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이전까지 것들은 롤이 1~2년된 신생게임도 아니고, 다들 아시는거라 생각하며
본 공략의 본론인 템트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정수-인피-블클-헤르메스-가엔-광전사' 입니다.
물론, 여기서 2코어 정수인피 까진 무조건 고정이구요.
[3코어부터는]
상대 cc에 한방 맞으면 즉사다 ->헤르메스
cc는 어떻게 해볼만한데 탱커가 미쳤다 ->블클
cc고 탱이고 암살자가 뒤지게 아프다 ->가엔(혹은 벤시, 란두인) 가시면 됩니다.
(물론, 가엔가시면 딜량은 정말 안습이됩니다.. 하지만 일단 우린 원딜, 일단 살고봐야죠.)
자 그럼 여기서 템을 '왜 이렇게 가느냐'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1. '모든 걸 갖출 수 있다'
2. '1로 인해 굉장히 안정적이다' 이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치명타 40%, 쿨감 40%(정수인피20%+블클20), 공속 35%,
방관 30%, cc해제용 수은, 생존템 가엔(혹은 벤시, 란두인)..
-원딜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출 수 있습니다.-
쉽게 다른템트리, 대표적으로 요블트리와 정수공속트리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1. 요블
요블트리의 장점은 '초반의 강함, 7롱소드 구매로 인한 라인전 딜로스 無, 요우무 액티브로 인한 이속증가'가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3코어기준 요블+공속템 기준 딜이 제일 약한게 사실입니다.
탱커한테 쎄지않냐 하시는데 확실히 제일 약합니다 3코어기준. 왜냐 치명타가 30%밖에 안되고 인피도 없으니까요.
이게 방관이 아무리깎여도 10방 때리면 1300%들어가는건데, 정수공속인피트리는 10방때리면 2050%고,
위 템트리, 정수인피트리는 10방 때리면 1600%가 들어갑니다.
각각 750%, 300%의 차이를 방관 좀 깎는다고 메꿀수가 없더라고요.
게다가, 요블+공속+인피로 4코어를 가게되면 헤르메스냐 가엔이냐 둘중 택1에 놓이게됩니다.
(물론 풀템전 5판 중 1판될까말까지만, 풀템전이 이기면 제일 짜릿하잖아요.)
이때 '헤르메스냐 생존템이냐' 택1을 하게되는건 정말 곤란할때가 있더라구요.
위템트리는 그런 고민을 해결해줍니다. 뭣하면 둘다가면 되니까요.
2. 정수공속
정수공속트리의 장점은 3코어 기준 가장 셉니다. 정말 3코어 기준 개쎕니다. 인피를 갈 시 치명타 70%에 치명타 추가피해량 50%합쳐지면, 위에서도 썼듯이 10방에 2050%입니다.
이건 요블트리와 비교해도 탱커건 암살자건 다 씹어먹는 딜량입니다.
(아 물론 우리팀이 올에이디라 상대 탱커가 '얼심-닌탑-란두인-가갑'이렇게 나왔다면..
이건 그냥 어떤 템트리건, 어떤 원딜이건(베인,코그모 빼곤) 답이 없는 상황이니 제외하고요.)
근데 이 템트리 또한 요블트리처럼 택1의 기로에 빠집니다.
이미 3코어가 나온상황에서 상대탱커가 위협적이면 라위를 가야하고, cc가 무서우면 헤르메스를 가야합니다.
암살자가 너무크면 생존템을 가야하고요.
근데 요즘엔 3가지 다 해당되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이럴때 또 마지막 2코어중 1개를 택1해야 합니다.
위템트리는 그런 고민을 해결해줍니다. 뭣하면 둘다가면 되니까요.
제가 위 템트리를 써보면서 느낀 가장 큰 장점은 위에서도 썼듯이 이겁니다.
