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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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Nasus, The Curator of the S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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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미드 AP 나서스

- 보로나래(2017-06-26, 조회수: 86475)

요즘 E선마 나서스가 흥하는 가운데 2016시즌 '천둥군주의 호령'이 나타날때부터 꿀을 빨았던 AP나서스 트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군 AP딜러가 전무하거나 딜포터 정도만 있을 때, 나서스를 선픽했는데 티모같은게 나온 경우만 가도록 합니다.
사실 탱이 필요한 조합에 티모같은 카운터가 나온 상황이면 2~3도란 후 탱템을 두르는게 낫습니다.

..뭐 그렇게 말은 해도 저는 선픽박아버립니다.
선픽박으면 상대 픽을 꼬이게 하는 부가효과도 있습니다.



매우 쉽고 강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특히 운영능력을 연습하려하는 하위 티어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대체로 실버쯤에 있는 사람들의 특징이 컨트롤과 운영을 동시에 수행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데, AP나서스는 손잭스라도 할수 있는 아주 쉬운 챔피언입니다.
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1.2 (+104) 2399.2 마나 325.6 (+42.0) 1039.6
공격력 67 (+4) 135 공격 속도 0.638 (+3.48%) 1.015
5초당 체력회복 9.01 (+0.9) 24.31 5초당 마나회복 7.44 (+0.5) 15.9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관통력 +0.63
    x9
  • 마법 관통력 +2.01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19.53
  • 체력
    +217.08
총 가격 : 12,300 IP
평범한 공용 AP룬을 쓰면 되지만, 전용룬을 쓰겠다면 마관을 핵심으로 올리면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취향대로 찍으면 됩니다만, 강조할 것 몇가지를 꼽자면
정확성정신 확장:기본적으로 정확성이지만, 적이 튼튼한 편이라면 지능을 들어도 좋습니다. 그런 경우 선템은 모렐로같은게 되겠죠?
천둥군주의 호령:이건 그냥 핵심입니다.
마술:스킬딜러니 당연히 이걸 들어야 합니다.
무자비명상:어떤것을 가느냐에 따라 초반 템트리가 달라집니다. 이부분은 후술.
Teleport(순간이동)Ghost(유체화)Exhaust(탈진)중 아무거나 들어도 좋습니다. 집에서 이동할 때, 먼 곳에 바로 합류해야 할 때, 운영할 때 등에는 텔이 좋고, 교전, 도주, 가까운 곳 합류 등에는 유체화가 좋습니다. 순식간에 죽을 염려가 있는 상대라면 탈진도 고려해봄직 합니다.
영혼의 포식자 (Soul Eater)
나서스가 입힌 물리 피해의 9/15/21%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흡수의 일격 (Siphoning Strike)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4.5/3.5초
나서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35/55/75/95/115 (+1.0AD) (+흡수의 일격 중첩)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스킬로 적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피해량이 3만큼 증가하고 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정글 몬스터를 대상으로는 12만큼 증가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떄 효과를 발동합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 사거리 175 (추가 사거리 50) (사정거리: 200)
쇠약 (Withe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나서스가 챔피언의 노화를 촉진시켜 35%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5초 동안 최대 47/59/71/83/95%까지 증가합니다. 대상의 공격 속도는 둔화 효과의 75%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00)
영혼의 불길 (Spirit Fire)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나서스가 대상 지역을 영혼의 불길로 태웁니다. 지역 내 적에게 최초 50/80/110/140/170 (+0.6AP)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5 초 동안, 지역내 적의 방어력이 30/35/40/45/50% 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10/16/22/28/34 (+0.12AP) 의 마법 피해를 매초간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400)
사막의 분노 (Fury of the Sand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나서스가 15초 동안 모래 폭풍 속에서 힘을 얻어 최대 체력이 300/450/600 증가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40/55/70 상승합니다.

