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Dr. Mundo, The Madman of Zaun
12
0
17
0/0
초록신을 신는 W선마 문도

- 폭발의버서커(2017-03-16, 조회수: 5524)

처음 써보는 공략입니다.

먼저 대충 제 소개를 하자면
인벤아이디를 만들려고 하다가 인벤
아이디가 있다고 알게 되었고 기억은
나지 않지만 '폭발의 버서커'라는
닉네임을 쓰고 있습니다.(닉네임 변경하고 싶다...)

티어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현재 티어는 골드4이고요.
자유랭은 골드1입니다.

시즌 6에서는 플레까지도 가봤네요.

어쨌든 어줍잖은 공략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3 (+103) 2364 마나 0 (+0.0) 0
공격력 61 (+3.5) 120.5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5) 15.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3.7) 98.9 마법 저항력 29 (+2.3) 68.1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주문 흡혈 +2%
    x1
  • 공격 속도 +4.5%
    x1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주문 흡혈
    +2%
  • 공격 속도
    +4.5%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15,268 IP
룬은 그냥 이것만 사용합니다. 상대가 ALL AD라고 해도 이것만 사용하고요. 상대가 ALL AP라고 해도 이것만 사용합니다. 룬 페이지 가격이 워낙비싸서 다른 걸 사용할 수 가...(염병할...)

그래도 반드시 사용해야 될 룬은 주문 흡혈룬과 이속룬 하나입니다.

이유는 공략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전체적인 특성은 많이 알려져 있는 문도 장인분의 마스터리와 비슷합니다. 단지 다른 것이라고는 흉포에서의 약점 노출과 결의의 굳은 약속인데요. 

이렇게 마스터리를 설정한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저는 기본적으로 '한타용 문도'를 선호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탱커들이 약점 노출과 굳은 약속을 쓰지 않습니다만 제 생각에는 문도에게 있어서 약점노출이란 특성은 매우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문도가 사실상 새로운 피를 들기에는 라인전에서 그렇게 많이 싸우는 편이 아니고 포식을 들기에도 '오대식'이라는 좋은 스킬이 있기 때문에 라인유지력이 약한편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도가 꾸준한 딜을 주면서 팀원들의 딜을 높혀주는 약점 노출이란 특성을 찍었습니다.

마찬가지로 굳은 약속도 마찬가지입니다. 문도 자체가 '오대식'이라는 슬로우가 붙어있는 스킬이 있기 때문에 파괴전차와는 다르게 발동도 잘되는 편이고 탱량도 높혀주는 효과가 있어서 씁니다.
당연한거 드세요
혹시이거 드시는 분들은 실버이하만 들어주세요. 실버까지는 먹힙니다.
가고 싶은 데로 간다 (Goes Where He Pleases)
재사용 대기시간: 60~15초
문도 박사가 처음 적중하는 이동 불가 효과에 저항하며, 현재 체력의 4%를 잃고 7초 동안 근처에 화학 물질이 든 통을 떨어뜨립니다. 그 위로 이동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하고 최대 체력의 4%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적 챔피언이 통위로 이동하면 통이 파괴됩니다.

문도 박사가 5초마다 최대 체력의 0.4~2.3%를 회복합니다.
오염된 뼈톱 (Infected Bonesaw)
체력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문도 박사가 뼈톱을 던져 처음 맞는 적에게 현재 체력의 20/22.5/25/27.5/3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 시킵니다.

