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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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5 (+99) | 2338 | 마나 | 280 (+50.0) | 1130 |
공격력 | 58 (+3) | 109 | 공격 속도 | 0.625 (+3.3%) | 0.976 |
5초당 체력회복 | 9 (+0.9) | 24.3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32 (+4.2) | 103.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0 | 340 | 사정 거리 | 125 | 125 |
- 주문력 +0.59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주문력 +4.95x3
- 주문력+20.16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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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E R W 순으로 선마 합니다.
스킬 콤보
에코는 1렙 딜교 시 거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상대가 근접챔 이라면, 평평 (패시브) 터지면서 뒤로 빠지고
원거리챔이라면 CS를 먹으려 할 때 를 던지고 슬로우 묻히고 평 평 도주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원거리라도 상대 챔피언이 강하면 1렙 딜교는 안 하는게 좋습니다.
ex)
근데 왠만하면 개 뚜드러 맞아요
2렙 때도 상대가 CC기가 없다면 들어가서 후드러 팰 수 있습니다.
평 평 도주 하시면 맥도 못쓰고 반피 나갑니다 ㅋㅋ
무빙 하시면서 Q 2번 다 맞히시는 게 좋아요
3렙 부턴 왠만한 챔피언들한테 무리해서 딜교하다가 털립니다.
그래도 뚜드려 팰 순 있습니다.
먼저 상대방이 CS를 먹을 때 도주경로.
포탑
/ 나 /
/ /
/ 상대 /
(여기 W)
포탑
이런 식? 으로 상대방의 도주경로 쪽에 W를 깔아줍니다.
그 때 를 켜서 앞으로 구르면 상대는 놀라서 어쩔 줄 몰라 무빙을 치다가 결국 배리어에 들어가서 기절 합니다.
상대가 기절 한다면 평평 하시고 덤으로 평타 한 대 더 떄리시고 도주 하시면 완벽한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로 보호막이 생겨서 손해 보 지 않습니다.
6렙 후, 에코는 예측 할 수 없는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생긴 이상, 이제 죽지 않습니다. 상대에게 킬각을 보여 죽을 뻔 하더라도
쓰고 집 가서 다시 복귀하면 됩니다 ㅋ
6렙 이후 콤보는 가급적이면 를 맞춰야 후드러 팰 수 있습니다.
물론 안 맞춰도 됩니다.
위 처럼 도주경로에 를 뿌려주시고, 로 들어가서 를 던져주면서 평평 하다보면 궁 그림자가 배리어 안으로 들어와서 상대방 쪽에 있을 겁니다. 그때 궁을 써서 후드러 패주면 그냥 죽습니다.
한타 때 에코는 이니시도 걸 수 있고, 와 으로 한타를 장악 할 수 있습니다.
한타 시 대치를 한다면, 상대 진영 뒤 쪽으로 를 뿌려주고 들어가면 상대는 어쩔 줄 몰라서 진영이 붕괴되어 아무것도 못할 것이고, 에 걸려 기절한 적들은 아군에게 뚜드러 맞고 흑백화면을 보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를 터트려서 상대방을 잡지 못 했다면 아군이 계속해서 딜을 넣을 수 있게 에코는 상대 진영을 휘저어야 합니다. 로 최대한 적 딜러를 끊으려고 하시다가 딜러를 지키기 위해 에코에게 미친 듯이 적이 덤벼들면 을 써서 또 이득을 보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저는 에코의 실력은 를 잘 나두느냐 아니냐라고 봅니다.
를 쓰는 것만해도 상대는 압박감에 아무 것도 못합니다.
에 걸린 보호막도 어마어마 해서 에코가 에 들어가기만 해도 딜교의 우위를 찍습니다.
는 절대 적의 위치에 그대로 두시지 마시고, 도주 경로릉 예측하여 둬야하는 데.
적이 그걸 꿰뚫고 배리어를 피해서 가려고 한다면, 에코가 양들 모는 강아지 마냥 안으로 들어가게 몰면 됩니다 ㅋㅋ
는 최대한 무빙을 하면서 2타를 맞추시는 게 좋고
패시브는 3타 맞췄다고 적을 계속 따라가시는 분이 있습니다.
그러면 안됩니다. 패시브는 계속 터지지 않고 쿨이 있기 떄문에, 터트렸다면 잠시 뺴주는 게 더 좋습니다.
패시브를 터트린 에코는 할 게 없습니다. 빼셨다가 쿨을 기다렸다 다시 패면 됩니다.
