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탑탱에코는 위력이 많이 약해졌음.(물론 나쁜건 아님)
여러 너프를 먹고 상당히 약해진 상태임.
그럼 갈곳은 미드vs정글인데
개인적으로 정글에코는 무조건 탱을 감.
애초에 미드보다 성장력이 좋지 못하여 딜템을 갈 경우 중반이후
원콤딜이 안나와서 애매해지는 경우가 생김.(실제로 그걸로 역전도 많이 당함)
그럼 답은 뭔가.
에코는 그냥 극딜 미드다.
나중에도 말할거지만 에코에게 탱템은 사치다.
탱이라고해도
에 붙은 체력과
의 쥐꼬리만한 방어력이 전부이다.
괜히 탱템 한두개 섞으면 나중에가서 애매해진다는 말이다.
탱에코는 딜템을 섞어도 되지만 딜에코는 닥치고 극딜이다.
아이고 이런 미천한 공략을 260000명이나 보시고
스물여덟분은 엑셀까지 눌러주시니 감사하나이다.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 체력 | 655 (+99) | 2338 | 마나 | 280 (+50.0) | 1130 |
| 공격력 | 58 (+3) | 109 | 공격 속도 | 0.625 (+3.3%) | 0.976 |
| 5초당 체력회복 | 9 (+0.9) | 24.3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 방어력 | 32 (+4.2) | 103.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 이동 속도 | 340 | 340 | 사정 거리 | 125 | 125 |
마법 관통력 +0.87x9
레벨당 체력 +1.34x9
레벨당 쿨감소 -0.092%x6
주문력 +1.19x3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쿨감소-9.936%
- 주문력+18.42
설명을 하자면
마관 (예외없음)
성장 체력 (방룬은 취향이나 성체가 후반에 몸약한걸 커버해줌)
성장 쿨감+주문력 (여긴 약간 취향인데 '고정 쿨감9개+왕룬 1개'를 들거나
'마저'룬을 드는데 상대가 르블랑이거나 내가 고정쿨이 좋다면 들자)
주문력3 (여기도 취향인게 파랑이 '고정쿨감'이라면 여기도 하나를
더 들어서 10%맞춰주고 아니라면 '주문력3'개 들어주자)
정리하자면
마법 관통력
성장 체력, 방어
성장 쿨감+주문력, 마법 저항력, 고정 쿨감
주문력3, 고정 쿨감1+주문력2
근데 딴건 몰라도 마관이랑 왕룬에 주문력은 챙겨주자.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왠만하면 저걸로 찍어주는게 좋다.
굳이 설명하면
새로운 피 vs 포식 - 에코 한판이라도 해봤으면 새로운 피를 들거임.
간다!
흡혈귀 vs 타고난 재능 - 저거 하나 찍어주면 그냥저냥 좋음. 안해도 됨.
현상금 사냥꾼 vs 양날의 검 - 게임 폭파용으로는 사냥꾼이 좋지만 양날이
초반 데미지가 어마어마해짐.
방랑자 vs 포악함 - 로밍 vs 파밍
비밀창고 vs 암살자 - 에코=ap누커
무자비 vs 명상 - 무자비를 찍지만 명상한개를 찍으면 마나관리가 약간 쉬워짐.
정확성 vs 지능 - 이건 진짜 개취이긴함.근데 정확성은 초반이 조금 딸림.
폭풍전사의 포효 vs 천둥군주의 호령 - 설마 이거 안찍겠냐.
이하 생략
탱이라면 몰라도 극딜에코에게는 안맞음.
뭐
칼바람
협곡에서 되면 op
뭐2
음....?
탑이 점화들거나
카드쟁이면 들음.
상대 cc기가 즉발,확정이거나 cc기 1개로 먹고사는 경우에 들면 괜찮다.
ex)
,
,
ex)
,
,![]()
정글아냐.
라인전이나 암살하는데 매우 좋음.
위에도 봤겠지만
이놈은
vs
로 갈림.
쉽고 간단히 하면
우리팀이 텔없으면
있으면
.
그리고 제발
이놈한테
이거 들지마.
안풀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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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Q-E-W'순서임.
가끔
선마하는 애들 보이는데
쿨감+딜을 주지만
는 쿨감+딜+둔화증가+라인정리
라인정리때문이라도
선마합시다.
얘는 딜교방식이 상당히 유동적이라
유연한 딜교를 할 수 있고 그게 에코의 가장 큰 메리트임.
