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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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략한 카사딘의 핵심
공략이라는 것은 꼭 그 챔피언을 잘 플레이 하기 위해서 작성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그 챔피언을 상대하는 입장으로써 어떻게 플레이 해야 하는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수 있는 곳이라고도 생각합니다.
op.gg 등 사이트에서 통계적으로 보이는 카사딘의 라인전 상대에 따라 기록된 각각의 승률은 카사딘 유저라면 한번쯤 매우 의아하셨을거리라 믿습니다.
그리하여 현 카사딘의 승률 자체가 약간 왜곡된게 아닌가 싶어서 적게 되었습니다. 현재보다 더 높은 승률이어야 할지, 낮은 승률이어야 할지는 모르겠지만,
카사딘 유저로 다른 유저들의 플레이나 상대하는 것을 보고선 많은 생각이 들어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이 공략은 단 두가지만 다룹니다.
1. 카사딘은 스킬 하나하나의 숙련도와 그것을 배경으로한 판단이 중요한 챔피언이다.
2. 카사딘은 현재 아이템, 특성, 룬적으로 보면 획일화된 챔피언.
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6 (+119) | 2669 | 마나 | 397.6 (+67.0) | 1536.6 |
공격력 | 58.9 (+3.9) | 125.2 | 공격 속도 | 0.64 (+3.7%) | 1.043 |
5초당 체력회복 | 6 (+0.5) | 14.5 | 5초당 마나회복 | 6 (+0.8) | 19.6 |
방어력 | 19 (+4) | 87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50.0 | 150.0 |
공허석 (Void Stone)
카사딘이 받는 마법 피해가 15% 감소하며, 유닛과의 충돌을 무시합니다.
무의 구체 (Null Sphe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사딘이 공허의 에너지를 발사하여 65/95/125/155/185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신 집중을 끊습니다. 여분의 에너지는 카사딘의 몸을 감싸 1.5초 동안 보호막을 형성하며 80/110/140/170/200 (+0.3AP)의 마법 피해를 흡수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검 (Nether Blade)
마나 소모: 1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이 기본 공격 시 공허에서 에너지를 추출하여 2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을 충전하여 다음 번 기본 공격으로 70/95/120/145/17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잃은 마나의 4/4.5/5/5.5/6%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을 충전하여 다음 번 기본 공격으로 70/95/120/145/17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잃은 마나의 4/4.5/5/5.5/6%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힘의 파동 (Force Puls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카사딘이 힘의 파동을 시전하여 원뿔 반경안의 적에게 60/90/120/150/18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당한 대상은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60/70/80/90% 감소합니다.
카사딘 근처에서 아군과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카사딘 근처에서 아군과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균열 이동 (Riftwal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3.5/2초
재사용 대기시간: 5/3.5/2초
카사딘이 근처로 순간 이동하여 주변 적들에게 70/90/110 (+0.5 AP)(+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15초 안에 균열 이동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마나를 소모하며 중첩 당 35/45/55 (+0.1 AP)(+최대 마나의 1%)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500, 범위: 150)
다음 15초 안에 균열 이동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마나를 소모하며 중첩 당 35/45/55 (+0.1 AP)(+최대 마나의 1%)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500, 범위: 150)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1. 카사딘은 스킬 하나하나의 숙련도와 그것을 배경으로한 판단이 중요한 챔피언이다.
-카사딘의 패시브 에서 숙지해야하는건 마법피해 15% 감소가 아니라 유닛충돌 무시다.
이는 과 같은 주요 스킬을 미니언과 카사딘의 포지션을 통해 피할수 있는 여건을 준다.
또한 이 작은 차이가 한끝 차이로 자신과 상대의 삶과 죽음을 결정하는 경우가 번번히 일어난다.
-6렙전에 언제 카사딘의 Q 를 써야하는가?
미니언 막타치는 타이밍에 상대를 Q로 맞춰서 상대의 견제를 실드로 버티면서 미니언 먹어야 하나?
무조건 다가가서 쿨마다 날려야 하나? 상대가 스킬을 써서 일방적 딜교를 위해 Q를 쓴다?
