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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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2명
90.6% (29표)
3.1% (1표)
6.3% (2표)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12
17
1
29/32
<미드>쌔고 재밌는 극딜에코

- Iiliillil(2017-11-05, 조회수: 306250)

이젠 탑탱에코는 위력이 많이 약해졌음.(물론 나쁜건 아님)

여러 너프를 먹고 상당히 약해진 상태임.

 

그럼 갈곳은 미드vs정글인데

개인적으로 정글에코는 무조건 탱을 감.

애초에 미드보다 성장력이 좋지 못하여 딜템을 갈 경우 중반이후

원콤딜이 안나와서 애매해지는 경우가 생김.(실제로 그걸로 역전도 많이 당함)

 

그럼 답은 뭔가.

에코는 그냥 극딜 미드다.

 

 

나중에도 말할거지만 에코에게 탱템은 사치다.

탱이라고해도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에 붙은 체력과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의 쥐꼬리만한 방어력이 전부이다.

괜히 탱템 한두개 섞으면 나중에가서 애매해진다는 말이다.

탱에코는 딜템을 섞어도 되지만 딜에코는 닥치고 극딜이다.



아이고 이런 미천한 공략을 260000명이나 보시고

 스물여덟분은 엑셀까지 눌러주시니 감사하나이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주문력 +1.19
    x3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9.936%
  • 주문력
    +18.42
총 가격 : 10,761 IP

설명을 하자면

 

마관 (예외없음)

성장 체력 (방룬은 취향이나 성체가 후반에 몸약한걸 커버해줌)

성장 쿨감+주문력 (여긴 약간 취향인데 '고정 쿨감9개+왕룬 1개'를 들거나

               '마저'룬을 드는데 상대가 르블랑이거나 내가 고정쿨이 좋다면 들자)

주문력3 (여기도 취향인게 파랑이 '고정쿨감'이라면 여기도 하나를

                            더 들어서 10%맞춰주고 아니라면 '주문력3'개 들어주자)

 

 

정리하자면

 

마법 관통력

성장 체력, 방어

성장 쿨감+주문력, 마법 저항력, 고정 쿨감

주문력3, 고정 쿨감1+주문력2

 

 

 

근데 딴건 몰라도 마관이랑 왕룬에 주문력은 챙겨주자.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왠만하면 저걸로 찍어주는게 좋다.

굳이 설명하면

 

 

새로운 피 vs 포식 - 에코 한판이라도 해봤으면 새로운 피를 들거임. Phase Dive(시간 도약)간다!

흡혈귀 vs 타고난 재능 - 저거 하나 찍어주면 그냥저냥 좋음. 안해도 됨.

현상금 사냥꾼 vs 양날의 검 - 게임 폭파용으로는 사냥꾼이 좋지만 양날이

                                         초반 데미지가 어마어마해짐.

 

방랑자 vs 포악함 - 로밍 vs 파밍

비밀창고 vs 암살자 - 에코=ap누커

무자비 vs 명상 - 무자비를 찍지만 명상한개를 찍으면 마나관리가 약간 쉬워짐.

정확성 vs 지능 - 이건 진짜 개취이긴함.근데 정확성은 초반이 조금 딸림.

폭풍전사의 포효 vs 천둥군주의 호령 - 설마 이거 안찍겠냐.

 

 

Flash(점멸)이하 생략

Ghost(유체화)탱이라면 몰라도 극딜에코에게는 안맞음.

Heal(회복)

Clarity(총명)칼바람

Mark(표식)협곡에서 되면 op

barrier(방어막)뭐2

Exhaust(탈진)음....?

Teleport(순간이동)탑이 점화들거나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카드쟁이면 들음.

Cleanse(정화)상대 cc기가 즉발,확정이거나 cc기 1개로 먹고사는 경우에 들면 괜찮다.

                ex)Ryze(라이즈),Annie(애니),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ex)Veigar(베이가),Morgana(모르가나),Lux(럭스)

Smite(강타)정글아냐.

Ignite(점화)라인전이나 암살하는데 매우 좋음.

 

 

위에도 봤겠지만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이놈은 Teleport(순간이동)vsCleanse(정화)로 갈림.

쉽고 간단히 하면

우리팀이 텔없으면Teleport(순간이동) 있으면Cleanse(정화).

 

 


그리고 제발 Malzahar(말자하)이놈한테 Cleanse(정화)이거 들지마.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안풀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R-Q-E-W'순서임.

가끔 Phase Dive(시간 도약) 선마하는 애들 보이는데

쿨감+딜을 주지만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는 쿨감+딜+둔화증가+라인정리

라인정리때문이라도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선마합시다.



스킬 콤보

 Ekko(에코)얘는 딜교방식이 상당히 유동적이라

유연한 딜교를 할 수 있고 그게 에코의 가장 큰 메리트임.


굳이 콤보를 몇개 설명하면

 

1.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매우매우 무난한 콤보

                         (상대가 주요스킬이 빠졌을때 주로 사용함 ex)Zed(제드)-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


2.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hase Dive(시간 도약)평-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던지고 Phase Dive(시간 도약)로 굴러서 돌아오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까지 맞춰서

                      상대가 예상치 못한 순간폭딜을 넣을 수 있음.