폭풍이 부는 동안 나서스는 매초 주변 적이 보유한 최대 체력의 3/4/5 (+0.01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며 흡수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범위: 35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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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나서스한테 AP스킬이라고는 Spirit Fire(영혼의 불길)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E선마합니다.

이후 W를 찍을지 Q를 찍을지는 상황에 따라 판단하세요. 평타딜러를 제압하기엔 W만한게 없기 때문에 너무 Q에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킬 콤보

 (마법공학 GLP-800)Spirit Fire(영혼의 불길)(+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천둥군주의 호령) : 원거리에서 슬로우를 걸고 딜을 넣는 콤보입니다. Spirit Fire(영혼의 불길)자체가 맞추기 쉬운 스킬이지만, 더 확실히 맞히고 싶을 때 씁니다.

만약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까지 뽑았는데 상대가 체력/마저템을 하나도 안갔다면 이것만으로 풀피에서 즉사합니다. 상대 탱커라인 뒤에 있는 딜러에게 박고싶다면 (마법공학 GLP-800)가 앞라인에 먼저 맞아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가 타겟에게 안 닿을 수도 있으므로, Spirit Fire(영혼의 불길)(마법공학 GLP-800)를 써도 좋습니다.


Spirit Fire(영혼의 불길)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 : 흔해빠진 나서스 콤보입니다. 야금야금 쌓은 스택이 Spirit Fire(영혼의 불길)으로 걸레짝으로 만든 방어력에 의해 꽤 아프게 박힙니다. 가끔 근접 암살자 챔피언들이 원거리 견제를 못견디고 들어오곤 하는데, 이 콤보 한대 맞으면 덤빌 엄두를 못냅니다. 단, 야금야금 스택을 조금씩이라도 쌓아야 아픕니다.

스킬 활용 팁

Soul Eater(영혼의 포식자)미니언에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이 아니면 꼬박꼬박 미니언에 평타를 쳐서 유지력을 확보합니다.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 있으면 여차직한 상황에 도움이 됩니다. 무리해서 쌓을 필요는 없지만 챙길수 있으면 챙기세요. 20분 150스택 이상이면 적당합니다.


Wither(쇠약)은 마나 아까우니까 킬각이 아니면 Spirit Fire(영혼의 불길)위에 좀 더 오래 묶어두겠다고 사용하는건 삼가는게 좋습니다. 템트리 특성상 블루 없이도 마나부족에 허덕일 일은 없으니 블루까지 있다면 거침없이 낭비해도 됩니다.


Spirit Fire(영혼의 불길)는 AP나서스가 강한 이유입니다. 딜 자체는 흔한 AP딜러의 흔한 딜링스킬 한대 수준의 데미지로, 그다지 특출나지 않지만, 라인전 패왕이 되는 이유는 무지막지한 범위때문에 피할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덤으로 첫타가 나오고 바로 도트딜이 들어오기 때문에 실제 데미지는 조금 더 셉니다. 또한, 첫타와 도트딜로 2타판정을 하기 때문에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가 발동되면 천둥군주의 호령가 터집니다. 이 3가지 딜로 인해 한대 맞으면 감히 나서고 싶어지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도트 데미지 판정이여서 그런지,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무시하고 데미지를 줍니다. CC를 걸어야 하는 입장에서는 장막이 안벗겨지기때문에 디메리트지만, 딸피 캐치나 후속평타딜링으로 마무리하기에는 좋으니 참고하세요. 만약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가 있다면 그 효과에 장막이 벗겨집니다.

또한 모르가나의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에 준하는 라인클리어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운영싸움에서 꽤 유리한 위치를 가집니다.

