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Tristana, The Megling Gunner
18
0
12
1/1
선정수 트리스타나

- 한국로리콘(2017-07-23, 조회수: 5118)

정수의 흐름을 먼저 올린다.

그걸 이용해 초반에 높은 공격력부터 확보한다.

높은 공격력으로 지속 화력 보다는 한방딜을 노린다.

정수의 흐름을 올리느라 부족한 공격속도는

쿨타임 감소를 이용한 Q 유지를 이용해 보충한다.



라는 원리로 작성되었다.
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2) 2374 마나 250 (+32.0) 794
공격력 59 (+3.7) 121.9 공격 속도 0.679 (+1.5%) 0.852
5초당 체력회복 4 (+0.65) 15.05 5초당 마나회복 7.2 (+0.45) 14.85
방어력 30 (+4.5) 106.5 마법 저항력 28 (+1.3) 50.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7) 669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방어 +0.167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생명력 흡수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27.054
  • 쿨감소
    -14.904%
  • 생명력 흡수
    +4.5%
총 가격 : 17,220 IP
일단 트리스타나는 기본 공속이 오질라게 느리다.

Q 페시브를 얻은 대신 기본 공속을 잃은 것인데, 지나치게 느린 공속은 라인전에 불편을 주니,

공속룬을 필히 들어주자.



굳이 6랩 이전부터 적극적으로 싸울 챔프는 아니라고 생각하여 성장 방어룬을 선택했다.

AD챔프는 방어력을 올릴 수 있는 수단이 한정되어 있다.

성장 방어룬은 6랩만 넘어가면 고정 방어력 이상의 효율을 얻을 수 있다,



쿨타임 감소는 정수 약탈자 하나로는 부족한 10%의 쿨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들었다.



생명력 흡수는 6랩 이전의 초반싸움을 피하는 대신, 견제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18/0/12

라인유지력에 치중된 특성을 선택했다.


트리스타는 견재수단이 없다시피 하지만 맞딜 능력은 나쁘지 않다.

상대의 견재를 높은 회복력과 단단함으로 버티면서 맞딜의 기회를 노리는 것이 목적이다.


핵심 특성

포식흡혈귀(Vampirism)회복력(Recovery)룬 갑옷(Runic Armor)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체력회복, 흡혈률 등 체력 회복에 투자하여 라인 유지력 강화

질긴 피부(Tohugh Skin)대담함(Fearless)회복력에다가 데미지 경감이 더해지면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평범한 원딜의 셋팅을 따른다. 반전은 없다.
정조준 (Draw a Bead)
트리스타나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영구적으로 7 x (레벨-1) 상승합니다.
속사 (Rapid Fire)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트리스타나의 공격 속도를 7초 동안 65/80/95/110/125% 증가시킵니다.
로켓 점프 (Rocket Jump)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트리스타나가 땅에 로켓을 쏴서 먼 곳으로 이동합니다. 착륙 시 95/145/185/245/2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5/2/2.5/3초 동안 적의 속도를 60% 늦춥니다.

킬 또는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챔피언에게 쌓은 최대 중첩의 폭발 화약이 터질 경우 로켓 점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900)
폭발 화약 (Explosive Cha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리스타나의 공격에 쓰러진 적은 폭발하며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0.2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트리스타나가 공격 대상에 화약을 던져 설치합니다. 4초 후에 화약이 폭발하면서 광역 물리 피해 70/80/90/100/110(+0.5/0.75/1.0/1.25/1.5 추가 AD)(+0.5 AP)를 입힙니다. 트리스타나의 공격과 스킬로 화약의 피해량이 30%씩 증가하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4번 중첩되면 화약이 즉시 터지며, 포탑에 사용할 경우 폭발 반경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치명타 확률이 3% 증가할 때마다 E - 폭발 화약의 피해량이 1%씩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기본 공격 사거리와 동일)
대구경 탄환 (Burster Sho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트리스타나가 적에게 거대한 대포를 발사하여 300/400/5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600/800/1000만큼 뒤로 밀어냅니다.

