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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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레이븐, 화려한 처형자
Draven, The Glorious Executio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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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할 건 없지만 옛날만큼 강력한 방관드레이븐

- rbtnaos(2017-05-01, 조회수: 6943)

안녕하세요. 시즌2에 탑에서 원딜로 전향하고 트타, 이즈들만 하면서 실버 하위권을 맴돌다 드레이븐을 만나고

티어를 올린 올린 유저입니다. 뭐 고티어는 아니지만요.
(시즌6은 한창 헬퍼, 대리로 인해 배치만 본 상태에서 게임을 접었다가 최근에 다시 돌아온지라...)

 

올라온 공략도 많고 저보다 잘하는 드레이븐 유저들도 매우 많은데도 굳이 작성한 이유는

사실 저도 해강고 드븐 공략도 업뎃 될 때마다 확인하고, 유튜브로 플레이영상도 자주 찾아보기도 하는데요.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여타 고티어의 드븐 유저분들은 피지컬, 상황판단 등 원딜로서의 능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템이나 룬 등 요소들에 대해서 크게 작용하지 않는 것 같다고 생각이 들어요(저보다 이해력이 낮다는 의미가 아니라,

그럴 필요가 없어보인다는 의미입니다).

  

  




저도 그렇게 되고싶긴 하지만 어느덧 올해로 롤을 시작한지 6년째이고, 다이아 한번 가보지 못한 저하고는 너무

먼 세상 얘기 같고, 저와 같은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그게 공략을 작성하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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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두는 끝이고 타원딜에 비교하여 드레이븐이란 챔프의 특성만 집고 머리말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스킬딜러같은 평타딜러.
 ㄴ 특징이면 특징이고 딜레마라면 딜레마입니다. 보통 평타딜러는 적당한 ad, 공속, 치명타가 갖춰져야 딜이 나오는 지속딜러이고, 스킬딜러라면 높은 ad, 쿨감, 방관을 갖춰 한번의 딜싸이클에 딜을 쏟아붇는(물론 쿨동안 계속 딜을 하겠지만) 누커입니다. 이 중 드레이븐은 나누기 모호한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도끼를 들고있다면 스킬딜에 버금가는 높은 데미지, 궁스킬로 인한 누킹, 도끼를 유지한다면 지속딜까지 가능한 챔프이기에 타원딜보다 코어템, 템트리가 크게 작용하지 않고 자유롭다고 생각합니다.

2. 높은 흡혈률
 ㄴ 피바라기가 코어템이라고 하는 이유가 Q로 강화된 평타와 흡혈량이 시너지가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타원딜처럼 꼭 가야하는 템, 가지 않으면 안되는 템 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3. 글로벌 궁과 광역 CC
 ㄴ 원딜로서는 이즈, 애쉬와 함께 글로벌 딜링 스킬을 갖고 있는 Ad carry 챔프입니다. 거기에 광역 넉백+슬로우라는 고급 CC를 갖고있는 원딜입니다. 원딜중에 이정도 CC를 가지려면, 트리스타나 궁, 바루스 궁, 애쉬 궁 정도지만 드레이븐은 일반스킬로 가지고 있지요. 이부분은 스킬공략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4. 라인클리어 부재
 ㄴ 드븐의 최대 단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크리티컬 자체가 드레이븐하고는 시너지가 크진 않지만(그래도 평딜러라 어느정도 효율은 보장합니다) 루난, 스태틱과는 거리가 먼 챔프죠. 차라리 미니언을 근거리 2방 원거리 1방에 죽이는게 더 나을 듯 합니다.

