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레티넘에 서식 중인 클레드 모스트 유저, '클레드 야캐요' 입니다.
클레드가 나온 시점부터 쭉 사용했고, 정말 애정이 가는 챔피언이라 공략을 써보려고 합니다. 이미 다른 분들이 서술한 것도 많겠지만, 제 나름의 스타일로 글을 작성해서 남기고 싶기에. 잘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현재 닉네임을 '자야 허벅지' 로 바꿨습니다. 클레드 슬럼프 및 신챔프에 너무 빠져서요. 하하..
ㅡ스킨ㅡ
기본 스킨.
가장 추천합니다. 물론 아직 스킨이 하나 밖에 안 나온 챔피언이지만, 기본 스킨이 컨셉에 가장 잘맞으니까요. 저는 클레드 경 스킨이 있기는 하지만, 평소에는 기본 스킨을 사용합니다.
클레드 경.
클레드의 첫 스킨. 클레드 경 스킨입니다. 기사 풍의 스킨으로 깔끔하게 잘 나왔어요. Q 스킬의 덫과 총탄이 쪼~끔 바뀌고. 귀환 모션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스킨은 스칼이 너무 귀엽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810 (+149) | 3343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35 (+3.5) | 94.5 | 공격 속도 | 0.625 (+2.56%) | 0.897 |
5초당 체력회복 | 6 (+0.75) | 18.75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5 (+5.2) | 123.4 | 마법 저항력 | 28 (+2.05) | 62.85 |
이동 속도 | 345 | 345 | 사정 거리 | 125 | 125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3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방어+9
- 마법 저항력+9.018
- 쿨감소-9.936%
먼저 클레드는 모든 스킬이 Ad 계수로 그냥 ad가 아닌, '추가' ad 이기 때문에 초반에 강함을 살리기 위해서 빨강룬에는 공격력룬을 선택했습니다.
두번째, 노랑룬은 방어력을 투자 했습니다. 미니언 데미지, 다른 챔프의 ad데미지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무난하게 방어력룬을 듭니다.
세번째, 파랑룬은 템트리를 따라갈 때 부족한 쿨감 10%를 채우기 위해서 성장 쿨감룬을 6개. 점차 위협적으로 변하는 상대 Ap 챔피언의 데미지를 막기 위해서 남은 3개는 성장 마방룬으로 투자 했습니다.
왕룬도 마찬가지로 공격력룬을 투자 했습니다.
상대가 너무 강력한 AP 챔프의 경우에는 쿨감을 조금 포기하더라도, 기본 마법 저항력룬을 9개 넣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윗 공략 분의 룬을 참고해서 요즘은 아래와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착취를 들 때 많이 갑니다.)
혹시 라인전을 강하게 갈 때, 위에 처럼 ad 15 룬을 사용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클레드는 지속 딜교가 정말 강합니다. 열광의 효율을 보기에 안성맞춤 챔피언이죠.
열광 클레드.
흉포쪽은 를 찍습니다. 로 스킬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쪽도 좋지만, 적은 공속이라도 도마뱀을 부르는 쪽으로 ~.~ 미니언 막타도 제법 괜찮게 쳐지고요.
,, 취향이지만. 추천 드립니다. 소소하게 라인 유지력을 올려주며. 는 스칼이 도망간 상황에서 적합하지 못합니다. 는 라인전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하구요.
ㄴ아이콘 변경으로 참고 X.
특성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흉포의 두번째 줄에 새로운 피 라는 특성이 생겼어요. 라인전 구도에서는 이득 볼 것이 없어서 추천하지 않습니다만, 클레드는 평타 위주의 챔피언이므로, 를 고려해볼만 합니다. 은 여전히 괜찮은 특성입니다!
요즘 전 를 들고 갑니다.
, 클레드는 ap 계수가 없죠! 아주 소소한 피흡이지만 찍어줍시다. (취향)
, , . 앞서서 전투의 환희 라는 새로운 특성이 추가 되었습니다.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이득을 보기 쉬워졌습니다! 5초정도 지속딜교는 클레드가 보통 딜교환을 하는 시간과 비슷하다고 판단하여 찍게 되었습니다.