대구경 탄환의 사정 거리는 트리스타나의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E를 선 3랩을 올리고 Q를 마스터 한다.

E를 안찍고 Q를 먼저 마스터 하려고 하면, 서포터나 정글러의 이니시가 들어갔을때, 화력이 안나온다.

W는 트리스타나의 중요한 기동기 이므로 2랩때 먼저 올린다.

R은 우수한 밀격기이며 데미지도 준수하긴 하나, 화력 증가치는 E에 밀린다. 3순위 마스터.

 

스킬 부가 설명

Rapid Fire(속사)

Q는 가급적이면 E를 사용할 때 같이 사용하자. 템 없는 트리스타나는 Q 없이 4스텍을 쌓기 힘들다.

Q를 5랩까지 마스터 하고, 쿨타임 감소를 40% 까지 확보할 경우 지속시간 7초에 쿨타임 9.6초.

즉 실질적인 쿨타임이 2.6초까지 감소된다.


즉, 공격속도 100% 증가를 패시브 마냥 꽁으로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

E를 3스텍까지만 쌓고, R로 날려버리는 콤보는 딜이 부족할 경우 상대를 방생시키게 된다.

하지만 일방적으로 E 풀스텍을 안겨다 주고 맞다이를 끝낸다는 것은 일방적인 딜교를 성사시켜준다.

오히려 트리스타나는 암살자와 비슷한 면모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시간의 딜교 보단 짧은 딜교를 선호된다.



Rocket Jump(로켓 점프)

W는 회피를 위해 사용하기에도 충분하지만, 그 진가는 공격적으로 사용할때 발휘된다.

카직스의 매뚜기 점프의 원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 스킬은 킬, 어시스트, E 풀스텍으로 쿨타임을 회복할 수 있다.

즉 적극적으로 싸울수록 자주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다.

트리스타나가 암살자의 면모를 가진 이유중 하나이며, 위에서 언급한 EQ평평평R 콤버와 함께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Burster Shot(대구경 탄환)

R은 상대를 밀어내는 좋은 생존기이며 동시에 높은 마법데미지를 가진 공격기이기도 하다.

순간적으로 E 스텍을 하나 더 중첩시켜줄 수도 있으며, 체력이 낮은 상대를 확실하게 끝장낼 수 있는 필살기로도 재격.


R의 가장 큰 장점은 안그래도 강한 트리스타나의 맞딜 능력을 일방적으로 마무리 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트리스타나의 맞딜 화력은 E 풀스텍에서 나온다. 하지만 E가 빠지고 나면 화력이 급감하기 때문에….


적을 마무리 하거나,

딜교를 중지하고 후퇴하거나,

둘중 하나는 해내야 하는 것이다.


R은 위의 두 가지의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는 트리스타나에게 최적화된 궁극기라고 볼 수 있다.


스킬 콤보

Rocket Jump(로켓 점프)(진입) -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 - Rapid Fire(속사) - 평 평 평 - Burster Shot(대구경 탄환) - Rocket Jump(로켓 점프)(후퇴)


트리스타나의 필살기와도 같은 콤보.

특히 정수빌드 트리스타나의 경우 위의 콤보는 다른 트리스타나 보다도 빛날 수 있다.

공속보다 공격력을 우선시 한 만큼 적은 탓수만으로 승부를 볼 필요가 있다는 점,
쿨타임 감소가 높아 콤보를 보다 자주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선 정수 빌드가 가진 특징 덕분에 한방딜은 유틸이 없는 선 무대가 아니고서야 다른 빌드보다 강력하다.

스킬 설명에서 말했듯, E4스텍을 R로 터뜨린 다음 W로 도망치는 콤보는 일방적인 딜교를 가능하게 해준다.
적을 따내지 않아도 E4스텍으로 점프 쿨이 돌아오기 때문에 안정성도 높은 편.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고정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Doran's Blade(도란의 검)

공격력 룬이 없어서 도란의 검은 반드시 필요하고, 흡혈룬까지 더해서 유지력이 좋다.





