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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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 켄치, 강의 폭군
Tahm Kench, the River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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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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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 탱커형 서포터 < 와드나무's 탐켄치 공략 >

- 와드나무(2016-12-20, 조회수: 9991)



안녕하세요. 캐리형 서포터 와드나무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바텀 라인전은 2명, 경우에 따라 3명씩 만나 싸움을 하기 때문에,

바텀 라인전을 지면 일단 게임의 반은 지고간다고 생각해요. 

거기에 제2의 정글러라는 서폿의 미드로밍까지 더하면 서폿의 역할이 엄청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따라서 저는 서폿 한개를 연습하기 보다는, 적 챔피언을 보고 최대한 적을 

무력화 시키고,  

우리팀을 편하게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서폿 챔피언을 연습하시는 걸 추천

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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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아시겠지만, 밴픽창에서 Tahm Kench(탐 켄치)를 픽할때는 궁극기 R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스킬과 w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스킬로 

한타 때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먼저 생각해야해요. (선픽하기엔 무리가 있는 챔피언이라 생각합니다.)

아군을 살릴 수 있고, 적 챔피언을 삼켜 딜로스를 만든다는 부분이 상당히 무궁무진한 스킬이죠.


저는 탐켄치가 우리팀에
Maokai(마오카이)Poppy(뽀삐)Trundle(트런들)Rammus(람머스)Shen(쉔) 같은 퓨어 탱커들을 잡을 지속딜이 없을 것 같을때. 
또는 적팀에
Fiora(피오라)Katarina(카타리나)Kennen(케넨)Camille(카밀)Fizz(피즈)Ahri(아리)Zed(제드) 같은 누커들이 한타의 중심에 있을 것 같을 때.
픽을 합니다.

이 챔피언들을 한타, 소규모 전투에서 어떻게 상대해야할지, 또 라인전은 어떻게 풀어야 할지 

스킬 설명에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탐 켄치, 강의 폭군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3) 2391 마나 325 (+50.0) 1175
공격력 56 (+3.2) 110.4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6.5 (+0.55) 15.85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42 (+4.2) 11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75 175
  • 방어 +0.91
    x9
  • 체력 +8
    x9
  • 마나 +11.25
    x4
  • 마법 저항력 +1.34
    x5
  • 방어 +4.26
    x2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6.71
  • 체력
    +72
  • 마나
    +45
  • 마법 저항력
    +6.7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15,475 IP
저는 이룬을 씁니다.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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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표식 : 저는 q범위 너프전에 판정이 너무 사기어서 마관룬을 끼고 q짤에 집중 했었는데요.
           
          너프로 인해 탱킹에 집중하는게 바람직해 보입니다.
      
          (ps. q짤을 엄청 잘맞추신다 하시면 마관룬도 상당히 강력합니다.) 

2. 인장 : 체력x9가 제일 서폿에겐 효율이 제일좋아보입니다.

3. 문양 : 마젠룬x4 or 마나룬x4 를 사용합니다.
 
          이 부분은 의아해 하실수있는데, 2~3렙구간 q짤을 통한 킬각을 잡기위해 들어줍니다.

          최근에 프로 한 두분이 마젠룬 4개 대신에 마나룬 4개를 사용해서 따라해봤는데,
          초반마나사용이 부담스러운 Tahm Kench(탐 켄치)한테는 체감이 더욱 잘되는 느낌이었습니다.

4. 정수 : 이속3개 방어0개 -> 초반 스킬샷 하나에 물약이나감
          이속2개 방어1개 -> 초반 스킬샷 하나에 물약이나감
          이속1개 방어2개 -> 요즘은 기동성이 중심인 개싸움 메타라서 하나쯤은 들어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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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일단 일반적인 특성은 0 12 18입니다. 2가지 포인트가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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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라인전에서  Leona(레오나)Thresh(쓰레쉬)같이 2~3렙구간에 킬각이 나오는 챔피언들에겐 질긴 피부 + 고참병의 흉터 를 들어주시고,

나머지 Bard(바드)Brand(브랜드)Karma(카르마)Zyra(자이라)Janna(잔나) 같은 짤짤이 캐릭들은 (질긴 피부  or 공성의 대가(Siegemaster) ) + 룬 갑옷를 들어주세요.

