 안되는게

람머스는 트포보다 가시갑옷가는게 더 딜이 쌔다는 거.(AP딜러들을 상대로 했을 때 조차)

"흥해야 뽑았을 때 어느정도는 제 값을 할 수 있는 템"



랭크에서 트포를 여러판 돌려본 결과 트포에 대한 내 생각이 달라졌어.

트포는 카밀이나 피오라 잭스 얘네들은 3코어 방템이 나오는 타이밍부터 강력해지는 

챔프들인데 트포를 간다면 3코어 타이밍에도 1:1에서는 우위를 점하는게 가능해

1:1에서 우위를 점한다는것은 스플릿 주도권을 갖고있다고 할 수 있어.

잭스나 피오라는 1:1이 강한 점을 토대로 스플릿 운영을 하면서 

성장하고 이득을 보는 챔프들인데 

3코어 타이밍에도 얘네들을 1:1로 이긴다면, 그러니까 스플릿 주도권을 뺐는다면

스플릿 운영에서 오히려 성장을 지연시키고 반대로 이득을 볼 수 있다는거지.

뭐 상대가 케넨이나 마오카이같이 스플릿보다는 합류위주의 싸움을 하는 챔프라면 

트포가 딱히 필요없다고봐.

아 그리고 Phage(탐식의 망치) 탐식의 망치가 람머스랑 생각 이상으로 잘맞는 것 같아.

주문검이나 쐐기검은 골드값만큼 람머스에게 효율적이진 않은것같은데

이 페이지만큼은 탑람머스할 때 진짜 괜찮은것같음.





(얼어붙은 건틀릿)얼건


-쿨감20%에 방어력도 있고 슬로우도 묻힐 수 있지. 게다가 람머스의 방어력떄문에 역장크기도 엄청나

근데  이 템 나온다고 딜러들을 원콤낼 수는 없었어.

그리고 2700원이나 하는 템인데 체력이 안붙은게 흠이라면 흠이지.

그렇다해도 아군딜러들을 노리는 적 앞라인에게 써주면 꽤나 쓸만한편

"방템으로서는 쓸만"


Wit's End(마법사의 최후)위치엔드

-공속 40%, 마법저항력 +40, 평타에 마뎀+40추가, 평타때릴때마다 마방 5만큼 갈취(최대 5중첩)

이론상으로는 훌륭해, 평타에 마뎀도 달아주고 

주력딜이 마뎀인 람머스에게 상대 마방을 떨어뜨리는 것은 엄청 좋은 옵션이야.

근데 문제는 람머스는 평타를 몇대 못때려..

람머스는 한타든 소규모 교전에서든 평타를 웬만해선 세 번 밖에 못때림.

5~6번 때릴 수 있는 건 마오카이같이 "나 좀 때려주세요"하면서 대놓고 맞아주는 애 정도밖에 없음.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얼망

-체력+700, 공격력30, 평타때린 대상에게 1.5초 동안 슬로우

피통이 부족한 람머스에게 체력+700은 엄청 유용한 옵션이지.

얼핏 "슬로우를 통해 딜러들에게 계속 붙어서 죽여야지"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건 대단히 안일한 생각이야.

왜냐면 적들이 멍청이도 아니고 람머스가 슬로우로 딜러를 물면서 쫒아다니는 걸

가만히 바라보기만 하지는 않을게 당연하잖아.

얼망은 웬만해선 결국 얼건처럼 적 앞라인을 묶고 방해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밖에없어..

"쿨감이랑 방어력 대신 체력이 있는 얼건"

==========여기까지는 안읽어도 되는 부분===============

(티아맷)티아멧

1200원, 공격력+20

-티아멧이야. 이 공략을 쓰고 있는 이유이자 핵심이지.

티아멧은 람머스에게 가져다 주는 세가지 이점이 있어.

첫번째 이점, 라인푸쉬

솔직히 람머스 하는 애들은 웬만해선 아는 내용이겠지만

아군 미니언웨이브보다 더 앞서가서 적미니언 웨이브에 W를 키면

라인을 쉽게 정리할 수 있어.

그런데 상당히 위험한 행동이야.

왜냐면 아군 미니언 웨이브보다 앞서간다는건, 상대방 진영 깊숙히 들어간다는걸 의미하고

무엇보다 W로 라인정리를 해서 W가 빠진 람머스는 아주아주 엄청나게 무력해지지.

이 타이밍에 만약 카직스나 제드가 온다면 솔로킬을 당할 수 있을정도로 말이야.

그래서 티아멧을 통해 라인을 푸쉬함으로서 W가 빠지는 상황을 줄일 수 있어.

