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좀 꼽꼬 가셈. 이만한 공략이 어딨냐?
그간 엑셀 1위에 올라와 있었던 재예 공략도 없어지고
(마스터 사칭해서 돈벌던거 까발려지니 글삭튀해버리기~)
자유로운늑대 님의 트페 공략은 상당히 좋은 글임에 틀림없고
이미 엘오엘과 트페를 어느 정도 이해한 사람 (그리고 글을 잘 읽는 사람)에게는 올타임 레전드 공략이지만
트페에 대한 숙련도가 낮고 라인전 단계에서 어떻게 해야할 지 감이 안 오는 사람에게는 살짝 접근성이 떨어져
그러한 부분 위주로 글을 써보게 되었음.
너가 트페를 해야 하는 이유:
즉발 순간이동이 있다: 팀원들이 적재적소에 없거나 불리한 위치에 있을 때 내가 대신해서 이득을 봐줄 수 있음
+
확정 기절기가 있다: 순간 누킹, 이니시를 어느 정도 내맘대로 가능하게 해줌
=
원맨쇼가 가능한 챔프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04 (+108) | 2440 | 마나 | 333 (+19.0) | 656 |
공격력 | 52 (+2.5) | 94.5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5.51 (+0.6) | 15.71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 (+4.35) | 94.9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레벨당 주문력 +0.17x3
- 이동 속도 +1.5%x3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쿨감소-9.936%
- 주문력+9.18
- 이동 속도+4.5%
난 블루 없이도 풀쿨감 맞추는게 좋아서 성장쿨감 6개를 씀 (++ -> 30%)
물론 고티어에서 빡센 ap 나오면 나도 마저 12룬으로 갈아끼우고 감
빨강 마관 정수 이속만 고정하면 나머지는 뭘 들고 가던 상대만 맞춰서 가면 크게 차이 없음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초중반 푸쉬력 때문에 양날의 검을 찍음.
중 추가 피해가 1렙부터 상시 모든 상황에서 적용되는 특성은 이 유일함
vs:
같은 애들처럼 초반에 줘패야 하는 애들이 오면 앞에껄 찍어줌
나머지 고정
먼저 하고 싶은 얘기가 있음
상대가 , 이런거 선픽박았으면 괜히 트페 고집하지 말고
자기가 더 잘하는 안정적인 미드가 있으면 그걸 하셈. 등등
저 둘은 내가 한번 망하면 영원히 복구할 수 없고 바로 15분 칼서렌해야 되는 챔임
이런거 다 필요없음
뭐 들고 있으면 안죽는다고?
인벤 허접한 공략들 보면 다들 앵무새같이 익저 들고 있으면 쉽게 못 들어옴~ 하는데 응 아니야~
물론 당연히 익저 들고 있으면 킬각의 범위가 좁혀지긴 하겠지
그렇다고 내가 죽을걸 안죽게 되지는 않음. 말이 좀 이상한데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느낄 거임
상대도 당연히 내가 익저를 들은걸 인지하고 플레이를 할거기 때문에
물론 너가 를 정말 잘 쓴다면 뭐 들어도 상관없음. 결국 자기에게 맞는 걸 하는게 최고니까
그러나 일반적으로 트페가 점멸 외에 들어야 하는 기본 스펠은 임. 여기엔 이견 받지 않음.
갱 회피, 합류, 교전 시 포지셔닝, 심지어 라인복귀, 그 모든 상황에서 고스트는 트페와 완벽한 시너지를 냄
라인전 압박을 위해 를 드는 유저들도 있고 그것도 하나의 플레이 방식이긴 함
이그나이트는 라인전을 세게 가져가는 선택임. 빡센 애들을 상대로 내가 크게 불리하지 않은 라인전을 할 수 있음
그러나 게임이 길어지면 이그나이트는 가치가 계속 하락한다, 시간에 반비례해서 효용성이 제로까지 수렴하게 됨
는 그 정반대임. 게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이보다 좋은 스펠은 없음
내 공략을 읽고 트페를 진지하게 해 볼 맘이 있는 사람들에겐 를 권함.
후반 캐리력이 이그나이트와는 차원이 다를뿐더러 익숙해지면 고스트는 초중반에도 굉장히 유용한 스펠임
이 스킬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5.75/5.5/5.25/5초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1.0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57.5% 증가)를 입히고 마나를 70/90/110/130/150 회복시킵니다.
- 붉은색 카드는 주변 적에게 30/45/60/75/90 (+0.7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35% 증가)를 입히고 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25% 증가)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대상이 구조물일 경우 50%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운명을 사용하는 동안,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1.5초 내에 최대 5500의 거리만큼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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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페가 스킬 콤보가 어딨어 그냥 삘가는대로 쓰세요.
마나 없으면 그냥 블카 뽑아라
마나 없는데 괜히 골카 던진 다음에 평타만 치고있지 말자 굉장히 없어보임
저티어에서 게임하면 골카 안뽑았다고 ? 하는 애들 자주 볼 수 있는데 그냥 핑차단까지 박으셈.
그리고 한타하면 굳이 꼭 골카를 안 던져도 될 거 같을때는 바로 그냥 ww 눌러서 아무거나 던지면 된다
니가 골카를 뽑으려고 카드를 한 사이클 돌리는 동안 딜로스가 생기는거임.
트페를 잘하는 단계까지 오기 전인 애들을 보면 진짜 공통된 강박관념이 두 가지 있는데
1. 꼭 골카를 뽑아야 된다는 거랑
2. 골카를 맞추고 를 맞춰야 된다는 거
너가 골카를 딜러에게 박거나 킬각으로 박아서 한명 짜르고 시작하는게 아니라면
레드카드로 두세명 이상 맞추는게 더 기여도가 높은거임
미드라이너가 세명한테 광역딜을 넣는데 진다면 나머지 팀이 못한거지 미드라이너 잘못이 당연히 아님
기본 시작 아이템은 당연히
내가 라인전을 버티기 힘들거 같다면 를 들고 가면 좋다.
이따가 챔프 상대 각론에서 다 자세히 말해줄테니까 딱 큐 돌렸는데 적 상대법을 모르겠으면 그걸 참고하면 됨.