 

3.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평-Phase Dive(시간 도약)로 구르고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맞춘 후 평타로 달라붙는 딜교.

                        이 또한 매우 무난한 콤보.

 

4.평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1렙에 상대가 근접일 경우 사용함.매우 빠르게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터뜨림.

 

에코의 모든 딜교는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에서 나옴.


+이건 최근에 발견한 팁인데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맞춘 적을 자동으로 공격함.

Phase Dive(시간 도약)로 구른후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맞추면 자동으로 가장 가까운 적에게 달라붙음.

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돌아간 후 스킬을 맞추기 더 쉽게 해줌.


e평q평 vs eq평평

사람들이 흔히 말하길

'초보는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을 쓰고 숙련자는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평을 쓴다.'

라는 말을 함.

두 콤보의 차이는 Phase Dive(시간 도약)로 달라붙기 [전에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쓰냐 vs 후에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쓰냐]

이 차이인데 뭐가 더 좋다 나쁘다 말하지만 개인적으로 둘다 유연하게 써야함.


사실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은 에코 콤보중에서 가장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빨리 터뜨릴 수 있음.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평의 경우 평타 딜레이를 한번 감수하고 써야하는데

이 경우 상대에게 오래 맞는 경우가 있음.

반면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은 평타 딜레이를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씹어서 평타 딜레이를 줄여줌.



but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의 경우 상대가 무빙을 비틀어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피하면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도 못터뜨리고 뚜벅뚜벅 걸어나가다 다쳐맞는 불상사가 발생함.

반면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평은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거의 확정적으로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다고 할 수 있음.


아래 동영상을 보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에 걸린 적은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을 쓰는데,

상대가 기절상태이므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가 100%맞기 때문에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최대한 빠르게

터뜨리고 빠져나오는 것임.



즉 정리하면.

1.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평-장점: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확정적으로 맞춰서 안정성이 높다.

                        단점:평타를 2번때려야 해서 딜레이가 생긴다.

2.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장점:모든 에코의 콤보중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가장 빠르게 터뜨린다.

                               평타 딜레이를 씹을 수 있다.

                        단점: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가 안맞을 수도 있어서 위험성이 있다.


고로 상대와 상황에 따라 알맞은 판단을 하면 됨.

(사실 필자가 e평q평이 손에 익어서 무의식적으로 자주 사용하게 됨.)


스킬 활용 팁

 사실상 위에 4개를 적어놨지만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hase Dive(시간 도약)만을 이용했을 뿐임.

에코를 하다보면 아래에 있는 콤보를 자주 쓰게됨.

이는 글로하긴 어려우므로 차차 영상을 올릴 예정임.

 

1.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무난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콤보


2.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후 뒤늦게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위 영상은 2번과 6번을 둘다 사용함.

중요한건 뒤늦게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에 들어가도 걸림.


3.Chronobreak(시공간 붕괴)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hase Dive(시간 도약)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먼저 썻지만 2스택을 맞춰 둘다 잡아낼 수 있었음.

이렇게 에코는 갱승시키기 쉬운편.

 

4.Phase Dive(시간 도약)Chronobreak(시공간 붕괴)

암살 후 빠져나오는 무난한 콤보.


5.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Chronobreak(시공간 붕괴)

 

6-1.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hase Dive(시간 도약)(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콤보)

이 콤보는 '돌아오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딜+Phase Dive(시간 도약)딜+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딜+Sheen(광휘의 검)딜+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딜'이 한번에 들어가는

일명 의문사 콤보다.


6-2.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hase Dive(시간 도약)Flash(점멸)

해당 콤보에 Flash(점멸)을 섞은 콤보이다.

이 콤보는 상대가 절대 예측하지 못한 각도에서 깜짝킬을 선사할 수 있다.


7.Phase Dive(시간 도약)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꼭 벨트를 먼저쓰는게 아닌 상대와 거리를 좁혀야할때

바로 접근해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터뜨릴 수 있었음.



이외에도 여러 상황에서 알맞게 콤보를 쓰면 되지만

항상 저런게 있는건 아니라 콤보사이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섞거나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항상 맞추려고 노력해야함.

 

 

그리고 에코 딜교는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가 핵심이며

상대가 갱을 와도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스턴후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터뜨리면 이속이 매우 빨라지므로

도망가기가 매우 수월함.

고로 에코는 ☆무작정 튀기보단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터뜨리고 튀는게 더 살 확률이 높음☆


위 영상을 봐도 자크에게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맞춘 후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터뜨려 살아 나갈 수 있었음.

+팁


 이건 팁이랄것도 아닌데 간혹 모르는 사람 있을까봐 말함.

Phase Dive(시간 도약)이거는 평타딜과 Phase Dive(시간 도약)딜이 따로 들어감.

Phase Dive(시간 도약)평하면 2대로 판정됨.(고로 티모 실명이나 빵테 패시브에 막힘)

그래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못터뜨려도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만 해도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터짐.

내가 이기고 있을때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못터뜨려도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만 해줘도 딜이 상당함.


정리:Phase Dive(시간 도약)는 2대 판정이다.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만 해도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터진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유동적이라지만 몇몇 카운터를 빼고는 벨트-리치베인-존야가 최고임.