는 또다른 에코의 점멸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정말 사방으로 도망가게 해주는 에코의 도주기이자
추노기 중에서도 정말 사기급인 타겟팅 스킬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상대를 쫒아 를 쓰지 마시고,
꼭 머릿 속에 상대의 스킬을 예측하고 그걸 로 피해주셔야 합니다. 구르는 속도가 빨라서 왠만한 스킬은 피할 수 있습니다.
궁을 절대 상대방의 피를 깎는 용으로 사용하면 안되고, 목숨이 2개가 되는 스킬이라고 생각 하셔야 합니다. 신중하게 쓰셔야합니다. 그리고 항상 에코의 궁 그림자를 주시하셔야 하고, 그 궁 그림자를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궁 그림자의 활용 예시로,
상대가 에코를 쫒아 올 때 에코가 도주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때 각을 잘 보시고 계속해서 적을 유인합니다. 그리고 에코의 궁 그림자가 에코를 따라오는 경로에서 각을 잘 보셔서 를 설치 하시고, 궁 그림자가 안으로 들어가고 적도 들어왔을 때 을 쓰면 씹개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는 터지고 조금 더 늦게 들어가도 터집니다. 이 말이 무슨 말이냐면,
가 터지는 시점이 있습니다. 그때 에코가 멀리있다면 적은 방심하고 안에서 유유히 도망가려 할 겁니다.
그저 의 슬로우만 묻히고 도망가려던 찰나, 를 쓰셔서 순식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럼 가
터지고 상대를 뚜드러 패시면 됩니다.
제 공략의 핵심인 템트리 입니다.
에코의 템트리는 보통 1코어로 ,를 가서 강한 AP암살자의 템트리를 가려합니다.
하지만 에코를 더 탱킹하게 만들어주면 에코의 스킬들을 더 활용 할 수 있다고 느껴서 사용한 결과 정말 좋은 템트리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템트리 입니다.
제 공략은 위 템트리를 고정으로 가야합니다. 상대가 AD든 AP든 암살자든 누커든 무조건 저 템트리를 갑니다.
다만 상대가 올 AD라면 를 비사지 대신 가줍시다.
1코어로 를 가서 의 거리에 보충을 해주고 초반에 몸이 약한 에코에게 탱킹함을 주고,
배리어 속에서 벨트를 통해 상대에게 붙어서 딜을 넣는 건 상대 입장으론 정말 무시무시 합니다. 에코는 패시브가 있기 때문에 저는 초반부터 딜을 가야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패시브가 딜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초반에 탱킹을 올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코어로 은 궁의 회복력을 올려줄뿐더러, 에코의 탱킹을 완벽하게 해줍니다. 벨트비사지가 나온 에코는 무서울 게 없습니다. 소규모나 대규모 싸움에서 정말 강한 면모를 보여줄겁니다.
장화는 중 하나를 골라야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신속의 장화 이후 후반에 마관신으로 교체하는 편입니다.
상황을 보고 장화를 잘 고르셔야 합니다.
3코어 부터는 유동적으로 가시면 됩니다. 떄문에 아이템들을 추천 해드리겠습니다.
리치베인 ★★★★★ : 에코의 딜을 정말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에코와 정말 잘 맞는 아이템입니다. 잘 커서 리치베인을 3코어로 빨리 산다면 그때 게임은 터진겁니다.
영겁의 지팡이 ★★★★☆ : 저는 벨트가 나오기 전에 영겁의 지팡이-비사지 템트리를 사용 했습니다. 영겁의 지팡이를 벨트 대신에 올리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 : 에코에게 정말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에코의 어그로를 폭발적으로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에코가 물렸을 때 존야를 쓰고 에코를 잡기 위해 적이 몰려들었을 떄 궁을 쓰면 환상적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 ★★★☆☆ : 에코의 딜을 보충해주는 아이템으로 무난하게 컸거나 팀의 딜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갑니다.
공허의 지팡이 ★★★☆☆ : 탱커가 너무 안 녹을 때 들어줍니다.
심연의 홀 ★★☆☆☆ : 정말 필요할 때 가는 건 좋지만, 비사지로 이미 마저를 둘렀기 때문에 왠만한 상황 아니면 안 갑니다.
얼어붙은 건틀릿 ★★★★☆ : 딜을 올릴 필요 없을 때 저는 얼건을 3코어로 가는 데, 리치베인 보다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꽤 좋더라구요.
제 템트리에서는 사절입니다.
망자의 갑옷 ★★★★☆ : 비사지 대신 2코어로 올리거나, 이후 더 탱탱해지기 위해서 올리면 개 지립니다.