뼈톱이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5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외에 대상에게 적중하면 2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소 80/135/190/245/30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350/400/450/5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심장 전기 충격 (Heart Zapper)
체력 소모: 현재 체력의 8%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문도 박사가 제세동기를 충전하여 주변 적에게 최대 4초까지 초당 20/35/50/65/8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활성화 중 첫 0.75초는 80~95%, 이후 25%의 입는 피해를 회색 체력으로 저장하고 스킬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시: 제세동기가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20/35/50/65/80 (+추가 체력의 7%)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회색 체력의 100%를 회복합니다. 이외에는 회색 체력의 50%를 회복합니다.
둔기에 의한 외상 (Blunt Force Trauma)
체력 소모: 10/25/40/55/70
재사용 대기시간: 9/8.25/7.5/6.75/6초
기본 지속 효과: 문도 박사가 최대 체력의 2/2.25/2.5/2.75/3%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문도 박사가 왕진 가방을 맹렬하게 휘둘러 다음 공격 시 5/15/25/35/45 (+추가 체력의 7%)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수치는 문도 박사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40%까지 증가합니다. 이때 처치된 적은 밀려나며 지나치는 모든 적에게 최소 피해를 입힙니다. 작은 몬스터는 즉시 밀려납니다.

몬스터를 상대로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투여량 (Maximum Dosage)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문도 박사가 화학 물질을 투여하여 잃은 체력의 15/20/25%만큼을 추가 체력으로 얻고 15/25/35%의 이동속도를 얻고 10초에 걸쳐 최대 체력의 20/40/6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스킬 3레벨이 되면 회복 효과가 근처 적 챔피언당 5%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문도한테 콤보는 없습니다. 그냥 우리 식이 몇 대 맞추면 통키고 주먹들고 적 죽이러 가세요. 대식이 못 맞추면 달려들지 말고요.

스킬 활용 팁

 먼저 스킬트리 부분에 있어서 의아하신 점이 있으실 겁니다. 왜 큐를 3렙까지만 찍고 더블유를 선마하는거지?라는 것이죠... 사실 이 스킬트리같은 같은 경우는 문도가 어느정도 숙련된다음에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전까지는 일반적인 큐 선마 문도를 사용하세요. 그리고 문도에 어느정도 숙련이 되었다고 할지라도 저 스킬트리를 가면 안 되는 상대들이 존재합니다. 그 이야기는 챔피언 상대법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로 파밍할 때에 적팀이 막으면 그냥 때려주세요. 문도는 CS좀 못 먹어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탑에 올라와서 막는 얘들이 풀템 맞추는 가격보다 문도가 풀템맞추는 가격이 거의 원코어 정도 쌉니다. 

는 CC 맞는 동시에 켜주세요. 시간 줄어듭니다. 그냥 키시면 체력만 줄어들어요. 맞는 동시에 켜주세요. 아니면 맞을 것 같거나... 그리고 이걸 키심으로써 먹을 수 있는 미니언들은 먹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게 가장 중요해요. 키고 들어가세요. 한타 때에 키고 원딜물러가거나 아니면 적팀 탱커진 못 들어오게 막아야 됩니다. 만약에 적팀 탱커진이 들어갔다. 그러면 막지말고 적 원딜 무세요. 원딜 잡았는데 지면 그건 팀 탓입니다.


그거 완전 탑신병자논리 아니냐고요? 어떻게 보면 그럴 수도 있는데... 문도 자체는 어차피 들어오는 탱커 딜러진 못막습니다. CC라고는 느려짐이 전부인 얘인데 어떻게 막습니까... 물론 렝가나 탈론같이 들어와서 못 나가는 얘는 같이 잡아주세요. 그게 아니면 원딜 물러가셔야 됩니다.


이게 저희가 이속룬 하나를 정수에 꼴아박은 이유입니다. 이속을 좀이라도 높혀서 적 원딜이 저랑 붙게 만드세요. 만약 한타에서 이게 실패했다. 그러면 문도는 쓸모가 없어진 겁니다. 그 때부터는 그냥 우리 원딜지키세요. 어차피 그 때쯤 되면 리그오브원딜러가 도래했을 때니까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먼저 시작아이템은 리븐과 베인, 티모를 제외한 모든 챔프는 루비수정을 리븐과 베인, 티모는 도란 방패를 들어주세요.

문도는 반드시 세 개의 아이템을 들어줘야 합니다.(적팀 조합이 정상일 경우)


첫 번째로   뜨거운 남자의 상징!입니다.

두 번째로 회복형 탱커들의 상징!입니다.