그냥 저 위에 있는대로 가면 가장 무난하고 강함.

 

시작 아이템

시작 아이템은 보통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vs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가 있음.

장단점을 따져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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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장점-체력 관리가 쉽다.

       견제를 어느정도 버틴다.

       첫귀환후 포션보다 이득이다.

 

단점-Doran's Ring(도란의 반지)보다 초반 딜+체력은 약하다.

       상대가 안싸워 줄 경우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를 안빨아서 마나가 딸릴 수 있다.

 

Doran's Ring(도란의 반지)

장점-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보다 초반딜이 쌔다.

       상대가 안싸워줘도 마나관리가 쉽다.

 

단점-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보다 체력이 좀 딸린다.

       견제에 취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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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보면 내가 이기면Doran's Ring(도란의 반지), 지면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인것 같지만

빨간 글씨로 해놓은 이유가 있음.

말그대로 내가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를 사도 상대가 딜교를 안해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만 쓰다 마나 다빠지는 경우가 있음.

역으로 내가 Doran's Ring(도란의 반지)를 샀는데 상대 견제가 너무 강해서 Health Potion(체력 물약)2개로는 힘든 경우가 있음.




그럼 뭘 가냐 고민되는데

Doran's Ring(도란의 반지)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의 딜차이는 생각보다 크므로

 

상대가 Azir(아지르),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Viktor(빅토르)같이 붙으면 이기거나 Vladimir(블라디미르)같이 라인유지가 좋으면

Doran's Ring(도란의 반지)로 강하게 딜교하는게 좋음.

 


또한 상대가 Ahri(아리),Zed(제드),Katarina(카타리나),Jayce(제이스)같이 붙어도 이길꺼라 장담할 수 없고

견제도 상당한 챔프들로는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가 좋음.

 

근데 이것저것 생각하기 귀찮으면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이거가 무난하고 좋음.

필자는 첫귀환에 750원으로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The Dark Seal(암흑의 인장)+Doran's Ring(도란의 반지)를 가는데

마나가 절때 딸리지 않아서 좋음.

'선 암흑의 인장+3포션'에 관하여

(해당 항목은 상당히 설명충이며 읽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이놈도 한때 필자가 종종 가던 템이다.


사실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얘의 최대 장점은 '압도적 체력 회복량'이다.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는 다 빨면 375 ,Doran's Ring(도란의 반지)는 2개니까 300인데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얘는 450(3개)+25%=562.5 비교 불가능이다.

그래서 초기에는 실제로 이 아이템을 많이 갔다.


그럼 상식적으로 버티기에는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얘가 더 낫지 않느냐?

그것 또한 정답일 수 있다.그러나 얘는 마나가 훨씬 부족하다.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225 ,Doran's Ring(도란의 반지)=마나 재생50%+처치당 +4마나

근데 얘는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고작 100늘려주는게 전부이다.



그렇다쳐도 체력 회복량이 많은게 더 좋지 않느냐?

그건 어디까지나 내가 일방적으로 쳐맞을 때 성립하는 말이다.

도저히 반격이 불가능한, 즉 (초반Nasus(나서스)vsVladimir(블라디미르)라인전)같은 관계일때이다.

예시가 상당히 극단적이지만 저 상태에서 Nasus(나서스)는 도저히 저항이 불가능하며

첫귀환 전에는 일방적으로 쳐맞기만 한다.마나보다 체력이 먼저 빠져버린다.


그러나 Ekko(에코)얘한테는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Phase Dive(시간 도약)이게 있다.

아무리 불리해도 발악할 수단이 있으며 그 발악이 상당히 강력한 편이다.

그러나 그 발악을 안하면 마나는 아끼겠지만 상대는 에코를 아무런 위협없이

계속해서 공격할 것이며 결국 나중에는 저 많은 포션도 다 빠져서

cs에 스킬쓰는건 똑같아진다. 이래나 저래나 마나는 쓰게된다.


그러나 쌍방 딜교를 하면 상대가 공격를 할 경우 Ekko(에코)가 맞상대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해주고 체력 교환을 해 줘야 상대가 마구잡이로 딜교를 안한다.

그럴려면 결국 마나가 필요하게 되고 똑같은 상황이지만

전 상황보단 상대 피통도 줄어들고 cs도 먹기 쉬워지며 여차하면 킬각도 볼 수 있으므로 당장 체력이 많은 것 보다는 마나가 많은게 훨씬 낫다는 것이다.



여담이지만 그런 의미에서 난 Nasus(나서스)할때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를 갈때도 있다.



 

아이템 부가 설명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딜에코의 핵심이자 풀피에 킬각을 보는 아이템

        상대가 마저템이 없을 경우 Phase Dive(시간 도약)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에 회색화면을 볼 수 있다.

        특히 하위템인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Phase Dive(시간 도약)딜을 어마무시하게 해준다.

 

Lich Bane(리치베인)-벨트의 부족한 딜링을 채워주고 Phase Dive(시간 도약)로 암살이 가능하게 해주는 완소템.

        이때 에코딜이 슬슬 폭발하기 시작한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벨트,리치베인과 함께 에코의 3대꿀템을 차지하는 사기템.

