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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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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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칼리, 그림자의 권
Akali, The Fist of Sha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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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5이하 아칼리 유저들을 위한 초짜 공략

- 윤이녕(2017-06-05, 조회수: 5918)



 딱 다이아4 찍었다가 연패후 플1로 강등되고.. 다시 모험을 떠나 다이아로

 복귀한 초보 아칼리의 공략... 입니다.

 4,5,6,7시즌 통합 아칼리 3600판 가까이 했습니다.

 
아칼리, 그림자의 권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19) 2623 마나 200 (+0.0) 200
공격력 62.4 (+3.3) 118.5 공격 속도 0.625 (+3.2%) 0.965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23 (+4.7) 102.9 마법 저항력 37 (+2.05) 71.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3
  • 방어구 관통력 +1.6
    x3
  • 공격 속도 +1.7%
    x3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8.19
  • 마법 관통력
    +1.86
  • 공격 속도
    +5.1%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11,064 IP


 상대가 AD일 경우에는 위와 동일하게.

 상대가 AP일 경우에는 노랑에 성장체력, 파랑에 마법저항력을 가줍니다.

 사실 룬은 별다를것 없어요. 저는 왕룬에 가끔 주문력을 하나 떼고 공격력을 가기도 하는데요

 Q, RE평Q평 콤보를 주로 사용하는 저는 은신캔슬을 섞기때문에 물리관통, 공격력, 공격속도가 중요합니다.

 룬은 개인 취향이다보니.. 일단은 위가 제 아칼리의 기본 표본이라고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굳이' 저걸 똑같이 할 필요는 없어요. 본인이 스킬을 더 자주 쓰는지, 견제를 하다가 한타참여를 하는지에 따라

 룬을 선택해주셔도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일단 기본적인 특성은 위와 같습니다.

 상대가 가렌, 뽀삐, 카밀등 완전한 근접형 챔피언이라면 천둥군주를 포기하고

 '분쇄의 일격' 특성과 '전투의 열광' 특성을 찍고 은신캔슬로 견제, 킬각을 노려도 좋습니다.

 저는 일단 천둥을 자주 쓰기때문에 천둥군주를 쓰도록 하겠습니다.


 스펠은 일단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대를 이기기 어렵다' 또는 '상대가 정말 쉽다' 이 두가지의 극단적인 경우에 점멸과 텔레포트를 듭니다.

 라인전에서 거의 비등하게 가져가거나 조금 밀릴 경우에는 탈진과 점화중에 골라서 드셔도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라인전 이기던 지던 거의 점멸과 텔레포트를 가져갑니다.
암살자의 표식 (Assasin's Mark)
스킬 공격으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해당 챔피언의 주변에 원이 생깁니다.

아칼리가 이 원의 경계를 넘어가면 카마의 사거리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다음 공격의 사거리가 두 배로 증가하며 35~182 (+0.6 추가AD) (+0.55AP) 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오연투척검 (Five Point Strike)
기력 소모: 110/100/90/80/7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단검을 부채꼴 모양으로 던져 45/70/95/120/145 (+0.65 AD) (+0.6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거리 끝에 있는 적들은 잠시 둔화됩니다. (사정거리: 500)
황혼의 장막 (Twilight Shroud)
기력 소모: 100 회복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연막탄을 떨어뜨려 5/5.5/6/6.5/7초 동안 지속되는 연막을 퍼뜨립니다.

연막 안에 있는 동안 아칼리는 투명해지며 아칼리의 이동 속도가 30/35/40/45/50% 증가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황혼의 장막이 활성화된 동안 아칼리의 기력이 100 증가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아칼리의 모습을 드러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
표창곡예 (Shuriken Flip)
기력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뒤로 공중제비를 돌며 전방으로 표창을 던져 21/42/63/84/105 (+0.3AD) (+0.33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표창에 맞은 첫 번째 적이나 연막에 표식을 남깁니다.