그리고 티아멧은 썬파보다 싼건 물론이고 라인푸쉬 훨씬 잘된다는거지.


두번째 이점, 높은AD

람머스는 W와 패시브덕분에 상당히 AD가 높은 친구야.

가시갑옷과 티아멧이 나온 10레벨 때의 람머스의 AD는 150정도고

여기서 W를 사용하면 183까지 올라가.

트포를 올리는 이렐보다는 30,60정도 더 높은수치고

히드라를 가는 피오라보다는 10,30정도 더 높은 수치야.(60,30은 W를 사용했을 때)

그래서 이 타이밍에 AD가 누구보다도 높다는거지.

그리고 이 높은 AD는 티아멧 액티브 뿐 아니라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에도 적용이 된다는것.



영상에서 나오는 딜은 물마방으로 감소시키기 이전의 딜로 대강 계산하자면

평타 183 + 가갑W 160 + 티아멧액티브 183 + 가갑w 160 + 천둥 130 + 평타 183 = 999

즉, 약 1000정도에 해당하는 딜을 넣을 수 있는거지.




세번째 이점, 솔로킬을 낼 만한 딜이 확보가 된다.

람머스하는 애들은 많이 경험해봤겠지만

QR W 평 E 평을 했을 때 못 죽이면 더 이상 따라가서 마무리를 못한다는걸 말이야.  

근데 보통 QRW평E평을 해도 마무리가 안되는 애매한 견적이 종종 나오는데

티아멧이 그 애매한 딜을 채워줘서 마무리를 할 수 있게됨.





(거대한 히드라)거드라

3500원 체력+450, ad+35

솔직히 나는 거드라를 그렇게 좋아하는 편은 아니야.

그냥 티아멧 상위템이고 체력이 붙었으니까 굶드라 대신 가는 딱 그 정도의 템이라고 보거든.

게다가 티아멧 나왔다고해서 바로 거드라를 2코어로 올리지는 않아.

왜냐면 이미 가시갑옷+티아멧으로 탱로스가 한계에 있는 상황인데

여기서 거드라를 가버리면 걍 한번 박은다음에 죽는 자살폭탄테러수준임.

그래서 보통 티아멧까지 올린다음 두건이나 비사지, 점화석 자벨 등등을 올린다음

3코어나 4코어로 많이 가는 편이야.

탱템이 나오기 이전까지는 거드라랑 티아멧의 딜차이도 별로없고

거드라는 원뿔형스플래쉬지만 티아멧은 그냥 원형의 스플래쉬고 액티브도 10초라 라인푸쉬에 훨씬 도움이 되거든.

물론 어느 정도 템이 구비된 뒤에 나오는 거드라의 딜링은 어느정도는 람머스를 누커 비스무리하게 만들어줄 수 있어.

 




2. 어울리는 아이템은?

하위템부터 알아보자면

Ruby Crystal(루비 수정) 
루비수정은 람머스에게 부족한 체력을 150올려주고, 
무엇보다 람머스가 갈만한 아이템의 하위템으로 보통 매게임당 6개는 구매하는 것 같아.

Kindlegem(점화석) 
점화석은 비사지, 워모그, 벨트의 하위템인데 체력+200, 쿨감10%만으로도 람머스에게 상당히 도움을 줌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

망갑이나 워모그의 하위템 체력도 많이 올려줌.

(망령의 두건) 
비사지의 하위템으로 AP상대로 탱킹하기위해서 많이가지. 
보통 나는 가갑티아멧을 올린다음 두건을 올리는 경우가 가장 많아.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

가면은 위에서도 말했지만 람머스의 딜 대부분이 마뎀이라 마관이랑 상당히 시너지가 잘맞지.
보통 적이 마방이 없고 내 탱킹이 어느정도 되거나 자살폭탄테러를 할수밖에 없는 각일때 올리는편임


(시야석)

람머스는 티아멧을 통해 라인푸쉬력을 얻을 수 있는데

이러면 람머스는 스플릿 운영에 적합한 조건 세개를 충족할 수 있어.

-1:1 맞딜이 쌜 것
-기동력이 좋을 것
-라인푸쉬가 잘될 것

시야석을 올리면서 이 스플릿푸쉬에 날개를 달아주지.

사이드 라인 쪽 시야를 확보하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되게 많아.


1. 상대가 빵테나 트페가 아닌 이상 안정적으로 끊기지 않고 스플릿푸쉬를 할 수 있다.

2. 내 스플릿을 막고 있는 챔프가 합류하려고 하는지 알 수 있다.

3. 나를 끊으러 오는 챔프를 오히려 역으로 낚시해서 끊을 수 있다.

