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0% (0표)
33.3% (1표)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12
17
1
2/3
[미드] 에코에 대해 이야기 나눠봐요/ 구체적 상대법

- Drink304(2017-03-05, 조회수: 10496)


취지

안녕하세요. 에코를 즐겨하는 한 유저가 글을 적어봅니다.


저는 에코를 시작 하고싶으신 들이나

조금 더 즐기고 싶으신 분들과 같이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서 이 글을 적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이 제 생각을, 선택을 비난 할 수는 있어도

이 글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분들의 의견은 존중해 주시길 바랍니다.



저도 이 글을 통해 실력이 더욱 늘고 에코를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도 더욱 좋은 에코를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2017.02.21


*어순이나 말 앞뒤 안맞는 부분들 수정했습니다.

공략을 읽는 데에 불편을 드린 점 죄송합니다.

*챔피언 상대법은 2~3일 당 하나씩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급한 상대법은 댓글 부탁드려요. 최대한 빠르게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2017.02.26


*챔피언 상대법 추가

*오타수정 했습니다



항상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개강이 코앞이라 글쓰기가 힘드네요..

업데이트 열심히 하겠습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마법 관통력 +0.87
    x1
  • 공격 속도 +1.7%
    x1
  • 체력 +8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주문력 +1.19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0.87
  • 공격 속도
    +1.7%
  • 체력
    +32.12
  • 주문력
    +6.14
  • 마법 저항력
    +1.34
총 가격 : 2,869 IP

룬은 개인 취향이란 것. 다들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저도 에코를 처음 시작할 때, '잘하는 사람의 룬을 따라하면 되겠지.' 라며

상위권 에코 유저의 룬을 따라했던 게 기억이 납니다.


그러나 에코를 출시한 순간부터 지금까지 즐겨오며 룬을 편한대로 바꿔왔네요.

여기에 나오는 룬들은 제가 사용했던 선택지 입니다. 룬을 사용할 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표식

표식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마법 관통력 을 사용해 왔습니다.

룬페이지가 얼마 없거나 룬이 없으신 분들은 사용해도 좋습니다.


제가 요즘 사용하는 표식은 공격 속도 입니다.

공격 속도 표식은 암살자 패치 전에 탑 탱에코가 흔히 사용하던 룬이었죠.


공속을 든건 제가 룬을 잘못 들고 미드 ap에코를 사용했을 때 인데요.

에코와의 시너지가 나쁘지 않아서 지금은 메인 룬으로 사용 중 입니다.


평타 모션이 생각보다 길었던 에코.

출시 초반엔 모션이 정말 안좋아서 모션을 패치해 줬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모션을 커버하기 위해서 저는 공속룬을 사용했던 적이 있는데요.

지금의 에코에게도 공속룬이 나쁘지 않습니다.

공속룬 사용해 보시고 취향에 맞는다면 사용해 보세요.



(의견에 대한 피드백)

마법 관통력 룬이 절대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상대에 탱커가 어느정도 자리한다면

마법 관통력을 들고 가는 쪽입니다.


룬 세팅

저 같은 경우는 상황에 따라 인장과 문양을 다른 것을 들고 갑니다.


*아래의 묶음은 표식에 공속룬을 착용한 기준으로 적었습니다.*

*공격속도 대신에 마법 관통력을 사용하여도 상관 없습니다.*



Set 1 (상대가ap일 경우)


표식: 공격속도 x9

인장: 고정체력 x9

문양: 마법 저항력 x9

정수: 주문력 x3




Set 2 (상대가 ad일 경우)


표식: 공격속도 x9

인장: 성장체력 x9

문양: 주문력 x9

정수: 주문력 x3




Set 3 (혼용)


표식: 공격속도 x9

인장: 성장체력 x9

문양: 마법저항력 x9

정수: 주문력 x3




이렇게 3가지를 가져갑니다.


뭐하러 에코 룬을 3개씩이나 사용하냐 라며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그저 룬은 에코의 특성을 좀 더 살려주기 위하여 가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ap룬을 들고 가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상대에게 맞춰서 들고 가면 수월하게 라인전을 이끌어 갈 수 있겠죠?



정수

정수는 적지 않으려 했습니다만.. 저도 에코를 하면서 주문력 정수 말고는 들어본 적이 없는 것 같네요.


혹시 다른 방안이 있다면 같이 공유해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에코가 출시 직후에 OP챔프로 떳다가 패시브와 궁의 너프로 잠시 암흑기(?)가 있었습니다.

