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77.8% (14표)
0% (0표)
22.2% (4표)
레넥톤, 사막의 도살자
Renekton, The Butcher of the Sands
18
0
12
14/18
레넥톤 토론글

- 심티쳐(2017-01-14, 조회수: 239408)

레넥톤 토론글이다.

레넥톤이 현재 탑에서는 찬밥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지만 하는 유저는 정말 많을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글은 현재도 레넥톤을 플레이하고 있고 또한 과거에 했던 유저들끼리 모여서

아옹다옹 토론하며 현재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보고자한다.

이번 수정글은 그런 의미에서 수정하는 것이니 많은 레넥톤 유저들은 읽어보고 토론하길 바란다.

그리고 레넥톤이라는 챔프를 입문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나만의 깨알팁도 몇개 적어놓을테니 다른 레넥톤 유저들도 댓글로 열심히 꿀팁을 달아주길 바란다.


레넥톤, 사막의 도살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0 (+111) 2547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9 (+4.15) 139.6 공격 속도 0.665 (+2.75%) 0.976
5초당 체력회복 7.96 (+0.75) 20.7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쿨감소
    -9.948%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11,061 IP

저 위의 룬은 현재 아프리카 프릭스 탑솔러를 맡고있는 마린선수가 대 AD 상대로 쓰는 룬이다.


사실 룬이라는 것은 자기 취향이 극도로 반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파랑에 전부다 성장쿨감소를 박고 쓰는 유저이다. 노랑에는 고정방어가 아닌 성장방어를...


상대가 케넨이나 럼블같은 AP면 노랑에 성장체력을 넣고 파랑에는 고정마법저항력을 넣는다.


성장마방을 넣고싶은사람은 그렇게 해도 상관없다.


그리고 왕룬에는 공속을 넣고 쓰는데 필자도 공속룬들고 20여판 플레이를 해봤는데 나쁘지 않다.


공격속도 적극 추천한다. 분노수급에도 좋고 레넥톤은 스킬쿨이 길기 때문에 스킬이 다 빠지고 나면 평타로 딜교를 해야되는데 한대 두대 더 때리는걸 추천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룬도 룬이지만 특성도 자기 취향이다.

책략에 18 넣어서 천둥군주를 찍고 하는 사람도 있을것이고 유지력을 위한 착취의손아귀를 드는 유저도 있을것이다.

또한 파괴전차를 찍는 친구들도 있을것이다.


필자는 보통 전투의 열광을 선택하여 든다.


공격속도룬이기 때문에 열광스택 쌓기 굉장히 쉽다.

그래서 초반에 깜짝 폭딜을 선사해줄수 있다.

  • 이거 들어도 된다 자기자신이 텔포타이밍을 못잡는다면...
  • 하지만 팀게임에서 텔포타이밍을 익히는건 매우 중요하다.... 불리한상황에서 킬쓸어먹고 역전을 할수도 있고 정말좋다
  • 스펠도 취향이다 개인의 생각에 맞게 드시길
  • 브론즈 친구꺼 돌리다가 상대로 레넥톤을 만났는데 이거 제대로 못쓰면 왜드는거냐? 말파이트한테 이거 들어서 뭐 어쩔라고 ,..... 근데 하면서 생각이 든건데 이렐리아같은 공속바보들한테 쓰면 정말 괜찮을듯? 사실 그래도 난 별로라고 생각함.. 탑은 텔레포트라는 고정관념이 박혀서..... 개인적인 이득과 팀적인 이득 어떤게 더 좋은지 개인이 알아서 판단하자
  • 분노의 지배 (Reign of Anger)
    레넥톤이 매번 공격할 때마다 분노를 5씩 획득합니다. 분노가 50 이상 쌓이면 스킬에 추가 효과를 부여할 수 있지만 이렇게 사용한 스킬은 분노 50을 소모합니다. 비전투 중일 때는 분노가 매 초마다 4씩 감소합니다.

    레넥톤의 체력이 50% 이하일 때는 50%의 분노를 더 획득합니다.
    양떼 도륙 (Cull the Meek)
    분노 소모: 0 (5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레넥톤이 검을 휘둘러 주변의 모든 적에게 60/90/120/150/18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미니언 공격시 2/3/4/5/6 (+0.02 추가AD), 챔피언 공격시 12/20/28/36/44 (0.17 추가AD)의 체력을 50/75/100/125/150 까지 회복합니다.

