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 시즌 플레 2 시즌7 골드 1 에 서식중인 트페 유저입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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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4 (+108) | 2440 | 마나 | 333 (+19.0) | 656 |
공격력 | 52 (+2.5) | 94.5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5.51 (+0.6) | 15.71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 (+4.35) | 94.9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이동 속도 +1.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이동 속도+4.5%
룬은 트페하시는 분들이 크게 다를것같지 않은데 우선
- 정수에는 어떤 것 보다 이동 속도 정수를 들어 주시는게 가장 효율적이라 생각 합니다. 뚜벅이인 트페가 초반 라인전 딜교나 갱에 대한 대처가 가능해집니다. 주문력으로 데미지가 소량 상승해지는것에비해 이건 카드를 한번 더 던질수 있냐 없냐를 가르기때문에 고정으로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표식은 마법 관통력을 들어 줍시다. 트페가 아이템중에 따로 마관을 가는 경우가 적기에 룬에서 꼭 보완을 해줘야하는 부분
- 인장은 거의 모든 라이너 공통인 방어+9를 들어줍시다. 초반 골카q평으로 일방적 딜교 시전 시 이 룬없으면 오히려 미니언 어그로에 손해볼수도 있어요.
- 문양은 일반적인 미드 ap 상대로는 고정마저를 들어줍시다. 트페라는 캐릭자체가 초반에 혼자서 솔킬내고 그럴만한 딜이나오지도 견제가 되는 챔프도 아닙니다. 흔히보는 미드에 가장 만만한 챔프중 하나인데 상대편이 어떤챔프든 초반부터 강하게 압박하려고 할텐데 이때 쿨감이나 성장 마저는 효율도 늦고 6렙이상부터는 어차피 라인은 빠르게 밀고 로밍이 위주가 되기에 초반에 버틸수있는 고정마저를 올려줍시다.
단, 상대가 ad (판테온, 제드, 야스오, 진) 일 경우 고정 주문력 9개 혹은 성장 쿨감과 고정쿨감을 섞는 룬이 좋습니다. 도저히 라인전을 버티기 힘들다 하면 오히려 쿨감쪽을 선택해 운영에 신경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아 그리고 자신이 상대 미드 챔프를 봤는데 이정도면 충분히 라인전에서 우위권을 가질 수 있겠다 ( = 골카 q평으로 딜교 주도권을 가질 수 있겠다 ) 라고 생각이 들 경우 문양에 고정주문력을 선택해줍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아마 다들 천둥군주를 올리는 건 공통일 겁니다. 간혹 죽불을 올린다는 분도 있는데 트페 딜교방식이 치고 빠지는 형식이지 지속딜을 넣는 챔프가 아니기에 (평) 의 일방적 딜교 시너지를 가장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천둥군주의 호령을 들어줍시다.
그럼 일단 천둥군주를 찍는 가정하에 책략부터 살펴보자면
vs : 미니언은 언제나 먹기 힘드기에 왠만하면 을 들어줍시다. 자신이 정말 시도때도없이 로밍을 다니는 방랑자형이거나 미니언따위는 눈감고도 먹을 수 있다싶으시면
vs vs : 이건 개인 취향 차이라 생각합니다. 세개 다 트페로서 고민되는 부분이죠. 대부분 1:1로 대치하는 미드나 탑경우 를 들어주는 경우가 많은데 트페같은 경우 혼자서 누군가를 솔킬 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라인전에서는 항상 얻어맞기 쉽기에 를 추천드리지만 간혹 견제가 빡세지 않은 챔프일때 특성을 들어 중반에 따로 혼자서 cs를 먹고있는 얼빠진 원딜이나 개피인 친구들을 잡아먹어줍시다. 그리고 요것은 트페 챔피언이 자체 마나수급이 가능하기에 타 챔프에비해 블루의존도가 극심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블루에 주문력이 추가로 붙고 쿨감도 감소시켜주지만 대부분의 라인전은 블루가 없을시에 하는경우가 많고 특히, 초반압박을 버티려면 이 소중하다 생각합니다. 특히 첫시작을 x4 로 시작하신다면 비스킷을 찍어주세요!
: 거의 모든 미드 챔피언 공통 특성일겁니다.
vs : 를 추천합니다. 트페라는 케릭 자체가 평타가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챔프이기에 방관이 쓸모없지 않습니다. 마관은 뭐 당연한거고요. 반면에 은 초반라인전에 도움이 안되고 트페가 딱히 쿨감5%가 엄청 차이나다 할만큼 쿨감이 중요하다 생각치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가는 템들만으로도 쿨감은 충분히 올릴 수 있으니 얻기 힘든 정밀함을 찍어줍시다.