라인전 아이템

B. F. Sword(B.F. 대검)Vampiric Scepter(흡혈의 낫)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라인전에서 주로 사용할 아이템 들이다.

1. B. F. Sword(B.F. 대검) : 깡 공격력

공격속도를 포기한 트리스타나가 가질 수 있는 이점은 깡 공격력이다. 그리고 높은 공격력은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이 특성과의 시너지가 뛰어나다. 치명타 확률과 공격력에 비례하여 회복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BF 대검을 가지고 오는 것 만으로도 피해량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라인 유지력도 강해진다.
공격속도를 포기한다는 리스크를 살리기 위해서는 공격력을 빠르게 확보할 필요가 있다.



2.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 극한의 유지력

안그래도 높은 체력 회복 능력에 종지부를 찍는 아이템.
이 아이템을 드는 순간 라인전에서 체력 걱정이 사라질 것이다.
일반적인 원딜이 이걸 들고와도 견재에 의핸 피해를 무마 시키기 충분한데, 회복력에 모든 걸 투자한 이 빌드에서는
트리스타나에게 바퀴벌래 같은 생명력을 부여해준다.



3. 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 : 공격력, 아직 쿨감은 덤

쿨타임 감소가 붙어있지만 라인전 단계에서는 아직 쿨타임 감소가 나설 때가 아니다.
이 아이템의 장점은 골드를 쪼개가며 깨알같이 공격력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 정도이다.
BF대검을 사기에 골드가 부족할 때, 아니면 대검 구입 이후로 깨알 같이 골드가 남았을 때,
롱소드를 1개에서 2개까지 구입할 명목을 만들어 준다는 것이 라인전 단계에서 이 아이템의 존재의미이다.



4.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늦든 빠르든 맞춰야 하는 이속

골드가 애매하게 300 남았을 때라면 아무튼 맞추고 오자. 롱소드 1개 보다는 신발이 나을 수 있다.
트리스타나는 이속이 느리기 때문에 신발이 없을 경우, 추노와 도주에 큰 애로사항이 꽂힐 것이다.






핵심 아이템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Cloak of Agility(민첩성의 망토)Zeal(열정의 검)
정수빌드 트타가 라인전을 끝내면서 반드시 맞춰야 하는 3개의 아이템이다.
정수의 약탈자를 구입하고, 깡 치명타 아이템을 구비하여, 룬을 더해 쿨타임 감소 40% 를 맞추는 것.
1.5코어 수준의 위 아이템 조합이야 말로 정수빌드의 완성이라고 할 수 있다.

1.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 빌드의 핵심.

정수 약탈자가 핵심인 이유는 쿨타임 감소 때문이다.
정수빌드의 원리는 공격속도를 오로지 Q 스킬에만 의존하는 대신, Q의 쿨타임을 최소화 시키는 것에 있다.
공격속도 아이템은 공격력과 공존하기 어려운 방면, 쿨감 아이템은 공격력, 치명타 아이템과 공존이 가능하다.
쿨타임 감소가 공격속도로 변환 되는 것이나 다름 없는 것이 트리스타나에게 의외의 시너지가 된다는 것이다.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라인전에 큰 힘을 실어준 이 특성은, 정수의 약탈자가 가진 공격력과 치명타 확률이 더해져, 트리스타나의 체력을 뻥튀기 시켜주는 경지에 이르렀을 것이다.

또한 정수의 약탈자가 가진 마나 회복력은 의외로 마나 소모가 큰 편인 트리스타나가 거의 무한정으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쿨타임 감소로 스킬을 자주 사용할 수 있으며, 그것은 곧 공속이 되고, 스킬을 마음껏 쓸 수 있도록 마나를 회복시켜주며, 최상급의 공격력에, 치명타 확률이 붙어 있어, 전쟁광의 환희의 효율까지 높혀주어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이것이 정수의 약탈자가 가진 시너지이다.



