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2명
50% (11표)
4.5% (1표)
45.5% (10표)
리븐, 추방자
Riven, The Exile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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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2
◈【리븐 교과서】{리븐} 수고하셨습니다 [7.22(챔피언별 대응법 추가)]◈

- Kservice(2017-11-09, 조회수: 370487)


이동기 4개를 통한 빠른 기동력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는 강력한 딜사이클


롤 역사상 유일무이한 AD계수 일반기 쉴드


정해진 콤보란 없는 무궁무진한 스킬콤보


but? 이 모든것을 포기할만큼 힘든 메타


      현메타 리븐은 살기힘듭니다.


                                                                          

                                                                        

가히 최약체라고도 말할수있는 현메타리븐                
굳이 하시겠다면 말리진 않겠다만,                           
하위티어에서만 조금 먹히는 리븐으로                      
티어올릴 생각을 하신다면                                      
바로 다른챔피언 파시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그래도 어떻게합니까, 리븐이 좋은데





7.22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

짧고도 긴 시간이 이었지만,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이번 프리시즌패치에 바뀐게 많아 헷갈리시는분들이 많을거라 예상합니다.

이번패치 별로다 라며 욕하시는분들도 굉장히 많아 보이지만

그래도 롤이 계속 발전해나가는 모습이 정말 뿌듯하네요.


이 한 시즌을 보내며 여러 사람에게 도움을 주었다는 마음에

저는 너무나도 만족스럽습니다.




                                                                                                                                      

리븐, 추방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0) 2330 마나 0 (+0.0) 0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8.5 (+0.5) 1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간단하게 정밀-원딜러, 지배-암살자, 마법-마법사, 결의-탱커, 영감-서포터

이렇게 보이는것 같은데 대체 어떻게 변했는지 쉽게 알기가 힘들어보입니다.


                                                                                                                                      


지배

왠지 리븐과는 지배가 맞을거같다는 느낌이 들어서 바로 눌러봤습니다.


보아하니 암살자들에게 유용한 룬만 모아놓았더군요.


다른 룬을 선택할 여지가 없어보였습니다.

                                                                                                                                      


지배 1라인

감전을 선택했습니다.


신규룬으로 바뀌고나서 아직까지 전체적으로 잘 모르겠는데,


익숙해보이는 천둥군주가 보여서 바로 골랐습니다.


사실상 이게 가장 어울릴것 같기도 하지만,


아직까지 OP다 싶은 핵심룬이 따로 보이지가 않아서


무난하게 감전픽 했습니다.


                                                                                                                                      


지배 2라인

리븐과 돌발일격은 너무나도 잘 맞는것 같다 싶었습니다.


보통 E진입을 많이하는 리븐에게


빠르게 딸수 있도록 도와주는 룬 같습니다.


레벨비례물관도 아니고, 고정물관을 준다고 하니


초반에도 유용하게 쓰일것 같습니다.


                                                                                                                                      


지배 3라인

사실 정식패치 전부터 눈여겨보던 룬입니다.


시야확인에 너무나 도움이 될것 같아서 한치의 고민없이 선택했습니다.


롤이 단체게임인 이상, 와드보다 더 중요한건 없다고 생각하여


좀비와드로 정했습니다.


                                                                                                                                     



지배 4라인

지배 4라인은 제대로 보실필요 없습니다.


다 비슷비슷해서 그냥 취향따라 픽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비워두고싶었지만, 비워두면 작성이 안되서 일단은 제일 앞에있는걸로 픽했습니다.


                                                                                                                                      



보조

마법공학 점멸기과 우주적 통찰력 픽했습니다


사실상 마법공학 점멸기는 신기해서 픽한거지만 둘다 쓸모있어보입니다.


쿨감충인 저는 당연히 우주적 통찰력을 픽했고,


마법공학 점멸기도 킬각보기에 충분히 좋을것 같습니다.



재밌겠네요.


긴말 안하겠습니다.


무조건 텔 점멸입니다.


물론 문도, 볼리베어 같은 예외적 상황에는 텔 대신 점화를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외에는 반드시 텔 점멸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why?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리븐에게 가장 중요한것은 성장입니다.


그런 성장차이를 조절할 수 있는 가장 핵심 스펠은 입니다.


라인복귀텔, 로밍텔 등등 여러모로 쓰임새도 많아 리븐에게는 필
수 스펠입니다.


점화로 성장차이를 벌린다? 물론 가능한 얘기입니다.


킬을 땄을 가정하에만 가능한 얘기입니다.


점화를 들면, 킬을 따내야 한다는 압박감과


상대를 따라서 바텀로밍을 못가주게 됩니다.


이는, 엄청난 손해로 이어집니다.


우선 탑차이라는 소리로 팀내 분위기를 저하시키고,


바텀의 성장차이도 벌어지며,


상대 탑라이너가 킬을 먹고왔다면 우리팀 바텀 탑 모두 터지게 됩니다.


즉, 현메타에 탑으로 점화를 들고온다는건 극심한 손해입니다.


참고로 말하자면, 바텀텔각 잘 나오지 않습니다.


무턱대고 바로 바텀텔 타시면 오히려 질수도 있습니다.


상대정글 위치, 상대 탑 라이너 텔의 유무 다 확인하시면서 텔 타주세요.




점멸은 말할것도 없겠죠?


엄청난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존재입니다.


킬을 못따내는 것을 딸 수 있도록 해주고,


그와 반대로 킬을 내주어야 할 것을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스펠입니다.


필수라고 할수 있겠네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룬과 특성, 서머너스펠은 모두 자기 취향에 따라 찍으셔야 하는겁니다.


저는 이렇게 사용한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을 뿐이지,


무조건 이렇게 따라해야 한다며 정답지를 드린 것이 아닙니다.


제 룬, 특성은 정답이 아닙니다.


제가 사용했을땐 이게 가장 편했다는 소리입니다.


자기에게 맞는 룬, 특성, 서머너스펠을 찾으셨다면, 자기에게 맞는 것을 사용하시는게 훨씬 나아보입니다.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15/35/55/75/95 (+0.45/0.5/0.55/0.6/0.65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15/35/55/75/95 (+0.45/0.5/0.55/0.6/0.65 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80/105/130/155/18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리븐 스킬 콤보

리븐 스킬콤보 물어보시는분들 많습니다.


정확하게 리븐 스킬콤보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없습니다, 없다고 봐야합니다.



리븐 스킬콤보는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머릿속으로 생각해놓지 않아도 바로바로 만들어 내면 되는게 리븐이고,


그게 리븐만의 매력입니다.


