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기 앞서 필자는 15년도에 벨코즈 공략을 작성하였고 그 당시
압도적인 인벤 공략 1위였었습니다. 인벤 메인에도 떴었으며
강사 제의 또한 받았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는 각 챔피언 하나만 하면 장인이 될 수 있지만
롤이라는 게임을 이해하고 한다면 어떤 챔피언이든 익숙하지 않을 뿐
사용 방법만 다른 것이지, 하는 방법은 똑같습니다.
이 말이 이해가 안되실 수도 있습니다.
공략 보시고 궁금하신 사항이나 이해 안되시는 부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도파식 트페는 제대로 된 공략글이 없는거 같아서
써봅니다. 가장 트페를 잘 다루기도 하고 보고 따라만 해도
정말 쉽게 미드 이해도를 올리고 승률 또한 높이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저는 정글 유저임에도 롤이라는 게임 이해도는 전반적으로 갖고 있는 편이라 어느 라인을 가도 정말 기본만큼은 합니다.
판을 캐리할 수도 있고 잦은 실수로 인해 팀에게 패배를 안겨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제 주라인이 아님에도 보고 따라하는 정도로 이정도의 승률을 뽑아낼 수 있다면 도전해 볼 만 하지 않을까요?
필자는 미드 기본 정도의 실력이고 경험으로 따지면 어느정도 중상위권에는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도파 트페를 보지 않았을 땐 "트페는 라인전 약한 챔피언이다." 였는데 직접 해보면 생각외로 강하고 카운터도 몇 없는 듯 합니다.
그럼 지금 시작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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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4 (+108) | 2440 | 마나 | 333 (+19.0) | 656 |
공격력 | 52 (+2.5) | 94.5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5.51 (+0.6) | 15.71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 (+4.35) | 94.9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3
- 레벨당 방어 +0.167x2
- 레벨당 체력 +1.34x4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2
- 마법 저항력 +1.34x7
- 이동 속도 +1.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012
- 체력+96.48
- 마법 저항력+15.392
- 이동 속도+4.5%
룬페이지 많은 분들은
상대 챔피언에 따라 AP 상대일 경우
빨 마관x9
노 성체x9
파 고마x6 성마x3
왕 이속x3
상대 챔피언이 AD일 경우
빨 마관x9
노 방어x9
파 고주x6 성주x3
왕 이속x3
룬 페이지가 2개이신 분은 위에 올려놓은 룬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사실 룬보다 중요한건 특성이라고 생각되는데 룬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동실력대에선 큰 차이임으로 조금이라도 더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게 세팅해 주시면 됩니다.
허나 가장 좋은 룬은 제가 위에 설정한 룬입니다.
상대방이 노골적으로 올AD다 하면 마방이 필요 없겠지만 대부분 ap는 1명이라도 섞기 때문에 극단적인 룬 선택이 자주 나오진 않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누가 나오든 특성은 이렇게 들어줍니다.
위험한게임을 찍음으로써 맞딜 후 살아날 확률도 높고 트페뽑으면 정글들이
자신감에 차서 정글 미드 교전을 자주 열어줘서 그때마다 살 확률이 높습니다. 트페는 W가 사기라서 오래 살 수록 CC를 계속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생존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이 비스킷으로 인해 초반 4포션이 극대화됩니다.
초반 딜교 후 으로 미니언에게 맞은 체력 회복으로 체력 수급 및 파란카드로 마나 수급이 가능해 집니다.
트페는 대부분 이렇게 들고 상대방이 정말 강한 ad 일 경우에는 결의쪽에 방어적 특성으로 12포인트 주셔도 됩니다.
트페하면 유체화 점멸, 회복, 점멸, 텔레포트 점멸 등 많이 드는데
점화 점멸을 들면 생각보다 킬각타이밍이 자주 나옵니다.
특히 라인전 해보면 압니다.
점화만 있었으면 딸텐데~ 하는 순간이죠. 궁 자체가 로밍이기 때문에 그 때도 부족한 딜을 메꿀 수 있습니다.