2. Cloak of Agility(민첩성의 망토)Zeal(열정의 검) : 깡치명타

정수의 약탈자 만으로는 시너지가 나오지 않는다. 정수의 약탈자는 위의 두 아이템과 합해져야 완성되는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정수의 약탈자는 추가로 치명타 확률이 30% 추가 되었을 경우 쿨타임 감소가 30%까지 증가하는 아이템이다.
하지만 공격속도가 필요없다는 정수빌드 트리스타나에게는 민첩의 망토와 싸움꾼의 장갑만으로 충분하다.

Cloak of Agility(민첩성의 망토)민첩 망토의 경우 상위 아이템이 정수의 약탈자와 무한의 대검 밖에 없다. 하나만 추가로 구입해 주자.

Zeal(열정의 검)공격속도를 거의 포기하다 시피 했지만, 가성비 좋은 치명타 아이템이기 때문에 들어준다. 이동속도라는 능력치도 큰 도움이 된다.

골드가 부족할 경우 Cloak of Agility(민첩성의 망토)Brawler's Gloves(싸움꾼의 장갑) 두 아이템 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열정의 검은 들어주는 편이 좋다.






핵심 아이템 2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중요하기 때문에 크기를 키웠다.
정수의 약탈자로 부족한 유틸리티를 채우고, 치명타 확률까지 미리 확보한 트리스타나가
무한의 대검을 확보했다.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Infinity Edge(무한의 대검)Zeal(열정의 검)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아이템을 이렇게 들고 있는 트리스타나는 매우 강력하다. 쿨감 40% Q를 이용해 아이템을 1코어 앞당겨 쓰는 샘이기 때문에, 강력할 수 밖에 없다.






흡혈 아이템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흡혈의 낫 상위 아이템으로, 상황에 따라 맞춰가면 된다.

1.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 극딜, 체력 보완, 우월한 흡혈력을 두루 갖춘 아이템

높은 공격력과 우월한 흡혈률, 그리고 부족한 체력을 보호막으로 보충할 수 있어 트리스타나와 잘 어울리는 아이템
체력이 낮은 트리스타나에게 피바라기의 보호막은 큰 도움이 된다.
캐리력으로 따지면 가장 우월한 흡혈 아이템.



2.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 상대팀의 AP 딜러와 CC기에 대응할 수 있는 아이템

이 아이템은 상대팀 AP에 대응할 수 있는 흡혈 아이템이며 CC기 해제가 가능하다.
흡혈과 함께 마법 저항력이 붙어있는 유일한 아이템. 흡혈과 방어력을 함께 구비할 수 없는 AD대응 보다 상황이 좋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이 아이템과 함께 사용할 경우 트리스타나는 충분히 상대팀 마법사를 괴롭힐 수 있다.



3.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탱커 대응 아이템

트리스타나는 탱커를 잡기 힘든 편에 속한다. 그렇기에 보통 트리스타나의 1코어는 몰왕검이 채택되는 것이 정석.
정수빌드의 경우 몰락한 왕의 검을 활용한 공속 빌드와 척도를 반대로 하고 있었지만,
탱커사냥이 시급한 상황이라면 역시 몰왕검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정수빌드의 트리스타나는 탱커를 녹이는 원딜로 활용하기 보단 로켓 점프를 이용해 적당한 포지션을 잡으며 딜러부터 사냥하는 스타일이 좋다고 언급해 본다.






기타 아이템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Thornmail(가시 갑옷)Guardian Angel(수호 천사)

1.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 방관템

상대팀의 탱커가 위협적이거나, 방어력을 두룬 상대가 많을 경우 선택하게 될 아이템이다.
시너지가 좋은 아이템은 물론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 이 아이템
체력이 낮은 트리스타나에겐 탱커는 물론 일반적인 브루저들에게도 추가데미지를 신나게 먹여줄 수 있다.
추가 방템 없이도 유유히 살아나갈 자신이 있다면 충분히 들어줄 법 하다.



2.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 AP 카운터 아이템

AP 캐스터에게 카운터 칠 수 있는 완소 아이템. 주문 보호막을 발동 시킨 다음 괴물같은 흡혈률로 풀피를 채워주면 상대 마법사를 개빡치게 만들기 충분하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 신발도 함께 신어주면 시너지가 상승할 것이다.



