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가장 중요한 건 5.22 패치.
즉, 시즌 6 프리시즌의 원거리 딜러 대격변 패치입니다.
이 패치에서, 대부분의 원거리 딜러는 성장공격력이 하향되었지만, 그 중에서도 유독 베인은 하향이 심했습니다.
그 이유인 즉슨, 베인에게는 을 바탕으로 한 고정피해라는 화력 보조수단이 있기 때문에 딱히 AD가 높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베인의 이해
사실 이 베인의 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대가 퓨어탱커가 아닌 이상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마스터 시, 최대 체력의 12%의 고정피해입니다만, 뭔가 대단히 높은 수치같으면서도 실상을 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로 딜 그래프를 봤을 때, 전체 피해량에서 물딜, 마딜 제외한 것이 고정피해인데, 계산해보면 탱커가 많지 않은 이상은 전체 피해량의 10%도 되지 않는 게 보통입니다.
딜러라면 체력이 높게 잡아 2000정도라고 가정해봤을 때 의 피해량은 240... 보통 베인한테 맞으면 2번 터지기 전에 죽는다는 걸 생각해보면 절대로 큰 수치가 아니죠. 더구나 베인은 다른 대부분의 원딜이 가지는 공격용 스킬이 없기 때문에, 그 점을 고려한다면 240이란 수치는 큰 편은 아닙니다.
현재 최약체로 평가받는 의도 240정도는 뜨죠. 운 좋아서 크리 한번 더 터지면 240 정도는 가볍게 상회하는 데미지가 나오고요.
탱커 체력도 높게 잡아 4000 정도로 가정하면 평타 3대당 480의 추가 데미지인데 꽤 높은 수치긴 하지만, 그렇다고 엄청 강력한 것도 아니죠. 물론 탱커가 잘 컸을 수록, 후반 갈수록 좋아지긴 하지만요.
원딜들은 대부분 2.41의 성장 AD를 가집니다.(과 는 2.91이라는, 더 높은 성장 AD를 가지고 있지요. 는 평타 데미지가 90%만 적용되는 패널티가 있기 때문에 그러려니 하지만 은 명백히 이상하죠. 사실 이는 이 현재 깡패같은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베인은 1.66이라는, 말도 안되게 낮은 성장 AD를 가진 채로 본섭에 패치가 적용되었고, 이후로 베인은 암흑기를 걷게 됩니다. (18랩 기준으로 보통 원딜들과 AD가 15가량 차이가 납니다.)
기본 AD도 높은 편이 아니고, 성장 AD도 압도적으로 낮기 때문에 아무리 딜교를 잘해도 지는 꼴이 된 겁니다. 베인의 얼마 없는 장점이었던 강한 맞다이가 사라지게 되면서 라인전은 더욱 약해졌고, 낮은 성장 AD로 인해 후반 캐리력도 다른 원딜에 비해 특출나게 뛰어나다는 느낌이 없어졌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50 (+103) | 2301 | 마나 | 231.8 (+35.0) | 826.8 |
공격력 | 60 (+2.36) | 100.1 | 공격 속도 | 0.658 (+3.3%) | 1.027 |
5초당 체력회복 | 3.5 (+0.55) | 12.85 | 5초당 마나회복 | 6.97 (+0.4) | 13.77 |
방어력 | 23 (+4.6) | 101.2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공격력 +0.95x5
- 레벨당 공격력 +0.13x4
- 방어 +1x2
- 레벨당 방어 +0.167x3
- 레벨당 체력 +1.34x4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4
- 공격 속도 +0.64%x5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14.11
- 방어+11.018
- 체력+96.48
- 마법 저항력+12.024
- 공격 속도+16.7%
※베인의 이해
템이 나오기 전, 그리고 저랩 단계에서의 잦은 딜교는 기본 스탯이 좋지 못한 에게 손해를 불러오는 경우가 많고, 자칫 상대에게 킬을 내주기도 쉽습니다. 성장 AD룬으로 후반을 도모하며, 초반 라인전에선 CS만 잘 챙기면서 아이템을 파밍하는 구도로 가는 것이 현재 올바른 베인의 플레이 스타일입니다.