아 물론 깨알같은 장점이 하나 더있습니다. 다른 템트리는 공속템이 껴서 궁뎀에 딜로스가 좀 끼는데,
이템트리는 (생존템제외) 올공템으로인한 궁 데미지가 정말 가장 강력합니다.
보통 공격력이 60에서 많게는 80까지 차이가 나는데, 루시안 궁계수는 4/5/6 총공격력이니,
숫자로만 쳐도 11렙 기준 궁뎀이 300가량 차이가 나며, 풀템시 최대차이는 480까지 차이가 납니다.
물론 상황따라 다르지만 궁뎀하나만큼은 요블보다도 살짝많이 들어가는 느낌을 받으실겁니다.
'다 갖출 수 있다.'
이게 정말 풀템전때 어찌나 듬직한지 모르실겁니다. 진짜 다 갖출수 있으니까, 방관도 어느정도 깎여서 탱커도 괜찮게 잡고, cc도 풀리고, 암살자로부터 한텀 살수있고.. 진짜 정말 풀템나오면 너무 좋습니다.
근데 '그럼 단점을 느낀것은 없냐?'라고 물으신다면.. 많습니다.. 2가지+@로다가요..
단점
1. '다 갖출 순 있다'
이해가 쉽게 비교하자면 오버워치의 솔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힐, 딜, 좋은 궁극기 다 갖추고 있지만, 어느 한 방면, 한 때에 특출나지 못하죠. 이템트리가 그래요..
초반엔 요블에 딸리고, 중후반엔 정수공속에 딸립니다.
어느 한때에 특출나게 딜이 잘 들어간다는 느낌은 안드실겁니다.
2. '템이 하나같이 다 드럽게 비싸다'
위에 다른 템트리와 비교시 3코어 기준으로 잡고 얘기했는데..그건 그냥 말편하게 하려 한 소리고..
이 정수인피트리의 3코어 정수인피블클의 가격은 10300골드 입니다.
3코어 헤르메스는 10800골드고요. 여기에 신발값을 더 하면 각각 11400골드, 11900골드겠네요.
근데 요블 3코어는? 요우무가 2900골드가 되었고 블클은 3100골드, 공속템이 2600원이라 치면 -> 8600골드
정수공속 3코어는? 정수+인피 7200골드+2600골드 -> 9800골드
둘다 신발까지 쳐도 각각 9700골드, 10900골드
결국 본공략 템트리는 3코어 기준 요블트리와는 못해도 1700, 최대 2200골드 차이이고
정수 공속트리와는 500~1000골드 차이입니다.
게다가 공속템의 부재로 dps도 딸립니다. 물론 루시안이기에 광전사하나만 있어도 되는거고
애초에 전 '1공속템 +쿨감신' 유저였던지라 차이가 별로없지만, 광전사+공속템 쓰시던 분들은 많이 답답하실겁니다.
이것에 이어서 덧붙이는 식으로 쓰자면,
2-1. '이로 인한 딜로스가 어마어마하다'
골드로만 따져도 3코어기준 요블과는 'BF+@'가 차이나며, 정수 공속과는 곡괭이 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근데 말로만해도 이정도차이면 정말 크게느껴지는데, 실제해보시면 정말 토나옵니다.
정수인피 꾸역꾸역만들어서 3코어째 올리려는 순간, 킬많이 먹거나 미칠듯한 라인, 정글클리어 하지 않는
이상, 정말 토나오게 딜로스 느껴집니다.
왜냐? 요블트리는 이제 공속템 올리면서 가뜩이나 높은 방관에 dps까지확보하게됩니다.
정수트리는? 3코어올리는 과정이 인피..말이 필요없죠. 공속템으로 인한 dps는 이미 확보됐고요.
근데 본템트리는.. 3코어가 요블 혹은 시미터인데.. 둘중 뭘가더라도 딜로스가 정말 많이 느껴집니다.