기본적으로 ER, EQ, EWQ, RQ, 등등만 할줄 아신다면,


그 외에는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게 가장 좋습니다.


딱 정해진 스킬콤보만을 의존하며 게임한다면



상대눈에는 그 스킬콤보가 뻔히 보입니다.


뻔한 콤보패턴으로만 싸우신다면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추가-


제 글을 제가 다시 읽어보니, 리븐을 이제 막시작하는 분들이 읽기에는 상당히 힘들어 보이더군요.

그래서 스킬콤보 간단한 것 몇가지 추가해보려 합니다.  (Runic Blade(룬 검)는 평타로 분류함)


                                                                                                                                      


기본기


Valor(용맹)Broken Wings(부러진 날개)


Valor(용맹)Ki Shout(기 폭발)


Valor(용맹)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Broken Wings(부러진 날개)


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Ki Shout(기 폭발)



Valor(용맹)-Ki Shout(기 폭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Broken Wings(부러진 날개)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Ki Shout(기 폭발)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


Valor(용맹)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라인전 과정


Broken Wings(부러진 날개)Ki Shout(기 폭발)Runic Blade(룬 검) 뒤로 Valor(용맹)


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 뒤로 Valor(용맹)Ki Shout(기 폭발)(동시에)


Valor(용맹)Broken Wings(부러진 날개)Ki Shout(기 폭발)Runic Blade(룬 검)Runic Blade(룬 검)  뒤로 Broken Wings(부러진 날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  

                                                                                                                                      


응용


Valor(용맹)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Ki Shout(기 폭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


Valor(용맹)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Broken Wings(부러진 날개)Ki Shout(기 폭발)

                                                                                                                                      


심화


Valor(용맹)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Broken Wings(부러진 날개)Ki Shout(기 폭발)Runic Blade(룬 검)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Wind Slash(바람 가르기)Broken Wings(부러진 날개)


Valor(용맹)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Flash(점멸)Ki Shout(기 폭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Wind Slash(바람 가르기)Broken Wings(부러진 날개)


Valor(용맹)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Flash(점멸)Ki Shout(기 폭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Wind Slash(바람 가르기)Broken Wings(부러진 날개)


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Broken Wings(부러진 날개)Ki Shout(기 폭발)Runic Blade(룬 검)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Wind Slash(바람 가르기)Broken Wings(부러진 날개)

                                                                                                                                      


라인전 풀콤보


Valor(용맹)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Broken Wings(부러진 날개)Ki Shout(기 폭발)Runic Blade(룬 검)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


Valor(용맹)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Broken Wings(부러진 날개)Ki Shout(기 폭발)Runic Blade(룬 검)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


Valor(용맹)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Broken Wings(부러진 날개)Ki Shout(기 폭발)Runic Blade(룬 검)Wind Slash(바람 가르기)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


Valor(용맹)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Broken Wings(부러진 날개)Ki Shout(기 폭발)Runic Blade(룬 검)Wind Slash(바람 가르기)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

 


점멸은 진입할 각이 나올때 넣어 주시되, 위의 심화과정 콤보는 매우 리스크가 큰 콤보이니 잘 보고 쓰셔야 합니다.


딜이 제대로 나오지도 않는 상태이거나, 한타 진입각이 잘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그대로 앞점멸로 들어갔다간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게 대다수입니다.


리븐은 언제나 후진입 입니다.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리븐 스킬 활용 팁

리븐 스킬 활용 팁은 간단합니다.


킬각을 잡고 싸우시는거라면, 반드시 R을 먼저 키시고 들어가세요.


또, 궁을 늦게날리시면 안됩니다.


상대 도주기가 있는 상태라면 콤보 중간에 궁을 날려주세요.


콤보가 다 끝난 후에 리븐궁을 날리시게되면 상대입장에서는 피하기 굉장히 쉽습니다.


콤보중간에 궁을 넣어줌으로써 상대가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콤보를 시작할때 w로 스턴을 넣지마시고


콤보 중간에 w로 스턴을 넣어주시는게 더욱 좋습니다.


시작할때 스턴을 먹이면서 시작하면


스턴을 먹고난 후, 상대에게는 판단할 시간이 주어집니다.


이는, 역킬을 따일 위험성도 있으며 결론적으로 상대가 도망치기 쉬운 구도가 나오게됩니다.


하지만 스턴을 콤보중간에 넣어주시게 된다면


스턴을 맞기전에 슬슬 판단이 서기 시작하는 상대에게


갑자기 스턴을 넣어줘서


스턴 이후 상대가 도망가는 판단을 해서, 도망가기 전에 리븐의 스킬콤보를 다 맞아주게 됩니다.


글로 쓰니까 이해 안가시는분들 많으실겁니다.


그냥 믿고 해보세요. 체감 큽니다.


                                                                                                                                      


- 평캔 추가 -



평캔을 하기에 앞서 평타 캔슬의 원리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시는게 편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평캔을 [Q 뒷모션 캔슬이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맞습니다. 맞지만, 한가지 조건이 빠진 말입니다.


평캔은 Q 뒷모션 뿐만 아니라 그 후의 평타 타이밍을 맞춰야 완성되는 기술입니다.


무작정 손이 빠르다고해서 성공할수있는게 아니라는거죠.


자세히 말하자면. Q와 평타사이에는 약간의 텀이 존재합니다.


Q를 쓴후에 아주 잠깐동안은 평타를 쳐도 평타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즉, Q를 쓴 후, 너무빠르게 평타를 치게 된다면


게임 내에서는 Q 후에 아무런 명령이 없었던 것으로 인식을하고


평타를 치지 않게 됩니다, 평캔이 안되는거죠.


여기서 의문점을 가지시는분도 분명 있을거라 생각하고있습니다.


"Q를 쓴후에 아주잠깐 작은 텀에 평타를 치게된다면


그 평타는 평타로 인정되지 않으니


타이밍을 맞춰 평캔을 하는거나, 땅을 찍은후 계속해서 평타를 치는거나


전혀 다름이 없지 않느냐??"


충분히 신빙성 있는 말입니다. 이론상으론 맞습니다.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평캔이 일종의 버그에서 기술로 인정되었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됩니다.


서론이 좀 길었네요. 필력이 좋지않아 이해하신분이 있을까 궁금하지만,


이 글을 단 한명이라도 이해해서 평캔을 사용할줄 알게 되었다면


전 만족스럽습니다.




1. 마우스 평캔


가장 대중적이고, 가장 간단한 평캔입니다.


