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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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Nasus, The Curator of the S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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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나서스에 대해

- 한챔프만판다(2017-01-14, 조회수: 32270)





 인증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랭겜 70판만에 다이아 달성 승률 72.72% 모스트 1  

다5 20판만에 탈출 다4달성(승률 73%)


52판 승률 72%로 5티어 ->4티어 



 

장점

1) 쇠약으로 평타딜러에게 딜로스를 유발시킬 수 있음

2) 1-6-11 레벨마다 증가하는 패시브로 레벨이 오를수록 라인유지력이 더 강해짐

3) 10~15 분 대에서 적당히 스택을 쌓는다면 1:1에서 매우 강함

4) 탱템만 갖춰도 스택으로 강력한 딜을 뽑아낼 수 있고 e스킬의 방어력 -40 감소로 딜러에게 매우 강한 데미지를 꽂아넣을 수 있음

 

단점

1) 챔프 특성상 텔레포트를 강요받으며 라인전 중 텔레포트로 로밍을 가면 스택을 못쌓아서 딜이 안나옴 

2) 라인에 꾸준히 붙어있어야 성장 가능함 따라서 성장하기 이전 로밍이나 카정, 용싸움 등에 불리함

3) 이동기가 없으며 쇠약을 수은/미카엘 등으로 해제할 경우 적 챔프를 잡기 힘듬 

4) 라인클리어가 느림

5) 스택으로 쿨감템을 강요받기 아이템 선택의 폭이 좁음

6) 도주기가 없어 탱템이 갖춰지기 전 갱킹에 취약한 모습을 보임

7) 조합빨을 많이 받음  

8) 라인전 카운터가 많고 초중반 로밍이나 교전에 대처하기 어려움


+ 적 딜러진 물어줘야 하는 조합인데 적이 카이팅하기 좋은거면 나서스 하지말고 다른거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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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서스가 잘 안쓰이는 이유 

1) 지금 메타에 안좋고 적 조합에 영향을 많이 받아서 선픽하기 꺼려짐 

2) 쇠약만 수은으로 재끼면 가렌보다 더한 이속증가도 없는 진정한 뚜벅이라 카이팅하는 딜러진 물기 엄청힘듬

3) 가장 큰 문젠데 라인전이 쓰레기인데다 후반에도 별로 안좋아서 후반 볼꺼면 다른챔프 하는게 나음 Vayne(베인)Jax(잭스)Kayle(케일) 이런 후반에 강한 애들은 어느정도 라인전이 되기도 하고 후반 기대치가 높은데 나서스는 뚜벅이라 후반가면 풀템원딜이나 풀템빅토르같은 애들한테 카이팅당하고 뚜드려맞다 뒤짐 


왕귀챔인데 후반이 쓰레기고 초반도 엄청나게 약한데다 라인전 망하면 cc기도 하찮고 뚜벅이라 우디르탑으로 쳐망한거보다 더 할게 없음 


라인전 망하면 찌끄레기되서 라인전에 모든걸 걸어야 하는데 라인스왑하고 지랄떨면 그냥 망함 

합류해주려고 싸움날때마다 텔타고 이곳저곳 쳐댕겼는데 킬/어시 많이 못챙기면 스택 좆망해서 망함 킬쳐먹어도 스택낮으면 탱만되고 딜이 안나옴 다른 탑라이너들은 킬쳐먹고 단단해지면 탱템가도 아프기까지 하지만(Gnar(나르)Renekton(레넥톤)Maokai(마오카이)Poppy(뽀삐)등) 나서스는 스택안쌓고 탱템가면 정말 정직하게 딜이 안나옴  


왕귀캐인데 초반에 약하고 후반에도 약한 정말 괴상한 캐릭터;; 어디서 원딜을 나서스에 비유하는걸 본적 있는데 배가 쳐 부른건지 해보지도 않고 그딴소리를; 


위에 말한거 외에도 많은 문제점이 있는데 결론은 결국 나서스가 안좋다는 거임 챔프 숙련도 같은것도 거의 없고 그냥 판단으로 하는거라 많이 한다고 나서스 빡고수가 되는 것도 아니고 저티어에서 나서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면 먹히긴하는데 나서스 연습할바에 다른챔프 잘하는게 훨씬 좋음 