개인적으로 타워에 갖혀서 버텨야만 하는 브랜드, 카르마까지만 공성의 대가(Siegemaster)을 들어주는게 좋다고봅니다.

(e패시브)Thick skin(두꺼운 피부)+ (룬갑옷)룬 갑옷+ (회복력)회복력로 라인을 엄청 잘버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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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ahm Kench(탐 켄치)를 하실때는, 본인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2가지 특성을 추천드릴게요.
i) (신속)신속을 투자해서 강인함을 주고, 여기에다가 헤르메스 신발까지가서 cc기에 최대한 버틴다.

ii) (전설의 수호자)전설의 수호자를 투자해 탱킹력을 높이겠다.

저는 두가지를 섞어서 쓰기보단 전설의 수호자 5개를 찍어 탱킹에 집중했습니다.

일단 cc기 걸릴생각을 가지고 플레이 하는건 아닌것 같고, 만약 걸리더라도 바텀 2명이면 방어력 6+ 마저6입니다.
상대가 Tahm Kench(탐 켄치)를 상대로 딜 계산을 완벽히 했을까요? (ps. 질긴 피부)


대부분의 서폿스펠은 Flash(점멸)Exhaust(탈진) or Flash(점멸)Ignite(점화)이지만, 

탐 켄치는 무조건 Flash(점멸)Ignite(점화)로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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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1 ) 초반 이건 중반이건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 +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 Tongue Lash(혀 채찍) + Ignite(점화) 콤보는 저도 상대방도 예측 못할 딜량이 나옵니다.

이유2 )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과 Exhaust(탈진)의 존재이유가 비슷합니다. 
적 탱커를 막을 때 :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를 탱커에게 -> 딜러가 적 뒷라인 치도록 q로 같이견제

적 누커를 막을 때 :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를 아군에게 -> Tongue Lash(혀 채찍)+평+평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Ignite(점화) ->Tongue Lash(혀 채찍) 스턴

저 스턴은 상대방이 페이커라도 물었던 딜러 포기하고 뺼 수밖에 없게 만듭니다.

제가 보기엔 안뺸다기보다 탐켄치 Tongue Lash(혀 채찍)슬로우에 못빼다가 죽는 경우가 열에 아홉입니다.
절대 미각 (An Acquired Taste)
공격 시 6~48 (+추가 체력 100당 주문력의 2%) (+추가 체력의 4%)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 공격 시 5초 동안 절대 미각 중첩이 쌓이며 최대 3번 중첩됩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혀 채찍 (Tongue Lash)
마나 소모: 50/46/42/38/34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처음 적중한 적에게 80/130/180/230/280(+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심연 잠수 (Abyssal Dive)
마나 소모: 60/75/90/105/12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아래로 잠수한 후 지정한 장소에서 다시 나타나며 100/135/170/205/24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일정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적 챔피언을 한 명 이상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한 마나를 40/42.5/45/47.5/50% 돌려받습니다.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두꺼운 피부 (Thick skin)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본 지속 효과: 탐 켄치가 입은 피해량의 15/23/31/39/47%가 두꺼운 피부에 비축됩니다. 근처에 적 챔피언이 2명 이상 있으면 피해량의 42/44/46/48/50%를 비축합니다. 4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두꺼운 피부를 빠르게 소모하여 비축량의 45~100%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탐 켄치가 몇 초 동안 챔피언을 집어삼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내뱉습니다.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선마 합니다.

스킬 활용 팁


        
       

1. 라인전 하는 법

해설자 분들이 처음 롤드컵에서 탐켄치 서폿이 나왔을 때, 라인전이 약하다고 했었어요.

지금도 탐 켄치 장인들 공략을 보면 라인전이 약하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전 탐켄치 500판 이상 하면서 라인전이 약하다고 생각한 적이 한번도 없었어요.