그 이후에 특성 패치가 이루어 졌는데요. 에코가 다시 빛을 보게 된 계기였습니다.



'천둥군주'천둥군주의 호령 의 등장이었죠. 한 떄 인게임에서 특성을 보면 10챔피언 모두 천둥군주를 들 정도로

좋은 특성이었으나, 다른 특성들의 버프로 상향 평준화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몇몇 특성의 변화로 다른 특성들도 사용되고 있죠.


다른 챔피언들도 천둥군주의 활용성이 높습니다만, 에코와는 찰떡궁합입니다.

초반 라인전을 이끌어가는 특성이죠. 2렙 딜교에서 패시브와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천둥군주천둥군주의 호령를 터치고 유유히 달려나올 때의

그 쾌감이란,, 생각만 해도 좋네요.


특성도 룬과 같이 상황마다 다르게 가지만 이 글은 딜에코이기 때문에 천둥 군주를 사용합니다.


(여담으로 요즘 간간히 보이는 탑에코도 천둥군주를 사용하더군요.)



특성 선택에 있어서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려요.




(특성 표기가 모바일에서 보이지 않아, 이미지로 업로드 합니다.)




Ignite(점화)점화


무난한 상대일 때는 항상 점화를 들고 갑니다.

2~4렙 때  킬각보기 매우 유용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순간이동


상대가 로밍에 좋은 챔프일 경우에 들고 갑니다. 에코의 기동성이 과히 떨어지는 건 아니지만

트페의 궁을 따라가긴 힘들겠죠?


로밍에 자신이 없다

점화 없이도 충분이 이기는 상대다!

난 운영능력이 뛰어난 에코다!


난 그냥 텔이 좋다!


할때 들어 주세요.



Exhaust(탈진)탈진


에코가 하위권의 챔피언은 아니지만 롤에는 상성이라는 게 존재하죠.


저는 개인적으로 아리와 제이스가 나오면 탈진을 들어줍니다.

정말,, 감당안되는 녀석들, 또는 에코로 따라가지 못하는 기동력이나 딜을 가진 상대로 좋습니다.

누커들 상대로 꼭 들어주세요.


or..


약간의 사이코처럼..

슬로우 걸고 후려 패고 싶다면..

추천드립니다!


Ghost(유체화)유체화


요즘 미드라이너들은 대부분 이 스팰을 들고 나타나죠!


에코가 이 스팰이 좋다면 저도 활용하고 싶지만 활용 능력이 부족한가 봅니다..

패시브 터트려서 딱히 느린 것도 아니고

저는 사용하기 힘들더라구요.


혹시 팁이 있다면 공유 부탁드려요!



barrier(방어막)방어막


가끔, 진짜 가끔 들고 갑니다.


특히 르블랑 나올 때.


르블랑 폭딜에 방어막이 뭔 소용이냐 하시는데,

진짜 회심의 일격이 됩니다. 써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르블랑 상대로는 탈진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십니다!)


솔직히 랭크에선 르블랑이 필벤이라 최근에는 들고 나가본 적이 없습니다. 허헣..


Cleanse(정화)정화


상대가 강력한 딜 cc일 때 들어 줍니다. ex)리산드라


에코 궁못쓰고 죽을 때 가장 억울한게 '속박' 이라 생각 됩니다.

다른 분들은 어떨지 몰라도 저는 개인적으로 미쳐버릴 거 같아요.. 으아아아아악


상대 cc기로 인해 궁도 못쓰고 죽을 것 같다면 정화 들어주세요.



Flash(점멸)점멸


에이 설마,,에이, 안좋습니다.

이건 단호하게 당신들의 생각을 절단시키겠어


무조건 들어주세요.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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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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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에코의 실력은 센스에서 나온다고 생각해요. 적어도 스킬 센스가 에코 실력의 반은 먹고 들어간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드리는 스킬 콤보의 팁은

'3타는 쉽게 터진다' 에요. 


에코가 6렙전에 딜교하는 타이밍은 2렙을 찍은 순간 부터 계속 입니다.


패시브를 터트리고 얼마나 무빙을 하느냐에 따라서 에코의 실력이 바뀐다고 생각해요.


(그렇다고 막 들어가라는 건 아닙니다...)


상대가 q를 연속으로 맞고 2스택이 쌓였다면 정말 땡큐지만 플레 이상부터는 거의 안맞아줍니다.