재사용 시: 표식을 남긴 대상에게 돌진해 49/98/147/196/245 (+0.7AD) (+0.77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650)
무결처형 (Perfect Execution)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두 번의 돌진: 첫 번째 돌진은 지정한 적을 뛰어넘어 아칼리가 돌진하는 모든 적에게 110/220/330 (+0.5 추가 AD) (+0.3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2.5초가 지나면 다시 돌진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돌진은 적들을 관통하여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70/140/210 (+0.3 AP) ~ 210/420/630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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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스킬 콤보

 아칼리의 기본적인 스킬콤보는 우선 상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상대가 가렌, 카밀, 뽀삐, 다리우스, 리븐 등 근접형 딜러일 경우에는 Q W E 순으로 스킬을 찍은 후 무조건

 

 E선마로 견제를 해줍니다. 아칼리 공략을 많이 보신분이거나 상대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아칼리는 Q를 던진 후 다음 Q 쿨타임이 2~3초 사이로 남았을 때에 R->E->평타->W->Q평타->은신캔슬 견제


 순으로 들어갑니다. 상대를 암살해야할 경우에는 R->E->평타 후 W로 시간만 벌어주면서 Q평E를 꾸준히

 

 해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아칼리의 E스킬은 정말, 정말정말정말 좋습니다. E를 시전할때 0.2초정도의 시전시간이 있는것을 제외하고는

 

 정말 아칼리의 밥줄스킬입니다.


 우선 E스킬의 장점은 아칼리의 하이브리드 딜링이 가능하게 해준다는점, 쿨타임이 매우 짧다는점, 라인클리어에


 아주 좋아 스플릿하기 딱 좋다는 점 등 몇가지가 있습니다. 특히나 스플릿의 장점을 살려주는건 아칼리의


 생명줄을 잇는것과 마찬가지죠.


 Q스킬은 낮은 스킬레벨에도 충분히 상대 챔피언에게 딜링이 가능한 수준이고, E스킬을 선마하는것이


 훨씬 이득이므로 Q스킬은 상대가 많이 어려운경우가 아니고서야 선마를 하는짓은 하지 맙시다.


 라인을 당기면서 cs 손해를 조금 덜보고 싶을때 4레벨에 Q를 2레벨 찍는것 정도는 괜찮습니다. 저도 늘


 그렇게 플레이 하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W입니다. R스킬이야 아칼리의 상징이자 유일한 추노스킬이지요. 많이들 보셨으므로


 궁극기는 생략해도 될듯 합니다. 사실 말할것도 없어요. 데미지도 거의 없는 수준이거든요.


 W의 장점은 우선 '반 점멸' 수준의 텔레포트가 가능하단것입니다. 각 라인의 벽, 수풀과 수풀 사이 등


 롤 기준 250정도의 거리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벽을 넘어 생존하거나, 적을 조금 더 빠르게 


 추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스킬이지요. 저같은 경우에는 아주 멀리 있는 적이라도, 첫번째 궁극기로


 상대 라인 미니언에 탄 후 W->총검->R 순서로 적을 따라갑니다.


 적들은 '이정도 거리면 아무리 아칼리라도 못따라오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을 갖고 있지만, 연막 사이로


 이동하는 반점멸 거리는 생각보다 길고 유용합니다.


 말로 모든것을 다 하지 못하는것이 아쉬운데, 탑 라인 위쪽 3개의 부쉬는 연막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 3개의 부쉬와 부쉬 사이 끝에서 W를 시전하면 다른 부쉬 끝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 연막은 그 부쉬의


 가운데에 펼쳐지므로 상대가 이동하는 부쉬 방향의 반대로 도망갈 수 있지요. 이런 방법으로


 꽤 오래 생존할수도 있습니다.



 사실 다필요 없고 이거 하나만 기억해도 됩니다.


 만약 님 라인에 갱이 왔다?


 그냥 연막 펴놓고 8초동안 애타게 우리 정글을 찾으세요.


 정글이 오면 님은 사는거고 안오면 님은 죽는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빌드


 아칼리의 일반적인 템트리는 '총검' 을 우선적으로 한 빌드입니다.

 최소한 빌지워터 하나는 간 후에 존야를 가던지 해야해요. 총검이 없는 아칼리는 아칼리가 아닙니다.

 기억하세요.


 총검없는 아칼리는 아칼리가 아닙니다. 리폿해도 됩니다 그거.