4. 상대 챔프가 혼자인지 아닌지 알수있기 때문에 솔로킬을 도모해볼 수 있다.

진짜 내 생각에는 스플릿푸쉬챔프는 갈수만 있다면 시야석을 올리고 스플릿 푸쉬운영하는게 좋다고봄.


Thornmail(가시 갑옷) 필수임. 말이 필요없음. 이걸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의 람머스는 전력이 5할 이상 나올 수가 없음.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벨트는 쿨감도 달려있고 딜도 보강해주고 무엇보다 대쉬를 통해 붙기힘든 적에게 붙을 수 있게 해줌.

그러나 자살폭탄테러를 하는 것이 아닌 이상 탱킹이 부족하다면 가면 안됨.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망갑의 핵심은 탱킹용 이속아이템이야.

람머스는 마오카이처럼 대놓고 맞아주면서 탱킹을 하는 챔프가 아냐.

W를 활용하면서 탱킹을 하는 챔프지.

W가 있을 때는 탱킹을 하고 없을 때는 빠지면서 어그로관리를 하는건데

망갑의 이속보너스 덕분에 어그로관리가 아주 용이해져.

뭐 그 뿐 아니라 누구를 끊어먹거나 추격할 때도 상당히 도움이 되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람머스가 힐이 있는 챔프는 아닌데..
체력 달려있고 쿨감이 있는 괜찮은 마방템이 비사지 밖에 없으니
어쩔 수 없이 가는거지.

밴쉬같은 경우에는 마방은 높은데 쿨감도 없고 체력이 300밖에 안올라가는데다가
밴쉬보호막이 람머스에게 크게 체감이 될정도로 좋은것도 아냐.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워모그를 올릴때는 세가지 이유 중 적어도 하나를 충족했을 때 올리는 편임

-많은 체력이 필요할 때

-스플릿푸쉬를 하는데 맞상대하는 챔프가 흡혈이 달려있을때

-몸을 대고 타워를 밀어야할 때


(스태틱의 단검)

스태틱 이건 진짜 마약이다.

개꿀잼 끊을 수가 없어

와 딜이 미쳤어 진짜 

람머스의 높은 AD가 생각이상으로 궁합이 잘맞고

스태틱뜨는 타이밍에 크리라도 터지면 소름돋게쌤

람머스 궁도 안썻는데 딜이 ㅎㄷㄷ

스태틱없었으면 분명 케일이 궁으로 한타이밍 버텼을거야.

근데 이거 가서 이긴 겜이 드뭄 ㅋㅋㅋㅋㅋ







내가 추천해주는 아이템은 여기가 끝이고 이외에는 알아서 잘 생각해서 올리면 될거같아.


2. 상대에 따른 템트리

가갑이 아니면 1:1이 빡세거나 가갑으로 이득을 볼 수 있는

리븐 퀸 야스오 이런 애들 상대로는 선가갑을 간다


그렇지 않은 챔프, 리산 마오카이 상대로는 티아멧을 간다

단순히 탱템을 가서 평타로 CS먹을 때마다 쳐맞는거랑

티아멧으로 W활성화 하는동안 쭉 라인을 밀면서 쳐맞는거랑

비교하면 대부분의 경우 티아멧쪽이 더 버티기 쉬움

특히 마오카이나 리산이 그러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궁극기 트루뎀도 무섭지만

Q에 달린 피흡도 엄청나고 E에 방깎도 엄청난데

람머스는 한번 다리우스한테 붙으면 빠져나올 수가 없어서

다리우스 패시브 5스택이 짜잔하고 뜸

그럼 ㄴㄷ
뽀삐
람머스는 뽀삐나 마오카이 자크같은 어깨들한테 약해

어깨들 많으면 웬만해선 성능을 발휘하기 힘들어
카시오페아
AP중 DPS높기로 소문난 애인데

아무리 마방을 둘둘말았다해도

잘못들어가면 진짜 훅감

그리고 솔직히 카시라는 챔프가 람머스같이 들어오는 챔프한테 아주 강력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야스오가 진짜 웬만큼 잘하는거 아니면 람머스가 유리함

솔직히 내가 몇몇 야스오유저랑 대화도 해봤는데

가갑든 람머스를 제일 극혐한다고함
징크스
예전에는 렝가였는데 요즘 렝가는 강화w만 써대는 퉁에 람머스가 렝가잡기가 쉽지않음.

