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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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브즈, 무법자
Graves, The Outlaw
12
18
0
0/0
그브 정글 [진짜 멋있는 아저씨]

- 파샄(2017-10-10, 조회수: 9438)

개인저장용
으로 냅둘랬으나 써보고 꽤 좋은 것 같아서 올림

이 공략은 병아리 그브들을 위한 공략입니다


Yasuo(야스오) 다음으로 간지나는 Graves(그레이브즈)

총 든 Master Yi(마스터 이)


내용적으로 추가할 필요가 있다 싶은 부분은 코멘트로 남겨주세요
시간이 날 때마다 피드백 받고 공략 수정 해보겠습니다
그레이브즈, 무법자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106) 2427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8 (+4) 136 공격 속도 0.625 (+2.9%) 0.933
5초당 체력회복 6.68 (+0.7) 18.58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6) 111.2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425.0 425.0
  • 방어구 관통력 +1.6
    x4
  • 공격력 +0.95
    x5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6.4
  • 공격력
    +4.75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9.93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11,990 IP
룬의 초점 = 극딜

공5 방관4

> 사실 올공 or 올방관 해도 취향 차이라 아무도 뭐라 안하지만
공격력은 저렙 때 수월한 정글링에 필요하고 
방관은 고렙 때 수월한 딜링에 필요하므로 적절히 섞음
 
성체9

>고정. 웬만해서 선양날도끼를 가지 않는 요즘 추세에 부족한 체력을 위해
성체는 필수이며 스킬 E가 있어서 방어력을 룬으로 때우기엔 너무 아까움
효율도 최고

성마저3 성쿨감6

>그브를 거의 처음하는 초보자거나 본인이 챔프 숙련이 덜 됐다 싶으면
외줄타기 플레이가 힘들고 어설플 수 있으므로 생존력 강화를 위해 성마저9로 가준다
더불어 그브가 너프 먹고나서 더 이상 Quickdraw(빨리 뽑기)로 마법저항력을 못챙기기 때문이다

그 외에는 성쿨감이 극딜에 있어 효율이 좋으므로 고정

공속3

>없으면 마스터 이 만도 못하다
사실 13.5%도 그브에겐 부족해서 광전사로 공속을 때우지만 
자신이 닌탑이나 헤르메스를 광전사보다 더 선호한다면 룬에 공속을 더 박아주는 수밖에 없다
그브의 공속과 지속적인 딜량의 상관관계는 무시 못할 정도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핵심적인 것만 적어봄


분노 공속 필수

양날의 검 보통 양날의 검을 들면 말 그대로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는 챔프가 많은데
그브는 해당 안된다고 봄.. 엄청난 극딜로 먼저 찢어버리면 되기 때문


처형인 롤 할 때 가장 빡치는 점 = 딸피 놓치기
방지하기 위해 든다
감화 ㄹㅇ 졷사기특성 정글링 or 갱 어느쪽에나 유용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 그브로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 들면 정말 어마무시한 딜 뿜어낼 수 있지만
폭전의 유틸성을 포기하기엔 너무나 사기다
그브의 사기적인 딜로 체력 30퍼 깎긴 정말 쉬운데
그에 따라 얻어지는 이속 증가분은 말이 안된다
그브를 잘하고 싶고 더불어 게임을 캐리하고 싶다면
남을 죽이는 만큼이나 자신도 살아 돌아와야 한다
따라서 폭전은 유일무이한 선택지가 아닐까
새로운 운명 (New Destiny)
그레이브즈의 기본 공격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 탄환 두 발을 발사하면 재장전해야 합니다. 공격 속도가 재장전 시간은 약간 줄이지만, 공격 후 다음 공격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폭 감소시킵니다.

