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빠른 람머스 공략!
네 안녕하세요. 귀요미 람머스입니다.
글 쓰기에 앞서 필자는 실버임을 밝힙니다.
골드 아이디가 있었으나 삭제하고 다시 만들어서 현재 실버 3 76포인트이며 승률은 74퍼 평점은 4.5를 기록중입니다.
람머스는 기본적으로 렉사이 리신등의 다른 1티어 정글러와는 달리 벽넘기 스킬이나 순간 대쉬스킬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사용하기 쉽고 머리만 조금 굴린다면 별다른 피지컬 없이도 승리를 가져올수 있는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첫 공략인만큼 부족하거나 틀린 부분이 있어도 양해해주시고 피드백 및 수정요청 부탁드립니다.
자 그럼 이제 람머스 공략을 시작하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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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75 (+94) | 2273 | 마나 | 310.44 (+33.0) | 871.44 |
공격력 | 55 (+2.75) | 101.8 | 공격 속도 | 0.625 (+2.22%) | 0.861 |
5초당 체력회복 | 7.92 (+0.55) | 17.27 | 5초당 마나회복 | 7.84 (+0.5) | 16.34 |
방어력 | 40 (+5.5) | 133.5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치명타율 +0.93%x1
- 공격력 +0.95x1
- 공격 속도 +1.7%x1
- 방어 +1x1
- 쿨감소 -0.83%x6
- 마법 저항력 +1.34x3
- 방어 +4.26x1
- 공격 속도 +4.5%x1
- 치명타율+0.93%
- 공격력+0.95
- 공격 속도+6.2%
- 방어+5.26
- 쿨감소-4.98%
- 마법 저항력+4.02
우선 룬이 많아 헷갈리실 분들을 위해 간단히 적겠습니다.
빨강/노랑/파랑/왕룬 기준으로
공속/방어/쿨감&마방/방어
공격력/방어/쿨감&마방/공속
두가지 룬셋팅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첫바퀴가 다소 안정적이고 피관리가 잘 되며 두번째는 피관리는 조금 덜 되지만 조금더 빠른 정글 속도와 갱킹시 데미지가 좀 더 쌔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필자는 두번째 룬을 사용하고 있으며 파랑의 쿨감은 마방으로 바꾸셔도 됩니다,
빨강의 치명타는 가끔 터져서 몹들을 잡거나 갱킹이 성공하는경우가 있어서 낍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이 특성 고정입니다.
먼저 책략을 찍지 않고 흉포를 찍는 이유는 책략을 찍을경우 정글링이 조금 더 빠르지만 흉포를 찍을 경우 흡혈귀 특성으로 인한 정글링에서의 피관리와 갱킹시의 첫 타격및 5초간의 꾸준한 딜링으로 적을 제압할수 있기 때문에 흉포를 찍는 쪽이 조금 더 좋습니다. 정글링이 느린 람머스에겐 공속은 필수구요.
시작템인 사냥꾼의 부적과 흡혈귀,룬 갑옷의 시너지로 칼날 부리를 먹을때 오히려 피가 차는 기적을 볼수 있습니다.
람머스에겐 뗄레야 뗄 수 없는 점멸과 강타 쿨을 줄이기 위한 통찰력, 씨씨기에 다소 무력한 람머스에게 강인함을 주는 신속, 탱커의 진리 파괴전차입니다.
사실 코어특성 3개는 다 사용하셔도 좋으나 발동시킬 수 있는 cc기가 2개이고 적진 한가운데로 들어가는 람머스에게 파괴전차만큼 좋은 특성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파괴전차가 싫으시다면 갱킹시 일말의 데미지와 피흡을 추가시켜주는 착취의 손아귀와 아군을 지키는데 특화되고 탱킹력에 힘을 좀 더 보태주는 굳건한 결속중에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 가끔 천둥군주를 쓰시는 분들을 봤는데(클템님도 쓰시더군요) 필자는 그게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람머스는 기본적으로 탱커입니다. 모두의 어그로를 끌며 아군을 지키는데 특화된 챔프가 천둥군주를 드는것도 의문이며 초중반 갱킹 성공률을 높혀주는것은 분명한 메리트지만 체력이 적은 람머스에게 버틸 시간을 주는 파괴전차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네 강타 점멸 고정입니다.
