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서스는 언제 픽하는게 좋나?)
선택 조건 : 나서스를 선택하기 좋은 상황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할게요. 상대팀에 세미탱커나 딜러가 많을 때 가주시면 라인전, 운영, 한타에서 활약하기 좋으며 게임을 쉽게 풀어갈 수 있습니다.
ex) 이런 식으로 우리팀에 같이 들어갈 이니쉬 챔프가 존재하고 상대팀은 탱커보단 딜러가 많을 때 좋습니다.
Ver 8.14 패치노트
8.12 패치 때 바위개 때문에 봇에 이상한 챔피언들이 오기 시작하고 정복자랑 이렐리아는 리메이크 먹고
야스오는 쎄서 나서스를 픽하는 게 좋지 않았습니다(싸움이 잦아지고, 빠른 게임메타로 스택 쌓을 시간이 줄어들어서) 심지어 라이엇의 목표가 "챔피언이 포지션에 구애받지 않게 하겠다" 이기 때문에 한 동안 이 메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러다 원딜을 다시 상향시키니 원딜이 다시 봇에 많이 등장하는데요. 나서스 입장에서는 원딜이 봇에 와야 초반보다는 후반을 보는 게임이 되어 스택 쌓을 시간이 생깁니다.
그리고 이번에 미니언 해체분석기를 가보니 E견제형 나서스에게 너무 좋네요. 마침 로테이션이기도 하고
게임 해보니 승률도 좋아서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생각해서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Intro :
공략 글에는 가독성을 고려해 가장 최근 영상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영상을 원하시면 유튜브 채널로 와주세요
유튜브 채널 채널 이름은 '나서스만했다'입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8vfONdfFtyt_qAQKQb4qEA
본캐 : 나서스만했다
부캐 : 꼬꼬마리더 태연
실험용 아이디 : Forever ioi
나서스라는 챔피언은 빠른 반응속도, 마우스 이동 속도와 같이 플레이어의 기량보다는
상황에 맞는 판단이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그런데 공략글을 작성할 때 글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만 설명하기에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1. 언제 상대방을 이길 수 있는가?
2. 운영을 할 때 텔을 탈 지 계속 라인을 밀 지
이런 상황에서 항상 올바른 선택이 무엇인지 글로만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영상을 업로드하여 글에 대한 부과 설명을 하기 위해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영상을 보시면서 초반 라인 운영을 어떻게 하는지, 킬각은 어떻게 잡는지, 중반 사이드 운영, 한타
이렇게 4가지 포인트를 생각하시면서 영상을 보신다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1.2 (+104) | 2399.2 | 마나 | 325.6 (+42.0) | 1039.6 |
공격력 | 67 (+4) | 135 | 공격 속도 | 0.638 (+3.48%) | 1.015 |
5초당 체력회복 | 9.01 (+0.9) | 24.31 | 5초당 마나회복 | 7.44 (+0.5) | 15.94 |
방어력 | 34 (+4.7) | 113.9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1번째, 시즌8은 룬이 없어 초반에 추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없습니다.
즉, 이전 시즌에 비해 초반 견제가 효과적입니다.
2번째, 나서스 E를 통해 라인 푸쉬능력을 월등히 높힐 수 있습니다.
6렙 이전에 나서스가 (E)3번을 배우면 원거리 미니언이 한 번에 죽습니다.
활용 : 미니언 해체기를 이용해 미니언에 추가 데미지를 얻으면 9분 대까지 원거리 미니언이 한 번에 죽습니다.
3번째, '주문 작열' 룬 특성이 나서스 (E)로 발동이 됩니다.
초반에 20~40의 추가 데미지는 높은 수치입니다.
나서스 (E)는 12초의 쿨타임이 있으므로 적어도 2번에 한 번은 발동합니다.
4번째, 초반에 Q쿨은 길고 상대방의 견제때문에 미니언에게 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덧붙혀, 티어가 올라갈수록 상대방의 견제가 심합니다.
그래서 Q로 초반에 스택을 쌓기가 힘듭니다.
반면 초반 E로 상대방의 견제하며 나중에 스택을 쌓으면 성장 격차로 중반에 상대방을
죽이기 쉬우며 쿨이 짧을 때 스택을 쌓아도 300~400의 스택을 쌓을 수 있습니다.
5번째, 라인 스압상황에도 강력한 라인 푸쉬를 바탕으로 초반 2vs1 상황에서도 버틸 수 있다.
6번째, 시즌8은 빠른 게임 진행이 특징이다.
이전 시즌처럼 파밍형 메타가 아니다. 그래서 초반 게임 주도권에 따라 게임 승패가 빠르게 갈린다.