이것 때문에 제가 공속룬을 선택한 것도 있어요.


3타가 쉽게 터지는 건 상대가 1스택만 맞아도 1.5초 안에 천둥군주를 터트리고 나올 수 있기 때문이에요.

사실 1.5초면 절대 짧은 시간이 아니에요. 하지만 6렙전 상대에겐 충분한 시간이라 생각합니다.



콤보 1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1스택) Phase Dive(시간 도약)(장전) 상대의 스킬을 왠만하면 피해주셔요.Phase Dive(시간 도약)(2스택) 평타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


상대에게 q연속으로 맞을 때 까지 기다리시면 안돼요. 아무도 맞아주지 않습니다.

3스택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은 여러분들이 만들어 내셔야 해요.




Phase Dive(시간 도약)(장전) Phase Dive(시간 도약)E(1스택)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 평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



Phase Dive(시간 도약)(장전)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 (1스택) Phase Dive(시간 도약)E(2스택) 평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를 맞지 않는다면 위의 두 콤보를 주로 사용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저 콤보가 3스택을 만드는 콤보입니다.


6렙전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를 맞아준다면 패시브 터트리고 후들겨 패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스턴맞고 패시브딜에 천둥군주 딜까지 맞으면 킬각이 보이니까요.




스킬 활용 팁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를 연속으로도 안맞아 주지만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도 정말 안맞아 주시는 거 다들 아실 거라 생각해요.


이거 쉽게 맞추면 에코가 사기지 씽..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를 사용하면 에코의 분신이 야구 방망이(?)를 들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만듭니다. 이 모션을 보고 대부분 W 예측을 하며

피하죠. 그러니 이 모션을 숨겨야죠!


부쉬에서w를 던져주세요. 하지만 와드가 있다면 말짱 꽝이니 시야를 제어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로 계속 먹어주셔야 합니다.


W도 맞추고 시야도 먹고 1석2조!






아, 그리고 W팁을 하나 더 드릴게요.


많은 분들이 이 팁을 사용하지만 그만큼 활용을 못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W를 던지게 되면 1.5~2초정도 W가 남게 됩니다. W는 서서히 사라지는데,

바닥에 W를 그리는 원의 테두리가 흐려지기 전 까지는 스턴을 먹일 수 있습니다.


W를 던지고 바로 들어가지 않고, 한번 움찔하고 들어가도 스턴은 터트릴 수 있다는 거죠.

이 타이밍을 잘 익혀두시길 바랍니다.

라인전을 하면서 상대가 W를 맞지 않았다고 다시 W 안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때 바로 진입하셔서3타를 맞추고 신나게 달려 나오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탑에코의 아이템은 항상 변해왔었죠.


미드에코도 선 리치베인, 영겁의 지팡이, 모렐로노미콘 등 여러 템들이 나왔습니다.


지금은 에코가 선 벨트를 가서 Phase Dive(시간 도약)E의 효율을 극대화 시키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에코의 템은 벨트를 기준으로 점점 정형화 되어가고 있죠.


벨트 후에 어떤 템을 가느냐인데, 아이템 밸런스 패치로 그 폭마저 좁아지고 있어요.

저도 매번 여러 템들을 도전하지만 정형화 되어가는 템트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네요.


좋은 효율을 가진 템트리가 있으신 분들은 공유 부탁드려요.



미드 에코는 대부분 벨트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먼저 올리는 쪽입니다.


상대가 너무 힘든ap딜러인 경우 720원짜리 음전자 망토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를 간 후에 마법공학 벨트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올립니다.


심연의 홀을 가도 될텐데 왜 벨트를 포기 못하는가?


벨트와 벨트의 하위템이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에코에게 너무 좋습니다. 이게 없으면 개인적으로 초반 라인전이 힘들더군요.


그래서 르블랑이나 아리 아니면 바로 벨트를 갑니다.

르블랑이나 아리는 에코에게도 힘들어서 음전자 망토를 갑니다.


하위템 중에서 리볼버를 제가 정말 좋아하는데요. 이 친구를 구입하면 Phase Dive(시간 도약)E평에 천둥군주가 터지게 됩니다.


에코한테 정말 사기템이죠. Q를 연속으로 맞추고 리볼버가 장전 되어있다? E평에 반피는 날라가는 겁니다.