5. 뚜벅이??
 ㄴ "드레이븐은 생존기가 없는 원딜이다" 라는 말에는 조금 의아합니다. 백무빙하면서 도끼를 받는 동시에 W를 쓰고, 이속증가가 끝나면서 다시 W를 쓰면 1.5+1.5초 총 3초간 이속이 500정도로 늘어납니다. 거의 마이 궁만큼의 이속이죠. 거기에 E라는 스킬또한 생존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이부분도 스킬공략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6. 스노우볼링 특화 패시브
 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패시브는 아닙니다.. 여튼, 패시브가 딜, 유틸에 전~혀 상관이 없기 때문에 잘 풀리지 않을 경우(데스) 타 원딜에비해 멘탈관리가 힘듭니다.
드레이븐, 화려한 처형자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5 (+104) 2443 마나 360.56 (+39.0) 1023.56
공격력 62 (+3.61) 123.4 공격 속도 0.679 (+2.6%) 0.979
5초당 체력회복 3.75 (+0.7) 15.65 5초당 마나회복 8.04 (+0.65) 19.09
방어력 29 (+4.5) 105.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5
  • 공격 속도 +0.64%
    x4
  • 공격 속도 +4.5%
    x2
  • 방어구 관통력 +3.2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7.6
  • 방어
    +9
  • 마법 저항력
    +6.7
  • 공격 속도
    +11.56%
총 가격 : 9,833 IP
저는 한 3페이지 정도를 드븐용으로 쓰고 있습니다. 인장은 모두 방어 x9 입니다.

1. 일반드븐



표식 - 공격력 x8, 치명타확률 x1
문양 - 마나 리젠 x4, 마법정항력 x5
정수 - 공속 x3

ㄴ 시즌5~6때나 쓰던 공속위주 룬입니다. 룬에 의한 공속이 받쳐주기 때문에 무얼 상대해도 무난합니다. 타원딜용으로 쓰고 있거나, 방관드븐을 쓰지 못할 때 씁니다.


2. 흡혈드븐


표식 - 공격력 x9
문양 - 마나리젠 x4, 마법저항력 x5
정수 - 공속 x2, 흡혈 x1

ㄴ 흡혈드븐이라고 되어있지만 사실 흡혈룬 1개(1.5%) 낀 룬에 불과합니다. 타 드레이븐 공략에서는 이게 많이 보이더라구요. 전 상대가 케이틀린, 룰루 처럼 라인전이 매우 고통스러울거라 예상되거나, 선템을 인피로 결정했을 때 갑니다. 특성하고 맞물려서 1렙 도란검 기준 평타당 7씩 찹니다.

3. 방관드븐


표식 - 방관 x9
문양 - 공속 x4, 마법저항력 x5
정수 - 공속 x2, 방관 x1

ㄴ 주로 사용하는 룬입니다. 이 룬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방관템을 가지 않을 때(상대 퓨어탱이 2명 이상)입니다. 문양에 공속 4개는 공속이 10% 아래일 경우 견제나 맞다이때 좀 답답한 감이 있고, 딱히 마나리젠이 필요하다고 생각 안되서 넣었습니다.


* 방관룬을 추천하는 이유
ㄴ 방관드레이븐이 새로 생긴 것도 아니고 예전 야만의 몽둥이 시절부터 있었습니다만, 요즘은 방관템들의 너프로 잘 보이지 않았죠. 하지만 적당한 방관은 종이몸들에겐 거의 트루뎀급 도끼딜을 선사합니다. 
베인 6렙 기준(룬특포함) 대충 방어력이 50쯤 될 겁니다. 요우무의 값이 싸서 상대적으로 템이 빠르게 나오므로 이때 드븐의 방관은 40쯤 됩니다. 킬을 먹어서 bf까지 나왔다면 정말 끔찍한 딜이 나옵니다.
그리고 드븐 Q 특성상 방관룬을 갔다고 해서 cs 먹기 어려운 것도 아니기에 추천드립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전에 일반 템트리로 갔을 때는 왠지 딜이 잘 안박히는 것 같아서 책략을 많이 사용했었는데

방관을 추가하니 굳이 책략이 아니어도 딜이 잘박혀서 결의를 찍었습니다.

1. 일반적으로 통찰력을 찍지만 상대팀에 타 라인에 제드 등 누커가 있거나 상대 원딜이 루시안같은 챔프일 경우

대담함을 찍습니다. 체감이 얼마나 나는진 잘 모르겠지만 다른 원딜유저분들 평이 좋아서 그냥 그렇게 합니다.

2. 포식은 거~의 찍지 않습니다. 라인전이 힘들것 같다고 하면 흡혈귀 포인트를 조금 늘리는 게 나아보입니다.