초반부터 이득을 굴리는 트페임으로 아이템이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점화는 정말 큰 딜입니다.
★추천 스펠 우선 순위
>>or>
상황에 따라 스펠은 달라야 합니다. 그러나 저는 점화를 기본적으로 듭니다.
점화가 있으면 초반 부족한 딜을 메꿀 수 있고 추후 스플릿 구도 때 상대 원딜이 혼자일 경우 점화가 있어야 잡을 각이 꽤 나옵니다.
무작정 점화가 좋다는 것이 아니고 거의 매 판마다 점화를 듭니다. 정말 간혹 탈진(상대 정글 탑 등 탈진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도 듭니다.
상대 미드가 제드, 탈론 등 순간딜이 강한 상대로는 이 좋습니다.
상대 정글이 엘리스같은 거라면 자신이 성장해서 후반에 딜 잘넣는다 하면 혹은 이 좋습니다.
얘의 경우 줄타기 스킬로 트페 카드를 씹으면서 폭딜을 넣을 수 있어서 탈진이 갱왔을 때도 생존력을 높여줍니다.
그 외는 들고 있으면 정글 싸움에서나 라인 싸움에서나 생각보다 정말 강합니다.
이 스킬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5.75/5.5/5.25/5초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1.0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57.5% 증가)를 입히고 마나를 70/90/110/130/150 회복시킵니다.
- 붉은색 카드는 주변 적에게 30/45/60/75/90 (+0.7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35% 증가)를 입히고 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25% 증가)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대상이 구조물일 경우 50%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운명을 사용하는 동안,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1.5초 내에 최대 5500의 거리만큼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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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 이 기본 딜교환 순서입니다.
초반에는 와 평으로 딜교환 해줍니다. 2렙까지는 골카는 딜이 제일 약하기 때문에 일방적인 딜교환이 필요한 챔피언에게 쓰고 가장 중요한건 난 상대 스킬을 안맞으면서 내 카드는 맞추면 됩니다. 말로는 다 한다고 하지만 사실상 연계기처럼 다 맞고 딜교하는거 아닌 이상 4포션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루시안, 코르키처럼 요즘 자주 보이는 미드 상대로 대놓고 딜교환 하기 보다는 적절히 딜교환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트페 를 섞기 시작하면 상대는 뒤로 무빙을 하는데 트페 이속으로 도망치는 적에게 일방적인 딜교환이 가능해 집니다.
그리고 카드는 오래 섞을 수록 좋습니다. 상대방은 내 섞는 카드에 신경을 항상 써야 하고 언제 뭘 뽑고 날릴지 몰라서 거리를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카드를 섞으며 평타로 미니언을 먹고 카드 끝나기 전에 적절한 카드를 뽑아 미니언 정리라던지, 점멸 골카라던지 상황에 따라 활용해 주시면 됩니다. 카드를 들고있는 것보다 섞고있는게 상대방에게 더 큰 압박이 될 수 있습니다.
도파도 항상 말하지만 궁극기는 꼭 딸 수 있는 상황에서만 쓰라고 합니다.
트페 궁극기는 생각보다 쿨타임이 길어서 들고만 있어도 상대방에게 충분한 압박이 됩니다. 궁극기를 못썼다고 초조해 하지 마시고 들고있는 자체만으로도 상대방에겐 언제 올 지 모르는 압박이 되는 겁니다.
트페는 정글 호응이 매우 좋으므로 초반 정글에게 자주 봐달라고 콜해주면 3렙전에도 1킬 낼 수 있습니다.
신발 4포(특성때문에 비스킷 4개) 시작으로 초반 딜교 잘해주시면 됩니다.
후 평평으로 미니언 어그로에 안끌리게 뒤로 뺐다가 어그로 풀리면 다시 평타 견제 넣어 주시고 무리하게 평타를 넣으려 하기 보다는 상대방이 미니언 막타를 먹으려고 할 때 카드 뽑아서 압박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3렙부턴 를 배워서 강화평타에 뽑고 와 천둥 터트려주면 피 1/3씩은 뺄 수 있습니다.