    양떼 도륙은 각각 챔피언 공격시 대상당 10의 분노를 얻고, 챔피언 외 대상 공격 시 대상당 2.5의 분노를 얻어 최대 30의 분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분노 50 추가 효과: 피해가 90/135/180/225/270 (+1.4 추가AD) 증가합니다. 치료 효과가 미니언 공격시 6/9/12/15/18 (+0.06 추가AD), 챔피언 공격시 36/54/72/90/108 (+0.45 추가AD)로, 최대 200/300/400/500/600까지 증가합니다. (범위: 450)
    무자비한 포식자 (Ruthless Predator)
    분노 소모: 0 (50)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챔피언 공격 시 분노 10을 얻습니다.

    레넥톤의 다음 공격이 두 번 명중하여 적에게 10/40/70/100/130 (+1.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각 공격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분노 50 추가 효과: 레넥톤이 적의 보호막을 파괴하고, 세 번 공격하여 적에게 15/60/105/150/195 (+2.2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0)
    자르고 토막내기 (Slice and Dice)
    분노 소모: 0 (5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자르기: 레넥톤이 돌격하여 40/70/100/130/16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을 맞히면 4초 이내에 토막내기를 쓸 수 있습니다.

    토막내기: 레넥톤이 돌격하여 30/60/90/120/15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자르기와 토막내기는 각각 챔피언 공격시 대상당 10의 분노를 얻고, 챔피언 외 대상 공격 시 대상당 2의 분노를 얻어 최대 30의 분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토막내기 - 분노 50 추가 효과: 피해가 70/115/160/205/250 (+1.35 추가AD)로 증가합니다. 피격당한 적은 4초 동안 방어력이 25/27.5/30/32.5/35%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50)
    강신 (Dominus)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레넥톤이 15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며 300/500/700의 체력과 20의 분노를 얻습니다.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레넥톤은 근처의 적들에게 60/120/180 (+0.1AP)(+0.1 추가 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초당 5의 분노를 획득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로 미니언 긁고 진입후 평w평평q평E 이런식의 딜교가 있고 무궁무진하다 더 자세한건 팁에서 말해보도록 하겠다

    스킬 활용 팁

     레넥톤을 하는 이유중 하나는 근접딜러 상대로 일방적 딜교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근접딜러 하면 깡패중 하나인 다리우스 올라프 트런들등등도 일방적으로 딜교가 가능하다

    저 콤보에 w모션시전시간이 정확히 스턴시간과 동일한데 w티아맷을 하게된다면 모션캔슬을 하게되어 평타를 한대두대 더칠수 있을것이다

    티아맷 모션캔슬은 정말 중요하다 리븐 w평이라던지 뭐 클레드3타티아맷평이라던지 트런들 큐 티아맷 평이라던지

    저 티아맷 모션캔슬은 익히는것은 매우 중요하다 폭딜 콤보의 시작을 알리는 소리가 될것이다

    단 거대한 히드라를 가게되면 모션캔슬이 안되니 주의할 것

    굶주린 히드라 추천한다

    템설명은 템창에서 다시 얘기하도록 하겠다


    보다보니 스킬을 차근차근히 설명안하고 중구난방으로 설명한거 같은데 참고로 레넥톤은 패시브 없는거나 마찬가지다

    필자 개인적인 생각인데 제이스와 더불어서 개쓰레기 패시브를 가지고있는거나 마찬가지다.

    말그대로 레넥톤의 분노자원의 관한 설명인데 스킬마다 분노50의효과가 또 써있다... 레넥톤이 라인전에서 엄청나게 강력해서 묻히는 사실인데 레넥톤은 패시브 없다


    Q에 관해 설명하자면 양떼도륙이라고 하여 라인푸쉬 및 유지력 및 광역딜을 책임져주는 스킬이다. 지금은 고정으로 바꼈지만 예전에는 퍼센트로 회복하는거라 대충 미니언만 긁어도 효율 좋았는데 지금은 챔프 및 미니언 광역으로 긁어야한다. 숙련되야 하는 스킬인 것이다. 연습 많이하자!