그 이유중 하나가 룬이라고 생각해요. 처음 "탐켄치는 탱커형 서포터다"라는 인식이 있었는데,

그러기엔 qTongue Lash(혀 채찍)의 데미지나, 스킬샷을 맞추기가 워낙 쉬운 스킬이었어요.

생각한게 마관룬이었고, 그 결과 초반라인전 Tongue Lash(혀 채찍)2방만 맞아도 q를맞지 않기위해 적 서폿이 

소극적인 플레이를 하고있었어요. 몇몇은 발끈해서 앞으로 딜교하러오다가 q의 슬로우때문에 우리팀 원딜 견제를

맞곤 합니다. 


옛날의 탐켄치는 위에 이유때문에 op소리들으면서 밴당하던 시절이 있엇죠.

이제는 탱커 캐리형 서포터로 거듭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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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 1~5렙 운영
 
 (1) 견제 ~ 2렙 
     Tongue Lash(혀 채찍)로 견제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여기서 2렙때 킬을 따고 못따고가 결정됩니다. 

     제가 만나본 대부분은 탐켄치가 라인전이 약하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초반에 평타견제를 많이합니다.

     그때 쫄지말고 적이 한대떄리면 나도 한대때린다는 식으로 딜교환을 해줍니다. 

     (이 부분은 본인의 적 챔피언 이해도, 게임센스에서 갈릴것이라 생각합니다.)
     (고대유물 방패)으로 선2렙 먼저 찍는것도 잊지 말고 신경써 주시구요.

      (쓰레쉬만 빼면 거의 선2렙이 나옵니다. 원딜에게 핑으로 적절히 소통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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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렙~5렙 

      바텀라인전의 황금기죠. 

      이 구간에서 탐 켄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사람이면 견제를 적극적으로못합니다. 만약 견제를한다면

      퍼블은 이미 따논겁니다.
      기본은 Tongue Lash(혀 채찍)견제입니다. 여기서 q를 잘 맞추는 켄치는 유리하겠죠? 이제 끝입니다.

      적 원딜이나 서폿이 Tongue Lash(혀 채찍)를 2대를 연속으로 맞을 떄를 기다리면됩니다!!

      Tongue Lash(혀 채찍) 1스텍 -> Tongue Lash(혀 채찍) 2스텍 -> 이때 바로!!! Flash(점멸) + 평타 3스텍 -> Ignite(점화) +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 (우리 원딜쪽으로 바로뱉기) 이때 0.25초 적한테 스턴이 걸립니다. -> Tongue Lash(혀 채찍)  슬로우 -> 퍼블


2) 기본 6렙이후 운영
 
  요즘은 정글이 캐리하는 개싸움 메타이기때문에 어떤 서폿이 합류를 1초라도 빨리하느냐가 중반 싸움의 핵심입니다.
  심연의통로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궁극기를 이용한 합류싸움에서 단연1등을 차지할 수 밖에없습니다.
 
 따라서, 궁이 탐켄치 오피이유중 하나가 됩니다!! 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 이 아군1명과 같이 이동할 수 있지만, 

 혼자라도 1초라도 빨리이동해서 합류하는것이 옳은 경우가 많습니다. (팀랭은 의사소통이 편하니 다르겠죠?)    


궁각을 이용한 게임플레이는 장인분들 플레이영상을 많이 보는게 도움이 됩니다.

제 탐켄치 플레이도 매판마다 칭찬을 듣는 수준이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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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타 하는 법



1) 우리팀이 유리한 한타 -> 아군딜러 옆에서 q짤만 하면서 w각만 봅시다.

우리팀이 유리할 땐 무리해서 들어갈 수 밖에 없어요.

우리누커가 스킬을 쓰며 들어가 적딜러를 누킹하고, 견제에 죽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요. 