3. 전투의 환희 vs 양날의 검은 기본적으로 전투의 환희를 듭니다. 상대가 베인, 이즈같은 경우나 암살자가 없는 경우

'널 조져버리겠다'는 마음이 픽창에서 들면 양날의 검을 듭니다.

4. 90%는 환희보다 열광을 들지만, 가끔 서폿은 블리츠, 상대 조합은 케틀룰루, 자이라 등 고통받을 것이 예상되면

환희를 찍습니다...
저어어어어어어엉말 CC가 수은으로 해결이 안될 것 같아 싶을 때 정화도 갑니다.
드레이븐의 리그 (League of Draven)
드레이븐이 회전 도끼를 잡거나 미니언 또는 몬스터를 처치하고 포탑을 철거할 때마다 팬들의 환호 중첩이 쌓입니다.

미니언 6마리를 도끼를 떨어뜨리지 않고 연속으로 처치하면 환호 중첩이 2만큼 추가로 쌓입니다.

드레이븐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25골드를 추가로 획득하고 팬들의 환호 중첩을 소모하여 중첩 하나당 2골드를 더 얻습니다.

드레이븐이 사망하면 팬들의 환호 중첩의 50%가 사라집니다.
회전 도끼 (Spinning Axe)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드레이븐의 다음 공격이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피해량 40/45/50/55/60, 추가 피해량은 총 공격력의 75/85/95/105/115%와 동일합니다.

드레이븐의 도끼가 대상에게 맞고 튕겨 나가 공중으로 높이 뜹니다. 공중에 뜬 도끼를 드레이븐이 잡으면 자동으로 회전 도끼를 다시 사용합니다.

드레이븐은 한 번에 두 개의 도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기의 피 (Blood Rush)
마나 소모: 40/35/30/25/2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드레이븐의 이동 속도가 1.5초 동안 50/55/60/65/70% 증가하며 공격 속도가 3초 동안 20/25/30/35/40% 증가합니다. 추가 이동 속도 증가분은 시간이 지날수록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드레이븐이 공중에 뜬 회전 도끼를 잡으면 광기의 피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비켜서라 (Stand Asid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드레이븐이 도끼를 던져 75/110/145/180/215 (+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도끼에 맞은 적들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타격을 받은 대상은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0/25/30/35/4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050)
죽음의 소용돌이 (Whirling Deat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드레이븐이 175/275/375 (+1.1/1.3/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는 대형 도끼 2개를 투척합니다. 챔피언에게 적중하거나 재사용하면 도끼가 드레이븐에게 돌아옵니다. 적에게 명중할 때마다 피해량이 8%(최소: 40%)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이 죽음의 소용돌이에 피해를 입어 체력이 드레이븐의 현재 드레이븐의 리그 중첩의 100% 이하가 되면 드레이븐이 해당 챔피언을 처치합니다.

도끼가 돌아올 때 피해량 감소가 초기화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콤보랄 게 있나요... 타 드븐 유저님들과 같습니다.


굳이 하나 말씀드리자면 궁 누킹으로 킬을 딸 생각이시면 ER이 아닌 RE로 쓰시는 편이 2타 다 맞추기 수월합니다.





스킬 활용 팁

도끼 잘 받아야한다는 거야 당연한거니 넘어가고, 가장 중요한 E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광역 넉백에 짧은 슬로우가 뭍습니다. 사거리는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투사체가 느립니다.


1. 추노용

기본적으로 뚜벅이들 줘팰 때 쓰지만 E를 잘쓰면 생존기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라인클리어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라인클리어용 

라인전 복귀 후, Q 3~4렙에 BF or 톱날단검일 경우 원거리 미니언이 미묘한 체력으로 한방에 죽지 않습니다. 이럴경우 (3마리 기준) e + 평타 한방씩 이면 원거리 미니언이 정리됩니다. 근거리미니언 체력도 깎을 수 있구요.


3. 생존용

많은 브루저들의 돌진 스킬을 막을 수 있습니다. 리멕전 워윅궁 같은 경우 타이밍만 잘맞추면 혼자서 끊을 수 있을 정도로 판정이 좋습니다(투사체가 느린 단점이자 장점).


ㄴ 막거나 끊을 수 있는 챔프, 스킬 - 꽤 많죠? 잭스, 판테온, 레오나, 자르반 같은 경우는 연습해두시면 좋아요.