마우스 커서를 상대방에게 올려놓고 Q를 쓴 후,


주변에 적이없는 빈 공간을 클릭하고


다시 상대방에게 평타를쳐서 딜링하는 방법입니다.


땅 1번찍냐 여러번 말이 많은데,


전 개인적으로 1번찍는게 훨씬 더 잘됩니다.


어쩔수없이 반 강제적으로 스스로를 침착하게 만들수도 있을 뿐더러


타이밍 맞추기가 매우 쉽습니다.




2. A 평캔


마찬가지로 시작은 상대방에게 Q를 사용한 후,


적이 없는 빈 공간을 한번 클릭하고


A를 누르고 좌클릭을 하는 것으로 평캔을 하는 방법입니다.


비교적 마우스 커서를 정확하게 누르기 쉽지만


마우스평캔보단 조금 어렵게 다가오는것 같습니다.




3. 감정표현 평캔


알려져있긴 하지만 막힌걸로 알고 있습니다.


땅클릭 대신에 감정표현을 넣어주는 방법입니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 아이템

말할것도 없습니다.


무조건 도란검에 1포션 시작입니다.


롱소드에 충전형물약, 도란방패에 1포션 다 가봤지만

도란검만큼 효율뽑아주는것 없습니다.

사실 롱소드는 효율이라기 보다 코어템을 빨리뽑기위해 사는 아이템이지만,

아무래도 라인전 한번 지고나면 코어템이고 뭐고 없습니다. 그냥 집니다.

도란방패는 너프를 먹다보니 이젠 사용할만한 아이템이 아닌것 같습니다.

아참, 첫귀환에 2도란검 매우좋은 선택입니다.



                                                                                                                                      


핵심 아이템

지금 리븐에게 핵심 아이템이라고 생각되는건 없습니다.


블클이 또 한번 너프되었고, 그외에 다른 아이템을이 버프를 먹었기 때문에

리븐에게는 다 비슷비슷한 효율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블클을 2코어로 뽑기엔 뭔가 아쉽지만,

그래도 블클이 무조건 1코어다 하는 아이템은 아닌것 같습니다.


블클을 1코어로 가는경우 - 상대가 탱커일 때.

히드라를 1코어로 가는경우 - 상대가 너무 만만해서 발로해도 이길것 같을 때.

죽음의 무도를 1코어로 가는 경우 - 흡혈이 필요할 때.



                                                                                                                                      


최종 아이템


지난번 패치때 물관템들에 작은 변경이 있었습니다.


그 덕분에 다시한번 물관리븐을 해볼 기회가 생긴것 같습니다


최종 템트리에 신발은 확정해놓지 않았습니다.


상대를 확인해가며 유동적으로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최종 템트리에 한칸은 비워놨습니다.


그 한칸은 상황 봐가며 아무템이나 사주시면 됩니다.


되도록이면 탱킹아이템이 좋긴하지만, 물관리븐인 만큼 딜템(수은)도 나쁘지 않습니다.


물관 리븐만 고집하다보니, 리븐이라는 챔피언의 방향이 이상하게 잡혀가는것 같습니다.


더이상 물관리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리븐이라는 원래 특성에 비해, 몸도 너무 약하고

사실상  다른 AD암살자보다 할수있는 역할또한 적습니다.


기존 리븐의 색을 다시 찾아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최종아이템을 새로 뜯어고쳤습니다.

                                                                                                                                      


아이템 빌드

아이템 빌드 칸은 비워놨습니다.


빌드는 정말 유동적으로 만들어나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상대의 AD AP 비율에 따라서도 달라지고,


성장 정도에 따라서도 달라지는게 아이템 빌드입니다.


고정적인 아이템 빌드를 찾기보단


직접 아이템 빌드를 찾아 나가시는게 실력향상에 도움될것 같습니다.


(헷갈려하시는 분들을 위해 어느정도 선택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  - Thornmail(가시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  -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  -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 - 헤르메스의 시미터 (이하 수은)


애용하는 아이템입니다. 애용하셔야 하는 아이템 입니다.


상대 cc기가 거의 없는거나 마찬가지라면 정말 쓸모없는 아이템이지만,


그런 게임은 드물기때문에, 매우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웬만하면 사시는게 낫습니다.






Thornmail(가시 갑옷) ★★★★☆ - 가시 갑옷 (이하 가갑)


가성비 최강 아이템입니다.


깡 방어력 100이라는 사기스텟 주제에


가격은 2500도 안됩니다.


상대에 AD가 많다면, 충분히 가줄만합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 정령의 형상 (이하 비사지)


그리 잘 어울리는 아이템은 아니지만,


상대 AP가 잘컸다면 갈만한 아이템입니다.


기본적으로 사랑받는 아이템이기에,


리븐에게도 엄청 안맞는 아이템은 아닙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 - 맬모셔스의 아귀 (이하 맬모)


상대에 AP가 많거나,


베이가, 신드라 같은 챔피언이 잘컸다면


거의 필수적으로 가줘야하는 아이템입니다.


AP딜로 인한 1초컷을 막아주며,


맬모가 터질때의 효과도 무시하지 못합니다.


좋네요, 좋아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 란두인의 예언 (이하 란두인)


사실 별3개와 별4개가 서로 그리 큰 차이가 있진 않습니다.


란두인이 비사지같은 것보다 좋은 효율을 뽑아내기도 합니다.


그렇긴 하지만 그래도 뭔가 아쉬운감이 있어서 별3개에 놓은겁니다.


란두인 나쁘지않습니다. 좋습니다. 자주 가는것도 괜찮습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 망자의 갑옷 (이하 망자)


이 아이템, 잘 모르겠습니다.


리븐과 어떤 효율을 보여주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괜찮아 보이는것 같습니다.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 - 피바라기 (이하 흡혈충?)


흡혈리븐 하시려면 가세요.


아이 즐겁다 하는 마음으로 가면 욕먹습니다.


욕먹기 싫으면 다른아이템 가는게 나아보이지만,


흡혈리븐 할때엔 거의 꼭 필요한겁니다.


왜냐하면.. 왜냐하면..... 흡혈리븐이 재밌거든요 ^^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 - 최후의 속삭임 상위 아이템들 (이하 라위)


도미닉과 필멸자는 둘다 비슷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한꺼번에 묶어서 설명하겠습니다.


보통 도미닉은 탱커때려잡는 아이템, 필멸자는 모기 때려잡는 아이템으로 분류가 되는데,


둘다 리븐에겐 딱히 필요없는 아이템들입니다.


