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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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토르, 기계화의 전령관
Viktor, The Machine Herald Revealed
12
17
1
0/0
한타,카이팅,견제,폭딜 팔방미인 빅토르

- Jsasrh(2017-06-29, 조회수: 4643)

안녕하세요.
요즘 빅토르가 롤챔스 비롯해서 꽤 나오는 것 같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 승률이 많이 낮고, 공략도 별로 없는 것 같아
많은 유저분들이 접근하시는데 어려움이 있으실까봐 개인적인 생각을 담은
빅토르 공략 작성 해보려고 합니다.
빅토르, 기계화의 전령관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4) 2368 마나 405 (+25.0) 830
공격력 53 (+3) 104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7.84 (+0.65) 18.89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3 (+5.2) 111.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7,989 IP
저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공용룬(위에 셋팅해둔 룬)을 사용합니다.
상대가 ad챔프인 경우같은 특수한 경우라면 다른 룬을 사용하긴 합니다.
파랑에 쿨감룬이 모렐로를 안가는 빅토르 입장에선 유용하니,
상대방이 견제가 센챔피언이 아닌경우라면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룬을 6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상대 정글이 엘리스나 니달리 같은 ap딜링이 강한 챔피언인 경우시면 고정마저룬 9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ad상대인 경우엔 저의 경우 표식에 마관, 인장에 성장체력은 그대로 사용하고, 파랑에 성장 주문력 혹은 성장 재사용대기시간 룬을 섞어 사용하고, 왕룬에 방어력 2개, 주문력 1개 사용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크게 2가지 경우를 사용합니다.
첫번째는 위에 찍은 듯이 천둥군주를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천둥군주를 드는 경우는, 상대방이 라인전이 센 챔피언이 아닌 경우에 사용하며, 대게 천둥군주 특성을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도란링의 너프로 인해, 전용템과 리치베인을 제외한 마나템을 사지 않는 빅토르 챔피언 특성상, 초중반 단계에 마나가 부족한 경우가 많고, 이를 명상 특성이 보완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빅토르 챔피언이 후반 한타의 지속딜링 능력과 카이팅 능력이 좋은 챔피언이라는 인식이 많이 박혀있어서 그렇지, 순간 폭딜 또한 여타 챔피언들에 비해 밀리는 챔피언이 아니고, 순간 폭딜에 최적화되어 있는 특성인 천둥군주 특성이 그래서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의 경우는 18 0 12 특성으로 죽음불꽃 손길 특성을 핵심특성으로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카사딘이 죽불을 드는 것과 비슷한 이유로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6이전 라인전이 약한 카사딘이 죽불을 들어 q짤로 약한 라인전을 보완하는 것처럼, 상대 미드 챔피언이 맞딜에서 죽어도 못이기는 (ex. 카시) 챔피언인 경우라면 죽불을 들어 주시면 됩니다.
혹은 상대 정글이 미드 갱킹에 특화된 챔피언 (이블린,샤코,자크 등) 인 경우에도 죽불 특성을 들어 상대방 미드라이너가 체력 관리가 안되게 하여 상대가 갱킹을 온다하더라도 1대1 교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대게의 경우 천둥군주가 빅토르의 폭딜과 어울려 사용되지만, 죽불은 라인전을 세게 가져갈 수 있으므로, 본인이 상대할 자신이 없는 미드 챔피언이 나온다면 들어주시면 됩니다.

논외로. 폭풍전사 특성도 빅토르와 꽤 어울리는 특성이긴 하지만, 저는 q의 이동속도 증가와, 리치베인, 그리고 루덴의 메아리를 가기 때문에 굳이 이동속도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지 않아 사용하지 않습니다.
스펠의 경우, 상대 챔피언에 따라 몇가지 나뉘게 됩니다.
점멸은 필수이고, 상황에 따라 유체화, 회복, 탈진, 정화 정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유체화 너프 이후 유체화는 아우렐리온 솔 정도 제외하곤 사용하지 않지만, 상대가 유체화 드는게 거의 확실한 챔피언 상대론 따라 들어주시면 좋습니다.
보통의 경우 저는 회복 스펠을 사용합니다.
탈진의 경우에는, 상대방이 제드, 아리 처럼 뛰어난 대쉬기를 이용해 암살에 뛰어난 챔피언이거나 신드라, 피즈처럼 궁극기의 데미지 비중이 높은 챔피언인 경우 사용합니다.
정화는 트페,리산드라 상대 혹은 아리 같은 갱호응 미드라이너 + 엘리스 의 조합인 경우에 사용합니다.
영광스러운 진화 (Glorious Evolution)
빅토르가 마공학 파편 100개를 획득한 후 기본 스킬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미니언과 몬스터를 처치하면 1개를 획득하며 대형 미니언에게서는 5개를 획득합니다. 챔피언 처치에 관여하면 25개를 획득합니다. 기본 스킬 세 개를 모두 업그레이드하면 혼돈의 폭풍이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힘의 흡수 (Siphon Power)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빅토르가 적 유닛에 폭발을 일으켜 50/65/80/95/110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자신은 2.5초 동안 27~105(+0.18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빅토르의 다음번 기본 공격은 20/45/70/95/120(+0.5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피해량은 빅토르의 레벨에 비례합니다.)

