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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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4 (+108) | 2440 | 마나 | 333 (+19.0) | 656 |
공격력 | 52 (+2.5) | 94.5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5.51 (+0.6) | 15.71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 (+4.35) | 94.9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 속도+13.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이 스킬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5.75/5.5/5.25/5초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1.0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57.5% 증가)를 입히고 마나를 70/90/110/130/150 회복시킵니다.
- 붉은색 카드는 주변 적에게 30/45/60/75/90 (+0.7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35% 증가)를 입히고 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25% 증가)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대상이 구조물일 경우 50%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운명을 사용하는 동안,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1.5초 내에 최대 5500의 거리만큼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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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무슨소린가 자네! 스킬 찍는게 이상하지 않는가??
기본적인 미드 라인전을 이끌어나가기 위해서는 Q3랩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Q3랩을 만족시키지 않은 상태에서는 갱호응을 해도 딜이 부족하고, 라인밀기도 힘들며 그것은 로밍을 다니기 힘들어진다는 뜻이다.
하지만 Q에 4랩이상 투자하게 될경우에는 E를 찍는 것으로 얻을 수 있는 공속이 매우 적어지기 때문에 중반 이후의 카이팅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170105 추가-
선마 순서가 변경되었다. W선마로 변경.
정확히 Q3랩 -> E3랩 -> W선마 -> E마스터 -> Q마스터 순
궁극기는 찍을 수 있을때 찍는다.
초반은 AP트페인양
W(골카) -> Q -> 평평 정도로 간단하게 딜교해준다.
이 콤보는 1코어 부터 2코어 사이까지만 이다.
2코어 ~ 3코어 상황에서는 Q를 사용하면 오히려 딜로스가 발생하게 된다.
Q모션 때문에 평타를 두대 때릴수 있는걸 못때리게 된다.
즉 트페의 콤보는 너어어어무 간단하다.
Q를 우선 아무곳이나 날린다.
(벤시 등등을 빼기 위함이다.)
-> W(골카)를 날린다.
-> 팬다.
-> 약간 뒷무빙.
-> 팬다.
-> W(골카)를 날린다.
-> 팬다.
결과적으로 트페는 W와 R을 제외하면 설명할 부분이 없다.
물론 트페가 루난을 가고, 구인수를 가고 하는 것은 트페의 E를 활용하기 위함이라지만...
뭐든 트페는 W와 R 빼고는 운영, 스킬 사용 등등 없는거다.
W는 파밍에는 블루
챔프에게는 골드
이 두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W로 골드가 아닌 레드를 쏘는 것은 해서는 안되는 짓이다.
2초 스턴을 걸어야 맘놓고 팰 수 있따.
슬로우는 적의 이속만 느려질뿐 날 패거나 하는 짓은 여전히 할 수 있다.
그것은 내 신상이 위험해진다는 소리니 무조건 골카를 잡아보자
R을 사용한 후 바로 W를 켜 골카를 장전시켜놓는걸 추천한다.
R로 도착한 뒤 W를 장전 시작하면 그것은 매우 별로다
도착하자마자 바로 스턴을 먹이는게 이득이다.
궁극기는 부쉬에 주로 사용하자. 부쉬에 사용하면 생각보다 궁극기 이펙트가 잘 안 보이기 때문에 좀더 손쉽게 로밍갈 수 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Q를 날린 후 뭔가 이상한걸 집어던지는데 아프다
그후 구슬이 나한테 날라오는데 아프고 내가 스턴걸린다
6랩후에는 갑자기 모든 구슬이 나한테 날라오는데 죽는다.
노답이다.
거기다 저 모든 스킬들이 골카보다 사거리가 길다. 갱호응 하러다가 죽는 경우도 있음
상대법은 부패의 물약을 올린후 버티다가, 후반의 원딜 포지션으로 죽지 않으면서 루난 빨로 광역 하이브리드 딜을 넣으면 되지만 그게 힘들다.
일단 가장 중요한건 스턴을 당하지 말자.
트페는 공허충을 한번에 떨쳐낼 수 있는 이동기가 없고
딜링기도 맞추기 어려운 Q뿐이다.
페시브 때문에 주로 하던 골카 + Q + 평이 들어가지 않고
갱 호응은 저놈이 더 사기다.
답이 없다. 차라리 탑이랑 스왑해서 탑으로가라
근접 전사류들은 사리면서 cs라도 먹을 수 있다
정말로 답이 없다. 이놈은 잘못 만들어진 챔피언 같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Q같은 경우 첫타는 맞아도 견딜만 하지만 돌아오는 두번째 타는 아프니, 잘 피해줘야 한다.
E(매혹)같은 경우 누가봐도 눈에 띄게 날라오기 때문에 좌우 무빙으로도 쉽게 피할 수 있다. 하지만 간혹가다 맞게 되더라도 몰락한 왕의 검 + 골카 + 유체화 등등으로 살아나갈 수 있으며, 막타를 착실하게 쳐준다는 생각으로만 해도 딜교를 아예 안하고 라인전을 끝맞칠 수 있다.