수호천사 ★★★☆☆ : 존야와 같이가면 상대의 멘탈을 부러뜨릴 수 있는 불사조가 됩니다.
태양불꽃 망토 ★★☆☆☆ : 에코와 어울리고 괜찮은 아이템 이지만, 저는 잘 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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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벨트비사지 템트리
더 탱탱한 템트리
벨트비사지얼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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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탑, 정글에서 딜을 너무 쳐 가서
탱커가 부족 한 상황도 많이 연출되고
에코의 탱킹함,어그로도 살리고자 이 템트리를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Q로 CS도 못 먹게하시고... 궁으로 에코의 진입조차 막아버리고 포탑에 쳐 박아버립니다.
갱킹이 답입니다. 물론 갱승 당할 수도...
우리 정글러가 신 짜오 같이 갱킹 개 강하고 거기다가 1분에 1번꼴로 갱와줘야 그나마 무난하게 클 수 있지 진짜 상대 할 수가 없습니다.
궁으로 살아나와봤자 W로 다시 찍어버리고 QE맞고 죽습니다.
거기다 판테온이 궁으로 로밍다녀서 킬 쳐먹고 옵니다.
그냥 답 없습니다.
상대 르블랑이 못 한다면 가능성이야 있겠지만 진짜 어렵습니다.
로밍 가려해도 따라오고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그래도 2코어 쯤 뜨면 르블랑 장애인 되니까 사리면서 킬 주지 말아야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잘하는 트페면 카드 맞고 EQ평평평패시브 쳐맞고
못하는 트페면 카드 돌릴동안 EQ평평패시브 맞습니다 ㅋㅋ
트페 뜨면 개이득 입니다.
라인전도 에코가 훨씬 강합니다. 그냥 카타가 단검던지면
단검 위에 서 계세요 ㅋㅋ
상대법 추후에 차차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애나 - Normal
다이애나는 손싸움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에코에게 불리할 스킬이 없습니다.
Q를 쏜다면 E로 쉽게 피할 수 있고, 다이애나는 에코에게 달라붙어서 딜교를 해야하기 떄문에
에코의 주위에 W만 깔아줘도 다이애나는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다만, 순간적으로 들어오는 콤보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럭스 - Easy
정말 쉽다고 전 느낍니다.
초반 E스킬은 정말 아프지만, 럭스는 Q를 못 맞추면 상대에게 딜교에서 큰 불이익을 보기 떄문에
에코의 E로 쉽게 럭스의 Q만 피해줘도 럭스는 찢겨나갑니다.
르블랑 - Hard
정말 어렵습니다. 모든 스킬이 에코의 카운터 스킬격이고 힘듭니다. 가급적이면 닷지를 추천 드리구요.
갱킹을 불러도 이득을 볼 수 없으니, 그냥 르블랑이 로밍 갈 떄 따라 로밍가셔서 손해 보지 않도록 해주시고
라인전을 버틴다고 생각하시고 게임에 임하시면 됩니다.
말자하 - Normal ~ Hard
6렙 전에는 어느정도 쉽습니다. 딜교에서 에코가 우위를 볼 수 있지만, 말자하 궁이 나오면 너무 힘듭니다.
제압 당하면 궁을 쓸 수도 없고 그냥 끔살당합니다. 6렙 이후에는 정말 사리시고 꼭 갱이 필요합니다. 6렙 전에 꼭 이득을 봐야하고 그러지 못하거나 6렙이 넘어가면 로밍으로 승부를 보셔야 합니다. 하지만 말자하가 로밍 오는 것을 따라 오면 답 없습니다. 6렙 이후에는 르블랑과 같이 라인전을 버틴다고 생각하고 게임 하셔야 합니다.
베이가 - Easy
쉽습니다. 베이가의 궁을 제외한 거의 모든 스킬을 E로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베이가는 뚜벅이 이기 떄문에 W를 정말 잘 활용 하셔야 합니다.
브랜드 - Normal ~ Hard
E로 최대한 스킬을 피해주시고, W와 궁을 잘 활용 하셔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정글러를 불러서 이득을 보시고 로밍을 자주 다니시면 됩니다.
블라디미르 - Easy
그냥 정말 쉽습니다.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Q 짤짤이를 계속 날릴텐데 강화 Q 떄는 들어가지 마시고 Q로 견제 하려할 때 들어가서 개 패면 됩니다.
빅토르 - Normal
손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빅토르 E를 에코 E로 먼저 꼭 피해주셔야 합니다. 빅토르 궁은 에코의 궁으로 쉽게 피해 다닐 수 있습니다.
