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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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스, 광명의 소녀
Lux, The Lady of Lumino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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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정으로 하는 럭포터

- Dtaet(2016-12-27, 조회수: 16772)

거이 일반게임만 하는 30대 유부남 아재입니다.
시즌2부터 했으니 오래도 했네요.
(그때는 20대 총각이었는데....)

일주일에 10판 남짓하는데, 이번에 숙련도 7렙을 달아서 처음으로 공략을 써봅니다.

아는 분은 알겠지만,
옛날 '마법소녀 나노하'라고,
자고로 마법이란 '굵고 길다란 것으로 상대를 유린하는 것'이라고 가르쳐준 애니가 있는데,
럭스의 궁이 딱 그런거여서 끌리듯이 쭉 해왔습니다.

럭스는 미드에서 잘만 큰다면,
q-e-r로 누구든 녹일 수 있지만,
도무지 개선되지 않는 성능은 엄청난 실력 차이가 아닌이상 미드에서는 늘 수세에 몰리는게 현실입니다.
(몇번인가 프로게이머 프로즌 선수가 럭스 미드를 한적이 있지만, 결코 좋아 보이지 않더군요.
너무 큰 리스크에 비해 리턴이  작음)

하지만 서폿으로는 준수한 짤짤이와
중후반에는 서폿치곤 훌룽한 누킹이 있어서,
초반이 넘어가면 서폿 포지션 특성상 상당히 지루해 지는데, 끝까지 재미가 있습니다. 
럭스, 광명의 소녀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99) 2263 마나 480 (+23.5) 879.5
공격력 53.5 (+3.3) 109.6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21 (+5.2) 10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4
  • 체력 +8
    x5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4
  • 체력
    +40
  • 쿨감소
    -9.936%
  • 마법 저항력
    +4.02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0,655 IP
한때는 정수에 이속룬을 사용했었는데,
걍 주문력/마관으로 밀어넣는게 제일 나은것 같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원딜한테 q-평-e-평이 아프게 들어가면,
상당히 상대를 주눅들게 할 수 있습니다.

파랑룬은 올마방을 넣어도 괜찮지만,
성장 쿨감 6개를 넣어주면 18렙에 쿨감 10%를 얻습니다.
아래 템 트리에 나오겠지만, 쿨감템이 하나 밖에 없습니다. (총 20%)

럭스는 스킬이 다 쿨 타임이 길고, 특히 운영상 궁쿨이 빨리 돌아오는 것이 중요한데,
시야템 이후 딜템을 가기 바쁘므로, 쿨감을 룬으로라도 보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럭스는 미드든 서폿이든 천둥군주 입니다.
(다른 선택지가 없습니다.)

그 아래는 꽤 자유로은 편인데,
책략 3티어의 명상-무자비 둘다 좋은데,
라인전 주도권을 확보했다면, 무자비에 의해 들어가는 짤짤이가 상당히 강력합니다.
(집에 가지않고는 못 배기게 만들 수 있습니다.)

책략 5티어의 정확성-지능도 취향이긴 한데,
저는 쿨감 5퍼의 지능을 더 추천 합니다.(정확성이 주는 마관이 너무 낮습니다...)
이렇게 되면,

총 쿨감(18렙 기준 35%) = 모렐로(20%)+특성의 지능(5%)+룬(18렙기준, 10%)

이 됩니다.

서폿이므로, 원딜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으로 탈진을 듭니다.
탈진은 초반부터 후반까지 원딜을 지키는 핵심 스펠입니다.