리메이크 전 워윅보다는 덜 쓰레기지만 그래도 씹꾸진건 변함없기 때문에 리메이크를 해주거나 스킬 한두개를 바꿔줬으면 좋겠음 (개인적으로 Spirit Fire(영혼의 불길)좀 바꿨으면 좋겠음 q는 ad하라고 쳐만들어놓고 ap스킬을 덩그러니 달아줬는데 ad만하면 심심하니까 ap도 하라는 배려인가? 정말 챔프 컨셉이랑 안맞고 이상한 스킬같음) 


그래도 옛날엔 나서스가 쓸만했고 지금도 적 조합보고 나서스가 좋다 싶으면 심심할때 한 번 뽑아볼만한 챔프니까 공략을 쓰긴 하겠음  




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1.2 (+104) 2399.2 마나 325.6 (+42.0) 1039.6
공격력 67 (+3.5) 126.5 공격 속도 0.638 (+3.48%) 1.015
5초당 체력회복 9.01 (+0.9) 24.31 5초당 마나회복 7.44 (+0.5) 15.9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구 관통력 +2.24
    마법 관통력 +1.4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6.89
  • 마법 관통력
    +9.7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15,366 IP
룬은 취향에 맞게 적절히 수정하셔도 됩니다.

빨강에 낄만한 룬: 공격력, 쌍관, 방어력 
노랑에 낄만한 룬: 방어력, 성장체력, 체력 
파랑에 낄만한 룬: 마법저항력, 성장마저, 쿨감 
왕룬에 낄만한 것: 쌍관, 공격력, 이동속도, 방어력, 마법저항력

옛날엔 쿨감 많이 박았는데 요즘 트포가 쿨감 20% 달려서 굳이 쿨감 안박아도 40%가 맞춰지더군요. 
버티기 정말 힘든 상대일떄 방룬이나 마저룬 적당히 넣으셔도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착취의 손아귀 
2) 폭풍전사의 포효 

착취의 손아귀는 라인전에서 좋고 상대와 평타를 많이 교환하게 되는 근접챔프일 경우 쓸만합니다. 
폭풍전사의 포효는 한타에서 좋고 트포를 갈 경우 시너지가 뛰어나며 둔화 저항 75%와 이속증가가 달려있어서 뚜벅이의 한계를 보완시켜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각자 장단점이 있으니 자기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사용하세요 


기타 특성설명 
마술 스킬피해가 많은 나서스에게 공속보단 좋습니다 
포식 라인전에서 버티는데 유용합니다 
흡혈귀 생흡이 달려있어서 라인전에서 버티는 유용합니다. 딜을 원하시면 타고난 재능 찍으셔도 됩니다.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 탑라인전에서 다이칠때 전투를 오래하는 나서스 특성상 잘 맞습니다. 현상금 사냥꾼은 나서스가 처치 많이하기 힘들고 라인전에서 거의 모쓸모이며 양날의 검 이건 초반에 뚜드려맞아야 하는 나서스에게 안좋습니다

포악함 초반에 미니언먹기 힘든 나서스에게 더 잘 먹게해주고 라인클리어에 미세하게 도움을 줍니다 어차피 방랑자 이건 나서스랑 잘 안맞아서 찍는거기도 함 
비밀 창고 물약 지속시간 10%증가, 비스킷 업그레이드로 라인전에서 버티는데 더 유용함. 암살자(Assassin) 찍어도 상관은 없음
위험한 게임 잃은체력, 마나 5%가 은근 도움이 됨 + 산적은 적 자주 떄리기 힘들어서 효율 안나오고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이것도 안맞아서 위험한 게임이 나음 
정확성 쌍관이 달려있어서 딜 뽑아내기 더 좋음. 지능도 엄청 안좋은건 아닌데 정확성 쌍관이 딜적으로 너무 좋음..
천둥군주의 호령 예전에 천둥군주 나서스가 잠깐 유행한적 있었는데 쓰면 쓸수록 별로라는걸 느낄 수 있음. 그나마 e랑 같이터져서 조금 쓸만한데 폭풍전사나 착취가 더 나은경우가 훨씬 많음 
회복력 유지력
질긴 피부 많이 뚜드려맞는 특성상 좋음 상대가 기본공격 별로 안하는 챔프면 공성의 대가(Siegemaster)도 고려해볼만함 
룬 갑옷 패시브랑 시너지 
소환사의 통찰력 스펠 감소 15%가 나서스에게 매우 좋음 (점멸/유체화, 텔 쿨 감소가 인내심보다 좋음. 대담함(Fearless)이것도 괜찮긴한데 스펠시간 감소가 더 좋아보임)
신속 뚜벅이에게 강인함+둔화저항은 너무나도 소중한 것
파괴전차의 용기 발동안됨 굳건한 결속 서포터가 아니니 찍을이유 없음 