굳이 콤보를 몇개 설명하면
1.
평
평-매우매우 무난한 콤보
(상대가 주요스킬이 빠졌을때 주로 사용함 ex)
-
)
2.![]()
평-
를 던지고
로 굴러서 돌아오는
까지 맞춰서
상대가 예상치 못한 순간폭딜을 넣을 수 있음.
3.![]()
평평-
로 구르고
를 맞춘 후 평타로 달라붙는 딜교.
이 또한 매우 무난한 콤보.
4.평
평-1렙에 상대가 근접일 경우 사용함.매우 빠르게
를 터뜨림.
에코의 모든 딜교는
에서 나옴.
+이건 최근에 발견한 팁인데
를 맞춘 적을 자동으로 공격함.
즉
로 구른후
를 맞추면 자동으로 가장 가까운 적에게 달라붙음.
로 돌아간 후 스킬을 맞추기 더 쉽게 해줌.
사람들이 흔히 말하길
'초보는
평
평을 쓰고 숙련자는 ![]()
평평을 쓴다.'
라는 말을 함.
두 콤보의 차이는
로 달라붙기 [전에
를 쓰냐 vs 후에
를 쓰냐]
이 차이인데 뭐가 더 좋다 나쁘다 말하지만 개인적으로 둘다 유연하게 써야함.
사실
평
평은 에코 콤보중에서 가장
를 빨리 터뜨릴 수 있음.
![]()
평평의 경우 평타 딜레이를 한번 감수하고 써야하는데
이 경우 상대에게 오래 맞는 경우가 있음.
반면
평
평은 평타 딜레이를
로 씹어서 평타 딜레이를 줄여줌.
but
평
평의 경우 상대가 무빙을 비틀어서
를 피하면
도 못터뜨리고 뚜벅뚜벅 걸어나가다 다쳐맞는 불상사가 발생함.
반면 ![]()
평평은
를 거의 확정적으로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다고 할 수 있음.
아래 동영상을 보면
에 걸린 적은
평
평을 쓰는데,
상대가 기절상태이므로
가 100%맞기 때문에
를 최대한 빠르게
터뜨리고 빠져나오는 것임.
즉 정리하면.
1.![]()
평평-장점:
를 확정적으로 맞춰서 안정성이 높다.
단점:평타를 2번때려야 해서 딜레이가 생긴다.
2.
평
평-장점:모든 에코의 콤보중
를 가장 빠르게 터뜨린다.
평타 딜레이를 씹을 수 있다.
단점:
가 안맞을 수도 있어서 위험성이 있다.
고로 상대와 상황에 따라 알맞은 판단을 하면 됨.
(사실 필자가 e평q평이 손에 익어서 무의식적으로 자주 사용하게 됨.)
사실상 위에 4개를 적어놨지만 ![]()
만을 이용했을 뿐임.
에코를 하다보면 아래에 있는 콤보를 자주 쓰게됨.
이는 글로하긴 어려우므로 차차 영상을 올릴 예정임.
1.![]()
평
평
무난한
콤보
2.
후 뒤늦게
평
평
위 영상은 2번과 6번을 둘다 사용함.
중요한건 뒤늦게
에 들어가도 걸림.
3.![]()
![]()
평
를 먼저 썻지만 2스택을 맞춰 둘다 잡아낼 수 있었음.
이렇게 에코는 갱승시키기 쉬운편.
4.
평![]()
암살 후 빠져나오는 무난한 콤보.
5.
평
평![]()
6-1.![]()
평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콤보)
이 콤보는 '돌아오는
딜+
딜+
딜+
딜+
딜'이 한번에 들어가는
일명 의문사 콤보다.
6-2.![]()
![]()
평
해당 콤보에
을 섞은 콤보이다.
이 콤보는 상대가 절대 예측하지 못한 각도에서 깜짝킬을 선사할 수 있다.
7.![]()
평
평
꼭 벨트를 먼저쓰는게 아닌 상대와 거리를 좁혀야할때
바로 접근해서
를 터뜨릴 수 있었음.
이외에도 여러 상황에서 알맞게 콤보를 쓰면 되지만
항상 저런게 있는건 아니라 콤보사이에
를 섞거나
를 항상 맞추려고 노력해야함.
그리고 에코 딜교는
가 핵심이며
상대가 갱을 와도
스턴후
를 터뜨리면 이속이 매우 빨라지므로
도망가기가 매우 수월함.