다음은 인장에 대한 설명입니다.
원딜룬은 인장에 고정 방어 9개를 박습니다.
하지만 고정 방어 인장은 효율이 정말 최악중의 최악인 룬입니다.
4.05패치에서 고정 방어 인장이 크게 하향되고, 모든 챔프의 기본 방어력이 4 올라가는 패치가 진행됐었거든요.
(보통 룬의 효율성을 따질 때, 골드로 환산하는 방법 외에도 전 왕룬과 비교하는 방법을 많이 씁니다. 예를 들어 표식 공속 룬은 1.7, 왕룬은 4.5를 제공합니다. 대략 2.65개의 표식 공속룬이 왕룬과 맞먹습니다. 이 숫자가 대충 3보다 작으면 효율이 좋은 편이라고 봅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고효율 룬 중, 성장 체력 인장은 2.025, 성장 마저 문양은 2.22, 성장 AD 표식은 1.85(!) 등의 수치를 가지죠. 반면 고정 방어 인장은 4.26(…)으로 매우 매우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렇다고 해서 방어력을 넣지 않을 순 없죠.
(참고로 성장 체력만 9개 박는 건 레벨링이 빠른 미드 AP 메이지 외에는 좋지 못합니다. 체력과 방어력이 적당한 밸런스를 맞춰야 효율이 좋아지는 것은 이미 많은 분석 글에서도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알려드릴 룬은 성장 방어력 인장입니다. 왕룬과 비교하면 2.28 정도고, 18랩 기준 27의 방어력을 제공하므로
이 800골드에 40의 방어력을 제공하는 것으로, 대략 540 골드의 가치를 지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높은 편이죠.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베인의 이해
베인은 동시에 2명 이상에게 피해를 가하는 스킬이 없는 유일한 챔프이자, 기본 공격 사거리 밖에 있는 적에게 어떤 피해도 줄 수 없는 유일한 챔프입니다. 이것이 뭘 의미 하느냐?
라인 클리어가 매우매우 느리고, 견제에 일방적으로 당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라인전이 매우매우 약하다는 겁니다.
베인을 잡은 이상, "엄청난 피지컬로 스킬 다 피하면서 적을 압살해야지" 하는 마음을 버리셔야 베인충에서 탈피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첫 귀환 전까지는요. 이 공략의 특성대로만 찍으면 첫 귀환까지는 아무런 무리 없이 버틸 수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초반 단계에 베인으로 스킬 피하기는 쉽습니다. 하지만 스킬 다 피하고 신나서 딜교하면, 당연히 이길 거 같은데 의외로 지는 경우가 많이 나옵니다. 템이 나오기 전에는요. 그 부분을 신경써야합니다. 스킬 피하고 최소한의 딜교만 하고 바로 빠져서 파밍하셔야 합니다.
※베인의 이해
베인은 초반이 약하지만, 성장성이 굉장히 높은 챔피언입니다. 님들 후반가면 이김
OP.GG에서 통계를 봐도, 30분 이상 게임의 경우, 원딜 중에선 베인이 승률이 가장 높습니다. 베인충이 흔히 하는 말이지만, 괜히 하는 말은 절대 아닙니다.
와 덕분에 브루저들을 카이팅하기 매우 편하고 의 은신 덕분에 어그로 분산 및 포지셔닝 능력도 모든 챔프 중에서 최상급입니다.
또, 광역 딜링 스킬이 없는 만큼 1:1에서의 화력이 막강하기 때문에 후반에 원딜과의 1:1 싸움에도 유리합니다.
결국, 초반에만 잘 풀리면 베인만큼 좋은 원딜도 별로 없다는 거죠.
