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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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칼리, 그림자의 권
Akali, The Fist of Shadow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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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대포는 그만! 탑 하이브리드 딜탱 아칼리!!

- 아칼리야캐여(2016-12-12, 조회수: 6421)

*이 공략은 상위티어에선 실험되지 않은 공략입니다. 


[고위티어분들 사용해보시고 직구날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아칼리를 사랑하는 유저입니다.



저는 애초에 사람들이 잘 하지 않는 챔프를 했습니다.


 [평이 바닥을 뚫고 내핵으로 향하던 시즌2때부터 아칼리했습니다. 근데 지금 골드인건 비밀-]


그러다가 이번에 아칼리 패치를 보고 한숨만 내쉬다가 새로운 빌드를 써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써 본 결과 효과 굳. 물론 하위티어라 그럴수도 있지만....


말린상태에서도 cs먹고 템만 뽑아내면 생각보다 쓸만하더라구요!



딜도 되고 탱도 되며, 한타에서 무쟈게 어그로를 끌어주는 아칼리 공략 시작합니다!

아칼리, 그림자의 권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19) 2623 마나 200 (+0.0) 200
공격력 62.4 (+3.3) 118.5 공격 속도 0.625 (+3.2%) 0.965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23 (+4.7) 102.9 마법 저항력 37 (+2.05) 71.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4
  • 공격 속도 +1.7%
    x5
  • 방어 +1
    x4
  • 레벨당 체력 +1.34
    x5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3.8
  • 공격 속도
    +8.5%
  • 방어
    +4
  • 체력
    +120.6
  • 마법 저항력
    +27.05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8,297 IP
솔직히 별 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딱히...

저야 온갖 룬 조합을 이전부터 대략 200판 가량 실험해 봤지만..... 이게 그나마 제일 낫더라구요.

다른분들도 아마 비슷하게 쓰실겁니다.

그나마 조금 다른건 파랑룬에 올 성장마룬정도? 요거는  제 공략에서 마방템이 윗엔[마법사의 최후]과 헤르메스가 전부입니다. 

물론 템트리는 유동적이라 적 AP가 너무 강하다거나 너무 많으면 당연히 더 늘어나겠죠. 

그러나 무난한 경기의 경우 마방템은 저 둘이 끝입니다. 해서 부족한 마저는 성장 마룬으로 최대한 채워줍니다.

노랑룬은....아칼리유저들은 아실겁니다. 생각보다 방어 약합니다. 그렇다고 올방어를 들어주자니 건블이 타이밍을 최대한 앞당기는데 라인전 체력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성장체룬을 넣습니다. 큰 차이 없으실 것 같지만 써보면 진짜 쥐꼬리만한 체력으로 살아남는 판이 꽤 있습니다.

빨룬과 왕룬은 하이브리드의 최적의 효율인 것 같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예전에 흥했던 탱칼리의 빌드와 매우 흡사합니다.[착취와 전투광빌드]

제공략은 말씀 드렸다 시피 딜탱공략입니다. 최대한 오래 살아남아서 꾸준히 딜을 넣어주는 공략이기 때문에 

미미한 효과의 착취를 버리고 전투광으로 갑니다. 

생존은 이미 건블로 인한 평타와 스킬의 피흡+패시브로 인한피흡+장막 은신으로 인한 어그로 회피가 있기 때문에 극탱이 아닌 딜탱빌드인 이 공략에선 전투광을 갑니다. [실제로 아칼리 스텟+스킬 구조상 전투광 효율이 훨 좋습니다.]


분쇄의 일격vs날카로운 정신

만약 제가 AP아칼리를 갔다면 말할것도 없이 날카로운 정신을 갔을겁니다. 하지만 제공략의 딜링의 대부분은 ad입니다.

우선 q선마가 아니라 e선마를 합니다. 라인전 딜교의 순서는 q에서 시작하지만 쿨타임상 들어가서 q 대기 r평q평 하면 w쓰고 나와야합니다.

