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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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스타, 미노타우로스
Alistar, The Minota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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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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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 알리 장인의 서폿알리 공략

- 파란잔d(2017-07-17, 조회수: 12266)

안녕하세요 현 플레티넘 4에 거주중인 알리 원챔유저입니다.

공략을 쉬다가 다시 작성하려하는중에 잇습니다.

좋게 봐주세요. ^^


 






알리 스킬

알리w큐플 인게임 활용



알리스타, 미노타우로스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120) 2725 마나 350 (+40) 1030
공격력 62 (+3.75) 125.8 공격 속도 0.625 (+2.13%) 0.851
5초당 체력회복 8.68 (+0.85) 23.13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47 (+4.7) 126.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2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3.05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12,290 IP

제 룬을 보고 굉장히 의아해 할 수도 있는데 제가 이룬을 드는 이유는 알리 체력은 궁과 시너지가 잘맞고 공격력은 e스킬과 잘맞으며 이속은 쿵쾅할수 있는 추노력과 잘맞기 때문에 이렇게 룬 세팅을 해보앗는데요. 알리가 만약 ap룬을 들엇을때 알리의 총합 ap계수는 1.24입니다. 룬으로 주문력 20정도 올린다고 판단할때 쿵쾅데미지는 24정도올라가고 e데미지는 0.8데미지 씩 총5번을 친다고 계산하면 4데미지를 더 주고 e데미지를 다맞출경우 10번으로 8데미지를 준다고 계산하여 주문력 20추가일때 32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룬에서 공격력 13증가일때 알리가 총 3번만 더 때리면 ap보다 더 많은 딜을 넣을 수 있으므로 저는 알리룬이 없을경우 ad룬을 선호합니다. 룬은 자기 취향이니 이 룬이 싫으시면 자신만의 룬을 사용하시고 저 라면 ap보단 ad를 선호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승리의 포효 (Triumphant Roar)
알리스타가 적 챔피언을 기절 또는 밀쳐내거나 주위에서 적 유닛이 사망 할 때마다 승리 중첩을 쌓습니다.
중첩이 7회 쌓이면 승리의 포효가 발동되어 알리스타 자신의 체력을 5%, 주변의 모든 아군의 체력을 알리스타 최대 체력의 7%만큼 회복시킵니다.

승리의 포효가 발동되면 3초 동안 승리 중첩을 쌓을 수 없습니다.

에픽 몬스터나 적 챔피언이 사망할 때마다 승리의 포효가 즉시 발동됩니다.
분쇄 (Pulveriz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알리스타가 땅을 내리쳐 주변의 적에게 60/100/140/180/22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범위: 365)
박치기 (Headbut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알리스타가 적에게 박치기를 하여 55/110/165/220/27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뒤로 밀어내며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650)
짓밟기 (Trampl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알리스타가 5초 동안 지면을 짓밟아 0.5초마다 주위에 8/11/14/17/20 (+0.07AP)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짓밟기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짓밟기 중첩이 1회씩, 최대 5회까지 쌓입니다. 이후 챔피언에게 가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20~275(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꺾을 수 없는 의지 (Unbreakable Wi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알리스타에게서 모든 방해 효과를 제거하고 7초 동안 받는 모든 물리 및 마법 피해가 55/65/75% 감소되어 적용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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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설명

분쇄
(Pulverize)
마나 소모: 65/70/75/80/85
재사용 대기시간: 17/16/15/14/13초
알리스타가 땅을 내리쳐 주변의 적에게 60/105/150/195/24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범위: 365


 알리는 대부분 q선마를하는데 q선마를 하는 이유는 q는 라인클리어가 좋아 상대가 집에갓을때나 상대를 잡앗을때 빠르게 라인을 밀고 가야되는 경우 q로 cs데미지를 입힐수있고 일단 광역이기에 여러명에게 딜을 넣을수 있다는것 쿨이 초반에 너무길어서 찍고 쿨을 줄여본다는것 이유는 많이 댈수있고,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q선마를 해줍니다.


알리 q의 사거리는 365입니다.


점멸의 사거리는 400이죠.


알리가 뒷경로를 통해 왓을때 알리를 뛰어 넘는 점멸은 알리랑 거의 딱붙어서 쓰는게아니라면 q에 걸리게됩니다.


알리와 35만큼 가까이서 점멸만 안쓰면되죠.


박치기
(Headbutt)
마나 소모: 65/70/75/80/85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알리스타가 적에게 박치기를 하여 55/110/165/220/27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뒤로 밀어내며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650




알리의 기본콤보인 쿵쾅의 기본인 w입니다.


이걸 선마하는 경우는 모르가나의 블랙쉴드와 잔나의 배리어를 뚫을때정도 외에는 안씁니다.


짓밟기
(Trampl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4/14초
알리스타가 5초 동안 지면을 짓밟아 0.5초마다 주위에 10/12.5/15/17.5/20 (+0.04AP)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짓밟기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짓밟기 중첩이 1회씩, 최대 5회까지 쌓입니다. 이후 챔피언에게 가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40(+레벨x1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전 e선마는 잘안하고 e 자잘한 데미지는 약하지만 추가 데미지가 맞으면 생각 외로 아프고 스턴도 있어서 패치이전 알리로 돌아가라고하면 저는 아마 적응하기 힘들것 같습니다.


꺾을 수 없는 의지
(Unbreakable Wi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알리스타에게서 모든 방해 효과를 제거하고 7초 동안 받는 모든 물리 및 마법 피해가 50/60/70% 감소되어 적용됩니다.





알리스타의 꽃 궁이죠.


저는 이 궁을 왠만하면 CC기를 푸는 용도로 쓰는데 반응은 트페 골카같은 타겟팅은 왠만하면 반쯤 날아왓을때 누르면 거의 바로 풀리고요.


그냥 하다보면 이건 감이옵니다.


내가 한타때 물렷다면 궁을 빨리써주고 한타때 내가 물린게아닌 원딜을 지켜야되거나 이니쉬를 넣거나 해야되는 타이밍인데 CC에 걸리면 바로 써줍니다.


포탑다이브때는 쿵쾅이후 e를 누르고 궁을 킵니다.

스킬 콤보

콤보는 기본적으로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 강화평타

Pulverize(분쇄)Flash(점멸)배달Headbutt(박치기)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강화평타

Flash(점멸)Headbutt(박치기)배달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켜주고 걸어가서 Pulverize(분쇄) 강화평타

cs혹은 챔피언에게Headbutt(박치기)쓰고 Pulverize(분쇄)Flash(점멸)

Flash(점멸)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

위 두개 w큐플과 점멸쿵쾅의 차이점은 한명에게 쓰는것과 여러명을 띄울때 정가운데 혹은 자신이 큐플로 자신이 가고 싶은 위치로 가는 차이입니다.


위에 인게임 영상 올리고는 있는데 영상편집할 환경이 안되서 진짜 후지게 하고 있습니다. ㅠㅠ

스킬 활용 팁

 알리는 점멸 활용잘하면 잘하는 알리스타라고 하는데 알리의 스킬은 변수가 굉장히 많습니다.


w하나로 원딜을 살리거나 자크 e라든지 이동기를 밀쳐내거나 되려 딸각이라면 q로 끊어서 w로 배달 등 많은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q사거리는 감이고, w사거리는 650 케이틀린 사거리와 같습니다.


레드를 먹은 케이틀린이나 16렙 이상 트리스타나만 아니라면 평타를 맞는 순간 w사거리가 되서 누르시면 무조건 나가게 됩니다.


쿵쾅을 할때는 상대가 칠 cs와 같은위치에 있으면 cs를 치러오면 w사거리가 닷게 되고 포탑주변만 조심하시면 될 것 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첫템에서 3포가아닌 충전형 물약인 이유는 미래를 위해 포션값이라도 줄여보자라는 생각으로 들었습니다.