그걸 위한 게 이 공략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추가 피해량은 베인의 총 공격력의 75/85/95/105/115% (+0.5 AP)입니다.
구르기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300)
몬스터에게는 최대 200의 피해를 입히고, 모든 대상에게 최소 50/65/80/95/11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지형에 부딪힌 대상은 선고 피해량의 150%의 추가 물리 피해를 받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사정거리: 71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적 챔피언이 베인에게 피해를 입은 후 3초 안에 사망하면 R - 결전의 시간 지속시간이 4초 증가합니다.
지속시간 동안 구르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30/40/50%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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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이 하자면 평평로 터뜨리면서 일방적으로 딜교하는 게 가능하긴 한데, 마나 소모가 극심하므로 쓰지 맙시다.
하면 진짜 의외의 각도에서 벽꿍이 가능.
※베인의 이해
과거의 베인은 높은 기본 스펙 덕분에 등의 탱커 처리용 아이템만 가도 딜러 척살에 능했습니다.
현재 베인은 기본 능력치에 큰 너프를 받았기 때문에 탱커 처리용 템을 가면 딜러간의 싸움에서 밀립니다.
탱커 처리는로 커버하시고, 등은 정말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가지 않습니다.
현재 베인은 딜러라인을 은신을 이용해서 몰래 접근이 가능하면서도 치명타 딜뽕으로 가장 짧은 시간 내에 처리가 가능한 원딜입니다. 이 장점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즉, 과거 베인의 아이덴티티였던 탱커 처리력은 물론 건재합니다만 그것만을 노리고 픽하는 게 아닙니다.
의 치명타 적용 버프 후에딜러 척살에 가장 능한 원딜이 되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잘 활용하는 것이 현재 베인의 올바른 플레이 스타일입니다.
스택을 쌓은 후에는 더욱 강한 딜뽕이 가능합니다.
은신으로 몰래 접근 후
평타 2방에 551+210(스태틱)+435=1196 깎이면서 사망.
AD템 만 들고 이 딜이 나옵니다. (잘 큰 상황도 아님. 적 루시안과 레벨 13으로 같은 상황.)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코그모는 이 2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챔프이며, 후반 캐리력도 베인에게 뒤지지 않는 거의 완벽한 카운터 픽입니다. 코그모 보이면 닷지를 추천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인전에선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다만, 엄청난 라인푸쉬로 인해 바텀 타워 피 관리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먼 입롤이야? 하는데 별로 안어렵습니다.
보통 루시안은 E로 들어오면서 평Q를 하는데, 똑같은 타이밍에 베인으로 평Q 해주시면 됩니다.
베인은 라인 클리어 능력이, 롤에 존재하는 모든 챔프 중에서도 독보적으로 떨어지는 챔프입니다.
따라서 라인 관리가 가장 중요한 원딜이기도 합니다.
베인이 높은 게임 이해도가 필요한 원딜인 이유이기도 하죠.
효과적인 라인 관리법에는 크게 "프리징", "밀기", "당기기" 의 3가지가 있죠.
이 3가지의 구체적인 방법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팁 게시판 보시면 많아요.
일단 베인은 이 3가지에서 "밀기" 라는 선택지를 거의 제외하셔야합니다.
베인이 라인을 밀 수 있는 상황은 킬을 딴 직후 외에는 거의 없습니다.
킬을 따고서도 한 세월동안 라인을 밀어야 타워에 박아넣을 수 있고, 그러다 보면 상대방이 라인에 복귀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베인을 킬을 따고 나서 미니언 상황을 봐야합니다.
아군 미니언이 적군 미니언보다 많아서 타워까지 박아넣을 수 있겠다 싶으면 빨리 밀고 집 가세요.
이 때, 팁을 하나 주자면 보통 킬 따고 라인 밀 때 원거리 미니언부터 치시는 분들 계신데, 그건 공격 스킬이 있어서 딸피 원거리 미니언을 한방에 죽일 수 있는 챔프들이나 그러는 겁니다.
