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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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Dr. Mundo, The Madman of Za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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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도정글 정석공략

- 미나리한단에(2017-10-09, 조회수: 17364)

정석 문도공략.

똥챔이라 제대로된 공략이 없음에 한탄하고 팁방출해봄.

현재의 세주갓 메타에서 카운터용으로 좋다
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3 (+103) 2364 마나 0 (+0.0) 0
공격력 61 (+3.5) 120.5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5) 15.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3.7) 98.9 마법 저항력 29 (+2.3) 68.1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27.054
  • 방어
    +12.78
총 가격 : 12,300 IP
룬은 다른거 필요없이 이거 고정한다.

※※※아래는 시간 많은 사람은 읽어보자
빨룬 ㅡ 문도는 AP AD계수가 없거나 똥망이라 딜을 올리려면 빨룬에는 관통이나 공속을 넣을수밖에. 아니면 빨룬효율이 비교적 좋은 방어룬 정도가 대안이나 e를 이용한 딜증폭 + 정글링 효율을 위해 공속간다

노랑룬 ㅡ 성장방어룬이 대안이 될수 있으나 성체만 못하다. 방어력 보정을 위해 왕룬에 방어3개를 박는데 빨룬과 왕룬에 마찬가지로 박을게 마땅치않기때문이다.

파랑룬 ㅡ 쿨감과 성마저는 항상 취향이라고 생각한다. 정글러는 초반에 마법데미지를 견딜일이 거의없고 성장마저룬은 8레벨만되도 고정룬의 효율을 뽑기때문에 마저를 들거면 항상 성장마저를 들자.
문도는 스킬들의 쿨이 짧고 쿨감이 없어도 정글링이나 갱에 큰 영향이 없다. (어차피 갱은 첫식칼 맞추냐 못맞추냐에서 갈리지 식칼쿨이 0.5초 줄어든다고 달라지는게 1도 없음)

왕룬 ㅡ 방어력이 없고 정글템 완성되기 전에는 몹이 때리는 피+스킬 쓰면서 내가 까먹는 피때문에 정글링이 불안정하다. 고로 왕룬박아줌.
참고로 체력+1.5%룬이 있으나 피통 4000기준으로도 +180밖에 안되기때문에 노랑성체룬보다 효율이 똥망이다. 이속은 그렇지않아도 초반이 약한 문도에게 사치다. 고로 방어룬 고정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이걸로 고정한다.


※※※ 아래는 시간많은 사람만 보자

취존으로 바꿀만한 부분이 있다면

1.회복력(Recovery) vs 꿋꿋함(Unyielding)
사실 추가 방어력과 마방을 올려주는 꿋꿋함(Unyielding)는 효율이 똥망이다. 맞다.
그런데 문도는 패시브ㅡ최대체력비례 체력재생으로 기본 체젠량이 상당히 높은편이고, 템도 체력을 먼저 올리는 편이기때문에 체젠량이 빠르게 증가한다. 즉 소량의 고정체젠은 문도에게 거의 있으나 마나한 수준이다. 차라리 후반 탱템 시너지를 노릴수있는꿋꿋함(Unyielding) 가 낫다.

2. 통찰력(Insight) vs질긴 피부
사실 스펠쿨감은 항상 옳다. 그래서 대부분 소환사주문 쿨감을 쓴다.
하지만 문도는 정글링에 있어서 강타 의존도가 크지않고 탱템만 올려도 정글링이 매우빠르며 점멸의존도 또한 높지않다ㅡ자르반이나 쉔처럼 깜짝 점멸+스킬콤보는 쓸일이 거의없다. 오히려 문도에게 필요한것은 한턴을 버티는 능력이다.  CC를 맞은후 한번의 집중포화를 버텨내기만하면 체젠으로 살아서 반전을 꾀할수있고 여기에 가장 적합한 스펠은 대담함이다.