 
 일단, 템트리는 간단하게 상황요약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해당 상황에 맞춰 아이템들을 우선적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상대 AD가 빡세다 -> 존야

 상대 AP가 빡세다 -> 정령형상

 상대가 AP방어를 많이 둘렀다 -> 공허지팡이

 상대가 AD방어를 많이 둘렀다 -> 총검

 상대 데미지는 세지만 체력이 낮다 -> 총검, 리치베인

 상대 체력이 준수하지만 마저가 낮다 -> 라바돈

 상대가 트페나 르블랑등 스킬 한방한방에 시너지가 달려있다 -> 밴시

 상대가 리븐, 야스오등 평타위주 근접챔피언이다 -> 닌탑

 상대가 케넨이다 -> 총검

 상대가 제이스다 -> 닌탑 존야, 그 이외 방템 둘둘하고 킬딸생각 하지마세요


 상대가 빵테온이다 -> 닷지안한 자신을 탓하시고 알아서 힘내세요



 그 이외에는 우선적으로 총검 -> 존야 -> 리치베인 순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리치베인 왜가냐는 분들

 많이 있을것 같지만.. 저는 리치베인 뽑아놓으면 상대가 탈진든 소라카라고 해도 일단 원딜은 잡고

 죽거나 유유히 살아나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리치베인 좋아요 짱짱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아칼리가 상대하기 3번째로 껄끄러운 챔피언입니다.
일단 원거리 견제가 가능한 챔피언이고, 포킹과 빡딜견제로 아칼리가 CS 먹는걸
상상조차 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조금만 할줄아는 제이스면 숨도 못쉽니다.
저는 일단 cs는 포기해도 레벨은 따라갈수 있는지라 굳이 밴하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후반가면 아칼리가 이겨요.
럼블

사실 럼블은 넣을까 말까 고민했지만.. 일단 넣었습니다. 최근 도란방패 개편으로 인해
6렙이전에 아칼리가 따이기는 힘들거든요. 일부러 견제하려고 다가가지 않는한 안정적으로
Q파밍이나 포탑파밍 하면서 생각보다 잘 살아남습니다. 하지만 어려운 이유는 역시 6렙
이후입니다. 6렙 최강자인 아칼리가 들어갔다가 오히려 통구이되고 죽는경우가 종종
생기거든요.. 딜계산 안되면 함부로 들어가지 맙시다..
판테온

밴하세요.

긴말 안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우선 이 공략을 쓰는 기준은 '저' 라는점 감안해주시길 바랍니다. 아칼리로 리븐상대가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일단 리븐의 특성상 아칼리가 연막에 숨기만 해도
평캔은 커녕 평타한대 못칩니다. 그냥 상대방이 궁켜면 연막도 똑같이 켜주시면 됩니다.
그럼 혼자서 쌩쑈하다가 딜못넣고 울면서 빠집니다. 굳이 어려운건 없습니다 리븐은.
피오라

피오라도 리븐과 비슷합니다. 아칼리의 연막은 피오라의 궁을 완벽하게 무력화 시키는
좋은 스킬이거든요. 적당히 서로 반피까지 싸우다가 피오라가 궁켜는 순간 연막치고
도망가면 됩니다. 연막이 사라져도 쫄지마세요. 피오라 궁도 사라져 있을겁니다.
또, 연막에 숨으면서 Q평E 견제만 잘해주셔도 피오라가 쉽사리 아칼리에게 들어오지는
않을겁니다. 피오라가 상대하기 쉬운 이유는 아칼리의 궁극기가 3개 꽉 차있는 상태로도
킬을 낼 수 있을정도로 저돌적인 챔피언이기 때문이지요. Q평E 할때 응수만 잘 피하면
무조건 아칼리가 이깁니다.
야스오

야스오를 넣을까 다리우스를 넣을까 고민했다가 일단 야스오를 넣었습니다. 야스오는
정말 쉽습니다. 진짜 쉬워요. 야스오는 아칼리를 따려면 일단 들어와햐 하는데, 들어오면
아칼리한테 뚝배기 깨집니다. 무조건 아칼리가 이겨요. 절대 질수가 없는 상성입니다.
Q평 안해도 됩니다. 그냥 평타랑 E만 돌려도 야스오가 집니다. 그정도로 야스오는
아칼리에게 최대의 맛집과 같은 존재입니다.


 위 3개의 챔피언 이외에도 '아우렐리온 솔' , '다리우스' , '에코' , '카밀' , ' 가렌' 등이 아칼리가 상성적으로
 
 우위를 접할 수 있는 챔피언들입니다. 물론 6렙 전에 따이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요. 평타위주나 근접위주

 챔피언들은 아칼리가 왠만하면 다 이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판테온 클레드 썅놈들 나쁜놈들 빼고요 ..