베인은 근거리 미니언부터 죽이는 게 라인을 더 빨리 밀 수 있습니다.
(근거리 미니언은 체력이 많아서 미니언의 공격만으론 잘 안죽지만 베인의로 금방 죽일 수 있고, 원거리 미니언이 공격력이 더 강해서 아군 미니언의 체력을 많이 깎아주기 때문에 적에게 cs 손실을 만들 수 있습니다. 베인에게 원거리를 먼저 죽일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만약 적군 미니언이 3~4마리 더 많다. 프리징이 될 것 같다, 라인이 당겨질 것 같다. 하시면 라인에 손 대지 마시고 미련없이 귀환하세요. 그 많은 미니언들, 절대로 베인으로 다 못잡고 타워 안에 못 박습니다. 프리징 하는 게 적에게 훨씬 더 많은 cs 손실을 줍니다.
작성자도 괜히 타워에 미니언 박으려고 하다가 적이 와서 귀환 타이밍 못 잡은 적이 한 두번이 아님...
첫 귀환 전까지는 타워 밑에서 사리면서 CS만 파밍합니다. 무의미한 딜교는 되도록 피하는 게 좋습니다. 아무리 잘 싸우더라도 이기기 어렵습니다.
궁을 배우고 가 무난하게 나오면 맞다이에서 이기는 타이밍이 옵니다.
8~9랩 정도에 가 나오면 웬만한 챔프는 다 이길 수 있습니다.
라인전 종료 단계에서는 아군 타워가 나가거나, 적 타워가 나가 있을 겁니다.
1. 아군 타워가 파괴되었을 때의 운영법
이 때, 체크해야 할 사항은
- 적 봇듀의 행선지
- 아군 미드의 수성 능력
입니다.
적 봇듀가 미드를 갔을 때. 이 경우가 가장 많을 겁니다.
아군 미드가 처럼 원거리에서 라인클리어가 용이하고, 수성을 잘한다면
서폿을 미드로 올려보내서 혹시 모를 사고를 방지하고,
원딜은 바텀 2차 타워에서 프리징하면서 파밍하는 것이 베스트 구도입니다.
적 미드는 봇듀와 함께 경험치와 cs를 나눠먹어야하기 때문에 아군 미드와 격차가 벌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원딜은 원딜대로 잘 크고요. 이게 베스트.
만약 정글러나 탑까지 합세해서 미드를 밀려고 하면 프리징을 바로 풀고 올라가셔야합니다. 미드 1차 타워는 시야 싸움에서 가장 중요한 오브젝트이며, 미드 1차가 날아가면 바텀 2차에서 마음놓고 파밍도 못합니다. 무조건 미드 올라가주세요.
아군 미드가 라인클리어가 느릴 경우는 좀 문제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베인도 라인클리어가 병@신이거든요.
이 경우는 거의 최악이며, 베인이 올라가더라도 별 다른 저항 못하고 타워를 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아군 미드의 라인 클리어가 느리다면, 베인을 픽하지 말거나, 라인전을 절대 지지 말아야합니다. 아니면 수성에 능한 다른 챔프가 아군에 있어야 합니다.
적 봇듀가 탑을 갔을 때에는 같이 탑으로 따라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탑은 라인클리어 능력이 좋지 못하거나, 근거리 챔프가 많이 가기 때문에 봇듀가 올라오면 서폿만으로는 수성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탑은 바텀으로 보내서 파밍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2. 적군 타워를 파괴했을 때의 운영법
이 때, 체크해야할 사항은
- 용의 여부
- 적군 미드의 수성 능력
입니다.
타워를 먼저 챙겼다면, 용은 거의 보너스 급으로 거저먹을 수 있습니다. 정글러를 부르세요.