트페가 그렇게 마나 상황이 넉넉한 챔프가 아님
6렙을 찍었을 시 을 안갔으면 마나통이 400 언저리인데
키고 뽑기만 하는데도 마나 소모가 190임
추가로 라도 쓰려면 당연히 마나가 더 있어야겠지
근데 로밍을 그냥 감? 라인을 푸쉬하고 가야지, 그러면 푸쉬는 그럼 뭐로 해
로 푸쉬를 해야되는데 그래서 없이 마나를 200~300 이상으로 유지하기가 거의 불가능함
그래서 선템을 갈 때 로 가는거
는 진짜 상대가 고자일때나 선템으로 생각해봄
는 마나가 없어서 안 가고
는 그냥 뭐랄까 요즘 메타가 아닌거 같음 가고싶을때 아주 가끔 가긴함
100판 하면 95판은 저대로 템트리를 타는데 예외가 존재함
제드, 피즈
얘네는 나보다 라인전 더 잘하는 사람을 만나면 이 새끼들이 궁 찍히는 순간부터 그냥 한없이 죽게 됨
버틸만 했고 반반 이상만 갔으면 당연히 선템은 가 좋음
그러나 들고 있는 상황에서 얘네한테 솔킬 줬다?
조졌다 생각하셈
는 상대로 효율 개똥인 템이고
상대로 도 마찬가지임. 그거 신고 있다고 킬각이 크게 좁혀지는 것도 아님
상대방이 더 잘한다고 생각되면 로 솔킬각을 안주는게 정말정말 중요함
후반 캐리든 유통기한이든 뭐든 라인전 터지면 터지는거고 얘네는 특히 복구할 수 없음.
르블랑, 신드라, 카타리나, 카시오페아 등
얘네들은 동실력이라면 너가 자력으로 초반 라인전에서 주도권을 잡는건 꿈같은 일이고
킬을 주지 않았더라도 자체 딜이 강력한 아이들이라 만피를 유지하지 않으면 킬각 잡히기가 쉬움
따라서 너가 무난하게 까지 왔다 하더라도 안심할 수 없음,
반드시 이상의 마저템을 들어줘야 한다.
룬도 쿨감을 포기하고 파랑에 고마저 12로 마저를 땡겨써야 심신이 버틸만함
만약 내가 솔킬을 줬거나 애네가 잘 컸으면 나는 를 빌드해야 됨
트페는 로밍각을 잡을 때도 궁극기의 사거리를 이용해서 한 라인을 더 푸쉬하고 갈 시간을 벌 수 있음.
그럼 상대는 라인을 다 놓치면 당연히 개손해니 cs를 버리고 맞로밍이냐 라인 관리냐 선택하게 됨
트페는 이렇게 상대의 선택을 강제해서 상대 라이너의 뇌회로를 터트리고, 결국 실수를 유도해 손해를 보게 만듬
멘탈 터지는건 미드라이너뿐만이 아님
트페가 궁이 있을때 일부러 탑이나 봇 쪽으로 무빙을 심으면
상대 탑봇 라이너들은 딜교중이거나 파밍중일때도 자기가 위험하다 싶으면 어이없이 뒤로 빼야됨
내가 라인을 이기고 있다면 당연히 말할 것도 없고
설사 내가 트페로 상대 미드라이너를 이기고 있는 상황이 아니라도 똑같음
우리 정글이 미드를 찔러서 상대가 잠시 뒤로 뺐거나 집을 갔거나,
아니면 상대가 블루를 챙기러 가야 해서 라인을 잠시 비웠거나 했을 때
내가 먼저 라인을 푸쉬하고 상대 와드를 지우고 맵에서 사라지면
트페 미아라고 계속 핑 찍힘. 그러면 적팀 모두가 멘탈에 금이 가기 시작함
그러나 로밍 캐릭이라고 로밍을 뭐 마음대로 갈 수 있는건 아님.
우리 바텀과 탑이 알아서 져놓고 트페한테 왜 안오냐고 징징거릴 때가 가끔 있음
괜히 그런거에 휘둘려서 로밍갔다가 게임 터지지 않기를 바람
개인적으로 라이너 중에 그런 낌새가 보이는 애가 있다면 채팅은 물론이고 핑까지 차단하는걸 추천함
다음은 언제 로밍타임을 잡을지 모르는 운영 초보들이 일단 알아야 될 팁임
1. 자기 라인 버리고 로밍가지 말아라
물론 가서 더블킬 트리플킬 내고 타워 따거나 용 딸 수 있으면 가는게 맞지만
로밍을 가서 내 미드 타워에 의미없이 박힐 미니언의 갯수, 즉 경험치와 골드를 계산해봐서
내가 로밍을 갔을 때 얻을 수 있는 이득, 스펠 혹은 킬, 추후의 상황
이런 것을 종합적으로 따져보고 최종적으로 궁을 사용해야 한다.
라이너가 라인을 버리고 로밍을 가면 상대 라이너보다 경험치와 골드 면에서 밀린다는 건데
딴 라인 풀어봤자 너가 라인에서 계속 손해보면 말짱 꽝이다.
라인 손해를 안 보게 만들어놓고= 라인을 먼저 밀어넣거나 우리 정글이 커버가 가능할 때 움직여라.
그래서 트페할 때 우리팀 정글은 전적검색을 해보는게 좋음.
2. 미드 1차 타워를 반드시 지켜라
사실 1번을 지키면서 플레이하면 안 지킬 수가 없는 말이다.
미드 1차 타워가 있으면 그 세이프존을 기반으로 시야, 오브젝트에 대한 주도권이 유지됨
그래서 너만 잘하면 이 게임이 이길 게임인지 질 게임인지가 미드 1차 타워의 존재 여부로 가늠할 수도 있음
미드 1차는 그만큼 게임이 어떤 페이스에 있는가를 보여주는 지표이기도 함
그리고 트페의 는 굉장히 사거리가 긴 관통 스킬임 = 타워 수성 능력 최상위
그 능력을 안 써먹을 수 없다.
초반 서론
베스트는 내가 라인을 밀어서 상대방 타워에 미니언을 최대한 꼴아박아서 cs를 챙기지 못하게 하는 것.
미니언이 타워에 박히고 있으면 상대는 미니언 막타를 치느라 나랑 딜교환도 제대로 못함.
