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뽀삐가 리메이크되고 오피부터 비주류까지 500판가량 쭈욱 해오던 한 유저입니다.
예전에도 실험삼아 공략을 미흡하게나마 올린적이 있었고
가끔 인벤 공략을 보는데 뽀삐, 특히 탑뽀삐에 관해서는 최근공략이 전무하기 때문에 이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제 경험을 기반삼아 작성한 공략이라 미흡한점이 있을수 있습니다.
피드백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그외 다른 공략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6869 - 서폿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7181 - 정글
많은 피드백 바랍니다.
7/20일
엑셀런트 공략에 들어갔네요. 미흡한 공략을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끊임없이 계속 변경하고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자주 수정을 해서 수정 내용을 따로 표시하지는 않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우연히 본 리플레이 공모전에 응모한게 당첨됐네요..
사실 자랑을 하고 싶었습니다
뽀삐의 장점
1.준수한 라인클리어
2.강력한 cc연계기/진입기
3.초중반 탱챔프중 상당히 강한축에 속하는 딜
4.프리징이 매우 수월하게 가능함
5.다양한 활용도의 궁
6.스킬셋이 어그로핑퐁하기 좋음
7.포탑다이브 치는거에 특화되있음=다이브갱 호응이 매우 강함
8.귀엽다
단점
1.타워까지 라인이 밀렸을시 다른챔프보다 cs수급이 어려움
2.상대가 포지션을 잘잡으면 이도저도 아닌 돌진
3.후반 탱챔프중 상당히 무능함
4.라인전을 터트리지 않은 이상 한타페이즈때 주도적인 스플릿이 힘듬 = 초반 후반 라인푸쉬가 약함
5.실수하면 게임을 터트리고 팀원이 어머니 안부 물어보는 궁
6.혼자 앞라인일시 상당히 약함
7.라인전 상성이 밀리면 스노우볼을 필연적으로 당하는데 정글개입이 없으면 스노우볼을 혼자서 못끊음. 이건 대부분 퓨어탱의 공통점
8.아재개그침
뽀삐가 현재 잘 안쓰이는 개인적인 생각
1.초반 후반 라인클리어가 약함
-상대가 초반에 밀어붙이는 챔프면 cs수급이 어려워서 스노우볼을 당하고, 특히 후반에 스플릿에서 수비적인게 굉장히 운영측면에서 불리함
2.후반에 탱커중에서 기여도가 떨어짐
-가령 예시를 들면
갈리오는 강력한 원딜보호+광역도발
쉔은 평타무시+광역도발
그라가스는 진형붕괴기+피해량감소
이모든건 상대가 사거리안에 들면 언제든지 가능하지만
뽀삐의 경우 상당히 수동적인 W스킬과 cc에 취약한 궁을 보유해서 특히 궁을 실패하면 한타에 영향을 끼칠만한게 적음
3.뽀삐의 챔프특징은 W스킬 패시브의 방+마방증가와 추가체력 보호막인데 후반갈수록 퍼뎀감소기랑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탱킹이 밀림
특히 요즘 원딜 메타는 공속이 빠른 스택형 챔프(코그모,자야,바루스,애쉬,트위치 등) 인데 애네들한테 정말 잘녹음
특히 돌진 너프이후 상대서폿이 cc로 뽀삐를 한번 컷하면 개처럼 맞아야하는것도 또하나의 이유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10 (+104) | 2378 | 마나 | 280 (+40.0) | 960 |
공격력 | 60 (+4) | 128 | 공격 속도 | 0.658 (+2.5%) | 0.938 |
5초당 체력회복 | 8 (+0.8) | 21.6 | 5초당 마나회복 | 7 (+0.7) | 18.9 |
방어력 | 38 (+4.7) | 117.9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여기서 좀더 효율적으로 변화시키면
VS AD = 고정마저>성장마저
VS AP = 고정방어>성장체력
#아니 근데 왜 왕룬에 공격력 3개박고가세요 개트롤새끼신가
제가 뽀삐할때는 극탱을 자주가서 딜측면에서 얻을만한게 룬밖에 없는게 하나의 이유
다른 하나의 이유는 룬에 공격력 3개를 박으면 원거리 미니언이 Q+선파 1틱에 정리됨(시간 좀더 지나면 q하나로 원거리 클리어 가능)
또한 뽀삐에게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는 능력치는 방어도 마방도 아닌 공격력임
Q- 0.8 AD, E - 0.5 추가 AD > 이는 뽀삐가 가장 강한 중반에 힘을 실어줌
하지만 저도 카운터 상대로 왕룬에 공드는 미친놈은 아니라서
카운터 상대로는 왕룬 공격 2개>방어력 1 or 2개 로 바꿉니다.