물론 아군 미드의 백업 가능 여부나, 적 정글의 위치도 파악해야합니다만, 타워를 부쉈다는 건 적 봇듀가 망했거나 용 싸움에 합류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웬만하면 먹습니다.
용을 챙기고 나서는 귀환 후에 행선지를 결정합니다.
위의 1. 을 아군 버전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적 미드가 수성 능력이 뛰어나다면, 봇듀가 올라가도 타워를 못 부술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적 서폿이 미드를 안 봐주면 밀 수도 있겠습니다만, 설마 그러겠어요...
이 때는, 정글러와 함께 "협곡의 전령"을 공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적 봇듀는 아직 봇에 묶여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전령을 쉽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춰 탑이나 미드에 전령을 쓰고 밀어버리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미드를 못 밀 것 같은 경우에는 탑으로 갑니다. 이 때, 어쩔 수 없이 적 봇듀는 대처가 늦게 됩니다.
우리가 미드로 갈 지, 탑으로 갈 지 미니맵에 보이기 전 까지는 모르니까요.
이 때 정글러도 같이 불러서 탑에 다이브를 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정글러가 커버왔다면 정글러까지 더블킬합니다.
다만 적 미드가 커버오면 무리하지 마세요.
적 미드가 수성능력이 고자라면 "협곡의 전령" 챙긴 후에 미드가서 미드 밀던가, 탑을 밀던가 원하는 대로 하시면 됩니다. 이래서 미드의 라인 클리어가 중요하다는 거죠.
죽지 마세요. 무리한 페이스체크, 혹은 정글몹 먹다 암살당하면 게임이 힘들어집니다.
후반을 갈 수록 원딜의 중요성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합니다. 한타 후에 원딜의 생존 여부에 따라 게임이 끝나기도 하죠. 한타를 이겨도 원딜이 없으면 오브젝트를 챙길 수 없습니다. 생존을 최우선 목표로 하세요.
다행히 베인의 후반 생존률은 다른 원딜보다 높은 편입니다. 베인의 높은 후반 승률도 이것 때문이겠죠.
적의 위협적인 스킬이나 CC기 확인하세요.
적의 위협적인 스킬이나 CC기 확인하세요.
중요해서 2번 말했습니다.
미리 머리속에 어떤 스킬을 피해야만 한다 하고 계산하고 싸움에 임해야합니다.
베인은 탱커 처리력이 우수합니다. 누가 탱커 빨리 죽이냐 싸움에서 대부분 우위를 점할 수 있죠.
또한 딜러간의 싸움에서도 베인의 강한 1:1이 빛을 발합니다.
이 부분은 상황마다, 플레이스타일마다 다르니 따로 언급은 안하겠습니다.
드레이븐
루시안
미스 포츈
바루스
딱히 어렵진 않습니다. 냅두면 알아서 라인 당겨집니다. 타워 안에 있을 때도 랑 로 계속 괴롭히는 게 까다롭지만, 는 로 피하기 쉬운 편이고, 있으면 충분히 버팁니다.
팁 : 바루스의 사거리는 베인보다 깁니다. 을 맞으면 일방적으로 맞는 구도가 나오기 때문에 로 빨리 밀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의 스택이 터지지 않게 스킬을 피하면 딜이 크게 줄어듭니다.
시비르
시비르는 몇 시즌 전부터 베인한테 카운터 맞던 챔프입니다. 맞다이에서 베인한테 지지만, 를 이용한 무한 라인 푸쉬로 맞다이 자체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라인 클리어 기술이 없는 베인으로서는 대처할 방법이 없죠. 그냥 맘 편히 먹고 반반파밍 하다가 적당히 템 나오면 6랩 후에 킬각 반드시 나옵니다.
팁 : 시비르는 베인 상대로 로 라인을 엄청나게 푸쉬해서 타워에 박혀있게만 해야 합니다. 하지만 잘 못하는 분들은 간혹 라인 밀고 할 거 없으니 괜히 타워 몇 대 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반드시 킬이 나옵니다. 타워에 평타 날리는 순간 켜고 졸라 떄려주세요.