벨트 후에 상대가 ap 챔피언이 어느정도 잘 컷다 싶으면은 바로 심연의 홀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을 갑니다.

못컷더라도 2ap 이상이면 심연의 홀을 가요.




상대가 제드가 아닌ad 챔프라면 바로 리치베인Lich Bane(리치베인)을 가는 쪽입니다.

조금밖에 못 큰 에코라도 리치베인 나오면 다들 아시죠?


딜 효율이 엄청나게 상승합니다. 3타 패시브에 리치베인 묻으면 원딜 한타 때 최소 원딜 반피는 깎아 먹습니다.



제드 상대로 왜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가냐고 하시는 분들 계시는데요.


물론 저도 제드 궁 에코의 궁으로 씹곤 합니다. 당연하죠.

하지만 저는 궁을 딜용으로 사용하곤 합니다. 대부분은요.


존야를 가면 제드로부터 생존기가 하나 더 생기는 거에요. 궁을 활용한 역관광도 할수 있죠.

템트리는 취향 차이지만, 저는 제드 상대로 2코어 템 존야 좋다고 생각합니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노미콘


제가 선호하는 아이템은 아닙니다. 마나가 많이 딸리는 쪽이 아니기 때문이죠.


다들 아시는 상식이시겠지만, 상대가 소라카, 블라디미르 등 회복 스킬이 있는 상대로는 3코어 전후로

구입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Lich Bane(리치베인)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저는 매번 이 4개의 아이템은 거의 고정으로 갑니다.


상대ap딜도 막고, ad딜러들의 딜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죠.


쿨감 40퍼는 기본으로 챙겨 갑니다.

벨트 10% + 리치베인 10% + 존야의 모래시계 10% + 심연의 홀 10 % = 40%

(상대에 ap가 없어서 심연의 홀을 가지 않더라도 블루 10%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쿨감신 가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어요..효율이 별로입니다.)


여기에 장화까지 가면 아이템 칸은 1칸 남게되는데요.


요즘 퓨어탱커들이 들어가고 딜탱 정도를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의 지팡이가 나오기 전에 게임이 끝나는

경우를 몇번 보고 있습니다.


상대에 퓨어탱이 없으면 저는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루덴의 메아리를 갑니다.


루덴을 가게되면 추가 이동속도가 붙는데요. 이게 생각보다 체감될 때가 패시브를 터트릴 때 입니다.



상대에 퓨어탱이 있고 챔피언들이 마방(Abyssal Scepter(심연의 홀)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두르고 있다면

존야 전에 공허의 지팡이를 올리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라바돈의 죽음모자를 안가냐고 물어보시는데


에코 템트리를 보시면 ap 계수를 많이 올려주는 템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라바돈을 가도 추가ap를 크게 받진 못합니다.


저 템트리에 라바돈 가고 영약까지 마시면 딜이 600가량 되는데 궁데미지가 1400쯤 나옵니다.

그러나 딜이 700~800에 육박하는 다를 ap딜러보단 템 효율이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라바돈을 가지 않고

벨트 + 리치베인 + 존야 + 심연의 홀 + 공허의 지팡이 + 신발

이렇게 템이 나오게 되면 궁뎀이 900~1000 정도 됩니다.



2017.02.21 추가&변경 - 라바돈


*상대에 따라 모렐로를 올리셨다면 라바돈을 빠르게 뽑아서 게임을 터트리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이길 수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 되시면 벨트 후 라바돈 뽑는 것도 좋습니다.


→2017.02.28 추가 - 라바돈


이 템트리가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에코의 스킬특성상 리치베인과 기동성을 올려주는 벨트를 초반에 가져가지 않는 건 생각보다 딜을 넣은 데에 차이가 크더군요.


*상대가 마방을 안올린다면 벨트 → 리치베인 → 라바돈으로 바로 때려 박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템트리는 상당히 유동적인 부분이라 추천만 드리고 있네요. 강압적인 분위기가 되었나 싶을 정도로 에코 템트리는 정형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혹시 도움이 될까 해서 몇몇 템을 아래에 더 추천 드려요.


제가 다 사용해 본 아이템들이고, 자신의 취향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마법공학 총검


요즘 카타리나가 이 템 때문에 매우 강력하죠.


이 템을 제가 갈 때는 오리아나나 아리, 또는 르블랑 일 때 갑니다.


