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75% (3표)
0% (0표)
25% (1표)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Rammus, The Armordillo
12
0
17
3/4
[탑] 트롤? 캐리할껀데? (승천구원람머스) 2/12 업뎃

- 신스스(2017-02-12, 조회수: 15831)

※주의※
이글은 트롤용이 아닙니다.
이글에서 다루는 내용은
즐겜이 가능합니다. 
이 공략을 쓰게되는 계기는 개인적으로 여러 유저들의 템트리 룬 특성을 보며
독자적으로 리메이크해서 쓰는 람머스인데
제 생각엔 이거 매우 좋은듯 해서 올려봄.
전 그렇게 잘하는 사람은 아닌데 공략을 쓰게된이유는 나보다 잘하는 혹은
비슷한 티어대나 낮은 티어대 사람들이 써줬으면 해서임.
잘하는사람이 쓰면 어찌될지가 가장 궁금함
저티어에 머무는 우리라면 굉장히 유용하게쓸수있음

아 내가 좀 고통을 좋아하는 변태다 싶으면 이 람머스 공략은 그대에게 성지일것이다.

그리고 스킨은 꼭 풀메탈 람머스쓰세요 전기톱때메 댐지 1늘어남 몰랐지?


이 공략은 라인전은 거의 그지새끼마냥 하는 공략임
목표는 정글러와 미드라이너를 키우는 서포팅형 탑탱커임
 
 
1월 29일 챔피언 업데이트


2월 12일 티아멧,천둥에 대한 개인적인 고찰 추가, 모바일 배려 추가

이번에 플레티넘으로 승급했습니다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소환사 주문 유체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5 (+94) 2273 마나 310.44 (+33.0) 871.44
공격력 55 (+2.75) 101.8 공격 속도 0.625 (+2.22%) 0.861
5초당 체력회복 7.92 (+0.55) 17.27 5초당 마나회복 7.84 (+0.5) 16.34
방어력 40 (+5.5) 13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방어구 관통력 +2.24
    마법 관통력 +1.4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6.89
  • 마법 관통력
    +9.78
  • 방어
    +1
  • 마법 저항력
    +3.006
총 가격 : 13,837 IP
다른 것도 많은대 왜 쌍관이냐?
개인적으로 람머스는 룬에 탱킹을 치중할 필요가 없음
이미 스킬도 그렇고 템도 그렇고 전부 탱인데 룬까지 탱킹을 신경써버리면
한타때 그냥 가시갑옷입은 고기방패가 되버림

람머스는 패시브,엑티브 특성상 ad와 ap딜이 고루나오는 챔피언임
그중 패시브는 사기라도 해도 좋을정도

나머지는 스킬에서 설명하겠음


2.12 현재 쓰는 람머스 룬이 4갠가 5개 정도있는데 나머지 다 안쓰고 위 룬만 씀
저 룬이외엔 답이없음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누굴 만나던 이렇게 고정으로 사용함
더이상 고정으로 사용하지 않음

회복력이 라인전에 도움되는거 아니냐 할수도 있는데 이건 나중에 템트리 보면 이해가 갈것임
룬 갑옷파괴전차를 극대화 하고 템시너지를 내기 위해
대담함(Fearless)1티어 특성과 함께되면 무려 15퍼센트임 레벨당 증가도 있으니 말할것도 없고 도발시간동안 평타와 w딜을 늘려줌
근데 통찰력이 낫지않냐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꺼임. 분명 이 특성은 효율 of 효율 이라고 할정도로 뛰어남 하지만
유체화와 점멸을 들고 아이오니아 장화를 가는 람머스는 이미 유체화 쿨이 로밍또는 한타때마다 쓸수있을정도로 짧음
굳이 가봤자 쿨낭비의 가능성이 매우 높음
전설의 수호자이것도 람머스의 탱킹과 딜을 올려주는대 한몫함신속은 아이오니아를 가는 시점부터 필요없구 어차피(강철의 영약)
강인함을 25퍼나 올려줘서 필요없음