트페가 파란카드 덕분에 체력 관리만 되면 집을 안가도 됩니다. 그러므로 5렙까진 라인에 있는게 가장 이상적이며 3렙부터는 원거리 미니언이 2번만 쓰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간혹 이 빠졌으면 뒤에서 로 파밍 후 집가면 됩니다.
5렙전에 집을 한번 가는 이유는 곧 6렙이 되서 바로 궁극기를 활용할 수 있는 상황이 나와도 궁극기 마나가 150 쓰이므로 마나 부족해서 가도 스킬 못돌립니다. 그리고 템도 안뽑아서 딜도 안나오구요.
초반 라인전 상대가 강하다 싶으면 가기 전에 섞어도 되구요. 돈이 딱 1100원정도 모였다 하면 바로 올리시면 됩니다. 도란링 하나 섞으면 부족한 딜링 및 라인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첫귀환이 1100원도 안모였을 경우에는 이거 두개 사서 라인 복귀합니다. 물약은 초반 4개 다쓰면 물약으로 사주시면 되구요. 돈되는대로 사서 미드 한쪽 시야는 먹어줍시다.
초반 비스킷이 4개이므로 딜교환하면 트페가 유리합니다. 트페는 로 마나 수급도 되며 체력은 비스킷으로 충전하면 되니까요.
트페는 빠른 이속으로 일방적인 딜교환 및 빠른 라인클리어 덕분에 정글 지원 또한 빠르게 갈 수 있습니다.
★제드, 탈론, 루시안 등 강한 AD 상대시 아이템 선택법
시작아이템은 동일하고 라인에서 1200원을 모아 팔목보호대 사는 걸 목표로 합니다.
피관리가 안됐고 1200원이 안모였다면 을 사서 라인에 더 힘써줘도 됩니다.
돈이 애매하다= 로 구성, 돈이 된다= 로 가주시면 되고
그 후에는 팔목보호대 까지만 올려 주시고 올리고 상대방 정글 또한 AD이고 미드 견제가 너무 강하다 하시면 먼저 올려주셔도 됩니다. 코어가 늦게 올라가는 점도 있지만 미드는 한번 죽기 시작하면 성장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라인에 오래 있는 게 가장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캐논폼 EQ만 안맞으면서 정글 한번 부르면 한번만 따면 정글부르면 계속 딸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만 맞딜로는 못이깁니다.
제드가 잘한다 싶으면 2코어로 존야 바로 올려주시면 되고 킬 별로 못먹었다 하면 리치베인으로 부족한 딜을 보충해 줍니다.
제드는 탈진이 있어도 스킬 및 평타 맞을 거리를 주면 제드 패시브 때문에 폭딜이 들어옵니다. 그러므로 제드를 상대할 땐 당황하지 않고 상대 스킬 모션을 보고 안맞으면서 거리를 벌려주시면 됩니다.
카사딘은 라인클리어 안좋기 때문에 초반 스노우볼로 승부보는게 낫구요. 트페 배우는 입장이라면 밴하는게 맘 편합니다. 애초에 괜히 AP카운터라는 말이 있는게 아닙니다.
후반 캐리력이 어마어마해서 초중반에 못끝내면 비벼질 확률이 큰 챔피언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점화평평하면 금방 죽습니다. 우리정글이랑 같이 조지러 다니면 됩니다.
저는 신드라 상대로 탈진이나 점화 드는데 구체를 이용해서 딜교환 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구체 위치를 잘 보셔야 합니다.
대략적인 스킬 콤보로는 q로 구체 쓰고 w로 잡고 슬로우 묻힌 뒤 QE 할 확률이 높은데 이속빠른 트페로 심리를 잘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궁배우고나서부턴 정말 쎄니까 얘도 e만빠지면 갱부르면 쉽게 잡습니다.
얘도 똑같이 공놀이하므로 트페 이속으로 인해 일방적인 딜교환도 가능합니다.