애쉬
베인보다 애쉬가 사거리 상에서 우위를 점하기 때문에 잘하는 애쉬는 상대하기가 매우 껄끄럽습니다. 서포터를 믿어야합니다.
특히 저랩 단계에서 를 안 맞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사거리가 워낙 길어서 뒤로 피하는 건 불가능하고, 미니언 뒤로 써서 피하세요. 저랩 단계에서 쿨타임은 굉장히 길기 때문에 몇 번 피하면 그 다음은 할 만합니다.
후반 갈수록 애쉬와 딜 차이가 심해서 베인이 훨씬 유리합니다. 초반 라인전만 조심하세요!
팁 : 위에 다 적어놨네요.. 명심해야 할 건 애쉬가 저랩 단계에 맞다이가 세기 때문에 딜교 안 당하게 조심하세요!
애쉬 상대로는 시작하면 편합니다.
이즈리얼
이즈리얼이 강할 때도 몇 시즌 전부터 베인한테 카운터 먹던 챔프입니다. 지금 메타에선 나오면 그냥 이겼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팁 : 상대 원딜이 이즈리얼이라면 원딜러가 아닐 가능성이 높음.
자야
냅두면 때문에 알아서 라인 당겨집니다. 거기다 사거리도 베인보다 짧고, 베인을 견제할 수단도 마땅히 없기 때문에 라인전은 수월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한타 때도 딱히 베인이 밀리진 않습니다. 카운터 픽으로 뽑을 만 함.
다만, 맞다이는 를 제대로 맞으면 베인 못지 않게 강력합니다.
팁 : 6랩 후에는 잘 싸우다가도 속박 걸리면 80%는 역관광 당합니다. 깃털 잘 보고 속박 안 걸리게 위치 선정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베인은 은신 덕분에 자야가 를 함부로 못 쓰고, 위치 선정하기도 쉬운 편이기 때문에 베인으로 자야 이기기는 쉽습니다.
진
상대하기 어려운 편은 아니었으나 과 마찬가지로 버프 때문에 라인전이 상당히 강력해졌습니다.
최근엔 시작으로 스킬을 무한 난사하는 진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상대방을 타워에 박아넣고 4타와 로 끊임없이 괴롭히는 타입입니다. 초반 라인전이 꽤 힘들기 때문에 찍고 어떻게든 버텨봅니다. 6랩 후엔 꽝 붙었을 때 베인보다 훨씬 약하기 때문에 이기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징크스
칼리스타
케이틀린
여왕님... 베인을 마조히스트로 만들어 버립니다. 우월한 사거리로 계속 때리고 유린하다가도, 막상 하자고 덤비면 로 빠지면서 애태우기 플레이를 하죠. 경험상 가면 여유롭게 버틸만 합니다. 사실 얘는 라인전에서 킬 따이는 게 문제가 아니라 위에 올라가서가 문제이므로, 밴 하는 게 마음이 편합니다. 최근에는 너프로 승률이 거지가 됐습니다. 딱히 밴 안해도 될 듯합니다.
팁 : 타워에 가려지게 까는 덫 조심하세요.
케이틀린 상대로 가면 편합니다.
코그모
뚜벅이기 때문에 갱킹에 약합니다. 갱 몇번 받아서 베인이 템 잘 나오면 이깁니다만, 그렇지 못하면 무난하게 발립니다. 라인전도 사거리 차이 때문에 불리하고, 막상 붙어도 베인만큼 딜이 잘 나옵니다. 특히 후반 갔을 때 캐리력이나 탱커 처리력이 베인에게 절대 뒤지지 않습니다. 가장 상대하기 힘든 픽.
팁 : 꺼지기 2~3초 전에 딜교 걸면 이길 수 있습니다.
