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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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Dr. Mundo, The Madman of Zaun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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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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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로 빠른 정글 클리어!! 덜죽은 고인 문도!!

- 닉네임짓기힘(2017-04-15, 조회수: 7814)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고인 취급받으면서 거의 사장되다시피 한 

정글러들을 열심히 연구하는 사람입니다. 다이아 이상
 
고티어에서는 먹히는지 안 먹히는지 아직 확인을 못했습니다만 

만약 나중에 확인이 된다면 수정하겠습니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우리가 솔로랭크에서 정글포지션을 잡았을 때, 거의 라이너들을 

믿지 못하고 혼자 캐리한다는 생각으로 게임에 임합니다. 

그건 저 또한 다르지 않고 제가 정글러를 할 때 조금만 긴장을 늦춰도 라이너들이 설사를 싸제끼기 때문에 숨

은 꿀챔, 혹 독특한 정글루트를 연구하는데 힘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중 여러 챔피언들을 다루다가 우연히 

문도를 접하게 됐고, 프리시즌 이후로 거의 쓰지 않았던 문도를 다시 연구하게 됐습니다. 제가 연구한 문도는 

유튜브 스트리머 똘킹님의 영상을 보고 영감을 받기는 했지만, 그와는 전혀 다른 정글러이기 때문에 일단 한

번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3 (+103) 2364 마나 0 (+0.0) 0
공격력 61 (+3.5) 120.5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5) 15.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3.7) 98.9 마법 저항력 29 (+2.3) 68.1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9
  • 쿨감소
    -9.948%
총 가격 : 13,833 IP
 

 제가 추구하는 문도는 빠른 정글클리어를 기반으로 해서 카정을 가거나 갱을 가서 빠르게 성장하는 문도입니다. 공격력을 섞어서 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지만 Masochism(피학증)e스킬 피학증 덕분에 공격력 룬 한 두 개 더 드는 것 이상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저는 Masochism(피학증)와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공속을 들어줍니다.

 

 인장을 고정 방어로 들어주는 이유는 뭐 안정적인 초반 정글클리어를 위한 것입니다. 성장방어력과 고정방어

력을 들었을 때 초반 정글 안정성은 큰 차이가 납니다. 풀캠을 돌고 났을 때 100에서 140 정도의 체력을 아

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고정방어를 들어줍니다. 인장에 성장체력을 들고 정수에 고정방어를 들어서 후

반을 노리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제가 연구한 문도는 Masochism(피학증)피학증을 이용해 대형몬스터를 빠르게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쿨타임을 20퍼만 맞

춰도 e스킬의 공격력 버프를 끊이지 않고 사용하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여기에 점화석만 맞춘다면  그리고 Sadism(가학증)궁극기의 쿨타임을 줄여주는 것도 꽤 쏠쏠합니다. 문도 궁극기의 쿨타임이 예전에는 전 레벨 75초였지

만, 지금은 스킬 레벨마다 100/85/70로 줄어들기에 쿨감이 예전보다 필요합니다. 성장 마법저항력을 드는 것

도 안좋다는 의미는 아니기에 직접 써보고 선택해주세요.
 

 정수는 빠른 정글 클리어를 위한다면 공격속도를, 안정적인 정글링을 위한다면 고정방어를 들어주세요. 공격속도

룬을 들었을 때 단점이 있다면 후반 가서는 다~ 소용이 없습니다. 원래 맞으면서 들어가는 문도지만, 상대도 강력한 cc

기를 이용해 문도를 저지하거나 엄청난 화력으로 순식간에 녹이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후반을 걱정하신다면 고정방

어를 들어주세요. 고정방어를 들었을 땐 인장에 성장체력이나 성장방어, 혹은 고정체력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와 책략은 취향에 맞게 조금씩 맞춰서 들면 되니 저는 결의만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룬 친화력(Runic Affinity)룬 친화력은 레드버프를 들었을 때 체력재생 효과를 늘여주기 위해 들었습니다. 언제나 체력이 고픈 문도니까요.

 책략 1단계
 꿋꿋함(Unyielding)꿋꿋함의 추가 방어력과 추가 마법저항력 5퍼 증가는 체력과 체력재생을 중시하는 문도와 시너지가 람머스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회복력(Recovery)회복력도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지만 그냥 전 회복력을 들어줍니다.