        어그로를 끌고 Chronobreak(시공간 붕괴)가 올때까지 시간을 끌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광역스턴을

        먹이는 것도 가능해서 에코의 스킬콤보를 더욱 풍성하게 해줌.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어차피 에코가 딜러를 물기는 하지만은 상대 마저를 뚫어야할때

        데미지를 확실히 높여주고 이 아이템 자체 주문력도 높은편이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에코의 딜의 최정점에 달하게 해주는 아이템이다.

        자신이 정말 잘커서 캐리해야 할 때 쓰자.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누킹이 절실하나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는 비싸므로 대체용으로 사용할만한 아이템이다.

        이속을 높여주기도 해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대신 종종 가는 아이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이걸 가는 경우는 Ryze(라이즈),LeBlanc(르블랑),Malzahar(말자하),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는 무조건 가주고

        Lulu(룰루),Lissandra(리산드라),Brand(브랜드),Annie(애니),Katarina(카타리나),Kassadin(카사딘),Cassiopeia(카시오페아)는 상대 실력에 따라 가주면 좋음.

        왠만하면 1~2코어내에 뽑기를 추천함.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Abyssal Scepter(심연의 홀)대용으로 바뀌었다. 예전Abyssal Scepter(심연의 홀) 보단 덜 공격적이지만

         LeBlanc(르블랑)상대하기엔 더 나아졌다.

         그냥 상대 ap가 빡시다고 생각되면 1코어에 가주자.

         필자도 자주 가고 상당히 유용한 편이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상대편에 Dr. Mundo(문도 박사),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가 있으면 가주는 아이템,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와 같이 사는 편.

        마나도 풍족해서 굳이 Doran's Ring(도란의 반지)를 갈 필요가 없어진다.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내가 잘커서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가 10스택까지 쌓였으면 가주는 아이템이다.

        하지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Lich Bane(리치베인)까지는 뽑고 가주자.

 

 

잘 안가는 아이템

Trinity Force(삼위일체)-한때 유행했으나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둔화삭제 이후 점점 입지가 좁아져가는 아이템.

        극딜에코에게는 맞지않는 아이템이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탱에코가 가는 아이템이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한때 필자가 1코어로 가던 아이템이었으나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가 나온 이후 곧바로 버리고 벨트로 갈아탔다.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적절히 탱도 올려주고 나쁘지는 않으나 갈 타이밍이 상당히 애매하다.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여눈자체가 에코에게 맞지 않는 아이템이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처음에도 말했지만 딜에코는 탱템을 섞지 않는다.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슬로우 자체는 유용하나 비싸고 벨트가 더 활용성이 높다.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총검과 마찬가지이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지속딜이 아닌 순간 폭딜을 지향한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구인수와 마찬가지이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탱,딜이 둘다 가능하고 슬로우도 뭍혀주지만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에 슬로우가 부족하지는

않고  무엇보다 갈 타이밍 자체가 애매하다.


신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가장 무난하고 에코딜을 대폭 높여주는 아이템이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굳이 갈 필요성이 없다. 딜을 더 높이는게 나음.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모빌과 마찬가지이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만약 룬에 쿨감을 안꼈다면 가주자.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공속은 그리 필요없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에코는 내가 쳐맞기전에 먼저 때린다는 느낌이니 굳이 필요없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마저도 마저지만 강인함이 꿀이다.상대 cc기가 너무 많다면 가주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오오?
w반토막?
이젠 비벼볼만 할거같다.
판테온
닌 왜 미드를 쳐오니
근데 심지어 내가 못이겨
초가스
라인 유지력op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응 정화
벨코즈
모든 스킬을 피하며 농락가능
아우렐리온 솔
지면 손가락 자르자

챔프별 상대법


챔프옆에 숫자는

[에코:상대]를 의미함



Gangplank(갱플랭크)귤쟁이-5:5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가끔 미드로 내려오신다.

술통 피하면 이기고 맞으면 진다.

이건 탑도 똑같다.



Diana(다이애나)月-6:4 > 4:6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또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6렙전엔 썰어먹는다.

6렙후엔 딜이 폭발하니 끔살당한다.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이거만 피해주자.

그리고 딸피라고 들어가서 Pale Cascade(은빛 가호),Moonfall(달빛 낙하)맞고 포탑과 사랑에 빠진다.

아무리 다이브에 좋다는 에코지만 조심하자.



Ryze(라이즈)파랑 빡빡이-3.5:6.5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너프먹고 어느정도 나아졌다.

그러나 확정 cc기는 에코라도 방법없으니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가주자. 상당히 편해진다.



Lux(럭스)狂-7:3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왠만하면 이긴다.

근데 선진입해서 Light Binding(빛의 속박)이거맞고 찡찡대지 말자.

Light Binding(빛의 속박)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Final Spark(최후의 섬광)에 궁도 못쓰고 날아가니 조심하자.

정 피할 자신이 없다면 Cleanse(정화)들어도 좋다

특히 후반 암살각을 볼때 Cleanse(정화)만 들면 럭스딜을 죄다 무시 가능하다.

생각보다 괜찮으니 들어보자.


하지만 극초반에 Illumination(광채)이거터지면 누가와도 진다.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는 맞아도 Illumination(광채)는 맞지말자.



