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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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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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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방관 녹턴? 치명타 녹턴? 방관+치명타 녹턴=방명타 녹턴 개사기!

- 일초라도간지(2016-12-10, 조회수: 9552)

반갑다. 나는 전시즌 다4, 현 플2인 플다레기 녹턴 유저다.

대부분의 장인들과 그리고 대부분의 공략, 방송, 그리고 녹턴의 평범한 유저들의 95%는 방관 녹턴을 갈 것이다. 현재는 물관으로 바뀌었다.

현재 녹턴에서 치명타 아이템을 가는 녹턴은 거의 없을 것이고 대부분이 방관 녹턴을 간다는 것 이다.

물관 녹턴, 즉 방관 녹턴은 해본 사람은 많이 알테지만, 용사가 나오면서 15분 정도 상황이 되면 딜러들은 콤보를 넣으면 원콤이 난다. 이것은 당연하다. 녹턴은 궁극기가 나오고 딜템이 1~2코어 정도가 나올 때 매우 강력하다.


지만 녹턴을 하는사람의 90%는 인정할 수 있드시, 대부분의 게임은 35~45분 쯤에 풀템이 나올 시기이다.

이것을 극후반이라고 부르는데, 빙관녹턴이 극후반이 될 경우 녹턴은 유통기한이 오기 시작한다.

아, 물론 암살자이기 때문에, 딜러 1VS1 정도는 후반가도 충분히 이기며 원콤이 나올 수도 있다.

하지만, 딜러가 언제까지나 혼자만 다니는 트롤러가 아닌 이상, 딜러를 짜르는데는 한계가있다.


현 녹턴의 스킬 계수를 보면

Umbra Blades(그림자 칼날: 준비 완료)120% /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240+추가 AD 75% / Paranoia(피해망상)350+추가 AD 120%

비교적 다른 암살자에 비해 1초 순간 천둥 콤보를 넣기 쉬운 반면, AD 계수가 낮은 편에 속한다.

후반 궁딜은 800가까이 되는 반면 나머지 스킬의 계수가 낮다는 것. 그렇기 때문에 순간 콤보로 초중반 까지는 원콤으로 양학을 하기 쉽지만, 후반이 오면서 풀템 시기가 될수록 유통기한이 온다는 것이다.


그리고 몇몇은 치명타 녹턴을 가는 사람도 있을 텐데, 치명타 녹턴이 스킬 콤보딜이 잘 안나온다고 생각 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이 공략의 템트리 대로 간다면 치명타를 가지않은 방관 녹턴과 공격력과 방관이 거의 동일한 상태로 치명타 녹턴이 가능할 것이다.


방관 녹턴을 갈 경우 평균적으로 방관이 50~60, 450~500AD 정도를 찍을 수 있다.

치명타 아이템에는 공격속도+치명타(스태틱,유령무희)를 제와하고는 방관 녹턴 템트리와 동일한 공격력을 찍을 수 있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치명타 녹턴을 가더라도 치명타 50%,방관 50~60,450~500AD의 비슷한 스탯 찍을 수 있다.

물론 방관 녹턴보다 방관이 10, AD가 50정도는 버릴 수도 있지만, 치명타 녹턴은 방관 녹턴보다 평타가 150%가 쌔므로, 즉 250%딜을 넣을 수 있고, 패시브 치명타 딜은 매우 상당하여 원딜의 반피가 넘게 나간다.

그렇다면 무엇을 하더라도 방관 녹턴보다는 치명타 녹턴이 높을 수 바께없다.

결론적으로는 방관+치명타=녹턴이라고 볼 수 있다.


처음 방관 녹턴을 할때는 승률 60% 평점 3이었으나 현재 방관치명 녹턴을 이용한 이후는 승률이 70%, 평점이 4까지 상승하였다.

한번만 따라해 본다면, 후회없는 경험을 하고, 단 한판만이라도 한다면 자동적으로 이 공략에 엑셀을 달게 될 것이다. 해보지 않으면 트롤 공략처럼 보일 수도 있다.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공격 속도 +4.5%
    x2
  • 방어구 관통력 +3.2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7.6
  • 방어
    +9
  • 쿨감소
    -14.904%
  • 공격 속도
    +9%
총 가격 : 11,373 IP

룬에서만 방관이 18이고, 특성까지 합치면 27. 1레벨 방관 27로 시작 할 수 있다.

또한 물관으로 바뀐 후, 12렙이후 물관의 효율성이 엄청나므로 무조건 룬에는 물관.

특히 치명타 녹턴일 수록 물관. 정글링도 Q에 공격력 증가가 있으므로 공룬은 쓰레기.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녹턴이 천둥군주를 갈 경우, 초중반까지 딜러는 무조건 원콤이 난다.

하지만 이상하게, 현재 녹턴 특성 승률이 폭풍전사가 더 높다. 개인의 취향에따라 폭풍전사를 가도 상관은 없을 것 같지만, 녹턴은 Q와 E, 요우무까지 가면 3개의 이동속도 증가 효과가 있기 때문에 특성까지 이동속도 쪽으로 가는 것은 비효율이라고 생각한다.