분당 2킬씩 나오는 이번 시즌에서 나서스가 초반에 Q를 찍고 파밍만 하는 것은
초반 게임 주도권을 상대방에게 주겠다는 뜻과 다를바가 없다.
→ 시즌8에는 빠른 게임 진행이 특징이다. 이때, 왕귀캐인 나서스가 초반 주도권 싸움에서 살아남고 성장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이것을 E를 통해 극복하자는 게 필자의 주장이다. E를 사용하면 강력한 라인 푸시력과 원거리 견제로 상대방을 압박할 수 있다.
그래서 초반 라인 주도권을 나서스가 쥐게 되고 게임을 유리하게 풀 수 있다.
나서스는 무조건 '난입'을 가야합니다.
난입을 가야하는 이유는 나서스에게 '이동기'가 없고 '근접형 챔피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접근할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만약 나서스가 스택을 많이 쌓아도 접근하지 못 하면 공격을 하기 힘듭니다.
이동기가 없기 때문이죠. cc가 많거나 이동기가 있는 상대방이라면 접근조차 하지 못 합니다.
다행이게도 난입이 기본 공격 + 스킬 적중 횟수로 판정하기 때문에
(w) + 평타 + (E)로 빠르게 난입을 터트릴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이동기가 있는 챔피언도 따라갈 수 있고 도주할 때도 빠르게 난입을 터트려 생존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메인 룬 보조특성 설명 : "빛의 망토"
'빛의 망토' 는 궁극기 사용 시 2.5초간 이동속도 100 증가시켜 줍니다.
궁 리메이크를 받은 나서스는 궁을 썼을 때 킬각을 노려야 합니다.
이때, '빛의 망토'로 접근하기 매우 쉬워졌고 접근한 후에는 '난입'으로 끝까지 쫓아갑니다.
결국 나서스의 이동기 부재를 극복할 수 있게 된 셈입니다.
마나순환 팔찌 vs 궁극의 모자 고민하시는 분이 계실겁니다.
마나순환 팔찌 효과를 보면 60초 마다 사용시 마나 쿨을 돌려준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마나 쿨을 돌려줄까요?
사용시에 마나 쿨을 돌려주었습니다. 그러면 60초마다 e쿨을 돌려야 하는데
무작정 e를 난사하면 라인 관리가 안돼서 갱을 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킬효과 자체는 좋으나 저한테는 안 맞아서 가지 않습니다.
궁극의 모자는 쿨이 10초 가령 줄어드는데 후반에 체감이 커서 저는 궁극의 모자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우주적 통찰력" 를 가게 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을 45%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나서스 Q쿨을 2.2초까지 줄일 수 있어 초반에 견제한다고 못 쌓은 스택을 중반에 쌓기 쉬워지고
나서스가 접근했을 때 '빛의 망토' , '난입'이 끝나도 w쿨이 돌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국에 상대방은 W가 걸린 시점에서 죽을 수 밖에 없게 됩니다.
--> 암살형 나서스로 게임을 할 수 있게 된다.
착취의 손아귀 나서스 (절대 쓰지마세요)
착취의 손아귀는 평타를 때릴 수 있어야 효과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티어가 높아질수록 상대방의 견제는 매섭고 정글러 갱은 날카롭습니다.
그래서 접근하기가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챔피언을 때려야만 패시브가 터지면서
효과가 발생하는데 챔피언을 때리면 미니언이 저를 공격해 라인 관리하기 쉽지 않습니다.
(라인 관리를 잘하는 상대편이라면 디나이 위험까지 있습니다)
게다가 착취의 손아귀가 발동될 때마다 터뜨릴 수도 없고 한타 때는 뚜벅이 탱커인데
그럴바에 가렌이 더 좋습니다.
2018-02-12 추가 작성
파밍형 나서스로 스택을 더 쌓아 후반 캐리를 더 높이기 위해 여러번 게임을 하면서
착취 나서스를 했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문제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바텀이 포탑을 밀면 라인스압을 합니다. 이때, 상대편 봇 듀오와 맞 라인전을
하게 되면 아무것도 못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팀원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나서스가 왕귀를 하려면 잘커도 트포, 무난하면 정당한 영광까지는 나와야 합니다.
문제는 이 아이템이 나오기 전에 상대방이 실수하지 않는 이상 솔킬을 내는게 무척이나 어렵습니다. 그리고 우리팀 정글러가 갱 각을 보지 못하면 갱으로 상대방을 따기도 힘들죠.
결국엔 팀원의 의존도가 높습니다. 어느 티어에서든 승률을 높히는 나서스를 하려면
팀원에 의존하기보단 자기가 상대방을 압살해서 다른 라인을 풀어줘야 승률이 올라갑니다.
