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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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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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인, 전략의 대가
Swain, The Master Tactic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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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군 스웨인이 말하는 폭군 스웨인

- 혜모(2018-08-15, 조회수: 963934)


안녕하세요. 저는 폭군 스웨인 외의 스킨을 사용하지 못하는 Swain(스웨인) 유저, 폭군 스웨인이에요. 시즌 2부터 을 해왔는데, 그 당시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예를 들면 Swain(스웨인)으로 봇을 간다거나 봇을 Swain(스웨인)이 간다는 등의 일들이 지금 벌어지고 있네요.
이 글은 Swain(스웨인)에 대한 전문적인 견해를 담고 있다기보다는 Swain(스웨인)이라는 친구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기본적인 설명서에 가까워요. 특히 Swain(스웨인)에 입문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작성했어요.
스웨인, 전략의 대가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9) 2278 마나 400 (+28.5) 884.5
공격력 58 (+2.7) 103.9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3 (+0.5) 11.5 5초당 마나회복 10 (+0.8) 23.6
방어력 26 (+5.2) 114.4 마법 저항력 31 (+1.55) 57.35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25 525
핵심 룬(주 빌드)

저는 주로 Phase Rush(난입)을 핵심 룬으로 사용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른 룬이 Swain(스웨인)과 어울리지 않다는 것은 아니에요. 자신에게 잘 맞는 룬을 사용하세요.



Electrocute(감전)
감전

지배의 핵심 룬 중에서 Swain(스웨인)이 유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룬이에요. Swain(스웨인)의 견제는 대개 NEVERMOVE(속박망령)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으로 시작하는데, 이를 통해 발동 조건을 쉽게 충족할 수 있어요.
이번 8.16 패치로 데미지와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했는데, 라인전에 서는 Swain(스웨인)이 사용하기에는 더욱 좋아졌어요. 어쩌면 Summon Aery(콩콩이 소환)을 대체하는, Swain(스웨인)의 새로운 주력 룬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Summon Aery(콩콩이 소환)
콩콩이 소환

Swain(스웨인)에게 가장 적합하다기 보다는 사용하기에 가장 무난한 룬이에요. 초반 라인전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뿐더러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과의 시너지도 나쁘지 않아요.
이번 8.16 패치로 초반에 주는 데미지가 감소하여 Summon Aery(콩콩이 소환)의 메리트 또한 감소했어요.


Phase Rush(난입)
난입

Swain(스웨인)장군님이 축지법을 쓰실 수 있게 해주는 룬이에요.
라인전에서는 NEVERMOVE(속박명령)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DEATH'S HAND(죽음의 손길)(기본 공격) 콤보 후에 기본 공격을 더 사용하는 용도로 사용해요. 하지만 상대가 Ahri(아리)Pyke(파이크)같이 위협적인 CC기(Charm(매혹)Bone Skewer(뼈 작살))를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콤보 후에 곧바로 물러나는 용도로 사용해야 해요.
※ 그렇다고 이런 친구들을 상대로 Phase Rush(난입)의 효과를 과신해서는 안 돼요.
한타에서는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을 사용한 후에 빠르게 진입하거나 상대의 스킬을 회피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 이는 NimbusCloak(빛의 망토)로 어느 정도는 대체할 수 있어요.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
착취의 손아귀


초록색 손이 인상적이기는 한데, Swain(스웨인)에게 적합한 룬은 아니에요.
※ 상대가 탱커일 경우에 효율적이라는 충고가 있었어요.



일반 룬(보조 빌드)

저의 경우에는 상대에 따라서 보조 빌드를 다르게 사용해요. 
일반적으로는 영감Magical Footwear(마법의 신발)Time Warp Tonic(시간 왜곡 물약)을, 상대가 Brand(브랜드)Syndra(신드라)같이 견제가 강할 경우에는 결의Bone Plating(뼈 방패)Chrysalis(번데기)를 사용하는데, 이 외의 룬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아요.
물론 보조 빌드는 취향에 따라 정밀, 지배, 마법, 결의, 영감 모든 빌드를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자신에게 잘 맞는 것을 사용해는 것이 좋아요.
만약 Electrocute(감전)같은, 마법 외의 룬을 핵심 룬으로 사용하신다면 보조 빌드로는 가급적 마법을 사용하세요. Swain(스웨인)과 마법의 룬들은 너무 잘 맞아요.



