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만에 보는 켄치
1. Q-W-R-E순 선마
2. 근접 서폿은 착취, 원거리 서폿은
굳은 약속 (쓰레쉬, 라칸은 굳은 약속)
3. 고대유물-똥신-시야석(렌즈교체)-
신속신or기동신-태양의눈-기사의맹세
-솔라리or미카엘or수은
4. 탱커서폿-유리 견제서폿-약간 불리 향로서폿-불리
향로가 너프먹고 탐 켄치가 버프먹은 이 시점 탐 켄치는 충분히 뽑을만한 서폿입니다. 탐 켄치 공략중 대부분은 탑 켄치 공략이고 그나마 있는 탐 켄치 공략도 제 눈에는 부족해 보이더군요. 그래서 서폿 탐 켄치를 시작해보려는 사람들을 위해서 공략을 작성합니다.
탐 켄치의 장점
1.W로 인해 어그로 핑퐁, 슈퍼세이브하기가 좋다.
2.E로 인해 순간적인 딜 흡수, 탱킹이 가능하다.
3.패시브로 인해 초반 싸움, 난전에 강하다.
4.위의 장점으로 인해 다이브가 전 챔피언 중 최상위권에 든다.
5.하나뿐인 아군을 데리고 가는 글로벌 궁극기를 가지고 있어 합류에 강하다.
탐 켄치의 단점
1.아군이 탐 켄치의 이해도가 부족하면 힘들다.(개인역량, 친절한 설명으로 극복가능)
2.CC기에 취약하다(수은,미카엘,무빙등등 활용)
3.향로류 서폿에게 약하다(향로 너프 개꿀맛으아아ㅏ)
4.뚜벅이다.(스펠의 활용으로 극복가능)
2017년
10/12 공략 작성 시작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0 (+103) | 2391 | 마나 | 325 (+50.0) | 1175 |
공격력 | 56 (+3.2) | 110.4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6.5 (+0.55) | 15.85 | 5초당 마나회복 | 8 (+1) | 25 |
방어력 | 42 (+4.2) | 113.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 | 335 | 사정 거리 | 175 | 175 |
- 방어 +0.91x9
- 체력 +8x9
- 마나 +11.25x1
- 마법 저항력 +1.34x1
- 방어 +4.26x1
- 이동 속도 +1.5%x2
- 방어+12.45
- 체력+72
- 마나+11.25
- 마법 저항력+1.34
- 이동 속도+3%
표식, 인장의 경우 방어룬과 체력룬을 고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문양의 경우 적 서폿에 따라 마나룬 또는 마저룬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적이 근접서폿이거나 향로서폿일경우 마나룬 짤서폿일경우 마저룬을 사용합니다.
정수의 경우 방어룬 한개와 이속룬 두개를 채용해 탱킹과 합류에 힘을 실었습니다
*룬은 개인의 플레이와 취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핵심 특성의 경우 결의 쪽 핵심 특성이 압도적으로 좋아 결의에 18포인트를 주었고 흉포와 책략중 흉포에도 매력적인 특성(약점노출)이 있긴 하지만 책략의 특성이 더 좋게 느껴져 책략에 나머지 12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저는 대부분 살펴보기(로밍위주) 또는 질긴 피부(견제가 심할 때, 라인전에 힘을 실을 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봇 조합이 극단적이여서 포탑허깅을 해야하는 조합이라면 공성의 대가를 찍기도 합니다.
탐 켄치의 경우 스펠=1킬or1세이브 라고 봐도 될정도로 스펠유뮤에 따른 차이가 큽니다. 그래서 전 통찰력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적 조합의 견제가 강할 경우 대담함도 나쁘지 않습니다.
근접 서폿일 경우 착취를 들어 맞싸움과 라인전, 난전에 힘을 실어줍니다. 바텀 조합이 싸움을 이기기 힘든 조합이거나, 원거리 서폿일 경우 굳은 약속을 들어 버티는 데 힘을 실어줍니다. 다만 쓰레쉬와 라칸의 경우 굳은 약속을 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파괴전차는 탐 켄치가 발동시키려면 패시브 3스텍을 모두 쌓은 후 q나 w를 적중 시켜야 하는데 이런상황이 라인전이나 한타때 자주나오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나머지 두 특성 중 하나를 골라서 사용합니다.
대부분 위험한 게임(크고 작은 싸움이 자주 일어날거 같을 때) 또는 산적(양쪽다 후반을 바라보는 게임일 때)을 들지만 적이 물몸, 짤서폿일경우 대자연의 선물을 듭니다.대자연의 선물을 들고 부쉬 플레이를 하면서 q짤을 맞추면 일방적으로 맞는 상황은 잘 안 나오게 됩니다. 데미지가 생각 이상으로 강력해서 물몸서폿의 경우 견제를 하기 부담스러워집니다.
점멸은 고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점멸q로 킬각또는 막타를 노리는 플레이, 점멸w로 아군 슈퍼세이브, w점멸로 아군을 먹고 벽을 넘는 플레이 등을 하게 됩니다.