리신 QW / 그라가스 e / 그브 e / 나르 e / 노틸러스 Q(잠깐 속박은 됩니다) / 누누 r / 니달리 w / 다이애나 R / 레오나 e(중요) / 레넥톤 e / 렝가 패시브 / 루시안 er / 리븐 qe / 마스터이 w / 말자하 r / 미포 r / 바루스 q / 바이 q(차징때나 돌격할때 둘다 가능) / 베인 q / 벨코즈 r / 브라움 w / 뽀삐 e / 세주아니 q / 쉔 e / 쉬바나 r(중요) / 신짜오 e / 쓰레쉬 qw / 아리 r / 아무무 q(스턴은 걸림) / 아우셀리온 솔 e / 아지르 e / 아칼리 r / 아트록스 q / 알리스타 w / 야스오 e / 애니비아 r / 에코 e / 오공 e / 우르곳 r / 이렐리아 q / 일라오이 e / 자르반 eq콤보 r / 자크 e(준비 도중, 날아오는 도중 둘다 가능) / 잔나 r / 잭스 q(매우 중요) / 제라스 qr / 제이스 q(해머폼) / 진 r / 카밀 e / 카직스 e / 카타리나 r / 케이틀린 e / 코르키 w / 퀸 e / 킨드레드 q / 탈론 e / 트리스타나 w / 트린다미어 e / 트위스티드 r / 판테온 w(매우중요) r(시전중) / 피들스틱 wr / 피오라 q 


ㄴ 막거나 끊지 못하는 챔프, 스킬

녹턴 r / 르블랑 w / 리산드라 w / 마오카이 w / 말파이트 r / 바드 e / 바이 r / 사이온 r / 올라프 r / 이즈리얼 e / 자야 r / 제드 wr / 카사딘 r / 카타리나 e / 헤카림 r


ㄴ 확인 X -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리메이크 후 갈리오 e / 리메이크 후 워윅 qr / 라칸 / 탈리아 r / 클레드 r / 피즈 q / 탈론 q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모두가 아는 이야기입니다만

"템트리는 정답이 없고 유동적이다." 라고 저도 생각합니다.

빌드를 따로 적지 않은 이유도 무조건 따라야 할 건 아니기 때문이라서요.

1. 방관룬을 들었을 때
ㄴ 1300 이상 - BF / 이하 톱날단검 (Bf는 어차피 나중에 쓰기 때문에 미리 뽑아둡니다).

2. 방관룬이 아닐 때
 a. 상대 짤짤이가 심할 때 - 흡낫
 b. 무난하거나 킬각 잡을 수 있을 때 - Bf

3. 상대편에 핵심적인 하드CC or 딜링 스킬이 있을 때
ㄴ 선수은. 흡낫, 곡괭이, 수은 순서로 맞춤. (최대한 6렙 전 딜로스를 줄이고 7렙 땐 수은이 나올 수 있게끔)

4. 공속템(팬덴 or 연사포)
 a. 연사포 - 누킹이 필요할때, 상대 브루저가 내게 붙지 못할 때, 한방이 아쉬울 때
 b. 팬덴 - 피오라, 마이 등 상대 브루저 때문에 한타가 힘들 때(+닌자타비)

5. 인피는?
ㄴ 정말 케바케지만 저도 피바대신 가긴 갑니다. 안전하게 딜을 할 수 있다고 확신이 설 때

6. 몰락은?
ㄴ 몰락 자체가 좋아서 가도 나쁘지 않습니다만 드븐하고 크게 어울리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상대가 몰락을 가서 라인 유지력에서 차이가 날 것 같다면 선피바 or 선시미터도 좋습니다. 

7. 방템은?
ㄴ 신발은 기본적으로 버서커를 신지만 상황에 따라 닌자타비를 갑니다. 상대 조합에 따라
 a. 한번의 누킹만 버티면 카이팅으로 이길 수 있다 - 얼어붙은 망치
 b. ap 누커가 잘 자랐다 - 맬모셔스
 c. 상대에 지속딜러가 없고, 내가 죽으면 한타가 대패한다 - 가엔 (지속딜러가 있을 땐 잘 안갑니다)
 d. ap가 많고, 내 템이 흡혈템트리다 - 정령의 형상

8. 다른 방관템?
 피흡괴물들이나 소라카가 있을 경우 빠르게 처형인을 뽑아줍니다.
 방관룬을 갈 경우 방관템은 딱 요우무까지만 갑니다. 상대에 퓨어탱이 있어서 라위 상위템이 필요할 경우 애초에 방관룬을 들지 않습니다. 시즌 초기처럼 요블테크는 타지 않습니다. 

