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81.3% (13표)
6.3% (1표)
12.5% (2표)
미드 카사딘
방관너프로 AD미드챔피언 픽률이 많이 떨어져서
전통적 AP카운터인 카사딘의 티어가 많이 올라갔습니다.
장점
1. 6렙전에 버티기 괜찮은 스킬셋
얘는 6렙전에 집 안가는게 포인트인데 그게 쉬움.
(+) 준수한 딜교 성능,
의 마나회복 덕에 6렙까지 라인전에서 뻐기기 좋음. 타워에서 CS챙기기 좋은건 덤.
거기에 까지 드는데 상대보다 6렙이 빠르면 빨랐지 늦는 경우는 잘 없음.
2. 절대선공권
내가 원할 때 딜교를 할 수 있음
최대사거리에서 쓰고 걸어서 빠져나오면 상대는 슬로우 때문에 날 때릴 수 없음.
어쩌다 내가 지는 타이밍에 상대가 딜교를 걸어도 쓰고 로 빠져나오면 됨 그럼 못쫓아와.
이 있는 이상 상대는 카사딘이 실수하지 않는 이상 딜교를 이길 수 없음.
요즘 주력 딜링기가 죄다 타겟팅인 챔프는 없다고 봐도 좋음. 스킬 한두개쯤은 확정으로 피할테고, 딜교 손해보기가 어려움.
그렇게 딜교해서 서로 피가 반피다? 그럼 상대만 집 가야함.
카사딘은 상대가 화면에 보이기만 해도
로 계수만2.3AP가 넘어가는 데미지를 욱여넣을 수 있음. 때문에 딜교는 무조건 카사딘이 먼저 진입하면서 시작하니까 상대는 그 딜을 다 맞은 후에 딜을 넣어야함.
그러면 상대는 자기가 더 딜교 잘했는데 자기가 집 가야하는 부조리한 상황에 놓임.
그래서 카사딘이 상대면 스킬 하나 빼는게, CS하나 먹는게 엄청 부담스러움
근데 상대가 거는 딜교는 그냥 안받아주는게 가능한 챔프가 카사딘임.
그런 주제에 갱도 면역임. 븅신같이 정글위치 체크안하고 들어오지 않는 이상은 이 상황이 반복되고 카사딘은 계속 크면서 차이 벌어짐.
이건 한타때도 마찬가지.
한타중에 그냥 각 보다가 상대 딜러진 한순간만 포지션 잘못 잡아도 그대로 풀콤보로 녹여버리면 됨.
존재 자체만으로 상대 딜러진이 딜 넣기 매우 껄끄러운 상황을 만들 수 있음.
이니시가 아예 안되는 것도 아님. 마찬가지로 상대딜러 약간만 삐져나오면 풀콤보로 딸피 만들고 시작함.
그리고 로 버티고 로 빠져나오거나, 나오기 전이면 그냥로 빠져나오면 됨.
그리고 다시 녹여버리면 됨.
3. 스플릿
라인전 말려도 스플릿으로 복구하기가 너무 쉬움.
스플릿에 필요한 1:1능력, 기동성, 푸시력 이 좋음.(푸시력은 조금 떨어지긴 하지만 아주 나쁘진 않음)
스플릿 막으려면 카사딘보다 잘 큰 애를 보내야하는데, 왠만하면 때문에 잡을 수가 없고,
그 사이에 4:4한타 열리면 당연히 카사딘쪽이 유리함
고만고만한 애를 보내면 그대로 암살당함.
애초에 얘는 텔까지 들고, 리치베인 때문에 타워도 겁나 빨리밈.
스플릿이 아니라도 기동력이 너무 좋아서 킬세탁하기 참 좋음
단점
1. 하드CC의 부재
말렸을 때 역전의 발판이 되는 것,
혹은 이겼을 때 굳히기의 근본이 되는 건 결국 한타 구도에서 하드CC의 갯수임
그래서 조합에 따라 처음에 조금 뒤쳐진게 게임 끝까지 벌어지기만 하다가 맥없이 게임이 끝나거나,
다 이긴게임도 한타로 어이없게 역전당하는 경우가 꽤 많이 나올거임
2. 한방에 치중된 스킬셋
스킬 쿨타임이 길고, 는 스택형이라,
스킬 하나하나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큼. 거기다 거의 단일타겟.
그러다보니 전에는 지속딜이 엄청 떨어지고,
2:2싸움에도 엄청 취약하고(심지어 하드CC도 없음)
스킬 하나만 삐끗해도 그대로 게임의 패배까지 연결될 수 있음.
3. 6렙전 주도권이 없음
라인푸시가 상대 마음대로니까 시야싸움도 밀리기 쉽고
정글 백업이 힘들어서 아군 정글러가 성장하기 힘듬. 카정 당해도 무력하고.