    W는 말그대로 스턴인데 이 스턴 모션이랑 스턴시간이랑 똑같다. 한마디로 티아맷을 사게 만드는 원흉이고 모션치는 중간에 옆으로 무빙 막 연타하면 모션캔슬이 된다! 참고하자. 그리고 분노상태에서 이거 세다고 이거 2번째 선마하는놈 있는데 계수가 높은거지 깡딜 개낮다 그리고 선마 해봐야 스턴시간 똑같으니까 마지막에 선마하자. 여기에 대해 반박하고 싶거든 댓글을 남기시오 친절히 읽고 답해드리리다.


    E는 바로 레넥톤의 숙련도와도 연계가 된다. 긁을수 있는 대상이 있다면 2단대쉬가 가능하다. 하지만 도주용으로는 정말 좋지않은데 나중에 숙련이 된다면 정글러를 향해 과감히 돌진하여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한번 만들어보자

    아 그리고 첫번째 E는 분노50이 되어도 분노소비가 없다. 참고하자. 그리고 예전과 비교하자면 첫번째 E는 분노수급이 안되었지만 최근 패치로 분노수급 가능하게 바꼈다. 이점도 참고하자. 분노상태에서의 2번째 E에는 방어력감소 디버프가 있다. 모르는 친구가 정말 많이 있는거같은데...(사실 필자도 이거 잘 활용을 안하게 된다) 알고있으면 좋을듯하다.


    R 궁에대해 얘기해보자 브실 친구들은 궁이 그냥 피통 커지고 몸집 커지는 스킬로 알고있는데 이템의 진가는 지속적인 분노 수급과 주변에 뿌려대는 광역딜에 의의가 있다. 분노수급을 최대한 끌어내고 싶으면 한타시작 직전에 키고 비비는 것이 제일 이상적이다. 별로안아파 보이는데 저거 다맞으면 물몸들은 엌소리나게 아프고 레넥을 상대하는 탱커유저도 아플수밖에 없는게 마법피해라서 마방이 갖춰지지 않은 초반에는 탱커도 엌소리 나는 데미지를 선사한다.

    괜히 레넥톤이 초중반 용싸움 개깡패인게 아니다. 참고하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템트리는 상황에 맞게 갈것이라고 믿는다

    레넥톤 템트리의 핵심은 쿨감을 맞추느냐 못맞추느냐의 차이다

    레넥톤은 스킬딜러라 쿨타임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블클이라고 불리는 칠흑의 양날도끼는 꼭 가주는것이 좋다

    평타와 스킬을 섞어쓰는 레넥톤 특성상 블클 스택쌓기 엄청쉽다 그리고 강화w한방에 3번쌓을수 있다

    이만한 개꿀이 어디있는가

    그리고 레넥톤 딜쎄다고 딜템 가는놈들있는데 그건 양학하는 판에나 가는거고 레넥톤 부역활군 탱커다 탱템좀 꼭 가라

    마방은 정령의형상 개꿀이다 q랑 시너지가 무지막지하게 좋으니 꼭 추천한다!


    밑에 댓글중에 이런댓글이 있었다.

    딜템2개 가면 탱킹을 누가하냐고 이런말을 하는 애들이 있는데 그 친구들에게 일침을 날리는 댓글이었다.

    사실 레넥톤은 딜템을 1개를 가던 2개를 가던 딜템이 있어야한다.

    순수탱커로 키우기에는 레넥톤은 체력관련 스탯이 별로다.

    그리고 딜템 1개2개 가놓으면 탱킹에도 도움이 되는것이 Q는 추가공격력 계수다 피흡에 도움을 준다(물론 광역으로 잘 긁었을시....)

    그리고 딜템 가기 무서우면 티아맷은 포기해도 된다. 하지만 블클(칠흑의양날도끼)는 꼭 가주길 바란다. 방어력 감소 및 쿨감 및 깨알같은 체력등등 버릴수 없는 아이템이다.
    최근새 스멥의 레넥톤을 관전한적이 있었는데 이친구는 블클에 스테락을 가더라

    정말 괜찮은 템트리인것 같다. 필자도 그래서 2판정도 해봤는데 어지간해서 안죽는다 한타때

    꼭 가보길 추천한다. 이템트리 이후 3코어로 가엔(수호천사)를 가면 금상첨화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요즘은 저 템트리 고정이다.