9. 쿨감은?
ㄴ 저도 쿨감이 있었으면 하고 룬부터 연구를 많이 해봤는데, 20% 쿨감을 가진 템들이 블클, 트포, 정수인데 블클은 나쁘진 않지만 그렇게 좋은것 같지도 않고, 트포는 너무 비쌉니다. 정수가 개인적으론 나쁘지 않다고 보는데(적당한 ad계수, 쿨감, 마나관리) 가격이 너무 비싸고, 정수인피를 뽑으면 피바를 가기에 너무 가격이 비싸집니다. 
그래서 전 쿨감없이 합니다. 해강고원딜님도 쿨감없이 가시던데...

10. 기타
ㄴ 곧 치명타템들 패치가 있을거라던데 그때되면 다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이틀린
룬특과 템트리로 버틸 수 있고, 킬각만 잘잡는다면 순삭시키도 편하지만

카르마, 룰루를 데리고 온다면 너무 힘듭니다...
미스 포츈
뚜벅이 중에서도 높은 이속으로 e각을 잘 안주기도 하고 Q 2타데미지가 아직 잘 계산이 안되네요 저는...

라인전에서 발라놨어도 아직까지도 방관을 가는 미포는 값싼 템+궁으로

얼마든지 복구할 수 있는 것 같아서 부담이 됩니다.
바루스
맞딜에서도 안밀리고 견제력, 갱호응력, 라인클리어까지 우수한 챔프라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선고를 잘쓰면 도끼유지가 힘들어집니다.

그게 아니라는 가정하에 여기...
이즈리얼
흡혈좀 되면 q는 맞아주면서 파밍이 가능하고

궁만 조심하면 문제될 게 없습니다.
서포터의 도움 없이는 드븐의 e와 w를 막아낼 수 없습니다.
상대 못 할것 같은 원딜 카운터는 없다고 생각하고 오히려 탑정글이 퓨어탱들이 많다면 드븐 픽하기가 꺼려집니다.

애쉬, 바루스나 레오나, 트페 같은 경우엔 선시미터 갑니다.

저같은 저티어 상대들은 드레이븐을 많이 상대해보지 못해서인지 딜량을 가늠하지 못하더라구요

이점이라면 이점 같습니다.
Leona(레오나) 방관룬을 꼈을 때 레오나같은 탱탱한 서포터한테는 딜이 잘 안들어가지 않을까? 하고 걱정했는데
 w만 빠지면 애초에 방템이 나온게 아니다보니 매우 잘 들어갑니다.


Lucian(루시안) 몰락의 수혜자로 라인유지부터 맞딜까지 빡세긴 한데 사거리가 짧아 평타견제가 용의하고
 Q는 w쓰고 옆으로 무빙하면 생각보다 잘 피해집니다.

* Thresh(쓰레쉬) 고르고 타곤 산 다음 대포미니언 자꾸 놓치면 기분이 매우 좋지 않아요.

Alistar(알리스타) 알리 점멸q는 사실 예측하지 않는 이상 저도 반응을 못합니다만 wq같은 경우 w는 꼭 e로 끊어주세요.

Ezreal(이즈리얼) 피바가 나왔다면 그냥 전진파밍하면서 막타용 q를 일부러 맞아줍시다. 큰 피해없이 cs차이를 벌릴 수 있어요

Pantheon(판테온) 바닥에 원이 생기면 카운트 세고 가운데에 e를 쓰면 빵테 w가 높은 확률로 끊깁니다. 굳이 궁이 아니더라도 빵테 w는 꼭 끊는 연습 하시길 바래요


라인 / 정글 운영법
패시브는 그냥 없는 챔프라고 생각하는게 마음이 편하십니다. 스택이 잘 쌓이면 터트려야 하는 부담감이 있고, 잘 못쌓으면 빠른 왕귀에 대한 부담감이 생겨 자꾸 무리하게 됩니다. "드븐은 러브킬해도 이득!"이란 말이 있는데 틀린 말은 아니지만 일단은 원딜이기 때문에 데스는 최대한 적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무리하지마세요.