하드CC없는거랑 겹쳐서 갱 호응도 힘들고,
라인푸시 고자라 상대가 로밍가는 걸 막기도 힘듬.
4. 라인푸쉬
라인푸쉬가 구려서,
상대 봇듀가 포블먹고 올라오면 할 수 있는게 전혀 없음
공성/수성 구도에서 할 수 있는게 상당히 적음.
어떤 챔프든 간에,
그 챔프의 단점을 명확히 파악해서 적절한 운영을 통해 보완하고 단점이 부각될 상황을 피하고,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서 단점을 상쇄시키는 게 중요함.
적절한 운영에는 룬 특성 템트리 또한 포함되는거고.
덧)
가끔 내용수정은 하는데 수정내역같은거 기록 안함.
어차피 진짜 필요한 말은 처음에 적어놔서 다시 읽어볼 이유도 없음.
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6 (+119) | 2669 | 마나 | 397.6 (+67.0) | 1536.6 |
공격력 | 58.9 (+3.9) | 125.2 | 공격 속도 | 0.64 (+3.7%) | 1.043 |
5초당 체력회복 | 6 (+0.5) | 14.5 | 5초당 마나회복 | 6 (+0.8) | 19.6 |
방어력 | 19 (+4) | 87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50.0 | 1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2
- 레벨당 방어 +0.167x2
- 레벨당 체력 +1.34x5
- 주문력 +1.19x6
- 마법 저항력 +1.34x3
- 주문력 +4.95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7.83
- 방어+8.012
- 체력+120.6
- 주문력+21.99
- 마법 저항력+4.02
총 가격 : 9,221 IP
정수, 표식에 AP와 마관은 고정.
인장과 문양은 취향 따라서 룬 정하시면 됩니다.
평짤을 많이 맞기 떄문에, 방어/성장방어를 인장에 조금 넣는걸 추천합니다.
문양에 마저는 많이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덕에 마저룬 없이도 충분히 방어가 됩니다.
쿨감은 박지 않습니다.
6렙전 라인전에서 쿨감은 전혀 도움이 안되며,
6렙 이후에도 카사딘은 같은 지속형 AP딜러가 아니라, 스킬 한콤보를 넣고 어그로를 빼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때문에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콤보의 시작/끝이로 고정되어있어서, 외 다른 스킬 쿨타임을 줄여도 큰 효율을 보기 어려움.
그리고 어차피 16렙이면 쿨감룬 없어도 들어가서쓰면 바로 쿨 돌아옴.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이 단일타겟 스킬이라, 과 궁합도 잘 맞아서 라인전을 이기기 좋습니다.
원거리스킬이 2개뿐(그리고 하나는 조건부)인 카사딘 입장에서, 은 6렙 이전엔 터트리는게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흉포를 찍는 이유 또 한가지.
와 의 차이
보통 미드챔프의 1렙 마저는 34이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로 2.4의 마관을 챙길 수 있죠. 1렙마관이 1.75인 보다 성능이 우월합니다.
덕에 6렙이후 원콤딜도 이 에 크게 밀리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책략보다 흉포가 딜링에 더 도움되는 특성이 많기에, 흉포를 찍어줍니다.
결의의 은 6렙전 카사딘의 라인유지력을 변태마냥 올려줍니다.
이 셋은 취향껏.
개인적으로 은 카사딘으로 큰 효과를 보기 어렵고,
을 애용합니다. 선공권을 가진 카사딘 입장에선 이 좋습니다. 미니언 정리타이밍도 땡겨올 수 있고요.
를 가도 좋습니다. 카사딘이 킬세탁이 쉬운 챔프라.
공허석 (Void Stone)
카사딘이 받는 마법 피해가 15% 감소하며, 유닛과의 충돌을 무시합니다.
무의 구체 (Null Sphe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사딘이 공허의 에너지를 발사하여 65/95/125/155/185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신 집중을 끊습니다. 여분의 에너지는 카사딘의 몸을 감싸 1.5초 동안 보호막을 형성하며 80/110/140/170/200 (+0.3AP)의 마법 피해를 흡수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검 (Nether Blade)
마나 소모: 1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이 기본 공격 시 공허에서 에너지를 추출하여 2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을 충전하여 다음 번 기본 공격으로 70/95/120/145/17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잃은 마나의 4/4.5/5/5.5/6%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을 충전하여 다음 번 기본 공격으로 70/95/120/145/17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잃은 마나의 4/4.5/5/5.5/6%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힘의 파동 (Force Puls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카사딘이 힘의 파동을 시전하여 원뿔 반경안의 적에게 60/90/120/150/18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당한 대상은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60/70/80/90% 감소합니다.