고로 에코는 ☆무작정 튀기보단
를 터뜨리고 튀는게 더 살 확률이 높음☆
위 영상을 봐도 자크에게
를 맞춘 후
를 터뜨려 살아 나갈 수 있었음.
이건 팁이랄것도 아닌데 간혹 모르는 사람 있을까봐 말함.
이거는 평타딜과
딜이 따로 들어감.
즉
평하면 2대로 판정됨.(고로 티모 실명이나 빵테 패시브에 막힘)
그래서
못터뜨려도 ![]()
만 해도
터짐.
내가 이기고 있을때
못터뜨려도 ![]()
만 해줘도 딜이 상당함.
정리:
는 2대 판정이다. ![]()
만 해도
터진다.
아이템은 유동적이라지만 몇몇 카운터를 빼고는 벨트-리치베인-존야가 최고임.
그냥 저 위에 있는대로 가면 가장 무난하고 강함.
시작 아이템은 보통
vs![]()
![]()
가 있음.
장단점을 따져보면
---------------------------------------------------------------------------------------------------------
![]()
장점-체력 관리가 쉽다.
견제를 어느정도 버틴다.
첫귀환후 포션보다 이득이다.
단점-
보다 초반 딜+체력은 약하다.
상대가 안싸워 줄 경우
를 안빨아서 마나가 딸릴 수 있다.
![]()
장점-
보다 초반딜이 쌔다.
상대가 안싸워줘도 마나관리가 쉽다.
단점-
보다 체력이 좀 딸린다.
견제에 취약하다.
------------------------------------------------------------------------------------------
읽어보면 내가 이기면
, 지면
인것 같지만
저 빨간 글씨로 해놓은 이유가 있음.
말그대로 내가
를 사도 상대가 딜교를 안해서
만 쓰다 마나 다빠지는 경우가 있음.
역으로 내가
를 샀는데 상대 견제가 너무 강해서
2개로는 힘든 경우가 있음.
그럼 뭘 가냐 고민되는데
와
의 딜차이는 생각보다 크므로
상대가
,
,
같이 붙으면 이기거나
같이 라인유지가 좋으면
로 강하게 딜교하는게 좋음.
또한 상대가
,
,
,
같이 붙어도 이길꺼라 장담할 수 없고
견제도 상당한 챔프들로는
가 좋음.
근데 이것저것 생각하기 귀찮으면
이거가 무난하고 좋음.
필자는 첫귀환에 750원으로
+
+
를 가는데
마나가 절때 딸리지 않아서 좋음.
(해당 항목은 상당히 설명충이며 읽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
![]()
![]()
이놈도 한때 필자가 종종 가던 템이다.
사실
얘의 최대 장점은 '압도적 체력 회복량'이다.
는 다 빨면 375 ,
는 2개니까 300인데
얘는 450(3개)+25%=562.5 비교 불가능이다.
그래서 초기에는 실제로 이 아이템을 많이 갔다.
그럼 상식적으로 버티기에는
얘가 더 낫지 않느냐?
그것 또한 정답일 수 있다.그러나 얘는 마나가 훨씬 부족하다.
=225 ,
=마나 재생50%+처치당 +4마나
근데 얘는
고작 100늘려주는게 전부이다.
그렇다쳐도 체력 회복량이 많은게 더 좋지 않느냐?
그건 어디까지나 내가 일방적으로 쳐맞을 때 성립하는 말이다.
도저히 반격이 불가능한, 즉 (초반
vs
라인전)같은 관계일때이다.
예시가 상당히 극단적이지만 저 상태에서
는 도저히 저항이 불가능하며
첫귀환 전에는 일방적으로 쳐맞기만 한다.마나보다 체력이 먼저 빠져버린다.
그러나
얘한테는
,
이게 있다.
아무리 불리해도 발악할 수단이 있으며 그 발악이 상당히 강력한 편이다.
그러나 그 발악을 안하면 마나는 아끼겠지만 상대는 에코를 아무런 위협없이
계속해서 공격할 것이며 결국 나중에는 저 많은 포션도 다 빠져서
cs에 스킬쓰는건 똑같아진다. 이래나 저래나 마나는 쓰게된다.
그러나 쌍방 딜교를 하면 상대가 공격를 할 경우
가 맞상대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해주고 체력 교환을 해 줘야 상대가 마구잡이로 딜교를 안한다.