장막안에서 계속 대기타면서 q평을 맞아줄 사람도 없을 뿐더러 지속싸움에서 아칼리는 아무리 패시브 피흡이 있다 한들 추가피해가 있다 한들 타 탑챔프들에 비해서 스텟이나 스킬구조가 그다지 우월한 편이 아닙니다.


미드라면 물몸 챔프가 대부분이라 상관없겠지만 탑에선 저 루트를 다 돌리면 더이상 넣을 딜이 평타밖에 없기 때문에 빠져야합니다.

더군다나 제 공략에서의 ap딜은 q r 그리고 윗엔의 마법피해가 끝입니다. 즉 방관을 가야한다는 말입니다.


다른 마스터리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직접 써본 결과 그나마의 최고 효율을 뽑는 트리입니다.
요건 메타를 떠나서 애초에 확정돌진기를 3개나 가지고 w 장막의 무조건적 은신때문에, 그리고 라인전의 스노우볼과 말렸을때 모두 전체적인 게임에 있어서 텔레포트보다 더 나은 스펠은 없습니다. 

그나마 좀 다른 스펠을 생각해 보자면 Ignite(점화) / Exhaust(탈진) / Ghost(유체화) 정도가 있겠네요.

Ignite(점화)같은 경우는 문도나 블라디미르, 외에 피흡챔프를 상대할때 혹은 라인전 결과에 있어서 애매하다. 승부수가 필요하다 싶으면 들면 되겠습니다.

Exhaust(탈진)....음....글쎄요 탈진같은 경우는 제이스나 리븐상대일때 들어본 것 같네요. 확실히 효과는 나쁘지 않습니다. 상대가 얼마나 잘하는지 알고 시작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불안하시면 드셔도 되겠습니다.

Ghost(유체화) 요건 제가 스펠 잘못들어서 한번 들어봤는데 생각보다 도주에도 w - Ghost(유체화) 매우 탁월하고, 가까운 지역 한타 합류에도 매우 좋습니다. 쿨타임이 짧아서 갱회피에도 매우 좋습니다.

그렇지만 역시Teleport(순간이동)..
암살자의 표식 (Assasin's Mark)
스킬 공격으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해당 챔피언의 주변에 원이 생깁니다.

아칼리가 이 원의 경계를 넘어가면 카마의 사거리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다음 공격의 사거리가 두 배로 증가하며 35~182 (+0.6 추가AD) (+0.55AP) 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오연투척검 (Five Point Strike)
기력 소모: 110/100/90/80/7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단검을 부채꼴 모양으로 던져 45/70/95/120/145 (+0.65 AD) (+0.6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거리 끝에 있는 적들은 잠시 둔화됩니다. (사정거리: 500)
황혼의 장막 (Twilight Shroud)
기력 소모: 100 회복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연막탄을 떨어뜨려 5/5.5/6/6.5/7초 동안 지속되는 연막을 퍼뜨립니다.

연막 안에 있는 동안 아칼리는 투명해지며 아칼리의 이동 속도가 30/35/40/45/50% 증가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황혼의 장막이 활성화된 동안 아칼리의 기력이 100 증가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아칼리의 모습을 드러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
표창곡예 (Shuriken Flip)
기력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뒤로 공중제비를 돌며 전방으로 표창을 던져 21/42/63/84/105 (+0.3AD) (+0.33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표창에 맞은 첫 번째 적이나 연막에 표식을 남깁니다.