그런데 왜 스펠은 비스킷이냐 비스킷말고 들게 딱히 안보이고 비스킷 효과중 물약, 영약 지속시간이 10퍼센트 늘어난다는 효과가 붙어있어 3포션 대신 충전형을사고 충전형은 쓰고 후에 팔수도 있으니 최소한 돈을 아껴서 핑와사서 박았는데 상대가 깨버리면 저건 물약값이야라고 정신승리해버리십시오.


그렇다고 지킬수있는 핑와를 버리시라는건 절대 아닙니다.


사용템이 5개씩이나 됩니다.


나중에 극후반에 신발을 팔고 기사의 맹세 혹은 얼심 얼건까지 가면 사용템이 6개로 굉장히 숙련된 사람아니면 사용하기 어려운 템트리인데요.


그냥 무난한 탱커 알리스타가 되신다면 (산악 방벽)(루비 시야석)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구원)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예언자형 개조)뭐 이정도의 무난한템이나 막템을 마방템으로 올린다든지 무난하게 템을 가실수도 있는데 알리의 길을 걸으신다면 제 템트리를 연습해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일단 제 템트리 설명으로


저는 첫집에 400원은 기본적으로 벌고가서 Ruby Crystal(루비 수정)이걸사든 해서 빠르게 (시야석)을 올려주고 그다음템으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올리고 (산악 방벽)을 바로올리면서 쿨감과 봇 딜교중 원딜에게 배리어와 나의게 배리어를 건다는점에서 너무나도 좋은템이고 누군가를 살릴수도 있는템이기에 저는 이템을 빠르게 올리는걸 선호합니다. 이후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구원)까지는 기본적으로 고정으로 올려두고 (기사의 맹세)(정당한 영광)둘중 하나를 올리시는데 이 정도면 거의 게임이 40분 이후까지 흘러갓다는 이야기인데


우리팀에 녹턴이나 빠르게 잘라먹을수잇는 렝가 트페 이런류가 있다면 정당한 영광을 올려서 빠른 이니쉬를 올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사의 맹세는 나서스나 탱커들 기사의 맹세를 원딜한테 걸어서 이속증가를 걸어주시는 분들도


계신데 탱커의 이속을 높여 다리 나서스 이런애들이 물기쉽고 더더욱 단단하게 알리를 키우시는게 더 좋습니다.

그리고 50분이 넘어가면 신발을 파시고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건틀릿)이나 (기사의 맹세)(정당한 영광)중 못간아이템을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얼어붙은 건틀릿)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가면 쿨감과 주변 공속 혹은 추노에 도움이되고 (기사의 맹세)(정당한 영광)두개다가면 추노와 주변탱킹까지


완벽해지지만 아이템을 1번~7번까지 눌러야되므로 생각하고 가주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산악 방벽) 산악방벽 : 시즌 6 종료 프리 시즌 패치로 사용자와 아군까치 쉴드를 걸어준다는 점에서 뭐 살리는용도 어시먹기 등으로 쓰기 좋은 템입니다.


(태양의 눈) 태양의 눈 : 시즌 6에서는 제가 이템을 먼저 올리면서 산악방벽과 시야석을 합쳐서 서포팅 템을 하나 더 갈 수 있다고 판단하여 미카엘의 도가니 같은 템을 올려서 이득을 보았으나, 미카엘 솔라리가 너프먹으면서 산악이 버프먹은 이후 갈 이유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ㄴ7.2패치로 재사용 대기시간 10퍼센트와 비싸졋는데 산악 방벽은 2200원이고 태양의 눈은 현재 2300원입니다.

더 더욱 갈일이 없어진 것 같습니다.


(루비 시야석) 루비 시야석 : 제가 이템을 신발다음 2코어로 빠르게 올리는 이유는 알리의 탱킹과 사용 템 쿨감이 붙어 있기 때문에 빠르게 이템을 올려주곤 합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한번에 들어오는 암살챔프들의 딜을 막아줄수잇는템이죠 구원은 발동시간이 있어 솔라리와 산악방벽으로 빠르게 막아주고 이후에 구원을 써줍니다.


(구원) 구원 : 저는 구원보다는 솔라리가 나은거같습니다. 한타가 시작되고나서 터지는거라 솔라리처럼 한번에 배리어로 팀을 지켜주기가 힘들기때문에 저는 구원보다는 솔라리를 먼저 올립니다.


(정당한 영광) 정당한 영광 : 이니쉬용 템 이기고 있을때 알리스타의 이니쉬 만큼 무서운게 없죠.


(기사의 맹세) 기사의 맹세 : 위에 말한것과 같이 다리우스 나서스 나르 이런 탱커들한테 걸어주면 굉장히 단단해집니다. 탱커가 있을 때 가줍시다.

ㄴ 7.2패치로 가격이 내려갓습니다. 우리팀 탱커가 탑라인전에서 괴물이 되었을때 4코어나 3코어 솔라리 보다 빠르게 올려보는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ㄴ 7.4패치때 서포팅으로는 약해졋고 단단함은 그대로입니다. 이제 저는 잘 안갈거 같습니다.


(얼어붙은 건틀릿) 얼어붙은 건틀릿 : 쿨감 20퍼라는것도 있고 데미지 슬로우까지 한타때 탈진 하위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얼어붙은 심장 : 진짜 공속 챔들이 3명이상 일경우에만 가주십시오 예) 마이 징크스 케일