 

 

라인 / 정글 운영법

  아칼리는 우선 탑 라인전 캐릭터입니다. 그에 따라 부쉬와 연막을 아주 잘 활용해야 합니다.

 

  아칼리의 연막은 최대의 생존기이자 최대의 유틸기, 그리고 추격과 공격, 견제 모든것이 가능한

 

  완전 만능 스킬입니다. 이 스킬만 잘 활용한다면 라인전에서 왠만해선 지지 않을겁니다.


  라인전에서 상대하기 쉬운챔피언이 나왔다면 조금 프리징 하면서 적에게 Q평 견제후 W로 숨어서


  미니언 어그로를 빼주시면 됩니다. 그럼 프리징도 하면서 견제도 됩니다. 아칼리는 무조건

  

  라인 당겨주세요. 6렙 이후에는 알아서 하셔도 됩니다.

 

초반 운영법

  아칼리는 초반이 매우 약하지만 매우 강합니다. 이게 뭔 멍멍이 소리냐 하면은, Q평과 패시브 2타를


  모두 맞을 수 있는 대상은 아칼리가 공포일거고, 반대로 아칼리에게 안정적으로 견제를 하면서 스킬과

  

  평타를 안맞을 수 있는 대상은 아칼리가 쉬워 보일겁니다. 그 차이입니다.


  그리고 초반 운영법에서는 '은신캔슬' 이 중요합니다.


  아칼리 유저분들 대다수가 이 은신캔슬 (이하 은캔) 을 모르더라구요.


  은신캔슬을 정확하게 활용할 수는 없어도, 기본적으로 사용법정도는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은신 -> 은신 범위 끝에서 상대에게 평타 -> 평타모션과 동시에 범위밖으로  나감 -> S눌러 잠깐 멈추고 다시 연막 속으로 진입


  이렇게 하면 평타를 치면서 동시에 다시 은신을 할 수 있습니다.


  뭔 개소린지 어렵다고요?


  그럼 그냥 연막 사거리 끝에서 평타한대 치고 연막 범위 밖으로 나가세요. 그리고 S누르는거 그딴거 모르면


  그냥 다시 연막범위로 들어가세요. 속도는 약간 차이가 있더라도 은신은 매우 빠르게 다시 됩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은 특별한것은 없습니다. 6렙, 11렙, 총검나온 구간의 아칼리는 협곡에서 제일 셉니다.


  바론을 제외한 모든 생명체를 1:1로 다이기거든요. 전령이고 드래곤이고 없습니다. 그냥 아칼리가 더 셉니다.



  자신이 1차를 민 후에는 아군과 합류하여 한타를 하는게 가장 정석이라고 생각합니다. 11레벨 구간의


  한타로 아칼리가 이득을 본 직후에는 꼭 존야가 나올테니까요. 항상 그랬거든요.


  1차를 밀지 못했다면 라인전을 조금 더 오래 유지하면서 라인은 밀어주세요. 그리고 적 정글의 위치를


  확인하면서 힘든 라인에 로밍을 가주면 됩니다. 특히 바텀에 가주면 바텀이 좋아 죽어요 앙앙

 

후반 운영법

  3~4코어의 아칼리는 일단 짱셉니다. 1:1에서만요. 이게 무슨소린고 하면, 스플릿 하라는겁니다.


  텔레포트가 없다면 왠만해선 합류하는게 좋을테고, 우리팀이 바론이나 드래곤에서 대치를 할 경우에는


  밀고있는 라인을 더 밀어주면서 막으러 오는 상대를 압살해줍시다. 자신이 그 상대보다 약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적당히 시간만 끌어주세요. 4:4 한타 질거같으면 어떻게든 도망쳐 나와서 4:5 한타로


  합류해 줘야합니다. 비등하게 팀이 유지되고 있었다면 4:4 한타는 어지간해서 이길겁니다. 왜냐구요?


  스플릿하는 아칼리를 막으러오는 대상은 대부분 잘큰 라이너거든요. 그 잘큰 라이너가 빠진 4:4 한타는


  왠만해선 이깁니다. 특히나 아칼리가 바텀에 텔을 타면서 바텀이 스노우볼을 잘 굴렸다면 더더욱이요.

 

팀파이트시 역할

  일단 기본적으로 아칼리는 스플릿을 하기 위한 챔피언이지만, 후진입형 한타 아칼리도 상당히 좋습니다.