Flash(점멸) 무난, 피해야 할 cc 많거나 할 때 들면 좋음. 벽넘기나 점멸eq, 주요스킬 회피 등의 장점
Ghost(유체화) 유체화 버프먹고 쓸만해짐 적조합보고 적합하다 싶으면 드셈 

영혼의 포식자 (Soul Eater)
나서스가 입힌 물리 피해의 12/18/24%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흡수의 일격 (Siphoning Strike)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4.5/3.5초
나서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40/60/80/100/120 (+1.0AD) (+흡수의 일격 중첩)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스킬로 적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피해량이 3만큼 증가하고 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정글 몬스터를 대상으로는 12만큼 증가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떄 효과를 발동합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 사거리 175 (추가 사거리 50) (사정거리: 200)
쇠약 (Withe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나서스가 챔피언의 노화를 촉진시켜 35%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5초 동안 최대 47/59/71/83/95%까지 증가합니다. 대상의 공격 속도는 둔화 효과의 75%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00)
영혼의 불길 (Spirit Fire)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나서스가 대상 지역을 영혼의 불길로 태웁니다. 지역 내 적에게 최초 55/95/135/175/215 (+0.6AP)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5 초 동안, 지역내 적의 방어력이 25/30/35/40/45% 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11/19/27/35/43 (+0.12AP) 의 마법 피해를 매초간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400)
사막의 분노 (Fury of the Sand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나서스가 15초 동안 모래 폭풍 속에서 힘을 얻어 최대 체력이 300/450/600 증가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40/55/70 상승합니다.

폭풍이 부는 동안 나서스는 매초 주변 적이 보유한 최대 체력의 3/4/5 (+0.01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며 흡수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범위: 3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Wither(쇠약) → Spirit Fire(영혼의 불길)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 

스킬 활용 팁

 Spirit Fire(영혼의 불길)에 방어력 감소 효과가 있으므로 아군이 패고있는거에 써도 방어력 깎여서 더 잘죽음, eq하면 더 쌔게 떄릴 수 있음, 디나이 당할때 미니언 q로 먹으면 개뚜드려맞는 상황일 때 마나 여유있으면 적절히 써서 cs 먹어주면 좋음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옛날사진이긴 한데 이런식으로 미니언 끝에 걸쳐서 먹으면 라인 덜밀면서 원거리에서 먹을수도 있음 

그리고 라인전 끝나고 상황 봤는데 라인 푸쉬해줘야 하는 상황이면 q로 예술품 조각하듯 하나하나 먹지말고 e쓰고 평타 막때리면서 라인 미셈 롤은 팀게임이라 스택 10 더쌓는거보다 게임 이기는게 더 중요함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 q 데미지로 흡혈됨 마나소모 고정20, 찍을수록 쿨타임 줄어듬. 와드나 포탑, 다양한 생성물도 스택으로 먹을 수 있음 (스택으로 안쌓이는 것도 극소수 존재. 정글에있는 식물이나 기타 등등)


Wither(쇠약) 이속감소+공속감소. 레벨 올릴떄마다 감소량 증가해서 적 챔프에 따라 e대신 w 를 많이 찍어줄 때도 있음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 방마저 증가하고 '최대체력 증가' 체력회복 아님 딸피떄 쓰지말고 올라프궁처럼 싸움시작할때 쓰셈

가끔 딸피 낚시용으로 궁 안쓰다가 적이 다이브치거나 딸피에 환장해서 들어왔을때 까꿍 해주는 용도로 써도 됨


Riposte(응수)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Valor(용맹) 등은 바로 q 쓰지말고 평 →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 해주면 좋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아이템
1) (부패 물약) 마나 채워주고 체력도 채워주는 좋은 아이템, 상대 초식이거나 그럴때 간간히 감. 
2)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좋음. 평타기반인애들이나 스킬많이쓰는 애들 상대로 쓸만하고 그냥 무난하게 갈 수 있는 아이템 
3) Cloth Armor(천 갑옷) 포션이 많아짐, 코어템이 빨리나옴. 가끔 ad 상대로 챔프보고 가볼만 함, 포션 많아서 방룬끼면 효율 더 좋음