재사용 시: 표식을 남긴 대상에게 돌진해 49/98/147/196/245 (+0.7AD) (+0.77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650)
무결처형 (Perfect Execution)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두 번의 돌진: 첫 번째 돌진은 지정한 적을 뛰어넘어 아칼리가 돌진하는 모든 적에게 110/220/330 (+0.5 추가 AD) (+0.3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2.5초가 지나면 다시 돌진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돌진은 적들을 관통하여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70/140/210 (+0.3 AP) ~ 210/420/630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제가 그나마 강조하려고 했던 부분이네요. 스킬부문입니다. 다들 q 대기 r 평 q평 e w 로 가시잖아요? 그런데 고거하고 나면 빠져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 첫귀환시 마방+체력 템 들고 오는데 그딜교 이후 빠르게 총검을 뽑아야하는 아칼리 입장에서 라인전에서 적이 집에 복귀할때마다 힘에 부치기 시작합니다.


[물론 탱템 같이 가셔도 상관은 없지만 부족한 딜링에 있어서 텔포를 이용한 로밍+합류전에서 결정타가 부족합니다. 적 탑챔프에 비해 힘이 빠지죠. 무엇보다 빠른 시간에 건블을 뽑은 아칼리는 짱짱쌥니다!]

 

그래서 저 콤보는 주로 쓰되 계속하여 사용하지 않습니다.




e선마 템트리로써 좀 더 빠른 쿨타임으로 최대한의 딜을 넣습니다. 물론 q선마시 q딜이 더 강합니다. 하지만 이번 리메이크 이후 e로 미니언을 죽일 시 쿨타임의 60퍼를 되돌려 받습니다. 


 라인전 딜교환시 미니언 웨이브를 안끼고 싸우진 않을겁니다. 


즉. 이렐리아와 같은 느낌으로 딜교하시면 됩니다. 


q를 던져놓은 후 적 주변 미니언 체력을 확인 후 적 챔프에게 r평e [미니언을 죽임으로써 쿨타임 감소]q평w 로 추격or적 논타겟 스킬을 피하거나 어그로를 푼 후 e쿨이 돌면 e평q평 하시면 됩니다. 


이 쿨감소로 인한 빠른 e딜링과 전투광의 추가딜+패시브의 딜링이 생각보다 강합니다.


스킬 활용 팁

 제가 말씀드린것과 같이 e의 쿨감소를 잘 사용하면 생각보다 강한 아칼리를 보실 수 있으십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다들 처음에 보시면 매우 난해한 템트리로 생각하실 겁니다.

여기서 주요 딜템은 건블. 밸런스 템으로 윗치엔드를 가져가고 나머지는 모자란 방어와 체력을 채워줍니다. 

[거드라 같은 경우 정말 빠르게 성장한 아칼리에 경우 결정타를 가져가기위해 넣습니다. 보통 적 ap와 ad가 비등비등하게 잘 큰 경우 거드라까지 가면 빨리 녹기 때문에 방어템을 선호합니다.]

우선 단순 평타+윗엔의 쬐만한 마딜로는 상대 원딜의 피흡력을 뛰어넘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r + q + 평[표식 및 망자의 갑옷딜 포함] + e + 윗치엔드 딜 + 건블딜은 원딜이 주춤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심지어 여기에 거드라를 키고 들어가서 때린다면 통상 원딜은 달아나기 바쁩니다. 왜냐면 아칼리는 고작 rq평e건블 - 이 콤보를 1초만에 쓰고 은신을 써서 숨기 때문이죠.

그러나 건블의 슬로우 [이외에 란두인을 다시 쓰셔도 됩니다.] 로 인하여 어차피 원딜은 기어갑니다. 점멸? 어차피 슬로우 상태기 때문에 그냥 걸어가서r쓰시면 따라잡습니다.

템트리는 유동적이지만 통상 저렇게 갑니다. 

적 ap가 많은 경우 비사지를 가거나 밴시를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너무 한타가 아슬아슬하게 진다 싶으시면 가엔 가셔도 무방합니다.


=첫 스타트템에 대하여=

보통 롱소드 3포 혹은 도란쉴드or 도란검을 가져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3포가 아니라  충전형 물약을 쓴 이유는 아칼리의 패시브상 라인전 유지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3포말고 충전형으로 버텨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복귀할때마다 물약을 사는 돈을 아껴서 와드를 사는게 훨씬 도움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요 상어는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리메이크 이후 쉬워졌다는 분들이 계시긴 한데 스킬콤을 빨리넣고 스턴맞으면서 w써도 q긁히고 아칼리는 도망가야합니다. 스킬 구조상 아칼리가 힘듭니다.