예전엔 라위가 필수템이였지만,


추가방어력 관통으로 바뀌고, 관통력또한 10%가 낮아졌기에


굳이 리븐이 갈 필요는 못느낍니다.


꼭 필요할것 같다면, 다른 팀원분들에게 부탁하세요.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 - 얼어붙은 망치 (이하 얼망)


왜가는지 모르겠습니다.


스텟이 좋긴 좋다지만, 그냥 체력에 공격력 조금 + 평타슬로우.


리븐에게 쓸모없습니다.


추노기가 4개나 되는 리븐에게 슬로우는 딱히 필요없을뿐더러,


한타때 되면 리븐이 평타칠 시간조차 부족합니다.


그냥 즐겜할때, 탱리븐할때 가주십시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 - 거대한 히드라 (이하 거드라)


얼망보단 낫습니다.


낫다고해도 쓸모없는 아이템입니다.


긴말 하지 않겠습니다. 가지마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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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데카이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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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넥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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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문도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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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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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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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파이트시 역할

 리븐은 후진입 입니다.


진입하고 난 후, 생존할 수 있는 생존기가 전혀 없기때문에


후진입 입니다.


항상 생각하시면서 한타하시면


문제되는건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한타에서 평타 너무많이 치지 마세요.


리븐스킬은 모두가 광역스킬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상대법)



7.22

[우르곳 상대법 준비중]이다만 만나보기가 너무 힘듬


Garen(가렌)   가렌


딜교환 자주 해주어야 하는 챔피언입니다.

가렌의 Judgment(심판) 를 모두 맞아주게 된다면 질수밖에 없습니다. 다 맞아주지 마세요.

Courage(용기)에 막히는 딜이 은근 많습니다. 주의하세요.

항상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생각하시면서 싸우셔야 합니다.


-추가-


우선 릐쁘니유저 님께서 좋은의견 주신 것 정말 감사하단 말씀 먼저 드리겠습니다.


제가 직접 해보진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이론상으로는 충분히 좋아보입니다.


여태껏 가렌상대로 선주포를 가는건 정말 멍청한 짓이라고만 생각해왔는데

상대 정글미드 조합이 엘리스, 신드라 같은 거라면 충분히 생각해볼만한 템트리 같습니다.


가렌궁딜이 씹히는효과역시 이득이고요.


정확한건 직접 플레이해봐야 알겠지만, 상당히 좋은 것 같네요.


Galio(갈리오)  갈리오


리메이크 후, 잘 만나보진 못했습니다. 직접 써보긴 했습니다만

갈리오의 Winds of War(전장의 돌풍) 생각보다 너무 아픕니다. 스킬콤보를 모두 맞아주시면 집니다.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은 갱호응에 특화된 스킬입니다. 갱을 조심하세요.

갈리오 Hero's Entrance(영웅출현)은 범위가 굉장합니다. 잠시 안보인다면 미아핑을 빠르게 쳐주세요.


요즘 너프를 많이 먹고있는 덕에, 그리 힘들진 않은것 같습니다.


좋네요.

명불허전 씹오피 챔피언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리븐으로 상대하기에 그리 어려운점은 없습니다.
갱플랭크의 Parrrley(혀어어어업상)짤은 쉴드로 막아주셔야 합니다.

Trial By Fire(불의 심판)Powder Keg(화약통)딜 상당히 아프니 이것만 피해주시면 힘든점은 없습니다.


Gragas(그라가스) 그라가스


요즘 탑에서 자주 보이는 놈입니다.


생긴 것과 다르게 생각 외로 힘듭니다.

Barrel Roll(술통 굴리기) 혹은Body Slam(몸통 박치기) 무조건 쉴드로 막아주셔야 합니다.

Drunken Rage(취중 분노) 지속시간 동안은 잠시 받는피해량이 줄어듭니다. 스킬낭비 하지마세요.


간간히 딜교를 여러번 해주되, 스킬하나씩은 꼭 막아주어야 합니다.


생각보다 스킬막는것은 쉽기 때문에 무리만 안하신다면 문제는 없습니다.

단, Explosive Cask(술통 폭발) 로 인한 갱호응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Graves(그레이브즈)  그레이브즈


닷지 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그레이브즈가 평타만 쳐도 리븐보다 딜링이 좋은데다,
리븐이 진입하면 그 즉시Quickdraw(빨리 뽑기)로 빼버리는 탓에

리븐으로는 이기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챔피언입니다.


Gnar(나르) 나르


Rage Gene(분노의 유전자)덕에 메가나르와 나르, 둘다 상대해줘야 합니다.


나르의 상태일때에는 몸이 굉장히 약합니다.


평타짤짤이만 주의 하시면서 싸우신다면 문제는 없습니다.


나르가 메가나르로 변신하는 타이밍에

메가나르가 들어올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메가나르 점프사거리 의외로 깁니다. 7.13패치 덕에 더욱 길어졌습니다.


무리하다가 벽궁 또는 포탑으로 밀려들어가는것 조심하세요.

많이 힘들어 보이는것 같지만, 막상 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 키고 싸우면 딜교환에 밀리지 않는 모습이 보여집니다.




Nasus(나서스) 나서스


개인적으로 쉽지도, 어렵지도 않은 상대입니다.

못하는 나서스를 만난다면 디나이를 시켜 스택을 못쌓게 하기 쉽지만,

잘하는 나서스를 만난다면 졌다고 봐야합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가 나온 후 부터는 리븐이 이기기 힘듭니다.


초반에 승부보는게 편합니다.

초반엔 쉽게 이기는 편이니 디나이 시켜주세요.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존재 자체가 CC기인 놈입니다.

탱커주제에 리븐과의 맞딜이 전혀 밀리지 않는 놈입니다.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로 리븐의 q평q 딜을 모두 씹는데다
Dredge Line(닻줄 견인)Depth Charge(폭뢰)으로 인한 갱호응까지 좋은 편입니다.

리븐으로는 이기기가 힙듭니다.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리븐의 실력보단, 다리우스의 실력이 승패를 좌우합니다.
다리우스가 Decimate(학살)돌릴때 진입해서 도끼자루에 맞아주세요.

잘하는 다리우스는 Decimate(학살)를 절대 먼저 돌리지 않습니다.

다리우스 쉽다고 무턱대고 들어가서는 Decimate(학살) 날에 맞아주시면 절대 못이깁니다.


또한, 초반에 다리우스에게 출혈5스택을 주신다면 그 게임은 졌다고 봐야합니다.