그래도 모렐로 신발만 뽑아와도 딜 잘나오는 챔피언이라 로밍으로 이득 많이 보셔도 됩니다
라인 갱 호응 하는건 트페가 훨씬 좋고 정화들고 와도 한번만 빼면 조금만 각나와도 스펠써서 잡기는 쉽습니다.
오히려 점화들고 오는 오리아나 상대로는 초반에 딜교하면서 피 반이상 빠져있으면 뒤로 빼서 물약으로 체력 회복하고 다시 딜교하는게 좋습니다.
트페 핵심은 무빙입니다. 무빙 하나로 상대방 스킬 흘리면서 평타와 카드로 지속적인 딜교환 해주시면 됩니다. 그 무빙이 대단한 게 아니고 상대방 스킬을 예측해서 미리 움직이거나 신드라 의 경우 신드라는 내 무빙을 예측하고 미리 쓰는건 위에 말했 듯 상대 스킬을 어따 쓸지 예측해서 쓴다는걸 생각하며 플레이 하면 되구
리신 의 경우 최대한 거리 벌려진 상태라면 음파 쏘는 위치 보고 살짝만 몸 틀어주면 안맞고 가까이 붙은 상황이라면 미리 무빙쳐 주면서 골카만 뽑으면 안죽습니다. 하지만 3렙전에 리신이 갱이 온 상황이고 내가 미드 가운데다 싶으면 바로 쓰는게 좋습니다. 괜히 아끼려다가 피는 피대로 다 까이면 초반 리신은 정말 쎄기 때문에 음파를 쓴 리신은 조져도 되고 안 쓴 리신은 도망치셔야 합니다.(2:1상황, 갱이 왔을 시)
초반 신발과 왕룬 이속으로 이속이 376~8정도인거 같습니다.빠른 이속으로 정말 쫒아가면 다 카드 꽂을 수 있습니다.
이걸 이용해서 인베이드가서 이득봐도 되구요. 이속으로 갱호응도 가능하고 갱회피도 가능합니다. 최대한 와드 박힌 곳에서 무빙 쳐주며 미니맵 보고 항상 도망갈 준비 합시다.
저는 상대 CC강하면 올리구요. 슬로우가 많다거나 이속으로 충분히 상대가 가능하면 스베누로 가줍시다. 이게 생각외로 꿀템입니다. 가격도 싸면서 트페 이속을 극대화해줍니다. 예전에는 이거 많이 갔는데 지금은 와 만 올립니다. 상대방이 올AD 및 AD가 잘컸다 하면 가주면 되고 제드 상대로는 안갑니다.
제드는 평타딜이 아니고 스킬딜이기 때문에 표창 안맞는게 관건입니다. 표창만 안맞으면 돌아오는 w쿨로 거리 벌릴 수 있어서 안죽습니다. 제드를 많이 상대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처음에는 를 이용해서 견제 및 cs수급을 합니다. 그 후 를 배우고 까지 배웠다면 순으로 견제를 합니다. 항상 제드 그림자 위치를 생각하시고 섣부른 무빙보다 제드가 를 날리려는 모션을 잘 보시고 날리려고 할 때 방향을 보시고 무빙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딜교환하다가 내 피가 없으면 로 들어와서 로 슬로우 묻히고 와로 킬각을 노릴 수 있으니 항상 염두하며 플레이 하여야 합니다.
신발 4포로 이득보면 됩니다.
이게 뭔소리야? 라고 하시는 분들은 유튜브에서 도파 트페 검색하셔서
초반에 어떻게 딜교하는지, 어떻게 라인 관리 하는지 몇번만 보시면 됩니다.
저는 게임하면서 지금 실골플다까지 피지컬 차이는 크게 안난다고 봅니다.
그만큼 티어 상관없이 다들 실력이 상향평준화가 되어 다 잘합니다.
이게 판단과 운영 차이 때문에 다 이겨가던 경기도 지는 것입니다. 트페는 그 부족한 판단 및 운영을 가능하게 해주는 챔피언입니다. 무작정 사이드로 가는게 아니고 상대 위치 봐가면서 바론싸움이 중요하다 하면 바론과 최대한 먼 곳에서 라인 밀어주시거나 내쪽으로 온다 싶으면 궁으로 합류해서 이니시 걸어도 됩니다.