결국, 착취 나서스는 위의 두 가지 이유로 비추하는 특성입니다.
도벽 나서스
개인적으로 선호하지 않습니다만 사람들이 많이 가네요.
제가 선호하지 않는 이유는 라이엇이 도벽 룬을 패치하면서 후반으로 갈수록 확률이 떨어지게 설정했습니다. 즉, 초반에 접근하기 쉽지 않은 나서스에게 애초에 좋은 룬이 아닙니다.
그리고 도벽을 통해 아이템을 얻으면 아이템 칸이 부족하기 일쑤입니다. 나서스는 코어템이 나오기 전에 여러 하위템을 가는 경우가 많아 아이템 칸이 자주 부족한데 도벽을 가게 되면 자꾸 신경이 쓰입니다. 그리고 제가 아무리 잘해도 천 골드 이상 효율을 뽑는게 쉽지가 않았습니다. 이하 수식으로 정리를 하면
도벽 룬 1000골드 <<<< 난입 암살,한타로 얻는 이득
이 두가지를 비교했을 때 저는 난입 암살 혹은 한타를 통해 얻는 이득이 더 크기 때문에 난입을 가는 것입니다.
혹시 여기서 도벽 룬의 골드 수급량을 선호하신다면 도벽을 가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난입을 통해 도주, 추노를 통해 만들 킬과 후반에 기여도를 생각하면 난입을 가서 얻는 이득이 도벽을 통해
얻는 이득보다 훨씬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봉인풀린 주문서 나서스
나서스한테 필요한 스킬은 유체화, 텔포, 점화, 점멸인데 뭐가 됐든
하나를 쓰면 쿨이 생겨요. 그리고 '난입'이 있는데 쿨이 훨씬 긴 유체화를 쓸 이유가 없습니다. 점화는 맞딜에서 강하게 하기 위함인데 점화를 들면 접근할 방법이 없습니다.
점화로 딜을 올릴 바에 난입으로 접근해서 Q를 한 대 더 때리는 게 더 쎕니다.
텔을 고정으로 쓰는 이유는 나서스에게 스플릿은 필수
이때 텔이 있다면 상대방에게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가령, 봇을 밀고 있으면 상대방은 바론을 갈 겁니다.
하지만 텔이 있어 여차하면 합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은 쉽게
바론을 먹을 수 없습니다. 상대방이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우왕자왕하고 있을 때
포탑을 밀 수 있고 막으러 오는 챔피언을 을 이용해서
암살을 하며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 가실 수 있기 때문에 텔을 듭니다.
점멸을 쓰는 이유는 나서스는 이동기가 없습니다. 순전히 걸어 다니는데
점멸을 이용해 순간적인 접근 및 도주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점멸을 듭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4.5/3.5초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떄 효과를 발동합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 사거리 175 (추가 사거리 50) (사정거리: 20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다음 5 초 동안, 지역내 적의 방어력이 30/35/40/45/50% 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10/16/22/28/34 (+0.12AP) 의 마법 피해를 매초간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4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폭풍이 부는 동안 나서스는 매초 주변 적이 보유한 최대 체력의 3/4/5 (+0.01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며 흡수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범위: 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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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특성을 통해서 재사용 대기시간을 보충합니다. 저는 '깨달음'이라는 특성을 통해서 그 부분을 보충하고 있습니다.
이 '깨달음'이라는 특성은 10레벨에 도달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감소합니다. 그래서 '깨달음'을 얻는 10렙에 왕귀하는 나서스를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의 나서스는 9렙 왕귀가 아닌 10렙 왕귀형 나서스입니다.
나서스로 쿨감할 아이템으로는 통계적으로 가장 많이가는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가야할 템은 이것들입니다.
(트포)는 나서스에게 강력한 딜과 부족한 유틸성, 쿨감20%를 주기에 필수템입니다.
(정당한 영광)은 나서스에게 부족한 접근성을 보완해서 한타 기여도, 순간 암살을 가능하게 해 게임을 이기는데
핵심적인 역활을 하는 아이템입니다.
그렇다면 왜 다른 아이템은 가지 않는데?
(정령의 형상)은 자기 자신에 대한 치유와 재생 효과 및 흡수 효과를 증겨시켜 주고
쿨감 10%를 줍니다
(얼어붙은 건틀릿)은 2초간 역장을 생성하고, 갇힌 적은 이동속도가 30%를 늦춥니다
(적응형 투구)는 4초 동안 같은 스킬이나 효과로 입는 마법 피해르 20%를 감소시킵니다.