파괴전차의 용기는 말할것도 없겠져

그외엔 솔직히 찍고싶은대로 찍으셔도 상관없음
흉포에 12를 준것은 한타때 딜러를 물었을때 조금이라도 딜을 더 넣기 위함이지 다른 이유는없고 12포인트는 편할대로 찍으면됨

상대cc기가 하드할때


통찰력을 찍어줌으로 헤르메스를 갈수있는 발판을 마련함

그리고 신속을 찍어 헤르메스의 애매한 cc감소 30퍼를 40퍼까지 끌어올림

대신 이 마스터리는 쿨감신을 가는 마스터리보다 순간 탱킹력이 조금 부족함

하지만 마법저항력은 더 높으니 ap가 많은데 cc도 많다 그러면 꼭 이특성으로 가주길 바람




최근들어 실험해본 특성(티아멧 템트리)


이 마스터리를 찍는 큰이유를 설명하겠음

위에 두 마스터리의 템트리엔 정령의 형상이 꼭들어감.

올ad가 나온다면 솔직히 필요없달까 템효율은 굉장히 좋지만 상대 올ad가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가 2~3개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이나 이 상위템이 1~2개 되버리면 정령의 형상이 있는가 싶음

그래서 예전부터 눈여겨왔던 티아멧 템트리를 다시 꺼내봤음

참고로 이건 다른 람머스 공략에서 보고 조금 리메이크한거임

방랑자이건 내 개인취향임 포악함을 들어도됨

정확성쌍관룬 시너지 최강 그리고 쿨감보다 이게 효율 좋음

이 스펠을 고정으로 사용함

유체화 대신 텔을 들어도 상관없는데
목표는 정글과 미드를 키우는 것임 합류와 로밍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기동력을 중시하는편임

안맞는 사람들은 텔을 들어도 매우 좋으니 텔을 들어주셈
가시박힌 껍질 (Spiked Shell)
람머스의 기본 공격이 10 (+방어력의 1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Powerball)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람머스가 6초 동안 공 모양으로 몸을 만 후 적을 향해 돌진하여 이동 속도가 150~235%만큼 증가하며, 충돌 시 80/110/140/170/2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50/60/70/80%만큼 낮춥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 (Defensive Ball Cur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람머스가 최대 6초 동안 몸을 말아 웅크려 자신의 방어력을 40 (+방어력의 40/50/60/70/80%) 만큼 상승하고, 마법 저항력은 10 (+마법 저항력의 30/35/40/45/50%)만큼 상승합니다.

기본 공격 시 이 효과의 지속시간이 0.4초씩 증가합니다. (최대 4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동안 가시박힌 껍질 효과가 150%로 강화되며, 자신에게 기본 공격을 하는 대상에게도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사용하면 몸 말아 웅크리기가 원래 지속 시간보다 더 빨리 종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이 취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광란의 도발 (Puncturing Taun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람머스가 적 챔피언이나 몬스터를 1.2/1.4/1.6/1.8/2초 동안 도발하며 지속시간 동안 람머스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합니다.

공격 속도 증가의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람머스의 다른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325)
지진 폭격 (Soaring Sla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람머스가 공중으로 뛰어오른 후 지점에 착지하여 100/175/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15/17.5/20% 둔화시킵니다. 범위 중앙 근처에 있는 적에게는 이동 거리에 비례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중에 사용했다면 중앙에 있는 적들은 0.75초 동안 공중에 뜹니다.

이후 3.5초 동안 해당 지점에 여진이 3회 발생하며, 각각 20/30/4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 효과를 중첩합니다. (최대 3회)

이 스킬의 범위는 람머스의 이동 속도에 따라 증가합니다.

첫 착지와 여진 발생 시 포탑에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200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W선마를 해주는것이 가장 중요함

옛날처럼 도발걸면 1도 안되서 찔끔 도발걸리는게 아니라 1.25초 이기때문에 충분한 갱호응과 하드cc가 됨

라인에 조금이라도 힘을 실을수있는 w가 200배는 더 좋음

 