 책략 2단계
 정글몬스터와의 맞다이를 위해, 그리고 갱킹을 갔을 때 좀더 버티기 위해서라도 전 질긴 피부(Tohugh Skin)질긴피부를 들어줍니다. 살펴보기(Explorer)살펴보기까지는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공성의 대가(Siegemaster)공성의 대가를 들어주는 분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책략 3단계
 룬 갑옷(Runic Armor)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이 부분은 정하는게 조금 어렵습니다. 둘 다 문도에게 정말 좋은 효과를 주니까요. 이 둘은 나눠

서 찍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고 하나에 몰아서 찍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어떤 걸 선택해도 좋은 선택입

니다.

 책략 4단계
 통찰력(Insight)통찰력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문도에게 점멸은 초반에 거의 유일한 생존기니까요. 상대의 카정이 걱정된다 싶으면 들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인내심(Persverance)인내심은 기본체력재생을 늘려주는 효

과가 있습니다. 문도와 잘 맞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문도는 기본 체력 재생능력이 패시브 때문에 조금 낮

게 맞춰져있습니다. 그리고 패시브와 궁극기와의 시너지는 아예 없습니다. 이 특성은 체력 재생이 높거나 라
인전에서 조금 밀릴 것 같다 싶으면 드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레벨비례 방어력과 마방을 올려주는 대담함(Fearless)

대담함을 들어줍니다.

 책략 5단계
 신속(Swiftness)신속과 전설의 수호자(Legendary Guardian)전설의 수호자는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 편에 하드cc기가 많다면 신속(Swiftness)신속을 들
어주시고, cc기가 강한 편은 아니지만 강한 챔피언을 상대할 때면 전설의 수호자(Legendary Guardian)전설의 수호자를 들어주세요. 문도는 

타오르는 고통과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들었을 때 cc기를 빠르게 풀 수 있으니 잘 생각해주세요.

 책략 6단계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는 하드cc기가 없는 탱커들에게는 언제나 평타 이상의 특성입니다. 그래서 문도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구요. 살짝 부족한 데미지와 생존력을 조금 더 늘려줍니다. 하지만 굳은 약속(Bond of Stone)굳은 약속은 최대체력 5퍼센트 증가와 들었을 때 아군이 매우 좋아함으로 저는 요즘 굳은 약속(Bond of Stone)굳은 약속을 들어줍니다. 나중에 굳은 약속(Bond of Stone)굳은 약속으로 아군이 얼마나 많은 체력을 회복했는지도 한 번 살펴보세요.
 이렇게 들어주세요. 이것에 대해선 이견이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통찰력(Insight)통찰력을 통한 쿨감은 점멸에만 적용 되는 거 잊

지 마세요. 생각해보니 예전에 문도 처음 시작할 때 마나물약 왜 안 사냐고 물어봤던 브론즈 친구들이 생각나네요.
가고 싶은 데로 간다 (Goes Where He Pleases)
재사용 대기시간: 60~15초
문도 박사가 처음 적중하는 이동 불가 효과에 저항하며, 현재 체력의 4%를 잃고 7초 동안 근처에 화학 물질이 든 통을 떨어뜨립니다. 그 위로 이동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하고 최대 체력의 4%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적 챔피언이 통위로 이동하면 통이 파괴됩니다.

문도 박사가 5초마다 최대 체력의 0.4~2.3%를 회복합니다.
오염된 뼈톱 (Infected Bonesaw)
체력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문도 박사가 뼈톱을 던져 처음 맞는 적에게 현재 체력의 20/22.5/25/27.5/3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 시킵니다.