문제는 갱의 위험에 더 노출된다는 것인데, 그런 실력은 뭐 말로 얻어지지는 않음
얼마나 멀티태스킹으로 미니맵을 더 잘 보고 적의 정글 동선을 생각하는지
그리고 우리 정글이 게임하면서 미드 시팅을 얼마나 해주는지에 따라 달려있기 때문에
내가 라인을 쉽게 밀 수 없는 상대라면 당연히 타워를 끼고 미니언을 먹어야 함
하지만 라인이 너무 밀리면 말한듯이 내가 일방적으로 얻어맞을 가능성이 크고
심지어 정글 교전이 나기라도 하면 백업도 늦게 가게 됨
근데 있으면 내가 라인을 당긴 상태에서도 돌아가도 더 빨리 갈 수 있으니까 고스트 들자.
트페 라인전이 너무 약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본 팁을 풀어줌.
트페가 라인전 약체라고 초반에까지 너무 약체처럼 플레이하지 말자
대부분 챔피언들 스킬의 공통점이 뭘까? 1렙엔 1개, 2렙엔 2개라는 거다.
그리고 템도 안나왔을 때니 평타 데미지도 비슷하고,
그러니까 평타를 맞았으면 나도 가서 평타를 한 대 치면 되고,
나도 스킬을 맞았으면 ww해서 아무거나 던지면서 도 던져보고 해야 된다.
각론
1렙
는 최대한 오래 돌리고 있는다. 그렇게 스킬을 쓰되 아직 쓰지 않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핵심
모니터 너머의 상대는 내 카드의 색이 시시각각으로 바뀌는걸 나보다 더 신경쓰게 됨 ㅋㅋ
그래서 상대도 쉽사리 딜교환을 걸지 못함, 갑자기 골드카드가 뽑히면 좆될 수도 있다라는 생각 때문에
그리고 레드카드가 아주 좋은 스킬이다. 라인 푸쉬+딜교환이 동시에 됨
초반 마나도 넉넉할 때 레드카드로 푸쉬하면 대개 초반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음
세 번째 근거리 미니언이 앞에 두 놈에 붙기 시작할 때 세 번째 놈에게 빨카를 던지면 맨 앞 원거리 미니언도 맞음.
빨카 두번이면 무조건 1렙에 라인을 밀어넣을 수 있게 됨.
2렙
찍었으면 의 마나 유지력을 믿고 한두번쯤 상대가 못피할 각 재보면서 던져보자.
3렙
4렙
트페가 가장 쎈 타이밍. 하고싶은거 다하셈
5렙
가 3레벨이 찍혔으니 이제 라인을 푸쉬하거나 받아먹는데 크게 지장이 없어진다.
5레벨에서 6레벨이 넘어갈때까지도 솔킬을 당하거나 갱을 당하지 않았다면 라인 허깅에는 문제 없어짐
초중반 각론
6~9렙
만 들고 있어도 가 3레벨을 넘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푸쉬력은 갖춘 상태이다.
지금부터는 내가 아무리 힘든 상대라도 타워 체력에 큰 손해를 보지 않으면서 타워를 허깅하고 cs를 챙길 수 있으며
주도권이 생겼을때 빠르게 푸쉬하고 로밍각을 볼 수 있다.
가 4레벨이 찍히는 7렙이나, 방출봉이 나온다면 더더욱 라인 푸쉬력이 가속화되어
미드라이너끼리의 딜교환 가능성이 낮아짐
그래서 그렇게 라인을 밀고 나면 를 박아서 적 미드, 정글, 서폿의 로밍 경로를 차단하는 것이 1순위.
정글 주도권이 우리에게 있는 상황이면 적 칼날부리나 늑대 쪽에 와딩을 해서 유리한 상황을 굳힐 수도 있고
불리한 상황이면 미드 양옆 강가에다가 박아서 갱을 방지하자
그리고 트페 유저라면 가장 중요한 것:
각만 나오면 내거 언제든 탑봇에 를 쓸 수 있다는 무빙을 심어줘야함.
시야가 없고 게임이 말려서 이게 가능하지 않으면
아예 1차 타워 뒤로 빼서 모습을 보여주지 않기라도 해라.
이래도 게임 끝나고 리플레이 돌려보면 미드에 미아핑 찍혀있다.
중반 운영
여기서 중반이라 함은 어디든 1차 타워가 깨진 시점을 전제로 함.
1. 바텀 1차가 나갔다(아군 적군 타워 상관없이)
일단 1차 포탑이 7~8분대에 깨지긴 쉽지 않으니 포탑이 깨질 즈음엔 이미 너는 충분한 라인푸쉬력을 갖춘 상태임.
바텀 듀오를 미드로 보내 서포터로 하여금 미드 시야 장악을 하게 하고
너는 바텀을 푸쉬하고 언제든지 합류할 준비를 해야 함. 그게 라인푸쉬력이 빠른 챔피언의 덕목임
게다가 우리팀이 유리한 상황일 때
내가 바텀을 밀고있을 때 적 미드나 바텀이 내 쪽으로 왔고 우리팀이 미드에 잘 모여있다면
그대로 미드에 궁써서 짤라먹고 미드 1차 2차까지 깨부실수 있음.
불리한 상황이라도 내가 바텀을 밈으로써 상대도 무조건 한 명을 나한테 보내야 함. 이것이 스플릿의 기초 개념이고
그 인원 배분이 이루어지는 찰나를 계속 이용하는 것이 운영임.
라인을 우리가 밀어놨으면 상대가 막으러 갈 타이밍에 우리는 다른 무언가를 할 수 있음.
그것이 시야고 오브젝트가 되는거고
상대가 안 막으면 걔네는 밀려오는 경험치와 골드를 수급 못해 성장이 뒤쳐지게 됨 = 한타 패배
2. 미드 1차가 먼저 나갔다
이 경우가 정말 극과 극인데 우리팀 미드 1차가 먼저 밀린 경우,
일단 우리팀 1차가 밀렸다는 건 너와 정글이 다 죽고 상대 미드정글이 1차를 깬 상황일 가능성이 높음
= 정글 주도권 제로. 당연히 시야가 없으므로 로밍 주도권도 없고 상대팀은 바텀 4~5인 다이브를 설계중일 것임.
너는 미드에서 절대로 강가를 넘어가지 말고 우리팀 바텀을 방어할 준비를 해주어야함
안그러면 게임 터지거든 ㅋ
상대팀 미드 1차를 먼저 민 경우. 당연히 너랑 정글이 상대 미드 정글을 압도했을테고
너가 죽어가며 우리 정글한테 몰아줘서 우리 정글이 압도한게 아니라면 너도 맵을 넓게 쓸 수 있음.
굳이 바텀이랑 라인 스왑하지 말고 바텀은 바텀대로 2:2를 만들어주는게 좋음.