- 공격 시 4개의 탄환을 발사합니다. 대상에 적중한 첫 번째 탄환은 70~1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후의 탄환은 각각 23.3~33.3%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공격 시 일반 치명타 효과 대신 6발의 탄환을 발사하고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구조물의 경우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 탄환은 적중한 첫 번째 유닛을 관통할 수 없습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이 탄환을 여러 개 맞으면 뒤로 밀려납니다.
화약 역류 (End of the Line)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화약을 흩뿌리는 탄환을 발사하여 직선상의 적에게 45/65/85/105/125 (+0.8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화약 궤적은 2초 후 혹은 지형 충돌 시 폭발하며 근처의 모든 적에게 85/120/155/190/225(+0.4/0.7/1.0/1.3/1.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연막탄 (Smokescreen)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60/110/160/210/26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해당 위치에 4초 동안 지속되는 연기 구름을 만들어냅니다. 구름 속의 적들은 이동속도가15/20/25/30/35% 감소하고 시아 범위가 좁아집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250-300)
빨리 뽑기 (Quickdraw)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한 방향으로 돌진하며 총탄을 하나 장전합니다. 4초 동안 그레이브즈가 진정한 용기 효과를 얻습니다. 적 챔피언을 향해 돌진하면 중첩이 2회 쌓입니다.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빨리 뽑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하고, 미니언이 아닌 대상을 맞힐 때마다 진정한 용기 지속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진정한 용기가 활성화되면 방어력이 4/7/10/13/16 증가합니다.(8회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425)
무고한 희생자 (Collateral Dam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그레이브즈가 뒤로 밀려나게 할 만큼 강력한 폭발성 탄환을 발사합니다. 이 탄환은 첫 번째로 맞은 챔피언에게 275/425/575 (+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탄환은 챔피언을 맞히거나 사거리 끝까지 날아간 다음 폭발하여 원뿔 형태의 범위에 200/320/440 (+1.2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8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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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선칼날시 1렙  이거 아니면 피관리가 안된다
선버프시 1렙  버프몹한테 거의 안맞고 정글링 가능하게 해주는 스킬

스킬 활용 TIP

Q*
유탄이 벽에 맞으면 튕겨서 짧은 딜레이 후에 다시 돌아온다
이를 지형과 상황에 맞게 이용할 줄 알아야 그브로 극딜을 넣는다고 할 수 있음
특히 적과 마주쳤는데 근처에 벽이 있다면 진짜로 무 조 건 벽에 맞춰 튕겨오도록 해야한다
그러지 않으면 데미지도 데미지거니와 상대방에게 살아남을 구실을 마련해주게 된다
정말 웬만한 상황이 아니라면 무 조 건 벽에 충돌시켜 돌아오는 데미지까지 같이 입히도록 한다

W*
자신이 블루버프를 가지고 있다면 정글링 시 사용하면 유용한 스킬
정글 몬스터들도 눈이 있어서 연막탄 맞으면 나를 잘 못본다 + 딸피 제거용
허나 어디까지나 저렙 정글링만 해당..
슬로우 효과가 있어 추노용으로도 사용 가능하고
한타때에는 주 딜러진들에게 시야 방해용으로 뿌려준다
(당하는 입장에서 성가심)

E*
평타를 쏜 직후에 바로 E를 써서 장전시키는 평-E 콤보를 잘 연습해두자
정말 유용할 때가 많다 (피넛이 언급한 바 있음)
평타를 쏜 뒤 얼마나 빨리 E를 쓰느냐에 따라서 숙련도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다


뭔 일인지 다시 보자


물론 내가 잘 큰 것도 있지만,

불같이 화난 티버 + 18렙 티모 + 먹잇감 보고 달려드는 녹턴 + 흑형 을 상대로 그브 혼자인 상황에서

평, 평E평 궁 으로 흑형과 손잡고 천국의 계단을 걷는 모습이다

침착하게 사용해보도록 하자

평E makes a difference

+그 외

추노할 때
Quickdraw(빨리 뽑기)Flash(점멸) 탕!
고냥 뒤지게 멋있다

Flash(점멸)Quickdraw(빨리 뽑기)는 E 쓰고난 뒤 후딜 때문에 상대방이 반응할 틈을 주지만
Quickdraw(빨리 뽑기)Flash(점멸)는 점멸 후딜이 없기 때문에 바로 평타를 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대방에게 반응할 틈을 안줌 + 점멸은 방향 조절도 마음 껏 할 수 있기에 자잘한 실수도 줄일 수 있음

R*
싸움이 시작되고 나서 절대 바로 쏘지 않는다

말 그대로 궁극의 딸피 제거용 스킬

스킬 거리가 무슨 거의 30 티모미터 정도 되는데다가, 범위도 넓고, 데미지도 미쳤다. 