초반싸움보단 6렙 이후싸움이 더 유리한 편입니다.

후반각 보시는게 편합니다.


Ryze(라이즈) 라이즈


초반 Spell Flux(주문 전이) 짤이 상당히 아픕니다. 쉴드로 막아주세요.

Rune Prison(룬 감옥)덕에 진입해도 딜을 넣지 못합니다. 즉, 이기기 힘듭니다.

리메이크 후, 라이즈 궁이 Realm Warp(공간 왜곡)로 변경되었습니다.

 Realm Warp(공간 왜곡)의 변수는 상당히 많은 편이니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Rammus(람머스) 람머스


흔히 말하는 AD카운터 챔피언 입니다.


자주 나오는 픽은 아니지만, 만약 나온다면 굉장히 힘든 챔피언입니다.

Puncturing Taunt(따끔한 도발)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로 인해 때리면 내 피가 더 많이 다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초반이 할만한 편 이긴 하지만, 중후반만 가도 방어력 200~300은 넘는 챔피언이기 떄문에,

초반에 승기를 잡으시는게 낫습니다.


Rumble(럼블) 럼블


탑 OP 챔피언으로 떠오르고 있는 럼블입니다.

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잘 보고 싸워주세요.

럼블의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너무 많이 맞아주시게 되면 이기기 힘듭니다.


그래도 6렙 후에는 리븐이 이기기 쉬우니, 6렙 전에는 버티듯이 라인전 하시는게 좋습니다.


Renekton(레넥톤) 레넥톤


리븐 찢어놓으려고 픽한 놈입니다.

웬만한 탑 챔피언 다 씹어먹는 놈이라, 리븐 역시 이놈을 이기긴 힘듭니다.


레넥톤을 이길 수 있는 구간은 1~2렙과 극후반 입니다.

1~2렙 딜교는 리븐이 유리하기 때문에, 그 때 확실하게 이겨주셔야 합니다.


Rek'Sai(렉사이) 렉사이


요즘 패치노트에 많이 보입니다.


리메이크 이후에 관심이 조금 가는 챔피언이기도 하고요.


리메이크 전에 비해 1대1은 굉장히 강력해진 모습이 보여집니다.


하지만, 리메이크 전 만큼의 유틸성을 보여주진 못하는것 같군요.


그래도 이젠 무시할만큼 약한챔피언은 아닌것 같습니다.

Void Rush(공허의 돌진)딜, Queen's Wrath / Prey Seeker(여왕의 진노 / 먹잇감 추적)딜, Furious Bite / Tunnel(성난 이빨 / 땅굴 파기)딜 모두 아픕니다. Prey Seeker / Queen's Wrath(먹잇감 추적 / 여왕의 진노)딜도 맞다보면 아픕니다.


그래도 쉴드로 씹기 상당히 쉬운 챔피언에 속합니다.


쉴드로 자주 씹어주신다면, 상대 멘탈과 함께 라인을 터트려 줄 수 있습니다.


Rengar(렝가) 렝가


리메이크 패치 후, 최고의 호평을 받는 렝가입니다.

1티어 정글로 뜨고있지만, 탑에서는 아니라고 봐야합니다.

보통 Ignite(점화)를 들고 부쉬플레이를 통해 1~2렙때 킬각을 재는경우가 많습니다.

초반에 렝가 Savagery(포악함)딜은 상상을 초월하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Lee Sin(리 신) 리신


탑 리신입니다.


리븐만큼이나마 스킬콤보가 많은 챔피언입니다.


그 만큼 리신의 움직임을 예측하기 힘듭니다.


딜교에서 밀리는 모습은 보여지지 않으나, 리븐이 실수한다면 이기기 힘든 챔피언입니다.
Dragon's Rage(용의 분노)을 통한 갱호응 조심하세요.


Riven(리븐) 리븐


상대 탑에서 리븐이 나왔을 경우에 상대법입니다.

은근 자존심싸움 엄청납니다.

Broken Wings(부러진 날개)3타로 상대Broken Wings(부러진 날개) 씹어집니다.

누가 Broken Wings(부러진 날개)3타로 스킬을 씹느냐가 승패를 가릅니다.

6렙 후 리븐 미러전을 하실때에는 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을 먼저 키는사람이 이깁니다.


Lissandra(리산드라) 리산드라


리븐 카운터라고 알려진 놈입니다.
Frozen Tomb(얼음 무덤)Ring of Frost(서릿발)등등 리븐의 발을 묶을 수 있는 스킬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첫 템으로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을 뽑으신다면, 그리 힘들진 않은 상대입니다.


Master Yi(마스터 이) 마스터이


이 녀석, 탑에서는 잘 안보입니다.


만약 마스터이가 탑으로 왔다면 리븐이 이기기 쉬운 상대입니다.

마스터이 Alpha Strike(일격 필살)에 스킬 낭비하는것 조심하세요.

3렙 후 부터 싸우신다면 큰 무리 없습니다.


Maokai(마오카이) 마오카이


7.9 패치 이후로 6렙전은 더 힘들고, 6렙후는 더 쉬워졌습니다.

Sapling Toss(묘목 던지기)짤짤이, 이거 부쉬에 있는거 몇번 맞다보면 바로 집가야됩니다. 막아주세요.


묘목딜이 생각보다 너무 아픕니다. 부쉬묘목은 부쉬에 가까이 갔다가 도망쳐주시면 안맞습니다.


부쉬앞에서 무빙 많이 쳐주면서 묘목 빼주세요.

Arcane Smash(비전 강타) 넉백이 마오카이의 거리비례로 변경되었습니다.


애초에 붙어서 싸우는 리븐에게는 확정적으로 더 멀리나가는 말과 다름이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Broken Wings(부러진 날개)3타가 씹히는것 조심하세요.

마오카이의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덕분에 다이브도 힘들고, 갱호응도 좋은 녀석입니다.

Sap Magic(마법 흡수)때문에 라인전 체력관리도 좋은 녀석이라, 반반딜교하면 불리해집니다.

궁이 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로 바뀌면서 라인전싸움은 조금 쉬워진 것 같습니다.


궁속박 이 조금 짜증나지만, 그것만 참아주세요. 쉴드로 딜 다씹힙니다.

(요즘 패치 정말 많이되는 챔피언이네요. 여러모로 너프가 많이 먹어서, 가면갈수록 쉬워지는 챔피언인거 같습니다.)


Malphite(말파이트) 말파이트


Ground Slam(지면 강타)공속 감소 굉장히 혐오스럽습니다.