그리고 단순한 딜링스킬을 넘어서 무지막지한 방어력 감소가 달려있으니 혹시 적이 자신에게 붙었다면 E평Q로 혼쭐을 내줍시다. 머리말에 '자신이 유일한 AP딜러일 경우'라고 했는데, 이 방어력 감소는 아군 AD챔피언도 누릴 수 있는 효과이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탱킹겸 서브딜링 스킬입니다. 보통 생존기로 사용하지만 각이 나오면 켜고 열심히 비비면 꽤 아픕니다. 붙어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끝나길 기다리는 딸피상태의 적을 죽이는 상황도 간간이 연출합니다. 그렇다고 자기가 죽을각인데 비비고 앉아있진 마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AP나서스라고 해봤자 딜링스킬이라곤 첫타 258+AP72%의 Spirit Fire(영혼의 불길)밖에 없기 때문에 AP를 많이 올려봤자 딱히 큰 성과는 못봅니다. 대신 추가 딜링을 하는 아이템을 긁어모아야 합니다. 특히 Spirit Fire(영혼의 불길)은 2타가 따닥 하고 들어가기에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천둥군주의 호령와 찰떡궁합입니다.

초반 템트리는 특성에 따라 갈리는데
공통적으로 나서스는 마나소모가 무지막지한 챔피언이라는 점을 염두해 둬야 합니다.
무자비를 찍었다면 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이나 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을 올리고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트리로 갑니다. 라인전을 찍어누릅니다.
도란링 마나회복 효과가 고유효과가 되면서 이쪽 트리는 이제 못씁니다.
명상를 찍었다면 선템으로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을 사고 첫귀환때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을 올려서 (마법공학 GLP-800) 트리를 갑니다.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가 있으면 각봐서 Wither(쇠약)Spirit Fire(영혼의 불길)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로 혼쭐을 낼 수 있습니다. 첫템으로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를 사는것도 괜찮습니다. 포션 회복량도 늘고 라인전이 잘 풀려서 스택이 쌓이면 자체 성능도 상당히 좋습니다.

1코어를 올렸다면 나서스의 딜의 기반은 마관이기 때문에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을 빠르게 올립니다. 만약 이미 마관이 상대 마저랑 비슷하다면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을 올리지 않고 다음 코어로 갑니다.



템트리가 마관이 핵심이고, 상대가 마법저항력이 어느정도 갖춰지면 급격히 잉여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초장부터 마법저항력으로 뻐기려 한다면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올리는건 포기하고 탱템을 고려하는 게 낫습니다. 특히, 상대 원딜 등 주요 타겟들이 마법저항력을 올리는 순간 입지가 매우 애매해지므로 빠르게 트리를 바꾸는게 좋습니다.
이런 면에서 선템으로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보다 마나수급과 약간의 탱킹능력 등을 챙겨주는 (마법공학 GLP-800)가 좋습니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마법공학 GLP-800)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이 나왔으면 상대 템상황을 살펴봅니다.
정신못차리고 마저 안올렸으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같은 AP템을 가서 삭제해줍시다.
상대가 마저를 올려서 충분히 단단하다면 탱과 쿨타임을 챙겨서 스택을 쌓고 궁으로 비비며, E를 더 자주 돌려줄 준비를 합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은 올려본 적 없는데 장판 위, 궁켠 나서스 근처에서 지속적으로 슬로우가 붙기 때문에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가볼까 가볼까 했는데 정작 갈만한 타이밍이 잘 안보여서 끝내 못갔습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한방에 상대가 지려버릴 정도의 딜이 안뽑히겠다 싶으면 퓨어 딜템은 가지 마세요. 상대가 마저를 올리긴 했는데 영 어중간해서 이거 올리면 상대 마저 한자리수로 만들겠다 싶을때만 갑니다.

Lich Bane(리치베인)도 가지 않습니다. 근접공격을 강화하면서 탱킹능력은 일절 안붙었기 때문에 써먹기가 어렵습니다. 상대가 붙어서 싸우는 종류의 적이 많을때 정도만 가도록 합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은 딜탱트리를 갔을 때 비비기뎀과 깨알같은 딜링증가효과가 있어서 상대 AP가 너무 강할 때 고려해봄직 합니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제 공략은 AP누커로써 나서스를 보고 있기 때문에 별로 채택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쿨감과 마나수급으로 더 자주 장판을 돌릴 수 있어 DPS는 늘어난다고 보면 됩니다. 더불어, 쇠약 쿨도 줄어들어 유틸성 확대에도 도움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지르
지속딜러+긴 사거리+푸쉬력 괜찮음 = 노답
카타리나
장판을 돌리면 순보로 피해버리는데다 노코스트라 유지력도 좋습니다.
옆에 붙어서 춤추면 끊을 수단이 없습니다.