마법의 첫 번째 일반 룬 중에서는 NimbusCloak(빛의 망토)가 가장 좋다고 생각해요.
핵심 룬인 Phase Rush(난입)을 완전히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대체할 수 있는 만큼 Swain(스웨인)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룬이에요. 설령 Phase Rush(난입)을 사용한다고 하더라구요.
※ 취향에 따라 Manaflow Band(마나순환 팔찌)도 나쁘지는 않아요. 특히 봇을 갈 때는 도움이 많이 되는 룬이에요.

마법의 두 번째 일반 룬 중에서는 Transcendence(깨달음)이 가장 좋다고 생각해요.
Swain(스웨인)이 얻을 수 있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기껏해야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와 Abyssal Mask(심연의 가면) 정도예요. Abyssal Mask(심연의 가면)이 특수한 상황에만 올리는 아이템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실질적으로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하나 뿐이구요. 이러한 Swain(스웨인)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부족을 Transcendence(깨달음)으로 어느 정도는 상쇄할 수 있어요.

마법의 세 번째 일반 룬 중에서는 Scorch(주문 작열)과 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 모두 좋다고 생각해요.
자신에게 잘 맞는 룬을 사용하세요.


NimbusCloak(빛의 망토)(Manaflow Band(마나순환 팔찌)) + Transcendence(깨달음)(Celerity(기민함))

마법을 보조 빌드로 사용하신다면 이렇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번 8.16 패치로 Electrocute(감전)이 변경되면서 Swain(스웨인)의 주력 룬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어요. 설레발일 수도 있지만 아무튼 지배의 룬에 대해서도 간단하게나마 기술하고자 해요.


지배의 첫 번째 일반 룬 중에서는 Cheap Shot(비열한 한 방)과 Taste of Blood(피의 맛) 모두 좋다고 생각해요.
상대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세요. 만만하면 Cheap Shot(비열한 한 방), 안 만만하면 Taste of Blood(피의 맛).

지배의 두 번째 일반 룬 중에서는 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이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해요.
물론 취향에 따라 Zombie Ward(좀비 와드)나 Ghost Poro(유령 포로)를 사용해도 좋아요.

지배의 세 번째 일반 룬 중에서는 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이 가장 좋다고 생각해요.
물론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도 나쁘지 않지만 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으로 얻을 수 있는 회복량이 상당히 커요.



마법지배 외의 빌드는 보조 빌드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룬만 기술할게요. 괄호 안의 룬은 취향이나 상황에 따라 대용할 수 있는 룬이에요.


Triumph(승전보) + Coup de Grace(최후의 일격)

정밀의 일반 룬 중에서는 위의 룬이 가장 좋다고 생각해요.
 Swain(스웨인)이 주 빌드로 정밀을 사용하는 경우는 없는 것 같네요.


Bone Plating(뼈 방패) + Chrysalis(번데기)(Second Wind(재생의 바람))

결의의 일반 룬 중에서는 위의 룬이 가장 좋다고 생각해요.
 Swain(스웨인)이 주 빌드로 결의를 사용하는 경우는 없는 것 같네요.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Magical Footwear(마법의 신발)) + Time Warp Tonic(시간 왜곡 물약)(Future's Market(외상) Minion 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 Biscuit Delivery(비스킷 배달) 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Approach Velocity(쾌속 접근))