괜히 평캔하려다 실수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Ground Slam(지면 강타)에 맞았다면, 평캔 안하시는게 편합니다.

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를 가지고 있는 탓에, 딜교환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심지어 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가 있을땐 방어력도 높아지니 패시브 안차도록 딜교 열심히 하는편이 좋습니다.

말파이트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는 쉴드로 씹어주세요.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으로 인한 원콤 조심하세요.


Mordekaiser(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


못이깁니다. 절대못이깁니다. 닷지하시는게 편합니다.

리븐이 풀콤보 때려박는것 보다 모데카이저의 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평평평 이 더 쌥니다.


패시브 때문에, 딜만 가도 탱킹력이 엄청난 녀석입니다.


닷지 추천합니다.


Dr. Mundo(문도 박사) 문도박사


리븐으로 가장 만만한 챔피언입니다.

Ignite(점화) 들어주세요.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로 파밍할때 Valor(용맹)로 막아주시는 플레이가 좋습니다.


만만하다고해서 초반에 들어가면 따이기 쉽습니다.


3렙 전까진 리븐이 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3렙 후 부터 싸워주시기 바랍니다.


Vayne(베인) 베인


탑 베인 아주 가끔 나옵니다.


못이깁니다. 제이스보다 빡셉니다.

리븐이 진입하면 Condemn(선고)로 그냥 밀어버리고 카이팅하는 녀석입니다.

Final Hour(결전의 시간)때문에 리븐이 평타치기도 힘든 챔피언입니다.


포탑에서 사려주시면서 경험치라도 챙겨먹으셔야 합니다.


갱킹 부르시는게 편합니다.


Volibear(볼리베어) 볼리베어


잘 안보이는 녀석입니다.

Ignite(점화) 들어주세요.

볼리베어의 Frenzy(광란)딜이 생각보다 정말 아픕니다.


이것만 기억하시면서 싸우신다면 문제될건 없습니다.


그리 쉽진 않습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


Ignite(점화)를 들어주셔도 좋고, Teleport(순간이동)을 들어주셔도 좋습니다. 취향입니다.

이녀석 Transfusion(수혈) 짤짤이가 상당히 기분나쁩니다. e로 꼬박꼬박 막아주세요.

딜교환 후 Transfusion(수혈)로 체력회복하는 녀석입니다. 자주 딜교하시거나, 한번에 따내셔야 합니다.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때문에 킬 따기 힘듭니다.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Wind Slash(바람 가르기)낭비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Poppy(뽀삐) 뽀삐


상당히 힘든 챔피언입니다.

Iron Ambassador(강철의 외교관)쉴드량도 장난이 아닌데, 리븐과의 딜교도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리븐의 Valor(용맹),Broken Wings(부러진 날개) 모두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에 막힙니다. 주의하세요.

Diplomatic Immunity(수호자의 심판)때문에 갱을 불러도 킬따기 힘듭니다.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로 벽꿍 맞으시면 집니다.


Sion(사이온) 사이온


만만합니다. 얘보다 만만한놈 없습니다.

보통 Glory in Death(영광스러운 죽음)를 통해 1렙때 버프몹을 먹고 시작하는 놈입니다.


1렙때 사이온이 보이지 않으신다면 라인을 밀지 마세요. 최대한 경험치 손실을 일으켜야 합니다.

Decimating Smash(대량 학살 강타)Soul Furnace(영혼의 용광로)Roar of the Slayer(학살자의 포효) 다 맞아도 이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Decimating Smash(대량 학살 강타)풀스택은 맞아주지 마세요.


Shen(쉔) 쉔


떠오르는 탑 챔피언입니다.

리븐으로 라인전은 어렵지 않습니다.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에 평타막히시는것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라인 밀지마세요.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강제다이브 당하면 기분 나쁩니다.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으로 바텀로밍 가기가 너무 쉬운 챔피언입니다.


잠시라도 안보이신다면 미아핑 엄청 찍어주세요.


Swain(스웨인) 스웨인


도트딜이 아픈 친구입니다.

Decrepify(노쇠화)Torment(고통)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 동시에맞으면 한번에 훅 갑니다.

Nevermove(부동진)를 맞으신다면 바로 킬을 내줄수도 있습니다. 조심하세요.


선 6렙후 맞다이 시도하면 충분히 이길 수 있습니다.


요즘은 그리 어렵다고 느끼지는 않는 챔피언입니다.


Singed(신지드) 신지드


1렙때 새 먹고오는 놈입니다.

선2렙찍고 Fling(던져넘기기)로 넘기는 딜교 조심하세요. 자칫 잘못하면 킬줍니다.

Fling(던져넘기기)딜 은근 아픕니다. 조심하세요.

신지드가 딸피라고 뒤를 따라가시면 손해봅니다.Poison Trail(맹독의 자취) 아픕니다.

Insanity Potion(광기의 물약)쓰는거 보입니다. Insanity Potion(광기의 물약)쓸때 빠져주신다면 상당히 짜증나합니다.


Aatrox(아트록스) 아트록스


억지로 만나려고해도 만나기 힘든 챔피언입니다.

Dark Flight(어둠 강림)Valor(용맹)로 피해주신후 딜교한다면 문제는 없습니다.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짤 조심하세요.


Yasuo(야스오) 야스오


야필패 스오입니다.


야스오도 리븐앞에서는 그저 필패일 뿐입니다.


3렙전 딜교는 리븐이 집니다. 이길 수가 없습니다.


야스오 나왔다고 까불다가 죽지 마세요. 3렙 전까지는 cs도 사리면서 드셔야 합니다.

Wind Wall(바람 장막)Wind Slash(바람 가르기) 낭비 안하도록 조심하세요.


Ekko(에코) 에코


탑탱에코 씹너프 패치후 잘 안보입니다.


가끔 딜러로 탑라인을 오기도 합니다.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hase Dive(시간 도약)에 3타 맞아주시면 이기기 힘듭니다.

집중 하시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쓰는소리 다 들립니다. 예측해주세요.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은 피하셔야 합니다.


Wukong(오공) 오공


요즘 만나보지도 못했습니다.


2랩 패왕이라는 별명은 아직까지 유효합니다. 초반에 조심하세요.

Decoy(분신술)분신에 스킬 낭비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오공도 Cyclone(회전격)으로 인한 갱호응이 좋은 편입니다. 갱 조심하세요.


Olaf(올라프) 올라프


이 친구 만나면 게임하기 싫습니다.


cs는 커녕 경험치도 먹을까 말까 아슬아슬합니다.