적을 모두 처치해서 가장 큰 이득을 볼 때에는 역시 이 제일 좋구요. 은 처음부터 5% 의 추가 피해를 입히므로 좋습니다. 하지만, 도마뱀이 도망간 상태에서 2.5% 의 추가피해를 받는 건 좋지 못하게 작용할 것 같아서 찍지 않았습니다.
양날의 검은 상황에서 위험부담이 증가해서 찍지 않습니다. 보다는 를 선호.
취향 껏 찍어주세요. :)
,,
3개 중에는 열광을 추천합니다. 은 사용하지 않구요, 보다는 역시 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책략쪽 마스터리를 볼 때. (천둥군주)
, 취향차이 입니다. 저는 찍습니다.
,, 여기도 취향차이 입니다만.. 를 추천합니다. 먼저 탑라인은 버프를 얻을 기회가 적으므로 는 찍지 않습니다. 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클레드는 1ㄷ1 상황에 능하고, 라인전 때 가장 효율을 보기 좋은. 또 홀로 스플릿 푸쉬를 할 때 마주친 적에게 소소하게 딜을 더 우겨넣기 위해 를 찍는 편 입니다.
, 는 닥 . 클레드는 마나통 없음!
, 역시 추천해 드립니다. 책략 쪽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대자연의 선물 이라는 특성인데요. 수풀에 들어서면 다음 기본 공격, 혹은 스킬 공격에 대상 현재 체력의 3%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가 적용이 됩니다. 탑 라인전에서 부쉬를 활용해서 딜교를 할 때 유용할 것 같네요. 딜교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을. 한타나 1ㄷ1시 간당간당하게 살아 남으시려면, 을 추천합니다. 본인은 찍습니다.
, 는 취향! 방관이 좋으시면 . 쿨감이 좋으시면 .
,,
일단 는 안 좋습니다.
먼저 는 순간 폭딜을 우겨 넣을 수 있는 클레드가 들기에 나쁘지는 않습니다.
역시 클레드가 쓰기에 나쁘지 않아요.
다만, 가 필요할 정도로 클레드는 뚜벅이가 아닙니다. 는 깜짝 딜을 선사할지는 몰라도. 지속 딜이나, 딜교 메커니즘 상 클레드에게는 이 더 좋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착취 클레드.
, 는 초반부터 효율을 보기 위해서 를 찍는 편입니다. 극탱 챔피언은 아니라서.
, 취향입니다. 저는 쪼~끔 이라도 딜을 덜 받는 쪽을 선택해서 를 찍습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는 찍지 않습니다. 타워를 끼고 있을때만 효율이 있기 때문에. 로밍이나, 라인전에서 상대를 압박을 넣을 땐 아무 쓸모가 없어서요.
, 둘다 괜찮지만, 쪽이 초반부터 효율을 보기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 , . 다 쓸만한데, 저는 찍어요.
, 취향입니다만, 강인함 쪽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은 아이템과 룬으로 커버가 가능하지만, 강인함은 오로지 이 특성과 를 구매했을 경우에만 얻을 수 있는 효과이기 때문입니다.
는 찍지 않습니다.
를 찍기 위함.
이젠 No.
or 로 찍는 편인데,
보통 는 ,, 같이 서로 지속적인 딜교 챔이나, , 같은 탱커 돼지들 상대로 많이 찍습니다.
op.gg 통계를 봐도, 열광이 승률이나 픽률 면에서는 착취를 이깁니다.
는 상황보고 가는 편.
요즘 탑은 텔포 메타니까 클레드도 들어줍시다.
기본적으로 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만능 스펠이죠.
상황에 따라서 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너프 먹고 애매한 스펠..
베리어 좋아요. . 적의 한방 데미지를 잘 상쇄하게끔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덤으로 쿨도 짧구요.
요즘은 들지 않네요 :(
도 나쁜 스펠은 아니지만. 저는 보통 나오면 선택합니다.
압살. 또는 피흡이 껄끄러운 적일 경우에 드시는 편이 좋습니다.