그럴려면 결국 마나가 필요하게 되고 똑같은 상황이지만
전 상황보단 상대 피통도 줄어들고 cs도 먹기 쉬워지며 여차하면 킬각도 볼 수 있으므로 당장 체력이 많은 것 보다는 마나가 많은게 훨씬 낫다는 것이다.
여담이지만 그런 의미에서 난
할때 ![]()
![]()
![]()
를 갈때도 있다.
-딜에코의 핵심이자 풀피에 킬각을 보는 아이템
상대가 마저템이 없을 경우 ![]()
평
평에 회색화면을 볼 수 있다.
특히 하위템인
는
딜을 어마무시하게 해준다.
-벨트의 부족한 딜링을 채워주고
로 암살이 가능하게 해주는 완소템.
이때 에코딜이 슬슬 폭발하기 시작한다.
-벨트,리치베인과 함께 에코의 3대꿀템을 차지하는 사기템.
어그로를 끌고
가 올때까지 시간을 끌고 ![]()
로 광역스턴을
먹이는 것도 가능해서 에코의 스킬콤보를 더욱 풍성하게 해줌.
-어차피 에코가 딜러를 물기는 하지만은 상대 마저를 뚫어야할때
데미지를 확실히 높여주고 이 아이템 자체 주문력도 높은편이다.
-에코의 딜의 최정점에 달하게 해주는 아이템이다.
자신이 정말 잘커서 캐리해야 할 때 쓰자.
-누킹이 절실하나
는 비싸므로 대체용으로 사용할만한 아이템이다.
이속을 높여주기도 해서
대신 종종 가는 아이템.
-이걸 가는 경우는
,
,
,
,
는 무조건 가주고
,
,
,
,
,
,
는 상대 실력에 따라 가주면 좋음.
왠만하면 1~2코어내에 뽑기를 추천함.
-
대용으로 바뀌었다. 예전
보단 덜 공격적이지만
상대하기엔 더 나아졌다.
그냥 상대 ap가 빡시다고 생각되면 1코어에 가주자.
필자도 자주 가고 상당히 유용한 편이다.
-상대편에
,
,
가 있으면 가주는 아이템,
와 같이 사는 편.
마나도 풍족해서 굳이
를 갈 필요가 없어진다.
-내가 잘커서
가 10스택까지 쌓였으면 가주는 아이템이다.
하지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 ![]()
까지는 뽑고 가주자.
-한때 유행했으나
둔화삭제 이후 점점 입지가 좁아져가는 아이템.
극딜에코에게는 맞지않는 아이템이다.
-탱에코가 가는 아이템이다.
-한때 필자가 1코어로 가던 아이템이었으나
가 나온 이후 곧바로 버리고 벨트로 갈아탔다.
-적절히 탱도 올려주고 나쁘지는 않으나 갈 타이밍이 상당히 애매하다.
-여눈자체가 에코에게 맞지 않는 아이템이다.
-처음에도 말했지만 딜에코는 탱템을 섞지 않는다.
-슬로우 자체는 유용하나 비싸고 벨트가 더 활용성이 높다.
-총검과 마찬가지이다.
-지속딜이 아닌 순간 폭딜을 지향한다.
-구인수와 마찬가지이다.
-탱,딜이 둘다 가능하고 슬로우도 뭍혀주지만
에 슬로우가 부족하지는
않고 무엇보다 갈 타이밍 자체가 애매하다.
-가장 무난하고 에코딜을 대폭 높여주는 아이템이다.
-굳이 갈 필요성이 없다. 딜을 더 높이는게 나음.
-모빌과 마찬가지이다.
-만약 룬에 쿨감을 안꼈다면 가주자.
-공속은 그리 필요없다.
-에코는 내가 쳐맞기전에 먼저 때린다는 느낌이니 굳이 필요없다.
-마저도 마저지만 강인함이 꿀이다.상대 cc기가 너무 많다면 가주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w반토막?
이젠 비벼볼만 할거같다.
근데 심지어 내가 못이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챔프별 상대법
챔프옆에 숫자는
[에코:상대]를 의미함
귤쟁이-5:5 ![]()
가끔 미드로 내려오신다.
술통 피하면 이기고 맞으면 진다.
이건 탑도 똑같다.
月-6:4 > 4:6
또는 ![]()
6렙전엔 썰어먹는다.
6렙후엔 딜이 폭발하니 끔살당한다.