카사딘 근처에서 아군과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카사딘 근처에서 아군과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균열 이동 (Riftwal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3.5/2초
재사용 대기시간: 5/3.5/2초
카사딘이 근처로 순간 이동하여 주변 적들에게 70/90/110 (+0.5 AP)(+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15초 안에 균열 이동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마나를 소모하며 중첩 당 35/45/55 (+0.1 AP)(+최대 마나의 1%)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500, 범위: 150)
다음 15초 안에 균열 이동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마나를 소모하며 중첩 당 35/45/55 (+0.1 AP)(+최대 마나의 1%)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500, 범위: 1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최대한 멀리서 로 진입 후 사거리 끄트머리에서긁고 스킬 한두개 피하면서 나오시면 됩니다.
슬로우 덕에 상대는 나를 쫓아올 수 없습니다.
킬각이거나, 아군의 호응이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절대로 나 맞추겠다고 근접해서 들어가면 안됩니다. 스킬 쿨타임이 워낙 길어서 현자타임동안 썰리거나, 잘해봐야 딜교 이득을 못보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상대와 일정거리 이상을 항상 유지해주세요.
상대보다 내가 체력이 더 적어도, 선공권은 나한테 있으므로 쫄지 마시고
콤보 한번으로 딸 수 있다면 (+)로 따주시면 됩니다. 이 경우엔 궁 스택을 쌓아두고 콤보를 넣어주세요.
스킬 활용 팁
스킬 쿨이 정말로 깁니다.
따라서 스킬샷 하나하나에 의존도가 매우 크니, 신중하게 써주세요.
이미 널리 퍼졌지만,
R+플
을 빠르게 누르면 과 똑같은 사거리에서 데미지를 넣을 수 있음. 이건 반응도 못함.
확실하게 맞는 게 아니라면, 그냥 쏘지 말고 진입후 상대가 내쪽으로 다가올 때 걸어주세요.
사거리 끄트머리에 있으면 상대가 반대쪽으로 걸어만 가도 안맞습니다.
신중하게 걸어주세요.
그리고 스택에 집착하지 마세요.
아, 스택 4개니까 다음 쿨 빨리 돌릴려면 지금 바로써줘야겠네?
그러지마세요.
딜교 타이밍이나 방식을 스택으로 결정하지 마세요.
내가 지금 스킬 사용이 가능한 지 아닌지만이 중요합니다.
7.10패치로 +이 가능해졌습니다.
로 이동한 위치에서 데미지가 들어감.
판정이 버프로 상당히 후해졌습니다. 모션만 나가면 무조건 맞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블라디 웅덩이에 들어갈 때 쓰면 무적상태로 죽는경우도 꽤 나오고.
모션이 나간다면 상대가 점멸이나 다른 도주기로 빠져도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후딜이 길어도 어쩔 수 없이 먼저 썼는데, 이제는 그냥 콤보 마지막에 써주시면 됩니다.
빠르게 딜 욱여넣고 싶으실 땐이 가장 빠르게 들어갑니다.
+상대에게 어택 찍으시면 와 데미지가 동시에 들어가면서 더 빠르게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전시 평타 사거리가 약간 늘어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당연하지만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시작템은 인장충포.
추천템에 도대체 왜 가 있는지 모르겠다. 고작 체력회복 50정도 더해주는 것 외에 장점이 없음.
상대적으로 ap도 더 낮아지고(킬을 땄다면 더더욱)
귀환시에는 돈을 최대한 많이 씁니다.
가능하면 돈을 100골드 미만으로 만드는게 좋아요.
초반엔 로아를 최대한 빨리 올리는 걸 목표로 합니다. 체력 마나 주문력 모두 카사딘에게 좋은 팔방미인 아이템입니다.
라인전 힘들다고 다른 템 섞다보면 카사딘 쎈 타이밍이 답없이 늦어지고, 그동안 복구 불가능한 수준으로 차이가 벌어집니다.
AD가 상대일 경우, 집 갔을 때 살 돈이 딱 나온다면 바로 사서 빠르게 스택을 쌓아주세요.
-트리타면 라인전 잘 안짐.
가지마세요. 딜로스 개쩜. 딜로스 감안할 만큼 후반에 좋은 템도 아님.
어차피 한방이면 스킬 한콤 마나는 거의 무조건 돌아옵니다.
이거 갈바에 그냥 를 2코어로 올림.
다음부터는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가는데,
무난하게 성장했다면 가줍니다.
간혹 를 2코어로 가야 폭딜이 빠르게 나온다고 하시는 분 있는데, 2코어로 가격이 똑같은 을 가도 원콤 딜링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4,5코어쯤 나와도 콤보 1방 딜링은 거의 차이가 없어요...
은 스플릿 구도에서 타워철거력을 높이고,
스킬 한콤 돌리면 찾아오는 긴 현자타임을 로 보강해주기 위해 가는겁니다.