정글 녹턴이 갑이다. 미드 녹턴은 정글 녹턴에 비해 캐리률이 떨어지며, 정글 녹턴일 경우 용사를 빠르게 뽑아 미드보다 실질적으로 더 높은 딜이 나옴. 용사가 10분안에 나오고 필자는 5분에 뽑은 적도 있다.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Paranoia(피해망상)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Umbra Blades(그림자 칼날: 준비 완료)

스킬 활용 팁

 Paranoia(피해망상)를 사용 후, 적에게 쳐박아 데미지를 주기 전에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를 미리 사용하는 것이 좋다.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에는 공격력 증가가 있고, 미리 사용할 경우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회피률도 낮아진다.

Paranoia(피해망상)이 거의 닿을락 말락 할 때, 바로 앞에 있을 때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를 사용하면 된다. 너무 빨리 사용하면 안맞아버린다.

이것은 어느정도 연습으로 감을 잡는 것이 필요하다. 미리 쓰다가 오히려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를 너무 빨리 쓰거나 아에 못맞추는 경우도 생긴다. 필자도 그랬다. 하지만 현재는 거의 그렇지 않다.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의 공포로 초반 평타맞딜이 좋다. 하지만 필자는 이 스킬이 리메이크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후반가면 결국엔 공포 걸리기도 전에 뒤지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공포가 바로 걸리는 스킬이 된다면, 녹턴은 필밴이 될 것이다. 고로, 다른 딜 스킬로 바뀌어야 한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0/105/150/195/240 (+0.7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15/25/35/45/55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4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50/35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4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50/35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필수 아이템 : (굶주린 히드라)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   / (드락사르의 황혼검) or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나머지는 상황별로 가면된다.

이것만 가도 방관 40~50에 AD 450 방관 치명타 녹턴!

필자는 25~30분쯤에 풀템이 나와버린다. 양학가능..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이놈은 방관녹턴일 경우 후반가면 오히려 맞딜 질 수도 있음.
은신 구르기하면서 스킬콤보 무시하고 프리딜 오짐.
하지만 치명타 녹턴이면 맞딜이 지지는 않음. 하지만 역시 다른 원딜 1초컷 당할때 이놈은 꽤 오래 버티기 때문에 밴 하는 것이 좋다.
이즈리얼
이놈은 다른 원딜과는 다르게 얼건을 간다. 방어력이 있다는 것이다. 초중반부터 방어력이 있다. 또한 비전이라는 신세계 도주기 보유. 하지만 베인보다는 낫다. 심각하게 큰거아니면 맞딜은 녹턴이 질 리가 없다. 녹턴이 플이 있다면 이즈리얼이 플비전을 사용해도 따라잡아서 딸만함. 하지만 역시 다른 원딜 1초컷 당할때 이놈은 꽤 오래 버틴다. 밴할 정도는 아니다. 비전만 없거나 스킬 콤보가 빠르거나 이즈가 장애라면 1초컷 된다.
탐 켄치
원딜이 아무리 뚜벅이라도 궁콤보를 씹게 만들어버린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진 나오면 이미 이판은 이겼다고 생각하고 게임함.
징크스
징크스 나오면 이미 이판은 이겼다고 생각하고 게임함.
트위치
후반 왕귀만 조심하면 됨. 이런 뚜벅이 원딜들은 궁 나올때마다 솔킬임.

 

 

라인 / 정글 운영법

 

 이런건 치명타녹턴이나 방관 녹턴이나 별 차이 없고, 이 공략을 본 90%는 녹턴유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쓰지 않겠다. 한번만 따라해봐라. 브론즈도 골드는 간다.

초반 운영법

 이런건 치명타녹턴이나 방관 녹턴이나 별 차이 없고, 이 공략을 본 90%는 녹턴유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쓰지 않겠다. 한번만 따라해봐라. 브론즈도 골드는 간다.

 

중반 운영법

 

 이런건 치명타녹턴이나 방관 녹턴이나 별 차이 없고, 이 공략을 본 90%는 녹턴유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쓰지 않겠다. 한번만 따라해봐라. 브론즈도 골드는 간다.

후반 운영법

 이런건 치명타녹턴이나 방관 녹턴이나 별 차이 없고, 이 공략을 본 90%는 녹턴유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쓰지 않겠다. 한번만 따라해봐라. 브론즈도 골드는 간다.

 

팀파이트시 역할

 

 이런건 치명타녹턴이나 방관 녹턴이나 별 차이 없고, 이 공략을 본 90%는 녹턴유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쓰지 않겠다. 한번만 따라해봐라. 브론즈도 골드는 간다.

챔피언별 대응법

 

 이런건 치명타녹턴이나 방관 녹턴이나 별 차이 없고, 이 공략을 본 90%는 녹턴유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쓰지 않겠다. 한번만 따라해봐라. 브론즈도 골드는 간다.

마치며

 이런건 치명타녹턴이나 방관 녹턴이나 별 차이 없고, 이 공략을 본 90%는 녹턴유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쓰지 않겠다. 한번만 따라해봐라. 브론즈도 골드는 간다.


닥배드 했던 사람도 1판만 해보면 엑셀 누르는 방명타 녹턴.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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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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