탈진
.
탈진입니다. 대신에 를 들고 라인전을 가봤는데. 되게 좋습니다. 귀여운 스칼이가 도망가고 나면, 혼자서 버티는 상황일 때. 상대와 맞다이를 뜨기에 껄끄럽고, 용기를 채우기에 애매.. 한 상황이 있습니다.
를 먼저 맞춰주고, 상대에게 들어가면서 버럭버럭의 4타를 칠 때. 조금 더 안전하게 스칼을 부르는 스펠이라고 생각합니다.
설명충을 하자면.. 2.5초 동안 이동 속도를 줄여서, 도마뱀이 없는 클레드의 이속과 비슷해져서 도주의 경우에 탈진걸고 를 쓰고 튀는 것도 괜찮고요.
위에 설명한 애매.. 한 상황의 맞다이에서 적의 공격 속도를 2.5초간 30%를 줄이는 건 맞다이시에 큰 도움이 됩니다. 평타 한 두방 덜 맞으며 스칼을 조금 더 안전하게 부를 수 있죠! 특히 초반에 좋은 공격 속도 저하 :)
두번째로 적의 피해량을 40%를 줄이는 것도 좋습니다. 위와 같이 맞다이시에 피해량이 무려 40%나 줄어들면 뭐.. 아~~주 안정적인 느낌으로 스칼이 돌아옵니다!
소소하게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10을 낮춰주기 때문에 도마뱀이 없는 클레드의 평타 데미지가 80%만 들어가는 부분도 매꿔준다고 봐야하나.. ?
설명이 길었네요. 은 아주 좋은 스펠입니다!
너프 먹었지만, 그래도 탈진 듭니다. 를 잘 활용하시면 텔포 드세용.
상대가 힘들거나, 저 같이 활용이 좀 그렇다면.. 라인전과 한타에 좋은 !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가장 간단한 콤보로는 를 맞춰주시고, 로 확실하게 붙어줍니다. 그 후에 버럭버럭의 4타의 데미지를 모두 우겨넣고. 로 따라붙는 형식. 이어서 적이 이나 도주기를 쓰면 쫓아갈 때 로 붙기.
상황에 따라 로 빠져나와도 좋습니다.
초반 라인전을 강력하게 가져가는 이유. 스칼 덕분에 체력이 월등히 높아서 좋다.
매우 취약해지는 타이밍. 숙련되면 적절한 타이밍에 용기를 모두 채워서 적을 역관광 해버리는 상황을 만들어줌.
※ 한 번 도마뱀을 부른 이후에는 30초 동안 용기가 쌓이지 않습니다!
는 라인 정리도 나쁘지 않습니다. 맞추고 나서, 끌어 당기는 데미지가 아주 강력하기 때문에 '연결' 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쿨타임이 돌고 적에게 확실히 맞춰서 이득을 본다면 자주자주 써주시면 됩니다.
은 기본 지속 효과로 취급이 되기 때문에, 조금 아쉽지만. 적과 맞다이시에 아껴두는 편이 좋고요. 미니언을 먹을 때 쓰게 되었다면, 적당한 타이밍에 딜교해주시면 됩니다.
※ 2렙 때 w 스킬은 바로 찍지 마시고, Q로 땡겨서 슬로우를 준 후 확실히 평타를 섞을 수 있을 때 찍으면, 확정적인 W 딜교환이 가능하겠죠? :)
그런 상황이 늦게 나올 때가 있는데, 5렙까지도 안 찍고 기다린 적도 있다고..
마지막에 선마하는 이유가 있죠. 딜을 넣기에 좋은 스킬은 아닙니다. 추노에 특화된 이동기이죠. 적에게 붙을 때, 떨어질 때 언제든 좋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는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는 적을 쫓아가면서 벽을 넘어갈 수 있습니다.
돌겨어어억!!!
클레드의 상징(?) 입니다. 말 그래도 돌겨어어억!!! 을 하는 스킬인데. 이니시 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를 통해 쫓아가도 적이 더 멀리 도망쳤을 때 추노용으로 사용을 해도 좋고. 멀리 떨어져 있다가 한타에 합류할 때 써도 좋고. 가끔은 어그로를 끌고 도주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는 아~~주 유용한 스킬입니다.