이런 아이템 특성을 활용하지 못할 상황이라면 그냥 2코어로 나 , 혹은 가주시는게 훨씬 좋습니다.
이 어떤 상황이든 가야할 정도로 카사딘에게 필수적이진 않아요.
거의 액티브효과 하나만 보고 갑니다.
확정 CC기가 많거나/어그로 뺄 시간도 없이 녹아버리거나/나 외에 어그로를 끌어줄 사람이 없는 경우 2코어로 를 가줍니다.
혹은 상대방에 ad많아서 를 올렸을 경우에도.
그 외의 상황에는 안올립니다. 다른 템트리랑 비교했을 때 타이밍에 카사딘 딜이 상당히 안박힘.
우리가 3AP 이상이면 3코어로 바로 올려줍니다.
늦어도 4코어까지는 올리세요.
얘는 그냥 올릴 타이밍이 나오면 무조건 가세요.
완성만 되면 얘보다 좋은 템이 없음.
판이 잘 풀렸으면 아예 2코어로 가셔도 됩니다.
보통 높은 가격, 특히 조합비가 1700이나 되서 완성전까지 효율이 나쁘기 때문에 올리지 않네요.
얘는 둘 다 안가는 경우 3코어로 올립니다.
쿨이 줄어드는 11렙부터, 특히 16렙부터 효율이 크게 증가합니다.
템 자체옵션이 워낙 좋기 때문에, 상대에 같은애들이 있어서 치감이 필요하다면 빠르게 올려도 좋습니다.
카사딘은 한타시에 를 많이 써봐야 6번 가량이 한계입니다. 이를 의 마나회복 옵션덕에 더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덤으로 주어지는 치감은 최근 많은 원거리 딜러가 가는, 특히 의 압도적인 피흡량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가급적 가지 않도록 합시다. 코어로 올릴만한 타이밍이 안나옴. 올리는 순간 도망 잘 가는 미니언이 되는 기적을 맛볼 수 있음. 상대가 3AP가 아니고서야 갈 이유가 없음;
라인전에서 AP딜이 너무 아프면 그냥 를 올리시고,
특히, 같은 애들 상대로 딜이 너무 아프다고 가는 분들이 있는데 그냥 로 씹으세요.
+7.11 패치로 가격이 3000으로 올랐습니다. 정말 갈 이유가 없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얘네 둘은 올리는 타이밍에 딜이 너무 안나옴.
올리실거면 한쪽만 가시고,
꼭 필요한 거 아니면 둘 다 올리지 마세요.
그리고 5코어로 고려할 만한 템들.(4코어까지 둘 다 안올렸을 경우)
당연히 올릴 수 있으면 가 좋아요. 딜이 30%는 올라감.
AP챔피언의 꽃은 입니다.
가는 경우는 5코어쯤 가면 한타 1번으로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있어서, 최대한 빨리 코어를 완성시킨다는 느낌이 강하네요. 그리고 전투지속력을 상당히 올려줍니다. 한타를 이겨도 도주하는 상대를 잡지 못해서 게임을 못끝내는 경우를 줄여줌.
상황 보고 가주세요.
보통 상대 원딜까지 풀템 나온 시점이면, 정말 진입각 잘 재야 활용할 각이 나옵니다.
보통 상대 딜러를 최대한 빨리 정리하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를 가네요.
그리고 애초에 풀코어전 갈 일도 잘 없고, 상대원딜 풀코어 나오면 카사딘 같은 근접캐스터는 힘이 엄청 빠집니다.
특히 원딜이 이면 거리때문에 킬 내기도 어렵고, 한타때 궁 한번밖에 못썼는데 죽어버리는 광경을 볼 수 있음.
신발의 경우
- 무난
- 상대 미드정글이 둘 다AD일 경우. 특히 평타비중이 높은 챔프라면 빠르게 올림.
- CC많을 때. 으로 회피를 해도 감당이 안될 정도로 많거나, 확정CC가 있을 때. 혹은 라인전 하드AP상대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초반 합류싸움
6렙전 무조건 합류가 상대보다 느리다는 걸 인지시켜주세요.
오리같은애가 쌍버프 달고오면 노답.
그 외에도, 6렙전에 상대가 라인밀고 로밍가도 막을 수가 없어서 다른 라인이 힘들어집니다.
로밍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와드를 잘 박아주세요.
6렙전 무조건 합류가 상대보다 느리다는 걸 인지시켜주세요.
오리같은애가 쌍버프 달고오면 노답.
그 외에도, 6렙전에 상대가 라인밀고 로밍가도 막을 수가 없어서 다른 라인이 힘들어집니다.
로밍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와드를 잘 박아주세요.
카르마
Q딜은 쉴드로 씹고,
피 좀 모자라다 싶으면 만트라W로 쪽쪽.
얘 은근 마나도 안담.