광채 (Illumination)
럭스의 공격 스킬은 6초 동안 적을 빛의 에너지로 가득 채웁니다. 럭스의 기본 공격으로 이 에너지를 불태우면 적은 30~200(+0.3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빛의 속박 (Light Binding)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지정한 위치에 빛의 구체를 발사하여 최대 2명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적은 80/125/170/215/26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동안 속박당합니다. (사정거리: 1000)
프리즘 보호막 (Prismatic Barri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럭스가 지정한 위치에 부메랑처럼 돌아오는 마법봉을 던져 자신과 봉에 맞은 아군 챔피언을 2.5초 동안 40/55/70/85/100(+0.4AP)의 피해로부터 보호합니다. (사정거리: 1000)
광휘의 특이점 (Lucent Singularity)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초
적 유닛의 속도를 25/30/35/40/45% 느리게 하는 지역을 조성합니다(지속 시간 5초). 스킬을 다시 사용하여 적에게 65/115/165/215/265 (+0.8AP)의 마법 피해를 즉시 입힐 수도 있습니다. (사정거리: 1100, 범위: 310)
최후의 섬광 (Final Spar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50/40초
눈부신 광선을 소환하여 일직선 상에 있는 모든 적에게 300/400/500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최후의 섬광은 광채 효과를 점화시키며 재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334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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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상황에 따르는 것이 겠지만, 대체로 1렙엔 q를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1렙에 보통은 e를 찍는 공략이 많은데,

원거리 짤로 e를 한 번 맞추는 것 보다는,

q로 안정적인 평타(패시브) 및 + 안정적인 원딜 협공이 좀 더 위협적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e보다 맞추기 힘든 q를 맞춰야 겠죠?)


인베를 간다면 당연히 q 입니다.


정글몹(레드.블루)이 이제는 한마리만 나오고,

(매우 중요한) 2렙을 먼저 찍는건 평타만 부지런히 써도 밀리지 않습니다.



 

스킬 콤보

두가지 뿐입니다.

e로 느려진 적에게 q를 맞춘다는 고수분들도 있을 수 있겠지만,

브실골 일반인에게는 그런거 없습니다.



5렙 이전: q-e-평-e-평 

  > q를 맞추고 e를 미리 던저두고 다가가서 패시브 터뜨리고, e터뜨리고, 다시 패시브 터뜨립니다.

    e는 사거리가 긴데, 평타는 짧기 때문에 미리 던지고 가면서 평타 치자마자, 이미 도착해 있는 e를 터뜨립니다. (그리고나선 e에 의해 생긴 패시브를 평타로 터뜨립니다.)


6렙 이후: q-e-r-e-평

 > 평타를 섞어주면 좋겠지만, r이 발사 되는데 선쿨이 길기 때문에, q를 맞으면 바로 e던지고 바로 r을 날립니다.

   중요한건 q를 맞췄을때 r이 반드시 후속타로 적중 시키는 것 입니다.

   r은 패시브를 터뜨리고 다시 채워주므로, q로 생긴 패시브를 r로 터뜨리고, e를 터뜨리기 전에 패시브를 터뜨릴 기회가 있긴 합니다. 그러나 몇 걸음 걸어가 패시브를 날려다가 r을 맞고 놀란 상대가 점멸로 e 범위를 벗어나면 더 손해 입니다.




스킬 활용 팁

 q만 잘 맞추면 되는데, 그게 참 어렵습니다.


포인트는,

1. q는 두 개의 타겟을 맞추므로, 미니언 뒤의 상대를 노리는 경우를 항상 생각한다.

   > 라인전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근접 미니언을 먹기 위해 원거리 미니언 뒤로 접근하는 원딜을 노립니다.


2. 지형지물에 의해 동선이 좁혀지는 순간을 노려라. (특히 코너를 돌고 있는 적은 동선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 모든 논타겟 스킬이 마찬가지겠습니다만, 럭스는 q를 맞추면 e-r이 확정이므로 성공했을때 보상이 매우 큽니다.


3. 시야를 장악했다면, 논타겟 스킬의 적중률이 훨씬 좋아집니다.

   >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만, 럭포터는 첫 템을 와드템을 가므로, 와드도 많고 탐지기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수호자의 눈은 대부분의 딜포터에 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습니다.

수호자의 눈이 올린후에는 모렐로노미콘을 만듭니다.
만드는 중간에 돈이 애매하게 남으면 기본 신발을 사주고,
모렐로노미콘이 완성되면 신발도 마관신으로 바꿔줍니다.

이정도만 나와도, 마방템이 없는 상대에게는,
q-e-r만으로도 압박감을 줄 수 있습니다.

모렐로노미콘이 나온 다음은 라바돈의 죽음모자를 만듭니다.
(이 과정이 상당히 길고 힘듭니다만, 순서를 바꿀만한 템이 없습니다.)

