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04 구데기 공략 작성
★미드 구데기★
1. 초반 정글에서 합류 싸움의 승률이 굉장히. 굉장히 낮다. 반드시 안해야 한다.
구데기는 모든 스킬이 논타겟이다. 최근에 나오는 다른 미드 챔프에 비하면 스킬 쿨이 길다. 따라서 굉장한 리스크를 갖는다. 하물며 맞춘다고 해서 그렇게 압도적이지도 않고 패시브가 터져야 '아 내가 딜 좀 넣었구나' 생각할 수 있다.
초반 합류 싸움은 이후 엄청난 스노우볼을 굴린다. 따라서 물었든 물렸든 일단 일어났다면 모든걸 내건 전투를 하게된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q를 맞춰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고, 만약 q가 빗나가면 무조건진다. 대부분 e를 플래쉬로 피해버린다. 그럼 남는게 w인데 이거 써도 터지는 데미지는 맞질 않는다. 따라서 패시브가 안 터지고 나는 원래 구데기지만 '진짜'가 된다.
2. 솔로 캐리는 거의 불가능하다.
이건 그냥 내 생각 일 수 있지만 솔로 캐리를 했다 할려면 한타가 일어나기 전에 개박살을 내버리든지 아니면 한타를 할 때 팀원과 상관없이 압도적으로 쓸어버려야 이 말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편 구데기는 유틸성이 없고, 스킬 쿨은 길며, 운영도 안 좋고, 궁극기 의존도도 높고, 한타 시 팀 의존도 또한 상당히 높다. 따라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플레이에서 그 '하이리스크'가 진짜 크다. 시도했다가 실패했을 때 바로 게임이 기울어버리기 쉽다.
그리고 팀원과 상관없이 쓸어버리는 건 없다.
3. 서폿과 정글이 둘 다 빡대가리면 무조건 진다.
이 둘은 우리팀이 어떤식으로 이길 것인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들이 운영과 시야를 적팀에 모두 빼앗기고, 선택조차 할 줄 모른다면 구데기는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이때의 막막함이란.... 그저 서렌 누르고 얘네 말고 다른 친구들 만나서 다음 게임 빨리 하고 싶다는 것밖에 바라지 않게 된다.
제발 서렌이나 쳐줬으면 좋겠다.ㅠㅅㅠ
그리고 이때 다른 챔프로 갈아탈까 심각하게 고민하게 된다. 이를테면 트페나 피즈는 스스로 운영을 할 수 있다.
4. 구데기 하다가 생각없이 대충해도 되는 챔프들 하면 게임이 넘나 쉬워진다.
이정도 알아본 후 공략을 시작한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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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90 (+102) | 2324 | 마나 | 469 (+21.0) | 826 |
공격력 | 54.9 (+3.14) | 108.3 | 공격 속도 | 0.643 (+1.59%) | 0.817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88 (+4.7) | 101.78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6
- 레벨당 체력 +1.34x3
- 레벨당 주문력 +0.17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6
- 체력+72.36
- 주문력+42.39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적들은 7초 동안 공격 받지 않으면 유기물 분해 효과가 제거됩니다.
기본 공격 시 유기물 분해가 재적용되지만, 중첩은 쌓이지 않습니다.
궁극기로는 유기물 분해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유기물 분해 중첩 표시는 벨코즈 자신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스킬을 재사용하거나 적을 맞히면 광선이 90도 각도로 두 개로 갈라집니다.
플라즈마 분열로 유닛 처치시 마나 소모량의 5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1050.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이 스킬은 두 번 충전 가능하고, 18/17/16/15/14초의 충전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사정거리: 1050.0)
재사용 대기시간: 14/13.5/13/12.5/12초
벨코즈와 가까이 있다가 이 공격에 맞은 적들은 스킬을 시전한 방향으로 약간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85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사용 시: 벨코즈가 정신을 집중하여, 2.5초 동안 마우스 커서를 따라가는 에너지 광선을 발사합니다. 이 때 마법 피해가 총 450/625/800(+1.25 AP)까지 상승하며, 광선에 맞은 적들은 속도가 20% 느려지고, 0.7초마다 유기물 분해 중첩이 쌓입니다. (최대 중첩 수 3회) 재시전하여 취소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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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w를 찍는 이유
1. w 는 인베 싸움에서 1자로 선 적을 다 녹여죽다.
2. 라인을 밀 필요가 있을 때 빠르게 밀 수 있다.