이거만 피해주자.
그리고 딸피라고 들어가서
,
맞고 포탑과 사랑에 빠진다.
아무리 다이브에 좋다는 에코지만 조심하자.
파랑 빡빡이-3.5:6.5![]()
너프먹고 어느정도 나아졌다.
그러나 확정 cc기는 에코라도 방법없으니
+
를 가주자. 상당히 편해진다.
狂-7:3 ![]()
왠만하면 이긴다.
근데 선진입해서
이거맞고 찡찡대지 말자.
![]()
![]()
에 궁도 못쓰고 날아가니 조심하자.
정 피할 자신이 없다면
들어도 좋다
특히 후반 암살각을 볼때
만 들면 럭스딜을 죄다 무시 가능하다.
생각보다 괜찮으니 들어보자.
하지만 극초반에
이거터지면 누가와도 진다.
는 맞아도
는 맞지말자.
웃음장인-3:7
또는 ![]()
그냥 잡을수가 없다.
견제는 강한데 난 못잡아.
그럼뭔데 그냥 라인밀고 로밍댕겨야지.
바텀이 터지면 룰루도 힘을 못쓰니
바텀을 꼮꼮 가서 터뜨려주자.
이거 진짜 엿같다. 막 진입하지말자.
이거급이다.
너프 참교육-3:7![]()
너프후 슬슬 비벼볼만하다.
에 모든 딜을 집중했으니
만 피해주면 어찌어찌 이기긴 한다.
그러나 후반 암살력은
와
때문에 더 강력하니
초반
만 맞지말고 딜교하면 충분히 이길 수 있다.
으얼려주지-4:6
또는 ![]()
아이템은 뭐 리산 실력에 따라 골라가고
딴건 몰라도 다이브 치지말고
이거들자.
그리고 제발 미니언 뒤에서
이거좀 맞지마.
미니언 옆에 있어 제발
는 맞아도 괜찮으니 제발
만 맞지마.
공허충>말자하-4:6 ![]()
일단
이거는
로 먼저 깬 다음에 생각하자.
6렙전에 딜교 걸었는데
못터뜨리면
사생팬들이 몰려오니
딜교는 확실할때만 하고
못터뜨린다 싶으면 그냥 빼자.
그리고 6렙후에 선진입하면
사생팬들에게 둘러싸여
눈깔빔을 맞으니
6렙후엔 다이브하지말고 슬슬 딜교하자.
고인-8:2 ![]()
얘가 근접상대로 강하다는데 애초에 뚜벅이다.
이거 3타 맞지말고 줘패면 아파 뒤질라고 하니까 말려죽이자.
괜히 딜교 오래해서
이거 다쳐맞고
노예되지말자.
그리고 무엇보다 난 얘 한번밖에 못봤다.
블랙쉴드-3.5:6.5 ![]()
선진입하면 당연히 쳐발리니 깝치지말자.
몸이 자석이라
이거 계속 맞으면 그냥 탈주하시고
로 계속 라인 밀어주며
를 버텨보자.
스턴은 못넣으니 포기하고
는
와
로 어떻게든 밖으로 튀자.
이렇게 말해도 생각보다 상대하기 그렇게 빡시진 않다.
한조-7:3 > 4:6 ![]()
6렙전엔 그냥 나대면서 딜교하면 질질짠다.
그렇다고
이거 다맞으면 답없으니 내가 쳐맞기전에
먼저 때려서 cs에
이거쓰게 해주자.
문제는 6렙훈데 류오로 역관광을 보내주신다.
와가테키오 쿠라에
하지만
로 붙은 후
를 옆으로 빗겨쓰면
이거 피해진다.
입롤같은데 진짜다.피할자신 없으면
나 들자.
300원짜리 미니언-8:2 ![]()
왠만하면 이긴다.진짜
근데 뭐같이
여기 걸려서 ![]()
![]()
쳐맞고 죽으면 답도 없다.
안에서 무빙해서
는 맞아도
만 피해주자.
그리고
로
는 꼭 씹어라 진짜
+
이거
굴러서는 못나간다.
눈까리-7:3 ![]()
진입해서 빠르게
터뜨린 후
만 피해주면 되겠음.
특히 딜교후에 벨코즈가
를 넣는다면
벨코즈는 가만히 있으므로 우린
를 맞추기 쉬워짐
개인적으로 벨코즈가 상대면 매드무비 많이 나옴 ㅇㅇ
火-5:5
또는 ![]()
이놈은 손싸움임.