상대의 기동력을 벨트로 따라가지 못하면 총검의 순간딜을 조금 더 높여서 슬로우도 걸고 원콤을 노리거나

스팰을 빼도록 유도하는 겁니다. 가끔 가도 나쁘지 않더라고요.


추천드립니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얼어붙은 건틀릿


이건 총검이랑 같이 가면 딜이 너무 떨어져서 같이 안가는 템중에 하나인데요.

벨트와 함께 가면 나쁘지 않습니다.


딜이 떨어지는 감이 확실히 있지만, 지속적으로 싸우기엔 이만한 템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방어력 계수도 높은 편이구요.


여담이지만 얼마 전에 페이커 선수의 에코와 비디디 선수의 제드의 일기토가 화제가 되었죠.

유튜브에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거기서 페이커 선수가 유체화와 얼건이 눈에 띄여서 제드 상대로 해봤습니다.

유체화 대신에 탈진을 들고 벨트 후에 얼건을 올렸는데요. 제드가 궁을 쓰고

탈진 없이도 힘을 퍽 못쓰더군요. 제드 상대하기 힘드신 분들 가셔도 무난합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Nashor's Tooth(내셔의 이빨)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

그 외에 사용해 보고 있는 템들입니다.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이 3개의 아이템은 업데이트가 더욱 늦어질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래도 지금 찾고있는 방향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영겁은 카탈리스크 부터 효과만 보면 에코에게 정말 잘 어올릴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사용한 마나의 20%는 체력으로 돌려받고, 입은 피해의 15%를 마나로 돌려받는 억겁의 카탈리스크.


이 효과가 그대로 영겁의 지팡이에 붙습니다.


에코의 궁과 시너지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사용해 본 뒤에 글을 남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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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P에 대한 댓글이 있어서 영겁의 지팡이와 같이 템트리를 찾아보려 합니다.

좋은 의견이 있으시다면 같이 공유해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요즘 벤픽창에서 꼭 보이는 얼굴입니다.

벤 아니면 픽

르블랑이 나오면 음전자 망토 꼭 가셔야 하고요.
탈진은 가져가면 좋습니다.

6렙 전까진 사리셔야합니다. 사슬사거리가 에코e로는 넘사벽이라
6렙때 사슬 묶이는 타이밍에 궁쓰시고 싸우시면 되지만 아무래도 힘드네요.

벤! 꼭! 필!벤!
아리
아리 매혹을 피해도 w와q딜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궁으로 인한 추노도 좋고 도주도 좋습니다. 아리 딸 타이밍은
음전자 망토와 리볼버가 나오고, 아리의 궁이 빠졌을 때 입니다.

매혹 꼭 피하세요. 한번만요. 한번만 피하면 돼요,,ㅠㅠ

탈진 꼭 들어주셔요.
제이스
얘는 진짜 답이 없습니다.

벤or닷지

너프 먹어도 못이기는 것 같네요.
진짜 제이스 초짜 아니면 못이깁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쉽다고 생각하는 건 적지 않았습니다.

상대의 실력에 따라 쉽고 어렵고가 정해지는데
카운터 픽은 정말 이기기 힘든 챔피언을 적지만
쉬운건 없다고 생각되네요.

그리고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고 싶지도 않구요.

카운터픽은 지금까지 만나 온 상대 챔프들 전부 적을 생각입니다. 틈틈히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많은 의견 댓글에 부탁드릴게요. 가나다 순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그럭저럭 할만한 다이애나 입니다.


다이애나는 Q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RLunar Rush(월광 쇄도)콤보로 딜교를 하는 챔프이고, WPale Cascade(은빛 가호)의 배리어와 EMoonfall(달빛 낙하)의 cc기 그리고

에코와 비슷한 3Moonsilver Blade(서늘한 달빛 검) 패시브를 이용하여 후반엔 순간딜을 박아내는 돌진형 챔프입니다.


다이애나가 6렙 찍는 타이밍에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Lunar Rush(월광 쇄도)로 딜교를 시도할텐데요.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활용하여 역으로 받아 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딜교도 밀리지 않구요. 조금 하는 다이애나들은 패시브Moonsilver Blade(서늘한 달빛 검)를 채우고 들어올 텐데요.

다이애나의 패시브가 차징되면 다이애나가 반짝거립니다. 그 타이밍 조심해주시면 되겠네요.

그리고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Lunar Rush(월광 쇄도) 콤보라고 하지만 q를 날리고 바로 궁으로 진입하는 다이애나가 대다수입니다.