영감의 일반 룬 중에서는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룬이 없어요.
자신에게 잘 맞는 룬을 사용하세요.
※ Time Warp Tonic(시간 왜곡 물약)은 시작 아이템으로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을 사용하는 경우에 특히 효율적이에요.
Ignite(점화)는 어딘가 부족한 데미지를 보완해주는 주문이에요.
Flash(점멸)은 다리가 부족한 할아버지를 보완해주는 주문이에요. 반드시 들어주세요.
※ 다리가 나았더라도 좋은 주문이에요.
Teleport(순간이동)도 다리가 부족한 할아버지를 보완해주는 주문이에요. 탑이면 들어주세요.
※ 미드를 골랐더라도 좋은 주문이에요.
Ghost(유체화)와 Mark(표식)은 날개를 달아주는 주문이에요.
※ 날개가 달렸더라도 좋은 주문이에요.
굶주린 새떼 (RAVENOUS FLOCK)
스웨인이 제국의 눈, 속박명령, 적 챔피언 사망을 통해 영혼 조각을 획득합니다. 영혼 조각을 모으면 최대 체력의 3~6%를 회복하고, 영구적으로 스웨인의 최대 체력이 12 증가합니다.
죽음의 손길 (DEATH'S HAND)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스웨인이 섬뜩한 번개를 5개 방출해 60/90/120/150/180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번개가 여러 번 적중하면 두 번째 번개부터 최초 피해량의 2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725)
제국의 눈 (VISION OF EMPI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스웨인이 악마의 눈을 소환해 1.5초 동안 일정 지역을 드러낸 후 70/105/140/175/21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50/55/60/65/7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스웨인이 영혼 조각을 얻고 6초 동안 적중당한 챔피언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미니언에 대한 피해량은 5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500/6,000/6,500/7,000/7,500)
속박명령 (NEVERMOV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스웨인이 악마의 파동을 발사합니다. 파동은 돌아오며 처음으로 적에게 부딪히는 순간 폭발해 80/120/160/200/24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 지역에 있는 적을 1.5초 동안 속박시킵니다.

챔피언을 속박하면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해 속박명령으로 속박된 모든 챔피언을 끌어당겨 챔피언 하나당 영혼 조각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속박명령이 속박된 챔피언의 모습을 일시적으로 드러냅니다.
악의 승천 (DEMONIC ASCENS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스웨인이 악을 끌어내 15/25/35 (+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매초 주변 적의 체력을 15/30/45 (+0.05AP) (+추가 생명력의 1.5%) 흡수합니다. 악마의 기운은 시간이 지나면서 소진되지만 적 챔피언을 흡수해 무한히 충전할 수 있으며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완전히 충전됩니다.

2초 후 그리고 8초가 지날 때마다 스웨인이 변신 상태에서 악의 불길을 사용해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75%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둔화 효과는 1.5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챔피언이 아닌 적을 상대로는 회복되는 체력이 10%로 감소합니다.
매초 악마의 기운이 10씩 소진되며 5초 후에는 15씩 소진됩니다. 챔피언에게 흡수하는 동안에는 악마의 기운을 매초 20씩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2레벨에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의 레벨을 올리라고 되어 있는데, 이는 초반에 1레벨인 DEATH'S HAND(죽음의 손길)로 얻을 수 있는 이득보다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의 슬로우가 주는 이득이 더 크기 때문이에요. 앞에 미니언이 있으면 소용이 없는 DEATH'S HAND(죽음의 손길)에 비해 맞추기도 훨씬 쉽구요.
NEVERMOVE(속박명령)을 맞출 수 있다는 것이 기본적인 전제이기는 하지만요.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
굶주린 새떼(P)

의 이름과 모션을 계승한 스킬이에요. 효과가 두 가지인데요.
첫 번째 효과는 이동 불가 상태인 적 챔피언을 우클릭하면 살짝 끌어당기고, 영혼 조각을 하나 얻는 거예요. 여기서 누가 이동 불가 상태를 걸었는지는 중요하지 않아요. 예컨대 적이 아군 Lux(럭스)의 Light Binding(빛의 속박)을 맞았다면 그 적에게도 사용할 수도 있어요. 바로 아래에 있는 DEATH'S HAND(죽음의 손길)에서 후술하겠지만 적을 끌어당기는 것은 높은 데미지를 주기 위함이기도 해요.
두 번째 효과는 근처에서 사망한 적 챔피언의 영혼 조각을 얻어 체력을 회복하는 거예요. 물론 사망한 적의 영혼 조각을 얻었을 때만 특별하게 체력을 회복하는 것은 아니에요.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의 첫 번째 효과로든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으로든 영혼 조각을 얻기만 하면 체력을 회복할 수 있어요.
이렇게 모은 영혼들은 궁극기인 의 데미지를 강화하는 데 사용되구요.