그땐 서포터의 마음, 엄마의 마음으로  Tongue Lash(혀 채찍)로 적에게 슬로우만 걸어주면서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우리팀 누커를 먹어주시고 스킬쿨이 돌때쯤 뱉어주시면됩니다! ( 배에 6초간 STAY가능)

이 때, 아군에게 w사용할 때, 점멸을 아끼지맙시다. (엄마의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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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리팀이 불리하거나 비등비등한 한타 (여기서 잘하는 탐 켄치가 갈립니다.)

 (1) 적 Khazix(카직스)Katarina(카타리나)Irelia(이렐리아)이 잘 컸을 때 : 스킬을 아군딜러한테 쓰려고 들어올 때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를 아군에게 씁니다.

                                여기서 잘하는 탐 켄치와 못하는 탐켄치가 갈리게 돼요!
     
       잘하는 켄치 : 적이 아군에게 쓸 스킬을 캔슬 or 적 앞라인이 탐켄치를 포커싱함

                      -> 적 앞라인 스킨쿨이 돌고 있을때, 바로 우리 딜러를 뱉어 딜을 넣는다 -> 앞라인 잡음

       못하는 켄치 : 그냥 도망 간다. -> 3:5싸움 -> 패배




<앞라인을 막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탑, 미드유저들이 탐켄치를 싫.어하는 이유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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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적 Viktor(빅토르)Vayne(베인)Cassiopeia(카시오페아)이 잘 컸을 때 이런 경우는 보통 우리 원딜이 적 앞라인에 죽기 힘든 경우에요.
                                따라서,(산악 방벽)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구원)중 한두개만 원딜한테 걸어주고,
     
                                우리 앞라인이 적 뒷라인에 딜을 넣을수 있도록 딜로스를 만들어줘야 해요.

        잘하는 켄치 적 원딜이나 미드를 케어하는 Maokai(마오카이)Lee Sin(리 신)Thresh(쓰레쉬)중 제일 영향력 있는 챔피언을
                  
                Tongue Lash(혀 채찍)+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로 삼킨상태에서 Tongue Lash(혀 채찍)짤로 적 뒷라인에 슬로우만 걸어주시면 됩니다


                (ps. 우리 앞라인이 적 원딜을 문다면, 켄치혼자 미드를 묶어 두는게 최상입니다.) 


                      Tongue Lash(혀 채찍) +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 +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를 사용하기보단 Tongue Lash(혀 채찍)+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Tongue Lash(혀 채찍)스턴을 활용합시다.
       
                (ps. 미드가 못 컷다면 스턴을 넣기까지 시간이 있겠지만, 어느정도 컷다면 w스킬활용이 낫습니다.)
        못하는 켄치 : 잘큰 아군 원딜 vs 적 못큰 탑 -> 아군 원딜에게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 -> 적 탑 스킬쿨이 돈다. ->

                       아군 원딜 딜로스 -> 적 앞라인&뒷라인 생존 -> 패배
         
                      (ps. 원딜은 평타기반 지속딜이기 때문에, 스킬쿨이 똑같이 돌면 당연히 탑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적군)Tongue Lash(혀 채찍)를 쓸땐 Jinx(징크스)Vayne(베인)Caitlyn(케이틀린)같은 카이팅으로 딜을 넣는 원딜과함꼐
                         (아군)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를 쓸땐 Ezreal(이즈리얼)Jhin(진)Corki(코르키)같이 한방있는 원딜이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즌 6부터 이어져온 정글캐리메타의 개싸움 메타때문에


합류싸움과 시야장악이 중요해졌어요. 

첫 귀환때 800원 이상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 +(  (제어 와드) +(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
                    

                        (시야석) + ( (제어 와드) + (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              
첫 귀환때 300원 이상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제어 와드) + (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              
                                                                     
                         Ruby Crystal(루비 수정) + ( (제어 와드) + (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상황에 따라서 갱을 기다려야하는 라인전이면
시야석을 빠르게올리고, 라인전에 힘을 넣고
라인전에 힘을 싣고 싶으시면 신발부터 가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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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켄치의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와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산악 방벽)의 시너지가 엄청납니다. w로 아군을 먹어준 후

뱉을때 보호막 2개를 걸어 반격하면, 역관광이 너무나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요즘 메타상 라인에서 산악방벽을 터뜨리기보단
합류를 통한 (구원)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활용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산악 방벽)은 잘컸거나, 돈이 될때만 선템으로 갑시다.
사용템이 4개나 됩니다. 그중에 3개는 서포터 템이죠. 이부분에 시너지를 내는것이 (루비 시야석)입니다. 

