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븐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으로써 리븐 공략을 써볼려고 합니다.
저는 피흡 리븐으로 공략을 쓸 것입니다.
딱히 좋은 공략은 아니다만.. 끝까지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ㅜㅜ
BGM : Daft Punk : Get Lucky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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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00) | 2330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8.5 (+0.5) | 17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9
- 공격력 +2.25x2
- 쿨감소 -2.5%x1
- 공격력+13.05
- 방어+9
- 쿨감소-9.97%
저는 룬을 이렇게 사용하지만
고정 쿨감 쓰시는 분들도 있고 방관 쓰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룬은 취향이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레벨당 쿨감소 진짜 별로입니다.
저 룬이 젤 낫다고 보지만 취향에 따라 방관, 마저도 좋습니다.
저룬 끼실때 이렇게 겹쳐 사면 오버쿨감 나옵니다. 조심하세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저가 둘중에 하나를 선택하자면 천둥군주를 추천합니다.
초반에 들어갔다가 빠지는 일방적 딜교에서 천둥군주로 훨씬 이득을 볼수가 있고,
후반에 딜러를 삭제 시키는데에도 천둥군주가 훨씬 편합니다.
전투의 열광이 필요할떄가 있다면 탱커 상대할떄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선택은 둘중 하나로 바뀌었습니다.
사실 전 천둥군주가 더 낫다고 봅니다만, 라인전을 안정적으로 가져가고 리븐으로 탱킹력도 가져가고 싶다.
그럴때 장착하시면 됩니다!.
스펠은 텔메타에 따라 텔 점멸 듭니다.
하지만 이런류의 챔프들은 점화 들어주셔야 합니다.
또 자신이 무조건 솔킬 내실 수 있거나 저티어에서 양학하시는 분들은 점화를 들어도 상관없습니다.
제가 봤을때는 지금 텔이 가장 최고 입니다 현 메타에서 점화들면 양학이 아닌 이상 진짜 답두 없습니다.
(텔레포트): 합류, 라인 복귀력, 운영 다되는 만능 스펠입니다
(점화): 나쁘진 않습니다. 솔킬 내기가 쉬워집니다.
(유체화): 써봤는데 진짜 별로예요 ㅋㅋ 추노는 그냥 되는 리븐이라서.. 들지 않는게 좋아요..
(탈진): 탈진 없어도 솔킬 낼수 있는 리븐입니다..
(강타): 정글 리븐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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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저는 Q선마를 하지만 엄청 빡센 근접 챔프를 적으로 만났을땐 가끔 W선마를 해서 라인전의 우위력을 그나마 줄여줍니다..
또한 상대하기 힘든 원거리 포킹챔을 만났을때 E선마를 합니다.
이렇지 않은 상황에서는 대부분 Q선마를 합니다.
리븐의 스킬은 기동력이 뛰어납니다. 언제나 스킬의 사용은 유동적 이어야만 합니다.
리븐의 Q : 이 스킬을 절대 딜링용으로만 생각하지 마시고 회피용으로도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스킬이 걸어가는 것보다 빠르게 갈수 있으므로 추노, 도주 두면을 다 생각해 봐야합니다.
Q 3타로 벽을 넘을 수 있습니다.
리븐의 W: 이 스킬은 기절을 주는 스킬로써 주변 적에게 뎀지와 CC를 함께 주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은 적 5인에게까지 스턴을 걸 수 있는데, 광역 CC 라는 점이 또 하나의 메리트 인 것 같습니다.
W가 라인전을 좌지우지 할 수 있습니다.
리븐의 E: 굉장히 괴랄한 AD 계수를 가지고 있는 리븐의 E입니다.
사실 AD계수를 가진 쉴드가 별로 없는데, 심지어 계수가 진짜 높은 리븐의 E입니다.
이 E의 기동력과 쉴드를 통해 강제적 이니시, 딜교가 가능합니다.
리븐의 R: 리븐의 궁은 AD와 사거리가 증가하며 두번째 클릭에서는 상대한테 괴랄한 딜을 선사합니다.
리븐의 궁은 잃은 체력 비례이며 최대한 상대의 피가 빠지고 날리면 딜이 점점 증가합니다.