Lulu(룰루)웃음장인-3:7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또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그냥 잡을수가 없다.

견제는 강한데 난 못잡아.

그럼뭔데 그냥 라인밀고 로밍댕겨야지.

바텀이 터지면 룰루도 힘을 못쓰니

바텀을 꼮꼮 가서 터뜨려주자.

Whimsy(변덕쟁이)이거 진짜 엿같다. 막 진입하지말자.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이거급이다.



LeBlanc(르블랑)너프 참교육-3:7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Distortion(왜곡)너프후 슬슬 비벼볼만하다.

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에 모든 딜을 집중했으니

Ethereal Chains(환영 사슬)만 피해주면 어찌어찌 이기긴 한다.

그러나 후반 암살력은 Distortion(왜곡)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때문에 더 강력하니

초반 Ethereal Chains(환영 사슬)만 맞지말고 딜교하면 충분히 이길 수 있다.



Lissandra(리산드라)으얼려주지-4:6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또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아이템은 뭐 리산 실력에 따라 골라가고

딴건 몰라도 다이브 치지말고 Cleanse(정화)이거들자.

그리고 제발 미니언 뒤에서 Ice Shard(얼음 파편)이거좀 맞지마.

미니언 옆에 있어 제발

Ring of Frost(서릿발)는 맞아도 괜찮으니 제발 Ice Shard(얼음 파편)만 맞지마.



Malzahar(말자하)공허충>말자하-4:6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일단 Void Shift(공허 태세)이거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로 먼저 깬 다음에 생각하자.

6렙전에 딜교 걸었는데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못터뜨리면 Void Swarm(공허의 무리)사생팬들이 몰려오니

딜교는 확실할때만 하고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못터뜨린다 싶으면 그냥 빼자.

그리고 6렙후에 선진입하면 Void Swarm(공허의 무리)사생팬들에게 둘러싸여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눈깔빔을 맞으니

6렙후엔 다이브하지말고 슬슬 딜교하자.



Mordekaiser(모데카이저)고인-8:2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얘가 근접상대로 강하다는데 애초에 뚜벅이다.

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이거 3타 맞지말고 줘패면 아파 뒤질라고 하니까 말려죽이자.

괜히 딜교 오래해서 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이거 다쳐맞고 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노예되지말자.

그리고 무엇보다 난 얘 한번밖에 못봤다.



Morgana(모르가나)블랙쉴드-3.5:6.5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선진입하면 당연히 쳐발리니 깝치지말자.

몸이 자석이라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이거 계속 맞으면 그냥 탈주하시고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계속 라인 밀어주며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버텨보자.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스턴은 못넣으니 포기하고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Phase Dive(시간 도약)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어떻게든 밖으로 튀자.

이렇게 말해도 생각보다 상대하기 그렇게 빡시진 않다.



Varus(바루스)한조-7:3 > 4:6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6렙전엔 그냥 나대면서 딜교하면 질질짠다.

그렇다고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이거 다맞으면 답없으니 내가 쳐맞기전에

먼저 때려서 cs에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이거쓰게 해주자.

문제는 6렙훈데 류오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와가테키오 쿠라에로 역관광을 보내주신다.

하지만 Phase Dive(시간 도약)로 붙은 후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옆으로 빗겨쓰면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이거 피해진다.

입롤같은데 진짜다.피할자신 없으면 Cleanse(정화)나 들자.



Veigar(베이가)300원짜리 미니언-8:2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왠만하면 이긴다.진짜

근데 뭐같이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여기 걸려서 Dark Matter(암흑 물질)Baleful Strike(사악한 일격)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쳐맞고 죽으면 답도 없다.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안에서 무빙해서 Baleful Strike(사악한 일격)는 맞아도 Dark Matter(암흑 물질)만 피해주자.

그리고 Chronobreak(시공간 붕괴)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는 꼭 씹어라 진짜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이거 Phase Dive(시간 도약)굴러서는 못나간다.



Vel'Koz(벨코즈)눈까리-7:3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진입해서 빠르게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터뜨린 후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만 피해주면 되겠음.

특히 딜교후에 벨코즈가 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를 넣는다면

벨코즈는 가만히 있으므로 우린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맞추기 쉬워짐

개인적으로 벨코즈가 상대면 매드무비 많이 나옴 ㅇㅇ



Brand(브랜드)火-5:5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또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이놈은 손싸움임.

이건 사람마다 의견이 다르지만

Sear(불태우기)이거 스턴이 겁나 빡신게 문제.

이건 무빙으로 최대한 피하거나 Phase Dive(시간 도약)로 피하자.

또한 Pyroclasm(파멸의 불덩이)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꼮 씹어주자.



Vladimir(블라디미르)모기-4:6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라인 유지력이 상당히 좋은 편이다.

작정하고 사리면 따이진 않지만

한타로 넘어가면 기여도차이가 어마무시하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뽑아주고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빨리 뽑아주자.

강화 Transfusion(수혈)빠졌을때 들어가서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빼놓고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쿨일때 재빠르게 스킬 쏟아부어버리자.

단 강화Transfusion(수혈)맞으면 답도 없으니 블라디 체력바를 항상 주시하자.


Viktor(빅토르)기계-7.5:2.5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얘도 쉬운편이다.