뼈톱이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5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외에 대상에게 적중하면 2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소 80/135/190/245/30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350/400/450/5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심장 전기 충격 (Heart Zapper)
체력 소모: 현재 체력의 8%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문도 박사가 제세동기를 충전하여 주변 적에게 최대 4초까지 초당 20/35/50/65/8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활성화 중 첫 0.75초는 80~95%, 이후 25%의 입는 피해를 회색 체력으로 저장하고 스킬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시: 제세동기가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20/35/50/65/80 (+추가 체력의 7%)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회색 체력의 100%를 회복합니다. 이외에는 회색 체력의 50%를 회복합니다.
둔기에 의한 외상 (Blunt Force Trauma)
체력 소모: 10/25/40/55/70
재사용 대기시간: 9/8.25/7.5/6.75/6초
기본 지속 효과: 문도 박사가 최대 체력의 2/2.25/2.5/2.75/3%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문도 박사가 왕진 가방을 맹렬하게 휘둘러 다음 공격 시 5/15/25/35/45 (+추가 체력의 7%)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수치는 문도 박사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40%까지 증가합니다. 이때 처치된 적은 밀려나며 지나치는 모든 적에게 최소 피해를 입힙니다. 작은 몬스터는 즉시 밀려납니다.

몬스터를 상대로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투여량 (Maximum Dosage)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문도 박사가 화학 물질을 투여하여 잃은 체력의 15/20/25%만큼을 추가 체력으로 얻고 15/25/35%의 이동속도를 얻고 10초에 걸쳐 최대 체력의 20/40/6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스킬 3레벨이 되면 회복 효과가 근처 적 챔피언당 5%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사람들이 스킬 콤보가 어려워서 문도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멀리 있으면 q를 던지고 달라붙어서 w와 e로 괴롭혀주는 플레이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스킬 활용 팁
오염된 대형식칼
(Infected Cleaver)
체력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문도 박사가 식칼을 던져 적이 보유한 체력의 15/17.5/20/22.5/25%에 달하는 수치를 마법 피해로 입히고(최소 피해 80/130/180/230/280) 2초 동안 적의 속도를 40% 늦춥니다.

적중시 스킬 사용을 위해 소모한 체력의 절반을 돌려받습니다.

문도 박사가 오염된 대형식칼로 적을 처치하면 소모한 체력을 100%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975

 문도의 주력 스킬 중 하납니다. 마법저항력을 갖추지 않은 탱커들이 정말 싫어하는 스킬이죠. 만약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심연의 홀을 

가진 아군이 있거나 무무의 패시브가 묻어있다면 오염된 대형식칼, 일명 오대식의 데미지는 정말 어마무시 합니다. 만

약 하드 cc기를 가진 탱커가 없다면 두번째로 마스터합니다.

타오르는 고통
(Burning Agony)
체력 소모: 10/15/20/25/3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활성/비활성화: 문도 박사가 주변 적에게 35/50/65/80/95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문도 박사에게 걸린 방해 효과의 지속시간을 10/15/20/25/30%만큼 감소시킵니다.
범위: 325

 문도의 두번째 주력 스킬입니다. 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타오르는 고통의 AP 계수 때문에 주문력 아이템을 고르는 문도는 리폿대상이 

되니 유의하세요. 초반에 체력이 낮고 체력재생도 낮은 문도에게는 계속 켜두기 부담스러운 스킬이기 때문에 사냥꾼의 부적을 사고 나서 칼날부리를 먹을 때 이외에는 잘 쓰지 않습니다. 대형 몬스터는 대부분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q와 Masochism(피학증)e스킬로 잡

아줍니다. 그리고 여기 방해효과의 지속시간을 스킬 레벨마다 조금씩 더 줄여주니 만약 하드 cc기가 부담스럽다 싶으

면 두번째로 마스터해주세요. 오대식의 데미지는 조금 아쉽지만 아무 것도 못하고 몰매맞다 죽는 것보단 나을 수 있습

니다.

피학증
(Masochism)
체력 소모: 25/35/45/55/6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5초 동안 공격력을 30/50/70/90/110 증가시킵니다. 시전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되며 공격 사거리가 5% 늘어납니다. 또한, 문도는 자신의 최대 체력의 3/3.5/4/4.5/5%에 해당하는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문도 박사가 잃은 체력 1%당 0.3/0.5/0.7/0.9/1.1의 공격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대상을 타격할 때, 체력이 소모됩니다.