너랑 정글이 시야를 먹을 줄 알고 압박 플레이를 한다면 로밍 및 바텀 다이브 설계는 너랑 정글이 쥐고 있음.
너가 굳이 바텀에 가지 않아도 스노우볼링이 알아서 굴러가고 있다는 뜻임.
3. 탑 1차가 먼저 나갔다.
우리가 민거라면 상관없지만 울탑이 져서 타워가 먼저 깨졌다?
상대 탑이 자르반 이런거면 너도 무한 다이브 당할 수 있음. 골 때려짐.
이러면 바텀이랑 스왑해봤자임. 탑똥은 너가 치운다는 마인드로 게임해야 함.
자 어쨌든 중반까지 무난하게 넘어왔으면 반드시 4:4 이상 대치를 하게 되는 순간이 옴.
바로 그 시점, 3:3 혹은 그 이상이 참여하는 첫 한타가 열리는 시점이 트페가 대활약 할 수 있는 타이밍이다.
이 땐 딜도 안 딸림. + 타이밍의 는 잘 뒤지지도 않고 원거리에서 스턴넣는 딜탱이다.
8~10렙 타이밍의 미드가 그 시간대의 다른 챔프들에 비해 가장 강력함을 뽐낼 때이기도 하고
그렇기에 포지셔닝을 더 공격적으로 잡고 더 킬각을 공격적으로 볼 수 있다.
이 때 한타를 이겨놓으면 게임이 아주 쉬워짐.
후반에 어떻게 어떻게 하라는 조언은 해줄 수가 없다.
그냥 안 짤리는 쪽, 한타를 잘 여는 쪽, 오브젝트를 챙기는 쪽이 이김. 그래서 팀운이란게 없을 수가 없지
그러나 운영이란게 거의 전무하다시피 한 하위 티어에서는
트페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전승 가까이의 승률을 뽑을 수 있음
1. 상대 딜러나 물몸서폿, 혹은 정글에 --- 콤보로 전장 이탈시키고 4:5 한타 열기
2. 스플릿 챔프간 싸움에 로 난입해서 그대로 한명을 빈사 상태로 제거, 4:5 한타 설계하기
본인은 사람이 뇌가 없어도 올라갈 수 있는 한계 티어는 플래티넘V 이라고 생각하고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저렇게 쉽게 게임을 이기는 경우가 많음. 다 알아서 짤려주니까
괜히 TF가 과거부터 기사챔이라는 인식이 있는게 아님
고티어로 갈수록 저런 플레이는 당연히 잘 안 당해줌. 후반 운영법이란게 크게 의미가 없음. 집중력, 실수 싸움
중반에는 난 존나 쎈 딜탱이므로 적 주요 CC가 빠지는걸 보면 앞으로 나가서
앞라인에서 우리 탑정글서폿과 적 미드원딜을 노려줘도 된다.
게임 극후반에는 필연적으로 우리 원딜서폿과 같은 라인에 서게 되며 상대 탱커들부터 정리해나가면 됨
챔피언별 대응
서론
라인을 내가 먼저 밀어 이득을 볼 수 있는 여지가 있는 챔프:
(견제가 버틸만 하면서 라인클리어가 느린 챔)
라인을 중간에서 유지하는 것이 좋은 챔프:
(견제가 버틸만 하면서 라인클리어가 빠른 챔, 내가 먼저 라인을 먼저 밀어도 큰 실수를 하지 않으면 지장이 없다)
라인 주도권이 온전히 상대에게 있으며 내가 먼저 라인을 밀게 되는 순간 말리게 되는 챔프:
※ 내가 망하면 복구할 수 없는 챔프
-> 밴 아니면 닷지. 가능하지 않았다면 개빡겜
각론
특별한 워딩이 없다면 6렙 이전을 기준으로 설명함.
갈리오
가 깡딜이 굉장히 높은 스킬이라 맞으면 아프고 라인클리어도 빠름
ap에겐 몸도 단단해서 잘 죽지도 않음.
근접챔이니 너가 실수해서 각만 주지 않는다면
서로 푸쉬하느라 정신없는 라인전이 될 것이다
소규모 교전, 로밍, 백업, 한타 모두에서 트페가 갈리오보다 밀릴 이유가 없음
그라가스
라인전에서 술통만 조심하면 된다고 생각하겠지만
2렙 타이밍이나 갱에 맞고 비명횡사할 수 있으니 항상 만피 유지하고 거리를 주지 말자.
기본적으로 라인 강캐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초반에 어이없이 킬만 주지 않는다면 중반부터 트페의 우월한 로밍력으로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다.
녹턴
에 이속이 빨라져 어? 하다 싶은 거리에서도 훅 들어올 수 있다.
6렙 이후에 빠지면 바로 훅 들어옴
그리고 로 날아가는 도중에도 로 쓸 수 있어 내 골카 그냥 씹으면서 들어올 수도 있음
이 친구도 선템을 로 가야함.
존야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는 얌전히 사리면서 푸쉬하는 라인만 받아먹자.
녹턴 상대로는 를 추천함. 와는 달리 익저 있는거랑 없는거랑 킬각 범위가 아주 달라짐
여하튼 나는 녹턴 상대로 항상 주도권이 없으니 녹턴이 로밍을 다니는지 와드를 최대한 꼼꼼히 박아 확인하고
괜히 면상궁 맞고 죽지 않는게 중요함.
다이애나
초반만 놓고보면 보다는 덜 위협적이나
6렙 이후에는 한번만 맞아주면 그 이후로는 를 안맞아도
체력관리가 안되어 있으면 거리만 되면 평타질로 킬각 잡힌다
중반 라인전은 상당히 까다로운 상대라 할 수 있음. 실수하면 킬각이니
그렇다고 초반에 라인을 밀어넣고 패자니 고방, 고마저룬 들고 쓰면서 파밍하는데
들고 왔으면 내가 계속 때려봤자 풀피 가까이로 어느새 5렙 찍혀있음
우리 정글이 미드 시팅을 해줄 생각이 없다면 견제는 포기해야됨
어차피 다이애나는 태생이 뒤가 없는 챔프라, 한번 진입하면 빠지질 못함
들어오는 순간 트페 골카 맞고 사망해서 한타때 아무것도 할 수 없음
라이즈
미니언 근처에서 맞지 말고 멀리 떨어져 있어라.