: 네 이것때문에 별로 도움도 안되는 책략을 전부 찍어버렸네요 ^_^
---------흉포
vs : 트페가 공속올리면 을 빠르게 터트릴 수 있으니 좋지 않겠느냐? 하신다면 그냥 룬에 투자하십시오. ㅎㅎㅎㅎ // 올인!
vs : 를 추천 드립니다. 은 일단 혼자 라인전을 하는 미드의 경우 대부분 안드실거라 생각하고 제외합니다. 그러면 와 중에 고민이 되는데 둘의 성격은 완전히 정 반대입니다. 하나는 때리면 딜을 증가시키는 역할이고 하나는 유지력을 증가 시키는거죵. 저는 개인적으로 첫 시작을 x4 로 시작하기에 4개의 비스킷으로 어느정도 유지력이 충분하기에 를 찍어 딜교를 확실하게 합니다. 이게 쿨다운이 9초라는 점에서 는 시간과 잘맞기에 견제를 꾸준히 하실수있다면 효율이 잘맞는다 생각합니다. 책략에 를 올려 유지력이 조금 부족하신분은 도 좋습니다!
vs : 트페가 위에도 얘기했듯이 스킬이 필수적으로 평타를 넣어야하기에 골고루 올려주는 을 찍어줍시다. 은 스킬사용이나 딜교시 조금이라도 피를 회복해주기에 한개는 찍어주고요 ㅎㅎ
vs vs : 을 찍는분은 없으시겠죠..? 트페가 물몸에 포킹형챔프도 아니므로 찍지맙시다 ㅎㅎ
그럼 두가지 특성중에서 선택할텐데 저는 트페가 로밍형챔프이다보니 생각외로 킬을 골고루 잘 주서먹는다 생각하기에 를 추천합니다. 도 정말 좋아요. 라인전부터 도움이 되고 후반에도 치고빠지면서 지속적으로 전투에 임하는 트페와 굉장히 잘맞는 특성이라 생각합니다. 이건 취향 차이라 생각해요 ㅎㅎ
는 몇몇 소수자들 제외하고는 필수니 생략
: 현재 미드라이너들이 가장 많이 드는 특성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미드라이너 중 가장 중요한 요소가 갱킹과 후반에 안정적인 딜링 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두가지를 골구로 소화하기에 가장 적합한 스펠인것 같습니다. 일반적일 경우 추천!
(ex. ,.............,등),
: 궁으로 인한 순간 폭딜이 굉장히 무서운 암살자 놈들일때 들어줍니다. (ex., , ,.)
의 경우 6렙이후 로 인한 스턴 이후 들어오는 콤보가 대처가 안되기에 탈진을 드는 경우도 많습니다.
: 한때 트페가 가장많이 들었던 스펠중 하나입니다. 이 없을때도 지원을 할수있고 을 쓰고 난후 밀리는 라인을 즉각복귀해서 막을 수 있어 여전히 좋은 스펠입니다. 트페의 경우 이 있기에 초중반에 효과를 극도로 끌어올릴수있지만 중후반시점부터는 유체화에 비해 많이 밀리는감이 있습니다. 트페를 정말 잘하시는분이라면 가장 좋은 스펠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부족하므로 유체화를 많이 사용
: 간혹 들기도 하는데 중후반에 에 비해 훨씬 부족하고 그렇다고 초반이 극도로 앞서는것도 아니기에 자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간혹 같은놈이 초반에 덤비는걸 용납할수 없을때 점화로 강하게 압박할때 사용합니다. 상대로도 점화를 들면 초반에 약한 피즈입장에서는 cs 먹기도쉽지않으니 특별한 경우에 들어줍시다!
나머지는 스펠은 그닥..
이 스킬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5.75/5.5/5.25/5초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1.0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57.5% 증가)를 입히고 마나를 70/90/110/130/150 회복시킵니다.
- 붉은색 카드는 주변 적에게 30/45/60/75/90 (+0.7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35% 증가)를 입히고 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25% 증가)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대상이 구조물일 경우 50%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운명을 사용하는 동안,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1.5초 내에 최대 5500의 거리만큼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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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콤보라 할것도 없는 모두가 아는 그것. 평
라인전 스킬 활용 팁 : 라인전에서는 이 패시브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쓰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게 패시브가 꽉 찬 상태에서는 트페 주변에 카드가 생기면서 상대도 알고 나도 아는데 패시브가 생기기 전 스킬을 상대한테 던지는 순간 가 생길때 딜교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물론 이때는 를 모두찍은 3렙이상에 해주며 로 먼저 골카를 던지고 바로 q를 날린후 평타를 치면서 천둥군주까지 모든걸 쏟아 붓고 튀는 딜교방식입니다.
그리고, 저 같은경우 를 2렙에 찍는데 2렙부터 견제가 너무 빡세서 cs 먹기 힘든상황아니면 보다 안정적으로 cs를 먹을수있고 신한카드로 빠르게 카드 한장 던지고 째는 졸렬한 딜교를 하기에 좋아 를 2레벨에 찍습니다 ㅎㅎ.