후반에 트페만큼 거슬리는 챔피언도 몇 없습니다. 그만큼 쓰는 사람에 따라 정말 라인전 약해질 수 있고 정말 게임을 쥐고 흔들 만큼 강하기도 합니다.
트페의 생존기는 무빙입니다! 다른 챔피언들보다 무빙이 좋은 이유는 이속이 일단 빨라 상대 스킬을 보고 피해도 늦지 않으며 모션 또한 좋기 때문에 생각외로 잘살아갑니다. 확정CC 아니고서야 무빙과 골드카드로만으로도 거의 살아갑니다.
그리고 트페 패시브는 골드 더 주는건데 이게 우리 칼날부리 및 상대 칼날부리 빼먹으면 개꿀입니다. (빨간카드)로 쉽게 잡을 수 있으며 작은칼날부리들이 많아져서 돈도 쏠쏠하게 줍니다.
난 갱호응이 좋다를 정글러에게 어필하면 됩니다. 미드 2:2 구도가 우리가 지는 거면 굳이 정글 불러서 싸우려 하지 마시고 상대 정글이 보이면 그때 불러서 노리는 것도 좋습니다.
우리 정글이 카직스이고 상대 정글이 리신같이 육식 정글 싸움이라면 먼저 치는 챔피언이 이깁니다.
트페의 장점은 정글에서 만났을 때 정말 강력한 CC가 있는 것이고 폭딜 나오는 정글러와 궁합이 잘맞습니다.
라인전 또한 생각보다 쎄니까 쫄지 말고 같이 딜교 해주시면 되고 미니언한테 너무 안맞는게 핵심입니다.
초반 w 빠지면 평타밖에 없기 때문에 미니언 어그로에 엄청 끌립니다. 2렙까지는 딜 생각보다 안나온다고 생각되는데 3렙지나고부터는 딜 잘나오니까 스킬 피하며 맞춘다고 생각하세요.
w가 타겟팅이라 내 무빙보면서 상대 챔피언 찍으시면 됩니다.
와드로 시야 확보 하고 라인을 밀 땐 밀어놓고 다음 라인 돌아오기 전까지 정글이 미드 근처에 있다면 같이 따라가서 이득봐도 좋습니다.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게 배웠다고 미드 라인이 타워에 박히고 있는데 궁으로 날아가는 것입니다.
쓰는 타이밍은 내가 상대방 타워에 우리 미니언이 박히게끔 만들어놓고 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첫번째 상황에선 그렇게 궁써서 챔피언을 잡았다해도 미니언 손해때문에 전혀 이득이 아닙니다.
처음에도 언급했듯이 궁극기는 들고있어도 상대방이 엄청난 압박감을 갖습니다.
블루먹은 7렙타이밍 쯔음엔 만 써도 라인클리어가 빠르기 때문에 레드카드+활용해서 라인 클리어 해놓고
위치 보시면 됩니다.
정글러가 잘 봐줘서 킬을 조금 먹었다 하면 리치베인 나오는 순간부턴 혼자 파밍하고 있는 원딜정도는 잡을 수 있습니다.(점화가 있으면) 그런거 잘 봐서 으로 끊어먹으셔도 되고 그게 아니더라도 꼭 봇 탑을 가는게 아니고 미드에 있는게 가장 좋은게 탑이나 봇에서 싸움나도 빠르게 합류할 수 있습니다.
미드 라인 밀면서 탑 봇 라인 가서 밀어놓고 상대방 한명 빠져있으면 용을 먹든지 전령을 먹든지 타워를 밀든지 이득 보면 됩니다.
존야 나오기 전까진 무리하게 으로 이니시 하면 안돼고 저같은 경우 제가 선궁으로 이니시를 열기 보단 전투 상황을 보며 위치로 상대방 진영을 흐트러트리며 어그로를 끄는 편입니다. 물론 내가 살아갈 수 있는 곳에 타야 하고 만약 정글같은 곳에서 싸움이 났다면 땅바닥에 타는거보다 부쉬에 쓰시면 상대방이 대부분 모릅니다.