못하는 레넥의 경우 쉽습니다. 매우 쉽습니다.
제이스
잘하는 제이스의 경우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w를 사용한 평타견제만 계속하다가 진입시 풀콤보로 아칼리를 승천시킵니다.
렝가
그냥 이 친구는 밴 하세요. 렝가가 qweqqq 그냥 키보드만 두들겨도 붙어서 지속딜 넣는 아칼리의 딜량의 배로 넣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글쎄요.....
쉬운챔프? 있긴 있죠.
하지만 그날 자신의 컨디션과 상대의 손+ 아군과 적군의 정글러에 따라 아칼리는 행성을 파괴하고 다니는 드래곤볼을 찍을수도 있고 여기저기 날라다니는 날파리가 될수도 있습니다
Garen(가렌)
가렌은 파이널어택 스킬 때문에 평타기반으로 지속딜링을 하는 제 아칼리로서는 좀 위험합니다.
그렇지만 첫 복귀때 탐망같은걸 사오는 가렌은 쉽습니다!
딜교는 q 대기 r평 이후 q를 던지실생각 하지 마시고 ew하고 뒤로 빠지세요.
q평한번 더돌리면 침묵맞고 갈갈당합니다ㅠ
가렌상대일 경우 건블 빌드 사이에 썬파 하위템을 섞으시거나, 게임 자체가 슬로우 스타트라면 700갑에 루비수정
올리고 건블 나머지 올리셔도 됩니다.
 
개인적인 평가로는 
난이도 - 中

추천 시작템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나는 사리기 싫다. 죽창각]

or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때리든가 말든가 난 cs좀]

or

Long Sword(롱소드)(충전형 물약)[내 피지컬은 어디가서 뒤지지 않는다]
[데파특성죽음불꽃 손길 가져가시면 라인전을 편하게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Graves(그레이브즈)

어우 너무쌔요 얘는; 6전에 무조건 버틴다는 생각으로 cs 욕심도 내면 안됩니다; 
1렙때 그냥 웨이브 주고 밀리는 라인 드시면서 정글 한번 불러서 3~4렙 구간을 좀 편하게 가져가셔야 합니다.
만약 6전에 따여서 렙차가 벌어진다면.... 
라인전은 포기하시는게 좋습니다.
6이전까지 무난하게 크시거나 혹은 정글러의 도움으로 킬or어시를 먹고 렙차를 조금 벌린 상황이라면

리볼버가서 죽여버리시면 됩니다. 

그렇지만 6이후 그브는 무식하게 강하기 때문에 아무리 무난하다고 해서 함부로 들어갔다가 손 한번 미끄러지면

급식충 됩니다.... 

[못하는 탑그브의 경우 모션캔슬샷도 모르기 때문에 그냥 죽창꽂아도 됩니다.]

난이도 - 中 中上

추천 시작템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그냥 버텨주세요....]

or

Long Sword(롱소드)(충전형 물약)[미친짓이긴 한데 cs나 킬에 욕심 없으면 상관 없어요. 건블 빨리 올리는데 치중하세요]

그브상대로는 개인적으로 전투의 열광보단 천둥군주의 호령 요게 더 편하긴 합니다.


Gnar(나르)

리얼ADHD

요녀석은 미니언 대각선에서 cs 먹어주시면 됩니다. 그래야 부메랑피하기가 쉽거든요.
그리고 항상 아군미니언 뒤에 있으셔야합니다. 
요놈도 6전에 킬만 안주시면 됩니다. 요샌 겁대가리 상실해서 선블클가는 애들이 있어요
[물론 킬먹이고 블클 손에 쥐어주면 게임 터집니다.]

r로 붙어봐야 도망갑니다. 붙어서 맞딜은 절대 안하는 녀석이기 때문에 갱부르시는게 편합니다.