신드라 - Normal
E를 조심하시고, 6렙 이후 신드라 궁이 들어오면 에코도 궁을 쓰면 됩니다. 왠만해선 라인전을 지진 않습니다.
아리 - East ~ Noraml
아리의 스킬을 요리조리 피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6렙 이후 궁으로 갑자기 들어오는 타이밍을 조심 해야합니다.
아지르 - Hard
6렙 전에는 킬각을 노려 볼 수 있으나 이후에는 정말 힘듭니다. 괜히 CS 드시려고 무리 하시다가 개 뚜드러 맞고 죽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아칼리 - Easy
개좆밥입니다. 장막을 W로 가둬버리세요 ㅋ
야스오 - Easy
야필패는 과학입니다. Q를 먼저 던지지 마시고 E로 야스오에게 붙어서 Q를 쓰시면 야스오 어쩔 줄 몰라서 스킬 막 갈굴 겁니다 그리고 딜교 하실 때는 야스오 도주 경로에 W 까는 것 보다 에코 주위에 까시는 게 더 좋습니다.
제드 - Easy ~ Normal
손 싸움입니다. 에코 궁으로 제드 궁을 씹을 수 있으니까 별로 무서워 하지 않아도 됩니다.
2렙 때 표창 안 맞으면 EQ평평으로 개이득 보고 다음 딜교 때 킬각이 나옵니다.
6렙 이후에 제드가 궁을 쓰면 에코 주위에 W를 까시고 타이밍에 맞게 궁 쓰시면 쉽게 끔살 할 수 있습니다.
제이스 - Normal
1렙 때 Q로 견제를 오지게 해주시고 2렙 때는 사려줍시다. 3렙 때 W를 제이스 뒷 쪽에 놓으시고 EQ로 들어가면 제이스가 백 무빙 치다가 E를 쓰려할텐데 타이밍이 잘 맞으면 W가 터져서 딜교에서 이득 볼 수 있습니다.
제이스 EQ만 피해주시면 6렙 이후 쉽습니다
카타리나 - Easy
그냥 쉽습니다. 단검 주으러 오다가 에코한테 개 쳐맞습니다. 대신 1~2렙 떄는 조금 아플 수 있으니까 조심하시고
카타가 로밍 못 가게 간수 잘 해주시면 됩니다. 6렙 이후 카타가 궁쓰면 W 깔으셔서 터트리면 됩니다.
탈론 - Easy
쉽습니다. 1렙 때 Q견제 하시고 2렙 때 탈론이 Q를 던지면 옆으로 E를 써서 피하시고 들어가서 Q날리고 평평 하시고 패시브 터지면 쫒아가서 계속 평타 때리고 점화 붙히면 필킬입니다. 6렙 이후 탈론이 궁 쓰면 에코 주위에 W 깔아주시면 됩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 Easy
개 쉽습니다. 트페가 골카 뽑으면 뒤로 뺴셨다가 EQ평평하시면 되고, EQ평평으로 먼저 들어가시면 트페가 당황해서 카드 돌려서 딜교 이득 봅니다 ㅋ
트페가 시야에서 사라지면 반드시 미아핑을 찍어주시고 왠만하면 역로밍을 자주 다녀주세요.
트페가 나오면 텔 드시는 거 추천합니다.
판테온 - Super Hard
진짜 닷지감입니다. 라인전에서 이길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판테온은 갱킹에 약하기 떄문에 Q는 맞되 다른 스킬은 맞지 않고 라인전을 버티다
갱콜을 많이해서 판테온을 많이 죽여놔야 합니다. 한타면에서는 에코가 우위라서 라인전만 버티면 게임은 쉽게 풀립니다.
라인전에서 이득을 못 볼 상대를 만났다면 로밍 가는 게 답입니다. 에코는 로밍에도 특화 되있어서 분명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에코는 못 크더라도 대규모 싸움에서 조금 씩 킬 줏어먹으면 금방 썌집니다. 때문에, 똥싼다고 너무 멘탈 버리면 안됩니다.
역갱을 잘 노려주시고, 우리 정글러가 위태로워지면 빠른 속도로 합류 할 수 있기 때문에 잘 도와줍시다.
한타 시에는 어그로를 끌어올려서 상대 진영을 휘줘어야 합니다.
에코는 이니시에이팅에 특화 되있는 스킬이 많아서, 한타 떄 과감히 들어가서 휘저어줘야 합니다.
허접한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족한 점은 차차 계속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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