증강 - 터보 충전: 빅토르의 이동 속도가 2.5초 동안 3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600)
중력장 (Gravity Field)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7/16/15/14/13초
빅토르가 중력장 감옥 장치를 생성해 4초간 모든 적의 이동 속도를 28/32/36/40/44% 늦추고, 매 0.5초마다 효과가 중첩됩니다. 3번 중첩되면 대상은 1.5초간 기절합니다.

증강 - 자기장: 빅토르의 단발성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 적을 1초 동안 2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800)
죽음의 광선 (Death Ray)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빅토르가 기계 팔을 사용해 땅을 가르는 혼돈의 빛줄기를 쏘아 맞은 적 모두에게 70/110/150/190/230 (+0.6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증강 - 여진: 죽음의 광선 파동을 따라 폭발이 일어나 20/60/100/140/18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25)
혼돈의 폭풍 (Chaos 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빅토르가 목표 위치에 왜곡을 일으켜 대상 지역에 있는 적에게 100/175/250 (+0.5AP) 의 마법 피해를 주며 적의 정신 집중을 끊습니다.

빅토르는 6초 동안 공간 왜곡 폭풍을 조종하며 주위 적들에게 1초마다 65/105/145(+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공간 왜곡 폭풍은 빅토르에게서 멀어질수록 속도가 느려집니다.

증강 - 재앙의 폭풍 : 혼돈의 폭풍이 25% 더 빠르게 이동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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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은 기본적으로 위 순서대로 찍습니다.

예외가 있다면, 아리, 르블랑, 제드처럼 2회이상 연속으로 대쉬기를 사용할수 있는 챔피언인 경우라면 4레벨에 q를 한번 더 찍어주고, 8레벨에 w를 찍습니다. 

 스킬 진화 순서는 거의 다 아시겠지만 e-q-w 순입니다. r스킬은 3개 스킬을 다 진화하면 자동으로 진화됩니다.

스킬 콤보

 빅토르는 딱히 콤보라 할만한 스킬 연계가 없습니다. 대쉬기가 따로 없기 때문에 연계하여 스킬을 사용한다기 보단, 사거리 닿는 곳에 스킬을 뿌리는 느낌이기 때문에, 콤보를 적기가 쉽지않네요..

스킬 활용 팁

 기본적인 스킬 활용으로, 대치 상황일시 전용템 2단계 업그레이드 이후, 근처의 미니언, 정글몹에 q 사용 후 약간의 앞무빙 후 레이저 견제 그리고 빽무빙 정도로, 강화 q의 이속증가를 활용한 스킬 활용입니다. 대치 상황에서 상당히 유용하며, 연습이 많이 필요하지도 않으니 쉽게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빅토르 스킬의 핵심은 w 중력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라인전 단계에서 모르가나 q 정도로 피하기 쉬운 스킬이긴 하지만, 잘만 활용하면 광역 스턴을 걸 수 있고 상대방의 진입을 막을 수 있는 애니비아의 벽과도 같은 스킬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항상 신중하게 사용해 주시고, 적이 많은 쪽에 사용한다기 보다는 아군 딜러 진형의 앞쪽정도로 생각하시고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챔피언 위에 쓰는 것보단 예상 경로에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q사용 후 평타를 쓸 수 있으면 좋지만, 상대의 다른 스킬 범위 내에 들어가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 이므로 너무 무리해서 q평e로 천둥 터뜨릴 생각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e스킬 레이저는 이동 하면서도 사용가능하니, 최대사거리에 레이저 사용하며 빽무빙을 취하는 연습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의 경우, 두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부패의 물약이냐, 도란링 2포션이냐의 차이인데, 부패 물약의 경우 상대방이 초반 라인전이 센 챔피언인 경우, 특성 죽음불꽃 손길과 함께 사용할 경우 딜교환에 유리한 점이 있고, 더이상 포션을 따로 살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1250원을 모으지 못하고 집에 간 경우에, 암흑의 인장을 사면 두 아이템의 시너지를 같이 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도란링 2포션은, 상대방 스킬이 피하기 쉽다면 마나 수급이 더 좋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폭행하실 수 있는 경우 사주시면 됩니다.

요약) 부패물약 : 초반 맞딜교가 강한 챔피언 상대. 도란링 : 레이저의 우월한 딜교환으로 일방적인 딜교환이 가능한 상대.