→→→ 위 아이템을 가는 본질은 게임을 이기기 위함입니다. 나서스로 게임 플레이 할 때 게임을 위기기 위해서 할 최적의 아이템을 가야지 이길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했던 나서스 플레이 방법을 생각해보십시오.
초반에 스택을 쌓고 중반에 암살과 운영으로 포탑을 부수고 한타 참여로 게임을 이기는게 나서스를 플레이하는 방법입니다. 이 플레이 방법에 가장 좋은 아이템이
(운영 및 암살 최적화)입니다. 그렇기에 위에서 말한 3가지 아이템은 가지 않습니다.
저의 나서스는 초반 e견제를 통해 초반을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중반 왕귀후
운영으로 게임을 이끌어가는 나서스입니다.
나서스는 초반 라인전에 따라 이후 게임 플레이할 때 막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초반에 힘을 실어줌으로서
중반 왕귀를 보장받고 운영을 통해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가는 나서스입니다.
게다가 특성중 ‘주문 작열’ 스킬 효과로 e견제가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그리하여 5렙 e 3렙을 찍음으로써 초반에 더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이 특성은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시즌8에 적응한 결과 생각해낸 스킬트리입니다.
초보자분들도 초반e견제를 통해 라인전이 강력해지기 때문에 조금 더 편하게 라인전을 할 수 있을거라 기대합니다.
중반부터는 한타 참여보다 사이드 운영을 통해 게임을 풀어가는게 일반적입니다.
그 이유는 나서스는 대치 상황에서 할 수 있는게 없기 때문입니다.
사이드 운영을 할 때 (정당한 영광) 아이템이 나오셨을 겁니다. 이 아이템을 이용해 상대방을 암살하고
포탑을 밀면서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가셔야 하는데 이때 암살을 확실하게 할 수 있어야 게임을 이길 확률이
올라갈 것입니다.
암살을 할려면 물었을 상대방이 도망을 못가게 때릴 수 있어야 합니다.
다행이 나서스의 쇠약은 한 번 걸린 적은 꽤 오래 도망가기 힘들기 때문에 암살하기 수월합니다.
이 때문에 사이드 운영할 때 암살하기 위해 e가 아닌 w를 찍는 것입니다.
항상 많은 질문이 들어오는 부분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첫 귀환때 돈이 되면 항상 광휘의 검을 먼저 갑니다.
하지만 "돈이 모이지 않았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라는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상황 : 광휘의 검을 살 돈이 안되는데 귀환 했다. → 마나수정과 물약포션을 사세요.
저는 900원이 있어도 선템으로 빙하의 장막을 사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마나수정 포션을 산 이후 상황이 어떻게 될 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라인 복귀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갱을 당해 죽으면 또 템을 사기 애매하죠.
그리고 나서스는 광휘의 검이 나와야 이후에 상대방을 이길 수 있기 때문에 광휘의 검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대한 빠르게 뽑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마나수정과 포션을 사갑니다.
이후 이렇게 가주세요.
이후에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3코어 즈롯 vs 가시갑옷
1) ad보다 ap딜이 쎄고 cc가 많으면 이후
2) ad가 잘 컸다. 이후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1. 챔피언에 따라 룬이랑 시작템이 다른가요?
▶ 저는 어떤 챔피언이 나와도 난입에 도란링 2포션을 시작합니다.
도란링을 가면 마나수급이 잘 되어 e견제를 넣으면서 cs를 먹으면 라인전에서 계속해서 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이 최선의 방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내가 견제를 넣지 않으면 상대방이 견제를 해 파밍하는 것이 오히려 더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라인 압박을 잘해주시면서 파밍을 하신다면 성장 격차를 통해 빠르게 상대방을 압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챔피언별 상대법을 작성하기 전에 분명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진짜 카운터는 잘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니 카운터 챔피언이 나왔다고 무조건 쫄지 말고 상대방 실력에 따라 플레이하세요.
저는 어떤 챔피언이 나와도 상대방이 못 하면 압박을 넣으며 초반부터 이깁니다.
반대로 쉬운 챔피언이여도 상대방이 잘해서 밀리면 사리면서 플레이 합니다.
그러니 챔피언은 "~할 거라는 경향" 이므로 미리 게임을 판단하고 플레이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모든 챔피언을 일일히 글로 설명하기에는 공략 글이 너무 길어져 가독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유형별로 나누어서 상대하는 법을 설명하고 챔피언 란에는
주의점만 적어두겠습니다.
