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100% (3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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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12
0
18
3/3
착취피즈

- 몰입l(2017-05-12, 조회수: 11690)

읽어보고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하위티어를 위한 글입니다.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점화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2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9%
  • 주문력
    +4.95
총 가격 : 11,778 IP
cs는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바미와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w로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챔프에게 딜을 효율적으로 넣기 위해 관통력으로 갑니다.
마관을 올려 스킬딜을 높일 수 있지만 평타딜이 아쉬워 물관도 같이 올렸습니다.
딜비율을 보니 물리 3~4 : 마법 6~7 였습니다. 

아니면 

마관/방어/마저/주문 
공속/방어/마저/주문
마관/방어/마저/공속

으로 가셔도 무방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착취피즈이기 때문에 12/0/18 입니다.

흉포에서는 초반 유지력측면에서 흡혈귀(Vampirism)포식을 찍습니다.
딜교를 더 적극적으로 하시려면 치명상(Lethality )새로운피를 찍으셔도 됩니다.

결의에서 룬 갑옷(Runic Armor)룬갑옷과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흉터에서 취향대로 찍으시면 됩니다.

대담함(Fearless)대담함과 소환사의 통찰력통찰력는 대담함이 더 좋아보입니다.

이유는 상대 챔프에게 딜교할 때, 2초간 방어력과 마저가 증가하기 때문이죠.

착취피즈는 잦은 딜교로 내 피는 채우고 상대피는 깎아놓는거죠.
순간적으로 방/마저가 증가함으로 유리함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실험--
16렙 기준. 피즈가 방어력이 (아이템,특성,룬)더해서 167인데 대담함으로 2초간 207까지 올라갔습니다.
(167*0.1)+(16*1.5)=40 이 증가하게 됩니다. 
템이 나올수록 렙이 증가할수록 좋습니다. 특성 쿨타임도 9초에요.

탱템을 가고, 어그로 담당인 피즈로는 이보다 좋을 순 없겠죠?


점화-텔 이 좋아보여요. 

텔: 초반에 힘들기 때문에 빠르게 집에 갔다 템 사오는 게 오는게 중요합니다. 
중반부터 스플릿으로 텔을 이용합시다.
  
점화: 킬각이 나옵니다. 플레이 하시다보면 "점화만 있으면 땃다." 말이 참 많이 나와요.
탱템과 스킬구성 때문에 점멸이 없어도 불편함 크게 없습니다. 점멸 대신 스킬을 잘 이용해 봅시다.

불편하시면 점멸 드셔도 됩니다.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5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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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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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궁없을 때: 라인전에서 상대 중요스킬 하나 빠질 경우에 들어가면 되겠습니다.

Q로 진입해서 평,평 때린 후 E로 상대 스킬 하나 더 씹고 내려와서 W,평

궁 있을 때: 궁으로 슬로우 걸고 에어본 되면 위와 똑같이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킬각이 보인다면 점화도 같이 걸고 떄려줍시다.

싸우면서 착취때문에 피가 조금 차요.


스킬 활용 팁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W : 평타를 치거나 Q로 들어가면 상대방 위에 삼지창이 뜹니다. (궁으로도 떠요)

"뾰롱"하고 표식이 차면 W로 터트려주면 돼요. 표식이 차는데 시간이 걸려요.

Q로 진입하게 되면, 평,평 때리고 재간둥이E로 창 위에 있을 때 표식이 다 찹니다. 
이때 내려와서 W로 터트려주면 됩니다.

저는 룬이 공속이기 때문에 평타를 많이 씁니다. 따라서 W 선 마스터가 좋습니다.

CS 먹을 때 : W를 막타에 씁시다. 그래야 쿨이 감소됩니다. 

막타를 못치면 쿨이 길어서 cs먹는 데 힘들어요. 급하다고 W를 막 사용하면 안됩니다.

와드도 평평W 됩니다.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Q: 돌진기입니다. 상대챔프한테 다가갈 때 쓰면 됩니다. 따라서 가장 나중에 마스터합니다.