초반에 Undertow(역류)한번 맞아주시면 그대로 킬 줍니다. 초반싸움 조심하세요.

Vicious Strikes(광포한 공격)로 인해 라인유지력도 괴랄하고,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딜링 장난 아닙니다.


리븐으로는 이기기 힘듭니다.


Yorick(요릭) 요릭


잘 만나보질 못했습니다.

Dark Procession(망자의 진)에 갇혀서 구울딜 다 맞으면 못이깁니다.

요릭 Last Rites / Awakening(최후의 의식 / 각성)딜 은근 아프니 Valor(용맹)로 막아주세요.


Irelia(이렐리아) 이렐리아


탑 패왕이라 불리는 이렐리아입니다.

미니언에 Bladesurge(칼날 쇄도)를 자주 탈텐데, 스킬낭비하지 마세요.

Transcendent Blades(초월의 검)Hiten Style(비천어검류)의 피흡이 괴랄합니다. 조심하세요.

Equilibrium Strike(균형의 일격)로 인한 역관광 흔히 나옵니다. 너무 진입하진 마세요.


Illaoi(일라오이) 일라오이


상당히 힘듭니다. 촉수만 피해주면 문제는 없다만, 그게 안됩니다.

일라오이에게 Test of spirit(영혼의 시험)를 맞아주었다면 절대 들어가지 마세요. 무조건 집니다.

Leap of faith(믿음의 도약)으로 인한 역관광 자주나옵니다. 정글러 체력확인 하시면서 갱콜해주세요.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 4세


요즘 탑 OP라는 자르반 4세입니다.

초반에 Dragon Strike(용의 일격)견제를 잘 막아주셔야 합니다.

사실 얘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로 들어오고 나면 Martial Cadence(전장의 군가)터트리는거 말고 할거 없습니다.


그럴일은 없겠지만, 갑자기 들어온다면 침착하게 딜링 다 해주세요.

Cataclysm(대격변)로 인해 갱호응이 은근 좋은편입니다. 하지만 Broken Wings(부러진 날개)로 충분히 넘을수 있으니 침착하게 플레이 하셔야합니다.


Zac(자크) 자크


요즘도 탑에서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탑 라이너로는 적합하지 않은 챔프입니다.


그 만큼 상대하기에 어려움을 느끼지는 못하는 챔피언입니다.

다만 Let's Bounce!(바운스!)으로 갱호응이나, 납치당하는것 조심해주세요.

딸피로 Cell Division(세포 분열)먹을때 상대정글이 커버 자주 옵니다. 유의하세요.

7.11패치 이후로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 반응하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좋네요, 좋아요.


Jax(잭스) 잭스


어렵진 않은 편입니다.

단, 잭스가 Counter Strike(반격)를 키고있을때 평타나 스킬낭비 조심하세요.

잭스는 Leap Strike(도약 공격)로 진입하고 난 후 평타밖에 때릴게 없는 챔피언 입니다.

Counter Strike(반격)스턴은 최대한 피해주시되, 잭스가 근접해온다면 맞딜링은 해주세요.


평타교환 하시면 상당히 손해볼 우려가 있습니다.


Zed(제드) 제드


리븐과는 손싸움이라는 평이 많이 들리는 제드입니다.

제드가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를 쓸때 역으로 들어가주세요.

제드가 그림자 탈때 Wind Slash(바람 가르기)낭비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Death Mark(죽음의 표식)으로 스킬하나 씹을 수 있습니다. Death Mark(죽음의 표식)에 스킬낭비 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Jayce(제이스) 제이스


요즘 뜨는 OP챔피언입니다.


리븐으로는 이기기가 불가능합니다.

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Hyper Charge / Lightning Field(초전하 / 전류 역장)포킹으로 피는 야금야금 깎아 먹는데다

리븐이 진입하면 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로 밀어내버리는 챔피언입니다.

제이스가 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로 리븐을 밀지 못한다면, 리븐이 이길 수 있습니다.

Mercury Hammer / Mercury Cannon(머큐리 해머 / 머큐리 캐논)에서 Mercury Cannon / Mercury Hammer(머큐리 캐논 / 머큐리 해머)로 변환하면 잠시동안은 다시 Mercury Hammer / Mercury Cannon(머큐리 해머 / 머큐리 캐논)로 변환 할 수 없습니다.

즉, 이 타이밍에는 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로 리븐을 밀쳐 낼 수 없습니다.

Mercury Hammer / Mercury Cannon(머큐리 해머 / 머큐리 캐논)Mercury Cannon / Mercury Hammer(머큐리 캐논 / 머큐리 해머)타이밍 맞춰 들어가면 킬을 따낼 수 있습니다.


Cho'Gath(초가스) 초가스


생각보다 힘듭니다.

Carnivore(육식)때문에 라인유지력도 좋은 놈입니다.

Rupture(파열)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콤보 주의하세요.

초가스 Feast(포식)Ignite(점화)에 피 반이상 날라갑니다. 항상 생각하시면서 플레이하세요.


Camille(카밀) 카밀


정말 OP챔프라는 소리가 들려오는 카밀입니다.


너프를 조금 먹었지만, 그래도 강력하긴 합니다.


하지만 리븐으로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로 들어오는거 뻔히 보입니다. Valor(용맹)피해주신 후 딜교하면 됩니다.

Hextech Ultimatum(마법공학 최후통첩)으로 인한 갱호응이 장난 아닙니다. 갱킹 주의하세요.


Kassadin(카사딘) 카사딘


탑 카사딘 요즘 없습니다.


카사딘이라는 챔피언 자체가 AP카운터 챔피언이라, 리븐으로는 힘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Riftwalk(균열 이동)으로 인해 로밍력과 생존력이 장난 아닙니다. 조심하세요.


Karthus(카서스) 카서스


무빙이 필요한 녀석입니다.

무빙연습 한답시고 Lay Waste(황폐화) 열심히 피해주세요.

Lay Waste(황폐화)피하는거 은근 재밌습니다. 하지만 Lay Waste(황폐화)를 다 맞아주신다면 못이깁니다.


거리조절 잘하는 카서스는 이기기 힘듭니다. 거리조절 주의하세요.

카서스Requiem(진혼곡) 끊어주시면 상당히 기분좋습니다.


Khazix(카직스) 카직스


요즘 본적이 없습니다.


옛날엔 조금 떴던 탑 카직스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고립딜만 아니라면 상대하는데 전혀 문제 없습니다.


Kennen(케넨) 케넨


이 자식 상당히 짜증납니다.