안죽고 W 골드카드 평평만 잘해도 트페 역할은 다한겁니다. 운영은 괜히 유리한 게임도 시간을 끌어 역전의 빌미를 줄 수 있는 양날의 검입니다.
확실하게 끝내고 싶은 경기는 바론같은 곳에서 싸움 유도하거나 확실히 먹을 수 있는 상황에서 먹고 같이 미는게 좋습니다.
상대방 5명이 다 뭉쳐있으면 혼자 걸어서 다른곳에서 푸쉬하다가 오는거 같으면 다시 합류하고 다시 밀고 반복만 해줘도 타워는 무조건 깨집니다.
그리고 존야가 나온 상태에서는 생존할 확률이 더 높으므로 항상 상대방은 나를 주시하고 있구나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왜냐면 내가 상대팀에 트페가 있어도 4~5초마다 스턴을 먹일 수 있는 챔피언부터 잘라야 된다고 생각할 테니까요.
스킬 피하면서 로 스턴 먹이고 상대방이 도주한다면 계속 쫒아가면서 로 이득봅니다. 간혹 다 잡을 수 있는 상태라면 켜서 추적해줍니다. 궁 킨 트페한테 도망가는 챔피언은 정말 몇 없습니다.
트페를 뽑으면 대부분 상대하기 어렵다고 생각되는
챔피언 위주로만 작성합니다.
피즈 상대 라인 관리법
출처-유튜브 도파 트페 피즈 강의
피즈를 상대할 때 피즈는 근접 챔피언이라 평타 견제를 많이 넣어야 한다는 생각을 많이 하시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챔피언 평타를 치면 상대 미니언들은 나를 때리고 자연스럽게 라인이 밀립니다. 그럼 피즈가 안전하게 cs 받아먹을 수 있는 환경이 되는 것이지요.
위 사진처럼 라인을 생성하는게 피즈 상대 핵심입니다. 저렇게 만드려면 처음 미니언 6마리가 나오면 생각 없는 피즈는 미니언을 때려서 피를 깍을 겁니다.
그럼 반은 라인전 이겼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막타만 계속 치다 보면 자연스럽게 라인이 위 사진처럼 형성됩니다.
근거리 미니언은 타워에 박혀도 되지만 원거리 미니언은 내가 맞아주며 타워에 박히지 않게 끔 하면 위 사진처럼 라인이 형성되는데 저렇게 형성된 라인에서는 내가 피즈를 갱으로 딸 수 있는 확률도 높을 뿐더러 피즈가 들어올 수 없습니다.(타워가 바로 있기 때문에)
저 라인을 계속 유지하고 만드는게 피즈 라인전 핵심입니다.
아리
예로부터 트페의 하드카운터로 불리는 챔피언입니다. 사실 저는 아리는 서로 얼마나 팀원들이 봐주는지, 서로 라인전 실력 차이가 나느냐에 따라 역으로 카운터 칠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리는 와 로 라인 클리어 및 라인 유지력도 좋고 를 배우는 순간 갱회피력이 너무 뛰어나고 반대로 콤보로 이니시도 걸 수 있습니다. 이래서 트페의 하드카운터로 불리는 것인데 트페같이 뚜벅이 같은 챔피언은 무빙할 틈도 주지 않는 잔혹한 궁극기 때문에 숨을 못쉽니다. 허나 는 던지고 돌아오는 시스템이고 구슬 끝사거리에만 걸치지 않으면 두대 다 맞을 일이 없습니다.