*q플 안됩니다. 괜히 멋부리다 욕먹지마세요 ㅠㅠ
남은 스펠은 보통 탈진 또는 점화를 들게 되는데 저는 100판중 2~3판만 점화를 들고 나머지는 탈진을 듭니다.
점화를 드는 경우는 적에게 소라카, 문도, 스웨인 같이 회복이 중심인 챔피언이 나왔는데 우리팀에 점화가 없을 때 점화를 듭니다. 우리팀에 점화가 하나라도 있으면 탈진을 듭니다.
탈진을 들게 되면 아군을 지키는데 힘을 더 실을 수 있고, 탐 켄치의 경우 붙게되면 높은 확률로 딜교환 이득or킬을 내게됩니다. 이런 상황을 더 만들기 위해 탈진을 듭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0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탐 켄치는 기본 공격과 스킬 공격을 가해 대상에게
탐 켄치의 최대 체력의1/1.25/1.5% 만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5초 동안 절대 미각 디버프를 겁니다. 절대 미각은 중첩을 쌓을 수 있습니다.
절대 미각이 세 번 쌓인 대상에게는 탐 켄치의 스킬 효과가 강화됩니다.
탐 켄치가 초반 싸움이 강한이유
Q짤이 생각보다 아픈 이유
예전에는 퍼뎀이 궁에 붙어있었지만, 패시브로 옮겨오면서 초반 싸움이 매우 강해졌습니다. 절대미각 3스텍을 쌓으면 Q는 둔화대신 1.5초 동안 기절이 걸리고, W를 적에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W를 적에게 사용한뒤 뱉으면 절대미각 중첩은 초기화됩니다. 그래서 먹고 뱉은 뒤 Q를 사용해서 기절을 거는 플레이는 불가능합니다.
마나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탐 켄치가 순간적으로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며, 전방으로 혀를 날립니다. 혀채찍에 맞은 대상은 80/130/180/230/280(+ 0.7AP)의 피해를 입고, 2초간 30/40/50/60/70%만큼 느려집니다.
절대 미각 3중첩인 대상에게 혀 채찍을 적중시키면, 상대는 1.5초간 기절합니다. (사정거리: 800)
탐 켄치의 라인전 핵심
무난한 견제기
가장 먼저 마스터 하되 라인전이 끝나거나 주도권이 확실히 넘어오면 W부터 마스터 해줍니다. 6렙전에 라인전이 끝나도 3레벨은 투자해줍니다.
Q의 적중도에 따라 라인전의 주도권이 달라집니다. 판정도 널널하고 투사체 속도도 빠른 편이여서 맞추가 어렵지는 않습니다. 보통 Q짤을 하다가 킬각이 보이면 탈진과 연계하는 콤보의 시작으로 사용됩니다. 절대미각이 다 쌓이면 스턴이 걸리는데 무리하게 스턴을 걸기보다는 스택을 쌓는 용도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스킬 콤보
Q평평(평or무빙)Q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빠지면서 Q를 넣어서 스턴을 걸어주는것이 베스트입니다. 추가적인 딜교환이나 킬각을 노릴 경우 평타를 치면서 스턴각을 노려주는게 좋습니다.
마나 소모: 90 /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미니언, 몬스터: 역류를 통해 발사할 때, 대상에 100/150/200/250/30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아군 챔피언: 대상을 지정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아군 챔피언을 삼키고 적에게 다가갈 때 이동 속도 증가를 얻습니다.
적 챔피언: 대상은 지정 불가 상태가 되고, 자신의 최대 체력의 20/23/26/29/32%(+0.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의 이동 속도가 크게 감소합니다. 뱉어낸 적이 0.25초 동안 기절합니다.
(사정거리: 250)
탐 켄치의 핵심
우리가 탐 켄치를 하는 이유
두번째로 마스터 하되 라인전이 끝나거나 주도권이 확실히 넘어오면 W부터 마스터 해줍니다.
Q를 3포인트만 주고 W선마하는 이유는 일단 라인전이 끝나게 되면 Q는 사실상 둔화를 거는 용도가 됩니다. 그런데 50%와 70%의 차이는 충분히 아군의 호응으로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타 중에 한번이라도 W더 쓰기 위해 W부터 마스터합니다. 또 위에는 적혀있지 않지만 스킬을 찍을 때 마다 대상을 삼키는 시간이 4/4.5/5/5.5/6초(적은 절반)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1렙과 5렙의 차이는 적일 경우 1초, 아군일 경우 2초의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이 짧은 차이로 아군을 살리거나 적을 잡을 수 있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 날 때 다 읽으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탐 켄치의 핵심이라고 말할수있는 집어삼키기입니다.아군이 딜을 할 때 먹으면 딜로스를 유발했는데, 이번 패치로 뱉을수 있는 시간이 1초로 감소해서 이러한 문제가 해결 되었습니다. 이 스킬로 트롤과 캐리를 넘나들게 됩니다. 트롤을 하지 않을려면 정확한 타이밍에 먹고 뱉을 줄 알아야 합니다.