나서스에게 잘 맞는 아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방어력, 쿨감, 마나 나서스에게 필요한걸 다 갖춰줌. 단점은 체력옵션이 안달려있어서 생각보다 잘녹음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마법저항력, 쿨감, 패시브와 시너지. 나서스에게 정말 잘 맞아서 ap 한명 있으면 꼭 가주면 좋음
Trinity Force(삼위일체) 쿨감, 체력, 이속증가, 평타강화 등 공속뺴고 나서스에게 정말 잘 맞는 옵션으로 가득함. 이게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딜 차이가 커서 대부분의 상황에서 트포를 감. 아주 가끔 방어적인 아이템을 먼저 가야할떄 늦게가기도 함 
(얼어붙은 건틀릿) 나서스한테 트포보단 조금 구린느낌이 없잖아 있는데 무난함. 지속적으로 슬로우 박아주기도 좋고 하위템이 트포보다 나서스에게 좋아서 뽑는 과정에서 손해가 적음, 방어력이 꽤 있어서 트포보다 방어력 더 갖추고 싶을때 가~끔 감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치명타 있는 적들에게 매우 좋음(야스오나 치명타 가는 원딜들), 슬로우 효과도 생각보다 괜찮음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방템으로 무난해서 치명타 챔프 적거나 란두인 이후 방템 더 필요할때 갈만함, 이속과 타격시 슬로우도 나서스에게 좋은 옵션임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방마저 둘다 달려있고 가격도 무난하며 한 번 더 살아나는게 정말 좋음, 후반에 효율 잘나와서 뽑는게 좋음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정령의형상 갔는데 적ap가 많아서 마방이 더 필요하다 할때 가주면 좋음
Ninja Tabi(닌자의 신발) 평타기반 많을 때, 상대가 ad비중이 높을 때 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cc가 어느정도 있을 때 감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슬로우가 매우 많을 때 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올라프
뚜벅이라 q 도끼 한번 맞으면 계속 맞게되고 e 고정데미지가 너무 아픔, 궁때문에 쇠약으로 킬각내기도 힘듬, 다이브에 강하고 나서스가 cs 하나 주워먹으려하면 q 계속던지면서 응징해서 몹시 힘듬
빅토르
탑빅토르 말고 미드빅토르 말하는거라는 것을 미리 밝혀둠
빅토르 라일라이 나오면 때리러 가기 엄청힘들고 그냥 빅토르 아니여도 카이팅 좋은 애들(수은나온 베인, 이즈,질리언 등) 나서스가 잡는게 매우매우매우 힘듬 그런애들 있는데 물사람 없으면 다른챔프 하셈

그리고 덧붙이자면 나서스가 정글러에 좀 약해서 상대 정글이 잘 봐주거나 빅웨이브 다이브 치면 망할수도 있음. 그리고 나서스가 망할경우 스킬셋이 쇠약빼고 쓸모가없고 킬먹는걸로는 복구가 잘 안되서 말리면 정말 힘들어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서로 탱가면 서로 거의 못죽이니까 맞파밍하긴 쉬움
말파가 ap가면 마방템두르고 부숴버리셈
야스오
이렐, 야스오 이런애들은 '그나마' 할만함. 쉬운건 아니고 할만한데 맞파밍해서 한타가면 겜 이상해질수도 있으니까 스택 150 넘어갈떄쯤 파밍못하게 두들겨패고 나만 커야함


 

 라인전의 기본 - 타워허깅 : 라인을 이쪽으로 당기고 타워 안에서 cs를 안정적으로 챙기는걸 목표로 해야합니다.

그리고 천천히 버텨주면서 쿨감을 세팅하고 이를 통해 스택을 빠르게 쌓아 스택과 패시브를 통한 라인유지력을 바탕으로 상대를 찍어누르고 자신은 최대한 왕하는게 가장 이상적인 라인전입니다. 나서스는 방템으로 방어력을 갖추면서 스택으로 데미지를 올릴 수 있어 스택이 어느정도 쌓이면 맞딜에서 굉장히 강합니다. 

 

그리고 스택 적당히 쌓았으면 cs 욕심내지 말고 용한타나 교전에 빨리빨리 합류하세요.


첫 웨이브떄 미니언 딸피일때 막타 챙겨주시고 라인을 당겨주셔야 합니다.

나서스는 도주기도 없을뿐더러 갱에 매우 취약합니다. 따라서 라인을 당겨서 상대방의 견제를 약화시키고 적 정글의 갱킹 위협을 최소화하며 아군 정글을 부를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시면 좋습니다.


+ 탑 역갱 눈치 잘보세요.