초반 운영법
"드븐은 1렙 강챔이다"
이말은 동의할 수 없습니다. 물론 쌍도끼를 갖고 있다는 가정하면 나쁘지 않지만 상대편에서 무턱대고 1렙때 영혼의 맞다이를 받아주지도 않고, 쌍도끼라고 해도 평캔이 되는것도 아니고 패시브에 공속같은 유틸이 있는것도 아니라 생각보다! 약합니다. 1렙 도끼 두방이면 대략 100씩 200 정도 달텐데 이즈 평q평이 70+10+70으로 더 셉니다. 체력 등 스탯차이 때문에(원딜치고 체력이 꽤 높습니다 드븐은) 할만은 하지만, 예~전 도트뎀 패시브때 생각해서 라인전 깡패라고 생각하시면 곤란합니다.

BF혹은 톱날단검 등 ad가 100이상 확보되면 라인전이 강해집니다. e평평 혹은 평e평으로 킬각잡기도 유리해집니다.

중반 운영법
쿨감이 없기 때문에 도끼유지에 신경써줍니다. 상대가 바로 박은 와드라던지, 정글몹 혹은 정글에 있는 시야용 오브젝트나 펑! 하고 터지는 오브젝트도 도끼 유지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도끼유지용 추천하는 정글몹은 역시 바위게와 칼날부리 새끼들입니다.
강력한 딜로 찍어누르는 것도 좋지만 역시 원딜러니까 최대한 한타에서 살아남아 타워철거나 용먹는데에 기여해주시면 됩니다.
아, 피바나오면 솔용이 가능하므로 제어와드 하나씩은 사주세요.

후반 운영법
왠만하면 중반때 스노우볼링 굴려서 게임 끝내길 추천드립니다.
서로 풀템이 되면 드븐은 패시브 하나 버리고 가는 거라... 상대에게 템을 따라잡힐수록 힘이 빠지는 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딜이 안나오는건 아니므로 바론 딜링할 때 3~4도끼 유지로 빠르게 먹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방관룬이라면 앞에 들어오는놈부터 차근차근 박살내시면 됩니다(탱커가 없는 거니까). 그게 아니라면 최대한 우리팀 포커싱에 맞춰서 적 딜러진을 끊어줍니다. 진영붕괴용으로 E는 꽤 좋은 스킬입니다(물론 생존용으로 아껴주는것도 좋지요)

챔피언별 대응법
봇말고 상대하기 껄끄러운 챔프는 나서스입니다. 드븐이 탱커를 잘 못잡기도 하는데다 강력한 타겟팅슬로우가 있어 개인적으로 너무 싫어하는 챔프입니다.
그리고 헤카림이 너무 싫어요... 녹턴은 한텀만 어떻게든 버티면 역관광도 가능하던데 헤카림은 보통 탱탱해서 잘 죽지도 않더라구요.

마치며
의외로 자주 "잘 자란 Master Yi(마스터 이)가 나만 무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라는 질문을 받곤 하는데
잘 자란 마스터이를 원딜이 혼자 이기려는 건 욕심입니다. 마찬가지로 제드와 르블랑이 있지요.
포기하라는 의미는 아니고, 결국 그들을 막으려면 1번으로 팀원들(서폿)이 도와주는게 우선이고, 그외에는 그들 스킬 빠지는걸 보고 들어가는 등 포지셔닝 문제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당이 안된다면
뭐 져야죠... 가위바위보같은 겁니다. 대신 리븐과 같은 브루저들이 있다면 저놈한테만은 죽지 말아야지 하는 마음가짐으로 해주세요. 가위를 골라놓고 보한테 질 순 없잖아요~

가장 높았던 티어도 플레2였고 현재 티어는 골드하위권에 있어서 설득력이 있을까 싶지만
고티어의 유저분들이라면 공략을 안봐도 되는 분들이고
저티어의 유저분들이라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작성하였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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