그리고 이속 빨라져서 달려와서 콤보 넣는거 조심하고,
빡빡이도 스킬 한 사이클 돌리면 잠깐 동안 현자타임되기 때문에
너가 피관리만 잘해놓고 풀콤보만 안맞아주면 솔킬각 안 잡힐 수 있음
너가 신으면 킬각을 덜 줄 수 있음
어차피 너프먹고 지금 잘 보이진 않는다.
럭스
첫 귀환 전은 지독하게 빡센 편이지만 그 이후에는 챔프 자체의 한계 때문에 아주 쉬워진다.
스킬의 사거리와 범위가 매우 길어 피하기도 쉽지 않으니 후속 평타만 조심하자.
어차피 초반에는 럭스 견제 때문에 나는 라인도 제대로 못 밀고 받아먹어야 한다.
문제는 타워 안에서 내가 견제당하다가 를 맞을 때가 있다는 거다
맞으면 당연히 도 다 처맞게 되므로 신경써서 피하자
얘 상대로는 시작하는 걸 추천함
어차피 중반 이후로는 트페가 훨씬 좋다. 이새기 라인클리어가 안됨 ㅋㅋ
루시안
로 영혼까지 괴롭힘당함
루시안 입장에선 트페만큼 만만한 애가 없겠지 빠지면 그냥 들어가면 되는데
딜도 더럽게 쎈데 얘가 귀환타서 들고 오면 라인전 자체가 성립이 안됨.
그리고 라인 버리고 로밍 잘못 가면 너무 쉽게 포블을 줄 수 있으니 조심해야 된다
야스오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라인전은 오히려 야스오가 훨씬 쉬움. 얘는 진짜 참지옥이다.
하지만 얘는 사거리가 짧아 중후반부터는 트페의 기여도가 압승함.
르블랑
많은 패치를 거치면서 라인클리어가 아주 좋은 친구가 되어 내가 허깅을 해야 된다
인장이 즉시 터지지 않고 1.5초 후에 터지기 때문에 예전보다는 할만함
그러니 초반에 얘가 를 먼저 써서 들어왔다면 그냥 나도 평로 차분히 딜교해도 된다.
하지만 못하는 르블랑이나 그렇게 하지 잘하는 르블랑은 먼저 나 를 던지면서 들어올텐데
그럴때는 이새끼가 나쁜 마음을 품고 들어오는 거기 때문에 아주 조심해야 된다.
선템은 너가 자신이 있다면 들고 가도 되는데 신발은 를 꼭 가야한다
리산드라
관통 사거리 감각만 잘 길들여놓으면 힘들 이유가 없음. 라인푸쉬도 생각보다 빠른 애가 아니고
다만 얘도 갱호응이 좋고 3:3 교전 혹은 난전에서 꽤 강력하니 라인전보다는 게임 운영에서 실수하지 않아야 함
마스터 이
가끔 미드로 오는데 조팝 냄새난다고 방심하다가는 큰코 다치는 수가 있다.
마이는 선템으로 -테크트리를 타는데 그 타이밍에 너는 반드시
를 신고 있거나 가 구비되어 있어야 타워 바깥으로 돌아다닐 수 있다
만약 얘가 초반 교전에서 더블킬 트리플킬 먹으면 상황이 상당히 골치아파진다
골카로도 마이가 궁키고 달려드는걸 막을 수 없을 수가 있는데 거기서 또 킬을 주기라도 하면
마이가 아예 까지 들고 올 수 있는데 그때부턴 선템을 가지 않는 이상 타워 다이브하는거 못 막는다.
그럼 내가 뭐 해보기도 전에 미드 터지고 그대로 게임 끝나는 거다
어려운 상대로 분류하긴 뭐하지만 까딱했다간 한타 페이즈 가기도 전에 게임이 터져버리는 수가 있음을 명심해라
버티면 당연히 트페의 한타 기여도 압승이다
말자하
라인을 끊임없이 푸쉬할거임. 근데 얘는 3렙 전에는 생각보다 푸쉬가 고자임
처음에 레드카드로 계속 밀면서 cs 격차를 내주고 그 이후엔 받아먹으면 됨
공허충이 스킬이나 평타 한 대로 정리되게 패치돼서 개꿀이다 ㅋㅋ
물론 너에게 주도권이 거저 있다는 뜻은 아님. 너보다 라인푸쉬력이 빨라서 정글차 나면 못 나감.
우리 정글이 쎄지 않다면 와드 없는 지역에 함부로 나가지 마라 맞고 황천 간다
말파이트
얘가 어렵다고 느껴지면 미드 접어야 됨
걍 라인 푸쉬하면 얜 받아먹을 수가 없어서 자멸함
모르가나
라인에서 얘를 상대로 뭘 어떻게 해보겠다는 생각은 그냥 버려라.
너도 밀려오는 라인 계속 받아치면서 밀고 모습 안보여주고 로밍가고 로밍가는척 하는게 답이다.
때문에 갱도 안되고 2:2 교전도 너나 정글 둘 중 하나가 맞는 순간 노답됨. 겜 터질 수도 있음
내가 먼저 로밍을 다니면서 다른 라인을 터트려야 됨
너가 무빙에 자신 없으면 들어도 된다. 그럼 솔킬은 진짜 안줌
사실 너가 안죽고 버티기만 해도 얘는 미드로 서기엔 병신챔이라 알아서 게임 이기게 될 거임
바루스
지금은 잘 안나오지만 얘랑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를 최대한 피하는게 관건이고 어차피 초반엔 너가 지므로 들고 가자
생존기 없는 뚜벅챔이라 골카 호응만 하면 우리 정글서폿이 알아서 말려죽인다
베이가
걍 호구임. 라인 겁나 밀어넣으면 됨
벨코즈
잘하는 벨코즈는 로 라인을 밀어넣고 너를 타워 안에 짱박아두는데와 로 일방적 견제를 하는데 이게 정말 피하기도 어려운데 아파서 짜증난다
너도 미니언을 쌔빠지게 푸쉬해서 라인 중간에서 유지하는게 진짜 중요하다, 그래야 안 당한다
우리 정글이 온 척 연기하고 또 너가 연기에 낚이지 않는 심리전이 가장 중요한 상대이다
얘한테 말리면 사거리 차이 때문에 역전각이 진짜 잘 안나오니까 반반 이상 가길 바람.
브랜드
딜로 찍어누를텐데 죤나 쎔. 원거리 미니언 근처에 있다가 찐따같이 맞지만 않으면 된다.