그냥 이거 하나Death Ray(죽음의 광선)만 피하면 무조건 이긴다.

하지만 Siphon Power(힘의 흡수)이거에 낚여서 역관광당하지 말자.



Swain(스웨인)까악까악-3.5:6.5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스웨인이 조금 더 우세한 편이다.

근데 그냥 Nevermove(부동진)이거만 피하면 거의 이긴다.

근데 6렙후엔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이거때매 딜교가 힘드니

오래 딜교하지말고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만 터뜨리고 내빼자.



Syndra(신드라)dark-7:3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거의 이긴다싶음.

스킬은 무빙과 Phase Dive(시간 도약)로 적절히 피해주고

Unleashed Power(풀려난 힘)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씹어주자.

뚜벅이라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도 잘맞으나

괜히 Phase Dive(시간 도약) 들어갔다가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로 타워에 배달당해서 뒤지지 말자.

(그냥 6렙전에 타워근처에서는 강한 딜교는 하지 말자.)



Ahri(아리)여우-5:5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사람들이 어렵다고들 많이 한다.

그렇다. 쉬운건 절대 아니다.

근데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이거나오면 할만해진다.

아리가 어렵다는 이유는 Charm(매혹)그냥 이거하나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Phase Dive(시간 도약)로 붙은 후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이거를 옆으로 빗겨쓰면 스킬이 피해진다.

입롤같지만 진짜다.


(추후에 영상 올릴 예정)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용-9:1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로밍도 못가고 라인복귀에 Comet of Legend(혜성전설)이거쓰게만 해주자.

다만 1렙에 Celestial Expansion(우주 팽창)이거맞고 체력빼지 말자.

달라붙자마자 앞으로 무빙해서 Starsurge(은하 해일)빼주고 씐나게 패주자.

게다가 얘는 Celestial Expansion(우주 팽창)키고 따라오면서 딜교한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이거 맞추기가 상당히 쉽다.



Azir(아지르)999-6:4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리메이크 먹으셨다.

필자도 아지르 유저로서 이번 리메이크는 근접 챔프들 상대로 상당히 강해졌다.

즉 예전처럼 딜교하면 Arise!(일어나라!)있는 상태에서 Phase Dive(시간 도약)진입하면

Arise!(일어나라!)Shifting Sands(신기루)Arise!(일어나라!)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평평에 그냥 체력이 순식간에 녹아버린다.

게다가 초반 데미지 버프로 인해 더이상 초반 약캐도 아니다.

그렇다고 후반에 약해진것도 아닌게 Arise!(일어나라!)x3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맞으면 피가 걸레짝이 된다.

명심할 것은 Arise!(일어나라!)있을때 들어가면 Arise!(일어나라!)Shifting Sands(신기루)Arise!(일어나라!)로 순식간에 3명나와서

공속버프먹고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로 겁나게 찌른다. 이러면 걍 ㅈ망인거다.

즉, 1.Arise!(일어나라!)를 하나도 소환하지 않은 상태

     2.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Shifting Sands(신기루)가 빠진상태

     3.Arise!(일어나라!)Shifting Sands(신기루)Arise!(일어나라!)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쓸 마나가 없는 상태

가 아니면 딜교를 걸지말자 개썰린다.



Annie(애니)火2-6:4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또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얘도 뭐 손싸움인 편이다.

딴게 문제가 아니라 Pyromania(방화광)이거 스턴이 귀찮을 뿐.

만약 저 스턴을 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씹으면 무조건 이기나

필자는 Cleanse(정화)이거들고 철저히 찢는편.

계속 말하지만 뚜벅이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이거맞추기 쉽다.

+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바뀐 이후 더 쉬워졌다.

그냥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켜져있으면 막 들이대자.



Anivia(애니비아)빙닭-5:5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생각보다 쉽지는 않다.

근데 진짜 느려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만 맞추면 그냥 답도 없어진다.

선진입해서 Flash Frost(냉기 폭발)Flash Frost(냉기 폭발)Frostbite(동상) 쳐맞고 엌 뭔딜이야 하지말고

라인 겁나게 밀어놓고 로밍가거나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로 계속 압박하자.



Yasuo(야스오)초딩-4:6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이놈은 그거 하나다.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맞냐 안맞냐.

Wind Wall(바람 장막)이거는 사실 한번 빼고 들어가면 된다. 그리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또한 야스오Steel Tempest(강철 폭풍)가 3스택일때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미니언에 쓰고 가까이가면

십중팔구 미니언 타고 들어온다.

그때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스턴 먹이고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hase Dive(시간 도약)로 줘따 패버리자.


근데 Sweeping Blade(질풍검)이거타고 들어와서 나한테 Sweeping Blade(질풍검)이거쓰면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가 맞지를 않는다.

진짜 도박이라도 내 뒤에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이거를 써봐라.Sweeping Blade(질풍검)타다 쳐맞는다.

생각보다 자주맞는다.



Orianna(오리아나)기계2-7:3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거의 이기는 편이다.

Command: Protect(명령: 보호)가 에코 딜을 버티기엔 좀 부족하고

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를 적절히 피해주며 Phase Dive(시간 도약)로 붙어서 패주자.