라인전에서 기본은 미니언 뒤에서 딜교환 하는 것이 아니라 미니언 양 옆에서 딜 교환 하는 것이고 그럼 자연스럽게 아리는 내 쪽으로 를 던지면 라인 클리어가 안될 것이고 미니언에게 를 던지면 일방적인 딜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아리는 신드라를 상대할 때와 마찬가지로 헤르메스 올리는게 관건입니다. 아리를 상대할 때 가장 피해야 하는 스킬이 매혹입니다. 이 스킬을 맞고 안맞느냐에 따라 생사가 갈리는데 피관리가 안되어있으면 을 안맞아도 죽습니다. 역으로 아리 또한 의존도가 매우 높으므로 이 빠지면 잡기도 수월하니 아리 스킬 콤보와 상대 심리에 따라 상대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서로 6렙일 때 를 미니언에게 쓰면 그 5초 쿨타임 때 아리는 들어올 것입니다. 그런걸 항상 염두해 두시면 됩니다.
야스오
멸시당하는 야스오지만 미드에서 만나면 라인전은 생각외로 힘듭니다. 특히 1렙부터 미니언을 타고 오는 무시무시한 놈입니다. 또한 로 트페 견제에 어느정도 내성이 있고 평평 딜교환이 무지막지합니다. 트페의 카드를 씹을 수 있어서 라인전만 놓고 보면 야스오 이기기 정말 힘듭니다.
하지만 과학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미드는 동선이 짧기 때문에 들어와야만 하는 야스오는 갱킹에 취약해지며 타 라인 개입도 많은 편이라 야스오가 탑처럼 활개칠 수는 없습니다.
라인전은 힘든데 정글 차이정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 정글이 많이 봐주면 야스오가 계속 죽을 것이고 상대 정글이 미드만 본다면 트페가 많이 죽을 것입니다.
우리 정글이 대놓고 미드 보는걸 포기했다면 굳이 야스오와 딜교하지 말고 타워 끼고 cs 챙기시면 야스오가 다이브 칠 수는 없습니다. 어짜피 한타로 넘어가는 순간 트페 한타 기여도가 압승하니 급하게 안하셔도 됩니다.
제드
그의 이름부터 이미 포스가 납니다. 사실상 정말 손싸움이라고 생각되는데 제드도 초반에는 라인전 약합니다. 를 이용한 파밍만 해야 하고 배워도 쿨이 워낙 길어서 뚜드러 맞기 일수입니다. 이제 스킬 레벨이 어느정도 올라간 4~5레벨 시점부터 콤보를 얼마나 안맞냐에 따라 제드 라인전이 달라집니다.
제드 입장에서 바라본다면 계속 평타 견제 들어오는 트페와 카드 견제로 cs먹는 압박감을 느낄 겁니다. 그리고 6렙때 두고보자란 생각만 하겠죠. 6렙이 되도 아이템이 안나온 제드는 생각외로 딜이 안나옵니다. 여러분이 만난 제드는 킬을 잘 먹고 무럭무럭 자란 였을 겁니다. 암살자들 상대할 때 기본은 암살자에게 1킬은 정말 중요합니다. 성장력의 스노우볼을 굴리는 원동력이 되는 겁니다.
제드가 점점 유리한 측면도 있지만 정말 손싸움 및 판단 싸움입니다. 제드가 잘 컸으면 트페는 스플릿도 못하고 묶여있을 수 밖에 없고 역으로 트페가 잘크면 제드 한타 기여도는 제로에 가깝겠지요.
결국 내 cs는 잘 챙기며 제드 스킬을 잘 회피해주는게 관건입니다. 앞서 말했 듯이 제드가 후 을 바로 쓰지 않고 그림자 바꾸기로 넘어 와서 평타를 치며 를 날릴 수도 있으니 딜교환을 주의해 주세요.
제이스
망치맨은 사실 제드랑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라인전 헬입니다.
이녀석 또한 해머에 자체적으로 마나 관리가 되고 키고 로 뚜드리면 답안나옵니다... 내가 평타 견제를 해도 와 로 맞대응이 가능하며 거리 조절을 못했을 시 콤보를 맞으면 죽습니다. 진짜 제드랑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라인전 상성은 힘듭니다. 사실 제이스 이길 수 있는 챔피언이 몇이나 될 지 궁금하군요.