 정글클리어의 핵심입니다. Masochism(피학증)피학증은 1레벨부터 체력비례의 추가데미지와 5초동안 Long Sword(롱소드)롱소드 3개 정도의 공

격력 버프를 줍니다. 이게 얼마나 공속과 큰 시너지를 내는지는 왕룬에 공속과 방어력을 넣고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스터를 할 시에는 B. F. Sword(B.F. 대검)bf 대검 2개 이상의 미친듯한 공격력 버프를 주기에 맞다이에서도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평캔 또한 가능하기에 정글몹에게 평e를 넣어주는게 가능합니다. 위의 스킬트리에서도 보이듯이 제일 

먼저 마스터 해주시고 정글을 빠르게 돌아주세요.

가학증
(Sadism)
체력 소모: 현재의 2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문도 박사가 12초에 걸쳐 최대 체력의 40/50/60%를 재생시킵니다. 또한 이동 속도가 15/25/35% 증가합니다.

 여기서는 팁다운 팁을 드리는게 가능하겠군요. 문도의 가학증은 자기 체력의 일부를 소비하고 그 후 체력재생을 하기 

때문에 체력이 매우 낮을 때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특히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가 남아있을 때는 더욱 위험합니다. 따라서 문도는 Ignite(점화)점화를 든 챔피언과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노미콘, Katarina(카타리나)카타리나 같은 챔피언을 조심해야합니다.

 뭐 이건 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조금 특이한 케이스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중요
 문도의 궁극기는 문도가 궁 지속시간 동안 죽고 나서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엔이나 Chrono Shift(시간 역행)질리언의 시간 역행을 통해 부활하는 동안

에도 계속 유지됩니다. 따라서 저는 중후반에 꼭 가엔을 들고 한타에 참여합니다. 이때에도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가 지

속되기는 하지만 문도가 가엔으로 부활하는 동안에 고통스러운 상처효과가 없다면 거의 풀피상태로 부활하는 징그러운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질리언의 궁극기도 비슷한 느낌이구요. 그리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나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바드의 궁극

기를 맞은 상황에서도 궁극기가 유지되며 체력이 계속 차오릅니다. 오히려 이런 요소들을 활용해서 점화나 고통스러운 

상처효과를 받기 전에 사용하고 죽음으로써, 혹은 무적상태가 됨으로써, 체력을 어마무시하게 회복하는 방법이 있습니
다. 하지만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킨드레드의 궁극기 양의 안식처는 체력이 10퍼센트 이하로 내려갔을 때 체력재생을 봉쇄하기 때문

에 킨드레드가 상대팀에 있거나 혹은 우리 팀에 있을 때 트롤짓을 할 수 있기에 이것은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은 제가 공략한 대로라면 무조건 마체테를 들어주는 게 좋습니다. 문도가 Masochism(피학증)피학증을 쓰고 정글 몬스터

를 때렸을 때 한방에 체력을 10~20씩 회복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사냥꾼의 부적을 들고 한 번 정글을 도는 연구를 한 적

이 있는데 칼날부리를 잡을 때 이외에는 전혀 메리트가 없었기에 저는 마체테를 제일 먼저 들어줍니다. 정글 캠프를 6개 다 돌고 날 때에는 시간에 따라, 먹은 정글몹에 따라 650~850정도 벌 수 있습니다. 이때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를 가주세요. 혹은 Ruby Crystal(루비 수정)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Control Ward(제어 와드)를 가주시면 됩니다. 만약 상대 정글을 카정으로 싹다 뺏어먹고 우리팀 정글도 다 돌았을 경우에는 1100원 가까이 벌어들이는 때도 있습니다. 이때는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가주시면 됩니다. 신발은 첫 귀환 때 사주시면 좋지만, 신발을 샀을 때 

문도가 정글 돌다가 갱 갈 체력이 없거나 적을 만났을 때 순식간에 녹아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가주세요. 그 다음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이나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을 가주시면 좋은데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도 Kindlegem(점화석)점화석을 먼저 가고,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도 Kindlegem(점화석)점화석을 사고 Chain Vest(쇠사슬 조끼)쇠사슬 조끼를 사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당연히 쿨감 때문입니다. 그 이후에 주