세 번째로우리의 초록색 신발!입니다.

특히나 반드시 우리의 초록이를 신어야 되는 이유는... 파랑이보다 가성비가 더 좋습니다... 에이피 딜러가 두 명이상 있을 때도 저는 반드시 초록이를 신는데 그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적 원딜및 평타캐릭의 딜량 12%+a 감소
엥 왜 딜량 12%에 +a냐? 라고 묻는 분들이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리자면 매우 간단한 이유입니다.
평타형 캐릭들이 가지고 있는 몇몇 평타 강화형 스킬도 데미지가 감소합니다. 왜냐면 그것도 결국에는 평타기 때문이죠.

2. 어차피 강인함은 충분하다.
저희가 헤르메스를 신는 이유중에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강인함이라는 보너스 때문일 것입니다. 근데 어차피 저희에게는 가 있습니다. 가 5렙 기준으로 강인함 30%를 줍니다. 근데 여기서 의문점이 드실 수 있습니다. '엥? 30%에다가 30%추가하면 더 좋은거 아니냐? 문도하더니 뇌도 문도가 되어버린겨? 엥?'이라고 생각하신다면 강인함의 연산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강인함은 기본적 더하기 연산이 아닙니다. 세부적인 부분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으나 
강철의 영약<br />와 와 마스터리까지 포함하면 약 40~50의 사이 정도가 됩니다.(정확한 정보 제공이 어려운 점 죄송하게 생각드립니다.) 즉 우리는 반드시 헤르메스를 가면서까지 강인함을 올려보았자 30%의 절반도 안되는 가성비를 낸다는 것입니다. 거기다가 헤르메스는 마저 25를 그대로 유지하지만 우리의 초록이는 20을 더올려주는 기적과도 같은 효과를 보입니다.

그리고 반드시 원딜 물 때에는 란두인을 키고 식칼을 맞추고 패셔야 됩니다. 원딜 무빙좋으면 식칼 한 번을 그냥 피하고 그렇게 된다면 저희는 약 3.5초의 시간동안 식칼을 던지지 못하고 '아 스킬쿨 존나게 느리네...'이런 생각을 하게됩니다. 반드시 원딜에게 우리 식칼의 더러움을 뽐내셔야 원딜의 멘탈을 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면 AP상대로 마저가 부족하지 않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텐데 어차피 문도가랑 에 가면 에이피 두 마리 상대는 절대 못 녹입니다. 애초에 누커들은 스킬 쿨 자체가 꽤나 긴 편인데 문도 회복량이 더 빠릅니다.