은 언제 쓰냐하기에는 그 상황이 너무 많습니다.
초반에는 궁을 확실하다고 생각할때만 써주는게 좋습니다. 궁쿨이 매우길고 트페가 궁을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 만으로도 상대편한테는 그 자체가 상당한 압박입니다. ( 압박을 받지 않고 과감히 라인을 미는 상대는 응징해주세요 ^_^ ). 초반구간 가장 갱가기 좋은타이밍은 보통 적팀 미드와 함께 집에 가는 타이밍입니다. 이때 탑과 미드 둘중 라인이 곧 밀릴 상황인 곳쪽으로 이동후 상대 미드가 미드에 얼굴을 들이밀면 각을 바로 잽니다. 만약 첫번째 경우에 오히려 우리팀이 모두 미는 라인일 경우에는 라인에 복귀 블루를 섭취해줍시다. 그러다보면 상대도 이제 블루타임인데 이때도 좋은 궁타이밍 입니다. 상대 미드가 블루를먹고왔으면 확실히 적 정글이 탑쪽에 있고 미드의 위치가 확보됐기에 봇으로 갱을 가기 가장 좋은 상황입니다. 이때 팀 정글이 근처에있다면 4인갱을 시도하고 아니라면 미드커버나 탑 역갱을 부탁합니다.
그 외에는 궁 타이밍인데 상대가 라인을 밀고 있다면 혹은 정글과 다이브 가능한 상황이라면 과감하게 써주고 지원을 가면 좋습니다. (참고로 보통 트페하시는분들이 궁을 쓰기전부터해서 날라갈 위치만 바라보고 카드뽑기하느라 정신이없는데 날라가겠다고 마음먹은 순간 카드를 뽑고 바로 궁을 킨 후에 날라가기 1초 정도 시간동안 빠르게 적팀 정글과 미드의 위치를 캐치하는게 중요합니다. 이시간이 1초가 아니고 좀더 길어질경우 적팀이 트페가 오는거에 대한 대비를 할수있으므로 미니맵으로 대강적으로라도 빠르게 캐치하고 판단하는게 젤 중요!. 만약 궁쓰고 날라가려는 곳 근처에 적팀 정글이 자리를 잡았거나 미드가 거의 다 내려온 상황이라면 겁만 주고 팀원에게 위치 확인만 시켜도 이득입니다. 꼭을 궁으로 날라가지않으면 헛궁쓴게 아니란 얘기 ㅎㅎ또한 상태에서 카드뽑기 가능하므로 이동중에 뽑으셔도 됩니다.)
중반부터는 탑이나 봇 중 타워가 밀린곳으로 가서 운영을 하는게 좋습니다. 꾸준히 cs를 섭취하면서 한타가 일어날때 빠르게 합류해주거나 만약 자신이 투코어 정도가 나왔는데 수은을 올리지 않은 원딜이 혼자 있는게 보이면 과감히 따주시기 바랍니다. 트페가 원딜을 무난하게 딸수있을때가 수은이 나오지않은 중후반 이전 타이밍입니다. 상대가 먼저 라인이 밀린상황이라면 대부분 서폿들은 미드에 합류하고 트페가 밀어놓은 봇라인 cs를 먹기위해 적 원딜이 올텐데 이때 과감히 을 사용해 원딜이 혼자라면 빠르게 잡아주면 됩니다. 투코어 ( or or ) 가 완성된 상태라면 보통 원딜이 스펠을 다써도 두번째 를 던질때면 죽으니) 체력3/4 이상인상태에서는 안정적으로 솔킬을 낼수있습니다. 만약 1.5코어라면 평 두번 쏘면 죽을거예요 이때는 유체화가 있다면 유체화를 키고 상대에게 와리가리 하면서 평타섞으면 좋아요 거리를 벌리지도 줄이지도 않는 그런..? 입롤같지만 상대가 점멸 힐쓰고 도망갈때 따라잡을수있는 경우를 만드는건 개인 능력이라 생각합니다.
중후반부터는 일단 시야확보가 안된상태에서 적팀이 전부 안보일때 우리팀이 짤릴것같거나 기습 바론이나 장로를 갈지 모른다고 생각이 들 경우 써줍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아이템이란건 정해진게 아닙니다 항상 유동적이죠 상대에 따라 팀상황에 따라
시작아이템 vs : 둘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선부츠를 갈 경우 유지력과 1,2렙에 딜교를 하기 확실히 좋아집니다.