궁을 쓰기위해 미니언을 타는 용도로도 사용합시다.(예시짤: SKT-KT 2017 스프링 결승 1경기)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e: 적에가 다가갔을때 e를 바로 쓰지말고 상대방 무빙에 따라 맞춰 쓰면 됩니다.

창위에 있는 시간만큼 내려올때 범위가 넓어집니다.(묻으면 슬로우가 걸려요)

e한번쓰고 기다리면 알아서 내려와요. 미니언 정리시 사용하면 됩니다. e 위에서 바미딜이 들어갑니다.

e는 상대 중요스킬을 빼는 용도로 쓰는게 좋아요. e 활용에 따라 피즈가 극혐이 됩니다. 잘 쓰길 바라요.

(ee 연타로 쓰는걸 추천하지 않습니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r: 거리비례에 따라 슬로우와 딜이 더 좋습니다. 그만큼 맞추긴 힘들어요. 판정이 썩 좋은편이 아닙니다. 

상대가 막타를 치러 올때 쓰면 잘 걸립니다. 또 정면보다 측면에서 쓰면 잘 걸려요(챔프 뒤쪽으로).

와드박으러 갈때, 내가 와드 박으러 가거나 지우고 있으면 다가올때, 잘 걸리는 것 같아요

막 써도 됩니다. 쿨감템이 많아서 빨리 돌아와요. (스마트키 안쓰는게 좋은 것 같아요.)


한타시 원딜이나 미드한테 쓰면 됩니다. 바로 딜로스에요. 뚜벅이가 많아서 한타 때는 쓰기 편합니다.

q로 미니언이나 타챔프 타고 들어가서  혹은 ee로 접근해서 r를 붙여도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첫템은 어느챔프나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으로 시작합니다.
도란방패Doran's Shield(도란의 방패)가 버프받아 타워에서 받아먹기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상대가 빡시면 도란방패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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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귀환 후 상황에 따라 맞춰갑니다.
ap일때 상대가 빡빡하게 딜교를 안한다면 바미bami's cinder(바미의 불씨), 조개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로 갑니다.
ap딜이 너무 아프다면 두건Spectre's Cowl(망령의 두건)을 먼저 올리고 바미bami's cinder(바미의 불씨)가 줍니다.

ad일때 바미bami's cinder(바미의 불씨)or 닌탑Ninja Tabi(닌자의 신발) 을 빠르게 갑니다. 닌탑Ninja Tabi(닌자의 신발)은 평타 챔프일때 먼저 갑니다.
바미가 미니언에게 딜이 더 드가고 챔프한텐 덜 들어갑니다. 그래도 가야죠. 라인클리어를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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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발인 경우 상대방 다섯 챔프를 보고 맞춰 갑니다. 

적 조합이 cc기가 강력하다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 ad가 많거나 원딜러가 잘 컸다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탑이 좋아요.

(요새 탑에 ap가 많이 나오지 않고, 정글러도 그브, 리신 같이 ad가 많아 닌탑을 가게 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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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코어 완성 후
ap일때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bami's cinder(바미의 불씨)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ad일때Ninja Tabi(닌자의 신발)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이후 Sheen(광휘의 검)-Phage(탐식의 망치)-Trinity Force(삼위일체) 순으로 트포를 올리게 됩니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Trinity Force(삼위일체) 둘중 어느것이 좋냐면 당연히 트포가 좋습니다.(더 비싼대요.)