(미카엘의 도가니) 미카엘의 도가니 : 이제 힐이 없으므로 가지 않습니다. 알리의 cc기는 3개라 워윅 말자하 같은 제압 혹은 카타 누누같은 정신 집중은 쉽게 끊어줄수있고 엘리스처럼 고치 잘못맞으면 그대로 골로가는건 솔라리와 산악 구원으로 커버가 충분히 된다고 판단하여 가지 않습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란두인의 예언 : 솔직히 이즈리얼 루시안 징크스 케이틀린 얘들이 치명타가서 진짜 몸이 버텨주지 못하는데 물면이기는 상황일때 정당한 영광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단 우리팀이 따라와 줄수 있는 상황에서만 하세요 잘못하면 혼자 들어가서 원딜물고 님들 왜 안들어옴? 이러는 트롤짓하면서 뭐가 잘못된건지도 모르는 상황이 올수도 있으니 말이죠.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망자의 갑옷 : 알리는 기동성이지라는 판단과 방어력이 필요하다라고 판단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건 전 솔직히 가지않습니다. 서포터는 탱커가 아닌 뒤에서 받혀주는 챔프이기 때문에 알리스타만 두고보면 탱커지만 자신의 위치는 서포터이기에 저는 이 템을 가지않습니다. 취향이긴한데 추천하지는 않겟습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기동력의 장화 : 진짜 극도로 말렷을 경우에만 가주세요 이거 올리고 로밍다니시면 진짜 로밍 성공률 높아져요. 전투에서 벗어나있을경우 115 이속 증가여서 라인간에 이동시간이 굉장히 단축되고 정글에서 만낫을때 알리가 그냥 뺀다면 도망도 편하지만 안좋은점은 로밍아니면 쓸모가 없고 라인복귀용으로 간다면 신속신이 훨신 좋아보입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신속의 장화 : 다른 신발보다 기본 이속증가가 빠르고 슬로우 비율 25퍼센트 감소효과로 슬로우가 많은적일때가라 상대가 뚜벅이면가라 뭐 이런식의 공략들을 읽어 보았는데요 솔직이 아무 쓸모없고 (정당한 영광)이것만 있으면 추노 이니쉬 아무 걱정도 없을거같습니다. 슬로우가 많다? 궁으로 풀어도되고 애초에 잔나같은 애들이 알리한테 w건다고 신속가서 슬로우 비율 줄여도 잔나 이속증가가 붙어서 잔나때문에 간다는 말은 이상한 소리입니다. 취향이지만 전 추천하지 않습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저는 쿨감템이 저번 프리시즌때 사라지기 전에도 이 신발을 올렷엇는데요 알리는 제가 느끼기에 대규모 한타든 소규모 한타든 2:2 싸움이든 쿨타임 조금이라도 줄여서 쿵쾅 여러번 하는게 좋을거 같다고 생각하고 예전처럼 그냥 템맞추다보면 쿨감 40퍼 되버리던 시절이 아닌 지금은 쿨감템 골라가도 쿨감 40퍼 안채워지는 경우가 생기는 때라 저는 무조건 가줍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 신발 : 저는 이템 사본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평타 피해량 12퍼센트 막아준다고 하는데 한타때 평타 기반 딜러들이 알리스타 때리고 있으면 거의 말다한거죠. 안가도 됩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헤르메스의 발걸음 : cc기는 궁으로 풉시다. 궁썻는데 cc기 들어와주면 뭐 우리 딜러들한테 안쓰고 나한테 쓰면 고맙지 단단해서 안아파 이런식으로 정신승리 해버리세요. 전 이템도 선호 잘안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모르가나 서폿 유저들은 대부분 6렙까지 e를 2번만 찍어두고 나머지는 q선마로 갑니다. 모르가나의 2레벨 e 배리어양은 140입니다. 계수는 0.7ap구요 거의 배리어양이 155정도 된다고 생각하면 아주 편합니다. 알리 2렙 w로는 못뚫습니다. 그래서 7레벨까지 기다려서 w를 3레벨까지 올리고 e를 완벽히 뚫고 싸워주시면 q는 뚫습니다. 하지만 잘하는 모르가나는 쿵쾅을 허용하고 e를 걸어 e스택을 아예 못쌓게 막아버려서 그냥 쿵쾅하고 원딜의 짤짤이 정도만하고 모르가나 q생각하면서 무빙해주시고 나오면서 자잘한 딜교만 해줍니다. 그리고 한타때 모르가나의 궁 사정거리는 600입니다. 모르가나가 궁후e를 자신한테 건다면 그냥 다른애 쿵쾅해도 되고 이후 궁스턴은 빠르게 궁으로 풀어버리면 가능하나 만약 모르가나가 궁을 쓰고 e는 원딜이나 탱커한테걸고 들어온다 바로 w로 밀어버리세요 알리의 w사거리는 650이고 밀어져 나가는 사거리도 650입니다. 그렇기에 내가 밀어버리면 일단 알리는 모르가나의 궁은 무조건 피하게됩니다. 하지만 라인전에서도 모르가나가 선궁 쓰고 들어오는건 우리 봇이 심각하게 망햇거나 정글러가 왓다는겁니다. 시야확인이 되잇어도 주변에 정글러가잇거나 트페 판테온같은 타 라인에서 로밍온거니 그냥 판단하면서 모르가나 밀어도되고 우리원딜 속박안맞게 몸으로 막아주면서 플레이하시면 될듯합니다.
난이도 : ★★★★☆
잔나
잔나는 대부분의 알리유저들이 쉽다고 판단해버리는데 전혀 쉽지않고 스킬 자체가 알리를 카운터 시켜버리는 스킬들이기에 무조건 막들어가면 안되는 챔피언입니다. 모르가나의 경우는 블랙쉴드만 뚫어버리면 되지만 잔나의 경우는 쉴드선마에 쉴드에 공격력 증가에 쿨타임도 짧아 알리의 굉장히 어려운 카운터입니다. 잔나가 알리를 카운터 시키는방법은 알리가 쿵쾅을햇을때 쉴드을걸고 띄우기와 슬로우로 알리의e를 못맞추게해서 원딜이 공증을 받아 카운터시키는건데요 솔직하게 동실력이라고 판단하면 갱을불러도 잔나궁때문에 답이없어요. 그냥 무난하게 라인전하고 한타가서 잔나먼저 짤라줍니다. 후반 잔나의 배리어 공격력 증가량은 주문력 템에 룬이 ap라고 가정할시 50정도 되버리니 원딜이 치명타를 갈 경우 250의 치명타 데미지를 줄 수도 있고 후반 배리어 양도 기본 240에 지속시간을 뺀 쿨타임은 5초이기에 그냥 빠르게 잔나먼저 물각을 재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난이도 : ★★★★★
소라카
물몸은 거의 알리스타가 6렙이 되는순간 원딜의 버스트딜과 함께 암살 할 수 있지만, 라인전 강챔 소라카는 진짜 굉장히 어렵습니다. 애초에 알리가 앞으로 나가면 갱이 왓나라는 판단으로 뒤로 소라카가 들어가버리면 원딜을 잡기 굉장히 힘들어지고요 초반에 알리가 킬각을 제려니 상대원딜을 킬각을 1~3렙에 만들고 4렙 킬을 노리려면 힐해버려서 각조차도 안나옵니다. 얘는 그냥 6렙까지 진짜 너희 원딜이 크냐 우리 원딜도큰다라는 생각으로 라인전 무난하게 이끌고 상대가 앞으로 소라카 믿고 나오면 상대 정글러 위치 파악해주시고 그냥 쿵쾅 평타 후 백으로 원딜은 평타한대나 호응 없어도되니 알리 패시브 힐이랑 고대유물 힐로 그냥 라인유지만하면서 6렙때 미드 정글 둘다 불러서 봇 다이브 해버리는게 나을거에요. 부를땐 무조건 상대 텔 정글러 위치 보면서 해주세요. 한타때 소라카는 중반이 강하지 후반으로 이끌어가면 살려주는 대상을 좀 더 오래 살려주는거지 만약 소라카 때문에 40분이후 한챔프를 물어서 못잡는다면 그 판은 진판입니다. 살리고 싶다면 운영하면서 무조건 게임을 더 길게 끌어서 가져가보세요. 완벽히 말린판이 아니라면 이길수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소라카는 중후반 강챔이지 극후반 서포팅은 진짜 원딜보다 서폿이 먼저 죽을수있기에 이니쉬 혹은 암살막고 궁키고 아이템만이라도 다 쓰고 죽는다면 알리는 할거 다 한겁니다.