3. 분노(Fury) vs 마술(Sorcery)
취존. 수치가 크지않은만큼 뭘들어도무방하다. 룬으로 공속을 채운만큼 식칼딜을 올려주는 마술을 들자

번외로 핵심특성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고민할것없이 굳약을 든다. 파전은 안터지고 착취는 라이너가 아니라면 들 이유가없다.
굳약은 체력 4000기준 200의 체력을 올려준다. 예전 핵심특성 '영겁의힘'이 체력 200올려주는걸로 모든 정글러의 필수핵심특성이 됐었는데 문도는 체템을 가므로 이정도는 가볍게 얻으면서도 팀원들에게 회복효과도 더불어준다. 고민할 필요가 전혀없음

가고 싶은 데로 간다 (Goes Where He Pleases)
재사용 대기시간: 60~15초
문도 박사가 처음 적중하는 이동 불가 효과에 저항하며, 현재 체력의 4%를 잃고 7초 동안 근처에 화학 물질이 든 통을 떨어뜨립니다. 그 위로 이동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하고 최대 체력의 4%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적 챔피언이 통위로 이동하면 통이 파괴됩니다.

문도 박사가 5초마다 최대 체력의 0.4~2.3%를 회복합니다.
오염된 뼈톱 (Infected Bonesaw)
체력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문도 박사가 뼈톱을 던져 처음 맞는 적에게 현재 체력의 20/22.5/25/27.5/3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 시킵니다.

뼈톱이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5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외에 대상에게 적중하면 2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소 80/135/190/245/30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350/400/450/5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심장 전기 충격 (Heart Zapper)
체력 소모: 현재 체력의 8%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문도 박사가 제세동기를 충전하여 주변 적에게 최대 4초까지 초당 20/35/50/65/8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활성화 중 첫 0.75초는 80~95%, 이후 25%의 입는 피해를 회색 체력으로 저장하고 스킬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시: 제세동기가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20/35/50/65/80 (+추가 체력의 7%)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회색 체력의 100%를 회복합니다. 이외에는 회색 체력의 50%를 회복합니다.
둔기에 의한 외상 (Blunt Force Trauma)
체력 소모: 10/25/40/55/70
재사용 대기시간: 9/8.25/7.5/6.75/6초
기본 지속 효과: 문도 박사가 최대 체력의 2/2.25/2.5/2.75/3%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문도 박사가 왕진 가방을 맹렬하게 휘둘러 다음 공격 시 5/15/25/35/45 (+추가 체력의 7%)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수치는 문도 박사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40%까지 증가합니다. 이때 처치된 적은 밀려나며 지나치는 모든 적에게 최소 피해를 입힙니다. 작은 몬스터는 즉시 밀려납니다.

몬스터를 상대로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투여량 (Maximum Dosage)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문도 박사가 화학 물질을 투여하여 잃은 체력의 15/20/25%만큼을 추가 체력으로 얻고 15/25/35%의 이동속도를 얻고 10초에 걸쳐 최대 체력의 20/40/6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스킬 3레벨이 되면 회복 효과가 근처 적 챔피언당 5%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도 고정이다. 

 

스킬 콤보

 콤보랄게없음. 굳이 쓴다면 평e를 쓰면 평캔이되므로 정글링이든 갱이든 e쓰기전에 평타한방씩 구겨넣는것을 생활화하자

스킬 활용 팁

 1렙e가 1렙q보다 정글링이 빠른것은 이미 수차례실험으로 증명되었다 (궁금하면 훈련모드로 돌려보자) e스킬은 쿨이 6초인데비해 공격력 증가효과지속이 5초나되는 혜자스킬이다.


3렙에 e를 2개주는 이유도 마찬가진데, 단일 적에 대한 딜기대치가 높고 문도는 스킬렙에따른 쿨감없이 항상 고정이지만 다른 챔들은 스킬이 오를수록 쿨이 줄어드는, 즉 초반에 스킬쿨이 긴편으로 초반 교전에서는 평타를 섞는 어깨싸움이 일어나는 일이 아주많다.

문도가 초반이 약하다는 인식이 있는데 e를 2개 찍음으로써 역관광보내버릴수 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 고민할 필요가없는것도 장점이다.

마체테 시작이 버늑버 루트로 가장 빠르다.
제발 부적스타트하고 첫바퀴에 칼부 골렘 먹는 바보같은짓좀 하지말자.
문도는 스킬사용하면 체력이 소모되기때문에 초반 정글링이 불안정해진다. 빨간강타 업글되기 전까지는 칼부나 골렘은 안먹는다 생각하면 편하다. 최대한 빨리 강타업글을 한 후 w를 켜고먹으면 그동안 안먹은거 다 보상받고도 남는게 문도다.