DEATH'S HAND(죽음의 손길)
죽음의 손길(Q)



오른손으로 왼팔을 부여잡고, 왼손에서 다섯 개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투사체를 발사하는 스킬이에요. Ashe(애쉬)의 Volley(일제 사격)과 유사하지만 적을 처치하면 계속 뻗어나간다는 점과 여러 갈래의 번개에 맞을 경우 추가 피해를 받는다는 점, 유닛을 처치할 때마다 최대 마나의 3%를 회복한다는 점 등이 달라요. 물론 사거리도 훨씬 짧구요.

죽음의 손길 이해하기


마법 + 영감 룬을 사용하면서 Doran's Ring(도란의 반지)를 올린 Swain(스웨인)은 주문력이 35인데, 위의 그림은 주문력이 35일 때 1레벨인 DEATH'S HAND(죽음의 손길)의 설명이에요. 제가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문구는 두 번째 번개부터 15%씩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인데요. 이 경우 최대 피해량은

번개의 데미지(55 + 14) * {100% + 15% * 추가로 맞춘 번개의 수(4)}

로, 위의 경우에는 69 * 160%110이 나와요. 여기서 DEATH'S HAND(죽음의 손길)은 최대한 번개를 많이 맞추는, 다시 말해 멀찍이 떨어져서 사용하기보다는 적 가까이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하지만 주문력도 낮은 초반에 접근에 대한 리턴으로 고작 40 정도의 추가 데미지를 주는 것이 그렇게 크다고 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한 답은 5레벨인 DEATH'S HAND(죽음의 손길)의 설명에서 찾을 수 있어요.


마법 + 영감 룬을 사용하면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를 막 올린 Swain(스웨인)은 주문력이 100 가량인데, 위의 그림은 주문력이 95일 때 5레벨인 DEATH'S HAND(죽음의 손길)의 설명이에요. 번개 자체의 피해량은 145 + 0.4AP로 매우 낮아요.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두 번째 번개부터 35%씩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라는 문구인데요. 1레벨에는 15%였던 추가 피해량이 5레벨에는 35%가 된 거예요. 그러므로 최대 피해량 역시

번개의 데미지(135 + 38) * {100% + 35% * 추가로 맞춘 번개의 수(4)}

로, 이번 경우에는 173 * 240%415가 나와요. 여타 공격 스킬들이 레벨을 올릴 때마다 기본 데미지만 소폭 상승하는 것을 감안하면 DEATH'S HAND(죽음의 손길)은 어마어마한 성장력을 갖고 있는 거예요. 이뿐만 아니라 DEATH'S HAND(죽음의 손길)은 레벨을 올릴 때마다 1.25초씩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기 까지 해요.
위 내용을 정리하면 DEATH'S HAND(죽음의 손길)은 사용할 때 가까이 접근할수록, 그리고 스킬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위력이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는 스킬이에요. 초반에는 DEATH'S HAND(죽음의 손길)을 멀찍이 떨어져서 사용하면 데미지가 너무 약하고, NEVERMOVE(속박망령)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로 끌어당긴 것이 아닌 경우 근접해서 사용하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커요. 결론적으로 상황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DEATH'S HAND(죽음의 손길)이 5레벨이 되는, 대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나온 직후(9~11분 쯤)에야 안정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DEATH'S HAND(죽음의 손길)을 활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이는 Swain(스웨인)의 위력과 직결되는 사항이에요.
※ 봇에 갈 때에는 이러한 단점이 더욱 두드러져요. 9레벨이나 적어도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이 나오기 전까지는 사려야 해요.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
제국의 눈(W)

5레벨을 기준으로 300 + 0.7AP의 높은 데미지와 2.5초 동안 65%의 높은 둔화율을 가지고 있을 뿐더러 적중한 챔피언의 수만큼 영혼 조각을 얻고,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무시무시한 스킬이지만 맞출 수가 없어요. 바로 아래에 있는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 맞추기]에서 다루겠지만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을 맞추기 위해서는 NEVERMOVE(속박망령)같은 다른 CC기와의 연계가 필수적이에요.
한타에서는 가급적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하기 직전에 사용하세요. 슬로우는 차치하더라도 두 명만 맞추면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로 체력을 상당량 회복할 수 있어요.