여기서 초반에 cs수급을 좀 원할하게 하고 싶으면
왕룬 1개 공속으로 바꾸고 흉포 1티어에 공속 찍으시면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아예 비빌수가 없는 이런 챔프들 상대로는 를 들어줍시다
고려할만한 또하나의 특성은 인데
상대가 순간적으로 강력한 딜을 박는 이런류의 챔프일때 좋습니다
파괴전차들때는 접근할 기회가 적어서 정글러오면 점멸벽꿍 호응을 자주해야해서 어지간하면 를 선호합니다
방패는 근처에 떨어지게 되며, 방패를 주우면 3초간 최대체력의 13/15.5/18%에 해당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방패는 적에게 밟히면 파괴됩니다.
강철의 외교관으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방패가 뽀삐에게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47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지대는 1초 뒤 폭발하며, 이때 피해량은 최초의 피해량과 동일합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30/60/90/120/1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사용 시:뽀삐의 이동 속도가 2초동안 40%증가하며, 주변에서 돌진하는 적을 막고 70/110/150/190/230(+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가로막힌 적은 2초 동안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며 이동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이때, 상대가 지형에 부딪히면 60/80/100/120/140 (+0.5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1.6/1.7/1.8/1.9/2.0초간 기절상태로 만듭니다. (사정거리: 475)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만약 정신 집중 후 사용하지 않으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로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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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W 스킬을 E 2렙찍고 하나 더 올려주는걸 좋아합니다. 좀더 이속이 빨라져서 편해져요
벽꿍하고 뚜들겨패기
한타때는 상대 딜러진/탱커진 중 적절한거 날리고 벽꿍박고 뚜들겨패기
1. 적탑을 잡을경우 궁을 미니언에 써서 강제로 타워에 미니언을 박을수 있습니다. 타워에 밀어넣으면 날아간 반피된 미니언+미니언 한부대가 겹쳐서 라인을 무시무시하게 당겨줘서 렙차를 만들수 있습니다
예시
2.스킬을 상대 돌진기에 맞춰쓰면 안정적으로 튕겨낼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면 움직이다가 갑자기 발밑에 나 이 생성되는거랑 약간? 비슷합니다. 길가다가 앞에 깔리면 그냥 우회해서 지나가는데 발밑에 갑자기 생기면 멈칫하면서 약간 움직임을 멈춥니다. 뽀삐의 스킬도 상대 돌진기에 맞춰쓰면 보이지않은 벽이 밑에 생기는듯한 그런 움직임이 나오며 특히 의 나 의 스킬은 튕겨나가지면서 스킬댐지를 입는데 돌진타이밍을 맞추면 스킬데미지를 씹습니다
3. 궁을 맞춘 상대는 타겟불가라 반무적이지만 점화같은 도트딜은 들어갑니다.
(특히 타워딜 들어갑니다!!)
4. 궁은 맞출때 보이는 범위보다 약간 원형으로 넓습니다
예시
5. E 5렙이전까지는 상대가 이동기/무적기를 가질경우 eq를 쓰면 q후속타를 안맞습니다. EQ평이나 E평Q를 습관적으로 해줍시다
아이템 설명을 좀더 간소화하고 싶었으나, 워낙 다양한 변수에 바뀌기 때문에 포기했습니다.
부디 가독성이 좀 떨어지는 설명이더라도 넓은 아량을 가지고 봐주세요.
일반적으로 자주가는 아이템트리입니다.. (까지)
이후 둘중 하나 가시면 되요. 자세한건 밑에 솔라리란에..
AP라이너 상대로는 을 먼저올리고 를 가주세요
상대 라이너가 짤짤이가 강한 AD계열 챔피언이면
를 나중에 올리고 으로 상대 짤짤이를 상쇄시키는게 굉장히 좋습니다.
가격상향 이후로 첫템으로는 좀 안좋게 됐습니다.
비빌수 없는 놈은 후 올리시고
비빌수 있는놈은 후 올려주세요
하이브리드 계열(예: )는 후 을 올리시면 한결 편합니다.
몇가지 아이템을 1~5사이로 추천하자면
(1: 안가요, 2: 안가지만 정말 혹시나? 할때, 3: 까다로운 조건하에, 4: 좀 덜 까다로운 조건하에, 5: 다양한 상황에)
?: 실험중
(추천도 3): 라인전을 터트릴경우 중반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아이템입니다.