라인푸시도 준수하고,
한타 구도에서 원딜 잘지켜서 카사딘이 암살하기도 힘듬.
진입각 삐끗하면 그대로 속박맞고 죽음.
피 좀 모자라다 싶으면 만트라W로 쪽쪽.
얘 은근 마나도 안담.
라인푸시도 준수하고,
한타 구도에서 원딜 잘지켜서 카사딘이 암살하기도 힘듬.
진입각 삐끗하면 그대로 속박맞고 죽음.
제이스
카사딘 장점이 이기적인 딜교인데, 얘 상대로 딜교걸면 이자쳐서 돌려받습니다.
그래도 얜 무리하게 견제하는거 정글러 콜해서 몇번 따주면 좀 편해짐.
적당한 수준으로 견제하는 애는 많이 힘들어요.
그래도 얜 무리하게 견제하는거 정글러 콜해서 몇번 따주면 좀 편해짐.
적당한 수준으로 견제하는 애는 많이 힘들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코르키
초반부터 폭딜 나오는 챔프가 아니라서, Q로 딜 씹어가면서 파밍하면 됨.
라인 유지력도 안좋은 챔프라서 집 보내기 쉬움.
6렙 이후엔 탈진만 조심해주면서 들어가줍시다.
라인 유지력도 안좋은 챔프라서 집 보내기 쉬움.
6렙 이후엔 탈진만 조심해주면서 들어가줍시다.
카타리나
나한테 단검 던지면 그냥 맞Q로 데미지 씹어버리면 됩니다.
카타도 카사딘한테 단검던지는 게 낭비라는걸 아니까 뒤로 빠져있다가 미니언 막타를 단검으로 먹거나 미니언한테 튕기는걸로 딜교하려 할 텐데, 던질 타이밍에 앞으로 나가서 디나이하다가 단검에 맞춰서 Q를 써주세요.
그렇게 계속 가면 라인이 당겨져서 프리징이 가능한 시점이 옵니다.
아예 앞으로 나가서 디나이하다가 단검 날릴때 Q. 프리징 풀지 마시고 계속 CS격차를 벌려주세요. 제대로 프리징당하면 카타는 진입각이 아예 안나와서 Q밖에 못씁니다.
타워근처에 서있는거 아니면 Q를 먼저 날리면 카타가 바로 진입각을 재니, 신중하게 날려주세요. Q가 빠지면 평타밖에 딜교수단이 없으므로 주의. 삐끗하면 딜교 엄청 손해봅니다.
단검 2개맞으면 딜교를 집니다. 단검위치 신경써주세요. 카타 순보가 즉발이라 순보+패시브 순간폭딜을 Q로 씹을 수 없습니다.
카타 상대론 항상 Q나 R 중 하나는 들고계셔야합니다. 그래야 카타가 들어왔을 때 딜교이득을 볼 수 있어요. 둘 다 빠진 경우 카타가 바보가 아닌이상 들어옵니다.
카타가 궁돌때 Q쓰면 구체가 날아가는 동안 쉴드로 딜 씹으면서 끊을 수 있음.
킬캐치용이 아니라면, 카타가 진입했을 땐 카타가 궁쓰는 타이밍까지 Q를 아끼세요.
특히 한타구도에서, 다른 하드CC를 카타궁을 끊기위해 쓰는것보다 카사딘 Q로 끊는게 효율적이기에, 아꼈다가 카타궁을 끊어주세요.
카타도 카사딘한테 단검던지는 게 낭비라는걸 아니까 뒤로 빠져있다가 미니언 막타를 단검으로 먹거나 미니언한테 튕기는걸로 딜교하려 할 텐데, 던질 타이밍에 앞으로 나가서 디나이하다가 단검에 맞춰서 Q를 써주세요.
그렇게 계속 가면 라인이 당겨져서 프리징이 가능한 시점이 옵니다.
아예 앞으로 나가서 디나이하다가 단검 날릴때 Q. 프리징 풀지 마시고 계속 CS격차를 벌려주세요. 제대로 프리징당하면 카타는 진입각이 아예 안나와서 Q밖에 못씁니다.
타워근처에 서있는거 아니면 Q를 먼저 날리면 카타가 바로 진입각을 재니, 신중하게 날려주세요. Q가 빠지면 평타밖에 딜교수단이 없으므로 주의. 삐끗하면 딜교 엄청 손해봅니다.
단검 2개맞으면 딜교를 집니다. 단검위치 신경써주세요. 카타 순보가 즉발이라 순보+패시브 순간폭딜을 Q로 씹을 수 없습니다.
카타 상대론 항상 Q나 R 중 하나는 들고계셔야합니다. 그래야 카타가 들어왔을 때 딜교이득을 볼 수 있어요. 둘 다 빠진 경우 카타가 바보가 아닌이상 들어옵니다.