[분노게이지 4분의 3정도가 차 있다면 들어가지 않습니다.]

=위의 글은 잘하는 나르를 만났을때의 이야기입니다=

통상 나르를 만나면 분노 만땅과는 싸우지 않습니다. 때문에 통상 이친구를 만나면 

천둥군주의 호령를 듭니다. 그냥 6~8 구간에 찢어버리세요. 그러고 나면 편해집니다 ㅎㅎ

난이도 - ~ 中上

추천 시작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6? 다 맞아도 충분히 앉아서 간다!]

or
Long Sword(롱소드)(충전형 물약)[니 사거리 안엔 절대 안들어간다! 나에겐 오직 건블!]


Nasus(나서스)

이 미친개는 시작부터 게임끝까지 계속해서 죽여버려야합니다.
그렇다고 미니언 어그로 끌면서 싸우시면 안되구요.
다들 쉽다고들 하시는데 스택은 어떻게든 혼자 있게되면 쌓게됩니다.

라인전부터 죽여주세요

추천 마스터리
천둥군주의 호령 죽음불꽃 손길 전투의 열광 다 쓰셔도 됩니다.
갱은 탑 위주로 와달라고 하고 라인 프리징 상태에서 나서스를 무한대로 죽여주시면 됩니다.

난이도 - ~ ? [스택에 따라 달라집니다.]

추천 시작템
Long Sword(롱소드)(충전형 물약)[빠른건블 + 초반부터 딜링으로 찢어버리세요]


Nautilus(노틸러스)
심해봇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얘는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 
파괴전차 때문에 딜교X네요 ㅋㅋ 천둥든 노틸도 아프고 그냥 매우 성가십니다 ㅋㅋ
어차피 얘는 라인 밀게 되어 있기 때문에 오는라인 드시고 정글부르시면 됩니다.
로아가서 딜탱가는 노틸 만나시면 라인전 꽤 답답하실겁니다
그래도 6전까지 킬 안내주고 cs 적당히 잘 챙기셨다면 리볼버 뜬 이후로 쇼부볼만 합니다.
파괴전차 쿨은 30초기 때문에 한번 딜교 후 빠졌다가 다시 들어가시면 됩니다.
 갱호응이 너무 지나치게 좋기 때문에 그것만 조심하시면 되겠네요.

난이도 - 中下~中上

추천 시작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버티던가

Long Sword(롱소드)(충전형 물약)그냥 마이웨이 가시던가

1~3렙만 사리면 그 이후부터는 주도권을 그리 크게 넘길 일이 딜교를 한놈 죽을때까지 하지 않는이상 
완벽하게 넘어가는 일이 없기 때문에 그냥 롱소드 가져가셔도 무관합니다.

Nidalee(니달리)
진짜 창.녀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요거랑 새로운 피 요거 때문에 탑 라인전이 불가능해집니다. 데파들고 q짤 =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
일반적인 딜교가 불가능합니다.
천둥군주의 호령천둥 들고 ap로 가서 6이후에 찢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탑니달리 같은 경우 하이브리드를 가거나 ad 탱을 가기 때문에 방템을 두르는것도 방법입니다.
하지만 6렙을 찍고도 그렇게 견제 맞아가면서 쫓겨다니면 정말 답이 안나오기 때문에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들고 6렙 하드 파이팅 해주세요 어차피 ad 니달리면 치고 빠지면서 창짤과 평타를 계속 섞을텐데 전투광때문에 지속딜링 밀리지 않습니다.
여차하면 w로 빠지시면 됩니다.

난이도 -  中下 ~ 

추천 시작템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니달리가 프리징하면 충전용으로는 못 버팁니다.]

or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평짤을 맞더라도 피해감소+재생력으로 최대한 버텨봅시다.]