(추천도 1): 순간폭딜이 가능하고 방패에 히드라가 묻고 평캔도 되지만.. 뽀삐는 공속과는 인연이 멀어서 재대로 활용을 못합니다
(추천도 1): 의 등장으로 갈일이 없어졌습니다
(추천도 3): 라인전은 못터트렸지만 팀에 딜이 좀 필요하면 갑니다
(추천도 1): 거드라와 마찬가지로 공속과는 거리가 먼 뽀삐라 비추천합니다
(추천도 2): 하위템이 바뀐이후로 안갑니다. 완성가격이 비싸고, 마나템을 몇개 가는 뽀삐는 카탈효과에 그닥 구애를 안받습니다.
(추천도 5): 심연의 가면 하위템 바뀐 이후로 고려순위가 높어졌습니다. 다만 이제 마방템 두개는 안두르고 상대 ap가 좀 크면 하위템인 뽑아주세요
만약 상대 AP가 많은 조합에 AP만 크면 3코어로 뽑아주세요
(추천도 1): 예전에는 가끔 갔으나 너프먹고 안갑니다
(추천도 4): 상대조합이 포킹이거나 우리팀 어그로 핑퐁이 좋으면 가고일 대신 갑니다. 혹은 의 딜감소가 오히려 독이 될정도로 딜러진 무는게 수월하면 추천합니다.
대신 마지막 코어로 올려도 되긴하는데.. 위에 설명한 경우에 해당이 안되면 개인적으로 추천안합니다
(추천도 5): 하위템이 바뀌고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상대가 굳이 올AD가 아니여도 3코어로 기용하기 좋아요(밑에 후술), 자기가 상대 원딜보다 주도권이 강하다고 생각되면 대신 가도 됩니다 (주의: 원딜이 탱대응 아이템 뽑고 난 이후 전세역전 조심하세요.)
우리팀에 설마 와 같은 치감이 없고 상대 서폿이 와 같은 기적이 일어난다면..
빼고 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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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을 1코어로 뽑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히는 이후 올리는건데요
이거에 해당되는 애들은 원거리 짤짤이챔이고, 라인 유지력 기반이 피흡템을 통한 흡혈일때 좋습니다.
이경우 는 4코어로 완성해주세요. 아이템이 심각하게 꼬이기 때문입니다.
대상자는 (탑) (AD) 가 일단 확실한 대상이고
효과적이나 가기에는 좀 애매한 친구들로는 등이 있네요.
사실 아직 실험할 기회가 없는것도 있습니다.
> 절대 네버 가지마세요
> 나오는 순간 개텁니다. 잘가라 피오라~
>까진 뿅을 확실하게 뽑습니다
>의 효과를 볼수 있으나.. 상당히 애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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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대신 3코어로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천상계 경기에서 많이 보이는데요.
장점으로는 중반뽀삐의 강한순간을 극대화시켜줍니다.
안그래도 잘 안죽는데 가갑으로 더 단단해지고 효과때문에 반사댐지도 더 아프게 들와서
정말 중반에 혐삐의 극한을 볼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쿨감의 부재와, 마나관리를 어느정도 해야합니다
상대방에 AD챔 비중이 클수록 좋습니다.
특히 요즘 , 서포터형 미드라이너나 혼종이나 그냥 탱커나 후반지향형 애들이 많이 보이는데
괜찮습니다.
다만 진입각을 잘봐야해서 어느정도 숙련된 분들에게 권하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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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도 5): 좀더 버텨야하면 망자의 갑옷을 빼고 갑니다. 상대원딜이 치명타기반이 아니면 안갑니다
(추천도 4): 아이템 빌드가 가 빠지고 이 등장해서 따로 작성합니다. 빠진 이유는 간단해요. 망자의 기동력을 얻는것보다 란두인을 올리는게 탱킹, 버티기가 더 우월하고 그리고 일단 로 딜러진 가까이에 붙을수는 있는 뽀삐한테 의 불확실하고 평타를 쳐야한다는 조건부 슬로우보다 의 안정적인 슬로우가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을 기용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대가 올AD고 우리팀이 스노우볼을 굴릴때 3코어로 스노우볼을 강화한다
2. 극극후반 을 쓰지않는한 딜러진한테 접근을 꿈도 못꿀 상황에서 신발을 팔고 갑니다.
3. 상대 원딜이 치명타 기반이 아닐때 (?)(방관)(방관)
4. 상대 원딜이 클때 도박용으로 갑니다. 너무 커서 제 탱킹으로 도저히 안될때 으로 역전의 기회를 봅니다. 가장 성공확률을 노려볼만한 친구는 정도가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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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AD를 상대할때 사소한 팁
1.상대가 올AD고 를 3코어로 올렸다면 후 가지말고 올리는게 좋습니다.