빠르게 트포를 가는건 비추입니다.
생각보다 너무 몸이 안되서 오히려 잘 죽어요. 흥했다면
bami's cinder(바미의 불씨)orSpectre's Cowl(망령의 두건) - Ninja Tabi(닌자의 신발)or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Trinity Force(삼위일체) 순으로 가면 좋아요. 스노우볼 잘 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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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포가 나온다면 라인전은 끝나고 한타,스플릿 운영단계(중반)이 될 것니다. 다른 코어템을 완성하면 됩니다.
ap일때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bami's cinder(바미의 불씨)Spirit Visage(정령의 형상)-Ninja Tabi(닌자의 신발)or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Trinity Force(삼위일체)-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ad일때 Ninja Tabi(닌자의 신발)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Trinity Force(삼위일체)-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3코어까지는 정령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트포 Trinity Force(삼위일체) 태불망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순서만 다를 뿐 완성되는 코어템은 같습니다.
상대 조합에 ap가 전혀 없다면 정령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은 안가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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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코어부터 취향에 따라 상황에 맞게 가면 됩니다. 
피즈는 상대 원딜이나 미드를 물면서 어그로 담당입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어그로 끄는 최고아이템. 존야가면 쿨감40퍼에요.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팀에 딜이 모자라거나 흥하면 4코어로 리안드리 가는데 효율이 좋습니다. 딜이 엄청 잘 나와요. 
Knight's Vow(기사의 맹세) 나쁘지 않습니다.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어그로 끌기 좋은 템이 나왔어요.한타 때 스킬 다 빠진 후 사용하시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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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 ad 비중이 많다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 가도 됩니다.

우리편에 ap가 많다면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도 괜찮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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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yssal Scepter(심연의 홀)Adaptive Helm(적응형 투구)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3개의 마저템 중에서 아직까지 정령의형상이 더 좋아보입니다.

템트리는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항상 상황에 맞게 갑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3렙이나 4렙까지 라인을 당겨줍니다. 막타를 칠 수 있는 건 w로 치고 버릴 것 버려요.

일방적으로 맞아야 하기 때문에 cs를 놓치더라도 체력관리가 우선입니다.

타워에서 w로 받아먹기 편하기 때문에 괜찮아요. 아쉽지만 참아요. 

받아먹던 라인이 초기화 될 때 4~5렙쯤에 딜교를 한번 걸어줍니다.

(물약)q평평ew평.  점멸을 빼거나, 킬이 나올수도 있어요.

부패의 물약 효과를 보기위해 먹고 시작합니다.

집가서 텔로 복귀 후 6렙에 또 싸워줍시다. 

(물약)rq점화평평ew평.



착취가 몇번 터지는지 보이시나요?


초반 운영법


착취믿고. 자꾸 싸워주면 됩니다. 

스킬과 착취 있으면 들어가서 딜교 해주고, 빠지시면 됩니다.

또 스킬 착취 돌아오면 들어가서 딜교.(졸렬하게)

궁쿨이 돌때마다 적극 이용해 봅시다. 
중반 운영법

스플릿을 해주시면 됩니다.

상대 원딜이나 미드가 혼자서 cs받아먹는다면 텔로 가서 잡아먹으면 됩니다.

한타때 뒤나 옆으로 들어가 어그로 끌어주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가면 피즈는 힘이 쭉 빠집니다. 탱도, 딜도 안됩니다.

어그로담당입니다.

상대 딜러를 물면서 시선을 끌며 스킬을 피즈한테 쓰도록 유도해야합니다. 

혹은 우리딜러를 무는 상대챔프에게 궁으로 CC를 걸어 우리딜러를 살려줍시다.

미끼가 되어주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과 미드를 노려주시면됩니다. 어그로를 끌어봐요.


챔피언별 대응법

확정cc기를 보유한 챔프는 힘듭니다. (졸렬딜교가 안됨)

유지력이 좋은 챔프도 힘듭니다. (피가 더 빨리차요.)

그외는 착취피즈가 좋은 것 같습니다.


하나씩 해보고 써보겠습니다. 라인전/cs/킬각/템트리



가렌 - 라인전 져요. cs먹기 힙듭니다. 킬각 안나와요..

가렌 어렵습니다. 착취로 딜교를 해도 가렌 피가 더 빨리차요. 유지력에서 말이 안됩니다.

싸울수록 불리해져요. 가렌 침묵 때문에 스킬도 못쓰고 계속 맞아야 돼요.. 

사려도 결국 가렌 궁에 죽습니다.. 정글불러요.