사용 아이템 20%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사용아이템 하나가 나오면 무조건 올려줍시다.
극 후반으로 가면,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이나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한번에 나오지않으면 무조건(제어 와드)(제어 와드) 필수로 삽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 알리의 역량에 따라 다르다. >

전 적 서폿이 탐 켄치를 고르면 무조건 알리스타 or 모르가나를 고릅니다.

탐 켄치가 아군이나 알리에게 w를 사용하려고 붙으면 q,w를 번갈아 이용하여

켄치 패시브를 없앤뒤 정글이 합류하면 아군쪽으로 토스합시다.

+ 무한힐로 켄치q견제도 굳굳히 버티는 편입니다.
모르가나

< 몰가의 블랙쉴드는 켄치를 바로로 만든다. >

전 적 서폿이 탐켄치를 고르면 무조건 알리스타 or 모르가나를 고릅니다.

켄치 2타가 들어가있는 아군한테 블랙쉴드를 걸어주면, w를쓴 켄치는 w가 빠져버려

아무것도 할수 없게 됩니다.
블리츠크랭크
< 잘하는 블리츠, 쓰레쉬는 힘들어요 >

보통 쓰레쉬는 원딜을 노리지만, 탐 켄치를 상대로는 탐 켄치를 끌어주는게 정석.

이걸 모르고 라인전 하는 쓰레쉬라면 이기겠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바드

< 바드의 카운터는 탐켄치 >

바드는 평타견제가 상당히 매섭습니다.

바드가 평타를 치러 앞무빙을하면 q짤만 해도

바드는 할게 없어집니다.

바드 r은 켄치 w로 바드 e로밍은 켄치 r로 카운터 치는 느낌이 강합니다.


쓰레쉬



다만, 본인이 물렸다면 껄끄러울 수 있습니다.

상대 쓰레쉬가 탈진이라면 점화를 이용해 싸우시면되지만,

맞다이는 적절하지않아보입니다.
카밀

< 요즘 최고 op카밀의 카운터 >

궁을 쓰면 먹고 기다려주면됩니다.

카밀궁이 끝나기전에 아군이 나오면 다시 궁으로 되돌아가니

아군에게 주의를 줍시다.
롤드컵에 켄치가 등장하기전엔 어떤 픽이나와도 캐리형이었지만

이젠 전국민 서포터가된 켄치는 적 조합을 보고가는게 올바라보여요.

바드, 알리, 브라움, 레오나 등등 강력한 cc기와 탱킹력을 보유한 서폿이 많습니다.

여러가지 연습하셔서  캐리 탱커형 서포터가 되세요!!

 

 

라인 / 정글 운영

  

초반 운영법

 

 q짤+콤보를 통한 퍼블

중반 운영법
 개싸움 메타에서 어떤 서폿이 합류를 1초라도 빨리하느냐가 중반 싸움의 핵심입니다.
 그런 부분에서 바드 서폿이 사기라는 부분이죠. 

 

후반 운영법

 적팀중에 앞라인이 잘컷는지 뒷라인이 잘컷는지에 따라 켄치의 역할이 다릅니다.

 공략보고 연습 많이하세용

 

팀파이트시 역할

 적팀중에 앞라인이 잘컷는지 뒷라인이 잘컷는지에 따라 켄치의 역할이 다릅니다.

 공략보고 많이하세용

 

챔피언별 대응법

 카운터픽 참고해 주세요.

 

마치며

 탐켄치가 국민 서폿이 되는 날까지 화이팅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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