징크스는 그냥 물어죽이기 쉬운 원딜임

뚜벅이인데다가 애쉬처럼 스턴이 없거든

그리고 트랩도 잘깔지 않는 이상 무빙잘하면 피하기도하고

징크스가 트랩주위를 빙빙돈다해도

트랩 속박이랑 도발이랑 같이 걸리게되면 잡는데 큰 문제없음
이즈리얼
얼건 슬로우랑 비전만으로는 람머스한테서 벗어나기 어려움

게다가 탱커도 가장 못잡는 원딜이라서

레드도 없고 혼자있는 이즈는 솔직히 람머스밥임
그외의 카운터

Gangplank(갱플랭크)갱플이 갱플을 할줄알면 람머한테 질수가없음

Garen(가렌)가렌 얘도 어깨 엄청나고, 악당된 람머스는 가렌궁이 트루뎀되서 녹아남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도 어깨, 구르는 람머스를 E를 통해서 지몸으로 막던가 궁으로 날려버리던가.


Ryze(라이즈)AP도 강력하고 무엇보다 확정속박이라 라이즈있을때 파고들기 힘듬


Rumble(럼블)탑람머스로 만나면 지옥, 간혹 람머한테 지는 럼블이 있는데 둘중하나임 병신이던가 갱빨이던가


Maokai(마오카이)제일 극혐인 어깨, R로 아군 피해도 감소시켜주고 무엇보다 W로 구르는 람머스를 몸으로 막음


Malzahar(말자하)으아앙, 퀵실이 필요해 근데 퀵실가면 탱로스가 너무심해

Dr. Mundo(문도 박사)요즘은 잘 안오는 어깨인데, 한창 나왔을 때는 마오카이보다 더 극혐


Brand(브랜드)브랜드도 카시처럼 딜쌔면서 파고드는 애들한테 강함


Vladimir(블라디미르)한타에서 딱히 카운터는 아닌데 라인전단계에서 람머스가 블라디한테 딜이 안들어가는 메커니즘임


Viktor(빅토르)빅토르는 메커니즘상으로 카운터라기보다 성능이 너무 좋음. 람머스를 그냥 녹여버리는 딜 뿐아니라

             궁이랑 E사거리가 길다보니까 람머스가 얘 상대로 아군딜러들을 지키기 너무 힘듬



Thresh(쓰레쉬)밀어내고 슬로우걸고 데려가고 스턴걸고 따라오고 극혐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라일라이가 나온 아우솔은 람머스로 도저히 물수가없어



Akali(아칼리)추격하는게 워낙좋다보니 람머스가 W빠진틈을 잘 노림 람머스 솔킬내기 가장 쉬운케릭같음

Annie(애니)굴러가는 람머스에게 티버를 쓰면 스턴이 아니더라도 멈춤



Anivia(애니비아)모든 근접뚜벅이 탱커들은 애니비아를 혐오합니다.



Azir(아지르)요즘은 고인되서 나오지 않았지만 한창 나왔을때는 극혐, 애니비아와 빅토르 둘을 섞어놓은애



Elise(엘리스)으아아악 강력한 AP에다가 줄타기로 람머스W꺼지는 타이밍 노릴수도 있음


Olaf(올라프)말이 필요한가? 트루뎀에 CC무시 그리고 어깨


Zyra(자이라)굴러가는 람머스한테 씨앗뿌리고 스킬쓰면 람머스 멈춤..


Zac(자크)극혐어깨+블라디처럼 람머스딜이 안들어가는 메커니즘+E로 람머스도 추격하고+궁으로 넉백시켜서 

달라붙지도못하게함



Jayce(제이스)블클+W가 아니라 E를 Q다음으로 선마한 제이스=람머스가 아무것도못하고 녹음



Cho'Gath(초가스)요즘 안보이던데 트루뎀+어깨+AP



Kled(클레드)AD지만 어깨도 어깨고 무엇보다 블클이 코어템


Tahm Kench(탐 켄치)람머스 최고의 하드카운터, 탱커+AP 람머스가 절대 1:1을 이길 수없음은 물론이고 람머스가 무는 적을 

             W로 족족 구해주기도함. 거기다가 R을 통해 구르기에 버금가는 기동력을 보여주기도함


Pantheon(판테온)못하는 판테는 방템가고 버티다보면 길이보이지만 진짜 빵테는 답이 없음


Trundle(트런들)트런들, W킨 람머스의 물마방을 뺏어가서 6초동안 괴물이 되는데, 내 감상으로는 
             적에 람머스가 있는 트런들은 다른 때의 트런들보다 1코어 쯤 더 강한것 같아.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6렙이전의 람머스는 교전에서 강력하지 않아.


 애매한 각이면 웬만해선 사리렴.

 

 6렙부터는 어느 정도 자신감있게 들어갈만함.