라인클리어가 빠른 친구가 아니므로 라인을 내가 먼저 푸쉬하는게 좋겠지.
cs 격차를 통해 주도권을 갖고 오면 게임을 풀어나가기 수월해짐
블라디미르
거리조절만 실수 안하면 되므로 솔직히 쉬운 챔에 속한다.
쌩나 는 안아프니까 나도 서서 맞딜하면 되고 강화스킬은 절대로 안맞으면 된다
문제는 얘가 라인 유지력이 너무 좋다는거, 얘는 첫귀환을 상당히 늦게 잡음
너도 따라서 집 안가면 큰일날 수 있음, 정글 콜해서 라인 커버하게 시켜서라도 집에 다녀와야 함
빅토르
빅토르 상대로 트페를 꺼내기 괜찮은건 맞으나 초반 라인전 상대 빡세기로는 얘가 넘버완이다.
동실력이면 절대 못 피함. 그렇게 에 야금야금 피 까이다가 결국 라인전 지게 되어있음. 못 이김.
그만큼 라인전하면서 레이저 피하기도 까다로운데 평까지 맞기라도 하면 진짜 억소리난다
자존심 다 버리고 고마저룬 들고 가는걸 추천하고 우리 정글 자주 불러라.
개싸움을 내야 얘가 1250골드를 못 모으고 집가서 증강 못하고 라인클리어 안 되는 병신챔으로 전락함.
스웨인
너의 무빙에 하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무서울 이유가 없음
다만 내가 를 들게 고민하게 된다는게 짜증남
신드라
트페의 고전적인 카운터. 얘 상대로는 를 추천함
얘도 너프가 많이 돼서 이제 고마저룬에 신발4포 까먹지 않고 들고 가면 초반이 크게 힘들진 않음.
그래도 여전히 6렙 이후 바닥에 공 깔아넣고 한방에 터트리는 딜은 무섭다
라인전에서만 안 터지면 얘 상대로 게임 지기 힘듬.
아리
트페에 대해서 얘기하는 사람이 있으면 대 아리전을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수준을 알 수 있음
트페로 아리가 쉽다고 말하는 애들이 많음 ㅋㅋ 그렇게 말하는 애는 트페알못 조팝새기임. 뭐 아리가 쉬워?
대개 그런 애들 특징 또 하나: 트페로 제드 상대가 쉽다고 함ㅋㅋ 개소주죠 씨팔롬아~
잘하는 아리를 상대해보면 알 것이다. 과 가 뚜벅이인 트페 입장에서 상대하기 얼마나 까다로운지
상대가 트페를 먼저 가져가버리면 난 아리를 픽함.
물론 상대 트페도 잘하는 애면 까다롭긴 하지
아리도 대 트페전이 똑같이 피곤한건 사실이긴 함
어차피 초중후반 라인전, 로밍, 소규모 교전, 한타 모두 순전히 파일럿 차이, 실력 차이에 따라 갈리는데
너와 아리가 서로 실력이 비슷하다면 정글 차이로 게임이 기울기 쉬워 답답하기도 함
든 아리는 너가 를 구비하기 전까지는 너가 사려야 한다
너가 무난히 빌드까지 성공했다면 아리가 를 들기 전까지 너가 살짝 우위에 서게 됨
그러나 극후반 가면 아리도 변수 창출 능력이 최상위권인 챔프라 진짜 게임을 장담 못함
아우렐리온 솔
초반부터 라인을 하드하게 푸쉬하면 너는 타워 밖으로 나갈 수 없을 것이다
로밍 주도권도 아우렐리온 솔에게 있고 너는 시야체크를 잘해주고 미아핑을 잘 찍어주는 것밖에 없다
솔직히 얘가 후픽으로 나오면 우리팀 조합에 따라 갈린다.
우리 조합에 강력한 돌진챔이 전혀 없다면 얘 상대로 게임이 매우 힘들어질 것이나 그 반대면 수월해진다.
아지르
너프가 많이 돼서 초중반이 힘들지 않다. 오히려 정글이 시팅해주면 내가 선푸쉬를 할 수도 있음.
트페는 아지르의 행동반경을 제한하기 쉬운 챔이기 때문에
극후반 캐리라고 불리는 아지르가 트페만 만나면 힘못쓰는 비둘기가 된다 ㅋㅋ
아칼리
6 전에 진짜 라인을 타워까지 밀어넣고 조패야함.
얘가 궁을 배운 이후에는 너는 타워 바깥으로 못나가니 그 전에 말려놔야 한다는 소리다
진짜 6 찍자마자 태세가 제일 드라마틱하게 바뀌는 애임. 다이애나는 간이라도 보지 얘는 그딴거 없음 상남자임 ㅋㅋ
얘 상대로 초반에 푸쉬하고 있는데 적 정글이 갱 와서 제대로 견제 못했고
우리 정글이 미드 시팅 안해주면 협심증 와서 생각보다 짱나는 매치업 상대임
견제에 성공하면 게임이 아주 쉽고 실패하면 게임이 힘들어짐. 진짜 그럼
정글러는 트페 vs 아칼리 매치업이면 카정 + 미드 시팅 위주로 플레이해야함
애니비아
트페로 애니비아는 쉬운 챔에 속함. 오히려 초조하거나 불리한 쪽이 애니비아
얘 입장에서 보면 을 들자니 갱 회피랑 교전 능력이 부족해지고
그렇다고 를 들자니 가 없어 힘빠지는 닭이 되고
이렇게 이미 스펠부터 애니비아는 트페한테 지고 들어간다
게다가 6 전에 애니비아는 푸쉬력이 제로여서 너가 라인을 쭉쭉 밀고 타워 안에 가둬 후두려팰 수 있음ㅋㅋ
너가 애니비아를 어느 정도 말려놨다면 태생이 미드 지박령이라 중반에 이득을 보기가 매우 쉬움
오히려 얘는 라인에서 조심해야 하는데 생각보다 갱호응도 까다롭고 솔킬각도 자주 보는 챔이다
6 전에는 갱각을, 그 이후에는 뜬금 킬각을 조심하면서 해야 함. 경우에 따라서 너가 굉장히 쉽게 죽을 수 있음
야스오
희대의 개사기 스킬 때문에 명실상부 트페의 카운터임에는 틀림없으나
라인전 자체는 너가 라인을 중간에서 유지하고 미니언-- 거리까지 계산해서 무빙을 하면 할만하다
대신 잘하는 야스오는 와드 박고 라인을 먼저 끝까지 밀어넣고 질풍검 3타로 너를 천천히 말려죽임.