스킬 콤보

 콤보 같은건 딱히 없는데 만약 싸우게 되면 도발을 먼저 걸고 싸우지 말고 w를 킨상태로 평타좀 치다가

 상대가 뒷걸음질을 치면 그때 도발걸고 더 때리면 됨

갱호응

 갱왔을때 킬각을 잡는게 중요함. 상대 라이너의 스펠의 유무에 따라 달라지지만 스펠이 있을땐

 일단 걸어가서 q를 한번 먼저 박아서 슬로우를 묻히고 여기서 중요한데 점멸쓸꺼같다 싶을때 도발을 걸어야함

 판정이 일단 좋아서 점멸이 써도 도발이 걸리기 때문에 반대쪽으로 걸어오게됨 그래서 도발을 조금 아껴주는것이 좋음

 스펠이 없을땐 그냥 도발걸고 뚜까 패다가 q로 박으면 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탑ap고 미드ap고 정글ap일때
탑ad상대 빌드
ap를 상대하던 ad를 상대하던 최종 템트리는 거의 동일함

일단 템설명을 좀 하겠음
(고대 주화)이걸 첫템으로 가는이유는 람머스는 라인전1:1이 절대약하지않음
특정상대로는 강할정도라 할정도로 좋은 챔피언이지만 대부분의 상대는 견재력이 있는 스킬을 가지고 있음
그래서 먹을수있는건 먹고 버릴건 버리겠다는 마음으로 라인전을 하기위한 템임
(cs를 놓치는것에 연연하지 않고 먹을수있는것은 꼭 먹길바람)
그리고 조금 견재를 당했더라하도 미니언이 죽으면 피가 차니 유지력도 많이 올라간다 할수있음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신발은 고정적으로 이것만 가는데 이유는 일단 스펠의 쿨감이있음 유체화가 말도안되게 짧아지기때문에
로밍갈때마다 쓰는 기적을 볼수있을꺼임. 그리고 스킬쿨감도 매우 중요함.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이게 나을수도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강인함이 30퍼임 강철의 물약과 5퍼 밖에 차이나지 않음.그리고 한타때 하드cc가 람머스에게 박힌다면 딜러들이
프리해질수밖에없으니 이보다 개이득이 없음.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이제 이걸 가는 가장 큰 이유를 설명해 보겠음
빌드보면 신발보다 이걸 빨리 가는걸로되있는데 기본 장화보다도 이걸 우선으로 올림
성능을 보면 포탑 근처에서 이속이 20퍼센트고 체력회복 쿨감 엑티브 가속스킬이 있음
방어력은 덤으로 딸려와서 탱킹에 한몫할수있기도함
그리고 전체가격이 매우싼편이라 로밍각을 빨리 잡을수있음
이거 나왔을때 로밍한번 성공해주는게 가장좋음

Thornmail(가시 갑옷)말할 필요없겠져?

(구원)예전엔 구원을 생각도 안했는데 구원을 가봐야겠다고 마음먹은게 솔렝돌리던 중에 같은팀에 세주아니 정글이 구원을 간거임. 괴물이였음. 그래서 나도 가봄. 개좋음. 성공적.
성능을 보면 보호막과 체회를 10퍼 올려줌.이게 진짜 개사기임 정령의 형상까지 나오면 진짜 기본 체력회복이 70가까이 나오고 승천의 기본 패시브때문에 근처에서 미니언만 죽어도 피가 쭉쭉참 한타 유지력과 지속력을 올릴수있음
그리고 꼭 적과 나를 맞추게 쓰는데 최대체력10퍼 고정댐은 진짜 람머스의 애매한 딜을 조금이나마 매꿔줌
핵op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구원과의 시너지도좋고 쿨감도 있고 체력회복도짱짱하게 줌 이거 나왔을땐 아무리 맞아도맞아도 안뒤지는 느낌일꺼임
Guardian Angel(수호 천사)한번 더 살아나는데 안갈이유가 없음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적ap가 오지게 많거나 오지게 잘컷을때 감 정령뒤에 올려주는데 이게 나올때 아이오니아를 팔고 신속을 갈수있는 돈이 됬을때 올려야됨 하위템은 음전자 하나만 간상태로 두고 있는게 좋음


위 템들 이외에는 가본적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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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아멧 템트리