제국의 눈 맞추기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은 딜레이만 2초로 이 맞추기 쉬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굉장히 길어요. 결국 둔화 스킬을 맞추기 위해 속박 스킬인 NEVERMOVE(속박망령)을 맞춰야 하는데, 콤보는 이러해요.

NEVERMOVE(속박망령) 맞춤 →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  대기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 맞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다름 아닌 대기인데요. 속박된 적을 대기하지 않고 바로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로 끌어당기면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이 빗나갈 가능성이 있어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NEVERMOVE(속박망령)의 속박 지속 시간(1.5초)이 끝나기 직전에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를 사용하는 것이지만 이를 의식하면서 하기도 어렵구요. 그래서 저는 이 콤보를 익히기 위한 요령으로 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을 제시해요. 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 사용할 때의 콤보는 이러해요.

NEVERMOVE(속박망령) 맞춤 →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  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 맞춤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 맞춤

대기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 맞춤으로 바뀌었어요. 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이 Swain(스웨인)에게 적합하다는 것은 아니지만 콤보를 익히는 데는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요. 연습 모드에서 대기의 감을 잡아보세요.
※ 상대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을 올렸다면 대기하지 말고 바로 끌어당기세요.


NEVERMOVE(속박명령)
속박명령(E)

이 스킬을 맞추었느냐 못 맞추었느냐에 따라 딜교환의 성패가 갈릴 만큼 중요한 스킬이에요. 당장 저부터도 능숙하게 사용하지 못해서 드릴 팁이 없네요.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
악의 승천(R)

악의 불길(R)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은 사용하는 즉시 체력을 얻고, 마나 소모량이 없고, 영혼 조각이 최소 하나 이상 있어야 사용할 수 있고, 공격하는 대상의 수가 셋이고, 지속 시간이 12초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초라는 점을 제외하면 와 유사한 스킬이에요. 하지만 단순히 키고 끄는 와는 다르게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은 컨트롤을 요구하는데, 바로  때문이에요.
Tides of Blood(선혈의 파도)와 유사한 메커니즘의 은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의 지속 시간(12초)이 끝나면 자동으로 발동하는데,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의 효과로 체력을 충분히 흡수하면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을 바로 종료하고 사용할 수도 있어요.
의 데미지는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VISION OF EMPIRE(제국의 눈)으로 모아놓은 영혼 조각의 수와 비례하는데, 정확히는 영혼 조각 하나 당 45/60/75 + 0.21 AP로 최대 225/300/375 + 1.05 AP라는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Amumu(아무무)의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보다 넓은 범위로 줄 수 있어요.
하지만 은 Syndra(신드라)의 Unleashed Power(풀려난 힘)과는 다르게 기본 데미지가 없어 영혼 조각이 충분하지 않으면 데미지가 매우 낮다는 점과 Braum(브라움)의 Unbreakable(불굴)이나 Yasuo(야스오)의 Wind Wall(바람 장막)에 막힌다는 점 주의하세요.



점멸과 연계하기

Swain(스웨인)의 스킬 중에서도 DEATH'S HAND(죽음의 손길)과 은 Gragas(그라가스)의 Body Slam(몸통 박치기)Flash(점멸)처럼 Flash(점멸)과 연계할 수 있어요. 당연하지만 Flash(점멸)DEATH'S HAND(죽음의 손길)보다는 DEATH'S HAND(죽음의 손길)Flash(점멸)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좋을 거예요. 특히 은 딜레이가 길어서 Flash(점멸)과의 연계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해요.


위의 그림은 Flash(점멸)DEATH'S HAND(죽음의 손길)으로 Ezreal(이즈리얼)을 잡는 모습이에요. 상술한 것처럼 DEATH'S HAND(죽음의 손길)Flash(점멸)도 가능하고 Flash(점멸)도 가능하지만 DEATH'S HAND(죽음의 손길)Flash(점멸)이나 DEATH'S HAND(죽음의 손길)Flash(점멸) 각 스킬의 고유한 딜레이 때문에 불가능하다는 점 주의하세요.
시작 아이템
반드시 가는 아이템
고려할 만한 아이템
아이템 순서
 위의 아이템 순서는 하나의 예시일 뿐이에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아이템 순서를 확인해주세요.