템트리는 태불망-닌탑-트포로 가면 됩니다. 라인전 계속하지 말고 타라인가서 영향줘요.



그라가스- 라인전 힘듭니다. 그라가 유지력이 좋아서 결국 지게 되더라구요. cs먹기 힘듭니다.

그라가스 q와 e가 미니언에 쓸 때 진입하면 되겠습니다. 그라 e를 조심해야 됩니다.

딜교를 해도 죽이질 못해요.(생각보다 단단) 패시브 때문에 피가 금방 찹니다.(짜증)

템트리는 바비-망령-트포로 가면 되겠습니다. 신발은 타라인보고 가면 될 것 같아요.

(초반에 정글,미드가 터졌어요)



쉔- 라인전 반반입니다. cs먹기 편합니다. 도발만 재간둥이로 피해주시면 됩니다. 

쉔w 위에 있으면 피즈 w딜이 안들어갑니다. 쉔 w 없는곳에서 때려주면 됩니다. 

q로 들어가서 딜교할 때, 도발을 e로 잘 피해주시면 됩니다. 킬각이 잘 안나옵니다.(w와 도발때문에)

쉔이 궁으로 넘어갈 때 r를 쉔한테 붙여줍니다. 그럼 같이 넘어가서 미끼 배달이 됩니다.

쉔 없을 때 라인을 팍팍 밀어 포블을 먹으면 됩니다. 쉔은 평타밖에 없어서 닌탑가면 편합니다.

템트리는 바미-닌탑-트포로 가면 됩니다.



럼블- 라인전 쉽습니다. 초반 cs만 양보하면 됩니다.

럼블이 q로 미니언 먹으면서 라인을 밀게 되어있습니다. 라인받아먹으면 됩니다.

4렙쯤. 라인이 초기화되고 다시 라인형성될 때쯤.

럼블 q가 cs먹는다고 빠지면 q로 진입해 딜교해주시면 됩니다. 럼블 e를 재간둥이로 피해주면 됩니다. 

럼블 q 빠지는걸 보고 들어가면 됩니다. 보통 점멸이 빠지거나 집을 가게 됩니다.

이후 라인 밀고 집갔다가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사고 텔타고 와서 6렙되자마자 싸워주면 점멸없으면 무조건 킬각이 나옵니다.

디나이하면서 cs복구하고 궁쿨될때마다 딜교를 해주시면 럼블은 아무것도 못합니다.

템트리는 망령-헤르메스-트포로 가면 됩니다.

(제이스 ㄷㄷㄷ)


블라디미르- 라인전 쉬워요. cs먹기는 보통입니다. 

초반에 받아먹다가 블라디가 cs먹는다고 e를 쓰면 들어가서 때려주면 되겠습니다.  

3~4렙쯤 q로 진입해 때리면 웅덩이가 빠질겁니다. 다시 진입해서 떄려주고 블라디가 e 터트릴 때

e피해서 나오면 됩니다. 킬각이 나온다면 점화쓰고 때려줍시다. 

위 템은 마이 제이스 때문에 템트리가 저렇게 되었습니다.

보통의 경우 바미-헤르메스-트포 올리면 되겠습니다. 

생각보다 블라디가 초반에 쌔지 않아 마방을 먼저 안가도 될 것 같습니다.





문도 - 라인전반반 cs먹기는 편합니다. 3렙때 스킬쿨 다 돌리며 딜교를 해줍니다. 
이후 착취, 스킬 또 돌아오면 딜교를 또 해줍니다. 반복해주시다가 킬각이 나올때 점화로 따면 됩니다. 
6렙부터는 문도 궁 때문에 킬각잡기가 어렵습니다. 점화가 없다면 킬을 못먹는다 보셔야 돼요. 
템이 나올수록 문도가 유리해집니다. 타라인가서 이득봐야합니다. 
템트리 망령-바미-헤르메스-트포 
(제드가 라인전 박살났지만 징크스 cs욕심때문에 3번이나 짤려주면서 역전)


아리- 라인전 쉽습니다. cs먹기는 초반에 힘들어요. 
6렙전 킬각 나옵니다. 아리가 q로 미니언 정리하고 나면 바로 들어가면 되요. q평하고 매혹은 e로 피해집니다.
6렙 이후는 궁과 궁 교환형태로 돼요. 아리를 타워 안으로 몰 수 있어서 타라인 가서 이득봅시다.
템트리는 망령-바미-트포 가면 되겠습니다. 


