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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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리언, 시간의 수호자
Zilean, The Chronokee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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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힘이 세고 강력한 질리언 서포터라고 해

- Queto(2017-05-04, 조회수: 3503)

서포터 질리언 공략입니다.

기본적으로 질리언은 쿨감 45퍼센트에서 오는 Q 쿨타임 5초, W 쿨타임 3.5초 R 쿨타임 33초라는 깡패짓이 가능한 서포터입니다. 다만 손을 엄청나게 많이 타고, 최근 롤챔스에서도 가끔 서포터 질리언이나 미드 질리언이 나와 화제가 됐었던만큼 잘 쓰시는 분이 쓰면 엄청나게 캐리력이 좋은 서포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서포터 질리언을 뽑기 나쁜 경우가 거의 없어서 왠만하면 뽑아도 좋지만, 탱커나 브루저가 아예 없고, 상대가 포킹에 강한 제이스나 오리아나 등 질리언보다 팔이 길고 폭딜이 강한 챔피언이 있고, 그에 반해 아군엔 브루저나 탱커가 없을때엔 그다지 좋게 보긴 어렵습니다. 일단 질리언은 물몸이니까요.

질리언의 기본중의 기본은 빠른 W선마와 쿨감 확보이고, 그것만 갖추어진다면 스킬 쿨 되는대로 대충 난사만 해도 1인분이 가능할 정도의 챔피언이라 이 공략에선 다양한 쿨감 방법을 소개해보려 합니다.
질리언, 시간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4 (+96) 2206 마나 452 (+30.0) 962
공격력 51.6 (+3) 102.6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44 (+0.5) 13.94 5초당 마나회복 11.34 (+0.8) 24.94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3
  • 체력 +8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주문력 +1.19
    x3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3
  • 체력
    +48
  • 쿨감소
    -9.936%
  • 주문력
    +18.42
총 가격 : 12,297 IP
기본적으로 룬에서 크게는 쿨감을 맞추냐, 혹은 맞추지 않냐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쿨감을 맞추는 경우

쿨감을 맞추는 경우에는 문양에 성장 쿨감 6개를 넣습니다. 쿨감 5퍼센트를 초반부터 확보해도 좋지만, 그렇다면 필연적으로 오버쿨감 혹은 5퍼센트 부족한 쿨감이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40퍼센트 이상의 쿨감을 일찍 맞추기를 선호하기 때문에 룬은 후반까지 간 경우를 대비한 성장 쿨감을 사용합니다.

성장 쿨감을 사용한 경우, 6개 기준 9레벨에 5퍼센트 쿨감을 맞추고, 이는 약 20분 전후에 이루어집니다. 사실상 초반 라인전에 조금 더 힘을 싣겠다고 고정 쿨감을 들 바에얀 성장 쿨감을 드는것이 더더욱 효율이 좋습니다.


쿨감을 맞추지 않는 경우

쿨감을 맞추지 않는 경우에는 주문력이나 성장마저, 혹은 그냥 마법 저항력, 서포터의 와딩을 도와주는 이속왕룬 등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마스터리는 고정입니다. 그나마의 아까운 점이라면 질리언은 의외로 천둥과 잘 맞지 않는다는 점인데, 그래도 이것 외엔 쿨타임을 더 확보할 수단이 없어서 천둥을 듭니다. 초반엔 평타라도 때려서 천둥을 터뜨려 영혼의 일기토를 도와줄 수도 있겠죠.
서포터의 스펠입니다. 질리언은 딜이 그렇게 강한 챔피언은 아니라서 점화가 어울리진 않습니다. 초반에 부족한 E를 보완하는 겸 해서 쓸수도 있습니다. 물론 질리언은 탈진이 아니더라도 아군 보호에는 궁이 괜찮습니다만, 탈진은 공격적 스펠이기도 하니까요.
시간의 유리병 (Time in a Bottle)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질리언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경험치를 모아 유리병에 저장합니다. 아군 챔피언의 레벨을 올려줄 수 있을 만큼 경험치가 모였을 때 해당 챔피언을 우클릭하면, 질리언과 해당 챔피언이 저장된 경험치를 얻습니다.