3. 상대가 딜교환 걸어올 때 q를 맞추면 w로 주는 쓰레기 같은 딜 보다 좋다.
하지만 상대가 q를 피하거나 안 맞는 위치에서 때리면 답없기 때문에
w 첫 틱 똥 딜을 2번 묻혀주자. 우리의 죽불이 힘을 내준다.
딜교 어떤 챔프든 결과는 비슷하다.
만약 w 2번 밟는 친구를 만났다면 양학할 일만 남았다.
그친구는 무빙이 고인이라 그냥 패면 된다.
ew 누르면 e모션 중에 w깔린다.
e를 맞는 동시에 w를 맞고 떴다 내려오면서 다시 맞아서 패시브가 터진다.
딜이 상당하기 때문에 이걸 맞은 상대는 흠칫! 한다.
하지만 초반에 함부로 사용하다가 못맞추면 그대로 라인전 조진다.
상대가 견제를 빡세게 할 경우 반드시, 반드시, 그리고 반드시 견제가 들어오거나
강하게 압박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r은 0.7초마다 패시브 스택이 쌓인다. 최대 3중첩이 가능하다.
면상에 qewr 박고 1.4초이상 지지면 패시브가 2번 터진다.
일반적인 콤보
q 간보다 ew 살짝 뒤로 가서 r
살짝 뒤로가면 생존력이 올라가고 궁 끊길 위험이 적어진다.
이렇게도 할 수 있다.
ew 살짝 뒤로 가서 q 던지고 r
이 때 q는 대각선으로 던진다.
마찬가지긴 한데 이건 q를 맞추기만 한다면 내가 잡은 킬각이다.
q를 먼저 맞추고 각재는 거랑 q를 나중에 쏘는거는 상대방의 반응이 완전히 다르다.
'내가 잡은 킬각'이라고 굳이 말한 이유는 상대방이 구데기를 해본 사람 아니면
이런 식으로 처맞았을 때 얼마나 딜이 들어오는지 계산하지 못한다.
그리고 뒤늦게 플쓴 후 숨진다.
라인 미는 템포 조절
1. 수성이나 로밍갈 때
안정적이고 빠른 클리어가 중요하다 : 상대한테 q던져서 나에 대한 견제를 한 타임 강제로 풀게 하고
w 두 번 쓴다.
2. 상대를 밀어붙일 때
w 하나 킵하면서 빠르게 : w 쓰고, 앞미니언 q, 뒷 미니언 e
타워에 미니언 박아 넣으면 스킬 적중률이 올라간다. 아니면 상대가 미니언을 포기하게 된다.
3. 밀고싶지만 쉽게 밀려주지 않을 때
qw만 이용해서 민다 : 일단 앞 미니언 qw로 제거
쿨돌면 뒷 미니언 qw로 제거
견제나 딜교환 좋아하는 애들도 ew를 맞는 것은 꺼려한다. 애껴놨다가 기어코 딜교환을 하겠다고 오면 써준다.
4. 라인 세워둘 때
말할 게 있나 평타로 먹든가.
정글러의 위협이 있으면 멀리서 q로 하나씩 먹든가.
딱히 밀고싶진 않고 그냥 상대만 패고싶으면 스킬 상대한테만 쓰면 되지만 결국 w가 라인 다 민다.
1번에서 말한 q던져서 나에 대한 견제를 한 타임 풀게 한다는 거 게임하다가 보면 굉장히 많이 쓰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낮은 궁극기 의존도,
애매한 위치에서 다가오지 않고 딜 넣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갱을 당하지 않는다면 라인전 자체는 상당히 편하다.
리산드라가 미니언을 끼지 않을 경우
구데기는 q를 맞추기 쉽다. 리산드라는 구데기를 견제할 방법이 없다.
리산드라가 미니언을 끼고 있을 경우
서로 스킬을 맞추기 쉽다. 딜교환 시 구데기가 이득 본다.
중반 로밍이나 한타에서 구데기는 리산드라를 저격하기 쉽다.
그렇다면 리산드라는 궁을 어떻게 쓸 것인가 선택을 하게 된다.
탱커에게 궁을 박는다면 리산드라의 존재감이 확 낮아진다.
진입해서 딜러에게 궁을 박는다면 리산드라가 죽음으로서 미드차이가 누적된다.
자신에게 쓴다면 구데기가 딜로스 피해를 입지만 리산드라의 파괴력 또한 상당히 감소한다.