는 한 발당 스칼의 용기를 5. 다 맞추면 최대 25까지 채워주는 아주 고마운 스킬입니다. 짧게 밀려나서 도주시에도 사용 가능하고, 딸피인 적에게 빠르게 쫓아가서 막타로 빵야! 해주시면 됩니다.
※ 클레드는 미니언 막타, 적 챔피언과의 딜교. 에픽 몬스터. (드래곤, 협곡의 전령, 바론) 포탑을 때리면 용기가 찹니다.
미니언 막타는 4. 는 한 발당 5! (총 25) 적 챔피언에게 평타를 치면 15씩 용기가 찹니다! 포탑 공격시 5씩 찹니다!
에픽 몬스터를 공격할 경우 챔피언을 공격했을 때의 절반만큼 차오르는 거로 압니다. :)
평타를 칠 경우에는 5씩 차는 거로 압니다!
(추가 예정 :)
시작 아이템으로 가장 좋은 선택은 입니다. 체력, 소소한 흡혈. 공격력. 모두 클레드에게 안성맞춤이죠. 상대가 원거리, 또는 버틸 때는 역시 좋은 선택입니다.
. . . .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템트리 입니다.
의 경우 , , 등의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기 때문에 초반부터 공격적으로 나가고, 빠르게 템을 뽑으실 때 가셔도 됩니다. 은 으로 버티면서 원거리 견제를 맞아야 할 때. 스타트도 해봤습니다만, 조금 애매하기는 해요 ㅡㅡ; 으로 업그레이드 해도 가 남아서요.
코어 아이템.
클레드가 효율을 보기 좋은 아이템은 많습니다. 는 거의 빠질 수 없는 클레드의 단짝친구나 마찬가지인 아이템이고요. , 둘 중 하나의 아이템은 부족한 라인 클리어에 도움이 되어서 거의 꼭 가는 아이템입니다. 는 , 또는 를 갔을 때. 부족한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한 번에 올려주며. 아쉽게 못 부른 스칼을 부를 기회가 다시 한 번 생기게끔 해줍니다! 어그로 끌기 좋은 아이템 :) 소소하게 탱킹이 되기 시작합니다.
의 상위템으로는 ,, 정도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CC기가 많을 땐 . 흥했을 때 부족한 공격 속도를 매우려면 . 부족한 쿨감을 매우려면 . (스펠 쿨감은 덤 :) 원딜이나 상대 평타 딜러가 너무 아프다. 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는 쿨감과 피흡. 높은 공격력과 좋은 고유 지속 효과를 가진 아이템입니다. 입은 피해의 15%가 3초동안 지속되는 출혈 효과로 전환이 되므로 가까스로 스칼을 부를 때 유용합니다. 피흡으로 조금 더 수월한 피관리도 가능해져요!
꽤나 낮은 가격에 좋은 옵션을 가진 아이템입니다. 상대의 포킹을 방어할 때.
피해량 감소. 공격 속도, 치명타. 딜 트리를 갈 때 가면 좋은 아이템. 애매하다..
공격 속도 옵션이 사라진 건 아쉽지만, 가격이 조금 싸졌고. 추노나 도주, 물리 관통력 효과도 좋은 편.
나쁜 아이템은 아님. 허나, 비싸고 같은 격분 효과가 있는 이 더 잘 어울리는 편.
좋음. 쿨타임 감소와 체젠, 마저까지. 상황에 따라 밴시 대신에 가주면 됨.
쿨감으로 대체된 건 클레드 입장에서 나쁘지 않음. 나 대신 딜을 갈 때 가는 편.
수호천사 쿨타임 일 때 가줘도 좋음. 순간! 버티는 아이템으로 체력과 적은 공격력. 가격 대비로는 나쁘지 않음. 랑 같이 가지는 말구.
꿀템. 고유 지속 효과가 좋음.