2.예외적으로 와 와 가 올AD조합에서 크면 무조건 가지마세요.
애네큰 시점에서 솔직히 이길확률은 적지만 가면 못버텨요. 2코어 올리시는게 탱킹측면에서 이롭습니다.
Q. 그러면 올AD 조합도 아닌데 이 크면요?
A. 마방 거릅니다. 2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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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도 4): 수정하겠습니다. 부족한 쿨감 10퍼도 보충하고 원딜지키기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우리팀 원딜 비중이 높은 조합이거나 팀에 원딜러만 독보적으로 클경우 이나 자리에 넣습니다.
(추천도 5): 초반 라인전 버티는대에는 루비수정보다 좋습니다. 초반 적정글 개입으로 죽거나 개피로 집갓다올경우 이거 사주시면 한결 버티기 편합니다
(추천도 4): 이거 상대방 cc기 많으면 무조건 가는거 아니에요? 할수 있으나 상황에 따라서 우리 딜러진이 적 딜러진보다 강할경우 들어오는 딜을 조금이라도 더 맞기위해 헤르메스를 안가고 닌탑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추천도 2): 상대 조합에 슬로우가 많아도 의 위엄이 너무 강한것도 있고, 특성에 붙은 둔화저항도 있어서 고려순위가 낮습니다
(추천도 2): 가지 마세요. 뽀삐 궁쿨이 길고, 돌진때문에 밀려나서 원딜 사거리안에 든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갈리오로 효과 많이 봤네요.
(추천도 3): 몇번 써봣는데, 정글뽀삐한테 더 효과적입니다. 탑뽀삐는 벽각을 잴때 상대한테 다가가는 형식이 아니라서 다소 애매한면이 있네요. 하지만, 그래도 못쓸 아이템은 아닙니다. 장점으로는 와 의 슬로우가 동시에 터져서 벽꿍을 못걸면 안정적인 광역 슬로우를 걸수 있습니다. 기동형 같네요. 저와 다르게 벽꿍에 집착하시지 않는분에게 추천드립니다.
(추천도 4): 추천도가 1이 깎인 이유는 단 하나, 과의 연계성 때문입니다. 보통 가고일후 마지막 코어로 이랑 고민하게 되는데, 진입을 많이하면 , 원딜보호를 많이하면 를 가주세요.
(주의: 키고 켜주셔야 합니다)
템트리는 항상 연구중입니다. 관련 질문, 이상한점, 혹은 이건 어떤가요? 등의 질문 전부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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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안가는 이유를 많이들 질문하시던데
그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능력치: 동가격대 20퍼 쿨감템인 과 비교하면 방어력이 25나 줄고 잉여마나가 100씩이나 늡니다
2. 라인클리어: 이 변경을 받으면서 대인전 딜은 약해지는 대신, 라인클리어는 더 빠르게 되었습니다. 굳이 을 가면서까지 라인클리어를 할 필요가 없어요
3. cc기: 의 30퍼 슬로우가 가장 도움이 되는때는 추노하면서 으로 원거리 cc기를 거는건데, 뽀삐의 사거리나 사거리는 동일한 425라 굳이 를 던질필요없이 키고 들가면 됩니다. 결국 중요한건 스킬쿨타임인데, 이는 당연하지만 의 쿨감으로 확보가 되기 때문에 무한추노가 가능합니다.
또 하나의 이유로는, 뽀삐의 스킬콤보는 평 하면서 한번에 쓰기 때문에 즉발을 쓰지 않는한 을 매끄럽게 쿨타임마다 계속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도주기가 너무 좋아서 무한추노가 안되는애들은 으로도 못잡습니다. 예: 11렙 이후, 쿨감템 나온 )
4. 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래도 딜증가때문에 어느정도 기용을 했으나, 그당시 때문인지는 몰라도 은 너프를 먹게 되죠. 바로 기본공격력의 추가댐지 125% > 100% 로 너프를 먹게 됩니다.
은 이시점부터 를 다시 기용하기 시작했고(지금은 관짝이지만), 우리 만 손해를 보게 됐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시점부터 을 기용하지 않고 부족한 딜은 왕룬에 공격력을 박아서 커버하기 시작했습니다.
가고일 이후로 가엔 많이 가던데 뽀삐는 가엔 효율 얼마나 잘 받나요?
가고일 이후로 가엔 많이 가던데 뽀삐는 가엔 효율 얼마나 잘 받나요?
가고일 이후로 가엔 많이 가던데 뽀삐는 가엔 효율 얼마나 잘 받나요?