단 망치맨은 화력이 강한 대신 생존기가 없습니다. 그말은 아이템이 더 나오기 전에 초반에 정글 불러서 잡으면 한없이 잡기 쉬워집니다. 망치맨같은 스타일의 챔피언은 한번 죽는거까진 괜찮은데 두번 세번 죽으면 힘이 쭉 빠지는 챔피언의 류입니다. 럼블과 비슷한 느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내가 망치맨을 솔킬내겠다! 란 생각은 버리시고 정글이 올 수 있게 딜교환만 해주면 잡기는 정말 쉬우니 팀게임이란 걸 잊지 말고 게임하시면 됩니다!
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도 라인전만 놓고 보면 정말 좋은 챔피언입니다. 트페 골카를 씹을 수 있는 가 있고 로 라인 유지가 정말 좋은 챔피언입니다. 그리고 격노 상태를 절대 맞으면 안됩니다. 스킬 구성은 2번 사용하고 3번째 재사용 대기 시간에 맞춰 게이지가 차며 사용할 수 있을 때 핏빛 격노 상태가 됩니다. 그 수혈 패턴을 알고 계시면 되고
또한 애쉬의 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앞에 미니언이 있고 내가 뒤에 있으면 미니언만 맞습니다. 그래서 미니언 뒤에서 잘 비비고 있어야 를 안맞습니다. 대부분 블라디들이 킬각 노리는 것이 챠징 를 모으며 입니다. 격노상태의 데미지는 정말 어마무시하고 챠징 상태에서 웅덩이를 써서 를 쓸 수도 있습니다. 블라디미르 상대로는 레드카드로 라인 계속 밀어서 을 나한테 쓰지 못하게끔 하는 것이 관건이고 애초에 갱 호응은 좋은 편이 아니라 갱킹이 와도 카드만 상대 정글에게 잘 던지면 충분히 살아갈 수 있습니다.
로밍으로 승부 보셔도 돼고 정글 개입해서 잡아도 됩니다. 라인전 1:1 자체로는 힘든데 막상 게임하면 큰 압박감은 없습니다. 단지 상대하기 까다로울 뿐 입니다.
어떤 챔피언이 와도 트페는 사리면서 하면 반반은 갑니다. 자유로운 마나 수급과 로 안전하게 라인클리어 또한 가능합니다. 하지만 를 무의미하게 빠지면 그만큼 상대를 대처할 수 있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상대방 정글이 대놓고 나를 시팅하고 있다면 타워허깅시 로만 정리하는걸 추천합니다. 다이브가 강한 렉사이나 엘리스같은 경우는 무조건 를 들고있어야 둘다 따거나 한명은 데려갈 수 있습니다.
점화 트페는 생각보다 강하다는걸 인지하시고 이속도 빨라 일방적인 딜교환 됩니다 진짜로 초반에는 같이 뚜드러 맞는 듯 보이지만 상대방은 포션 다 썼을 것이고 나는 포션이 남아 있습니다.
그 때부터 서서히 더 압박해 주시면 되고 그 시기에 정글이 갱킹 올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에 와딩 또한 잘하셔야 합니다.
미드는 1킬 따는 것도 중요하지만 데스를 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스하기 시작하면 1데스까진 괜찮은데 2데스부터는 미드 힘이 쭉쭉 빠집니다.
라인 손해는 손해대로 봐서 경험치 부족으로 인해 레벨 차이가 나고 아이템 차이도 납니다. 유일하게 0/0/0 해도 딜 제일 잘나오는 라인이 미드입니다.
파밍만 잘해도 딜 잘나오니까 무리하게 딴다기보단 안전하게 딴다 생각하시고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도파 트페 플레이 영상을 먼저 보고 공략글을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저 또한 copy하듯 따라해보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하지만 보고 따라하는 것만으로도 정말 티어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지금 미드 op챔피언이 딱히 없다고 되는 시점에 쓰기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트페랑 블라디미르가 숙련도에 따라 정말 좋은 챔피언 같은데 블라디미르는 트페보다 어려운거 같고
트페로 꿀빠셔서 올라가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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