에코의 E를 활용하여 무빙해주시면 다이애나의 궁쿨이 돌기 시작하기 때문에

좀 더 적극적으로 싸우실 수 있습니다.



Ryze(라이즈)라이즈


리메이크 전에는 그나마 이길 수 있던 라이즈였는데 이젠 그런거 없습니다^^

뚜벅이는 유체화를 들고 달리기 시작했고 잘하는 라이즈는 속박 맞으면 죽는 겁니다.


라인 클리어도 eq를 활용해서 에코만큼 수월합니다.

옛날에 스턴이2.5초일 때 W를 어떻게 해서든 맞추고 나왔는데

지금의 에코는 w를 사용해서 스턴맞추고 뛰어나와도 나오면서 속박맞고 뚜들겨 맞는 상황이 많습니다.


그래도 아예 못이기는 건 아니고 저는 대부분 초반에 따려고 합니다. 템 나오면 대장군!

솔킬은 속박 때문에 힘드니 갱을 불러서 따주는 게 좋습니다.


마나 관리 못하는 라이즈는 땡큐입니다. 하핳



Lux(럭스)럭스


데마시아아아아아아아아악


원소술사 럭스가 나온 후로 가끔 미드에 고개를 내미는 럭스입니다.

럭스는 몸이 약한 쪽에 속하는데요. 속박을 피해주시면 쉽게 솔킬을 따내실 수 있습니다.

무빙을 하셔도 좋구요, e를 쓰셔도 좋습니다. 그다음에는 그냥 뚜들겨 패주세요.


후반에 속박 못피하시면 좀 위험하니 너무 나서진 마시구요. qer 맞고 훅 가십니다.

만약에 궁맞고 살았다? 에코도 궁쓰고 도망치던 역으로 킬 따내시면 됩니다.^^


초반에 럭스가 e평 을 쓰면 천둥군주가 터져서 좀 아픈 견제를 박기 때문에 그점만 주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Lulu(룰루)룰루


언제나 웃음이 밝은(?) 룰루입니다.


룰루는 초반에 픽스와E 반짝반짝 창Q 으로 꽤나 아픈 견제를 하는 챔프인데요.

체력도 볼때기 만큼이나 은근히 많습니다.

6렙 전에는  q를 피했다 싶으면 딜교 해주심 되겠습니다.


6렙 이후에 다이브는 위험하니 자제해주세요.

에코는 스컹크가 되고 거인 룰루와 포탑에게 처참한 최후를 맞이하실 거에요.


궁없으면 뚜들겨 패주세요.^^



LeBlanc(르블랑)르블랑


벤률 90%인 이유. 르블랑. 하


르블랑 입니다.


벤 아니면 닷지 둘 중에 하나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르블랑 10번 만나면 1판이나 이길지 의문이네요.

르블랑이 크면 에코의 멘탈만 터지는 게 아니라 게임이 터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나게 되시면 빠르게 음전자 망토를 들고 cs만 툭툭 쳐주시면 됩니다.

르블랑의 속박 사슬 사거리가 넘사벽이라 에코의 e로는 도망치기 힘듭니다.


속박 맞았으면 에코 궁 그림자로 유도 하면서 최대한 도망치시구요.

속박 터질 때 궁 써주시면서 너 죽는 거 아니면 나 죽는다 식으로 싸우시면 됩니다.

뭐 여기서 에코가 이기기 힘들어서 카운터이지만요.


기적을 믿어보자구요!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에코의 진입 일절 차단.


리산드라입니다.



리산드라를 상대하기 전에 리산드라의 스킬 타이밍을 아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리산드라의 q는 라인푸쉬와 근접 딜러인 에코에게 견제를 하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리산드라의 w는 리산드라 주변으로 속박을 거는 스킬이기에 에코의 e진입을 막기에 좋습니다.

리산드라의 e는 진입기로도 매우 좋고, 도주기로도 좋은 스킬이죠?

리산드라의 궁은 자신을 지킬 수도, 에코를 얼려서 역관광 시키기에도 매우 좋습니다.


리산드라 상대하시기 전에 리산드라의w 사거리를 알고 상대하시면 수월합니다.


대체적으로 리산드라는 근접 딜러에게 카운터를 치기에 좋은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코에게도 예외는 없습니다만, 리산드라를 상대하는 건 아무래도 에코의w 활용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스턴 맞으면 3타 터트리고 도망쳐주세요!