가끔 선택하는 아이템. 다른 좋은 아이템에 밀렸을 뿐, 상황에 따라 올려주면 좋음!
원딜의 치명타 데미지가 아플 때 감. 고유 지속 효과로 거는 슬로우도 좋음!
극탱트리를 탈 때 진짜 가끔 선택함. 나 를 포기하고 가는 편.
가갑. , 같은 평타 딜러들이 너무 아플 때 가는 아이템. 보통 다른 아이템으로 선택을 하기는 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실명만 없으면 괜찮은데.. 짤짤이도 짜증.
마찬가지로 붙어서 딜교하면 충분히 잡음. 붙을 각을 아예 안 주는 것이 문제.
짤
짤이
붙기도 힘든데, 붙기만 하면 스턴 걸림. 도망감. 열받음. 주포 먼저가면 템트리가 조금 꼬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특히 뚜벅이들은 도망가기 많이 힘들다고 생각함.
라인전은 를 잘 맞추는 게 딜교의 시작입니다. 맞추고 '연결' 을 유지해서 후속타를 넣어주고 평타 한대를 섞어주는 간단한 1렙 싸움도 좋습니다. 유리하면 계속 쫓아가셔도 좋고요.
3~5 렙 때는 앞서서 스킬 콤보에 적어둔 콤보로 딜교환을 하면 꽤나 강력한 딜로 적을 녹여줄 수 있습니다!
혹여 도마뱀이 도망갔다면, 침착하셔야 합니다. 은 적을 최대한 맞추는 쪽으로 써주세요. 다만 무리해서 다가가는 건 금물!
를 두번 정도 맞추고, 피가 어느정도 여유가 있을 때. 적이 지나치게 강하지 않을 때, 가 돌아왔을 때 용기를 쌓는 게 안정적입니다.
라인전을 무난하게 가져가고, 으로 소규모 한타에 적극 합류해주세요. 정글과 함께 미드로 돌겨어어억!!!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시야 확보가 되었을 때요.
클레드의 이니시 능력이 돋보일 때 입니다. 우리 팀이 유리한 상황에 놓여있다면, 로 이니시를 여는 것도 좋습니다. 적이 가깝고 5ㄷ5 등 비슷한 상황이라면, 한타가 열리고 적의 몸이 약한 딜러에게 로 붙어서 딜링하는 쪽이 좋습니다.
중반과 비슷한 관계로 생략했으나, 후에 손볼 예정입니다. :)
딜과 탱킹이 모두 가능한 클레드이기에, 적 원딜이나, 주요 딜러에게 과감하게 로 들어가서 죽이고 나오면 좋습니다. 를 이니시로 쓰지 않았을 경우에, 한타가 끝나고 도망가는 적 챔프에게 써서 확실히 잡아주는 것도 클레드의 일! 귀여운 스칼이 도망가도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스칼이 있을 때는 어느정도 탱킹을 하며, 적을 물되. 스칼이 도망가면 아군 탱커나, 서포터 뒤쪽에 자리를 잡고 얼른 용기를 채워 합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추가할 예정입니다. :)
상대하기 힘들었던 챔피언, 궁금한 챔피언은 댓글에 적어주시면 답변해드립니다.
혹시라도 제가 못 만나본 챔피언이면 어쩔 수 없겠지만요.. :( 아는 만큼 꼭꼭 작성 해드리겠습니다.
실수로 적어둔 걸 지워버려서.. ;ㅡ; 조만간에 다시 작성하겠습니다.
클레드는 요즘 메타에 아주 어울리는 딜탱형 이니시 챔프. 어그로 관리도 좋고, 순간 폭딜도 되고. 합류도 뛰어난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장 아끼고 사랑하는 챔피언인 만큼, 여러분도 다가가기 쉽게. 알아가기 쉽게, 열심히 작성했습니다.
보고 가시는 길에, 댓글 한마디. 혹은 평가 하나 달게 받으며, 혹시라도 베드를 주시게 된다면 그 이유를 적어주시면 고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타나, 이상한 부분 꼭 지적해주세요!)
부족한 글 마치면서, 시즌 7도 클레드로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