카타가 궁돌때 Q쓰면 구체가 날아가는 동안 쉴드로 딜 씹으면서 끊을 수 있음.
킬캐치용이 아니라면, 카타가 진입했을 땐 카타가 궁쓰는 타이밍까지 Q를 아끼세요.
특히 한타구도에서, 다른 하드CC를 카타궁을 끊기위해 쓰는것보다 카사딘 Q로 끊는게 효율적이기에, 아꼈다가 카타궁을 끊어주세요.
피즈
프리징.
계속 Q짤을 날려주세요.
계속 맞아주면 그대로 피빼고 집 보내면 되고,
재간둥이로 Q를 씹으면서 들어와서 딜교거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이때 당연히 우리 미니언도 같이 재간둥이에 맞는데,
그때부터 라인전 끝날때까지 프리징 걸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계속 Q짤 해주시면 됩니다.
6렙 전이라도 피즈 풀차지W를 맞으면 딜교에서 상당히 손해를 보니, 포지션 신경써주세요.
피즈가 딜교 시도 자체를 못하도록, 프리징 라인 만들고 타워 사거리에 계시면 됩니다.
그러면 피즈가 답답해서 로밍을 갈텐데, 로밍체크만 잘해주시면 그대로 말립니다.
맞다이는 절대 못이기니까 궁은 계속 아껴주세요.
내가 풀피고 피즈가 반피여도, 피즈궁 맞는 순간 카사딘이 죽습니다.
계속 Q짤을 날려주세요.
계속 맞아주면 그대로 피빼고 집 보내면 되고,
재간둥이로 Q를 씹으면서 들어와서 딜교거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이때 당연히 우리 미니언도 같이 재간둥이에 맞는데,
그때부터 라인전 끝날때까지 프리징 걸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계속 Q짤 해주시면 됩니다.
6렙 전이라도 피즈 풀차지W를 맞으면 딜교에서 상당히 손해를 보니, 포지션 신경써주세요.
피즈가 딜교 시도 자체를 못하도록, 프리징 라인 만들고 타워 사거리에 계시면 됩니다.
그러면 피즈가 답답해서 로밍을 갈텐데, 로밍체크만 잘해주시면 그대로 말립니다.
맞다이는 절대 못이기니까 궁은 계속 아껴주세요.
내가 풀피고 피즈가 반피여도, 피즈궁 맞는 순간 카사딘이 죽습니다.
여기 상대하기 쉽다고 적어놨다지만 어떻게 해야 카운터인지 모르면 답이 없습니다.
탈론이 카사딘 상대로 로밍도 안가고 그냥 파밍만 계속 하는 장면을 상상해 보세요.
카사딘의 이점인 일방적인 딜교를 통해 계속 킬각을 보면서 상대 체력을 갉아먹고, 지속적인 시야장악과 머릿수 싸움을 유도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카사딘은 스킬 쿨이 겁나 길어요.
그래서 맞다이가 엄청나게 약합니다.
서로 풀피일 때 카사딘으로 이길 수 있는 챔프는 거의 없습니다. 상대를 원콤에 못죽이면 보통 딜교에서 어마어마하게 손해를 봅니다.
이 점 유념하시고 카사딘으로 카운터치는 챔프라도 맞다이 막 걸지 마세요.
그 외 빡신애들
탈론
근접챔프는 탈론 이기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얘는 로밍으로 게임을 터트리기 때문에 빡셈.
퀸
라인전 자체는 크게 힘들지는 않습니다만, 라인 주도권 가져오기 힘들어서 로밍다니면서 게임을 터트리는 걸 못막습니다.
바루스
못이김
갱플랭크
못이김
카시오페아
첫 귀환 타이밍을 잡 잡으면 이기고, 아니면 집니다.
잘하는 카시는 상대하기 껄끄러워요.
초반 카시가 마나때문에 스킬난사가 안되서, 마나 빨리 빼주는게 좋아요.
그리고 한번만 카사딘이 이기면 카시로 역전하기 힘듬.
를 최대한 잘 피하고, 피한 이후에도 쿨타임을 생각하며 딜교해주는게 중요합니다.
막타칠때 를 넣으려 할테니, 막타먹는척 무빙으로 페이크를 계속 주세요.
뽑기전에 최대한 라인에 붙잡아두세요. 뽑아온 이후부턴 주도권 잡기가 많이 힘들어집니다.
이전에는 마나때문에 카시가 스킬을 계속 퍼붓지 못하니,
6렙인데 서로 귀환을 안탔다면 킬각을 보셔도 됩니다.
물론, 카시가 생각이 있다면 킬각은 왠만하면 안나오는데,
킬각이 보이면
으로 피하면서 진입후 스턴 피해주시고 딜 넣어주세요.
