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33.3%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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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7% (2표)
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Nasus, The Curator of the S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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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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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끝났다. 다이아에서 쓰는 탑 AP나서스

- 돕돕돕(2017-11-05, 조회수: 6526)

ap나서스가 트롤이라는 인식이 많은데요.

필자가 다이아구간에서 직접 희생하며 연구를 완료한 탑 AP나서스를 소개합니다.

그럼 보기 좋게 정리표로 AD와 AP의 간단한 비교분석을 해보겠습니다.



AP의 장점

E를 통한 푸시력

그로 인한 운영력

AD에 뒤쳐지지 않는 딜링 (본문 참조)

AD에 뒤쳐지지 않는 탱력 (")

초반부터 딜이 약한게 아니기 때문에 견제가 좋음

그로 인해 디나이(좋으면 킬)가 가능

뚜벅이를 극복할 만한 메커니즘 (본문 참조)

스택을 쌓지 않아도 강함

왕귀 개념이 없음

카운터가 거의 없음



AP의 단점

단일 딜이 약함

Q스택을 못 쌓음


왕귀를 못하기 때문에 후반에는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임. (사실 이건 단점이라고 하기에도 애매한게, 초반에 훨씬 안정적이게 되면서 초반에 상대와 격차를 벌리게 되면 그만이라, 결국 상대적인것)



AP나서스가 안좋다는 인식의 이유는 E의 긴 쿨타임과 E를 쓰면 할게 없다는 것입니다.

제 글은 총검을 가서 근접딜도 같이 올려주고 바로 탱트리를 타고 브루저 같은 개념으로 사용하여서 모든 한계점을 극복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1.2 (+104) 2399.2 마나 325.6 (+42.0) 1039.6
공격력 67 (+4) 135 공격 속도 0.638 (+3.48%) 1.015
5초당 체력회복 9.01 (+0.9) 24.31 5초당 마나회복 7.44 (+0.5) 15.9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7,989 IP
초중반 까지는 e 딜이 아프기 때문에 라인 푸시 및 상대방에게 같이 E딜을 넣음으로써 라인전에서의 이득을 많이 보는것에 중점을 둔 룬입니다.

또한, E레벨이 3을 찍는 순간 위의 룬을 기반으로 원거리 미니언이 한방(정확하게는 장판생성딜 후 바로 1틱 데미지)에 녹기 때문에 이 룬을 들어야 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 역시 초반 라인전에서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해주는게 좋습니다.

마술, 타고난 재능 때문에 AP딜러들이 천둥군주 빌드를 사용하는 특성으로 사용해줍니다.
점화도 들어봤지만, 결정적으로 텔을 들게되면 라인전에서 안정적인 비중이 크게 높아졌고
후반 스플릿과 운영에도 굉장한 차이점을 보여주어서 텔을 들어야합니다.


영혼의 포식자 (Soul Eater)
나서스가 입힌 물리 피해의 9/15/21%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흡수의 일격 (Siphoning Strike)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4.5/3.5초
나서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35/55/75/95/115 (+1.0AD) (+흡수의 일격 중첩)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스킬로 적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피해량이 3만큼 증가하고 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정글 몬스터를 대상으로는 12만큼 증가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떄 효과를 발동합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 사거리 175 (추가 사거리 50) (사정거리: 200)
쇠약 (Withe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나서스가 챔피언의 노화를 촉진시켜 35%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5초 동안 최대 47/59/71/83/95%까지 증가합니다. 대상의 공격 속도는 둔화 효과의 75%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00)
영혼의 불길 (Spirit Fire)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나서스가 대상 지역을 영혼의 불길로 태웁니다. 지역 내 적에게 최초 50/80/110/140/170 (+0.6AP)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5 초 동안, 지역내 적의 방어력이 30/35/40/45/50% 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10/16/22/28/34 (+0.12AP) 의 마법 피해를 매초간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400)
사막의 분노 (Fury of the Sand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나서스가 15초 동안 모래 폭풍 속에서 힘을 얻어 최대 체력이 300/450/600 증가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40/55/70 상승합니다.