난이도 :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나
굉장히 물몸이에요. 알리 유저들의 가장 큰 실수는 1렙때 무리하게 고대유물 패시브 터트리러 갔다가 원딜 서폿한테 뚜드려맞는 경우 옜날에는 트런들 서폿 사이온 서폿 말파이트 레오나 블리츠크랭크 이런 근접 챔프들이 서폿으로 갓다면 지금은 자이라 카르마 소나 소라카 말자하 잔나 모르가나 등 원거리 챔피언들이 서폿으로 내려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알리는 최소 레벨딜이 나올 4렙까지는 굉장히 사려야됩니다. 소나에 경우에는 2렙부터 원딜이랑 같이 압박해주면 됩니다. 소나에게 쿵쾅을 하는 방법으로는 소나의 q사거리는 700이고 알리의 w사거리는 650입니다. 소나가 qe만하면 쿵쾅은 못합니다. 그렇게 각을 절때 안주면 그냥 파밍하세요. 언젠가는 소나가 강화 평타를 치러오는데 정글러 위치 잘보고 쿵쾅하셔야 됩니다. 소나의 평타 사거리는 550으로 알리의 w사거리보다 짧습니다. 이미 평타치러오면 쿵쾅 맞는거죠. 그니까 와리 잘터시다보면 소나 골수 장인들이 아니라면 700딱 끝에서 q를 쓰지는 않을겁니다. w 계속 봐주시다보면 상대가 실수하는 그 순간 바로 쿵쾅해주세요. 2렙딜교는 단지 킬각을 제는 정도만 해주고 3렙부터 알리의 cc기 하나가 더 늘어나면서 소나는 쉽게 잡을 겁니다. 그리고 탈진 무조건 원딜한테 걸어버리는거 잊지말고 정글러 위치확인은 필수입니다. 한타때 얘 궁 조심하고 만약에 걸리면 바로 궁켜서 cc풀어주고 상대 쿵쾅으로 막고 솔라리키고 구원 바로 까시면 비등비등한 상태에서는 그래도 커버가 될 겁니다. 궁만 조심하면 되요.
난이도 : ★★☆☆☆
말자하
초반에 무조건 사리세요 4렙때 알리는 못이깁니다. 딜교 이득을 볼수있어도 킬을 내려고하면 우리팀 원딜 서폿중 누구한명은 죽습니다. 뭐 좋으면 2:1 교환이지만 4렙 딜교는 그냥 딜교로만하고 빠지는걸 추천하고 말자하는 6렙때 킬각이 보입니다. 뭐 우리 원딜이 트위치 베인 바루스 같은 초반 약챔프라면 6렙 킬이아닌 그냥 6렙때 정글러 부르시면되고 6렙 강챔 진이나 이즈리얼 드레이븐 미스포츈 같은 6렙 강챔이라면 무조건 6렙때 w로 배리어를 빼고 배리어가 빠지는걸 보면 q를쓰고 e를 써줍니다. 만약 부쉬에 잇는데 얘가 들어온다 e눌르고 주변에 다가가면 바로 배리어가 풀립니다. 그 상태에서 바로 q하고 w토스인데 얘 상대할때 가장 주의 해야할점은 말자하 거의 다 잡앗네하고 e스턴 원딜한테 거시면 절때 안됩니다. e스턴은 무조건 말자하한테 거는데 궁이 보이면 겁니다. 말자하 피가 3분의 1 이하로 내려가면 e스턴 걸면 그냥 원딜이 2대치면 말자하 죽어서 상관이없는데 말자하가 반피다 그러면 말자하는 우리 원딜에게 스킬콤보넣고 궁준비합니다. 그냥 말자하 곁에 붙어잇어서 e 쌓이는 중 평타한대 치시면 공허충은 알리한테 걸어오고 뭔가 위험하다 싶으시면 그냥 원딜 힐 잇을때 정글불러서 잡아줍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기고잇다면 그냥 바로바로 들어갑니다. 보통 말자하의 사거리는 e제외 하고 다 알리의 w사거리보단 길지만 말자하 챔프 특성상 e를 걸지않으면 공허충도 의미없고 궁은 그냥 워윅 궁정도라고 생각하면되니까 말자하가 우리원딜한테 e걸러오거나 알리한테 e걸러오면 말자하의 e는 시전시간이 0.5초가 잇기에 알리가 한발자국 더 걸어갈수 있습니다. 말자하의 이동속도는 335입니다. 하지만 알리스타의 이동속도는 330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제 알리룬의 정수에는 이동속도 한개가 붙어잇는데 이 이증을 붙히면 334.5로 약간 모자르지만 시전시간 계산하면 w사거리도 같기에 딱 맞아 떨어질 것입니다. 한타때는 이기고 있다면 얘 물면 얘 사라집니다. 뭐 주변 유저들이 같이 안 물어줄것 같으면 물면 잡는다고 말을 하셔야되고 무조건 얘 쿵쾅할때는 w먼저 그냥 슥쓰고 q입니다.
난이도 : ★★☆☆☆
레오나
레오나 상대법은 1렙만 조심하면되요. 제 알리는 천둥군주 이기때문에 1렙때 q교환으로 양 서폿이 스턴에 걸렷을때 원딜 둘이 치게되면 파괴전차를 들고있는 레오나가 더 이득이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1렙만 조심히 고대유물을 먹든 고대유물을 안먹고 그냥 가만히 있든 상관은 없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가끔씩 1렙부터 부쉬안에 들어가잇는 레오나는 무시하십시오. 괜히 걔 확인하려고 와드 깔면 평q평으로 와드를 되려 지워버립니다. 그냥 무시하고 원딜한테 부쉬 쪽에 가지말라고 채팅만치고 고대유물 상대 원딜 눈치보면서 슥 먹어주고 3렙만 찍고 절때 라인전에서 선쿵쾅은 하지말고 가만히 기다렷다 레오나가 내 주변에 잇으면 q로 찍고 나머지 딜교는 원딜한테 맞기고 그때 레오나가 e로 들어오면 상대 원딜을 슥 밀어버립니다. 그러면 레오나는 고립되구요. 하지만 이때 상대정글과 로밍 미아핑은 잘보면서 하셔야됩니다. 잘못하면 원딜을 밀은 알리가 상대정글과 로밍으로 고립되어 버립니다. 그리고 레오나는 알리보다 한타가 안좋으니 한타때 원딜만 살짝 봐주시면 레오나는 들어오면 죽고 상대 원딜이랑 같이잇어도 거의 지키는 궁 밖에 못쓰고 레오나 이니쉬는 알리 상대로 들어오면 땡큐입니다. 위험하면 w로 레오나를 밀고 싸우고싶으면 레오나를 q로 잡아내든 쿵쾅을 상대 진영에 같이 박고 궁을켜고 비벼주는데 이때 들어가기 전에 우리 진영에 전진으로 들어오는 렝가 제드 같은애들이 많다싶으면 솔라리를 키고나오고 아니다 싶으면 아꼇다가 같이 들어와서 알리랑 같은 포지션에서 무는 마오카이 녹턴 렝가 같은 애한테 산악 방벽걸어주는 식으로 싸우시면 앵간하면 될 거 같습니다. 레오나는 우리 원딜이 상대보다 잘큰게 아니라면 선쿵쾅은 절대로 하면 안되고 정글러가 왓을때만 살짝 앞에잇다가 레오나만 물수도잇고 같이물수도잇고 레오나는 우리 원딜 알리와 정글러는 상대원딜 물면서 둘다 잡아 갈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정글러와 사인이 안맞으면 정글러와 원딜이 레오나를 물고 알리가 원딜혼자 상대해서 둘잡을거 한명만 잡을수도있으니 핑잘찍어주시면 될듯하고 이때도 역갱조심하시면 될듯합니다.
난이도 : ★☆☆☆☆