부채꼴로 터지는 쪽이 스킬 이펙트 자체로 놓고 보면 딜레이가 좀 있는 것 같아서
점멸로 반응이 될 것 같지만 쏴보면 안다 
즉발형으로, 터지는 즉시 데미지를 입힌다는 것을

때문에 상대 시야가 없는 곳에서 딸피 암살이 충분히 가능하다 
예를 들어 우리 팀이 한타 교전 후에 상대방 피를 빈사상태로 빼놨다 싶을 때 

궁으로 막타를 먹으면 그 맛이 

  급임 ㅋㅋ

스킬을 사용하면 밀리므로 자신이 위험할 때 도주기로서도 사용 가능


Q가 돌아올 때 데미지를 입힘과 동시에 궁을 사용해서 폭딜 넣는 것도 가능하다



뭔가 장황한 걸 써놓은 것 같지만 현실은 
적팀 만나자 마자 시작부터 평qr로 모든 딜 쏟아붓는 나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상황 따라

그브 첫템
선칼날부리할 때 나는 체력관리가 너무 힘들다 싶으면 첫템으로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 가주자
그 외에 나는 체력관리 자신있다거나 선버프는 죄다 선템으로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


첫 귀환시
첫 귀환시 1000원 미만 모여있다면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업그레이드 

첫 귀환시 1100원~1300원 모여있다면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가지말고 바로 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 
첫 귀환시 1350원 이상 모여있다면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 or Long Sword(롱소드)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이후의 아이템트리

언제나, 누구나 하는 말이라 식상할 지 모르지만
아이템은 정말 정말 정말로 유동적으로 가야한다

초반에 진짜 개말렸다 싶으면 
요우무 포기하고 개삽쓰레기같은 칠흑 가는 게 맞고

광전사 갈라고 돈 모아놨는데 적팀이 올ad에 골고루 다 잘컸다 싶으면 
눈물을 머금고 닌탑 가는 게 맞고 (딜은 보장 못함 ㅋ)

적팀에 AP가 한 명 이상 있는데 걔가 어느 정도 컸다 싶으면 
주문포식자 무조건 올려서 맬모셔스 가는 게 맞고

적은 피통 때문에 압살당할까 걱정이거나 잘 커서 적팀에게 위압감 주고 싶으면
수호천사 가는 게 맞고

어우 저쪽 탱커가 존나 딴딴하다 싶으면
도미닉 경의 인사 가는 게 맞고

어우 저기 블라디미르나 소라카같은 피흡충이 너무 꼴사납다 싶으면
필멸자 가는 게 맞고

CC기 정말 너무 심하다 싶으면
수은 올려서 시미터로 업글 가는 게 맞고

드락사르 개 샵버프 먹었다는 데 이거 하나 들고 여포마냥 후두러 패고싶다 싶으면
드락사르 가는 게 맞고

내가 오지게 잘컸다 싶고 즐겜 좀 해도 되겠다 싶으면
유령무희피바라기 가는 게 맞다

템트리에 정답은 없다 다만 최적, 최선의 템트리만이 있을 뿐
그때 그때 상황 봐가며 뭐가 좋을지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길 바람
개인적으로는
용사-광전사-요우무-맬모-가엔-드락사르
이렇게 가니까 좋았음 ㅋ 이미 맬모 가엔에서 탱딜밸런스 잡힘

++추가

용사 광전사 이후에 꼭 요우무부터 안가도 된다

드락사르가 와드 제거도 되서 정글 시야장악에도 좋고
추가 데미지 때문에 상대방 벌벌 떨게 만들 수 있따 
패치로 너프 좀 먹긴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강력하다
자기가 정글 동선과 시야를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다 생각이 되면
2코어로 선드락 가주길 바란다 




블클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이게 요새 그브한테서 여러 구설수에 오르내리는 아이템임
공격력, 방관퍼센트가 낮아졌고, 방관중첩도 사용하기 어려워졌으니..
그브 블클에 대한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보여주자면

'물리 관통템을 무조건 가야하는 그브 입장에서는, 차라리 비전투 이속증가 효과도 있고
액티브 이속증가 효과가 있는 요우무를 가는 게 더 효율적' 이라는 의견

'이걸로 체력 400을 올릴 바에야 차라리 돼지메타가 유행하는 지금,
체력 차이를 이용한 도미닉을 쓰는 게 더 낫다' 는 의견

'승률 47~48%일 때도 간간이 쓰던 프로들조차 그브를 버렸다는 건 이제 그브로 닌탑이나 헤르메스에 용사 간다음 
블클 가면서 딜탱처럼 운영하는 게 완전히 한 물 갔다는 뜻, cc도 없는 게 딜탱가는 이유가 그래도 역시 딜이 잘
나와서 였는데, 이젠 딜도 약하다' 는 의견 