이건 사람마다 의견이 다르지만
이거 스턴이 겁나 빡신게 문제.
이건 무빙으로 최대한 피하거나
로 피하자.
또한
는
로 꼮 씹어주자.
모기-4:6
후 ![]()
라인 유지력이 상당히 좋은 편이다.
작정하고 사리면 따이진 않지만
한타로 넘어가면 기여도차이가 어마무시하다.
뽑아주고
빨리 뽑아주자.
강화
빠졌을때 들어가서
빼놓고
쿨일때 재빠르게 스킬 쏟아부어버리자.
단 강화
맞으면 답도 없으니 블라디 체력바를 항상 주시하자.
기계-7.5:2.5 ![]()
얘도 쉬운편이다.
그냥 이거 하나
만 피하면 무조건 이긴다.
하지만
이거에 낚여서 역관광당하지 말자.
까악까악-3.5:6.5
후 ![]()
스웨인이 조금 더 우세한 편이다.
근데 그냥
이거만 피하면 거의 이긴다.
근데 6렙후엔
이거때매 딜교가 힘드니
오래 딜교하지말고
만 터뜨리고 내빼자.
딥dark-7:3 ![]()
거의 이긴다싶음.
스킬은 무빙과
로 적절히 피해주고
를
로 씹어주자.
뚜벅이라
도 잘맞으나
괜히
들어갔다가
로 타워에 배달당해서 뒤지지 말자.
(그냥 6렙전에 타워근처에서는 강한 딜교는 하지 말자.)
여우-5:5 ![]()
사람들이 어렵다고들 많이 한다.
그렇다. 쉬운건 절대 아니다.
근데
이거나오면 할만해진다.
아리가 어렵다는 이유는
그냥 이거하나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로 붙은 후
이거를 옆으로 빗겨쓰면 스킬이 피해진다.
입롤같지만 진짜다.
(추후에 영상 올릴 예정)
용-9:1 ![]()
로밍도 못가고 라인복귀에
이거쓰게만 해주자.
다만 1렙에
이거맞고 체력빼지 말자.
달라붙자마자 앞으로 무빙해서
빼주고 씐나게 패주자.
게다가 얘는
키고 따라오면서 딜교한다.
즉
이거 맞추기가 상당히 쉽다.
999-6:4 ![]()
리메이크 먹으셨다.
필자도 아지르 유저로서 이번 리메이크는 근접 챔프들 상대로 상당히 강해졌다.
즉 예전처럼 딜교하면
있는 상태에서
진입하면
![]()
평
평
평평에 그냥 체력이 순식간에 녹아버린다.
게다가 초반 데미지 버프로 인해 더이상 초반 약캐도 아니다.
그렇다고 후반에 약해진것도 아닌게
x3
맞으면 피가 걸레짝이 된다.
명심할 것은
있을때 들어가면 ![]()
![]()
로 순식간에 3명나와서
공속버프먹고
로 겁나게 찌른다. 이러면 걍 ㅈ망인거다.
즉, 1.
를 하나도 소환하지 않은 상태
2.
나
가 빠진상태
3.![]()
![]()
![]()
쓸 마나가 없는 상태
가 아니면 딜교를 걸지말자 개썰린다.
火2-6:4
또는 ![]()
얘도 뭐 손싸움인 편이다.
딴게 문제가 아니라
이거 스턴이 귀찮을 뿐.
만약 저 스턴을
로 씹으면 무조건 이기나
필자는
이거들고 철저히 찢는편.
계속 말하지만 뚜벅이는
이거맞추기 쉽다.
+
바뀐 이후 더 쉬워졌다.
그냥
켜져있으면 막 들이대자.
빙닭-5:5 ![]()
생각보다 쉽지는 않다.
근데 진짜 느려서
만 맞추면 그냥 답도 없어진다.
선진입해서 ![]()
![]()
쳐맞고 엌 뭔딜이야 하지말고
라인 겁나게 밀어놓고 로밍가거나
로 계속 압박하자.
초딩-4:6 ![]()
이놈은 그거 하나다.
맞냐 안맞냐.
이거는 사실 한번 빼고 들어가면 된다. 그리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또한 야스오
가 3스택일때
를 미니언에 쓰고 가까이가면
십중팔구 미니언 타고 들어온다.