유형 1 : 초반 E견제로 이득을 취할 수 있고 거리를 조심하면서 Q파밍은 가능한 챔피언
유형 2 : 초반 E견제로 이득을 취할 수 있다. 하지만 견제가 강력해서
거리 조절을 잘하면서 킬각을 노려야 하는 챔피언
유형 3 : 초반 E견제로 이득을 취할 수 있는데 거리 주면 절대 안되는 챔피언
유형 4 : 초반 E견제로 이득을 취하기 어려운 챔피언 (카운터)
유형 1 챔피언을 정리하겠습니다.
유형 2 챔피언을 정리하겠습니다.
유형 3 챔피언을 정리하겠습니다.
유형 4 챔피언을 정리하겠습니다.
유형이 중복되는 챔피언은 상황에 따라 변동해서 여러 사항에 넣어뒀습니다.
★★☆☆☆ ~ ★★★★☆
가렌은 매우 쉬워요. 1렙부터 압박을 잘 넣어주시면 초반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실 수 있습니다.
가렌은 크게 세 가지 특성을 들고옵니다.
1. 감전 (제일 쉬움)
2. 착취의 손아귀 ( 조금 귀찮음)
3. 폭풍전사 (못하는 애면 편한데 잘하는 사람이면 많이 어려움)
감전 가렌은 Q쓰고 달려올 때 뒤로 당겼다가 E평Q와 미니언으로 맞딜하면
딜교에서 항상 이기고요. E견제도 잘 먹히기 때문에 초반에 갱만 조심하시면 쉽게 이길 수 있어요.
6렙 이후 한 방 킬각만 조심하시고 계속해서 이기는 그림이 나옵니다.
착취의 손아귀 가렌은 딜은 아플만큼 나오면서 잘 안 죽어서 귀찮아요.
초반에는 E견제로 압박을 넣어주시고 그 이후부터는 라인 당겨서 파밍을 하고
8렙 이후에 가렌 Q가 빠졌을 때 바로 궁키고 솔킬 내주시면 됩니다.
폭풍전사 가렌은 초반에 E로 압박을 잘해주셔야 하는데 Q쓰고 달려오면 감전 가렌처럼
미니언 뒤에서 E평Q쓰고 바로 쇠약걸고 빠져주세요. 폭풍전사 가렌 상대할 때는 신발을 빨리 가주셔야 해요.
★★☆☆☆~★★★☆☆
갈리오의 특징을 적어두자면 W를 배우면
기본지속효과로 12초 동안 피해를 받지 않을경우 마법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해요.
▶ E로 꾸준히 압박을 넣어주셔야 한다는 것을 의미함
라인 클리어는 좋은 편이나 초반 라인 푸쉬능력은 나서스가 더 우세함
갈리오의 궁극기로 도주 및 이니쉬가 좋아서 스킬 활용 잘하는 사람을 만나면 까다로움 (별 3개를 준 이유)
라인전 :
라인전에서는 초반부터 6렙까지 계속해서 압박을 넣으며 이길 수 있습니다.
E쿨 돌 때마다 갈리오를 압박하면 W를 패시브가 터지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견제를 해주시는 게 중요함.
E로 이득을 볼 수 있는 시기가 지나면 E로 라인 푸쉬하며 압박을 하지 않습니다.
대신, 라인을 당기면서 갈리오가 cs 먹으러 올 때 E평Q로 한 번씩 딜교를 걸어줍니다.
살짝 피를 깎아두시고 갈리오 체력이 60~70%일 때
갈리오가 cs견제 한다고 이거를 쓸 때가 있습니다.
이때가 킬각입니다. 바로 궁 키고 쇠약걸고 끝까지 따라가서 죽여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팁은 갈리오랑 같이 걸어가면서 때려야 한다는 겁니다.
갈리오 E로 도주할 우려가 있어요. 그런데 이 스킬 시전시 뒤로 살짝 빠졌다가 돌진하는 스킬입니다.
그럼 뒤 꽁무니로 계속 따라붙거나 갈리오 옆을 따라가면서 패주시면 E스킬이 저한테 부딪혀서 도주 실패!
이렇게 킬각내주시고 라인전에서 이기시면 됩니다!
사이드 운영 :
운영할 때 갈리오는 1vs1 거의 이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정당한 영광이 나온 뒤에는 제 근처에 있을 때마다 킬각을 낼 수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1vs1 구도를 유도해주시면서 게임을 풀어가주세요.
이런 식으로 운영하면서 솔킬내고 포탑 부수면 무난히 이기시는 게임
여기서 주의점!
적 팀이 탑 갈리오, 정글 이니쉬 챔프, 원딜 진과 같이 한타를 여는 캐릭터가 많을 때
적 팀에 이니쉬 챔프가 많을 때 텔 타면 한타 끝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이럴 땐 라인 빨리미시고 한타 참여해주셔야 해요.
이런 게임에선 한타 참여 위주로 게임을 풀어가면서 이기세요.