리븐의 궁이 공격력만 증가하시는줄만 알고 있는 분들이 계시는데 사거리도 증가합니당
리븐의 P: 리븐의 패시브는 스킬을 쓰고 나면 평타가 강해지는 패시브 입니다.
패시브가 부족한 딜을 채워주며 낮지 않은 AD 계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리븐의 패시브로 부족한 딜이 채워집니다.
칠흑의 양날 도끼와 리븐이 정말 시너지가 좋습니다.
지속효과가 적 챔프한테 물리 피해를 입히면 대상을 베어, 방어력을 감소 시키는 스킬인데, 최대 6번까지 중첩이 가능하며
리븐은 이 6번 중첩시키는 속도가 정말 빠릅니다.
물론 원딜들은 6번 중첩시키기 전에 원콤 나지만요..
신발은 보통 를 올립니다만, 진짜 CC기가 너무 많을떄 를 가고 상대 AD가 아프거나 많을떄
를 갑니다.
이 두개가 정말 시너지가 좋아요. 좀비 같이 살아 남을수 있는 괴랄한 피흡을 가지고 있습니다.
+ 둘중에 하나까지 더해진다면, 진짜 피흡이 엄청 납니다..
저 두개 다 가진 마시고 하나만 가시면 충분합니다.
제가 보통 상황일때 가는 템트리는
1코어:
(칠흑의 양날 도끼)
2코어:
(굶주린 히드라)
3코어:
(죽음의 무도)
4코어부터 고민해서 유동적으로 가야 하는데,
추천 :(★★★★★)
(스태락의 도전): 리븐에게 탱킹력을 더해줌과 함께 약간의 딜도 더해줍니다.
(피바라기): 괴랄한 생명력 흡수를 선사해줍니다.
(수호 천사): 진짜 죽지도 않는데 수호 천사까지 두르면 죽이기 싫어져요..
(필멸자의 운명): 상대 탱커가 많을때 갑니다. 두개 다 가면 약간 성능이 떨어지긴 하지만
원딜도 박살내는 리븐이 탱커도 박살 낼수 있습니다.
(헤르메스의 시미터): 상대 CC기가 많을떄 갑니다. 헤르메스는 CC가 들어올떄 해제하는 아이템인데
이동속도도 빨라지기도 합니다. CC해제가 위주지만 이동속도로 추노,도주용으로도 사용해도 좋습니다.
추천 :(★★★★)
(드락사르의 황혼검): 리븐에게 좋은 방관이 붙어있는데다 높은 공격력, 암살하는 리븐을 위한 시야 확보까지
전혀 나쁘지 않은 아이템입니다.
(멜모셔스의 아귀): 상대가 쌘 AP 챔피언이다, AP가 너무 많다. 할떄 이템을 올려줍니다.
(란두인의 예언): 이걸 가시면 탱킹력이 엄청 추가됩니다. 약간 딜로스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상대 원딜이 잘컸거나 빠른 추노가 필요한 상대이거나 상대가 치명타가 위주인 챔피언이 많을때 갑니다.
(망자의 갑옷): 이걸 가셔도 탱킹력이 추가됩니다. 상대에게 이속 감소를 안겨줌과 함께 약간의 추가딜도 있습니다.
(밤의 끝자락): 밤의 끝자락은 리븐에게 좋은 옵들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 입니다. 방관, 높은 공격력
밤의 끝자락도 상대 CC가 많을때 가줍니다.
(요우무의 유령검): 추노가 빨라지며, 방관, 높은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대 추노가 중요할떄 갑니다.
사실 ★★★★ 별 4개 이상까지는 리븐에게 좋은 아이템 들이지만, ★★★이하부터는 딱히 리븐에게 전혀 좋지 않습니다.
추천 :(★★★)
(얼어붙은 망치): 상대 원딜 이속이 빨라서 추노가 불가능 할때 가주세요. 높은 체력을 보유하고 있어
잘 죽지 않습니다.
(정령의 형상): 상대 AP가 많을때 갑니다. 피흡 리븐과 시너지가 좀 좋습니다.
(구원): 10퍼의 피흡 추가가 달려 있어 피흡 리븐과 시너지가 좀 좋습니다.