가고일 이후로 가엔 많이 가던데 뽀삐는 가엔 효율 얼마나 잘 받나요?
가고일 이후로 가엔 많이 가던데 뽀삐는 가엔 효율 얼마나 잘 받나요?
괜히 의 깨알딜 활용할려고 갈거면 차라리 가 좋습니다.
물론 말은 이렇지, 본문에 나와있듯이 깨알딜과 탱킹이 필요하면 가끔 기용을 합니다. 특히 를 상대할때가 대표적인 활용경우죠(필수적으로 가진 않습니다).
(룬과 아이템으로 생긴 공격력은 적용 안됩니다. 오로지 기본+성장 공격력만 적용되요!!)
하지만 이 도 옛날 말이고, 요즘에는 의 리메이크로 3코어로 자주 기용합니다.
라인클리어가 빨라지고, 중반 탱킹도 강해지고, 반사딜로 깨알 딜링도 가능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위에 나와있듯이 쿨감과 마나의 부재로 불편할수 있으므로 좀 숙련된 분들에게 권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는 가갑패치이후 쉬워졌네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자르반,갈리오,쉔 등
말파이트, 잭스, 이렐리아 등
역으로 털수 있음
혹시나 뽀삐를 하시거나 다른 탱챔프를 하실꺼면
이 정신나간 화염요들은 밴해주세요
정말 플레이어가 엄청 못하지 않는 이상 라인전부터 한타까지 고통받습니다
08/03 : 이놈이 뜨고 있습니다. 과거 마오카이 전성기 시절때도 그렇지만, 지금과 마찬가지로 초반 라인전은 가 개텁니다. 그리고 1코어가 나오면서 서로 못잡다가..
한타 기여도와 생존력에서 차이가 엄청나게 납니다. 과거 가 궁으로 탱킹추가+딜링이면 지금 는 으로 광역 cc를 거는데 문제는 이 G랄 맞은 패시브때문에 생존력은 그대로..
오히려 가 초반에 를 잡기 힘들어졌어요
혹시나 붙게 된다면 초반에 정글러 콜해서 의 몸통을 부숴서 라인전 단계에서 끊어주세요
시간지날수록 힘들어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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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외 특정한 경우인 같은 탑신병자 챔프들. 만약 상대 라이너가 같은 뛰어난 라인정리기가 있는 챔프면 스플릿 막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후반가면 걍 뽀삐를 무시하고 밀기도 함.
카운터급은 아니지만 조건부로 까다로운 이친구들
애네들은 실수한번 하면 라인전 헬게이트 되요. 내짤짤이는 상쇄되고 재네 짤짤이는 아프게 들와서..
특정한 챔프는 댓글로 작성해주세요
아는만큼 대답해드리겠습니다
2렙 대상자들: (조건부)(도주용)
이친구들은 2렙때 자기가 어느정도 일방적 딜교를 하거나 초강수로 솔킬 노리는 애들입니다
1렙때 이길수 있는놈들은 제외했습니다
빠른 2렙으로 찍고 킬각 봐주세요
항상 한타든 라인전이든 상대방 라이너/딜러진 위치의 사선방향으로 자리를 잡아야 우리팀이 갱을 오거나 한타가 시작될때 벽꿍하기가 용이하다
CS먹기가 상당히 힘드므로 주의해서 미니언을 챙기자
뽀삐가 가장 강한 타이밍이다. 아마도 라인전 무난하게 잘넘기거나 압도하면 여기서 최정점을 찍는다.
팀원이 즐겜하면 말려주도록 하자
궁의 의존도가 높아진다.
상대원딜을 도저히 못물겠으면 우리원딜 지키기에 주력하자
1순위: 딜러진을 벽꿍시키기
2순위: 팀에게 포커싱을 안당하는 탱커진이나 프리딜넣는 딜러진을 날리기
3순위: 우리원딜 무는 암살자나 탱커들 내쫓기
상대 원딜크면 잘못들갈경우 5초만에 죽습니다
먼저 쓰세요.
솔직히 뽀삐가 현재 그닥 인기픽도 아니고 단점도 많습니다.
하지만 활용여하에 따라 넘을수 없는 벽이 되고 상대방 딜러진의 뚝배기를 부수는 무서운 챔프가 되기도 합니다
저는 최근에 한계점을 느끼고 서폿을 자주 하지만, 혹시라도 이글을 보고 뽀삐를 시작하거나 어느정도 참고하시는분들에게 어느정도 영감을 주는 공략이 되길 빕니다
계속 공략을 발전시키기 위해 수정과 변경을 하고 있습니다.
응원의 댓글 정말정말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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