야스오가 까다로운 이유는 라인전 자체도 있지만 너가 로밍을 잘못 가면 그대로 미드 1차가 날아가기 때문임
하세기의 타워 미는 속도는 거의 원딜에 견줄만 하다
너가 라인을 비워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반드시 우리 정글의 상황을 살피고 미드 커버를 부탁해야 한다
너가 로밍에서 실패하고 미드 1차가 먼저 까인다면 팀웍 여하에 따라 게임을 무난하게 지는 경우도 있음
물론 어느 챔프 상대든 그건 마찬가지지만 야스오 상대로 그럴 확률이 특히 높음
에코
생각이 있는 에코면 1렙부터 주문력 맞추고 와서 두방으로 원거리미니언까지 정리한다
그럼 너는 미니언을 받아먹기만 급급할거고 그런 상태가 중반까지 계속됨
너가 거리만 안주고 바깥에 안나가면 얘가 강제로 킬각을 잡는 챔프는 아니므로
에코 상대 자체는 쉽지만 실수를 안 하는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솔직히 에코를 하는 사람 입장에선 트페가 엄청 짜증날거 같다고 생각한다.
오리아나
잘하는 오리아나면 라인전이 힘들긴 하다. 공을 코앞에 갖다놓고 굴려대면 좀 방법이 없음
그러나 뚜벅챔에 갱당하면 망하는 챔프 베스트라 모든 정글이 갱킹하기 가장 좋아하는 미드이므로
우리 정글이 미드를 봐줄 확률도 높아 개꿀이다 ㅋㅋ
너는 그냥 라인을 너 타워 앞 정도로 유지하면서 딜교환에서 최대한 손해보지만 않도록 플레이하면 된다
오리아나는 소규모 교전이나 로밍이 최악에 속하는 챔프이고 그냥 여러가지 면으로 봤을 때
트페의 우월한 합류와 운영능력으로 중반에 게임을 터트릴 확률 >>> 오리아나가 중후반 한타를 터트릴 확률임
이즈리얼
ad룬에 도란검을 들고온다면 2렙 딜교를 조심하고, ap룬을 들고오면 를 잘 피해주자
2~3렙 구간만 잘 넘기면 그 다음부터는 아주 쉽다
라인푸쉬가 아예 안되는 챔프고 크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는 애라 그냥 트페가 압승함
제드
로 야금야금 피 빼고 갑자기 들어오는거 막을 수 없다.
잘하는 제드는 에 를 의존하지도 않음, 그냥 평평으로 킬내버림
이 친구는 얼마든지 타워 안에서도 다이브 킬각을 설계할 수 있어 그냥 답이 없다
제드가 정말 나보다 못해서 내가 죽을 일이 없을거 같을 때만 를 타고
힘들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 선템을 로 가야 한다.
제라스
긴 사거리로 신경을 박박 긁는데 를 미니언에 쓰게 만들어야 하는게 답이다 = 내가 라인 겁나 푸쉬
미니언과 떨어져서 라인을 푸쉬하면 제라스도 라인을 받아쳐야 하기 때문에 견제가 덜해지므로
그 점에 유의해서 일방적으로 쳐맞지 않길 바란다
라인전이 힘든 상대이고 내 이속이 굉장히 중요하므로 선템은 이며
와 의 슬로우 및 스턴을 줄이기 위해 를 가야 한다
제이스
얘는 폼보다 들고 있을 때가 더 무섭다
평타로 딜교를 신청해온다면 너도 쫄지 말고 로 잽을 날리는 건 좋지만
얘가 우디르마냥 바로 태세전환해서 로 뚝배기 깨러 들어오는걸 조심하자
사실 조심해야겠다 생각할땐 이미 늦엇고 너는 를 빨고 있을 테지만
얘는 한타가면 급 바보됨.
직스
를 우리 원거리 미니언에 던지면서 계속 라인을 푸쉬할텐데 너는 우리 미니언과 떨어져서 푸쉬하면 된다
너가 타워 안에 짱박혀 있어도 는 피하기 쉬워서 할만 할 것이다
제라스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됨
직스는 의외로 중후반이 까다로운데, 로 소규모 교전, 한타, 운영 모두를 커버하기 때문. 쉬운 상대는 아님
질리언
6렙 전에 못 따면 얘가 크는걸 견제할 방법이 없으니 초반에 최대한 푸쉬해서 미니언을 못 챙기게 해야 한다
조건부 1회 부활에 슬로우, 조건부 광역 스턴으로 인해 한타 기여도도 트페에 비해 좋은 상황도 자주 나음
특히 적에 탱커가 있어 한타 진영이 분산되고 적 원딜이 강력할 때
그런 게임은 조합 보고 닷지하는게 좋을 때도 있음. 의외로 질리언 상대로 승을 챙기기 수월하지 않음
초가스
패시브 흡혈이 괴랄해서 초반 견제가 의미없음, 라인 푸쉬로 미니언을 못 먹게 하는게 베스트다.
그거 빼고는 어려울게 없음
카르마
탑카르마가 요새 자주 보이는데 가끔 미드로도 옴
가 비관통이니 최대한 미니언 옆이나 뒤에 멀찍이 떨어져서 푸쉬를 해야겠지만
해보면 알겠지만 저거 안맞기가 럭스 처럼 상당히 어려움
개다가 선템으로 들고 오면 쟤는 너한테 딜 넣으면서 지 체력 채움. 라인전 성립이 안됨
카사딘
많은 사람들이 선템을 로 가라고 하는데 나는 부정적임.