라인전 때 리산드라의 q를 피해주시는 게 중요하고요. 다이브나 무리는 자제해 주시는 게 당연히 좋습니다.

룰루 처럼 다이브 쳤다가 궁으로 역관광 나기 쉬워요.


하지만


초반에 에코가 극 고통 받아도 6렙 전까지 리산드라가 에코를 원콤낼 딜이 나오진 않습니다.

6렙때도 에코가 궁을 맞았다고 쳐도 피가 조금이라도 남았다면 궁을 쓰고 싸워주시면 됩니다.

마방템 올리시면 그 후론 수월하게 이기실 수 있습니다.


초반에 견제가 강하다고 너무 쫄지 마세요. 이기실 수 있습니다.

리산드라가 에코에게만 견제를 넣으면 그냥 q를 사용해서 라인 쭉쭉 밀어주세요.


무난하게 크시다가 리산 궁이라도 빠지면 얼음 조각상 만들어버리면 됩니다!



Malzahar(말자하)말자하


제압이라뇨.. 제발


말자하 입니다.


이친구 만나면 정화들고 가시는 분들 있는데요 제압은 정화로 안풀립니다.


말자하는 궁극기인 제압으로 롤에 존재하는 모든 챔프들에게 짜증남을 유발시키는 챔피언입니다.

에코도 예외는 없습니다^^


6렙 전에는 공허충과 침묵으로 라인 견제를 넣는 말자하입니다.


말자하를 상대할 때 주의해야할 점은 말자하의 e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를 조심해야 합니다.


저 스킬을 맞은 대상이 죽게되면 주변의 대상에게 이동하는데요. e를 맞게 되면 공허충이 때로 쫒아옵니다.

말자하가 아군 미니언에게 e를 사용한다면 최대한 미니언으로부터 떨어져 주세요.


그리고 말자하가 q나 궁을 사용하게 되면 e스킬 쿨타임이 초기화 되니 이 또한 조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요즘 서폿으로 나오는 추세지만 미드에서 만나면 꽤 힘든 라인전을 이어나가실 수 있으니 역갱 주의해 주시면서

갱 불러서 따주시는 게 좋습니다.


한타 때 잘못 물리면 찍소리도 못내고 회색화면이니 정 안되겠다 싶으시면 수은머리 장식띠를 올려서 궁을 씹고

싸우시는 것도 좋습니다.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저들은 고통받을지어다!


모르가나 입니다.


에코의 스턴은 블랙쉴드로 씹고 유유히 걸어가는 보라보라..


모르가나는 간단하게 스킬만 씹고 들어가 주시면 됩니다.

모르가나의 속박은 무빙으로 피해주시는 게 당연히 좋구요, 못피하시겠으면 과감히 E 써주세요.


모르가나의 속박을 피했다면 이제 궁만 씹어주시면 됩니다!

하나 주의하실건 모르가나의 궁이 차징되는 동안 에코가 궁을 쓴다고 모르가나의 궁이 해제되진 않습니다.

궁을 사용해서 모르가나의 궁 사거리 밖으로 나가면 모를까.


궁을 씹는 건 그닥 어렵지 않습니다. 르블랑의 E를 씹듯이 터지는 순간에 궁 써주세요.

하지만 모르가나의 스턴이 의외로 길어서 조심하긴 하셔야 합니다.


속박과 궁빠진 모르가나는 블랙쉴드를 걸고 도망치기 바쁩니다 빠르게 때리고 빼주세요.

나오다가 속박은 피해주시구요!



Varus(바루스)바루스


바루스, 스킬만 피하죠!


바루스 입니다.


요즘은 미드에서 다시 원딜로 내려갔지만 아직 종종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바루스의 스킬을 간단히 알아볼게요.


Q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는 논타겟 스킬이지만 그만큼 맞으면 상당히 아픈 스킬입니다.

바루스의 견제가 없다고 생각없이 파밍하다 훅갑니다. 바루스의 Q모션이 보이면

바로바로 피해주시고 맞을 것 같으면 굴러주시는 게 좋습니다.


WBlighted Quiver(역병 화살)는 평타에 적용되어서 베인의W 처럼 스택이 쌓이게 되는데요.

바루스의 평타를 3대 이상 맞고 내 몸 주변에 지렁이(?)가 3개 떠다닌다면 스킬을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체력비례 데미지를 받게 되는데, 이건 최소 반피정도 나가는 거 같더군요.