그때
스턴 먹이고 ![]()
로 줘따 패버리자.
근데
이거타고 들어와서 나한테
이거쓰면
가 맞지를 않는다.
진짜 도박이라도 내 뒤에
이거를 써봐라.
타다 쳐맞는다.
생각보다 자주맞는다.
기계2-7:3 ![]()
거의 이기는 편이다.
가 에코 딜을 버티기엔 좀 부족하고
![]()
를 적절히 피해주며
로 붙어서 패주자.
를
나
로 씹으면 좋다.
This
sparta!-7:3 ![]()
얘도 뭐 그냥
를 적절히 피해주며 딜교하자.
근데
이거 판정이 너무 좋아선지
이거를 따라간다.
좋을때도 있긴한데 포탑까지 들어가는 불상사가 생긴다.
그럴때
옆에 미니언한테
를 써줘서
를 먼저 빼게 만드는 방법도 있다.
도련님-6.5:3.5 ![]()
씌바 드럽게쌔다.
6렙전에는 딜교는 반반이다.
근데 얘는
이거때매 딜교가 상당히 유동적이며
둘다맞음 아파 죽는다.
당연하지만
는
로 씹고
이거 스턴은 못맞춰도 실드라도 받자.
말이 그렇지
만
로 피해주면 무난히 이길 수 있다.
퍼킹-7:3 ![]()
쉽다. 진짜다.
일단 극초반은 좀 밀리니 사리다가
4렙이 되면 싸워주되
만 피해주자.
아리매혹보다 피하기 쉬우며
로 피할수도 있다.
게이-3:7 ![]()
어우야 극혐.
일단 얘는 라인전이 겁나 강하다는걸 알아야함.
들어가나 빼나 쳐맞는건 똑같다.
그러나 얘가 망치들고 들어오면
로 후려친다.
일단
로 딜교하다 밀치면
로 맞대응 해주자.
아지르도 마찬가지인듯이 쳐맞지만 말고 같이 때려주자.
퍼킹2-8:2 ![]()
제라스보다 더 쉽다.
포킹은 적절히 피해주고
에코는 ![]()
만 해도
이거 터지니 쫄지말자.
근데
이건 쳐맞으면 답도 없으니
로 씹든 피하든 해주자.
(필자는 풀피에 이거맞고 죽은 경우도 있다.)
![]()
치킨할배-7:3 ![]()
얘도
만 피해주며 패주자.
근데 자기한테
이거쓰면 주변에 스턴들어가니
자기한테
이거쓴다 싶으면 잠시 빼주자.
근데
이거로 살아나도
이거 다가온다.
초초갔으-2:8
또는 ![]()
잡기 드럽게 힘들다.
그냥 무조건 침묵이니
이거도 못쓴다.
얘도 뚜벅이니
와
를 이용 최대한 농락해주자.
그래도
이건 사기다 슈밤.
라인밀고 로밍가도 좋다.
퍼킹3-6:4 ![]()
얘도 손싸움인데 에코가 좀더 유리하다.
얘가 뭔짓거리하든 ![]()
평 터뜨리자.
근데 ![]()
를 꽁으로 쳐맞거나
속박맞아서 ![]()
이짓거리 당하면 딜교가 망해버리니
이건 빼고 들어가자.
이거도 에코딜 못버틴다.
갓사딘-4.5:5.5
또는 ![]()
6렙전엔 잘하면 이길 수 있다. (븅신같이 딜교만 안하면)
근데 6렙후 로밍을 막기가 어렵다.
이건 트페도 마찬가지이나
트페는 후반가도 이기지만 얜 중반 넘어가면 좀 어렵다.
도 잘 안맞고
와
때매 딜링도 잘 안된다.
원딜이나 물어주자.
저승 아이돌-7:3 ![]()
근접상대로 괜찮다 하지만
에코는 요리조리 스킬피하며 나만 패는 방식이므로
그냥 들어가서 스킬쓰고 이속버프로
를 피해주면 됨.
2렙때 승부보기 좋음.
뱀-5:5
또는 ![]()
를 피하며 딜교하면 이득임.
근데
를 못피하고 애매하게 들어가면
로 나가지도 못하고 ![]()
![]()
![]()
![]()
![]()
쳐맞고 디짐.
하지만 얘는 계속 따라오면서 딜교하므로 6렙후
맞추기 겁나 쉽다.
그래도
이건 노답이니 뻔한 다이브는 금물.