 

중반 운영법

 람머스는 가시갑옷이 나온 순간부터 람머스는 시작이야.


 이때 바짝 이득을 보지 않으면 퀵실이 나오는 타이밍부터 힘이 빠져.


 최대한 이득을 보려고 움직이면서 다이브해야될 때는 주저없이 다이브해야됨.

 

 람머스는 W도 있고 애초에 선가시갑옷을 갔기때문에 물방은 튼튼하니까 타워는 람머스가 맞아주는게 좋겠지?

 

 그리고 보통 적원딜이 파밍을 하는 바텀라인에서 라인푸쉬를 하던가 부쉬에 숨어있으면


 적원딜이랑 1:1구도가 나오는데 이게 스노우볼을 굴릴 찬스야.


 적이 합류하지만 않는다면 미니언없이 타워다이브해도 원딜을 죽이고 빠져나올 수 있어.

후반 운영법

  3.5코어 타이밍까지는 람머스가 그냥 먼저 들어가서 이니시를 하더라도 안죽고 버틸만해

  

  근데 그 이후부터는 힘이빠지기 시작해서 막 들어가면 그냥 완전 던지는거야.


  아군 딜러라인이 상대보다 잘컸으면 그냥 앞라인에서 딜러지키면 편한데

  

  그렇지 않다면 스플릿푸쉬를 하면서 상대를 끊어먹는 시도를 하던가 


  귀찮게해야됨.


  솔직히 극후반까지 오면 람머스는 모든게 외줄타기라.. 되도록이면 후반이 오기전에 겜을 끝내는게좋아.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에서 해야될 건 아래 네가지 중에서 선택하면됨.


 선택지에 없는 역할을 해야될 때는 웬만해선 없을거야.


 1. 앞라인에서 탱킹하면서 딜러라인을 지킨다.


 2. 카직스나 카타 리븐같이 위협적인 적을 본다.


 3. 점멸을 통해 적 딜러라인에 파고든다.


 4. 적 앞라인이 아군에 파고들었을 때, 적 뒷라인과 앞라인 사이에서 어그로를 끌어 뒷라인의 딜로스를 유도한다.

 



챔피언별 대응법

 이것도 쓸게 많은데 그때그때 생각나면 쓸게


 -트페 빵테 상대로는 스플릿푸쉬 안하는게 좋음


 -카시 상대로는 어느 타이밍이든 탱템이 잘갖춰져있든 아니든 잘못들어가면 걍 녹으니까 주의


 -베인 같은 경우 한번 파고들어서 못따면 역으로 따이니까 주의


 -이즈같은 경우는 따라갈 때 어디에 비전을 쓸지 예측하고 그 예상경로로가면 쉽게 따낼 수 있음


 -다리우스같은 경우에는 탱템을 둘러도 원콤이 나니까 진짜 진짜 확실한거 아니면 사려


 레드를 들은 챔프는 어떤 챔프든 주의해야됨


 -적 빅토르가 원딜이랑 같이있으면 웬만해서는 적 딜러라인에 혼자 파고들지마 자살행위야.

 

 -진같은 경우에는 원딜이긴 하지만 가시갑옷만으로는 원콤내기 힘들어 티아멧도 필요해

 

 -피오라는 응수신경전이 있는데 보통 가까이 붙으면 먼저 선응수를 쓰니까 그거보고 도발쓰면됨

 

 그리고 Q도 응수에 끊기니 가까이 다가갔으면 Q를 취소해야됨

 

 그리고 피오라가 궁을스면 재빨리 벽에 붙어서 4타를 못터뜨리게해






 -이렐 상대로 함부로 구르기가 빠지게되면 이렐이 람머스 W없는 타이밍을 노려 솔킬각을 내려고 할테니

 

 아군미니언 Q타는거 조심하면서 Q를 빠지는 용도로 쓰는게 좋음


-케넨 상대하는 팁, 

 



 단 첫귀환 전 1~3레벨까지는 자신감있게 라인미는게 좋아.

 그때는 스킬딜이나 평타딜이 비교적 아픈타이밍도 아니고 오히려 미니언 딜이 강하니까

 라인을 밀면서 아군미니언이 케넨을 때리도록하고 W를 켰을때 부패를 사용해서 부패딜을 넣어줘야함.

  

 

 

마치며

난 티아멧 람머스가 정답이고 왕도라는걸 말하는게 아니야.


정답과 왕도는 그 때 상황마다 달라지기 마련이잖아?


그러니까 나는 공격적으로 람머스를 운영해야 될 때 


이런 빌드가 정답이라고 생각해.


위에서도 말했지만 생각이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을 남겨줘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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