3.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공격력 체력 방관 골고루 챙기는 아이템.

공격력, 방관, 체력을 함께 채울 수 있는 아이템.
E를 달고 평타 4대는 더 때려야 하는 트리스타나에게 의외로 시너지가 좋다.
체력을 보충하면서도 화력을 증가시키고 싶은 경우 선택해 보자.
상대팀 브루저에 대응하는데 들어주면 효과적이다.



4. Thornmail(가시 갑옷) : AD 캐리 카운터

원딜, 야스오, 마스터이 같은 놈들을 카운터 치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
공격 능력치는 전혀 없지만, 대신 상대 AD 캐리를 엿먹일 만한 능력치는 충분히 구비되어 있다.
상대팀의 원딜이나 야스오, 마이 같은 놈들이 지나치게 강할 때에 들어주자.



5.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AD카운터 및 생존 아이템

AD카운터라고 했지만 방어력 가성비는 좋지 않다. AD딜을 카운터 치려면 오히려 가시갑옷을 추천하지만,
방템 하나만으로는 생존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차라리 수호천사가 낫다.
방템을 둘러도 자신의 생존을 보장할 수 없겠다 싶을 경우 이 아이템을 선택해 보자.




열정의 검 상위템
Zeal(열정의 검)
Phantom Dancer(유령 무희)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열정의 검 계열은 거의 취향을 따라가는 듯 하다. 능력치는 각자 비슷하면서도 부가 효과가 다르니
사용자의 취향에 맡기려고 한다.
열정의 검을 구입한 이후 적당한 때에 올려주자.






아이템 조합
0.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Infinity Edge(무한의 대검)Zeal(열정의 검) : 이 세 아이템은 고정이다.
이하 아이템 조합은 정수 약탈자와 무한의 대검을 제외한 3개의 아이템 구성을 설명한다.
열정의 검 상위 아이템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골라주자.


1. Ninja Tabi(닌자의 신발)The Bloodthirster(피바라기)Thornmail(가시 갑옷) : AD 캐리 대응
상대팀 원딜인, 마이, 야스오 같은 놈들을 대응하기에 좋은 조합이다. 닌자의 신발과 가시 갑옷으로 데미지를 감소 시키고, 피바라기의 보호막으로 내구를 올리자.


2. Ninja Tabi(닌자의 신발)or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체력 빌드
상대가 고정 데미지나, 높은 방관을 들고와서 방어력, 저항력이 힘을 잃는다면 추천하는 빌드.
흡혈률과 체력, 방어막으로 데미지를 버티며 높은 화력으로 먼저 잡아주자.


3.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 AP 캐스터 대응
원딜이 이렇게 들고오면 AP 캐스터 개빡친다. 이거 확신, 마법 저항력의 경우 방어력에 비해 갖출 수 있는 적당한 아이템이 있으니 르블랑 같은 놈이 떳다고 울지 말고 역관광을 노리자.


4.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The Bloodthirster(피바라기)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 : 깡딜
그냥 깡딜로 캐리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이 조합을 추천한다. 탱커든 딜러든 찢어버릴 수 있을 듯 하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만약 피바라기로 탱커 잡기가 벅차다면 대신 몰왕검을 들고가 주자.


5.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Guardian Angel(수호 천사) : 올라운드
저항력, 방어력, 딜, 생존. 모두를 노릴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조합이다.
상대팀이 AD AP 안가리고 둘다 위협적이라면 울며 겨자먹기로 선택해야 하는 조합이기도 하다.
방어력도 저항력도 애매한 대신에, 수은장식띠 효과와 부활 효과 둘다 활용할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라인 / 정글 운영법

공속을 버린 트타는 라인전이 힘들다.

안그래도 공속이 낮은데 E 스킬의 패시브 효과가 CS 파밍마저 복잡하게 만들 것이다.

이 약점은 룬과 마스터리를 통해 확보해온 방어능력으로 버티는 것이 좋다.


E를 3랩 이상 찍고, 궁극기를 가지고 있으며, BF 대검을 들고 있다면 충분히 싸움을 걸어볼 만한 여건이 나온다.