은근 op-6:4
또는 ![]()
개인적으로 에코가 좀더 유리하다고 생각함.
그냥 얘는 단검줍는거만 안맞으면 무조건 이길 수 있음.
을 맞아도 반대쪽으로 무빙해서 단검줍는거만 안맞으면 됨.
을 써도
나
로 나갈 수 있음.
미르키-6.5:3.5 ![]()
딜은 상당히 강력하나
이속 버프로
피하고
로 쫒아오면
로 위협해서 쪼까내자.
만 조심하면 상대에 따라 트페보다 쉬울수도 있다.
로 후속딜만 어떻게든 씹어주자.
카레-3:7 ![]()
씌바 더럽게 쌔다.
선진입하면
이거맞고 피통이 사라진다.
로 로밍도 강하니 최대한 라인만 밀며 버텨주자.
어차피 원콤은
이걸로 버텨낼 수 있다.
맞을때만 딜교하고 라인전에서
만 빼줘도 괜찮다.
Rock-7:3 ![]()
이위에서 구르지만 않으면 이긴다.
근데
이게 엿같으니 미아핑은 꼭 찍어주자.
이건 당연히 피해주자.
카드쟁이-8:2 ![]()
드럽게쉽다.
근데 탈리야와 마찬가지로 로밍이 강력한 편이다.
를 드는것도 좋고
로 그냥 찢어버려도 좋다.
그냥 골드외에 뭐라도 쓰면 들어가서 패주자.
얘가 사리면 그냥 골드를 들어도 패주자.뭐해도 이긴다.(근데 갱은 조심하자)
로 골카를 씹을 수 있으니 꼭 해보자.
빵-2:8 ![]()
얘를 어찌 이깁니까.탈론급 극혐.
이거나 먼저뽑고 버팁시다.
유통기한이 심하니 라인 쭊쭊 밀고 로밍못가게 막읍시다.
보단
이거들고 따라가세요.(
이거 사기)
물고기-4:6 >7:3 ![]()
6렙전엔 거의 쳐발린다.
핵사기
를
로 피해주며
를 터뜨리려 노력해보자.
그래도 지지만 6렙후엔
를
로 씹고 줘패면 이기니 버텨보자.
+
다 무시하고
이거 1코어로 뽑아버리자.
피즈가 한낫 송사리가 되는 기적을 볼 수 있다.
포탑 그자체-7:3 ![]()
로 포탑을 꾸준히 깨줘서 쌓이지 못하게하자.
![]()
는 못피한다 싶으면
로 씹어주고
애매하게 정글불러서 갱승시키지말자.
근데
+
이거가는 미친놈들 있는데
이럴땐 라인전 빨리 끝내고 한타열자.
그외 궁금한건 댓글로
자신이 겁나 쌔다는 것을 인식하고 나대자.
그렇다고 카운터한텐 나대지말고 사리자.
어차피 에코 카운터는 대부분 에코보다 한타가 구리다.
1렙-
로 라인밀고 근접이면 평
평 꽂아주자.
2렙-상대보고 만만하면 ![]()
평 이나 ![]()
평을 넣어주자.
3~5렙-
로 스턴을 넣으려 노력하자. 스턴넣으면 왠만하면 다이긴다.
6렙-
를 믿고 더 나대자. ap에코는 무리하는게 생명이다.
중반은 적절히 1~2코어때 한타나 로밍이라 치자.
에코는 로밍과 합류전이 굉장히 강력하니
한놈을 물어뜯고 위험하면
로 돌아가거나
옆에 있는 다른놈을 물어뜯자.
딜에코는 포커싱이 생명이다.
솔직히 여기쯤오면 에코가 슬슬 힘이 빠진다.
에코 유통기한은 그래도 손으로 커버가 가능하니 노력해보자.
그래도
,
,
딜은 어마무시하다.
방템은 사치라지만
이건 고려해보자 (필자는 안가는 편이다)
원딜이나 미드같은 물몸을 물어뜯고 나한테 어그로가 몰리면 ![]()
or 최대한 많은 적에게
를 넣어주자.
딜에코는 극딜이다.
잘크면 개꿀잼에 겁나게 쌔니까 꼮 한번씩들 해보자.
한번 맛들이면 못빠져나온다.
(시즌6때 공손히 공략적었는데
닥베먹고 빡쳐서 좀 어체가 그런 듯
그건좀 이해해 주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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