    블클 스테락 적극 추천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티모
    시즌6 시작하기전 실명 패치 먹을때 스턴이 안먹히는 방향으로 가서 빵테와 함께 초 하드카운터가 되버림
    사실 거리유지 잘하는 티모면 레넥입장에서 답이없긴 한데 그래도 할만했었음
    하지만 지금은 그냥 악마임
    케넨
    전통적인 초하드카운터중 하나임
    스택관리 잘하는 케넨이면 너가 접근해봐야 스턴맞고 미니언에 맞고 피만 빠지는 상황이 나오니 무조건 조심할것
    선 헤르메스신발 추천한다
    가렌
    얘는 일단 유지력도 비슷하고 맞딜에서 밀리지 않으며 초반엔 훨씬 세다
    하지만 용싸움 구도나 한타구도는 훨씬 나으니 텔포를 들고 이득을 최대한 볼것
    못하는 가렌이면 그냥이김 사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얘가 리메이크 전에는 깡패였지만 지금은 아니다
    브론즈 실버구간에서는 거의 신격화 되있는 존재인데 리메이크되고나서는 안으로 파고드는 챔프한테 정말 약하다
    먼저 그랩을 해도 침착하게 스턴걸고 e로 빠져나오면 다리우스만 손해나는 구도임
    그리고 q쓰는 모션이 나오면 과감히 앞으로 e긁고 들어가서 스턴먹이고 평타치고 콤보넣고 나오면 다리우스의 체력은 바닥이 될거임
    요령이 없어서 그렇지 상대법을 알게되면 정말쉬움
    리메이크전에는 딜교 깡패였지만 지금 다리우스는 유지력에 중점을 둔 챔프라는 것을 명심하고 싸울것
    참고로 레넥톤도 유지력에선 안밀림 q의 효율은 훨씬 좋음!
    이렐리아
    이렐리아 상위호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님
    그런데 푸쉬이후 딸피라고 타워에 다이브했다가 조건부 스턴 맞고 역관광 날수도 있으니 주의할것! 그리고 3렙 4렙 5렙 구간은 이렐도 안밀린다
    이렐이 장인급 유저라면 아마 저때 쇼부를 볼 것인데 저때 따이기라도 하면 큰일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리븐
    리븐은 1렙구간에서 딜교 안해주면 정말 편함
    1렙구간에 딜교했다 손해보면 절대 못이김
    하지만 쫄면서 파밍하다보면 너가 이기는게 보일거임
    백타 리븐한테 지는 친구들은 1렙에 리븐이랑 맞다이까다가 망한케이스일거임
    항상 리븐은 1렙에 스킬이 3개라는것을 생각하고 싸우면 쉬울것이다

    사실 카운터픽도 굉장히 많고 때에 따라서는 카운터가 될수도 있고 상대하기 쉬운 챔프가 될 수도 있다

    럼블같은 경우에는 작살 잘못맞으면 죽어지내야 되는 수준이고 트런들 같은 경우에는 티아맷이 먼저 나오는 놈이 무조건 이긴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브론즈 실버유저들은 카운터를 맞는다고 게임 졌다고 던지는 분들 있는데 절대 그러지마라

    아무리 카운터를 만나도 정글 콜이라는게 있고 한타때 더 잘해서 뒤집을수도 있는게 팀게임이다

    카운터픽에 너무 연연하지 않기를 바란다


    요새 신챔프 카밀과 클레드를 많이 만났는데 둘다 맞딜이 세긴한데 유지력은 클레드보다 한수 앞서지만 카밀도 피흡이 있어서 유지력은 어슷비슷한거 같다. 이글 읽어주시는 분들이 판단하여 저 둘상대에 대해 댓글을 달아주길 바란다.

    사실 필자는 좀 애매한감이 있어서 뭐라고 말해주기가 좀 그렇다.


    클레드 상대로는 그냥 반반인것 같다. 하지만 합류구도에서 클레드가 엄청좋다. 그리고 클레드 w는 자기자신이 원할때 쓰는것이 아니라 쿨이 들어오면 자동으로 써지는 좀 웃기는 스킬임 4타계산을 하라 4타 맞으면 머리통 박살난다.