라인전은 되도록이면 사려주는게 좋다. AS트페는 4코어를 맞추지 않는 이상 약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골카가 있기때문에 아군 보호형 탱커 옆에서 평타를 날려주며 스턴을 맥여주면 밥값은 쉽게 할 수 있다. 그 밥값으로 4코어까지 뻐긴다는 생각을 꼭 가지자.
하지만 1랩에는 꽤나 강하다. 적 미드도 원거리 콤보가 완성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AS트페에게는 그런거 없다.
W만 있으면 모든 콤보가 성립되기 때문에 그 말자하 마져도 줘팰 수 있다.
그렇게 1랩에 W평평 -> 미니언 어그로 풀기 -> W평평 -> 미니언 어그로 풀기 -> W평평 콤보로 적 미드를 딸피로 만들어두고 수월한 라인전(3 ~ 4랩 까지)을 할 수 있다.
3랩, 4랩 이후에는 적 미드의 견재콤보가 완성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그때부터는 상시 골카를 바로 꺼낼 준비를 해두고 파밍하는 수 밖에 없다.
1랩에는 라인전 패왕 느낌도 나기 때문에(빵테 극혐) 적극적 딜교도 좋은 편이다.
W를 통해 어떤 카드가 나오든 먼저 나오는거 아무거나 꺼내들고
블루 -> 평
레드 -> 평 평
골드 -> 평 평 평
식으로 1랩 딜교를 해준뒤 미니언 어그로를 풀어주자.
잘하면 퍼블, 혹은 스팰 빼기가 가능하다.
(카시 빵테는 빼고)
2랩부터는 다시 약한 우리가 아는 트페가 되버리니 1랩 그 순간
(미니언 7마리) 까지만 나대는 것이 좋다.
Q와 W, 그리고 E는 타워 아래 파밍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집중만 잘해준다면 타워와 CS경쟁에서 완전히 이겨 적이 분명 라인을 밀고 있고, 트페는 타워 아래에서 사리고 있는데 CS는 더 높은 의미심장한 상황이 자주 연출된다.
그렇게 열심히 6랩을 바라보자.
6랩을 찍었으니 탑과 봇의 눈치를 슬슬 보자. 로밍에 있어서 AP트페는 0.5인분이라면 AD트페는 1.2인분이다.
애초에 로밍이라는 상황이 3 : 2, 2 : 1, 4 : 2, 3 : 1 등등 인원수가 유리한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패고, 상대는 일방적으로 도망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트페의 약한 몸보다는 트페의 강력한 W골카와 그후 강력하고 빠른 평타(E)를 통한 딜링을 통해 1인분을 초월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라인을 밀어줄 필요가 있다. 또는 상대 미드가 로밍을 갈때, 역로밍을 가던가, 상대 미드가 간 라인의 반대 라인으로 로밍을 가서 겜 터짐의 정도를 조정해주는 방법이 있다.
로밍 성공 확률, 로밍 성공 후 얻게되는 이득 등등 트페가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궁 쿨 돌때 로밍을 가고, 궁 쿨이 아니더라도 싸움이 길고 오래 많은 인원수가 싸우게 되면 달려가서 얼굴을 비춰주자. 어시라도 얻을 수 있다.
후반은 4코어 상황이다. 여기까지 왔으면 끝난거다. 얼망을 통한 탱킹도 훌륭하고, 공속 2코어를 통해 라인 클리어, 1:1, 타워 깨기 또한 훌륭하니 스플릿 운영을 해주다가 궁으로 적이 한명 빠지면 한타에 합류해주는 식이 좋다.
이때부터는 Q스킬을 최대한 아끼는 것이 좋다. Q스킬은 평타 딜로스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원딜이다. 그것도 평타뿐인 원딜. 하지만 그 지속딜의 형태가 하이브리드 딜(약간 AD딜이 더 높은) 형태이기 때문에, 우리팀 원딜과는 다른 느낌의 딜이 들어가게 된다.
거기다 골카가 있다. 골카로 열심히 한명 한명, 아군 진영에 들어노는 적 딜탱, 탱커 들에게 맞춰준 후 카이팅 해주면서 천천히 적 앞라인부터 차근차근 죽여가는 식으로 한타를 해주길 바란다.
트페는 다른 원딜, 딜러들에 비해 딜탱, 암살자 상대로 저항력이 훌륭하다. 거기다 유체화와 몰락까지 있으니 물리지 않고 계쏙 촵촵촵해줄 수 있다.
계속 하면서 느끼는 건데... AD트페가 AP트페보다 더 좋은거 같다.
문제는 3코어 전까지나 너무 힘들다는 것인데 이 부분을 어떻게 채울지 고민을 하고 있다.
내 개인적인 생각인데 트페 E를 패치해서 좀 이상한 스킬로 바꿔줬음 좋겠다.
어떤 스킬 처럼? 이라고 물으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건 리메이크 전 피오라의 응수 같은 스킬이나 리메이크전 워윅 E 같은거? 사실 트페가 계속 트페에게는 별로 필요없는 E스킬을 가지고 있으니까 계속 AD트페에 미련을 가지고 연구하게 되는 거니까. 미련좀 끊게 해줘 라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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