쿨이 다시 돌아오기 전에 죽여야합니다. 스택을 마나허용량까지 최대한 쌓은 후에 진입해주세요.
가 을 막아버리는데다 둔화까지 걸기 떄문에,
일단 진입하면 정말 뒤가 없습니다.
그나마 에 최소사거리가 있어서 근접상황에선 맞지 않습니다.
일단 진입하면 뺄 방법 없습니다. 그냥 죽자살자 싸우세요.
를 맞으면 앞으로 달려올텐데, 로 딜 씹어주시면서 슬로우 걸고 튀면 됩니다.
피한 경우엔 앞으로 나가서 딜교하고 빠져주세요.
카사딘으로 카시를 솔킬따려고 하는 경우엔, 한큐에 못죽이면 무조건 카사딘이 따이므로...정말 신중하게 각을 재셔야합니다.
신드라
잘하는 신드라는 상당히 힘들어요.
6렙 전까진 그냥 계속 버텨주세요.
6렙이후엔 일반스킬이 전부 논타겟이라 스킬 2개이상 회피해주시면 딜교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무리 카사딘이라도 공 3개이상 쌓여있을 때 맞으면 바로 죽습니다.
신드라가 훨씬 잘커도 서로 원콤나는 타이밍이 되면 선공권있는 카사딘이 유리해집니다.
아무리 카운터라 한들,
카사딘만이 가진 독보적인 기동성을 따라올 챔프는 없습니다.
이 점을 최대한 활용해주세요.
라인전에서 말려도 그냥 스플릿/로밍으로 회복하시면 됩니다.
-
졸렬하게 합니다.
체력관리가 제일 중요함.
괜히 CS더 먹어보겠다고 나가다가 쳐맞으면 그대로 끝까지 발림. CS버리는게 더 중요함.
가끔 CS먹으려고 쓰는 미친놈이 있던데 일단 이거 쿨타임 9초임. 대포말고는 무조건 챔프한테 쓰세요.
를 상대한테 안쓰고 CS 1개 먹으면 상대가 집 가는 타이밍이 9초 더 늦어진다고 보면 됨.
상대보다 라인에 서있는 시간이 9초 길어지면 CS 1개는 우습고, 경험치까지 챙길 수 있음.
상대한테 날리고 쉴드로 버티면서 CS한두개씩 챙기면 되는거임
빠진 타이밍엔 아무런 견제기가 없으므로 그냥 뒤로 쭉 빠져있으세요
그리고 라인전에서 상대한테 스킬을 한두개밖에 못넣어서 약한거지, 다 넣으면 꽤 폭딜 나옴.
아군이 뒤로 돌아오는 갱킹을 할 경우 과감하게 로 호응해줍시다.
~5레벨
상대보다 6레벨 먼저 찍거나, 최소한 동시에 찍는 걸 최대 목표로 함.
CS를 다 버려도 경험치만 어떻게든 챙겨줍시다.
CS는 먹을 수 있는것만 먹고, 괜히 더 챙기려다 체력관리 못하고 집 가면 망합니다.
-1레벨
AP상대로 1레벨 딜교 절대 안짐.
라인가서 바로 면상에 날리고 CS 먹을 때 상대가 견제 할 텐데, 로 날리고 CS꾸역꾸역 먹으면 됨.
중요한 건 무리해서 CS먹으면 안됨. 먹을 수 있는것만.
-2레벨
무조건 라인이 당겨질거임.
로 타워에 박혀서 CS 받아먹으면 됨. 괜히 CS 한두개 더 먹으려다 피 다빠짐.
-3레벨
가 2레벨이니까 상대 스킬 하나 피하거나 씹으면서 CS먹으면 됨.
아직 라인이 당겨져있는데 우리정글이 갱 오면 과감하게 써주면 됨.
-4,5렙
최대한 안 맞으면서 체력관리 하면 됨.
보통 이 시점에선 라인이 타워까지 밀렸다가 다시 상대방쪽으로 미는 형태가 나올 텐데, 디나이당하기 쉬운 구도입니다.
정글 불러서 타워까지 밀어넣으세요.
6레벨~
딜교 주도권이 나에게 있다는 걸 인지하고 플레이합니다.
계속 , 로 깔짝거리다 보면 어느새 킬각이 나옵니다.
들어가서-스킬 긁고-무빙으로 스킬 피해주면서 빠져나오기. 상대는 슬로우가 걸렸기에 쫓아오지 못합니다.
상대가 마저를 안올렸다면 이렇게 깔짝거리다 보면 킬각이 상당히 쉽게 나옴.
스킬은 언제나 사거리 끄트머리에서 긁을 것.
와딩은 필수입니다. 1렙 쿨이 6초나 되는데 정글위치 확인도 안하고 들어가면 그대로 죽음.