존야의 모래시계 사용법


세 번째 사용법

다른 마법사 친구들이 Zed(제드)Talon(탈론)같은 AD 암살자에 대한 대응책으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올린다면 Swain(스웨인)은 상대 팀에 AD 딜러가 있으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올린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Swain(스웨인)과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는 친한 사이예요. 그런 만큼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중요해요.
첫 번째는 스킬 회피 용도예요. 앞서 언급한 Zed(제드)Talon(탈론)Death Mark(죽음의 표식)Shadow Assault(그림자 공격)외에도 Fizz(피즈)의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같이 맞으면 안 되는 스킬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무시하는 거예요. 하지만 이는 Swain(스웨인)에게만 해당되는 사항은 아니네요.
두 번째는 무적 상태로 체력을 회복하는 거예요. 이는 단순히 체력을 회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게끔 하는 것을 말해요. 아시다시피 은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의 효과로 체력을 어느 정도 회복해야만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세 번째는 무적 상태로 을 사용하는 거예요. 위의 사진에서 보실 수 있듯이 을 무적 상태에서 터뜨리는 것으로,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의 지속 시간인 12초가 되기 1~2초 전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하면 돼요. 상황에 따라 굉장히 유용하지만 동시에 상대가 도망가지 않도록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NEVERMOVE(속박명령)을 사용하거나 같은 팀의 CC기 지원이 있어야 가능한 방법이기도 해요.



스웨인의 아이템

제가 생각하기에 적어도 아이템에 있어서는 과 Swain(스웨인)이 거의 차이가 나지 않아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첫 번째 이유는 두 친구의 역할이 상당히 유사하다는 거예요.
은 스킬 데미지와 의 회복량을 강화하기 위해 주문력을 올려야 했어요. 하지만 로 얻는 탱의 역할도 강화하기 위해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같은 순수한 주문력 아이템보다는 주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같은 딜탱 아이템을 올렸어요. 이와 같은 맥락으로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도 좋은 아이템이었구요.
Swain(스웨인)도 마찬가지로 주문력을 올릴 필요가 있어요. 어떤 분들은 Swain(스웨인)의 주문력 계수가 낮다고 평가하는데, 저는 그렇게 보지 않아요. 상대적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은 차치하더라도 DEATH'S HAND(죽음의 손길)은 번개를 모두 맞출 경우에 5레벨 기준으로 약 350 + 1AP에 근접하는 막강한 데미지가 나와요. 그렇다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스킬도 아니구요. 하지만 이러한 막강한 데미지를 주기 위해서는 탱의 역할도 해야 한다는 모순이 생겨요. 그렇지 않으면 은 고사하고 DEATH'S HAND(죽음의 손길)조차도 몇 번 사용하지도 못 하고 죽을테니까요. 그러면 Swain(스웨인)에게 남는 선택지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 α로 과 크게 다르지 않네요.
두 번째 이유는 새로운 패시브인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의 회복 메커니즘이에요.
어떤 분들은 Swain(스웨인)의 회복량이 리메이크 이전에 비해 좋아졌다고 하시고, 또 어떤 분들은 나빠졌다고 하세요. 제가 생각하기에 이 논란의 핵심은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를 발동한 횟수에 있어요. 저는 궁극기를 통한 회복량은 리메이크 이전보다 낮아졌다고 생각해요. 공격하는 대상의 수와 재사용 대기시간,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과의 시너지 등을 감안했을 때 적어도 높아지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Swain(스웨인)은 영혼 조각을 얻을 때마다 최대 체력의 4~7%를 회복하는 스킬인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가 있어요. 다시 말해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을 맞추면 리메이크 이전보다 회복량이 높은 거예요. 못 맞추면 낮은 거구요. 여기서 Swain(스웨인)은 주문력도 중요하지만 체력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를 충족하는 아이템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인데요. 사실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와 상관없이 Swain(스웨인)에게 적합한 아이템들이에요. 하지만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와의 시너지까지 고려하면 올리지 않을 수가 없네요.
 그리고 높아진 체력을 더욱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나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같은 탱 아이템도 하나 쯤은 올려야 할 때가 많구요.
결론적으로 Swain(스웨인)에게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같은 딜탱 아이템이 적합해요. 과 마찬가지로 주문력만을, 혹은 방어력이나 마법 저항력만을 올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네요.