그리고 저는 가엔을 잘 가지 않는 편입니다. 어차피 문도가 가엔으로 부활할 때쯤이면 이미 한타는 끝이 나있거든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
전형적인 씹사기 챔프입니다. 볼 때마다 라이엇 욕하고 시작합죠. 네. 이 썅년의 가장 큰 문제점은 큐선마 스킬트리로 가던지 더블유 선마 스킬트리로 가던지 답이 없어요. 하지만 더블유 선마의 장점을 리븐의 상대로는 전혀 발휘할 수 없기 때문에 큐선마하세요.
다리우스
녹서스 새끼들은 마음에 든 적이 없어요. 이 새끼도 문제가 큽니다. 맞딜하기 정말 힘들어요. 물론 그래도 리븐같은 쌍년보단 낫긴하지만 그래도 얘도 똑같은 쌍놈의 새끼입니다. 얘도 큐선마 하시는게 좋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이기기 어려운 챔프는 기본적으로 큐선마를 해주셔야 합니다.
마스터 이
우리의 벌레 신기한 벌레 눈깔 일곱개의 마이입니다. 얘는 애초에 눈깔 갯수로 상대를 제압하고 시작하기 때문에 후반가면 문도가 절대로 못이깁니다. 어차피 얘는 맞라인 설 일은 없지만 후반가면 문도가 녹는 모습이 보이는 유일한 챔프이기 때문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우리의 돌덩어리입니다. 정형만 나오면 딜이 전혀 박히지 않는 진기한 현상과 함께 돌덩어리가 마저템을 둘러야하는 웃음이 활짝피는 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얘는 더블유 선마해주세요. !라인전에서 이기기 쉬운 챔피언들은 기본적으로 더블유 선마를 해주세요.
나서스
우리의 귀여운 시바견입니다. 시바시바! 얘는 사실상 쉽다고 볼 수는 없으나 상대법을 추가하기 위해서 올리는 의도도 있습니다. 라인은 최대한 당겨주시고요. 갱콜도 몇 번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왠만하면 따이지도 않으나 따기도 힘든 아이입니다. 얘는 큐와 더블유를 번갈아가면서 마스터해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를 설명하자면 더블유에 강인함은 나서스의 더블유의 효과를 막아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큐를 찍냐? 큐 데미지가 안나오면 나서스가 안싸워주고 큐로 잡는 미니언 몸으로 틀어막습니다. 반드시 큐와 더블유를 번갈아가서 딜교와 미니언 모두 챙기시길 바랍니다.
마오카이
우리의 묘목입니다. 개인적으로 블라디를 넣을까 생각을 했으나... 상대법이 비슷한 묘목을 넣도록 하겠습니다. 얘도 기본적으로는 더블유 선마를 해주시면 되고요. 정형을 올리기 전에 적팀에 에이피 챔프가 하나라도 더 있다면... 그리고 돈이 애매하다면 마법무효화 하나 더 가주셔서 완전히 딜 자체를 틀어막는걸 추천드립니다. 말파와는 다르게 얘는 체력비례여서 데미지가 나오고 블라디도 딜이 꽤나 나오는편이기 때문에 그렇게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의 반응이 좋지 않다면 내리겠습니다.
반대로 반응이 좋다면 많은 상대법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이기는 아이와 못 이기는 아이를 구분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기는 아이에게 덤벼들지 않으면 문도의 성장치가 기대보다 떨어질 수밖에 없고, 못 이기는 아이에게 덤벼들어도 마찬가지의 결과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보통 문도같은 경우는 라인전 강캐여도 이기는 캐릭이 있으면 라인전 약캐여도 지는 캐릭이 있기 때문에 많이 서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초반 운영법

 템 나오기 전까지는 최대한 사리셔야 합니다. 한타 비스무리한것이 진행되더라도 원코어하고도 템이 절반이상은 있어야 위력을 발휘합니다. 


중반 운영법

 강해지는 타이밍입니다. 최대한 전장을 쓸어먹으세요. 이 때에 전장을 못 쓸어먹는다면 매우 힘든 후반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후반 운영법

 한타한번으로 게임이 끝날 수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오대식을 최대한 많이 던져주시면서 포킹대전을 통해서 천천히 피를 깎으면서 싸워야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문도는 기본적으로 원딜을 지키기 어려운 챔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상대진영을 문도 자체로 붕괴시키려고 하세요. 어그로가 문도한테 끌리면 그 한타는 지기어렵습니다. 물론 팀원이 병... 아닙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사실 저같은 경우는 매우 욕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문도를 하는 사람들 중에서 욕을 하지 않는 사람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욕이 나쁜거기 때문에 줄일 필요는 느끼고 있지만요. 하지만 문도는 엄연히 한계가 존재하는 챔프이고 만약에 팀원이 생각만큼 움직이지 않았을 경우에는 아무것도 못하는 무력감을 느끼게 됩니다.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문도를 하면서 가장 곤란했던 점이 바로 이런 무력감입니다. 무언가를 하고 싶을 때에 하지 못하는 경우에 이런 무력감을 느끼게 되더라고요. 이 공략을 보시는 여러분들은 그러한 무력감을 느끼지 않길 바랍니다.


참고로 제 아이디는 'JokeofPsycho'입니다. 친추는 거의 안 받기 때문에 그냥 op.gg에 들어가셔서 얘가 어떤 문도 플레이를 하나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긴 공략 봐주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댓글로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