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Chronobreak(시공간 붕괴)Phase Dive(시간 도약)로 씹으면 좋다.



This Ezreal(이즈리얼) sparta!-7:3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얘도 뭐 그냥 Mystic Shot(신비한 화살)를 적절히 피해주며 딜교하자.

근데 Phase Dive(시간 도약)이거 판정이 너무 좋아선지 Arcane Shift(비전 이동)이거를 따라간다.

좋을때도 있긴한데 포탑까지 들어가는 불상사가 생긴다.

그럴때 Ezreal(이즈리얼)옆에 미니언한테 Phase Dive(시간 도약)를 써줘서

Arcane Shift(비전 이동)를 먼저 빼게 만드는 방법도 있다.



Zed(제드)도련님-6.5:3.5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씌바 드럽게쌔다.

6렙전에는 딜교는 반반이다.

근데 얘는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이거때매 딜교가 상당히 유동적이며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둘다맞음 아파 죽는다.

당연하지만 Death Mark(죽음의 표식)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씹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이거 스턴은 못맞춰도 실드라도 받자.

말이 그렇지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Phase Dive(시간 도약)로 피해주면 무난히 이길 수 있다.



Xerath(제라스)퍼킹-7:3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쉽다. 진짜다.

일단 극초반은 좀 밀리니 사리다가

4렙이 되면 싸워주되 Shocking Orb(충격 구체)만 피해주자.

아리매혹보다 피하기 쉬우며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로 피할수도 있다.



Jayce(제이스)게이-3:7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어우야 극혐.

일단 얘는 라인전이 겁나 강하다는걸 알아야함.

들어가나 빼나 쳐맞는건 똑같다.

그러나 얘가 망치들고 들어오면 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로 후려친다.

일단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딜교하다 밀치면 Phase Dive(시간 도약)로 맞대응 해주자.

아지르도 마찬가지인듯이 쳐맞지만 말고 같이 때려주자.



Ziggs(직스)퍼킹2-8:2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제라스보다 더 쉽다.

포킹은 적절히 피해주고

에코는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만 해도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이거 터지니 쫄지말자.

근데 Mega Inferno Bomb(지옥 화염 폭탄)이건 쳐맞으면 답도 없으니 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씹든 피하든 해주자.

(필자는 풀피에 이거맞고 죽은 경우도 있다.)



Zilean(질리언)치킨할배-7:3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얘도 Time Bomb(시한 폭탄)만 피해주며 패주자.

근데 자기한테 Time Bomb(시한 폭탄)이거쓰면 주변에 스턴들어가니

자기한테 Time Bomb(시한 폭탄)이거쓴다 싶으면 잠시 빼주자.

근데 Chrono Shift(시간 역행)이거로 살아나도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이거 다가온다.



Cho'Gath(초가스)초초갔으-2:8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또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잡기 드럽게 힘들다.

그냥 무조건 침묵이니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이거도 못쓴다.

얘도 뚜벅이니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이용 최대한 농락해주자.

그래도 Carnivore(육식)이건 사기다 슈밤.

라인밀고 로밍가도 좋다.



Karma(카르마)퍼킹3-6:4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얘도 손싸움인데 에코가 좀더 유리하다.

얘가 뭔짓거리하든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 터뜨리자.

근데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꽁으로 쳐맞거나

Focused Resolve(굳은 결의)속박맞아서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이짓거리 당하면 딜교가 망해버리니

Mantra(만트라)이건 빼고 들어가자.Inspire(고무)이거도 에코딜 못버틴다.



Kassadin(카사딘)갓사딘-4.5:5.5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또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6렙전엔 잘하면 이길 수 있다. (븅신같이 딜교만 안하면)

근데 6렙후 로밍을 막기가 어렵다.

이건 트페도 마찬가지이나

트페는 후반가도 이기지만 얜 중반 넘어가면 좀 어렵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도 잘 안맞고 Void Stone(공허석)Null Sphere(무의 구체)때매 딜링도 잘 안된다.

원딜이나 물어주자.



Karthus(카서스)저승 아이돌-7:3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근접상대로 괜찮다 하지만

에코는 요리조리 스킬피하며 나만 패는 방식이므로

그냥 들어가서 스킬쓰고 이속버프로 Lay Waste(황폐화)를 피해주면 됨.

2렙때 승부보기 좋음.



Cassiopeia(카시오페아)뱀-5:5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또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Noxious Blast(맹독 폭발)를 피하며 딜교하면 이득임.

근데 Noxious Blast(맹독 폭발)를 못피하고 애매하게 들어가면

Miasma(독기의 늪)로 나가지도 못하고 Noxious Blast(맹독 폭발)Twin Fang(쌍독니)Twin Fang(쌍독니)Noxious Blast(맹독 폭발)Twin Fang(쌍독니)Twin Fang(쌍독니)쳐맞고 디짐.

하지만 얘는 계속 따라오면서 딜교하므로 6렙후 Chronobreak(시공간 붕괴)맞추기 겁나 쉽다.

그래도 Petrifying Gaze(석화의 응시)이건 노답이니 뻔한 다이브는 금물.



Katarina(카타리나)은근 op-6:4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또는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개인적으로 에코가 좀더 유리하다고 생각함.