일단 이 템트리를 가는 상황을 좀 설명하고 하겠음

상대가 절대적으로 올ad일 때 사용함. 서폿이 베이가 자이라 카르마 이런거 나오면 그냥 원래 탬트리쓰셈

순서는
Ancient Coin(고대 주화)->Nomad's Medallion(유목민의 메달)->Tiamat(티아맷)->Thornmail(가시 갑옷)->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Talisman of Ascension(승천의 부적)->Redemption(구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or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or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이제 차근차근 설명해보면 유목민의 메달까지는 업글을 해야 라인전때의 유지력이 조금이나마 나옴

그리고 상대탑이 평타기반의 ad챔프면 먼저 티아멧가고 스킬기반이면 가시갑옷부터 감

기본적인 템트리는 다르지 않음. 체력이 조금 부족해 보일수 있는데 체력부족한거같을때 거드라등으로 올려주기 바람

이 템트리는 기본적으로 탱킹에 치중한게 아니라 딜링에 치중했고 마구잡이로 죽이려고 가는 템트리임

그때그때 상황봐서 써주길 바람!

그리고 티아멧람머스 운용법이나 그런건 나도 다른분 공략에서 보고 배운것임

그쪽가서 보구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뽀삐
하향을 먹었어도 근접상대로 일방적인 딜교가 가능한 뽀삐임...
미니언 먹으며 Q스킬 다 맞아버리면 아무리 람머스여도 너무아픔
얘는 갱이 와도 잘 살아가는애라 따기도 힘듬
여러가지로 까다로움
다리우스
말안해도 알꺼같져?
붙으면 빠져나올 방법이 없음
6랩전엔 솔킬각을 볼수도 있는데
조금만 센스있는 사람들이면 절대 솔킬 낼수없음
고로 갱킹
리산드라
갱으로도 따기힘들고 솔킬도 절대못냄...
빠르게 합류싸움하는게 나으니 라인전을
최대한 빨리끝낼것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음...당연하져?
걍 밥임
리븐
이쪽도 w만있으면 이기기 쉬움
q3타때 람머스q를 쓰면 공격이 캔슬되서 참고하면
딜교환하기 굉장히 편함
피오라
초반에 사리면서 파밍하고 갱부르면 그만임
응수에 구르기나 도발만 안박으면 솔킬각도 내볼수있는데
6랩엔 좀 위험하니 사릴것

그 외에 힘든 챔피언들을 좀 써보겠음

 

Renekton(레넥톤): 라인미는 능력하고 피수급 능력이 매우 뛰어나고 스킬딜이 주 딜이라서

          힘쓰기 많이 까다로움. 6랩전에 갱킹으로 1번정도 따면 선6랩타이밍에 한번 노려볼만함

 

Kled(클레드): 평타 위주 챔이라서 쉬울것 같겠지만 사실 쉽지 않음

          딜뻥튀기도 너무 심하고 q스킬의 사기성때문에 w키고싸워도 매우힘듬

           너무 힘들다 싶으면 그냥 승천 가기전에 가갑을 먼저 바로 올리는게 좋음

 

Dr. Mundo(문도 박사): 얘는 힘들다기보단 걍 안죽어서 싫은넘

          한타때 역할이 람머스가 더 좋아연

          탑에 갱을 불러서 못죽이면 손해니 확실한 킬각일때 불러주시고

          왠만하면 미드를 뻔질나게 가서 미드를 키우는 플레이를 해주는게 좋음

 

Maokai(마오카이): 얘는 뭔짓을해도 혼자 못이김

          정글하고 같이 때리면 조금할만해짐

          근데 그게 다라서 잘 죽지도 않음....

          합류싸움하고 한타때 서폿의 기량과 미드 원딜의 파괴력을 믿어야됨

 

Rumble(럼블): 깡패입니다

          갱킹에 쉽게 죽으니 정글러를 키웁시다

 

Kennen(케넨): 깡패입니다2

          E가 좀 유틸성이 좋으니 정글이 가까이있을때 과감한 딜교를 걸어 e스킬이 빠지면

          바로 갱이 될수있게만듭시다


Olaf(올라프):1랩에 도끼맞으면 골로 갑니다 cs거의 포기하고 라인 당긴후 천천히 먹어줍시다

        가시갑옷부터 가야 그나마 안죽습니다

 