'딜탱그브할거면 딜탱씹사기챔 렉사이 있는데 그거나 하러 가라' 는 의견

'블클 제발 가지 마라. 퇴물템 부여잡고 점화석까지 사가면서 그브 왤케 약하냐고 징징대지 마라' 라는 의견

출처- op.gg 그브 팁 게시판

등등등.. 딱 봐도 현 그브한테는 블클이 상당히 좋지 않은 템이란 걸 알 수 있다 
개인적으로도 그브를 하면서, 점화석 살 돈으로 칼날 단검을 사면 딜이 존나 잘박힌다는 걸 알면서도
꾸역꾸역 블클을 갔던 이유가 그저 남들이 가니까? 정도였던 것 같음.. 눈물 흘리면서 점화석 사놓고
딜 왜 이렇게 안나오냐고 징징댔던 나 자신이 생각남

그냥 일단 한 번 블클의 늪에서 탈피해서 나와보셈 싸고 존나 쎈 템들 차고 넘침
어느샌가 신세계를 맛보는 당신을 볼 수 있을 것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세주아니

상대 승률 41.21%를 기록하고 있는 개줟같은 챔프
( 17/10/8 기준, op.gg 챔피언 분석 출처 )
쉬바나

상대 승률 42.24%를 기록하고 있는 개줟같은 챔프
( 이하 동일 )
람머스

상대 승률 42.83%를 기록하고 있는 개줟같은 챔프
( 이하 동일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Top 3 를 보면 공통점이 느껴지지 않는가 ? 
죄다 탱키하고, 방어력만 뒤지게 높은 챔피언으로 구성 되어있는 걸 느낄 수 있다..
아 물론 ! 
쉬바나나 람머스는 100판하면 2판정도 만날 확률인데다가 (그브 상대 정글러 게임 횟수 2% 이하 차지, 출처 op.gg)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주류 픽도 아니라서 카운터 픽을 써놨어도 크게 영향력 있는 정보는 아니다만,

내가 저 세 명의 챔피언을 써놓음으로써 전하고 싶은 메세지는 따로 있다.

그브는 탱커에게 너무나 약하다.

그 외 챔피언들의 경우
케인, 노머고, 자르반, 엘리스, 카직스, 그라가스 등등 정글러 주류 챔들한텐 47% 정도의 승률을 보이고 있으니
솔직히 말해 그브는 요새 정글러 메타에서 엄청난 약세를 보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어떻게 플레이 하느냐에 따라서 승패가 갈리는 챔피언들이다.

마치면서
이 공략을 쓰게 된 계기는 그냥 단순함

원래 개인저장용으로 룬, 마스터리, 아이템만 적어놨던 공략인데 이대로 그브를 쓰다보니까 꽤 좋은 것 같고
저티어 구간에서 상당히 먹힐만한 공략인 것 같아서 내용 첨가하면서 완성시킴 
(솔직히 공략 보러오는 사람들 90% 이상이 저티어분들이니까 그 분들 위해서 나름대로 열심히 써봄)


사실 다른 그브 공략들에 비해 내 껀 조촐하고 보잘 것 없음..

나는 공략글을 쓰는 사람 치곤 티어 인증하기 부끄러운 티어이기도 하고
따라서 이 게시판에 쓰인 다른분들의 공략글에 비해 신빙성이 떨어지는 게 사실임

룬이나 마스터리, 아이템들 그리고 그 밑에 써놓은 부가적인 설명들의 절반이
내가 유튜브에서 챌린저 정글러 강의 동영상을 보고 둘은 것들,
OP.GG 에서 챌린저 정글러들 룬 특성을 베껴서 이리저리 조합해 본 것들, 
그 사람들 그브 전적 확인한 것들, 또 팁 게시판 가서 의견 따온 것들임

게다가 그렇게 중요하다고 하는 정글 동선이라든지 
초 중 후반 운영법에 대해서는 일절 적어놓지도 않았기도 하고
(미안하지만 정글 동선에 대해서는 유튜브에 설명 잘 하시는 분들이 
그에 대한 동영상 많이 올려놨으니 보고 따라해주면 고맙겠음)

말인 즉슨 나도 그만큼 저티어고, 
이 공략을 보러 오는 다른 수많은 저티어 정글러분들과 동일선상에 있는 입장이란 말임
그만큼 다른사람들이 친근하게 이 글을 봐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음

나는 글재주도 없고, 항상 다른 인벤러들이 쓴 공략글만 보고 배우다가 
이제 내 생애 첫 공략글을 써 봄
그브가 요새 잘 안나오기도 하고 상위권에서는 거의 하락세지만
나는 이 아재를 응원함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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