일단 시작하면
나 e 4레벨에 찍어요 미드 근처 ㄴㄴ해
라고 친다.
그럼 정글러가 4렙 전에 미드에 올 일 없는 안전한 게임이 가능해진다.
혹시나 오게되면 버린다 무조건 버린다
상대 정글러가 파밍하는 친구면 라인을 밀면서 플레이 해도 좋다.
하지만 굉장한 갱킹력을 가졌으면 당기는게 아무래도 좋다.
은신캐가 정글러면 무조건 당긴다.
미드에 요즘 이런 애들이 많이 나온다.
무난한 라인전을 하고싶지만 이들은 그렇게 놔두질 않는다...
대부분이 1~3레벨에 미니언 먹을 때 견제를 오는데
1. 상대가 스킬이 있는 상태에서 견제 들어온다.
그런데 타이밍이 정확히 내가 막타 칠 때이다.
일반적으로 얘네들은 고수다.
이러면 그냥 미니언 포기하고 w평치고 도망가자
상대가 w 두 번째 딜을 맞기 싫어서 좌우 무빙치는데
그러면 죽불은 묻고 천둥은 안터진다.
하지만 역시나 구데기, w 첫 틱은 너무나 약해서 효과는 미비하다.
그리고 2레벨부터 q를 굉장히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얘네한테 처맞고 미니언 먹으려고 한다면 그대로 디나이나 솔킬로 이어진다.
그렇다고 싸우지 않으면 계속해서 피해를 보게된다.
2. 상대가 스킬이 없는 상태에서 견제 들어온다.
그런데 타이밍이 정확히 내가 막타 칠 때이다.
이러면 미니언 평타로 먹고 w 바닥에 깔든 아니면 평타 한 대 맞든하자.
맞을만 하다.
3. 상대가 스킬이 있는 상태에서 견제 들어온다.
그런데 전진 압박이다.
이러면 원거리 미니언 뒤쪽에서 w 평으로 응수한다.
이런애들 보통 천둥으로 조지려고 하는데 싸울 수밖에 없다.
w평죽불이 상대의 스킬 평평천둥보다 아마도 약할 것이다.
하지만 미니언의 지원으로 얼추 비슷한 딜교환을 할 수 있다.
4. 상대가 스킬이 없는 상태에서 견제 들어온다.
그런데 전진 압박이다.
얘네들은 혼내주면 된다.
구데기는 대부분 양피지에서 시작해서
루덴이나 가면 사이에 게임을 끝낸다.
그리고 양피지 들 때가 6레벨되서 r 찍을 때인데
이 때부터 모렐로까지 상당히 강한 타이밍이다.
최대한 압박을 하자. 킬각잡기가 굉장히 쉽다.
라인클리어도 상당히 괜찮으니 로밍가도 좋다.
다시 말하자면 대부분 이 단계에서 게임의 승패가 좌지우지된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끊임없이 생각하고 판단하라!
r로 적 딜러를 저격할 수 있다.
당연히 딜러를 노릴 수 있다면 딜러를 노려준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딜러는 너무나 멀리 있다.
요즘 이들이 대세라 노리기도 힘들다.
따라서 차선책으로 고뎀으로 앞라인을 '다' 조져버린다.
성장력이 비슷하다면 ad나 ap보다 당연히 고뎀이 압도적으로 빨리 녹일 수 있다.
한편 구데기는 포킹챔프다.
적 탱라인이 빠르게 사라지면 포킹으로 적을 강제로 밀어내고 이득보기 좋다.
중요한 점은 '다' 조져야 한다는거다.
각만 잘 맞추면 앞라인을 고뎀으로 조지면서 r의 마뎀으로 적 딜러까지 노려볼만 하다.
이럴경우 아낌없이 고스트 쓰고 자리잡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런데 가끔가다가 이 친구들이 일렬로 설 때가 있다.
보통 추노하면서 딸려오는 구도인데 q쏴서 위치 보여주지 말고
ewqr 박으면 순식간에 다 뒤지고 그대로 서렌이다.
챔프가 구데기이기 때문에 파일럿이 끊임없이 생각해야 이길 수 있다.
라인전 상대를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한타에서 나는 누구의 스킬을 피해야 하는가?
나는 누구와 가까워야하고 누구와 멀어야 하는가?
어떤 위치에 있어야하는가?
구데기는 탐구 과정의 연속만이 당신의 점수를 올려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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