6렙전에 Q를 언제 상대에게 써야하는지에 대한 정답은 없지만, Q를 쓰고 7초동안은 딜을 넣을 방법이 전혀 없다는 걸 잊어선 안된다. 특히 1레벨 에도 스킬이 두개인 제이스 같은 놈한테 괜히 Q날리려다 굉장한 손해 보기 쉽다.
미니언 어그로와 상대가 천둥을 터트려는 심보, 등 여러가지로 고려해볼게 많다.
-카사딘의 W 는 챔피언 상대로 사용할시 마나 회복이 잃은 마나의 무려 20/25/30/35/40%나 된다.
이는 R 스택 관리 실패로 인해 마나가 바닥을 치는 카사딘을 노리는 상대가 크게 간과할수 있는 점이고,
후반에 R스택 쌓은 궁 딜을 쓰고도 마나 회복을 가능케 한다.
하지만 역으로 풀스택 REQ나 RQE를 상대 원딜에게 했는데 한끝 차이로 점멸이나 대쉬기로 튀어서 쓰지 못한다? 잘못하면 마나가 없어 존야를 써도 카사딘이 마나가 없어 얻어 맞고 죽을수 있는 상황이 나온다.
-카사딘의 E 는 3렙에 찍을지 4렙에 찍을지는 꽤 고민이 필요하다.
갱호응을 위해 3렙에 찍는다면, 과연 스택을 쌓을수 있나? 맞출 사거리는 나오나?
특히 3-5렙 타이밍은 보통 카사딘이 집에 한번 다녀와야하는 타이밍이라
E 한번으로 라인이 당겨지냐 밀리냐, 갱호응을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 카사딘에게는 꽤나 중요한 시기라
2렙 찍고 미니언 먹으면서 라인 상황, 상대와 아군 정글러 위치에 대한 판단, 다른 라인들의 상황 등 여러가지를
고민하면서 3렙에 E를 찍나 Q를 두번 찍나 생각해 볼 필요 있다.
2. 카사딘은 현재 아이템, 특성, 룬적으로 보면 획일화된 챔피언.
은 총 125*3=375 체력과 and 75*3=225 마나를 체울수 있고,
은 총 156.25*2=312.5 체력 회복이 가능
어차피 어떤 선택을 해도 카사딘은 비슷한 타이밍에 집에 가야하고, 카사딘은 마나가 상대적으로 부족할 이유가 없으며, 초반에 넣는 Q딜도 그게 그거다. 그러나 를 가는 카사딘은 점점 포션 의존도가 낮아져서 포션 자체가 탬창 낭비인 상황이 자주 나온다.
는 특히 스택을 쌓는다면 점점 좋아진고, 후반에 대신 대체 아이템을 사기 전까지 유지하고 있어도 낭비는 아니다.
코어템 경우에는
선 후 신발 업글후 올리는 것은 고정.
을 올리는 만큼 초반 귀환에 얼마를 모았느냐가 매우매우매우 중요함.
영겁이 나오는 시기가 귀환 때마다 850원을 모을 여유가 없어서 늦춰지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있음.
그렇다고 를 가기엔 효율이 떨어짐 (슬로우 중첩 X, 가격 비싸서 다른탬 더 늦게 나옴).
신발은 중 선택 하지만 는 거의 갈일이 없음.
카사딘은 쿨감 30%(블루+리치베인+존야)면 충분하므로 가 더 필요한 상황은 아예 없음.
이후 를 상황에 맞게 올리시면 됨. AP계수가 굉장히 좋은 카사딘은 핵심 탬 이후 AP 올리는 것이 답.
존야+패시브 마방+쉴드로 어차피 마방 자체가 그다지 필요가 없음.
이런 선택을 해야한다면 아마도 밴픽에서 부터 문제가 있었겠죠?
변경전 카사딘이라면 과 함께 가던 탬인데, 효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챔피언 스킬 AP계수, 플레이 스타일, 등 직접 생각해보고 게임 해보시면 왜 템트리가 획일화 됬는지 느끼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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