심연의 홀이 탱커용 템이 되면서 그나마 숨통은 트였습니다.
하드CC는 없으니 춤추는 카타는 아군에게 맡기거나 숨통을 끊어야 합니다.
오리아나
라인클리어도 나쁘지 않고 공을 미니언쪽에 보내놓으면 근처에 가기 매우 껄끄럽습니다. 게다가 한타기여도도 훨씬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드
장판을 피하기엔 그림자 위치변환이 느린데다, 몸이 약해서 장판 몇번 맞으면 걸레짝이 됩니다.
궁쓰면 맞궁써서 체력,방어력 뻥을 하면 쉽게 안죽습니다.
라인전에서 쉽게 지지도 않고, 푸쉬력싸움에 밀리니 로밍가기도 애매해집니다.

당연히 WEQ를 전부 맞아주면 어렵습니다.
탈리야
몸약한 뚜벅이.
트위스티드 페이트
전통적인 라인전 호구인데, 로밍갈라치면 순식간에 미드 날아갑니다.
나서스가 상대하기 어려운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포킹을 잘 버텨내는 유지력 좋은 챔피언
주로 별다른 자원소모 없이 즉발이나 지속 보호막 또는 회복을 가지는 챔피언입니다.
일부를 제외하곤 주로 탱커이고 탑 챔피언이기에 미드를 서는쪽이 좋습니다.
Riven(리븐)Malzahar(말자하)Trundle(트런들)Nasus(나서스)Swain(스웨인)Vladimir(블라디미르)Dr. Mundo(문도 박사)Malphite(말파이트)기타 등등..

2.E를 보고 피하거나 막을 수 있는 딜러
중요한 딜교환에서 딜의 핵심이 되는 E가 씹히면 상당한 현자타임동안 맞거나 뺄수밖에 없습니다.
Master Yi(마스터 이)Katarina(카타리나)Fizz(피즈)Vladimir(블라디미르)

3.쇠약을 씹는 평타/채널링 누킹/스킬 난사형 챔피언.
이 템트리는 기본적으로 마관 기반의 포킹 및 누킹에 특화된 딜 사이클을 가지기에 맞다이에 그다지 강하진 않습니다.
나서스가 기본적으로 몸이 단단한 데다 궁까지 있어 암살자 상대로 강하지만, 뚜벅이에 하드CC도 없어서 딜사이클이 길고 누적딜량이 무지막지한 챔피언 상대로는 약합니다.
Master Yi(마스터 이)Olaf(올라프)Ryze(라이즈)Cassiopeia(카시오페아)Swain(스웨인)Katarina(카타리나)Fiddlesticks(피들스틱)Anivia(애니비아)

4.CS에 가까이 못가게 하는 경우
Azir(아지르)Fiddlesticks(피들스틱)Ryze(라이즈)Rumble(럼블)
쉴새없이 견제를 해서 딜교로 손실한 체력을 복구할 생각을 못하게 하는 경우입니다.
초반엔 특히 E하나로 CS먹긴 버겁기 때문에 더 곤란합니다.


대체로 여기서 한가지 요소만 가지고 있어서는 카운터까지 가진 않는데, 둘 이상의 특성을 가진 상대는 매우 힘들어집니다


나서스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1.푸쉬력이 안좋은 챔피언
나서스의 라인푸쉬력은 모르가나 다음가는 무지막지한 수준입니다. 푸쉬력이 나쁘면 타워와 CS경쟁을 벌이며 나서스가 로밍을 가는 꼴을 보고 있거나 로밍을 가는 사이 미드 타워가 날아가는 꼴을 봐야 합니다.