아이템 순서

첫 번째 핵심 아이템은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의 상위 아이템 중에서 상황에 맞는 것을 올려야 해요.
예컨대 상대 AP 딜러가 잘 성장했다면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을 올리는 것을 고려할 수 있을 거예요.
※ 그래도 가급적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를 올리세요.
두 번째 핵심 아이템 역시 상황에 맞는 것을 올려야 하는데, 선택의 폭이 굉장히 넓어요.
무난하다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와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중에서, 상대 AD 딜러가 잘 성장했다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상대 AP 딜러가 잘 성장했다면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 중에서 더 맞는 것을 올리세요.
※ 그래도 가급적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중에서 올리세요.
세 번째 핵심 아이템은 아직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올리지 않았다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올리면 돼요. 이미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올렸다면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과 고려할 만한 아이템 중에서 상황에 맞는 것을 올리세요. 이는 이후에도 마찬가지지만 적어도 네 번째 핵심 아이템 안에는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을 올려야 해요.
※ 상황에 따라서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보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을 올리는 것이 좋은 경우도 있어요. 이는 상대 팀에 탱커가 있는지, 혹은 상대 팀에 Swain(스웨인)과 비슷한 친구가 있는지 여부에 따라 갈려요. 물론 두 아이템을 같이 가는 경우도 있기는 해요.



시작 아이템과 신발

일반적으로는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을 사용하지만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을 시작 아이템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아요. 특히 영감의 Time Warp Tonic(시간 왜곡 물약)을 사용할 때는 더더욱이요.

신발은 대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같은 첫 번째 핵심 아이템이 나온 후에 올리는데, 다른 핵심 아이템과 마찬가지로 상황에 맞는 것을 선택할 필요가 있어요.
Ninja Tabi(닌자의 신발)은 상대 AD 딜러, 특히 평타 기반의 AD 딜러가 잘 성장했을 때 좋은 선택이라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은 상대 AP 딜러가 잘 성장했거나 상대 팀에 Veigar(베이가)Xerath(제라스)같이 위협적인 군중제어기를 가진 친구가 있을 때 좋은 선택이에요.
무난할 때는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이 좋은 선택이지만 그렇다고 Ninja Tabi(닌자의 신발)과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이 나쁜 선택인 것은 아니에요.
챔피언 상대법은 상성이 확실한 것부터 추가할 예정이에요.
Swain(스웨인)은 라인전보다는 한타에서 크게 활약할 수 있는 친구예요. 아래의 난이도는 초반 라인전을 기준으로 한 것이지 한타에서의 난이도는 아니에요. 그런 만큼 초반만 잘 버틴다면 설령 상대의 난이도가 어려움이더라도 크게 어렵지 않을 거예요.
※ 매우 어려움인 친구는 버티기가 특히 어렵겠지만요.
봇을 갈 때도 마찬가지예요. 죽음의 손길에 대한 이해에서 다룬 것처럼 초반에는 약해요.



Galio(갈리오)갈리오(쉬움)
유리한 점 : -
불리한 점 : 뛰는 Swain(스웨인) 위에 Hero's Entrance(영웅출현)나는 Galio(갈리오)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쉬움)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라인전은 어려움)
유리한 점 : Swain(스웨인)대장군은 한타
불리한 점 : Darius(다리우스)실력자는 1:1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으로 회복하는 체력보다 Hemorrhage(과다출혈)으로 잃는 체력이 훨씬 많아요. 1:1은 금물이에요.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쉬움)


Lux(럭스)럭스(어려움)
유리한 점NEVERMOVE(속박명령)을 맞추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
불리한 점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로 끌어당기면 Light Binding(빛의 속박)을 맞아요.