Thundering Shuriken(천둥의 표창)짤짤이도 짜증나는데, 스턴도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리븐의 진입역시 Lightning Rush(번개 질주)로 가뿐히 피해버리는 녀석입니다.


풀피vs풀피로 맞다이뜬다면 리븐이 밀리진 않습니다.


하지만 짤짤이를 너무 많이 맞아주신다면 이길 수 없습니다.


Kayle(케일) 케일


요즘도 탑에 케일이 오는지 모르겠습니다.


원딜 지켜주려고 하는 챔피언입니다. 충분히 이길 수 있습니다.


거리조절 잘하는 케일이라면 상당히 힘듭니다. 사려주세요.


리븐이 진입만 성공한다면 딜교환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Intervention(중재)에 스킬낭비 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Quinn(퀸) 퀸


탑으로 나온다면 닷지 추천드립니다.

애초에 견제가 매우 아픈데다, Vault(공중제비)로 리븐의 진입을 막기까지 합니다.


갱킹을 부르는 플레이가 답입니다.


Kled(클레드) 클레드


요즘 클레드 정말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1타는 맞아주시되, 2타까지 맞아주시면 안됩니다.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딜이 상당히 아픕니다.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 빠지고 나서 들어가주세요.

클레드 CHAAAAAAARGE!!!(돌겨어어억!!!)은 로밍력 장난아닙니다. 미아핑 잘 찍어주세요.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스칼에서 타고 내릴때에는 잠시 무적상태입니다. 스킬낭비하지 않게 조심하세요.


Talon(탈론) 탈론


리븐vs탈론은 손싸움인것 같습니다.

탈론의 Rake(갈퀴손)Valor(용맹)로 막아주세요.

만약 탈론이 Noxian Diplomacy(녹서스식 외교)로 들어온다면, 더이상 탈론의 도주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딜교 확실하게 해주세요.

Assassin's Path(암살자의 길)로밍력 좋습니다. 미아핑 확실하게 찍어주세요.

탈론이 Assassin's Path(암살자의 길)를 쓰는 타이밍에 Ki Shout(기 폭발)로 스턴 넣어주시면 탈론Assassin's Path(암살자의 길) 막힙니다.


Tahm Kench(탐 켄치) 탐켄치


이녀석한테 Tongue Lash(혀 채찍)맞으면 기분나쁩니다.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먹히면 더 기분나쁩니다.

Thick skin(두꺼운 피부)로 스킬막아버리면 더욱더 기분 나쁩니다.


생각외로 상대하기 힘든 챔피언입니다.


갱킹을 요합니다.


Trundle(트런들) 트런들


한창 떴다가 다시 가라앉은 챔피언입니다.

Frozen Domain(얼음 왕국)위에서 싸우시면 집니다. Subjugate(진압)킬때 싸우셔도 집니다.


잘 보시고 싸워주세요.

King's Tribute(헌납)라인유지력 괴랄합니다. 딜교 잘해주셔야 합니다.


-추가-

7.13패치 이후로 더 괴물이 되었습니다.

Chomp(깨물기)가 포탑에도 들어가는 판정으로 바뀐것으로 모자라, Frozen Domain(얼음 왕국)도 버프먹였네요.


사리면서 cs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Tryndamere(트린다미어) 트린다미어


아직도 탑에서 트린다미어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Battle Fury(격노)로 1렙부터 높은 치명타율을 가져오는 챔피언입니다.


분노가 꽉 찼을때는 싸우지 말아주세요.

Undying Rage(불사의 분노) 다이브 조심하세요.


Teemo(티모) 티모


짜증나는 놈입니다. 하지만 잘하는 티모가 아니라면 상당히 쉽습니다.


3렙 전까진 무조건 사려주세요. 최대한 평타를 안맞는게 이득입니다.


3렙 후부터는 킬각이 슬슬 보입니다. 한번쯤 딜교해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딜교할 때, 티모가 Blinding Dart(실명 다트)를 썼다면 평타를 때리지 마시고 티모 도주로 쪽으로 이동해주세요.

Camouflage(위장) 항상 조심해주세요.


평타견제만 맞지 않는다면 상당히 쉬운 상대입니다.


Pantheon(판테온) 판테온


라인전 깡패 판테온입니다.

판테온의 Spear Shot(투창)는 반드시 Valor(용맹)로 막아주세요.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Heartseeker Strike (심장추적자)딜 너무아픕니다. 조심하세요.

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에 평타가 막힙니다. 생각하시면서 싸우세요.

Grand Skyfall (대강하)로밍력 장난아닙니다. 맵에서 안보인다면 미아핑 엄청나게 쳐주세요.


Fiora(피오라) 피오라


이 녀석과의 라인전은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Lunge(찌르기) 맞아주지 마세요.

Riposte(응수)에 cc기 막혀버리면 절대 못이깁니다.

피오라가 Grand Challenge(대결투)을 쓸때, 벽쪽으로 붙어주신다면 피오라가 4개다 터트리지 못합니다.

그외에는 그리 주의할 점은 없습니다. Riposte(응수)만 조심하세요.


Heimerdinger(하이머딩거) 하이머딩거


못본지 오래 됬습니다.

H-28G Evolution Turret(H-28G 진화형 포탑)포탑딜 상당히 아픕니다. 사려주세요.


이 녀석과 라인전을 하면 자동으로 라인이 당겨집니다.


갱킹 플레이 자주해주세요.


Hecarim(헤카림)   헤카림


초반 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평 딜이 상당히 아픕니다.

어정쩡하게 딜교했다가 Rampage(회오리 베기)평 콤보 맞지마세요.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로 갱호응 어느정도 괜찮은 챔피언입니다.


갱킹 조심하세요.



마치며

 리븐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려주고자 하는 마음에 글을 썼습니다.


많이 부족한것 압니다, 많이 미숙한것 압니다.


그래도 정말 필요한내용만 열심히 적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만 더 말씀드리자면,


리븐에게 평캔은 중요치 않습니다.


필요가 없다는 소리가 아닙니다. 중요하지 않다는 겁니다.


"리븐은 평캔이 생명이다, 평캔못하면 리븐 하지마라."


이런 말 듣지마세요. 전혀 신빙성없는 얘깁니다.


리븐에게는 평캔보다 스킬캔슬, 상황판단이 훨씬더 중요합니다.


라인전에서 평타 한두대 차이로 이기고 지는상황이 아니라면,


평캔은 중요치 않습니다.


평캔 하나로 리븐을 운운하시는 사람들이 있다면


리븐에 대해 잘 모르시는 사람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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