해당 스킬은 전투 중에 사용할 수 없으며, 5초당 2/3.5/5/6/12 (1/6/11/16/18레벨)의 경험치를 축적합니다.
시한 폭탄 (Time Bomb)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질리언이 지정한 위치에 시한 폭탄을 설치합니다. 3초 뒤 폭탄이 터지면 모든 주변 적에게 75/115/165/23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질리언이 같은 대상에게 폭탄 두 개를 부착시키면, 첫 번째 폭탄은 즉시 폭발하며 범위 안의 모든 적을 1.1/1.2/1.3/1.4/1.5초간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30)
되감기 (Rewind)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되감기와 시간 역행을 제외한 질리언의 모든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합니다.
시간 왜곡 (Time Warp)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질리언이 2.5초 동안 아군 챔피언의 이동 속도를 40%/55%/70%/85%/99%만큼 높이거나 적의 이동 속도를 40%/55%/70%/85%/99%만큼 늦춥니다. (사정거리: 550)
시간 역행 (Chrono Shift)
마나 소모: 125/150/175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질리언이 아군 챔피언에게 5초 동안 보호용 시간 룬을 걸어줍니다. 대상이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경우 대상이 쓰러지기 전의 시간으로 돌아가게 되며, 600/850/1100 (+2.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8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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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리언의 궁은 죽기 직전인 아군에게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 이외에는 HP가 적은 아군 근접 딜러에게 5초간 은신상태와 희망을 주고 6초에 죽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스킬 콤보

 E QWQ E는 진리입니다. 언제든 사용하기 좋고, 라인전에서는 점멸을 필수로 빼게 만들거나 킬을 내거나 하는 콤보입니다. 물론 갱을 왔을때의 이야기지만요. 갱이 오지 않은 경우에는 평범하게 일방적인 딜교환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이클입니다. 한타때는 어차피 뭉쳐있기 때문에 QWQ와 E는 따로따로 사용해줘도 좋습니다. 굳이 기절까진 필요없고 상대 탱커를 추노한다 싶으면 WEWEWE 만 반복해도 후반에는 여유롭게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질리언의 스킬은 Q만이 논타겟입니다. 하지만 그 Q 맞추기가 세상에서 제일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직선형 cc를 던지는 경우는 미니언 뒤에 숨거나 정글몹 뒤에 숨거나 아군 뒤에 숨거나 해서 피하기 쉬운 반면 투사체가 빠르죠. 그렇기 때문에 하나 둘 정도는 얼마든지 잡아낼수 있는 반면 질리언의 Q는 직선이 아닌 범위형 투사체고, 두번째 폭탄까지 붙여야 조금 쓸만해지기 때문에 상대가 폭탄 하나를 보고 나머지 하나를 점멸로 반응한다거나, 이동기로 피해버리면 질리언은 다음 폭탄 쿨까지는 미니언이 됩니다. 그러니 무조건 E를 쓰고 폭탄을 던지는게 좋습니다.



W를 빠르게 찍어야 한다고 말씀은 드렸지만, 스킬트리를 보면 Q를 빨리 찍는데?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새로 업데이트된 고대 주화라서 가능한 스킬트리인데요, 스킬포인트를 하나 더 가지게 되면 11레벨 기준 Q 4레벨, W 5레벨, E 1레벨, R 2레벨이 됩니다. 이 경우에 쿨감 40퍼센트 기준으로 Q쿨타임은 약 5.2초, W는 3.6초 가량입니다. 이는  QWQ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함인데, 폭탄 쿨이 너무 길어버리면 W와 따로 놀게 됩니다. 그러니 Q는 4레벨정도 찍어두는게 좋습니다. E는 3레벨과 5레벨의 차이가 그렇게까지 유의미하게 나지는 않습니다. 상대 팀에 헤라리나 람머르기니가 있지 않는 한은 말이죠.