★★☆☆☆~★★★★☆
★★☆☆☆
나르는 e견제가 잘 먹히는 챔피언중 한 명입니다.
나르는 라인 클리어가 좋지 않아 나서스e로 압박주기 정말 좋습니다.
첫 웨이브부터 e견제로 압박을 넣어주시고
e3렙을 찍은 5렙때 잘하면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킬을 못 따시더라도 비등비등하게 가시면서 6렙까지는 e견제로 압박을 넣습니다
7렙정도 되었을 때e견제가 잘 먹히면 계속 견제하시고 안 먹히신다면
이제 9렙까지는 라인을 당겨서 파밍을 합시다.
이 시기에는 갱을 안 당하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라인을 당기는게 좋습니다.
무난하게 성장하셨다면 10렙부터 1vs1싸움에서 이길 수 있기 때문에 갱만 조심하시고 싸
워주시면 됩니다.
※ 만약에 2데스정도 하시고 밀리셔도 스택300에 트포만 나오시면 나르를 이길 수 있습니다.
운영구도로 갔을 때 11렙을 찍고 먼저 싸움 걸어주시면 무난하게 이길 수 있습니다.
나르가 한타에서는 나서스보다 좋기 때문에 운영구도에서 텔 못타게 압박 잘 넣어주시는 건 중요합니다.
이 아이템이 나오고 나면 암살도 가능한 챔프이므로 잘라주시고 압박을 넣어주시는 플레이를 하시면
무난하게 게임을 이길 수 있을겁니다.
★★★☆☆~★★★★☆
다리우스 : 일반적으로는 초반 라인 주도권을 다리우스가 쥐고 있습니다.
그래서 E로 견제를 해도 라인을 밀려고 의도한다면 제가 밀립니다.
여기서 상황이 두 가지 있습니다.
1. E로 견제를 했을 때 딜교에서 우위를 차지하여 다리우스의 체력 관리가 잘 되지 않는 상황
1번과 같은 상황이라면 계속해서 압박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대신, 다리우스의 한 방이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e가 빠졌을 땐 뒤로 살짝 빼주세요.
2. 갱에 몇 차례 당했거나 E로 딜교를 해도 상대방이 잘 버티면서 체력 관리를 잘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사려주셔야 해요.
대신, 딜교에서 우위를 점하지 못해도 E를 3렙까지는 찍어줍시다.
왜냐하면, E3렙을 찍게되면 다리우스가 포탑까지 압박을 해서 포탑에 의해 미니언을 많이 놓치게 됩니다.
이때, E3렙이라면 cs를 먹기 훨씬 수월해 라인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말렸을 때 중반에 이길 수 있는 방법은 cs를 잘 챙겨서 템을 뽑는 방법이겠죠?
네, 이렇게 버티면서 상황봐서 6렙~10렙때
갱이나 팀원을 불러 한 번만 따주시면 이제부터 라인전은 이기실 겁니다.
운영에 들어갔을 때
사이드 운영에 들어갔을 때 나서스가 트포가 나온 상황이라면 다리우스 상대로 1vs1을 이기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계속해서 1vs1 구도를 만들어 솔킬을 내고 게임을 풀어가세요.
정당한 영광이 나오면 다리우스가 보이면 바로 암살을 해주세요. 그리고 포탑을 밀면서 게임을 풀어가시면 됩니다.
★★★☆☆
추가 예정
★★★☆☆
추가 예정 but 라인전은 별 2개이지만 한타 기여도 때문에 별3개를 줬습니다.
★★★☆☆~★★★★☆
추가 예정
★★★☆☆
쉔은 초반 라인 클리어가 좋지 않아서 라인을 압박하면서 견제를 합니다.
압박을 하실 때 주의할 점은 갱 타이밍에 도발에 걸리면 죽을 위험이 크다는 것과
은근히 쉔이 강하기 때문에 너무 맞으면서 라인을 미시면 안됩니다.
첫 귀환전까지 쉔을 잘 압박해두시면 중반(6~8렙 사이)을 무난하게 파밍하실 수 있습니다.
9렙부터는 1vs1 구도에서 쉔을 이길 수 있기 때문에 갱만 조심하시면서 솔킬 각을 보세요.
운영구도에 가서는 트포가 나오면 이기기 때문에 미니맵을 잘 보시고 솔킬 각을 봐주세요.
정당한 영광이 나온 뒤부터는 암살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한타 참여 못하게 암살 하시거나
압박을 통해서 운영하시면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 가실 수 있습니다.
<쉔이 별 3개인 이유>
잘 죽지 않는데 은근히 쎄서 티모나 다른 물몸 챔피언보다 살짝 까다롭습니다.