요 체력템을 하나하나씩 맞춰주세요. 만약 상대 화력이 너무 강해서 체력템을 떡칠해도 녹는다 싶으면 가엔을 그 때 가주

시면 됩니다. 저는 문도를 할 때 거의 가엔은 꼭 가주니 알아두세요. 이유는 궁극기와의 시너지 때문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이 못된 언니는 궁극기에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가 있기 때문에 문도가 맞궁 쓰면 되려 녹을

수도 있습니다. 아주 못된 언니에요. 그리고 뭣보다 못 잡아요. 문도가 아무리 따라가려고 해

도 이리저리 날아다니는 카타리나를 따라잡는 건 매우 힘듭니다. 오히려 농락당하다 죽임을

당할 수 있어요. 뚜벅이의 한계입니다.
트런들
런들이 이 친구는 궁극기가 아주 괴랄합니다. 상대방의 체력과 방어능력을 훔쳐오는 아주 못

된 친구에요. 문도와 런들이가 만나면 둘 다 징그럽게 안 죽기 때문에 재밌는 구경을 할 수 있

을겁니다.
마스터 이
거의 모든 하드탱커의 카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몰락한 왕의 검과 피갈퀴손만 갖추면 문

도는 방어력이 낮은게 아닌데도 살살 녹아버립니다. 그리고 한타 때도 문도가 강력한 cc기를

가진 탱커가 아니기에 잘못하면 포커싱 맞고 죽어버릴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가 잘 큰 마스

터이, 혹 잘하는 마스터이가 나온다면 협곡 경치를 구경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걸 추천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솔직히 문도가 상대하기 쉬운 챔프보다 어려운 챔프가 많기 때문에 여기서도 만나기 싫은 챔

피언을 다룹니다. 그레이브즈는 정글 동선이 다양하고 카정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적으로 만

났을 때 매~~~~우 싫은 친굽니다. 무엇보다 둘이 비등비등하게 컸을 때 그레이브즈가 월등

하게 강력하고 성장하는 것도 그레이브즈가 훨씬 쉽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밴해주세요.
바루스
또 다른 고통스러운 상처 스킬 보유잡니다. 압도적인 사거리로 거리를 좁힐 껀덕지를 주지

않으며 w스킬의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 때문에 상대하기 매우 골치아픈 친굽니다. 우리 팀 원

딜의 똥꼬를 빨아주면서 바루스를 픽하게 하거나 상대 팀에 바루스가 나오면 문도를 안하시

면 됩니다. 하지만 못하는 애가 바루스 잡고 문도랑 붙게 되면 매우 상대하기 쉽기 떄문에 케

바케에요.
베인
모든 탱커들의 악몽이죠. 근데 이 친구는 바루스보다 훨씬 높은 확률로 벌레들이 많기 때문

에 조금 애매하지만 카운터로 취급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매우 중요합니다. 정글을 도실 때 저는 팀에 상관 없이 무조건 선 칼날부리를 합니다. w를 켜고 가운데 있는 작은 칼

날부리를 두 대, 다른 칼날부리를 다시 두 대, 나머지 칼날부리를 한대씩 쳐주고 w로 계속 지지면 큰 칼날부리를 잡기 

전에 2렙이 됩니다. 그 때 e스킬을 올리고 레드버프를 물약을 먹으면서 챙겨주시고 바로 블루버프를 먹으러 갑니다. 이

때 스마이트를 써서 빠르게 잡고 체력유지를 하면서 탑이나 봇으로 가주는 정글루트는 가장 기본적인 것입니다.


   만약 갱각이 잘 안보인다 싶으면 3렙에 q를 찍지 말고 e를 2렙 올려주시고 두꺼비, 늑대를 챙겨주시고 집에 가면 됩

니다. 이때 대략 650원정도 모이니까 부적과 신발을 사고 다시 정글을 칼날부리에서 다시 시작하시면 됩니다.