트리스타나
트위치
마지막으로, 봇은 2:2라인이기 때문에 서폿과의 상성을 고려해야만 하죠.
사실, 베인은 아군 서폿과의 상성을 아주 심하게 타는 원딜입니다.
어떤 서폿을 갖다 놔도 별 무리 없는 등과는 다릅니다.
얘네가 솔랭 픽률이 아주 높으면서도 승률이 준수한 이유죠. (실제로 픽률 1 2 3 4위임….)
실제로 이게 서폿들이 베인을 욕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초반에 자기는 그랩 맞추고 할 거 다 해주고 잘 한거 같은데 막상 베인 데리고 싸우면 지거든요... ㅅㅂ;;
서폿이 어느 정도 실력이 있어도, 베인과 궁합이 안 좋은 챔프라면 라인전을 이기기 힘듭니다.
그럼 서폿과의 조합에 대해 설명해 봅시다.
안타깝게도 초반 맞다이가 약한 베인은 초반에 이득을 보지 않으면 안되는 서폿과의 궁합이 좋지 못합니다.
특히 같이 강제로 싸움을 여는 애들이랑은 궁합이 완전 별롭니다.
라인 당겨서 CS만 파밍하는 구도에서 딱히 할 게 없는 애들입니다. 라인 클리어가 느린 베인과는 궁합이 안 좋죠.
거기다 막상 싸움이 걸려도 밖에 쓸 게 없는 베인은 적이 바보가 아닌 이상은 초반에 킬을 딸 수가 없습니다.
폭딜이랄 것도 없고, 지속딜도 약하니까요.
물론 서폿이 스킬 한 번 제대로 맞추면 딜교에서 이득을 볼 순 있습니다만..
최근까지 베인이 욕을 먹는 이유가, 솔랭 OP챔인 과 호흡이 거지여서 그런 것도 큽니다.
다만, 상대할 때에는 쿨 짧은 이동기인 덕분에 편합니다.
또, 수비형 탱커()도 별롭니다.
기본적으로 얘네랑 같이 라인을 설 경우, 원딜의 라인 클리어가 빠르지 않다면 적에게 일방적으로 견제당하는 구도가 나옵니다.
하지만 얘네가 서폿이면 저항도 못하고 쳐맞습니다.
위에 같은 애들은 무빙으로 위협이라도 할 수 있고, 스킬 제대로 맞추면 딜교를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지만, 얘네는 베인이랑 같이 쳐맞기만 하다가 피 없어지면 집 갑니다.
버프 때문에 티어가 상당히 올라갔고 대회에서도 자주 나오는데, 베인과의 궁합이 안 좋습니다. (ㅠ.ㅜ)
견제형 서폿( 등등…)과는 그나마 위에 애들보다는 쓸만한 편입니다만, 너프로 인해 요새 잘 안보이죠.
(물론 얘네가 딱히 베인과 시너지가 있다거나 그렇진 않습니다. 서폿 자체가 라인전이 강할 뿐...)
그럼 ㅅㅂ 베인이랑 궁합이 좋은 서폿은 도대체 뭐냐?
바로 실드, 힐이 있고 를 활용할 수 있는 챔프들입니다.
같은 이쁘장한 애들이죠. 하앍하앍
베인의 곶통스러운 라인전을 훨씬 편하게 가져갈 수 있게 해줍니다.
원딜한테 버프 걸어주는 애들이라서 후반 갈수록 강해지고, 때문에 후반 캐리력이 강한 베인과 시너지가 강하죠.
특히 가 개꿀입니다.
그 중에서도 와 같이 쓰면 좋습니다.
덕분에 더 안전하게 라인전을 가져갈 수 있고, AD 증가로 인해 데미지가 엄청나게 강해지며 덕분에 피흡도 빨리 확보됩니다.
요새 잔나가 서폿 승률 1위하고 있으니, 서폿한테 부탁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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