제드- 라인전 쉽습니다. 제드 스킬보면서 cs 챙기면 됩니다. 제드 스킬쿨 생각하면 먹기 쉽습니다.
킬각은 잘 나옵니다. 제드 q나 e가 빠졌을 때, q로 진입하고 제드가 w를 쓰면 재간둥이로 스킬 피해주시면 돼요.
혹은 제드가 wq, we로 cs먹는다고 스킬이 빠지면 바로 들어가서 딜교 하면 됩니다.
6렙 후 제드가 궁을 쓰면(내 밑에 물고기 던지고) x표시 후 제드가 나타날 때 재간둥이로 스킬 피하면 됩니다.
반대로 내가 먼저 궁을 쓰면 제드는 궁을 쓰게 되어있어요. 그럴 땐 위와 같이 재간둥이로 피해주시면 됩니다.  
손싸움이 될 가능성이 크지만, 피즈가 유리합니다. 
템트리는 닌탑-바미-트포 로 가주시면 되요. (제드 평타가 아파요.)
(첨에 말파인줄 알고 룬을 잘못들고 왔어요..봇이 터졌지만 상체가 튼튼해서 이겼네요)


케넨- ad케넨일 경우 피즈가 유리합니다. 하지만 템이 나올수록 불리해요. 
초반에 타워끼고 버티다가 5렙쯤에 들어가야합니다. 그때까지 피관리가 중요해요.
cs는 먹기 힘듭니다. 버티다 닌탑만 나오면 할만합니다. 6렙 이후 궁으로 딜교 잘하면 유리해질수 있습니다.
템트리는 닌탑-바미-트포로 가면 되겠습니다. 케넨이 3코어 되면 노답이에요. 그전에 죽여놔야합니다.
(누누의 트롤링)


케넨 - ap 케넨 라인전은 편합니다. 초반에 cs는 타워에서 받아먹어야 돼요.
킬각 잘 나옵니다. 궁 걸고 q로 들어가서 재간둥이로 케넨 궁을 피해주셔야돼요. 
내려와서 따라다니면서 때리면됩니다. 이후 6렙부터는 피즈가 주도권있어요.
템트리는 망령-헤르메스로 가시면 됩니다.


카타리나 - 라인전 반반. cs먹기 편해요. 킬각 잘 나와요.
3~4렙쯤 한번 딜교 해주면 됩니다. 카타스킬 빠지는거 보고 들어가면 돼요. 
이후 라인 받아먹다가 6렙이 싸워줍시다. 카타 궁을 재간둥이로 어느정도 흡수하시면 편해요.
템트리 망령-바미-트포로 가면 되겠습니다.


카르마 - 라인전 어렵습니다. cs먹기 힘드러요. 킬각 안나옵니다. 정글 불러야됩니다.
초반에 q짤과 평타짤이 너무 거슬려요. cs받아먹어야 합니다. 딜교도 정말 어렵습니다.
본인이 q로 들어가면 카르마는 e쓰고 피즈에게 r w쓰면, 딜교를 할 수 가 없습니다.
6렙이후 궁을 맞춰도 역시 e로 흡수하고 r w면 피가 차서 딜교가 안되네요.. 정글 불러야 됩니다
(리신이 다 풀어줬어요)