  반피쯤 남은 5명 전부를 혼자서 쓸어담을 수 있거든요. 합류시 역할은 '가장 몸이 약한놈' 부터 조지는겁니다.


  체력이 다 떨어져가는 챔피언을 썰고나면 자신은 궁극기가 다시 하나 찹니다. 이는 또다른 놈을 조지러 갈


  준비가 되었다는 소리죠. 뒷텔을 타면서 적 후방딜러를 짜르거나 원딜을 짜르는것이 최우선입니다.


  그냥 자기가 잘컸다 싶으면 그런거 없고 앞에놈부터 하나씩 뚝배기 부수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Darius(다리우스) : 상당히 자주 만나는 라이너입니다. 하지만 겁낼것 없습니다. 3레벨부터는 아칼리가 이기니까요.

           Q를 묻혀놓은 후, 평타와 E로 열심히 견제 해주세요. 물론 자기 미니언이 더 많을때만요.

           그 이외에는 다리우스가 먼저 끌어당기기를 기다려주세요. 끌어당긴 후 Q를 돌려서 맞출 때 까지는

           약간의 텀이 있거든요. 그 텀 안에 재빠르게 W로 다리우스한테 밀착해 주시면 데미지도 덜받고

           다리우스가 흡혈도 할 수 없습니다. 그 이후 Q와 E 활용으로 열심히 딜해주시면 됩니다.


Yasuo(야스오) : 앞서 말했듯이 매우 쉬운 챔피언입니다. 그냥 별 생각없이 붙어도 이깁니다. Q짤만 잘 피합시다.


Kled(클레드) : '딱 Q만 피하면' 이깁니다. 물론 묶이더라도 꼭 지는건 아닙니다. Q를 맞은 직후 조금씩 뒷무빙 하면서

          Q 던져주고 도망갑시다. 그리고 당겨지는 순간 연막으로 경직 피하면서 평E평 해줍시다. 한번 Q가 

          빠진 클레드는 딱히 견제할만한 스킬이 없습니다. 딱 한번만 견디고 나면 그다음부턴 당신의 세상입니다.


Illaoi(일라오이) : '딱 E만 피하면' 이깁니다. 클레드와 별다를것 없습니다. 굉장히 동작이 큰 스킬들이라 어지간한 무빙만

          쳐주시면 일라오이에게 맞아서 죽을일은 없습니다. 딱 하나 좀 다르다면, 일라오이 상대로는 '무조건'

          존야를 가주세요. E 맞고 궁을 맞더라도 존야만 눌러주면 알아서 잘 살아 있을겁니다. 그 이외에는

          E와 Q평만 잘 해주셔도 일라오이가 좋아서 뿅갑니다.


Kennen(케넨) : 요즘 AD케넨으로 자주 나오는 피카츄 녀석이죠. 초반 견제가 빡셔서 CS먹기는 힘들지 몰라도 판테온마냥

          지지는 않습니다. 6렙까지만 버티면 '무조건' 아칼리가 이깁니다. R, Q, E 열심히 해주면서 케넨이

          궁 빼기만을 기다리세요. 케넨이 궁을 쓰는순간 연막 -> 반대편 미니언 타고 도망가세요. 케넨이 E쓰고

          달려온다 싶으면 다시 연막쪽으로 궁쓰세요. 아니면 연막 끄트머리로 걸어가서 숨으세요. 적어도

          평타는 안맞습니다. 마법사의 최후 나온 케넨은 솔직히 아프긴 하지만.. 한대맞고 죽는거 아니니까

          총검 나왔다 싶으면 빡딜교 해봅시다.


Pantheon(판테온) : 죄송합니다 얘는 도저히 모르겠어요. 얘 상대로 나와서 이겨본적이 없습니다.

 

마치며

 


 일단 저도 되게 못하는 유저입니다. 단순히 '경험해 왔던 것들' 을 토대로 글을 썼기때문에 부족한점이 많은것도


 알고 있으며, 유익하지 않은점도 알고 있습니다.


 Op.gg에도 비슷한 공략을 올렸다가 버스타는 여왕벌로 몰리면서 쫓겨나긴 했는데.. 저 대부분 솔랭으로


 올라왔습니다. 같이하는 친구가 그냥 롤 같이 시작했던 친군데 어쩌다보니 롤에 재능있는 친구일 뿐이었구요.


 혹시나 저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미리 작성해둡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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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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