특히 수은장식띠를 먼저올려야 될경우, 다른템트리와 3코어 올리는 과정 비교시 진짜 엄청난 딜로스가 느껴집니다.
물론 다른 템트리에서도 수은장식띠를 3코어의 첫시작으로 올려야 될때가 있을테지만, 이 템트리는 위에서도 말했듯이 인피를 2코어로 뽑는과정에서 다른 템트리와 비교시 3코어 시작이 확연히 늦어집니다..
이로 인해 딜로스가 정말 3코어 들어갈때 어마어마합니다.
3코어로 블클을 가더라도, 블클이 나오기 전까지, 즉 3100골드를 다 벌기전까지 정말 딜로스 심합니다.
블클이 나오면 좀 덜해지긴하죠. 근데 이때 이미 다른 두가지 템트리들은 3코어 +못해도 곡괭이,
심하면 BF+곡괭이거든요.. 정말 2코어 넘어가서 3코어 올리기 시작할 때 딜로스 오집니다..
즉, 본공략 템트리의 단점 2가지를 합해보면 결국 위에서도 써있듯이 이겁니다.
'초중후반 어느한때에 특출나게 이득을 챙길 구간이 없다'
여기까지 보셨다면 정말감사드리지만 이런생각이 드실겁니다.
'루시안은 초반 이득보고 스노우볼(까진 아니더라도 이득본걸로 계속 유지) 굴리는건데 그럼 뭔소용?'
물론 맞는말이지만.. 요즘 그게 잘안되죠?
브랜드 자이라 카르마 등 짤포터들의 견제를 사거리 500인 루시안에게는 너무 아픕니다.
게다가 대세원딜 진, 이즈, 베인만 보더라도
진은 라인전부터가 루시안과 맞먹거나 이깁니다. 많이세죠. 후반기여도는 말할것도없고요
이즈는 사리기가 굉장히 쉽습니다. 라인전에선 뒤에서 큐파밍만해도 어느정도 되고
대치구도에서 얼건포킹 정말짜증납니다, 이로인해후반기여도도 루시안보다 좋구요.
베인은 아직까진 줮밥이긴한데.. 후반왕귀가 너무나도 강력하여 후반기여도에서 너무 차이가나구요.
결국 현재 루시안의 상황은 대세서폿들이 루시안을 압박하여 초반이득을 못보며, 후반에는 루시안보다
기여도가 높은 원딜에 심하면 잉여가되다시피하는 상황이라고 봅니다..
제목에서도 써있듯이 루시안은 제가 정말 아끼는 캐릭입니다.
롤내에서 최애캐죠. 이런 루시안이 요블트리로 원딜 op반열에 올랐다가 이제는 승률꼴찌 루필패로 추락하니 정말 마음이 아파서요 흑흑. 어떻게든 루시안을 써보려는 생각에 이런 공략을 써봤습니다.
적어도 이 템트리로 가면 지금 루시안의 두가지 문제 '1) 라인전이득봐야되는데 사거리 짧아서 짤포터한테 견제 오질라게 당하고, 2) 그게 이어져서 후반가면 개노쓸모 ㅉㅉㅉ' 중 2번은 많이 줄일수 있더라고요..
완전히 없어지는건 아니지만.. 왜냐면 이템트리는 진짜 후반갈수록 안정적이어서 순간짤리지 않아서 루시안 특유의 인파이팅+e카이팅을 여타 다른 템트리에 비해 보다 편하게 할수있더라구요.
끝으로, 현재 루시안 승률이 전구간적으로 밑바닥이라..골레기가 쓴거라 편견갖지마시구.. 새로운 템트리까진 아니지만 이렇게 한번 가볼까? 하는 생각으로 한번써주시고 내키시면 댓글로 얘기 나눠봤음 좋겠습니다.
어쩌다보니 마무리인사까지 하게됐네요. 카운터픽 및 추가공략은 생략하다시피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셨다면 정말 감사드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