상대 정글이 갱왔으면 모르는 척 계속 앞에서 나대면서 상대정글 동선낭비만 계속 시켜줍시다.
카사딘은 맞다이가 약합니다. 명심해주세요.
원콤딜이 아무리 쎄도, 카사딘은 스킬 한콤 돌리면 6초동안 계속 쳐맞아야합니다.
일반적인 미드 챔피언들은 주력 스킬 쿨타임이 카사딘보다 짧아서 서로 풀피싸움하면 카사딘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괜히 6렙 찍었다고 상대 풀피인데 돌격해서 맞다이 까는게 아니라, , 로 스킬을 피하고 씹어주시면서 일방적 딜교를 하며 슬금슬금 킬견적을 내는 스타일이에요. 졸렬하게 하세요.
라인전에서도, 스플릿 구도에서도 스킬 쿨 돌아올 때 까지 일방적으로 맞으면서 버틸 수 있는 지 잘 계산하고 진입하세요.
라인전 이후
얘는 공성/수성 능력 전부 딸려서
스플릿하는게 좋음.
스플릿이 봉쇄된 상황이면, 기동성이 워낙 좋기 때문에 계속 돌아다니며 시야장악을 해주고 상대의 틈을 만들어주시면 좋습니다. 돌아다니다 보면 상대가 인원배분 실수해서 아군에게 유리한 상황이 반드시 나옵니다.
카사딘이 진짜 세지는 타이밍은 을 2개찍는 11렙부터입니다.
특히 스플릿 구도에서 카사딘이 11렙이고 상대가 그보다 낮은 경우가 많이 나오는데, 이 경우 그냥 진입하면 바로 킬각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끊임없는 어그로 핑퐁.
우선, 최대 사거리에서 로 긁고 무빙하며 뺴면서 어그로를 끌어주세요. 상대와 최대 사거리 정도 거리를 유지해주세요. 사거리 끄트머리에서 긁으셔야 합니다.
아군과도 사거리 정도를 유지하세요. 아군이 호응해줄 거리를 유지해야합니다.
상대가 나에게 어그로가 끌려서 들어오면, 뒷무빙으로 슬슬 빼면 됩니다. 둔화때문에 전부 나를 노리지 못합니다. 그러면 아군이 알아서 패줍니다.
어그로가 잘 안끌렸다면 계속 최대사거리 유지하며 로 긁어주세요. 그러면 아군에게 계속 유리한 구도가 나옵니다.
상대 딜러와 2렙 이상 레벨차이가 난다면, (+)로 이니시 걸면 됩니다. 상대 딜러 피가 걸레짝이 된 상태로 한타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궁 3스택을 쌓고 콤보를 넣으면 그냥 딜러가 죽어버립니다. 4:5한타가 가능해요.
다만 지나치게 고립되지 않도록 주의.(상대 딜러가 진형에서 약간 벗어나 고립된 상태라면 부담없이 바로 잘라주시면 됩니다.)
가 풀리면 어그로상태에 따라 을 재진입용으로 쓸 지, 뒤로 빼서 어그로를 빼는데 쓸 지 결정하면 됩니다.
가 없어도 한타가 좋을 경우, 그냥 로 긁으면 됩니다. (로 상대 딜러 2명이상 긁어주는 게 좋습니다.) 그렇게 들어가서, 나에게 집중되는 스킬을 로 피하면서 한타를 열면 이깁니다.
나에게 어그로 끌린 대상이 누구누구인지 판단해주세요.
누가 나에게 어그로를 끌렸는지 보고 재진입 할 지, 빼서 어그로를 풀 지 판단하세요.
딜러 2명이 나에게 어그로를 끌렸다면 빼는거고, 그게 아니라면 슬슬 무빙치다 재진입하세요.
아군과 계속 일정거리를 유지하면서 짤짤이를 넣어 어그로를 끌어주세요.
즉발확정CC가 있다면 의식하고 행동해주세요.
영상은 이 쿨이라 가능한 플레이였고, 이 점멸이 있었다면 도 의식해줘야겠죠.
아군이 4명 만으로 진영 형성이 가능하다면 측면시야를 장악하고, 한타가 열리면 치고 들어가서 상대 딜러를 짜르는 식의 플레이가 이상적이겠죠
챔피언별 대응법
로 딜 씹어주면서 CS막타만 잘 챙깁시다.
CS는 먹을 수 있는것만. 체력 빼면서 CS먹으면 져요
그리고 어떤 챔피언이든 간에 프리징당하면 많이 힘드므로, 4렙 즈음에 반드시 정글러를 불러서 라인을 타워까지 박아줍시다.
마치며
꿀 빠세요.
챔프 자체가 워낙 사기라
룬 특성 스펠 템트리
만 제대로 해도 이깁니다.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81.3% (13표)
6.3% (1표)
12.5%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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