그냥 얘는 단검줍는거만 안맞으면 무조건 이길 수 있음.

Bouncing Blade(단검 투척)을 맞아도 반대쪽으로 무빙해서 단검줍는거만 안맞으면 됨.

Death Lotus(죽음의 연꽃)을 써도 Phase Dive(시간 도약)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나갈 수 있음.



Corki(코르키)미르키-6.5:3.5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딜은 상당히 강력하나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이속 버프로 PhosPhorus Bomb(인광탄)피하고

Valkyrie(발키리)로 쫒아오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로 위협해서 쪼까내자.

Hextech Shrapnel Shells(마법공학 탄약)만 조심하면 상대에 따라 트페보다 쉬울수도 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로 후속딜만 어떻게든 씹어주자.


Talon(탈론)카레-3:7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씌바 더럽게 쌔다.

선진입하면 Noxian Diplomacy(녹서스식 외교)이거맞고 피통이 사라진다.

Assassin's Path(암살자의 길)로 로밍도 강하니 최대한 라인만 밀며 버텨주자.

어차피 원콤은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이걸로 버텨낼 수 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맞을때만 딜교하고 라인전에서 Shadow Assault(그림자 공격)만 빼줘도 괜찮다.



Taliyah(탈리야)Rock-7:3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이위에서 구르지만 않으면 이긴다.

근데 Weaver's Wall(바위술사의 벽)이게 엿같으니 미아핑은 꼭 찍어주자.

Seismic Shove(지각변동)이건 당연히 피해주자.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카드쟁이-8:2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드럽게쉽다.

근데 탈리야와 마찬가지로 로밍이 강력한 편이다.

Teleport(순간이동)를 드는것도 좋고 Cleanse(정화)로 그냥 찢어버려도 좋다.

그냥 골드외에 뭐라도 쓰면 들어가서 패주자.

얘가 사리면 그냥 골드를 들어도 패주자.뭐해도 이긴다.(근데 갱은 조심하자)

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골카를 씹을 수 있으니 꼭 해보자.



Pantheon(판테온)빵-2:8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얘를 어찌 이깁니까.탈론급 극혐.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이거나 먼저뽑고 버팁시다.

유통기한이 심하니 라인 쭊쭊 밀고 로밍못가게 막읍시다.

Cleanse(정화)보단 Teleport(순간이동)이거들고 따라가세요.(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이거 사기)



Fizz(피즈)물고기-4:6 >7:3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6렙전엔 거의 쳐발린다.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핵사기

Trickster / Playful(재간둥이 / 장난치기)Phase Dive(시간 도약)로 피해주며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터뜨리려 노력해보자.

그래도 지지만 6렙후엔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씹고 줘패면 이기니 버텨보자.

+

다 무시하고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이거 1코어로 뽑아버리자.

피즈가 한낫 송사리가 되는 기적을 볼 수 있다.



Heimerdinger(하이머딩거)포탑 그자체-7:3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포탑을 꾸준히 깨줘서 쌓이지 못하게하자.

UPGRADE!!!!(업그레이드!!!)Hextech Micro-Rockets(마법공학 초소형 로켓)는 못피한다 싶으면 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씹어주고

애매하게 정글불러서 갱승시키지말자.

근데 Zz'Rot Portal(즈롯 차원문)+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이거가는 미친놈들 있는데

이럴땐 라인전 빨리 끝내고 한타열자.



그외 궁금한건 댓글로



라인 / 정글 운영법

 자신이 겁나 쌔다는 것을 인식하고 나대자.

그렇다고 카운터한텐 나대지말고 사리자.

어차피 에코 카운터는 대부분 에코보다 한타가 구리다.

초반 운영법

1렙-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라인밀고 근접이면 평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 꽂아주자.

2렙-상대보고 만만하면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 이나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hase Dive(시간 도약)평을 넣어주자.

3~5렙-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로 스턴을 넣으려 노력하자. 스턴넣으면 왠만하면 다이긴다.

6렙-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믿고 더 나대자.  ap에코는 무리하는게 생명이다.

중반 운영법

 중반은 적절히 1~2코어때 한타나 로밍이라 치자.

에코는 로밍과 합류전이 굉장히 강력하니

한놈을 물어뜯고 위험하면 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돌아가거나

옆에 있는 다른놈을 물어뜯자.

딜에코는 포커싱이 생명이다.

후반 운영법

솔직히 여기쯤오면 에코가 슬슬 힘이 빠진다.

에코 유통기한은 그래도 손으로 커버가 가능하니 노력해보자.

그래도 Phase Dive(시간 도약),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Chronobreak(시공간 붕괴)딜은 어마무시하다.

방템은 사치라지만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이건 고려해보자 (필자는 안가는 편이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이나 미드같은 물몸을 물어뜯고 나한테 어그로가 몰리면 Chronobreak(시공간 붕괴)

or 최대한 많은 적에게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넣어주자.

마치며


딜에코는 극딜이다.

잘크면 개꿀잼에 겁나게 쌔니까 꼮 한번씩들 해보자.

한번 맛들이면 못빠져나온다.


(시즌6때 공손히 공략적었는데

닥베먹고 빡쳐서 좀 어체가 그런 듯

그건좀 이해해 주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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