Darius(다리우스)

Ryze(라이즈)

Rumble(럼블)

Renekton(레넥톤)

Lulu(룰루)

Lee Sin(리 신)

Riven(리븐)

Lissandra(리산드라)

Maokai(마오카이)

Malzahar(말자하)

Malphite(말파이트)

Dr. Mundo(문도 박사)

Vayne(베인)

Volibear(볼리베어)

Poppy(뽀삐)

Sion(사이온)

Shen(쉔)

Shyvana(쉬바나)

Swain(스웨인)

Aatrox(아트록스)

Yasuo(야스오)

Ekko(에코)

Wukong(오공)

Olaf(올라프)

Yorick(요릭)

Irelia(이렐리아)

Illaoi(일라오이)

Zac(자크)

Jax(잭스)

Jayce(제이스)

Cho'Gath(초가스)

Kennen(케넨)

Kayle(케일)

Quinn(퀸)

Trundle(트런들)

Tryndamere(트린다미어)

Teemo(티모)

Pantheon(판테온)

Fiora(피오라)

Fizz(피즈)

Heimerdinger(하이머딩거)

Hecarim(헤카림)

Rengar(렝가)



챔프상대법은

이후에 계속해서 업뎃 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아무리 w에 짧은 돌진이 생겼다고 하지만 6이전 아칼리에게 아군 카정or 소규모 교전 합류는 매우 위협적인 신호입니다. 게임내내 냄새 풍기는 똥쟁이가 될수도 있죠. 아군이 욕하더라도 절대 가지 않습니다. 라인 잘 댕기면서 cs안놓치고 아군이 내준 데스를 다시 킬로 되갚는게 훨씬 올바른 선택입니다. 



=텔포의 좋지 않은 예=


1. 하드cc를 가진 적 바텀 조합에 엉성한 추노텔포

그리고 텔포 합류전같은 경우, 적 바텀의 조합을 봅니다. 알리스타, 쓰레쉬 같은 경우 절대 추노텔포는 타지 않습니다. [추노텔포- 바텀교전 중 적군이 푸싱하다가 딜교에서 손해를 보고 도망가는 상태에 텔포합류]



2. 아무런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아군 바텀의 도주를 보고 백텔포

또한 적 탑이 텔이 있는 상태+ 적 정글 루트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의 적 미드 로밍으로 아군 바텀이 도주하는 상황에서 백텔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백텔포 - 아군 서폿이 적 부쉬 깊은곳에 박은 와드에 홀로 텔타서 뒤치기 하는 합류]



3. 탑 라이너 앞에서 대놓고 텔포

이것 역시 당연한 것이긴 한데 적 탑라이너와 대치중 보이는 곳에서 텔포 타는 행위는 하지 않습니다. [cc가 있을경우 그냥 텔포 날리는 행위]

초반 운영법

 

 상대 탑챔이 무지막지하게 견제가 심하거나 도저히 탱없이는 라인전을 오래 못버티겠다 싶은 상대가 아닌이상 무조건적으로 최대한 빠른 건블루트를 타야합니다. 


적 챔프와의 교전시 내가 치고빠질수 있는 상대면 선 리볼버를 가시고 적이 마방을 두르고 왔다면 빌지워터를 갑니다. 


정말 못버티겠다 싶을땐 썬파루트를 타시기보단 그냥 적이 ap면 비사지 하위템올리시거나 그게 아니라면 망갑 하위템을 올리시거나 아예 그냥 건블 우선순위를 미루고 탱템을 가시는게 더 낫습니다. [어차피 전투광이기 때문에 적이 육식챔프가 아닌 이상 지속딜교에선 그리 많이 밀리진 않습니다. ]

중반 운영법

 라인전에서 킬을따시지 못했다면 건블뽑고 신발 업글 + 망갑 하위템 or 비사지 하위템을 가셨겠지요. 위치엔드 같은경우 라인전을 무난하게 끝내거나 이긴 뒤, 중간에 탱템섞어서 흥하는 과정에 올리거나 탱템올린 후 탱템하위템 하나 간 뒤 올리는게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에 바로 올리지 않습니다.