유체화가 이번 7.2 패치로 람머스 q 처럼 가속시간이 필요해진 만큼 더더욱 들 필요가 없으며 텔레포트 역시 텔레포트 4초동안 적팀은 이미 진형을 갖출게 분명하고 q 지속시간이 7초임을 감안하면 텔포후 3초만에 적진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소리인데 그게 가능한 상황은 잘 나오지 않습니다.
통찰력으로 인해 줄어든 쿨타임의 점멸로 변수를 만들어낼 가능성은 무궁 무진하기때문에 점멸은 필수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공격 시 이 효과의 지속시간이 0.4초씩 증가합니다. (최대 4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동안 가시박힌 껍질 효과가 150%로 강화되며, 자신에게 기본 공격을 하는 대상에게도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사용하면 몸 말아 웅크리기가 원래 지속 시간보다 더 빨리 종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이 취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공격 속도 증가의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람머스의 다른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325)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이후 3.5초 동안 해당 지점에 여진이 3회 발생하며, 각각 20/30/4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 효과를 중첩합니다. (최대 3회)
이 스킬의 범위는 람머스의 이동 속도에 따라 증가합니다.
첫 착지와 여진 발생 시 포탑에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2000, 범위: 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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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활용 람머스는 스킬활용에 따라 아군을 지킬수도 적군을 물 수도 있는 챔프입니다. 람머스의 q 스킬은 리신 q,트리스타나 w , 쓰레쉬 렌턴등 다양한 스킬들을 끊을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람머스 q스킬은 가속시간이 필요하기때문에 부쉬에서 먼저 쓰시면서 가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람머스 특성상 체력이 낮기 때문에 w 스킬이 빠진 타이밍에는 승기를 가져오지 않는 이상 잠깐 빠졌다가 쿨타임이 돌면 그때 다시 들어가는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람머스 도발은 단일 타겟 cc 중 말자하의 궁극기를 제외한 스킬중 가장 길며 방어력 감소 효과가 있기때문에 카이팅하는 원딜러들을 지키기에 안성맞춤이며 물기에도 상당히 좋은 스킬입니다. 갱킹을 가실 때도 구르기를 맞추셨다면 도발을 쓰기 전 평타 한두대는 섞으시는게 좋습니다. 도발 판정이 좋아 혹시 점멸과 도발이 같이 들어갈시 점멸을 쓴 후 도발에 걸려 다시 돌아오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고 혹시나 모를 데미지 부족을 메워주는만큼 평타 한두대는 꼭 쳐주도록 합시다. 람머스 궁극기는 도트 8번의 데미지로 만렙기준 1940이라는 괴랄한 딜을 뿜기 때문에 한타나 갱킹시 꼭 켜두시는게 좋으며 탑이나 미드가 솔킬을 따고 라인을 밀때 타워의 피가 얼마 남지 않았다면 궁을 켜서 빠르게 타워를 밀어주시는것도 괜찮습니다.(포블 돈 많이줌) 첫 정글을 돌때에는 레드/블루 진영 상관없이 첫버프-칼날부리-2번째 버프-갱킹or바위게 루트인데 람머스는 칼날부리를 매우 간단하고 피소모 없이 잡을 수 있습니다. 우선 걸어들어가서 작은 칼날 부리 까지 다 맞을 수 있도록 q 를 써주시고 w를 키신 후 큰놈만 때리시면 반사뎀에 모두 녹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렙에는 도발보단 w 스킬이 더 좋습니다. 람머스가 갱킹형 챔프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정글러 이기 때문에 정글을 도는데에는 도발보단 w 스킬이 더 안정적이며 속도도 빠르고 갱킹시에도 데미지 증가 효과가 있기때문에 w 스킬을 찍는것이 더 좋습니다. 만약 람머스 플레이가 손에 익을 시 5렙에도 w를 한번 더 찍으셔도 상관없습니다. 4렙에는 w 를 찍는것이 더 좋습니다. 람머스가 아무리 갱킹형 챔프라지만 기본적으로 정글러고 정글을 돌려면 도발보단 w 스킬이 좋으며 갱킹에서도 데미지 증가로 좀 더 쉽게 잡으실 수 있습니다.
람머스는 탱커이니만큼 선템은 잿불거인을 가주세요.
바미의 불씨가 나온 이후부터는 정글링도 나쁘지는 않으니 바미의 불씨를 선으로 올린후 잿불거인 가시갑옷 순으로 올립니다. 물론 상대가 3ap일 시 가갑보단 망령을 먼저 올리고 가갑을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정글템은 3가지가 있는데 각자 메리트가 다릅니다.