Alistar(알리스타) : 2017년 2월 2일 기준 서폿 알리스타의 플레티넘 이상 승률은 서포터 29명 중 20위로 낮앗으며 챔프별 상대 승률도 카르마 자이라 미스포츈 바드 럭스 말파 트런들 타릭 애니 베이가 피들스틱만 50퍼센트를 넘기며 거의 물몸 챔프들에게 강한모습을 보인 알리스타는 초반이 극약인 대신 4렙 이후부터 물몸 챔프들에게 강해지게 되며 현재 알리스타는 옜날 알리처럼 숙련도가 없으면 아예 못하던 자동쿵쾅 패치 이전 W속도 너프 이전 알리스타 처럼 라이엇에서 리메이크로 허약하고 어렵게 만들어 놓아버렸습니다. 플레이 하시려면 조금의 이해도와 경험이 있어야될듯 보입니다.


상대팀 서폿별 대응법

Thresh(쓰레쉬) : 쓰레쉬 서폿계의 리신이라고 유틸성이 좋아 서폿의 자리에서 많을걸 해낼수 있는 서포터인데요. 평타사정 거리 450으로 평타견제를 얘가 하러온다면 나도 쿵쾅을 할수는 있지만, 괜히 잘못 쿵쾅하면 e로 막아버려서 딜교손해 혹은 6렙전에는 킬로 이어질수있고 초반 견제가 심각하니 4렙딜교는 우리팀 원딜과 상대원딜을 생각하고 싸우면 될듯합니다. 4렙때 내가 반피다 절때 가지마세요 도박입니다 우리팀 원딜이 힐써줘서 어찌 잘하면살고 못하면 죽습니다. 우리 원딜이 진이고 상대 원딜이 트위치정도면 초반 강챔 초반 약챔 고려해서 트위치 물 각 제볼수는 있지만 왠만하면 6렙까지 딜교 걸지말고 6렙때까지 집을 갓다면 핑와 하나 사서 절대로 부쉬에 박지말고 기다리십시오. 핑와 두개를 사서 하나 박아도 되긴하는데 무조건 하나는 핑와 갖고 계세요. 그러다 딜교를 건다 쓰레쉬 e를 못쓰게 원딜에게 쿵쾅을해주세요. 그러면 진짜 쓰레쉬 잘하는 애가 아니라면 원딜한테 가는알리는 e로 못 끊습니다. 만약 끊을것같고 상대가 잘하는거같다 그러면 점멸토스 하십시오. 봇에서 쓰레쉬가 나왓을때 쓰레쉬를 물면 쉽게 잡지만 원딜을 물면 랜턴으로 살아갑니다. 이걸 방지할때 랜턴 가운데에다가 핑크와드를 박아버리십시오. 그러면 원딜은 일단 스킬 무빙할 생가보단 랜턴으로 갈생각을 할겁니다. 만약 쿵쾅으로 이니쉬를 걸엇다면 랜턴으로 걸어가는 원딜러는 안되는걸 알고 도주기로 도망갈수잇으니 e로 묶어버리고 킬을 내시면되구 마찬가지로 점멸 토스로 들어갓다면 원딜한테 걸어가지말고 랜턴에 핑와만박고 기다리면 원딜이 올겁니다. 강화평타 스턴 넣어주시면 정글 원딜이 잡아주실거고 이때 상대 정글러 위치 생각하세요. 이후 한타때 쓰레쉬는 알리보다 훨신 몸이약합니다. 알리는 후반가면 녹지만 쓰레쉬는 중반만되도 알리처럼 물려서 오래동안 사라남을수 있지않기에 보통 이니쉬를 넣고 뒤에서 평타 짜리를 넣는 정도인데 원딜을 지킬때 내 내앞에 쓰레쉬가잇거나 원딜이 내옆에잇으면 쓰레쉬 쪽으로 방향을 틀어 그랩을 알리가 대신 맞아줍니다. 들어온다면 원딜 프리딜이죠. 안들어오면 q를 궁으로플던 q가 끝날때까지 기다렷다가 쿵쾅으로 들어가시면 될듯합니다. 쓰레쉬는 리신처럼 초반 캐리형 챔프이기에 30분 이후만 되도 캐리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초반만 버티세요.

난이도 : ★★★☆☆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 블리츠크랭크 이건 솔직히 알리가 아무리 잘해도 상대 원딜이 잘하고 우리 원딜이 못하면 먹여줄 수가 없습니다. 블랭은 그랩후 e만 해줘도 70퍼는 먹고 들어가는것이기에 서포터로서 할건 다 한겁니다. 그런데 알리가 끌린다면 상대 원딜이 빼버리면 안좋으면 q하고 cs타고 나오는것이고 평타는 원딜 밀고 블리츠한테 q 강화평타 맞추고 딜교 이득보는거죠 하지만 최악은 우리 원딜이 상대 포탑에서 끌리는겁니다. 만약 상대 바루스 애쉬 우르곳 같은 궁 cc로 포탑을 여러대맞게되면 정말 알리는 원딜 지킬수없이 눈뜨고 당해야됩니다. 하지만 상대 원딜이 못한다면 블랭은 우리 둘중 누구를 끌던 상대 원딜은 전혀 받아먹지 못합니다. 그리고 블리츠의 갱호응으로 달려오는 w는 굉장히 무섭습니다. 최소한 4렙까지는 사리고 6렙부터는 당당하게 게임하면 됩니다. 또 조심해야되는것은 블리츠는 버스트딜이 굉장히 강합니다. 알리보다세죠 그래서 우리 원딜이 물렷을때는 블랭을 밀고 상대 원딜의 논타겟스킬을 몸으로 마킹해버리거나 상대원딜을 밀고 되려 블리츠를 q 강화평타로 딜을 넣어봅시다. 한타때 블리츠는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캐리력이 낮아집니다. 잘못끌면 큰일나고 되려 물리면 녹아버립니다. 그러기에 알리는 한타 강챔인것을 활용하여 최대한 버티는 플레이 운영으로 대응해도 될것 같습니다.

난이도 : ★★★☆☆


Karma(카르마) : 카르마 얘는 초반 깡패입니다. 하지만 초반 캐리력이 높은건 아닙니다. 초반 캐리력이라기 보단 초반 견제 데미지가 강력해서 알리가 1렙때 고대유물 잘못먹으러가면 피 3분의1남고 우리 원딜도 그렇게되서 진짜 포탑뒤에서 경험치만 먹어야되는 굉장히 라인전하기 싫어지는 상황으로 집가면 렙차나고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나오는데 초반 고대유물 포기하고 무조건 사리십시오. 그러고 카르마는 굉장히 물몸입니다. 상대법은 말자하와 똑같습니다.  하지만 카르마와 말자하의 차이점은 말자하의 스킬중 딜교의 시작인 e의 사거리는 650으로 알리스타와 똑같기에 각이 보이지만 카르마의 qe는 알리의 w보다 길기때문에 그냥 q만 계속 날리면 알리는 w각을 못제는데요. 이럴때는 미니언을 활용하거나 카르마가 평타를 치러올때까지 기다립시다. 알리의 쿵쾅중 w사거리 650 q사거리 365로 진짜 감각적으로 cs묶어서 쿵쾅하면 사거리 1000밖에 있는 적까지 쿵쾅할수도 있습니다. 솔직하게 w사거리 조금 안맞는 적을 계산해서 쿵쾅은 권유하지만 q사거리 950짜리 카르마를 cs이용해서 쿵쾅하록하면 무리일거 같구요 봇에서 전진 포지션만 잡고 cs뒤에서 rq만 조심히 w각만 제주시면 될 듯 합니다. 한타때 얘가 궁키고 광역배리어키면 못따라가니까 솔라리 이후 저는 정당한영광 추천합니다. 예전 알리의 q에는 띄우기 이후에 1초 스턴이 남아있엇어서 우리팀이 들어올시간이 충분햇는데 이제는 바로바로 와주지않으면 쿵쾅 잘박혀도 그냥 빼버립니다. 그렇기에 이니쉬용 정당한 영광으로 들어가서 슬로우 뭍혀서 광역 이속증가를 막아줍시다. 얘는 라인전 6렙이후 몸이약해서 진짜 카르마가 까딱 실수해서 2:2일때 물리면 원딜이 초반 약챔프만 아니면 그냥 잡거나 상대가 힐로 도망가야 겨우 사는 정도가 됩니다. 카르마는 초반만사리고 초반에 킬이 안터졋다면 그때부터 봇라인전은 웃으시면서 하실수 있습니다.

난이도 : ★★☆☆☆ ( 2.5인데 별반개를 표현할방법을 생각해보겟습니다. 별3개까지는 아니라서 별 2개로 설정해 놓았습니다. )