W를 사용할때는 주의하실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일단 아군을 뱉을 때는 무조건 최대 사거리로 뱉게 됩니다. 벽이 있다면 벽에 부딪치겠지만 벽이 없다면 꽤나 먼거리를 이동합니다. 이로인해 아군 포지셔닝을 망칠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또, 아군이 채널링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면 먹을 수 없습니다. 주로 미포 궁, 바루스 Q, 귀환등이 있는데 아군에게 미리 말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W 잘 쓸려면 많은 경험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처음 하시는 분이여도 어느정도 활용할 수 있게 먹을 타이밍을 몇 가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먹는 타이밍은 보통 존야의 모래시계의 타이밍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게 뭔소리냐 라고 하실 수 있는데, 한타를 하다보면 가끔 존야를 쓰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드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보통 하드 CC기가 걸리거나 적 암살자에게 물렸을 때가 그런 타이밍입니다. 바로 이때가 탐 켄치가 아군을 먹을 타이밍입니다. 보통 아군딜러를 주시하고 있다가 이때라면 아군이 존야를 쓰고 싶을거 같다라는 타이밍에 써주시면 됩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몇 가지 예를 들어드리겠습니다.
1.제드가 궁을 사용했을 때 (피즈 E로 제드궁을 씹는 타이밍에 먹으시면 됩니다.)
2.모르가나가 Q를 날릴 때(이때는 Q를 맞고 죽는 피가 아니라면 아 속박이 걸린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일찍 먹었다가 탐 켄치가 속박이 걸리면 같이 죽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나는 확실히 Q를 피했다 라는 위치라면 먹으셔도 됩니다.)
3.딸피일 때 적 포탑 공격이 날라올 때 (보통 다이브를 치는 상황에 나오는 경우입니다. 먹는 타이밍은 알기 쉬우니 따로 설명 않겠습니다.)
4.적 탱커에게 물렸을 때(보통 먹고 바로 탱커와 반대쪽으로 뱉어서 탱커와 거리를 벌려주는 정도로 사용합니다.)
5.그랩에 끌렸을 때(노틸, 쓰레쉬는 반응하기 쉽지만 블츠는 어렵습니다. 많은 연습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6.적을 물기 위해 깁숙히 들어갔다가 어그로가 끌렸을 때(보통 탱커나 암살자에게 일어나는 상황입니다. 이때는 주로 플W로 어그로 핑퐁을 하게 됩니다.)
위 상황과 비슷한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그에 따라 미묘하게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보통 설명한 타이밍에 먹으시면 됩니다.
탐 켄치가 아군을 먹는 상황 외에도 적을 먹게 되는 상황도 있는데요. 보통 이때는 뱉을 위치에 핑을 찍어 아군의 호응을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징크스 E, 베이가W 이즈 R등이 대표적입니다.
---추가중---
(E)두꺼운 피부
마나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속 효과: 탐 켄치가 받는 피해의 70/75/80/85/90%만큼을 회색 체력으로 전환합니다. 전투에서 벗어나면, 회색 체력 중 25/30/35/40/45%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탐 켄치가 3초 동안 얻은 회색 체력을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탐 켄치의 탱킹력의 핵심
우리가 탐 켄치를 물기 싫은 이유
마지막으로 마스터 하되 라인전이 너무 괴로울 때는 한, 두 포인트 정도 투자해도 좋습니다.
보통 초보분들은 E스킬을 거의 딸피가 되서 사용합니다. 이는 좋지않은 방법으로 E로 얻은 보호막이 다 사라지기 전에 보호막의 지속시간이 끝나게 됩니다. 사실 가장 좋은 타이밍은 회색체력이 남은 체력의 절반또는 비슷한 수준이 되었을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보통 그 타이밍에 사용하시면 무난하게 딜 흡수를 하실 수 있게 됩니다. 라인전때는 보통 지속효과로 회복을 하게 되는데 마나가 여유 있다면 회색체력을 회복하는 것보다 E를 사용해 보호막을 얻어 딜을 흡수하는 것이 더 많은 체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6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 탐 켄치의 뱃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탐 켄치는 몇 초간의 정신 집중 후, 대상 지점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탐 켄치가 정신 집중 상태일때 공격 받으면 해당 스킬이 취소됩니다. 이 경우, 10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집니다.
(사정거리: 4500/5500/6500)
최초로 여러명이 이동하는 글로벌 궁극기
탐 켄치의 합류가 뛰어난 이유
궁극기의 경우 위치 선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보통 적의 퇴로를 막는 위치에 사용하게 되는데 적의 이동기와 점멸 유무를 생각해서 적과의 거리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R을 누르면 탐 켄치가 입을 벌리고 있는데 이때 뿐만 아니라 탐 켄치가 R을 한번 더 누르면 이동하기 전 한바퀴를 돌게 됩니다. 이때 역시 아군이 클릭한다면 아군을 데리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보통 아군이 확실하게 궁을 탄다는 것을 확인했고 거리가 멀지 않다면 R을 두번 눌러서 이동하는 것이 아군이 누를 때 까지 기다리는 것보다 일찍 이동할 수 있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