별점 4.5
척후병의 사브르는 엘리스,리신과의 맞다이를 이기게 해줄 정도로 람머스를 강하게 만들어주는 강타입니다.
1대1에 특화된 만큼 내가 캐리를 해야하는 판에 가시면 좋습니다. 20%뎀감 효과 덕분에 저렙단계의 부족한 탱킹을 보충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필자는 이것을 씁니다.
별점 5
추격자의 나이프는 정글러의 기본소양인 시야장악을 가능하게 해주는데요. 람머스가 초식이니만큼 역갱에 매우매우 취약합니다. 그래서 시야장악이 중요합니다. 말이 필요없죠. 별점 5점입니다. 하지만 필자가 이것을 안가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아랫동네는 시야를 먹어주고 빽핑을 찍어도 안뺍니다. 그리고 적 정글러 동선 파악해줘도 안빼요. 전 제가 캐리합니다.
별점 4
추적자의 검,일명 혹한의 강타는 이속을 빼앗는 효과가 있는데요. 저렙단계 신발이 없는 타이밍에 강력한 갱킹을 선사합니다.하지만 기동신을 비활성화 시키기 때문에 기동신을 뽑으신다면 이것보단 빨강강타나 와드 강타를 사시길 추천합니다.
신발은 개인의 취향차이입니다. 상황에 따라 맞추어 가는것이 중요한데 초반을 휘어잡아야한다면 기동신을,마뎀이 부족하다 싶으면 마관신, 평타딜러가 잘컷거나 무난한 상황일때 닌자타비, 상대가 cc 천국이다 할때에는 헤르메스를 신으시면 되겠습니다.
필자는 극탱을 선호하지만 혹시 딜템을 선호하셔서 1개 또는 2개를 섞고싶으신 분들은 4가지중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초반단계에서 쓰기 좋으며 람머스에게 순간 대쉬를 부여해주는 벨트입니다. 쿨감 체력 주문력 무엇하나 버릴게 없으며 총알 데미지도 상당히 쏠쏠하기때문에 잿불 다음으로 올리시면 효율이 좋습니다.
리안드리는 마관 체력 주문력이 상당히 높으며 도발 덕분에 퍼뎀의 효율이 극대화되는 템입니다. 상대편에 ap가 아닌 ad가 많다면 추천드립니다.
심연의 홀은 뎀지 증가와 쿨감 마방 덕분에 상대편이 2ap 이상일때 가시면 상당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필자도 잘컸을 경우 종종 가는 아이템입니다.
거드라는 람머스에게 부족한 체력을 보충해주고 순식간에 폭딜을 쏟아부을 수 있기때문에 아군에 ad딜링이 모자란다 싶으시면 가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왔다면 람머스는 안쓰시는게 좋으며 선픽으로 만날경우 모르가나는 보통 서폿이 많으므로 모르가나한테 굴러서 블쉴을 빼고 바로 원딜을 노려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잘하시는 분들은 끝까지 아끼시더군요....
저렙단계 빠른 갱킹으로 라인 주도권을 가져와서 말려죽이는 수 밖엔 없습니다.
말자하가 나오면 바텀은 갱을 안가시는게 좋고 가신다면 완전히 우리편이 당겼을때 뒤에서 구르기로 벤시효과를 풀고 그다음에 도발을 거시는게 답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최대한 갱킹으로 라인 주도권을 가져오고 커버및 갱킹 위주의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람머스가 가장 강해지는 타이밍입니다. 가갑이 나오셨다면 혼자 다니는 원딜을 빈사상태로 만들거나 잡으시면 되고 라인전이 끝나갈 무렵부턴 비는 라인을 살짝 밀어두고 대치중에 한타를 열거나 이니시가 들어오면 원딜을 지키면서 받아치는것이 핵심입니다.
람머스는 타 탱커와는 달리 후반에 상당히 무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체력도 다른 탱커보단 낮은데다가 w 방/마방 증가 역시 탱템이 나오면 나올수록 효율이 떨어지죠. 따라서 중후반에 끝낼수 있으면 끝내되, 후반으로 가면 내가 무는것보단 원딜을 지키는것이 더 안정적이고 낫습니다.
마치며
초보가 쓰는 글입니다. 부족한점 피드백해주시고 베드도 달게 받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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