 

여기서부턴 상대하기 힘든 상대편들 써봄

 

Malzahar(말자하): 안티탱커 서폿입니다 마방템이 빠르게 안나오면 람머스가 w도 못키고 살살 녹는걸 볼수있습니다

 

Vayne(베인): 베인이 나랑 비슷하게 큰거면 상관없는데 엄청나게 크면 안됩니다

 

Graves(그레이브즈): 반사뎀의 의미가 없는녀석

 

Jhin(진): 공속 너무 느려서 혼자서 잡기 힘듬

 

 

 

 

라인 / 정글 운영법

 진짜 별거 없음

 그냥 난 병신이다 생각하고 cs조금씩 버리면서 라인을 계속 당기면됨

 먹을수있는건 반드시 먹어야됨 먹을수있는것도 버리면 아무것도 못하니깐

 

 그리고 라인전은 한가지만 생각하면됨 w가 있을땐 좀 용감해도되고 없을때 그지마냥 빌면서 cs먹으면댐

 그리고 정글콜 자주자주해서 킬먹이고 정글키워서 캐리각 만들어주는것이 중요함


 그리고 아무리 당긴다 하더라도 절대로 포블을 줘선 안됨 이것이 가장중요함


 라인전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일단 안죽는거임 cs를 다버려도 좋으니 버틸수가 없으면 귀환을 타고

 무리한 딜교환을 자제하며 사리는것이 좋음

 안죽으면 안죽는만큼 소규모 한타나 중반 싸움에 이득을 볼수있음

 

초반 운영법

 승천 나왔을 타이밍으로 말하겠음

 미드 라이너가 누구던간데 승천나왔을때 로밍을 가는데

 정면에선 절대 찌르지말고 빙돌아서 뒤나 옆을 치는것이 중요함

 적 라이너가 반피이하면 빅토르 제외하고 다이브를 쳐도 충분히 킬각이 나옴

 그리고 적이 미드라인의 중간이상으로 나왔을때 그냥 유체화와 승천 다 써가면서 달려들어서 도발 걸면

 왠만해선 스펠뽑고 딸피만들거나 킬각까지 나올수있음

 킬각을 보는건 여러분의 재능에 맡김...

 

중반 운영법

 포블을 우리가 먹었거나 상대 탑이 아닌 다른 라인에서 나왔을땐

 과감하게 탑에서 하산하기 바람

 탑을 프리파밍하게 둔다 하더라도 봇미드 정글에 로밍을 질리도록 가주는게 좋음

 5번가면 1번은 무조건 성공하니깐 되는데로 찔러주는게 좋음

 포블이 나온시점에 봇으로 로밍가는것이 가장 이상적이긴 함

 승천의 효과때문에 복귀도 빠르니 로밍을 적극적으로 해주는것이 좋음

 

후반 운영법

 그딴거 없고 한타 잘하면 그만임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시 포지션과 포커싱 순위를 다뤄보겠음

 

 포지션은 적진의 정중앙에서 딜포커싱 당하는게 중요하고

 일단 물어야되는 1순위는 적의 ap딜러임

 이게 굉장히 의외일수 있겠지만 요즘 메타상 서폿도 어느정도 딜이되고 정글도 딜이나오고 미드는 보통 누킹이됨

 그렇다면 ap딜러가 존야를 갔다해도 서폿 미드 정글 그리고 내가 스킬 하나씩만 날려도 충분히 도발 시간 2.35초에

 죽일수있음

 적 ad는 어차피 날때리면 자신의 피가 다는 마법을 보기때문에 일단 ap를 조져놓고 쿨돌리며 ad를 물어주는것이 좋음

 

챔피언별 대응법

 이건 나중에 꼭 추가 하겠음..

 

마치며

 위에서도 말했지만 이건 내가 잘해서 쓰는게 아니라 내가 연구한거 좀 자랑하고 알려주고싶어서 쓰는거고

 진짜 나보다 훨씬 잘하는 사람들이 봐서 한번 해줬으면 하는 바램에 쓰는 공략임

 재미있게 봤다면 엑셀이나 하나씩 좀 박아줬으면 함...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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