2.지속 화력이 별로 안좋은 챔피언.
나서스는 패시브로 피흡이 있어 긴 텀의 포킹은 잘 버티고, 웬만하면 원콤에 죽지 않는 단단한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킬각이 쉽게 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스킬 쏘는 족족 맞아주면 힘들어요...

3.뚜벅이 또는 이동기의 반응속도가 느린 챔피언
반응속도의 기준은 나서스가 장판을 돌리는걸 보고 옆으로 피할수 있는 지 여부입니다. 플레이어 본인의 반응속도가 빨라지는 상위구간일수록 한정됩니다.

4.유지력이 나쁜 챔피언
맞딜교가 성립을 한다면 대부분 상대가 먼저 나가떨어집니다.

5.평타 의존도가 높은 챔피언
쇠약이라는 강력한 CC가 있기 때문에 평타의 위력이 크게 감소합니다.



AP나서스를 하면서 염두에 두셔야 할 것은 라인클리어가 무지막지하다는 겁니다. 상대가 센데 라인클리어가 안좋다 싶으면 라인 밀어놓고 로밍을 가면 되고, 상대가 로밍이 좋다 싶으면 타워를 부수면 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명상로 마나가 부족하진 않을테니 쉽게 상대를 찍어누를수가 있습니다.

포킹,라인푸쉬,맞다이 뭐 하나 꿀리는게 없습니다.

스택은 쌓을 수 있을 때 야금야금 쌓아두세요.


초반 운영법

 하드하게 푸쉬하다 보면 갱각이 쉽게 납니다. 게다가 나서스는 대표적인 뚜벅이이기까지 하니 물리면 답이 없습니다. 주의하세요.

적이 로밍을 가서 따라갈 만 하다 싶으면 따라가고 아니면 그냥 미드를 화끈하게 밀어버리세요.


중반 운영법

 밀고 있는 라인을 빡세게 밀어서 고속도로를 내거나 밀리는 라인을 한번씩 밀어주세요.

라인푸쉬력은 말할 필요가 없고 타워에 평타치면 AP딜이 박히기 때문에 스택나서스에 꿀리지 않는 타워철거능력을 가집니다.


후반 운영법

 유통기한을 심하게 느낀다 싶으면 상대가 마저를 꽤 둘렀다는 뜻이므로 Trinity Force(삼위일체)와 탱템으로 갈아타줍니다.

갈아탈때는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같은 퓨어 딜템부터 우선적으로 팔면 됩니다. 그러다 상대가 마저템을 팔았다 싶으면 다시 AP를 올리는 식으로(...)

전직에 성공한 경우입니다. 이렇게 보면 올AD상대로 마저템을 두른 이상한 모양이 나옵니다. 선템으로 GLP를 가는게 좋다고 했지만, 이 판의 경우 저 혼자 AP여서 그냥 극AP로 가도 좋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갔습니다. 원래는 일라오이도 2코어로 정령의 형상을 올렸는데, 게임 막판에 워모그로 바꿨네요.

팀파이트시 역할

 (마법공학 GLP-800)Spirit Fire(영혼의 불길)Wither(쇠약)를 적절히 써주고 어그로가 끌렸다면 전장을 이탈하고, 안끌렸다면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을 켜고 비비면서 평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 툭툭 쳐줍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Katarina(카타리나)Talon(탈론)Wukong(오공)Akali(아칼리)같은 적이 Spirit Fire(영혼의 불길)을 붙어서 피한다 싶으면 상대 방향 내 발밑에 사용하는 식으로 심리싸움이 필요합니다.


마치며

 너무 정직하고 심플해서 파훼법을 발견하면 너무 쉽게 파훼되지만 매우 정직하고 심플하게 강한 챔피언입니다.

상위티어에선 써먹기 어려울 것 같지만 한번 해보시는건 어떤가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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