(벤시의 장막): 사실 이거 갈빠에 헤르메스나 밤의 끝자락을 가지만
높은 마저나 체력이 필요할떄 벤시를 갑니다.
추천 :(★★)
: 치명타 공속 리븐 이신가요..?
: 주문검을 터트리긴 쉬우나 딱히 안좋을 텐데요..
추천 :(★)
: 리븐이 노코스트 인걸 잊으셨군요..
으아아아아... 리븐을 망치지 말아줫!!!..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E Q평 W평 E입니다.
레넥톤은 E로 들어오게 되있으니 W를 써주시고 E로 바로 튀어주세요!
딜교 이득을 점하는 방법은 위에 방법밖에 없으니 먼저 들어가는 짓은 하지 말아주세요.
올라프: (궁키고 무시하며 달려온다) 으어어어어어어어어어어
리븐 : (?)
이렇게 되지 마시고 진짜 사리세요.
E,Q 모두 W에 끊깁니다.
뽀삐를 만났을때는 E각을 조심하시고 W쓸때 스킬은 W,R 밖에 쓸게 없으니 조심해주세요.
뽀삐한테 죽어줄 바에는 차라리 경험치만 챙기면서 CS 먹는게 낫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하지만 못하는 야소를 만나면 6렙 되자마자 궁 키고 때려주시면 됩니다.
6렙전에는 이기기 약간 힘드니 조심하세요.
(리븐의 카운터는 사실.. 우리팀 야스오입니다..)
사이온의 라인전 핵심은 E라고 볼 수 있는데 이 E를 리븐의 E로 씹어주시면 사이온은 할 게
없습니다.
사이온의 W는 초반에 마나가 많이 들며, 쉴드가 얼마 없습니다. 좀만 때려서 쉴드를 없애고
빠져주시면 사이온의 마나와 멘탈은 펑!
잘하는 티모는 리븐에게 절대 들어갈 각을 안주지만
못하는 티모는 ERQ면 닿는 거리에서 각을 줍니다.
티모의 실명을 빼는 플레이가 중요한데, 실명만 빠지면 바로 ERQ로 진입후
콤보를 넣어 원콤을 내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난이도는 ★★★★ (Hard)
★★★~ ★★ (Normal)
★ (Easy)
로 잡고 가겠습니다.
챔피언 공략법은 차차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판테온 ★★★★(Hard)
선템 :
특성:
판테온.. 진짜 리븐한테는 공포의 대상입니다..
아무리 못하는 판테온이어도 리븐에게 질 수가 없을 정도죠..
판테온 상대로는 일단 E선마로 판테온의 Q를 씹어주며
미니언이랑 경험치만 먹는 식의 플레이를 해주셔야 합니다.
맞다이를 깔려고 들어가면 판테온에게 딸피가 되어 나오는 자신을 볼 수 있습니다.
솔직히 갱부르지 않으면 답이 없어요.. 갱으로 답을 봅시다.
제이스 ★★★ ~ ★★★★ (Normal~ Hard)
선템 :
특성 :
못하는 제이스 만나면 어쩌다 한번 솔킬 딸 수는 있으나
잘하는 제이스 만나면 진짜 빡셉니다.
미니언 먹는데 조금씩 쳐맞으며 내 피는 나가있고..
딜교할려고하면 제이스의 E로 팅겨져 있는 나를 보고..
제이스가 만약 진입각을 주었다면 Q로 진입하고
제이스의 E를 리븐의 EQ로 쫓아가주신다면 딜교환이 가능하실 수 있습니다.
자 애도 갱을 부르면 해결됩니다. 하하하..
다리우스 ★★~ ★★★ (Normal)
선템 :
특성 :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다리 5스택이랑 궁만 염두해 두시면 됩니다.
다리의 Q딜은 도끼 날은 아프지만 도끼 안쪽은 안 아픕니다.
다리와 싸울때는 최대한 안쪽으로 붙어서 싸워주시고,
5스택이 되기전에 빠지셔야합니다.
6렙 이후, 리븐이 선진입하고 스킬 삑사리가 안난다면, 리븐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6렙 이후에 다리가 선블클을 가고 있다면 선진입해서 질 가능성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략을 다 봐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더 나은 공략이 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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