폭풍이 부는 동안 나서스는 매초 주변 적이 보유한 최대 체력의 3/4/5 (+0.01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며 흡수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범위: 3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딱히 없는데 중반종도 까지는 Spirit Fire(영혼의 불길)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Wither(쇠약) >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 > Flash(점멸) >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를 순식간에 써주면 대게 원딜은 한방에 녹습니다. (물론 잘 큰 경우)


그리고 애초에 총검 이후, 탱템만 가기 때문에 딜은 초반에 이득을 많이 보기 위함으로 가주는것이고 대게 중반부터 지속딜로 승부하며 아군들의 앞에서 CC및 탱커역할과 디버프로 적에게 피해를 주는 형식의 플레이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AP나서스가 진지픽으로 존재할 수 있게 해준 아이템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마법공학 총검)

이 아이템은 스택을 쌓지 않는 나서스도 깡패로 만들어주는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무조껀 첫 코어로 가주시길 바랍니다.

두번째 코어로는 주로 망자의 갑옷을 갑니다. 기동력 기반으로 한타에 좀 더 유동적이게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망자부터는 순서의 유동성을 잘 파악해 주세요.

AP나서스가 총검을 가고나서 이후로 갈 아이템은 바로 아래에 명시해놓겠습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5개만점기준)
총검 바로 이후로 가장 가기 무난한 아이템.
필자가 항상 가는편.

Thornmail(가시 갑옷)★★★★☆
총검과 효율이 좋다. 유틸성 또한 뛰어나 현재로써는 굉장히 좋은 아이템이다.
필자는 주로 가는편.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치명타 챔피언이 2명 이상일 때 굉장한 효울을 보여준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좋은 아이템인건 확실하다. 하지만 간다면 마지막으로 가거나 4코어로 주로간다.
이유는 앞에 나열한 탱템보다는 탱으로써의 밸런스가 좀 더 부족한 면이 있다.
후반에 AD가 강한 시점에 많이 가며, 쿨감소는 굉장히 좋은 요소이므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이유는 모르겠다. 총검과와도 시너지가 좋고 나서스 자체랑과 굉장히 잘 맞지만, 요즘 메타와는 잘 맞지 않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한다. 후반에는 생각보다 효율이 떨어짐.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AP상대에겐 현재로써는 최고의 효율을 보여준다.
필자는 주로 가는편.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
아군에 AP딜러가 1명이라도 있고, 상대에 AP챔피언이 많다면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
필자는 주로 가는편.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총검+W가 있어서 효율이 좋을것 같지만, 이 아이템을 올릴빠에 탱하나를 두르는게 더 효울이 좋음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이 아이템을 안가도 망자의 갑옷을 둘러서 상대에서 슬로우 한번 걸면 강제 이니시가 가능하기에 딱히 효율성을 못느낌.

이 외에는 딱히 갈만한 템이 없다고 본다.



신발

Ninja Tabi(닌자의 신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일라오이
굳이 뽑자면 이 녀석인데,

푸시력도 좋고 근처에 가면 영혼 끌고..

딴딴하며 딜도 쌔기때문에

사실 반반만 가도 중반부터는 나서스가 1:1도 이길 수 있어서 그만이지만 다른 챔피언 보다는 까다롭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대부분 비슷한 난이도이지만,

이 녀석이 탑에 왔을때는 항상 승률이 좋다.

나서스 카운터픽이라고 생각보다 자주 보는데

모든 면에서 나서스가 뛰어나다.

푸시력, 딜링, 탱, CC 등등..

단, 극 후반에는 서로 풀템 뜬 상황에서 나서스가 밀리므로 이 점은 유의하자
티모
베인과 비슷한 개념.

다트를 계속 꽂지만 E + 미니언에 오히려 자기가 딜교 걸어놓고 피가 더 많이 까이는 경우가 태반이다.

그리고 라인은 계속 나서스 기준으로 밀게 되고 서서히 말라가게 할 수 있다.


운영법
어차피 스택을 위한 빌드가 아니기 때문에 스택에 연연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챙길 수 있는건 챙기는게 좋겠지요)

E를 미니언과 꼭 상대 챔피언과 함께 맞추셔야 합니다.

그래야 디나이 + 하드푸시가 가능해서 라인전에서 이득을 볼 수가 있어요.

이후에는 라인 왔다 갔다 하면서 운영에 힘쓰고, 한타 참여만 잘 하면 됩니다.


마치며
나서스 유저라면 꽤 해볼만한 가치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글은 계속해서 다듬을것이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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