    그리고 말에서 떨어지는 순간 스턴도 풀려버리고 타워어그로도 풀려버리니 이점 유의하면서 다이브를 조심할것


    카밀은 유지력도 어슷비슷하고 맞다이도 어지간해서 밀리지 않는다. 그리고 카밀의 E는 레넥톤 E로 피할수 있으니 그점 생각하면서 싸우면 무난한 챔프인듯

    하지만 후반 가면 갈수록 스플릿 주도권을 못잡으니 그점 유의할것

     

    마치며

     

     

     

     레넥톤에 대해 간단히 적어본것이다

    이글은 시간나는대로 더욱더 길고 자세하게 수정되는 글이 될것이다

    칭찬이든 욕이든 다 받아들인다

    겸허히 수용하여 받아들여서 수정한다

    그래서 나만의 공략이 아닌 여러분들의 생각이 담긴 그런 공략이 되기를 바라며 이글을 마친다

    여기 브론즈와 실버들을 위해 탱커공략을 하나하나 써내려갈 것이다

    초보자들이 탱커하면 좋은게 한타때 쉽게 안죽어서 마우스 커서와 내 챔프가 어디있는지를 보게될것이다

    처음 롤하시는 분들이나 실력이 안좋으신 분들은 진짜로 마우스커서와 내 챔프가 어디서 어떻게 죽어나가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다

    탱커부터 해서 기초를 차근차근히 다진 후에 딜러를 해도 늦지 않는다


    첫번째 수정글을 올리게 되서 정말 기쁘다 일하랴 롤하랴 바쁜 필자지만 시간이 나는대로 틈틈히 수정하여 레넥톤 최고의 토론글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뭐 엑셀 이런거 다 필요없다. 챔프 하나로 여러사람과 소통하는 것이 얼마나 뜻 깊은 일인가! 다양한 사람들도 많고 생각들도 전부다 다를텐데 이글 하나로 레넥톤 유저들끼리 서로 소통하는 그런 글이 되기를 바라며 첫번째 수정글을 마친다.

    조만간 자연물인 말파이트와 마오카이라는 챔프에 대해 토론글이자 공략글을 올릴 예정이다.

    사실 필자의 주라인은 미드이지만 롤 처음에 할땐 1년반동안은 탱커를 주구장창해서 지금도 탑에서는 탱커를 좋아하고 사랑하고 가끔은 아니지만 며칠동안은 주포 탑으로 잡아서 탱커만 주구장창 돌리는 사람이다.

    탱커만 하고도 시즌4때는 다이아 4까지 찍었다. 뭐 어쩌다보니 자랑글이 되긴 했지만 어찌되었든 다음 수정글때 다시 봅시다 그럼 안녕~


    두번째토론글을 올렸다.

    엑셀글이 되어서 기분이 매우 좋다. 하지만 점점 플레의 나락에 빠지기 시작했다.

    다이아승격전 5번 실패함

    그냥 재능이 없는듯.....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3737

    말파이트 토론글도 올렸으니 이글도 많이 사랑해주길 바란다.

    레넥톤이 다시 떠오르는 그날을 위하여 모두들 즐겜 즐거운 롤하세요

    그리고 제발 패드립좀 하지마라......왜하는거냐 대체

    제발 즐겁게 게임하자/// 자기자신이 라인전 졌다고 게임진것마냥 그러지말고 팀게임이니 팀에 융화되어서 게임하도록 합시다

     

    3번째 수정글이다.

    유럽서버를 관전할 일이 생겨서 유럽서버를 한번 관전해보았는데 유럽친구들은 레넥톤으로 몰락한왕의검을 가시더라

    일반에서 나도 한번 가보긴했는데 글쎄 좋은지는 잘 모르겠다.

    몰왕에 퍼뎀보다 그냥 깡딜을 더 올려서 스킬 퍼붓는게 훠얼씬 센거같다.

    몰락한 왕의검은 전 라인이 다 유리하고 주도권을 가지고 있을때 한번 가보도옥 하자

    사실 필자는 가봤다.....

    자 그리고 템설명창에서 얘기를 못했지만 요우무에 관하여 얘기를 해보자면 레넥톤은 방어관통력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초반 템으로는 물리관통력은 좋지 못하니 3코어 정도에 자기가 양학하는 판이다 싶음 그때 가보도록 하자. 쿨감 10퍼센트도 있어서 나름 꿀템이다.

    그럼 다음 4번째 수정글때 보도록 하자.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77.8% (14표)
    0% (0표)
    22.2% (4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