강타색깔도 빨강고정. 잿불이상 템이 나왔다면 정글링엔 강타를 되도록 쓰지않도록하자. 적챔에게 식칼이 맞았다면 침착하게 빨간강타를 사용후 붙어서 싸우면 상당한 이득을 볼수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뜨고있는 정글 노머고는 버늑버 3캠이 현재 가장 빠른수준. 게다가 2렙타이밍이 약한것도 아니다

3렙 쌍버프타이밍에 만난다면 도망다녀야되고 이후 주도권을 뺏기게되는 경우가 많다
샤코
샤코, 이블린 등 초반에 변칙적인 갱+간혹 점화 들고오는 정신병자들은 상대하기까다롭다. 초반 주도권을 완전히 잃어버리면 문도는 할게없기때문에 초반 주도권을 가져오기쉬운 이런픽들, 요즘은 잘 안나오지만 엘리스포함 류들이 어렵다
이블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세주아니
요즘 갓티어라는 세주아니는 문도가 대부분 카운터칠수있다. 둘다 탱만 올려도 정글링이 준수하나 정글링 면에서 문도가 더빠르고 3캠이 은근히 느리기때문에 주도권잡기도 용이하다.

그 밖에 탱정글들을 상대로는 대부분 할만함.

 

 

라인 / 정글 운영법

 나는 사실 세주아니 카운터로 문도를 꺼내는 편이다.

초반 주도권을 뺏어오기도 쉽고 카정으로 운영으로 괴롭히기도쉽고굳이 밀리는부분이라면 이니시와 한타인데 한타하기 전에 굴려서 끝내기 쉬운편.


세주상대 필살 루트가 있는데 바로 버ㅡ버 2렙 카정이다


일단 문도가 카정온다는 생각 자체를 못한다


보통의 세주는 2렙에 ew를 찍고 q가 없기때문에 부쉬에서 식칼한대만 맞추면 점멸정도는 그냥 빼고 여차하면 킬각이다


선 부적들고 칼날부리랑 사투하는 몇몇 숙련도 낮은 문도 덕분에 초반 문도 인식이 개구데긴데, 같은 2렙에 식칼을 맞춘다면 문도를 이길수있는챔은 거의 없다고보면된다ㅡ워윅이나 첨탑스카너정도?


이렇게 세주를 따버리거나 쫓아낸다음 윗캠프의 큰몹들만 싹 카정하고 바위게먹고 귀환해서 빨간강타 사온후 아랫캠 카정가서 또 괴롭히면 세주가 좋아죽는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다른거 다 잊고 하나만 기억하자

제발 선템 부적가지말고 마체테가자.


세주처럼 2렙에 이동기가 없는 적정글이라면 버ㅡ버 카정이 상당히 효율적이다.


꼭 카정이 아니더라도 버늑버 3렙후 바위게 싸움을 할때도 q1 e2렙이면 결코 약하지않다.


약한 초반을 버티기위해 e 2렙주고 빨간강타로 공백을 메꾸고 빠르게 잿불올린후 상황따라 닌탑이나 헤르메스, 정령의형상후 방어력과 체력템을 추가하자.


방템은 상황따라 아무거나 가도 무방하다ㅡ 다만 마나가 쓸모없으니 망갑 란두 가갑 중에 고르면된다


굳이 딜템을 하나가자면 체력계수가있는 거드라가 제일 좋으나 사실 그리 필요성을 느끼진 못한다.


처형인 모렐로 등의 치감효과는 곱연산이 아니라 합연산이므로 정령의 형상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되는편이니 정령의 형상은 상대가 극단적인 올ad가 아니라면 무조건 가자.


궁은 너무 아끼지말고 대충 반피때엔 누르자


한타는 내가 아주 잘컸다면 적원딜에 빨강박고 비비고 아니라면 우리딜러 지키는 쪽으로가도 1인분하고 남는다. 굳은 약속의 회복효과 + 식칼의 체력비례뎀으로 한타에서 적탱커나 브루저를 저지하는데 있어 하드씨씨가 없음에도 은근히 효과적이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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