항상 잊지 마세요. 11레벨 기준 W 5레벨이라는 것을요. E를 하나 더 찍거나 Q를 하나 덜 찍거나까지는 취향의 문제이지만, 궁을 배우느라 공백이 생겨버리는 타이밍에 W 레벨의 차이는 몹시 유의미합니다. 최근 업데이트된 고대 주화를 꼭 챙기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야석 관련
질리언의 핵심은 쿨감 45퍼센트라고 여러번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쿨감을 빠르게 맞추느냐를 말씀드릴 차례겠네요.


특성 5퍼센트, 룬 10퍼센트, 유목민의 메달 10퍼센트(850원), 금지된 우상 10퍼센트(800원), 신속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10퍼센트(900원) 입니다. 물론 서포터로서 시야석(800원) 은 필수이고, 엄청나게 부족한 마나를 회복시켜줄 여신의 눈물(750원)을 갑니다. 따라서 4100골드면 쿨타임 감소 40퍼센트를 맞출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는 이 때가 약 9레벨 ~ 11레벨 정도의 시간대이고, 쿨감 40퍼센트와 W 5레벨이 찍힌 질리언은 한타에서 엄청난 존재감을 발휘합니다. 


여기서 조금 이상한 이야기이지만, 저는 중반에 유목민의 메달을 파는 선택을 합니다. 실험해본 결과 모든 서포터 아이템은 중복구매가 안될뿐, 퀘스트 자체는 계속 갱신이 됩니다. 즉, 초반에 고대 주화로 650원을 모아 스킬 포인트를 하나 얻고 다시 팔고 주문도둑의 검을 사서 650원을 모으면 스킬 포인트는 그대로고, 여왕의 헌납까지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어차피 질리언은 중반부터는 신나게 상대를 때려대고, 주문력을 소소하게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저는 이렇게도 갑니다.


물론, 이 경우는 유목민의 메달을 팔아서 약 350-400원 가량의 골드를 얻는대도 그냥 시야석을 수호자의 눈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비용은 1400원이라 실질 1000 골드의 손해가 나게 됩니다. 그러니 그냥 오아시스의 눈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시는게 좀 보편적인 선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게임이 초반에 끝나면 겨우 주문력 약간에 1000골드를 써버리느니 차라리 그걸로 방출의 마법봉이나 사고 말지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건 제 개인적인 이상한 행동이고, 이렇게 해도 그렇게 나쁘지는 않더라- 정도의 이야기입니다. 여왕의 헌납 효과도 꽤 나쁘지 않고 말이죠.


질리언의 최종 템트리에 관한 이야기를 조금만 더 해볼까요. 저같은 경우는 구원을 올리고 왠만하면 대천사, 그리고 가엔을 갑니다. 솔라리나 미카엘도 물론 나쁘진 않습니다. 하지만 미카엘의 도가니에는 쿨감 10퍼센트가 붙어있고, 그렇게 되면 룬에서 쿨감을 빼고 가셔도 좋습니다. 다만 쿨감이 조금 늦게 확보가 된다는 점이 좀 아쉬워지겠죠. 