탱템간다고해도 딜로스가 나지 않는게, 건블 자체 딜링이 쌔기 때문에 소규모 난전에서 어중간한 딜템올리는것 보단 탱템 올리는게 훨씬 도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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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포탑은 최대한 빨리 밀어주세요. 아칼리는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해야 더 훨씬 빨리 성장하지만 탑 챔프 특성상 원거리 견제가 매우 심한 챔프가 라인 프리징을 하는게 아닌 이상 오래끌어봐야 딱히 도움될게 없습니다. 성장형이 아닌이상 최대한 빨리 밀고 정글카정or 아군과 함께 다른 라인을 빨리 터트리고 오브젝트를 가져가고 포탑도 밀어주도록 합시다.


정글카정시 아군 정글과 같이 가는건 필수. [어설프게 좀 컸다고 혼자들어가면 빠른 적 미드or 바텀 합류에 킬내주고 굴러가던 스노우볼 부서집니다.]


와드도 항상 같이 해줍시다.

 


후반 운영법

 텔포도 들었겠다 파워 스플릿을 해주세요. 아칼리 특성상 선진입하여 이니시에이팅을 하는 챔프가 아닙니다. 아무리 딜탱을 갔어도 선진입시 리븐이 eqqq로 선진입하는 꼴 납니다. 항상 스플릿을 빡시게하여서 적이 절대 오랫동안 우리 아군과 대치를 못하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적이 미드에서 모습을 감추면 빠지시면 됩니다. [스플릿 하는 방법은 다들 아시리라 믿습니다. 와드없는 스플릿은 자살행위입니다.] 


또한 스플릿시 선e가 아닌 q평후 e쓰셔야합니다. 왜냐면 e로 미니언 막타를 칠시 쿨타임이 빠르게 되돌아오는데 그래야만 순식간에 라인을 밀어버릴수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선진입은 무조건X! cc없는 조합은 없습니다. cc가 진짜 아예 없다면 딜딸조합이기 대문에 들어가면 w로 숨기전에 cc에 잡히거나, 순식간에 몰빵맞고 사망합니다. w성공해도 담번r에 죽을겁니다. 헤카림이 선궁쓰고 왜 안옴? 하는것과 같은 이치지요. 


아칼리의 후진입 같은 경우, ap극딜 아칼리같은 경우 아군 원딜이나 미드가 물리면 그 적부터 잡아 죽이고 들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보통 쌩딜러가 미쳤다고 적 한가운데 들어가진 않습니다. 


즉, 올라프나 헤카림같은 챔프가 들어올텐데, 딜탱아칼리는 그런 탱커를 빠르게 잡아낼 수 없습니다. 


그냥 건블정도 써서 슬로우 걸어준 뒤 상황봐서 아군 정글과 같이 적 진형으로 들어가서 딜러를 물어줍니다. + w를 신속히 써서 최대한 시간을 끌어줍니다. 극탱이 아닌 이상 2:4는 못 버팁니다.


그냥 일반적인 한타라면 아군 정글or 서폿이 먼저 들어가거나 적군이 먼저 이니시를 걸기 전까진 선진입은 하지 않습니다. 스플릿을 하던 중이라면 뒤로 돌아서 적 딜러진을 끝까지 물어줍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이후에 계속 업뎃 하겠습니다!

 

마치며

 제 나름대로 정성을 다한 공략이지만 이게 똥공략이라면 그게 지금 제 위치라는 것이겠죠.


직접 써보시고 후기나 변경점 찾아서 댓으로 달아주시고 닥배드는 안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ㅠ 


저도 사람인지라 아무런 말 없이 욕먹으면 속상합니다 ㅠㅠ 


그럼 다음 업뎃때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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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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