어차피 견제로 쳐맞아서 피다는건 비슷하고
도란링은 비스킷이 두개인데다 마나회복과 주문력까지 달려있어서 후의 시너지까지 좋음
얘는 1렙 혹은 3렙부터 너한테 죹나게 를 날릴텐데 너는 평타를 계속 쳐줘야 한다
미니언을 밀어넣고 타워 안에서 파밍하는 카사딘의 머리통을 평타로 툭툭 쳐주자
그러다가 실드 빠지면 빨카나 파카 한 번씩 날려주고, 갱호응이 불가능할 정도로 너덜너덜하게
얘가 6렙 찍고 나면 너가 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아지니 초반에 카사딘을 조금 말린 뒤 움직여야 한다
그래봤자 바텀에서 교전 잘못해서 카사딘이 2킬 3킬 먹으면 갑자기 쎄지고 그래서 솔큐 카사딘은 무섭다
그냥 아칼리랑 똑같음. 솔직히 트페 vs 카사딘이 빡치는게 라인전이 빡치는게 아님
라인전 이길라고 하는데 정글서폿 차이로 잘 안되거나 어디서 킬 주워먹고 와서 갑자기 쎄지는게 짜증남
근데 카사딘이 극후반에는 힘이 많이 빠지는데 기본적으로 근접챔이기 때문
트페가 들어오는 카사딘을 마크하면 카사딘 입장에서 굉장히 가슴 먹먹해짐
카사딘과의 매치업은 초반에 잘 안풀렸다면 40분 게임한다는 마인드로 임하면 충분히 이길 수 있음
카서스
잘하는 카서스는 라인전이 정말 힘듬. 그리고 얘 1렙에도 쎄니까 막 나대면 안됨
너가 라인을 밀수있으면 좋겠지만 카서스는 로 갱호응도 나쁘지 않은 편이라 항상 갱을 생각해야됨
그리고 로밍갈 때 나는 궁타고 직접 가서 쌔빠지게 딜넣고 스턴넣는데 얘는 미드에서 혼자 궁쓰고 라인 파밍함
그런저런 이유로 대 카서스 전은 우리 정글이 터지면 내가 똥 틀어막아도 결국 터져버리기 쉬움.
그러나 주딜이 논타겟팅 스킬인 챔프들의 숙명이 그렇듯 후반가면 힘빠지는 챔이므로 비벼볼 여지는 항상 있음.
카시오페아
들고 와서 널 참교육할 것임
스타트 하면 이속도 있고 해서 해볼만 하다
하지만 까먹고 들고 왔다? 좆된거니까 우리 미드에게 갱 콜하자
그리고 신발 시작하라는 이유는 버티라는거지 맞딜하란 얘기가 아니다
니가 골카 던지러 가는 사이에 맞고 생각없이 까지 던질라 하면 두대 맞음
너가 라인전만 버티면 사거리가 짧은 친구라 그 괴랄한 딜갖고 딜을 못해서 혼자 몸 베베 꼬다가 죽음
카타리나
요새 게임하면 할수록 노답이라는걸 느끼는 챔프다
너가 라인을 안밀고 계속 당기면서 안전하게 파밍하면 6 전에는 라인전이 어렵지 않음
단검 떨어진 자리만 피하면서 무빙하면 되니깐.
6전에 안 따놨다면 얘가 나온 시점부터 너가 얘를 정글에서 마주친다면 바로 킬각이고 우리 정글도 해당됨
라인전에서 잘 풀지 못했다면 사리면서 플레이해야 함
코르키
십중팔구 를 들고 올 것이고 6 전에는 라인을 밀며 쭉쭉 파밍하려고 할테니 나도 맞푸쉬해야됨
그러다가 얘가 를 들고 온 시점부터는 너의 영향력이 매우 줄어드니 조심하자
혹여 트포 이후 맞라인을 서게 된다면 절대로 카드를 먼저 빼지 마라
잘하는 코르키는 너가 카드 빠진걸 보고 바로 앞 쓰고 뛰어와서 평평 갈구는데
척수반사로 "씨발 이게 뭔딜이야?" 소리 나옴.
탈론
라인전부터 쉬움. 2타 다맞아주지만 않는다면 얘가 딜교를 하러 못 들어옴
빠졌을땐 너도 풀콤 넣으면 됨.
한타 가면 말할 것도 없음 ㅋㅋ
내 골카를 씹을 스킬이 있는 것도 아니요 나 를 갈 수 있는 챔도 아닌데 진입해야되는 챔임
심지어 너는 탈론이 은신해도 을 통해 즉발로 위치를 파악하고 골카를 던질 수 있음
그런 상황에서 얘가 우리 원딜미드서폿 진영으로 들어온다? 자살행위지
그냥 탈론 상대로는 한타를 질 수가 없거니와 로밍도 트페가 크게 후달리지 않음
탈론이 유일하게 짜증나는건 로 도망갈 땐데 못잡으니 그냥 가게 두자
탈리야
현재 라인 푸쉬력 최강 미드임. 너를 타워에 짱박고 각 볼 것이다.
마나소모가 너프돼서 라인전이 빡세진 않아졌지만 로 시작하는 풀콤 한번 맞으면 피 많이 빠지는건 역시 무서움
판테온
라인전은 그냥 못 이긴다고 보면 됨. 는 카사딘 짤짤이보다 더 악랄하고
평타로 를 빼? ㅋㅋ
너가 평타 한대 치면 빵이 바로 로 들어와서 평 갈굼
잘하는 빵은 로 골카를 확정으로 씹으니까 진짜 뭘 어떻게 할 수가 없음. 아무고토 모타죠
시작아이템은 당연히 고 룬 노랑에 고방을 섞으면 더 좋음
미드 백팔갱을 콜해도 되지만 역갱 맞는 순간 그대로 겜 터지니 주의해야함
픽밴창에서 적에 빵이 나왔는데 알고보니 미드네?
그럼 미련없이 닷지해도 됨. 그냥 너만 보고 너만 조지기 위한 픽임
피즈
절대로 라인을 밀지 마라, 라인만 안 밀면 죽을 일도 없고 cs나 딜교환이 밀릴 일이 없다
피즈는 6렙 이후가 문젠데 를 멀리서 맞았다면 를 신었어도 바로 킬각이 잡힐 수도 있다
너는 전까지는 타워 안에서 도 최대한 아끼면서 만 던지면서 파밍해야 함
얘도 근접챔이라 한타 가면 현자타임이 오게 됨
만 잘 보고 있다가 골카 맞춰주면 아주 좋아라 한다. 씨발둥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새기임
하이머딩거
얘가 적 미드로 왔는데 우리 정글이 갱을 안오면 그건 사람새끼가 아님
이제 대회에서 트페를 볼 수 없는 이유 = 자체 성능이 그 정도로 좋지 않다지만
솔큐가 있는 이상 혼자서 판을 만들어나갈 수 있는 트페는 솔큐의 영원한 op챔이다.
감히 말하면 미드라이너의 기본 소양은 트페를 할 줄 아는 것이고 미드의 궁극은 트페를 마스터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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