다음으로는 상대방이 마방템을 갖춘다면 공허의 지팡이를 가고,
그렇지 않다면 루덴의 메아리를 갑니다.
(경우는 반반은 되는것 같네요. 공허를 가게 되는 경우가 상당히 자주 나옵니다.)

이렇게 3딜템(모렐로-라바돈-루덴)이 나오면 방템없는 대부분 딜러는 q-e-r-(평) 으로 원콤이 납니다.

와드템-신발-3딜템을 가고 남은 한칸은 제어와드를 사기 위한 칸 입니다.
(풀템 나오는 시점이 되면 최소 서폿은 제어와드가 있어야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벨코즈
자이라와 함께 가장 강력한 딜서폿입니다.
럭스보다 훨씬 좋습니다.
하지만 저라면 촉수괴물을 하기보다는 마법'소녀'를 하겠습니다.

 결국 처음부터 끝까지 q를 얼마나 잘 맞추느냐 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위 스킬 공략의 콤보를 넣어 줍니다.

보통은 원딜을 노리지만, 서폿이 물몸일 경우에는 서폿을 조집니다.

서폿이 탱탱해도, q각을 주면 바로 응징해 줍니다.


문제는 마나관리인데,

멀리서 e를 맞추는데 너무 많은 마나를 소비하지 않도록 합니다.

(상대가 피가 별로 없어서 포탑을 허그하는 경우에는 e로 집에 가게 만듭시다.)


서폿을 쭉 하시는 분들에게는 기초겠지만,

맵으로 정글 상황을 항상 체크해야 합니다.


특히 미드/봇 라인 사이에 있을 경우, 언제라도 호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적 정글이 미아고 우리 정글이 적 블루쪽에 와드라도 하러 갈 경우, 되도록 함께 움직여 줍니다.

(정글-서폿 연계는 정글-미드 호흡 만큼 중요합니다. )


초반 운영법

만약 잘 풀리면(우리 원딜이 잠시 혼자 있어도 큰 문제가 없을 경우),

집갔다가 라인 복귀 할때, 미드를 잠깐 들러줘서 q각을 보아도 좋습니다.

(q맞추면 필킬이고, 정글까지 개입하는 상황이 되었을때, 서폿 개입으로 2대3 구도가 되면 미드에서 큰 이득을 얻습니다.)  <- 이건 뭐 모든 서폿이 마찬가지겠네요.


 

중반 운영법

(생략)

 

후반 운영법

아이템 공략에 이미 적었지만,

시야장악이 되었다면,2.5 혹은 3 딜템이 나온 시점에서 솔로킬도 충분이 노릴만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을 지키기 위해 q를 아낄 수도 있겠지만,

되도록 많은 딜템과 쿨감을 챙기는 이유는, q를 공격적으로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이니시에이팅은 확실한 군중 제어기로 다수의 상대 발을 묶거나, 진형을 무너뜨리는 것이 보통이지만,

누킹으로 순간적으로 적 한명 이상을 실피/반피로 만들어 균형을 깨는 것도 이니시에이팅이 됩니다.

(아군에게 킬 각을 보여준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역할이 되기 위해서는 딜템 위주로 올리셔야 합니다.

단 극단적으로 아군 캐리(원딜 등)을 지켜야만 하는 상황이면,

딜템을 포기하고 미카엘의 도가니를 갈 수도 있겠네요.


 

챔피언별 대응법

 (생략)

 

마치며

성능/승률로만 본다면, 럭스 자체가 별로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ㅠ.ㅠ

하지만 그래도 하는 사람에겐 각자의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딜포터로 딜딸을 치고 싶다면 촉수괴물이나 하시죠 ㅎㅎㅎ)


그리고 정글 캐리 메타의 현재는 안전한 와딩을 위해서라도

탱키한 서폿이 대세입니다.


하지만 럭스가 미드를 갈 수 없는 현 상황에서, 서폿은 그나마 럭스가 갈 수 있는 자리입니다.


어떤 분의 럭스 공략에 참 공감이 되는 말이 있더라구요.

'스스로 게임 난이도를 높히고 싶다면 럭스를 해도 좋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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