이동속도 룬과 신발의 힘으로 를 이용한 짧은딜교에 좋습니다. 이때 골카를 뽑아서 던져봤자 오히려 미니언 어그로에 끌려 더 때려도 손해를 보는경우가 있으니 그냥 깡딜이 높은 파랑카드로 던지고 다시 미니언 수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도란링을 갈 경우 첫 갱킹시 혹은 정글에 의한 첫교전 시 힘을 불어줍니다. 도란링도 좋은 템이라고 생각하긴 하지만 저는 대부분의 경우 선부츠를 선택합니다
트페의 견제의 이유는 상대의 킬각을 재기위한것이 아닌 초반에 조금이라도 우위에 있을때 이득을 봐서 첫귀환전까지 안정적으로 cs를 수급하기 위함입니다.
트페의 패시브인 는 cs 수급시 추가골드가 생기기에 초반에는 cs를 먹는것에 집중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초반에 3렙까지는 최대한 라인을 미는게 좋습니다. 왜냐면 미드가 2~3렙 구간에 탑쪽 바위게(혹은 카정을통한 블루)에서 정글 교전이 일어나기 가장 빈번히 일어나기에 이때 상대미드보다 레벨이 1높거나 혹은 합류하기에 더 좋은 위치를 가져가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초반교전때 트페는 확정cc가 있고 어떤 미드챔에 비해도 크게 맞딜이 꿀리지가않습니다.
첫귀환후 아이템 등등.. 상황에 따라 너무나 가변적입니다.
이때부터 나름대로 알고리즘을 세워서 템을 사봅니다. ( 1200원 정도 모으고 선 부츠 가정 )
- 상대 미드가 ap 인데 견제가 굉장히 빡세다 -> 조개 + 도란링 (feat. , ,, )
- 상대 미드가 ad 인데 폭딜이 굉장히 빡세다 -> 보호대 (feat. , )
- 상대가 포킹이나 짤짤이로 괴롭힌다 -> 카탈리스트
- 상대가 만만한 편이다 ( 트페를 별로 견제할생각도 없고 걍 파밍집중 ) -> 광휘의 검
이 외에 1500원이나 1800원 등등을 모았을경우에는 위에 써놓은 아이템 외에 첫코어의 하위템들을 사주시면 좋습니다.
*** 돈은 있으면 있는대로 처음에는 다 쏟아붓는게 초반 딜로스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_^ ***
그리고 이후부터는 카탈리시스나 팔목보호대를 올린경우 라인클리어후 빠르게 한후 정글몹도 꾸준히 섭취해주시며 견제로 인해 손해보는 cs 손실을 최대한 매꿔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첫귀환 때 를 사왔는데 상대 견제가 너무 심해서 숨쉬기 곤란할때는 리치베인 하위템을 사지말고 를 먼저 사서 를 먼저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평 을 하고 현자타임이 오는 트페에게 딜로스를 줄여주고 cc를 한번더 걸어주는 꿀템입니다.
가 나온이후는 트페의 날개와 같은 을 바로 올려주도록 합시다. 이렇게 투코어가 나오면 트페가 어느정도 혼자서도 꽤나 딜이 나오기 시작하는데 이때 원딜이 수은이 안나온상황이라면 가장 암살하기 적합합니다.
3코어는 를 필수적으로 올려주도록 합시다. 이때 템이 이 상태라면 블루를 먹었을경우 쿨감 40%가 채워집니다. 근데 트페와 두개 모두 쿨다운이 6초인데 쿨감 40%시 3.6초가 됩니다 근데 존야의 지속시간은 2.5초입니다 즉 wq콤보를 넣고 존야를 쓴후 금방 다시 쿨다운이 돌아 콤보를 날릴 수 있습니다. (여튼 쿨다운 및 생존 여러면에서 없어서는 안될 템입니다 꼭 올려줍시다.)
4코어 부터는 취향껏 올려주시면 될것같습니다. 상대에 고기방패들이 많다면 을, 적팀에 논타겟 하드cc가 많아 카이팅을 요한다면 을 올려주시고 마지막템으로 를 올려주시면 끝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인전 시 주의사항은 라인을 항상 당기고 쉴드는 기회가 오면 꾸준히 빼줍니다. 그리고 카드는 항상 뽑는척만 하고 절대 뽑지마세요 그리고 뽑는 척하는 상태로 야스오를 때려주면 이놈이 달려올텐데 절대 성급히 뽑지말고 확실히 장막히 빠진다음에만 뽑고 던지세요. 딜교를 손해봐도 죽지않는게 중요합니다. 로밍 갈시 이놈은 워낙 라인푸쉬도 빨라서 정글에게 미드커버를 부탁하세요. 여러모로 암덩어리같은 놈
근데 6렙이후부터 이놈 주위에 떠다니는 공이 단순한 공이 아니고 트페에게 던져질 철퇴가 됩니다. 무지막지한 폭딜로 6렙이 될타이밍에 체력이 반피 이하라면 바로 집에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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