Zyra(자이라) 자이라 : 얘는 솔직하게 진짜 잘하는 애 나오면 초반 중반 후반 가릴거없이 답이없고 못하는 애 나오면 초반만 조심하면 중후반은 진짜 자리못잡고 아무것도 못하는 경우가 많드라고요 얘도 말자하처럼 물몸이라 6렙때 조지면되지만 얘는 좀 다릅니다. 말자하는 콤보를 다 넣었을 경우만 강력한거지 짤짤이 하나하나가 강력한게 아니고 얘는 식물한테 2대만 맞아도 피가 조금씩 까이는거같은데 확인해보면 왜케 아프냐라는 생각만들고 말자하처럼 6렙때 다 퍼부어서 자이라를 잡앗는데 우리원딜이 식물때매 피가 실피가되서 더블 혹은 원딜 서폿교환이 이루어지는 너무 안좋은 상황이 많이 일어나고 알리가 w각을제면 견제를 받게 되있습니다. 자이라의 사거리는 알리의 사거리보다 훨신 길기때문에 진입부터 막히는 경우가 많으니 정글이 왓을때 점멸활용으로 이니쉬를 넣고 그냥 라인전은 한번에 이겨서 봇빨리밀거나 밀리면 빠른 와딩해서 원딜은 프리파밍하라하고 다른라인 안밀리게 계속 돌아다녀주고 상대가 안올라오면 로밍갓다가 상대가 봇라인밀때 미드 정글 같이불러서 4:2로 조지고 용챙기고 그냥 진짜 정당한 영광 나올때까지 최대한 사리고 정당한 영광으로 이니쉬 잘못넣으면 알리쿵쾅만하고 녹아버려서 진입도 어렵지만 자이라 미포처럼 서폿자리에 딜러들이 오면 좋은건 상대 원딜을 지켜줄 서포터가 없습니다. 정글 탑이 안지키면 혼자죠 물면 거의 잡습니다. 최대한 시간을 끌어보세요. 30분부터 40분정도에는 역전각이 보일수있지만 역전각을 못잡고 역전을 햇어도 빨리 쇼부를 못보고 자이라가 템이 더 나오는 순간 게임 굉장히 머리 아파집니다. 보통 서포터들은 45분이 지나서 전부 풀템이 하나둘씩 나오기 시작하면 몸이 물탱이가되기 마련이지만 자이라는 더 강해져서 미드라이너가 두명있는거랑 같은효과를 보여버립니다. 역전각을 운영하시면서 슬슬 보시다보면 각이 나옵니다. 알리가 제일 단단한 30분부터 슬슬 각을 보십시오.


ㄴ 이번 7.3패치에 너프를 먹었는데 식물 판정과 마나 소모가 늘어난걸보니 진짜 걸어가는데 식물이 알리만 패는 경우가 사라질듯해서 라인전 숨통이 좀 펴질수도있으나 궁극적인 자이라딜은 수정되지 않았으니 후반 자이라딜은 무시하면 안될듯합니다.


난이도 : ★★★★☆


Miss Fortune(미스 포츈) 미스 포츈 : 얘는 초반 q가 굉장히 거슬리고 중반 e는 아프다기 보다는 그냥 거슬리는 정도고 슬로때매 이니쉬가 방해된다는 느낌인데 그 이외엔 아무것도 없습니다. 미스 포츈은 원딜중 기본 공격력 최하위에 18레벨 공격력도 최하위라 서폿은 초반만 빡세고 알리가 6렙되는 순간 앞에서 q로 계속 견제하던 미포 반 조질수있습니다. 원딜러들이 그나마 말자하 서폿 이런애들보다 몸이 되는이유는 도란의 검 덕분인데 얘는 안가니까 몸이 당연히 원딜보다 체력이 낮습니다. 한번에 쇼부 못볼듯하면 그냥 맛보기로 쿵쾅하고 우리 원딜 견제한번 넣고 쇼부 혹은 정글 부르세요. 알리유저로써 알리는 이길싸움은 조금 무리하는 느낌으로 들어가줘야 이득을 많이 보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정글러 미드라이너를 생각안하고 조금 무리겟지하고 들어갓다가 개무리를하고 죽거나 터져버리게 됩니다. 그러니 꼭 맵은 자주 자주 봐주십시오. 솔직히 미드에 누구있고 누구있고 판단하고 들어갓는데 텔로오고 트페궁 녹턴궁 판테궁 이런걸로 합류를한다 그러면 갱을 부르십시오. 무조건 그런게 있다고 판단하고 게임하시면 편해집니다. 얘는 한타때 ap는 er셔틀 ad는 원딜러인데 모자란 원딜러느낌입니다. 확실히 라인전은 강챔이라고 하는데 미포입장에서는 알리가 6렙이 될때가지 킬, 포탑을 못따냇다면 이제는 역으로 미포가 사릴시간 입니다. 한타는 미포궁에 솔라리 구원정도만 걸면 커버가 되니 궁이 의미없는 서폿미포는 솔직히 어정쩡하다고 느낍니다. 얘는 어렵지 않습니다. q사거리도 첫발은 650으로 알리의 w와 같기에 미니언타고 멀직히서 치는건 그냥 미니언과 딱 붙어잇거나 미니언 살짝 앞에잇으면 우리원딜에게 q짤짤이도 못하니 e딜교만해야되는데 마나소모 너무 심하고 알리의 체력은 미포 e로 디나이 당할 일이 없죠 뭐 미포가 각을 안주면 그냥 원딜 물어버리세요. 미포할거 궁뿐인데 e로 끊어버리면 됩니다.

난이도 : ★★☆☆☆


Nami(나미) 나미 : q사거리 875 w사거리 725 패시브 이속증가로 알리의 라인전 이니쉬가 좀 까다로워지고 이니쉬를 넣으면 정글러가 올거같은 불안함이 있고 궁으로 우리 정글러의 갱을 한번 막을수도 있기에 굉장히 라인전에서 만나면 무난하게만 가야되는데 정글 갱호응도 나쁘지 않은챔이라 라인전은 무난하게 가십시오. 이니쉬 각을 젯는데 알리의 w를 나미의 q로 막아서 진입을 차단당할수도있고 쿵쾅이후 나미의 q를 피해도 원딜의 e와 나미의 w로 상대 원딜 서폿 둘다 이속증가에 슬로우까지 있어 2:2에서 킬을 따기에는 물몸임에도 할 줄 아는 나미라면 어렵습니다. 하지만 어정쩡한 서폿유저인데 나미를 픽햇다면 요즘 봇메타에는 나미가 전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유는 전에는 근접 서포터가 봇에 자주 오면서 나미 e견제도 아팟지만 이제는 자이라 말자하 같은 서포터이기에 몸이 너무약한 나미는 물리면 죽는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그렇기에 봇에서 나미에게 쿵쾅e스턴만 맞춰도 반은간거고 정글러의 개입이없다면 나미는 그대로 끔살입니다. 라인전에서 나미가 알리를 죽일수는없어도 거리를 안줄수는 있기에 그냥 라인전에서 자이라 만낫는데 견제안하는애라 편하게 라인전한다고 정신승리하고 한타때 cc가 3개에 몸도 되고 제템트리는 지키는 템도 알리는 이니쉬도 되니 할걸 다하고 죽는다면 나미보다 한타기여도는 더 높다고 판단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니쉬부터 쿵쾅햇는데 막히고 궁빼고 도망가다 잘리는 현상이 일어난다면 그냥 원딜 지키시는걸 추천합니다. 알리의 쿵쾅하나로도 챔프 하나 커버치는건 일도아닌데 템까지 완벽히 지키는 스타일로가면 2~3명 커버가 가능합니다. 나미와 원딜러를 자르는건 우리 딜러들에게 맞기고 알리가 수비만해도 잔나는 이길수 있을듯 합니다.