대천사의 경우는 주문력 추가로 인한 라인 수성이나 상대에게 심하게 견제, 특히 바론이나 용을 먹을때 혼자 상대 팀을 틀어막을때 특히 좋습니다. 몸약한 딜러들은 폭탄 한두대에 억소리가 나니까요. 이외에도 질리언 혼자 집을 막으면서 아군을 공성하러 보낸다거나, 질리언 혼자 라인을 밀면서 상대의 어그로를 끌거나, 질리언 혼자 남아 타워를 수성해야 할 경우도 많아서 주문력에 꽤 투자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블크의 그랩에 질리언이 끌리면 죽습니다. 원딜이 끌리면 상대 원딜에게 기절을 먹이고 아군 원딜을 살려올 수 있습니다. 쓰레쉬도 마찬가지입니다. 질리언이 끌리면 죽습니다.
케이틀린
뚜벅이같아 보이는데 투망이라는 회피기도 있고, 팔도 긴 친구입니다. 질리언이 폭탄을 던지러 가까이 가면 덫을 뒤에 깔거나, 평타를 때리거나, 투망으로 도망치면서 평타를 때리거나 하는 몹시도 귀찮은 원거리 딜러입니다. 물론 질리언의 우월한 갱 호응력으로 잡을수 있습니다만 아군 원딜이 루시안이나 트위치나 베인같이 팔이 짧거나 초반에 약한 경우엔 조금 힘들수도 있습니다.
자이라
견제가 짜증나는 서포터입니다. 질리언은 물몸이라 한두대 스쳐도 아픕니다. 물론 그건 상대도 마찬가지라 이 경우에는 처절한 심리전과 손싸움이 됩니다. 케이틀린과 자이라가 같이 봇에 오는 경우에는 어떤 서포터를 뽑든 간에 고통스럽겠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서스
호오, 탑에 올라오는 뚜벅이를 고르셨군요? 거 참 크기도 크고 무섭네요.
람머스
상대가 질리언같이 초강력 슬로우와 기절같은걸 들고있는걸 뽑는다면
신지드
참 유감이겠군요?
기본적으로 이동기 없는 뚜벅이는 질리언의 밥입니다. 물론 폭풍전사로 슬로우를 씹는 경우에는 조금 어려워집니다. 그 경우는 질리언 자신에게 E를 걸어야겠지요. 그래도 질리언의 E 버프는 3레벨에 70퍼센트나 이속을 올려주기 때문에 람머르기니에게도 지지 않습니다.

반대로 이동기가 있으면 좀 많이 귀찮아집니다. 폭탄을 일부러 하나 맞고 피하는 사람도 있어서 미니언에 던져서 깜짝 기절을 넣는게 힘든 경우도 있고, 질리언이 Q 점멸Q로 자기 자신에게 폭탄을 붙여 몸니시하려 앞으로 달리면 신나게 때리다가 뒷이동기로 도망을 가기도 합니다. 물론 왠만하면 다 통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질리언의 초반 라인전의 경우 특히 두 종류입니다. 상대가 잘하거나 못하거나겠죠.

잘하는 상대의 경우, 폭탄을 맞아도 미니언 옆에 서서 라인을 밀게 만들고 갱콜을 하거나, 폭탄 자체를 꽤 잘 피하며 압박합니다. 후자의 경우는 연습이 생명이고, 전자의 경우에는 그냥 쿨하게 폭탄을 하나 더 던져 기절을 걸어주고 원딜과 몇대 때려주면 다시는 폭탄으로 라인을 당길 생각을 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아군 원딜이 루시안같이 잘 들어가서 잘 때리는 원딜이면 특히 더 좋겠죠.

원딜 서폿 둘 다 전부 폭탄을 잘 피하는 경우는 사실상 거의 없습니다. 이 부분은 경험이 꽤 중요하겠죠. 단순히 폭탄으로 기절 거는 것 외에도 무빙을 제약하는 효과 (부쉬에 둘 다 던져 부쉬 바깥으로 돌아야만 하는 경우/ 포탑 앞쪽에 던져 포탑 안까지 들어가려면 돌아서 가야 하는 경우)도 졸습니다. 특히 갱을 왔을때엔 매우매우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폭탄을 많이 쓰지 마세요. 중요할때 마나가 없는 질리언은 300원짜리 피통많은 미니언입니다.


중반 운영법

 쿨감과 마젠이 확보되면 여기저기 미친듯이 다니면서 와드를 박고, 싸움을 도와주세요. 상시 E를 켜고 달리는 질리언의 기동성은 엄청납니다.


후반 운영법

 궁! 궁! 질리언님 궁!


팀파이트시 역할

 아군 딜러에게 붙은, 혹은 아군 탱커에게 붙은 근거리 챔피언 두셋 정도에게 QWQ 로 기절을 먹입니다. 이정도만 해도 아군의 프리딜 구도가 만들어집니다. 다르게는 아군 탱커가 들어가 두셋을 묶은 경우 QWQ 로 연계로 cc를 겁니다. 한타가 터지죠. 물론 반대로 아군이 한둘씩 토너먼트로 쓸려가는 상황이라거나 야스오가 진영 안에서 질풍같이 움직여대는 상황이라면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마치며

 질리언은 아주 좋은 서포터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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