한타 참여면에서도 궁을 활용하면 나서스보다 좋아서 후반에서 암살을 하지 못한다면 게임을 풀어가는데
골치거리 챔피언이라 별 3개를 주었습니다.
★★☆☆☆ ~ ★★★★☆
요즘 오른이 많이 보이는데요. 오른이 탱탱한데 딜도 되고 cc도 많아 까다롭습니다.
한타 기여도도 오른에게 밀리는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오른은 초반 e견제로 초반에 이득을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광휘의 검 뽑고 8렙 이후부터는 킬각을 낼 수 있습니다.
한 두 번 킬을 내기 시작하면 라인 주도권을 잡게 되는데요. 오른이 뚜벅이라 쇠약만 걸고 난입이 터지면 수월하게 킬 따실 수 있어요. 그렇게 차이를 벌려주셔서 라인전을 끝내시면 중반 사이드 운영부터 1vs1 구도에서는 최강이라 운영만 잘해주시면 수월하게 게임을 이기실 겁니다.
★★☆☆☆
나서스의 초반 라인 클리어가 케일보다 좋기 때문에 케일을 상대하기 좋습니다.
초반부터 라인을 쭉 미셔도 되고 살짝 당기면서 e견제를 하며 라인 유지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라인 주도권은 나서스에게 쥐어져 있는 몇 안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정말 편하게 상대하실 수 있습니다.
케일은 아이템을 탱을 가지 않기 때문에 나서스의 e견제가 꾸준하게 잘 들어가며 공속기반 챔프라 쇠약에도 취약하며 정당한 영광이 나오면 6초 안에 암살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말 쉬운 챔프입니다.
그렇지만 딜이 약한게 아니라 막 들어가면 따이기 쉽기 때문에 미니맵을 체크 잘해서 1vs1 구도가 나올 때
한 번에 죽여주셔야 합니다.
★★★★☆
추가예정이지만 초반에도 맞딜은 밀리고 중반빼면 후반에도
맞딜에서 밀리지 않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
티모는 라인 클리어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첫 라인부터 쭉 밀어주시면서 압박을 넣어주세요.
그러면 들어오면서 저를 계속해서 때리는 티모라도 라인이 밀려 미니언의 공격을 받기 때문에 뒤로 뺄 수 밖에 없습니다.
3렙을 찍게 되면서 티모는 더욱 쉽게 되었습니다.
10렙 왕귀할 때까지 e견제가 잘 먹히기 때문에
티모 입장에서는 마방템을 가지 않으면 e데미지에 피 관리를 잘 못하게 됩니다.
e견제만 잘하신다면 언제든지 킬각을 낼 수 있는 상대입니다. 대신 1vs1 구도로 싸우실 때 실명에 걸려 있을때
q를 낭비해서 한 틱싸움으로 지게되는 경우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것만 조심하신다면 갱만 안 당하시면 무난하게 이길 수 있는 상대입니다.
★★☆☆☆ ~ ★★★★☆
하이머딩거를 상대할 때 딩거의 플레이에 따라 게임을 달리 플레이합니다.
1. 라인 시작전에 포탑을 깔아두는 하이머딩거
2. 시작 후 유동적으로 까는 하이머딩거
우선, 라인 시작 전에 포탑을 깔아두는 딩거는 첫 웨이브는 라인을 밀기 힘듭니다.
그래서 E를 딩거와 미니언한테 최대한 맞추면서 cs먹는데 집중하세요.
1번 유형의 하이머딩거는 cs먹으면서 3렙 부터 E견제를 넣으며 5렙 때 원거리 미니언이 한 방에 죽기때문에
킬각을 낼 수 있는 타이밍이 한 번 오기 마련입니다. 이때, 라인 푸쉬를 하면서 딩거를 압박하세요.
2번 유형의 하이머딩거는 1렙부터 라인 푸쉬하려고 시도해보세요.
만약 라인을 밀었다면 하이머딩거를 압박하면서 필요하면 당기고 갱 불러서 죽여주시면 됩니다.
E 3렙을 찍은 순간부터 라인, 피 관리하면서 딩거를 압박해주시면 됩니다.
딩거 상대로 확실히 솔킬을 내는 타이밍을 특정 짓기에는 좀 애매합니다.
왜냐하면, 포탑 3개 궁 포탑1개 끼고 스턴까지 맞으면 11렙에도 죽을 수 있어요.
그래서 딩거 상대로는 E로 피를 조금 깎아두고 딩거의 스턴기가 빠지면
선궁키고 싸우시면 됩니다.