최종 아이템은 정말 이상적인 경우일 때입니다. 보통의 경우 저런식으로 아이템을 가면 한타 때 스킬 한 쿨 돌리기도 전에 죽는 경우도 많습니다.. 본인의 카이팅 능력이 자신 있으시다면, 최고의 딜링을 뿜어내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첫 코어아이템은 전용아이템을 다 업그레이드 하는 것입니다.
첫 귀환에 1250원 이상을 모으셨다면, 정말 쉽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정말 어려운게 전용 아이템 업그레이드 입니다. 1250원이 안되지만 체력,마나 상태가 안좋으시다면 귀환하셔서 신발, 암흑의 인장, 제어와드 정도 사주세요. 두번째 귀환에도 돈이 모자르시다면 신발 업그레이드 + 증폭의 고서 정도 사주시면 됩니다. 세번째는 없습니다. 세번째 까지 전용템을 업그레이드 못한다는 건, 게임이 상당히 기울었다는 뜻입니다.. 아무아이템이나 가세요..
신발의 경우 전용템 업그레이드 하는 동안 남는 돈으로 똥신을 사주시고, 업글을 할 돈이 안되신다면, 차선책으로 신발 업을 하시면 됩니다. (최종템에 쿨감신을 올려뒀지만, 신발의 경우 상대에 따라 다양하게 갑니다. 아래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2코어를 올리시기 전에는 신발 업글은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전용템 풀업 + 똥신 상황에 1250원이 있다 하는 경우라면, 쓸데없이 큰 지팡이를 사겠지만, 1500골드 정도있다면 신발 업글과 에테르 환영을 사는게 더 낫습니다.
2코어 루덴을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수 있습니다.
라일라이 너프이후, 다양한 아이템을 가봤는데, 개인적으로 루덴이 가장 저의 플레이랑 잘맞았고, 승률도 좋게 나왔습니다. 물론 제드 상대론 존야, 피즈나 신드라 상대론 밴시를 가는게 맞겠지만, 저는 빅토르를 선픽으로 뽑진 않기 때문에..
3코어로는 리치베인을 올려줍니다. q스킬과의 시너지 때문에, 리치베인이 트페와 더불에 롤 내의 최상위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데스캡을 가지 않을지언정 리치베인은 꼭 갑니다.
예외의 경우로, 2코어로 리치베인을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대방의 탑,정글이 몸으로 아군 딜러진에 비비는 챔피언일 경우입니다. 이럴때는 루덴보단 리치베인이 딜을 박기에 더 좋기 때문에, 리치베인을 2코어로, 3코어로 보이드를 가주는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단, 그 탑,정글 챔피언이 마저템을 1코어 완성한 경우이지, 방어력 템만 있는데 굳이 3코어로 보이드를 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4코어에는 무조건 보이드가 나와야 합니다. 후반 한타에 장점이 있는 빅토르가 보이드가 없으면 그 장점이 반으로 뚝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탱커를 못잡아요..

2코어로 밴시/존야 간 경우에는 저같은 경우 3코어로 루덴, 4코어 보이드, 리치베인을 마지막 아이템으로 삽니다. (위에 설명했듯이, 탑,정글이 달라붙는 챔피언이라면 3코어로 루덴 대신 리치베인을 가고, 루덴을 생략하고 데스캡을 삽니다. 극후반 돈이 남아도는 경우엔 신발을 팔고 루덴을갑니다.)
대치상황에서는, 리치베인 보다 루덴이 훨씬 유용하기 떄문입니다. 한타 상황에선 리치베인이 딜 더 잘나옵니다.

요약) 1코어는 반드시 전용템. 2코어는 상대 챔피언에 따라 리치베인과 루덴/ 혹은 존야, 밴시. 3코어는 2코어에 루덴/리치베인을 산 경우 리치베인/루덴. 밴시나 존야를 산 경우 대치상황이 많으면 루덴, 한타가 많으면 리치베인. 4코어 전에는 무조건 보이드 필수. 5코어는 왠만해선 데스캡을 살 수 있도록하자. 존야/밴시를 간 경우, 극후반 까지갔다면 신발을 팔고 존야/밴시, 전용템, 리치베인, 루덴, 데스캡, 보이드를 완성하도록 하자.

신발 아이템 관련.
신발의 경우, 상대방 ap챔프가 졸렬하게 딜교환하는 피즈,르블랑이거나 갱호응이 좋은 cc기를 보유한 아리,트페같은 챔피언 상대론 헤르메스를 갑니다. 특히 상대방이 마관신을 빠르게 올린경우라면 헤르메스 가주시면 효율이 좋습니다.
상대방 미드챔프가 ad챔프인 경우, 닌자타비를 갑니다. 제드의 경우도 솔직히 닌자타비 + 탈진이면 존야 없이도 상대하기 쉽습니다. weq천둥 콤보만 다맞는게 아니라면요.
이렇게 적어두고 보니, 최종아이템에 쿨감신을 올려놓은게 부끄러울 정도로 많은 경우에 헤르메스/닌자타비를 가는 것 같은데, 위의 경우를 제외한다면 항상 쿨감신을 갑니다. 쿨감 템을 리치베인을 제외하곤 안올리기 때문에, 쿨감신이 상당히 필요하고, 생존기가 없는 빅토르 특성상 쿨감신의 스펠 쿨감소가 상당히 크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번에 글을 쓰려니 너무 힘드네요.... 카운터픽과 추가공략은 추후에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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