E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 는 슬로우에 더해서 회복 효과를 40%를 감소시키는데요. 

에코의 궁극기 회복에 치명적입니다. 치유 감소 효과 없을 때 궁 써주세요.


R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 궁극기는 속박을 가지고 있어요.

속박 맞으면 궁 못쓰는 거 아시죠? 궁은 생각보다 느리니 굴러서 피하던 궁써서 피하던

둘중 하나로 피해주시면 됩니다.


바루스를 상대할 때 가장 중요한건 스킬을 피하는 것입니다!


6렙 전 바루스와 딜교 타이밍은 바루스의 E가 빠지고 Q를 차징 할 때 입니다.

Q를 차징하는 바루스는 이속이 느려지기 때문에 그때 치고 들어가 주시면 좋습니다.



*6렙 이후에 다이브는 바루스 궁을 플래쉬로 피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면 자제해 주세요.


*벨트가 나온 후로는 에코의 무빙기가 E와 벨트 2개이기 때문에 궁을 피하실 때 유용합니다.


*초반에 견제를 많이 당해도 6렙부터는 킬각이 종종 보이니 계속 치고 들어가주세요.


*궁 빠진 바루스는 맛있게 먹어주세요.



Veigar(베이가)베이가


상대가 에코였다면 닷지하는 것만 알아둬!


베이가 입니다.



Vel'Koz(벨코즈)벨코즈


해체 당하고 데스를 습득한다..



Brand(브랜드)브랜드


에코를 불태울 준비는 되었나?! 크하하하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너의 피는 내피 내피는 내피



Viktor(빅토르)빅토르


탈진들고 오는 너는 참 욕이 나와.



Syndra(신드라)신드라


그렇게 신드라의 구체는 시공간의 폭풍속으로..



Ahri(아리)아리


우리 같이..아니, 너만 혼자.. 죽어볼까요?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아우렐리온 솔


신(GOD)은 약해!






팀파이트시 역할

 

 저는 에코를 두 포지션으로 사용하는데요.


상대 원딜을 물것이냐, 아군 원딜을 지킬 것이냐 로 나뉩니다.


(원딜 지키다 흥분해서 뛰어 나가는건 본능..헣)


에코가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활용에 따라서 상대원딜을 물을 수도, 아군원딜을 지킬 수도 있어요.

말자하 궁이랑 비슷한 개념이라 생각해요.



*적 원딜을 물자!*


한타 때 에코가w를 던지면 상대 챔피언들은 w를 피하려고 하죠.

운 좋게 원딜이 w스턴에 걸려주면 감사하겠지만 설마 그럴리가요.

상대 원딜을 짜르면 great!



반피 이상만 까도 good입니다.

요즘 원딜로Jhin(진), 바루스Varus(바루스), 애쉬Ashe(애쉬)가 나오면서

더욱 물기가 쉬워졌습니다.


피가 반 이상 날라가면 원딜도 행동을 하며 더욱 신중해져야하고,

아무래도 적극적으로 나가긴 힘드니까요.


잘하시는 분들은 생흡을 하며 한타를 이어가지만,

요즘 원딜이 뚜벅거리다 보니 빈사상태 까진 만들고 나올 수있습니다.


들어가서 시원하게 ePhase Dive(시간 도약)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박고 Chronobreak(시공간 붕괴) 으로 유유히 탈출하세요.

만에 하나 들어가서 물리게 되면 존야로 버티고 궁으로 역관광을 노려도 좋습니다.



*아군원딜을 지키자!*


적 원딜이 뚜벅거리면 아군 원딜도 뚜벅거리겠죠.

아군 원딜이 딜을 넣을 상황을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제가 이걸 실천 못해서 지는 경우도 있죠(자랑)


상대가 진입이 좋은 챔프들이면 에코의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활용하여서

아군 원딜이 빠질 수 있는 텀을 만들어 주는 게 포인트 입니다.


여기서w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해요. 상대가 어떤 스킬을 쓸지 한두개 정도

예측하고 w를 사용해 주세요. 그리고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활용해서 딜링을 같이 해주면 됩니다.

패시브 너프 전 슬로우가 있을 때는 받아치기가 수월했는데, 너프를 먹게 되면서

w에 의존도가 커졌습니다. w사용 타이밍 꼭 숙지하시길.






*오타 지적, 잘못된 정보 지적 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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