   만약 블루팀에서 시작한다고 하면 상대 칼날부리에서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문도가 2렙에 e스킬

을 찍었을 때 칼날부리를 먹고 버프를 챙기기까지 2분 10초 안에 먹는게 가능합니다. 그것도 노 리시로요. 아군에게는 

그냥 부시에서 숨어있다가 딜교를 걸라고 그러시고 상대 칼날부리, 레드를 먹고 우리팀 캠프를 차례대로 돌아주시면 됩

니다. 만약 블루, 두꺼비, 늑대를 먹고 레드캠프에 갔는데 카정을 당했다! 그러면 그냥 칼날 돌거북을 먹고 집에 가시면 

1000원정도 모이는데, 협곡대게를 먹거나 갱을 성공하면 바미의 불씨까지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상대 칼날부리

와 돌거북을 먹고 정글을 돌아주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문도가 6렙을 찍고나면 더럽게 쓰레기 같은 갱킹이 그나마 사람다운 갱킹이 됩니다(하지만 여전히 쓰레기라는

거...). 갱킹은 정글을 돌다가 갱각이 보이거나 아군이 지원 핑을 찍었을 때 가서 도와주는 게 정석이지만, 가끔 도와달

라는 신호를 보내놓고 아무 호응을 안하거나 답이 없는 플레이를 보여주며 경악하게 만드는 라인이 있습니다. 그때는 

그 라인은 버리시면 됩니다. 차라리 빠르게 정글을 돌고 내가 성장하는게 후반에 더 큰 이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

다. 그리고 우리팀 버프몹 부시에 제어와드를 하나씩 박아주거나 봇 삼거리, 미드 부시에 제어와드를 박아주는 것이 중

요합니다. 또 카정을 성공하고 난 후에 그곳에 장신구 와드를 하나 박아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우리팀에게 상대 정글러

의 동선을 확인시켜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니까요.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아군이랑 거의 붙어있는게 좋습니다. 후반에 문도의 템이 거의 다 갖춰져 있다면 아군이랑 붙어서 언제든

지 한타를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우리가 탑 문도였다면 라인 푸시를 하면서 운영을 돌리는 게 좋

지만, 우리는 정글 포지션에 있고 드래곤이나 바론 같은 중요한 오브젝트들을 챙겨야하기 때문에 스플릿이나 백도어는 

다른 아군들에게 맞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cs 먹겠다고 혼자 기분 좋게 나대는 미드나 원딜이 있다면 그쪽으로 

빠르게 합류해야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문도가 하드탱커이기는 하지만 우리 팀을 보호하거나 대신 맞아주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문도는 상대가 쏟

아내는 화력을 앞에서 전부 받아내며 들어가 적팀 딜러를 끈덕지게 물고 늘어지는 플레이가 제일 좋습니다. 그렇게 되

면 상대는 문도를 상대하기 위해 들고있는 점화를 사용하거나 모렐로노미콘, 처형인의 대검을 사는 것이 강제되는 셈입

니다. 그리고 문도는 패시브와 궁극기 이외의 모든 스킬들이 엄청난 지속딜링을 뿜어내는 스킬들이고, 이를 잘 사용하

기만 하면 웬만한 브루져들의 데미지를 훨씬 뛰어넘는 괴랄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의 대응법은 적어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문도는 매우 스킬구성이 단순하기 때

문에 어떤 챔피언을 상대하든 비슷비슷한 플레이를 보여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우리는 탑 문도를 공략하

는 게 아니라 정글 문도를 공략하기 때문에 챔피언을 대응하는 방법보다는 어떤 챔피언과 함께일 때 더 큰 시너지를 발

휘하는 지를 적겠습니다.
   Galio(갈리오)Leona(레오나)Rammus(람머스)Zac(자크)Jarvan IV(자르반 4세)Anivia(애니비아)Ekko(에코)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Poppy(뽀삐)Nautilus(노틸러스)Sejuani(세주아니)문도는 강력한 cc기가 없기 때문에 부족한 cc

기를 메워줄 챔피언이 필요합니다. 만약 이런 챔피언들과 같은 팀을 만들게 된다면 문도가 적팀에 들어가기 더욱 수월해지며 지속딜링 또한 눈에 띄게 강력해집니다. 그리고 체력재생 위주의 Volibear(볼리베어)Nasus(나서스)Darius(다리우스)Warwick(워윅)Fiddlesticks(피들스틱) 이런 챔피언

들보다 높은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가진 탱커들을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문도의 약점이 이들에게도 뼈아픈 약점이 되

니까요.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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