사이드 운영 :
딩거 상대로 트포가 나오면 11렙부터 1vs1 구도는 이기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당한 영광이 나오면 암살이 가능하죠.
그래서 운영할 때부터는 계속해서 1vs1 구도를 유도하며 게임을 플레이하시면 되겠습니다.
한타 기여도도 나서스가 이니쉬 할 수 있는 점에서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
헤카림의 주 특징은 이동속도 비례 공격력 상승이죠.
그런데 나서스 쇠약으로 감소시킬 수 있죠.
그리고 헤카림 푸쉬력이 괜찮은 편이지만 나서스가 3렙부터는 라인 푸쉬에서 더 우세합니다.
게다가 헤카림은 근접 공격기라 나서스의 원거리 공격에 취약하죠.
이 말은, 라인 압박을 넣기 쉽다는 뜻이므로 수월하게 라인전을 이기실 수 있을겁니다.
그런데 왜 별 3개를 줬냐?
헤카림이 기동기가 좋기 때문에 로밍을 통해 밑에 라인에서 킬이 나오는 경우,
한타에서 이니쉬가 강력하게 때문에 사이드 운영하기 골치 아프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이드 운영을 할 때 한타 참여 못 하게 압박을 강력하게 하셔야 하고 정당한 영광이 나오면
쇠약걸고 정당한 영광으로 솔킬을 내주세요.
1vs1 구도에서도 나서스가 이기기 때문에 계속해서 유도하며 압박을 넣어주세요.
팀원이 자꾸 헤카림 이니쉬에 당해 짤리면 그냥 한타 참여해서 게임을 풀어가주세요.
첫 미니언부터 쭉 밀어서 3번째 혹은 4번째 미니언 웨이브가 올 때까지 적 포탑에 미니언을 밀어주세요.
이때가 2분 50초쯤인데요. 정상적인 정글루트라면 2분40초에서 3분20초가 정글이 탑에 있을 시간입니다.
그래서 이때는 와드를 하고 당겨지는 라인유지하면서 파밍하세요.
이 시간이 지나면 다시 e로 압박을 넣어주셔서 초반 라인을 풀어가세요.
두 번째 5분에서 6분사이에는 정글이 다음 버프 타임까지 기다리는 시간이며 어느 라인에 갱을 갈 지
시간만 가지고는 파악할 수 없는 시간입니다. 미니맵을 주의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이때, 정글이 보이지 않는다면 잠깐 라인을 당겨 사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미니맵에 정글이 밑 라인에 있다면 라인을 밀어 압박을 해도 됩니다.
세 번째 라인 운영법은 일반적으로 8분에서 9분사이가 정글이 탑에 있는 타이밍입니다.
왜냐하면 7분에 블루팀이면 블루 레드팀이면 레드를 먹고 늑대(칼날부리)▶칼날부리(늑대)▶버프몹 순으로
먹는 동선입니다. 이때 버프 몹에 오는 시간이 7분 50초~8분 쯤입니다. 그래서 버프 몹을 먹고 나면 탑 근처에 정글러가 있기 때문에 이 시간대에는 와드하고 조심해주세요.
광휘의 검이 나오고 e견제를 수월히 하신다면 7렙 이후부터 킬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한 번 킬을 따면 못 쌓은 스택을 쌓으면서 차이를 벌려주시면 라인전 부분에서는 더 이상 쓸 공략이 없네요.
라인스압 단계에서 무난하게 컸을 때 기준으로 트포가 나오셨다면 1vs1은 거의 이기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유의할 점은 라인스압을 했을 때 짤리게 되면 큰 손해를 입게 됩니다.
그래서 가장 우선은 죽지 않고 정당한 영광이 나올 때까지 크는 것입니다.
각이 보이면 1vs1 솔킬을 내겠지만 이것은 어느정도 숙련이 되어야 킬각이 보이기 때문에 영상을 보시거나
여러번 플레이 하시기 전까지는 사리면서 파밍하는 위주로 게임을 해주세요.
정당한 영광이 나오면 암살을 하기 수월해지는데요.
이때 이득을 많이 보시면 게임을 잡으실 수 있어요. 사이드 운영하면서 1vs1 구도가 되면 10초안에 암살하시고 포탑을 밀든 어그로를 끌어서 위에서 팀원들이 이득을 보게 하셔도 되고 할 수 있는 플레이는 굉장히 많습니다.
우리팀이 한타하고 있을 때 상황봐서 합류말고 그냥 포탑을 쭉 미셔도 됩니다.
스택 300기준으로 10초면 포탑을 밀기 때문에 억제기 까지 30초만 주면 부술 수 있습니다.
억제기 밀고나면 탑 미드 운영하고 바론 먹으면서 게임 굳혀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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