난이도 : ★★☆☆☆


Lulu(룰루) 룰루 : 평타 사거리 550 q사거리 925 1렙 견제 잘못맞으면 3렙까지 포탑에서 못나올수 있으니 사리세요 4렙 만되면 룰루는 솔직히 무서울게 없습니다. 룰루가 알리를 견제하는 방법은 초반에는 평q평정도 렙이 되면 평eq평 혹은 cs한테 e걸고 q를 날리는정도 알리에게 e걸면 쿵쾅 그대로 한뒤 빠르게 e만 눌러줍니다. 변의가 된 상태에서도 e스택은 쌓이니 침묵에 실명 걸렸구나라는 생각으로 e만 해주십시오. 뭐 룰루가 변의를 안쓰고 이속증가를 사용할수도 있지만 알리가 쿵쾅을하고 그냥 평타안치고 스턴일때 한발자국이라도 더 걸어가면 강화평타 무조건 넣으실 수 있습니다. 룰루가 변의를 쓰던 뭘하던 알리콤보맞으면 실피가되고 조금만 더 압박하시면 궁을키는데 여기서 룰루가 궁을 키면 정글러의 개입할 시간이 흘럿으니 빼주셔도되고 그때 룰루가 역으로 딜교환 걸고 쇼부를 보려고하면 쿵쾅쿨이 늦으면 5초 빠르면 4초정도 남습니다. e 강화 평타를 맞췃다는거부터 쿵쾅이후 2.5초는 무조건 지낫고 여기서 더 압박하고 궁쓰고 도망가는 상황이니 대략 6~7초가 흘럿을거고 그러면 알리쿵쾅이 5초정도남는데 정글러가 위험하면 그냥 빼고 다음 쿵쾅에 킬각을 제고 정글러가 다른곳에있는걸 확인하고 탑텔 미드미아 여부까지 확인이 되신다면 뒤돌고 궁키고 평타딜교하십시오. 룰루의 스킬쿨도 알리보단 짧지만 q고정7초 w1렙 16초 e 고정 10초로 꽤 깁니다. 그렇기에 쿵쾅각이 한번더돌면 룰루가 붙어잇을땐q평타 토스w 조금 멀면 wq평으로 한번더 진입하십시오. 룰루에게 보호막이 있지만 결국 물덩어리입니다. 한타는 솔직히 제 알리 템트리 스킬 다 잘쓰고 쿵쾅 잘넣고 궁쓰고 뚜드려맞다 죽으면 알리는 모든걸 한겁니다. 알리가 누구를 물어서 룰루의 궁을 유도할수도있고 룰루는 솔직히 변수가 많아서 알리가 생각한대로 흘러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알리의 변수도 어마어마하죠 한타때 쿵쾅 2번만하고 죽어도 1인분입니다. 뻘쿵쾅은 제외죠 쉽게 생각하세요 너무 많은걸 생각하면 룰루한테는 쿵쾅도 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주 쉽게 생각하고 게임하면 룰루는 너무나도 쉽기에 룰루는 보지말고 원딜을 봐주세요 아니면 지키거나 룰루는 암살자가 생각해야될 챔프지 알리스타가 생각하면 너무 복잡해집니다.

난이도 : ★★★☆☆


Vel'Koz(벨코즈) 벨코즈 : 얘는 사거리가 길고 마나소모량도 낮아서 마나 빠지는거 기다리면 원딜이 죽으려고 하기 때문에 3렙때 까지만 사리다 전진포지션잡고 왠만하면 알리에게 견제가와서 우리원딜이 파밍할수있게하고 딜교는각이 나온다면 걸어줍니다. 얘는 몸이 진짜 물 덩어리라 쿵쾅만해도 피가 3분의 2밖에 안남습니다. 여기서 역으로 벨코즈가 스턴 날리고 w q 평 w로 알리가 딜교 고만고만하게 끝내 버리는 상황을 막기위해 e만키고 벨코즈 e만 조심합니다. 만약 우리 원딜러에게 e를건다면 그냥 패세요. 알리스타가 wqe 강화평타 평타만 해줘도 체력이 3분의 1밖에 안남을정도로 몸이 약한챔프에다가 정글러가 왓을때에 맞춰 알리스타에게 e를 맞춘다는건 알리가 정글러가 온줄모르고 이니쉬를 거는것이 아니라면 절대로 벨코즈는 멀리서 알리가 무빙만한다면 스턴을 맞출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6렙때 벨코즈는 궁을 조심해야하지만 얘는 18레벨까지 어마어마한 물몸이기에 속전속결로 원콤내거나 쿵쾅하고 cs뒤로 숨어버리며 벨코즈 유저들은 거의q선마를하고 q를맞으면 스턴피하기가 어려워지고 스턴을 피해도 더 뚜드려 맞을수도있기에 cs뒤로 숨고 벨코즈가 w를 좀 자주쓰는 느낌이면 w선마니 후타만 맞지마세요 패시브가 아픈데 느껴지지가 않아서 벨코즈유저가 아니라면 이게 죽는다고?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뭐 알리라 한타때 궁으로 뚜띠맞는것만 아니라면 4렙쯤 이후에 벨코즈로 알리따기는 어렵습니다. 1렙 견제를 거의 못햇을 경우에만 해당되고 한타때는 벨코즈궁에 솔라리 구원만깔던가 벨코즈 밀어버리시면 됩니다. 쿵쾅이 아닌 w로 밀기만하고 상대가 알리 치러오면 q눌러서 다  띄워버리시고 나오셔도 됩니다. 벨코즈의 장점은 광역 스킬들로 한타때 말자하 자이라같이 극딜을 넣을수있지만 스킬들이 논타겟이라 무빙해버린다고 계산하거나 스킬을 못맞추면 구데기입니다. 그렇기에 쿨감 좀 올려놧다가 궁탐에 w로밀어버립시다 알리가 라인전때 벨코즈 뚜드려 패버렷다면 한타는 어찌해도 중반까지 벨코즈의 한타 기여도는 구데기입니다. 운영할생각말고 그냥 이기고 있을때는 각라인 1차만 돌려깍아 밀어버리고 그대로 한타가서 미드 뚫어버리세요. 벨코즈는 초반 라인전 발살내서 초반에 밀어붙혀서 빠르게 게임 끝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라인전에서 망한 벨코즈는 40분게임 풀템트리가 아니라면 그냥 밀어붙히세요 이깁니다.

난이도 : ★★★☆☆


Braum(브라움) 브라움 : 그냥 손싸움같음 브라움이 원딜을 물엇고 상대 원딜도 우리 원딜을 공격하고 있으면지고 브라움의 진입을막고 우리 원딜은 브라움을치고 상대원딜은 나를 친다 그냥 그저 그런 딜교 브라움이 들어오다끊기고 ew로 도망가버렷다 딜교이득 뭐 이런식으로 생각 할 수 있지만 애초에 알리는 패치이후 어려워졋고 브라움은 난이도가 어려운 챔프가 아니기에 기본만하는게 브라움이 훨신 쉬움 알리 숙련자들한테는 브라움은 쉬울수 있지만 알리 초보들에게는 어려운게 브라움임 초반 2렙 싸움 그냥 브라움 쿵하고 도망가거나 원딜이 브라움 몇대치면 반격못하게 w로 브라움 밀어버리면 딜교 이득 딱히 풀피일때는 우리 원딜이 진이여도 킬각이라는게 잘 안보이지만 브라움도 알리를 1렙부터 6렙까지 쭉 비교해 봣을때 킬각을 만들어내는건 굉장히 힘든일임 하지만 딜교 이득을 만드는건 알리가 더 쉬움 고대유물로 cs를 터트리러왓을때 q만하고 원딜이 짜잘이만 해주고 브라움을 밀거나 e켜서 스턴넣고 밀어버려도 이미 브라움은 피가 조금씩 조금씩 까임 하지만 알리를 브라움이 딜교 이득을보려면 q로 계속 견제를 해줘야함 그냥 무난하게만 해도 알리가 어떻게 보면 한타때 cc도 많으니 이니시도 좋고 일단 자르기가 좋지만 브라움도 후반으로 가면 40분 이후 승률 1위에 원딜 지키기는 알리보다 뛰어남 어떻게보면 알리는 갱호응과 이니쉬에 뛰어나고 브라움은 지키는거에 뛰어나니 창과 방패라보면 됨 진짜 얘는 경험이랑 손싸움임 뭐 공략이라고 할만한게 없네요

난이도 : ★★★★★ ( 손 싸움 )