하지만 흡혈에 투자한 특성이 많은 만큼 최대한의 딜은 나오지 못하니, 감안하고 싸워야 한다.


흡혈의 낫 까지 들고온 트리스타나는 애무 우수한 유지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E4스텍을 활용한 맞딜은 강력하니, 견재는 흡혈로 버티면서 맞딜을 노리자.

지나치게 킬에 욕심내다가, E와 Q가 떨어져 버리면 아무것도 못하니 무리는 해선 안된다.



상대 원딜이 봇 라인을 비웠다면, 시야를 잘 밝히고 포탑을 밀어버리자.

트리스타나의 포탑 철거 속도는 최상급이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는 BF대검과 콜필드 망치 등 강 공격력 아이템으로 버티면서, 정수 약탈자를 구비하는 것이 목표이다.

정수 약탈자를 구입하였다면 민첩의 망토 + 싸움꾼의 장갑으로 치명타확률을 최소 50% 이상 맞추도록 하자.


정수의 약탈자, 민첩의 망토, 열정의검, 흡혈의 낫.


이정도의 아이템을 갖추었다면 충분히 싸울만한 힘이 나온다. 

 

중반 운영법

무한의 대검이 나오기 이전이라면 딜이 조금 부족할 수 있다. 하지만 높은 치명타율과 공격력으로 증폭된 전쟁광의 환희, 그리고 높은 흡혈 수치 덕분에 한타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있다.

Q의 쿨타임을 최소화 시켰지만 2.6초라는 쿨타임이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아무때나 Q를 써선 안된다.

n:1 상황이 아니고서야 W로 진입하는 것은 금물. 아군이 이니시를 걸거나, 다른 아군이 물릴때를 기다려서,

거리를 유지하면서 카이팅 해주자. 중반을 넘어가기 시작하면 트리스타나의 사정거리는 매우 믿음직해진다.


한타에서 이득을 챙긴다면 좋고, 이득을 챙기지 못했다면, 적극적으로 미니언과 몹파밍을 하자.

화력이 부족하다면 무한의 대검을 빨리 뽑아야 한다.

 

후반 운영법

정수에 무한의 대검까지 뽑고 나면 화력이 부족할 일은 없어진다. 대신 상대팀 딜러나 탱커도 성장하기 마련

상황에 맞는 아이템을 유동적으로 골라야 한다.

상대팀에 위협적인 것이 AP인지, AD인지, 원딜인지, 암살자인지, 브루저인지를 잘 파악하자.

살아남을 자신이 있다면 극딜을 올려 한타를 쓸어버려도 좋다.

어찌됐든 한타에서 오래오래 끝까지 살아남고 활약할 수 있는 빌드를 선택하며 한타에 적극 참여하자.


팀파이트시 역할

원거리 딜러 답게 후방에서 사격을 해주면 되는 법이다.

허나, 트리스타나는 조건부 기동성을 가진 암살자의 면모도 가지고 있다.

이는 내가 방템에 집착하는 이유이기도 하며, 치명타 빌드는 탱커 보다ㅡ

몸이 약한 상대팀 딜러에게 더욱 효과적인 법이다.


내구를 보완한 쿨감 40%짜리 치명타 트타가, 한타중 적절한 위치로 진입하여, 적 딜러를 따낼 수 있다면 아주 좋다.

무한의 대검과 정수의 약탈자가 나온 시점이라면, WEQ평평평R 만으로 원콤이 나는 몸 약한 상대는 분명 있을 것이다.


정수 빌드의 트리스타나로 내구와 흡혈률에 집착하는 이유는 이때문이며,

적 딜러를 쫓아 사냥하고 다닐 생각이라면 어느정도 적의 딜을 버텨낼 내구도와,

피해를 입고도 계속 한타에서 활약할 회복력이 필요하다.


물론 조합에 따라서 진입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을 수 있고, 최전방에 있는 적 탱커를 먼저 녹여야만 하는 상황도 올 수 있다.

 

마치며

필자는 브론즈다 그지깽깽이들아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