피오라 - 라인전 힘듭니다.. 주도권이 없어요.
cs 먹을 때, 급소 방향으로 q로 들어오는 짤이 상당히 아픕니다. cs먹기 힘들어요.
피오라 응수를 어떻게 쓰냐에 따라 다르지만, 딜교를 하면 불리해져요. 버티는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혼자선 킬각 내기 어렵습니다.
템트리는 닌탑-바미-태불망 순으로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르블랑 - 라인전 어렵습니다. cs먹기 힘들고 킬각도 잘 안나와요.
라인 주도권이 르블랑한테 있습니다. 르블랑 사슬이 걸리면 재간둥이로 못 피해요.
사슬 안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킬 빠져도 르블랑유틸성이 좋아서 킬각이 안나와요.
6렙 이후부터는 편하게 할 수 있어요.
템트리 망령-헤르메스-트포로 가면 되겠습니다.


베인 - 라인전 힘듭니다. cs 못 먹어요. 킬각 나옵니다.
베인이 구르기와 e로 밀치면 다가갈수가 없어요. 
e를 재간둥이로 씹어도 평타 계속 맞을 수 밖에 없네요.
초반 cs는 거의 다 포기해야 됩니다. 길게 보시면 편해요. 타라인 텔로 이득봐요.
닌탑+방어템 나오면 할만 합니다. 벽꿍각만 조심하세요.
템트리 닌탑- 태불망 

 

에코 - 라인전 반반. cs먹기 보통. 킬각은 잘 안나와요.
라인전은 크게 부담 없습니다. 손싸움인 것 같아요. 에코 궁 때문에 킬각은 잘 안나옵니다.
템트리는 망령-헤르메스-바미 순.



요릭 - 요릭 라인전 어려워요. cs는 타워끼고 받아먹어야 됩니다. 킬각 거의 안나와요.
w 망자의 진에 가두는 것만 재간둥이로 피하면 됩니다. e애도의 안개는 최대한 무빙으로 피해봐요.
점화,궁 있을 때만 딜교를 걸어줍니다.
템트리 - 닌탑- 태불망 - 트포


이렐리아 - 라인전 반반. cs 먹기 보통. 킬각 잘 나와요.
초반에 cs 받아먹고 딜교는 피해줍니다. 이렐이 자꾸 싸우로 들어오면 착취 터트리고 빠져요.
닌탑만 나와도 이렐딜이 많이 안아파요. 점화 궁 있을 때 싸워줍시다.
템트리 - 닌탑 - 바미 - 트포


하이머딩거 - 딩거는 라인전 쉽습니다. cs먹기도 쉬워요. 킬각 잘나옵니다
딩거 포탑거리 외에서 때려주면 됩니다. 딩거가 w나e 하나 빠지면 들어가시면 되요.
포탑타고 들어가기 좋기 때문에 궁쿨 때마다 들어가면 됩니다. 
템트리- 정령-트포. 

볼리베어 - 라인전 쉽습니다. 킬각 잘 안나와요. cs먹기 편합니다.
둘다 근접이라 라인전은 쉬운데 킬각이 잘 안나옵니다.
볼리 패시브 때문에 유지력이 너무 좋고 도망도 잘가요.
딜교를 잘하셔야 됩니다. 계속 싸우다보면 볼베가 w로 피즈 씹어 먹습니다.
템트리- 바미-트포 올리면 되겠습니다.


아지르 - 아지르 초반에 힘듭니다. CS 못먹어요. 킬각은 나옵니다.
아지르 초반에 너무 힘듭니다.. 받아먹기 급급합니다.
4~5렙 쯤 킬각 나옵니다 . 아지르는 WQ가 빠지는걸 보고 들어가야 됩니다.
6렙이후 WQ빠지는거 보고 궁으로 들어갑시다. 아지르 궁만 조심하면 됩니다.
아이템이 나올수록 아지르는 왕귀합니다. 빠르게 게임 끝내요.
템트리 -정령-트포로 가면 되겠습니다.


일라오이 - 라인전 어렵습니다 . CS 못먹어요. 킬각 잘 안나옵니다.
정글 부르는게 답인 것 같습니다.. 스스로 풀기 너무 어렵습니다. 
마치며

 하위티어를 위한 글입니다. 오류가 있다면 지적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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