Bard(바드) 바드 : 이 친구는 알리가 스턴이 없을때 진짜 극 하드 카운터로 굉장히 어려웟었는데 지금은 스턴이 생기면서 그냥 진짜 무난한친구에요 얘가 견제하러오면 그냥 쿵쾅 박아버려도되고 그냥 q만 피하면 얘는 너무 쉽게 이깁니다. 단 스턴 둘다 먹히면 져요 ㅠㅠ 그리고 사라졋을때 원딜을 물면 이기는데 뒤에서 정글이랑 같이 e 타고온다 이거 와딩해서 e타고오면 바로 포탑으로 밀어버려도 되고 그냥 빠지셔도되요 그냥 종파밍 하러가면 원딜 다구리로 조지면 되죠 그리고 초반 1~2렙 사리는건 당연한거고 바드는 4렙부터 알리를 못이깁니다. 알리의 숙련도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바드를 쉽게 이길수 있지만 없다면 절때 못이깁니다. 쿵쾅하고 e키고 평타중간에 섞지말고 무조건 비빕니다. 상대 앞으로 걸어가면서 그러면 바드가 슬로걸고 지 힐쓰는데 바드보다 살짝 앞에가서 힐 없애버리시면 되는데 안없애버려도 그냥 쿵쾅하고 e비비면 강화평타 충분히 치실수있고 만약 덤빈다 그럼 평타넣으세요 바드는 물덩어리라 뭔가 잘못된걸알고 원딜에게 모든걸맡기는데 이때 그냥 빼면 그냥 딜교 이득 봅니다. 바드가 없을때 미아핑 찍어주시는거 잊으면 안되요. 한타때 바드는 궁만조심하면 진짜 아무것도 할게없어요 몸도약하고 궁은 잘못쓰면 진짜 한타파괴 트롤이라 얘는 알리가 이니쉬넣으면 궁을 알리한테써야될지 상대한테 써야될지도모르겟고 상대한테쓰면 알리는 궁 솔라리 산악 구원깔고 상대 스킬 몸을 다 받아내야죠 얜 궁이랑 로밍아니면 뭐가 별거없어진거같아요 2017년 2월 4일 기준으로 바드승률이 46.5퍼로 서폿챔프 29명중 26명인걸 보면 바드 장인이 아닌이상 요즘 바드는 별볼일 없다라는걸 말해주는거 같습니다.

난이도 : ★★☆☆☆


Zilean(질리언) 질리언 : q 사거리 900이지만 투사체 속도가 느려 피할수는 있지만 예측 당하는거 말리기 시작하면 계속 맞게됨 그니까 정신만 차리고 q만 피할생각으로 잇다가 6렙때 알리는 이제 질리언 qwq는 무섭지 않음 단지 우리원딜이 너무 허약할뿐임 그니까 얘를 진짜 안전하게 조지고싶다 갱을 부르고 정확히는 상대갱이와서 3:3 싸움이아닌 3:2 싸움으로 싸우려고 해야됨 얘 굉장히 물몸이긴해도 q 레벨딜이 너무 세서 원딜이 얘 qwq맞게되고 탈진에 슬로우 걸리는순간 우리 원딜을 스펠 두개 다 빼야 살수 있을까말까여서 갱을불러서 잡는게 제일 편할거 같습니다. 그리고 한타때 얘 궁을 진짜 의미없이 만드는 법은 다 같이 묶어서 한번에 딜로 조지거나 궁걸린애를 빨리 죽여서 4:5한타로 바로 끌어가고 마지막 한명 후참여구도로 만들어버리거나 5:5한타를 거기서 바로 시작해서 한명 5초동안 무시해 버리거나 알리의 점멸 토스로 한명 진짜 질리언 궁으로도 못살아나올정도가 되게 만들어 버리는게 질리언의 궁을 카운터 치는 방법일수도 있을듯합니다. 그리고 질리언 궁을 후반가면 굉장히 짧습니다. 질리언은 후반으로 끌면 끌수록 굉장히 힘드니 6렙이 되면 갱을불러 봇부터 터트려서 빠르게 포탑 철거후 미드 포탑철거 탑을 그냥 내려오게해서 미드 1차 압박 등 최대한 초반에 빠르게 빠르게 끝내보려고 노력하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얘는 우리 원딜러가 잘하거나 질리언이 못하거나 뭐 잘하는 질리언 나오면 진짜 죽기 1초전에 궁을 걸어서 치기도 애매모호한 상태로 싸우게되니 이악물고 질리언 궁켜진애 잡아야되고 짜증나는 상황이 너무많이나오기에 최대한 게임 초중반에 끝내려고 노력하는게 나을거 같습니다.

난이도 : ★★★★☆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 얘는 라인전때 서로원딜을 물면 노틸이 너무세서 그냥 원딜이 못버텨줍니다. 그러니 무난하게 라인전가져가세요. 견제에 굉장히 약하고 갱호응을 해도 알리가 지키는게 너무강해서 알리가 죽는 경우도 잇지만 노틸이 스킬을 원딜에게 쓴다면 알리는 거의 안죽습니다. 뭐 6렙때 갱호응도 알리가 다 커버칠수있습니다. 라인전을 이기고 싶으면 갱을 부르는데 얘는 그냥 한타로 끌고가서 한타때 알리가 더 단단하고 할게많으니 후반으로 끌고가세요. 라인전은 알리의 피지컬이 받혀주지 않는다면 얘 이기기 쉽지않습니다. 속박평타 타이밍에 q만써주고 갱호응하려고 앞으로 걸어나오면 밀어버려도되고 얘는 너무 뚜벅이라 알리가 들어가는것만 아니라면 괜찮습니다. 그리고 후반으로 끌수록 노틸러스는 서포터의 위치에서 벗어나 탑챔프의 위치로 가기에 우리 뒷라인이 굉장히 힘들어하기 때문에 중반에 한타든 정글장악해서 자르든 쇼부를 중반으로 봐주는게 좋을듯합니다.

난이도 : ★★★★☆


Tahm Kench(탐 켄치) 탐 켄치 : 얘 어려워 하시는 분들 계신데 초반에 더블킬주고 키우지만 않으면 절때 질일 없습니다. 켄치가 알리를 먹으려고 q를 맞추고 걸어온다 e키고 q한뒤 강화평타후 w면 2:2 딜교에선 그냥 탐켄치 q정도만 맞는거고 패시브 회복생각해도 딜교는 이득입니다. 3:2나 4:2 5:2 같은 수적으로 유리한상황이 아니라면 절때 들어가면 안되고 갱왓을때 조금의 꼼수를 부린다면 w로 원딜을 방생하고 q를 켄치한테쓰고 e스턴을 넣으면 상대원딜은 도망갈거고 그러면 켄치가 먹을 아군 챔피언이 사라져서 켄치를 잡을수도있습니다. 점멸 큐플 토스는 상대 갱이 안왓다면 켄치를 넘겨버리세요 원딜이 켄치한테 먹혀주러오지는 않습니다. 켄치유저가 아니라면 하지만 원딜을 토스하면 켄치가 달려와서 원딜먹고 도망가버립니다. 이와같이 얘는 초반 2렙까지만 조심하면 그냥 이깁니다. 한타도 알리가 훨신 좋고 극후반으로 가면 켄치는 탑이 아니기에 진짜 그냥 탱커 정도입니다. 라인전 w가 무서운거지 한타 w 데미지는 물몸챔이 맞는게 아니면 절때 안무섭고 알리가 서포팅만해준다면 원딜은 탐켄치한테 먹힐일이 없습니다. 얘는 쉬워요

난이도 : ★★☆☆☆


Taric(타릭) : 그냥 아무것도 없는 친구입니다. 스턴하나 말고는 라인전에서 할건 딱히없고 한타때 얘 궁 쓰면 그냥 슬슬 빠지는 구도로 빠져도되고 타릭그냥 이상한데로 밀어버리면 궁 반은 뻘로 쓰는격이라 그냥 센스로 보시면되요 타릭이 e쓰고 다가오면 멈춰잇다 q한번쓰고 옆으로 꺽어서 무빙줘도되고 얘는 플레이가 진짜 한정적이라 알리가 못하면 지고 알리가 잘하면 이겨요 얘는 진짜 잘하는 플레이가 평타지만 변수는 알리가 훨신 많습니다.


상대팀 원딜별 대응법
 나중에 추가로 작성하겟습니다.
상대팀 정글별 대응법
나중에 추가로 작성하겟습니다.
우리팀 원딜별 플레이 방식
나중에 추가로 작성하겟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나중에 추가로 작성하겟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나중에 추가로 작성하겟습니다.


마치며

 나중에 추가로 작성하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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