상대 정글이 안보이는데 적 탑이 3렙에 지나치게 자신감있게 들어온다? 그럴때 아군 정글 부르다 역갱맞고 2:2 교전나면 나서스쪽이 개발릴 확률이 높으니 역갱삘오면 부르지마시고 각 나오면 호응 끝내주게 해주세요.


또한 상대 라이너가 로밍을 갔다거나 다양한 상황에서 라인 푸쉬가 필요하면 Spirit Fire(영혼의 불길)(영혼의불길) 을 이용하여 미니언을 모두 맞추고 평타와 q를 다 쓰면서 최대한 빠르게 라인을 밀어주셔야 합니다.


스택 쌓고싶다고 라인을 밀어야 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하나하나 일일히 q로 먹지마세요 


스택이 어느정도 쌓였으면 상대방을 q로 치고 빠지는 식으로 딜교환을 해주세요.

나서스는 초반에 스택이 130~150만 쌓여도 충분히 위력있는 데미지가 나옵니다.


400~500까지 파밍만 하지 마세요 제발! 스택 조금만 쌓여도 충분히 쌘데다 쌍관 끼시면 딜 굉장히 잘나옵니다. 스택 적절히 쌓이면 일방적으로 맞지만 마시고 딜교가 필요하면 해주고 자기가 이기는 타이밍에 상대를 찍어눌러 주세요.

 

정글러가 갱킹을 온다면 적절한 연기와 쇠약으로 호응을 해주셔야 하며, 적 정글의 역갱이 예상되고 2:2 싸움에서 진다고 판단될  경우 절대로 정글러를 탑으로 호출해선 안됩니다.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져갔을 경우 스택을 충분히 쌓고 20분~22분 사이에 합류해서 용싸움을 열거나 한타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라인전에서 솔킬도 만들어내실 수 있는데, 스택이 130~150 정도 쌓였으면 q로 몇번 찍어보시고 딜계산 해보세요.


짜잘한 정글 잡몹이나 cs 같은 것들 챙겨가면서 스택도 쌓으시고 한타에 항상 합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나서스는 중후반에 무난하게 성장했다면 1:1로 이길 수 있는 챔피언이 별로 없기 때문에 스플릿 운영에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도주기가 없고 느리기 때문에 철저한 와딩 후 스플릿을 들어가서 짤리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아래 것들 명심하시면 한타 합시다.

 

아군 다 뒤지는데 파밍하지 말 것.

 

텔합류 한다고 cs 먹다가 딜러진 다 물렸는데 텔타고 아군 다죽은 다음에 오지 말고 자기가 앞에서 받쳐줘야 할 상황이 온다면 미리 합류할 것.

 

앞라인 물면서 딜러를 지킬지, 딜러진을 물지 잘 판단할 것.

 

쇠약을 누구한테 걸어야 효율적일지 잘 생각할 것.

 

한타 전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미리 생각해볼 것.





라인전


나서스 라인전을 하실 때는 크게 다섯 가지에 유념하며 플레이 해주세요.

1) 일방적으로 뚜드려 맞지 말고 스택이 어느정도 쌓여있으면 적절히 반격해야 합니다. 

2) 라인을 당겼을 때 갱호응이 매우 좋으나 역갱으로 2:2 구도가 벌어지면 초반은 매우 약하니 역갱을 항상 염두에 두고 적 정글의 위치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3) 스택만 쌓는다고 파밍만하면 안됩니다. 스택을 잘 쌓아서 200 정도일 때부터 궁키고 풀맞딜하면 1:1은 거의 다 이기니까 강한 타이밍을 적절히 활용해서 적의 성장은 방해하고 나서스가 왕귀하는 것이 가장 좋은 구도입니다.

4) 라인전에서 유리한 상황일 때는 (제어 와드)와 와드를 적 정글의 동선에 적절히 박아주시면 좋습니다 

5) 쫄보처럼 cs만 쳐먹고 파밍만 할꺼면 차라리 갱플랭크해서 다른라인에 궁이라도 쏘고 왕귀하세요 나서스는 초반에 쫄보처럼 하되 스택이 어느정도 쌓이면 "내가 cs를 먹는건 괜찮지만 니가 cs를 먹는건 용납할 수 없어"라는 마음가짐으로 압박을 넣어줘야 합니다. 



저티어에선 상대가 어떻게 상대해야 하는지 잘 모르고 운영도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본인만 잘한다면 충분히 잘 먹히는 픽입니다. 물론 고티어로 갈수록 애매하고 뚜벅이라 스킬셋 자체를 바꾸지 않는 한 한계가 있지만 상황에 따라 괜찮은 챔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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