Lucian(루시안)루시안(어려움)


LeBlanc(르블랑)르블랑(초반에 어려움)
유리한 점NEVERMOVE(속박망령)을 맞추면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VISION OF EMPIRE(제국의 눈)으로 체력을 10% 정도 회복할 수 있어요.
불리한 점Ethereal Chains(환영 사슬)을 맞으면 Shatter Orb(파괴의 보주)Distortion(왜곡)으로 체력을 50% 넘게 상실할 수 있어요.
어렵다면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나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빠르게 올리는 것을 추천해요.


Malzahar(말자하)말자하(보통)
유리한 점 : DEATH'S HAND(죽음의 손길) > Void Swarm(공허의 무리)
불리한 점 : NEVERMOVE(속박망령) < Void Shift(공허 태세)
Void Shift(공허 태세)보다는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친구를 소환하는 레이저가 더 무서워요. 가장 좋은 방법은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의 각이 나왔을 때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을 사용하는 것이지만 그게 어디 쉽나요. 와딩 잘 해놓으세요.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매우 성가심)
성가신 점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Black Shield(칠흑의 방패)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Dr. Mundo(문도 박사)문도 박사(어려움)


Veigar(베이가)베이가(보통)
유리한 점NEVERMOVE(속박망령)을 맞추기 쉬워요.
불리한 점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을 맞으면 죽어요.
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보다는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친구를 소환하는 마법진이 더 무서워요. 와딩 잘 해놓으세요.
※ 사실 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도 무서워요.


Brand(브랜드)브랜드(어려움)


(슈렐리아의 몽상)슈렐리아의 몽상(매우 좋음)
유리한 점Swain(스웨인)이 달릴 수 있어요.
불리한 점 : Swain(스웨인)이 올릴 수 없어요.
Swain(스웨인)이 올리기에는 딜로스와 탱로스가 심한 아이템이에요. 그러므로 서포터 분에게 올려달라고 정중히 부탁할 필요가 있어요.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아우렐리온 솔(매우 어려움)
유리한 점 : NEVERMOVE(속박명령)을 맞추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
불리한 점 :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로 끌어당기면 Starsurge(은하 해일)을 맞아요.


Azir(아지르)아지르(어려움 ~ 매우 어려움)
유리한 점Swain(스웨인)에게는 뒤에서 응원해주는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조류들이 있어요.
불리한 점Azir(아지르)에게는 앞에서 공격해주는 Arise!(일어나라!)병사들이 있어요.


Anivia(애니비아)애니비아(매우 어려움)
궁금한 점Anivia(애니비아)가 먼저일까요? Rebirth(환생)이 먼저일까요?
일단 못 이긴다는 것은 알겠어요.


Yasuo(야스오)야스오(초반에 어려움)
유리한 점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나오면 할 만해요.
불리한 점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나오면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이 나오기 전까지는 Yasuo(야스오)가 훨씬 우세한데, Wind Wall(바람 장막)Sweeping Blade(질풍검) 때문에 NEVERMOVE(속박망령)을 맞추는 것도 쉽지 않아요. 최소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는 나와야 안정적으로 상대할 수 있으니 초반에 잘 버텨야 해요.


Wukong(오공)오공(매우 어려움)


Ornn(오른)오른(쉬움)


Olaf(올라프)올라프(매우 어려움) : 아무것도 남기지 않겠다!
유리한 점 : -
불리한 점 : -
-
Swain(스웨인)도 안 남아요.


Yorick(요릭)요릭(매우 어려움)


Zed(제드)제드(보통 ~ 어려움)
유리한 점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나오면 할 만해요.
불리한 점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나오면
초반에는 쉬운데, Hexdrinker(주문포식자)가 나오면 어려워져요. 그러다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나오면 비등비등해지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나오면 매우 쉬워져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나오기 전에(보통 10분까지) 특히 조심하세요.
※ 그렇다고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나온 직후에 이긴다는 뜻은 아니에요.


Xerath(제라스)제라스(매우 어려움)
유리한 점 : DEATH'S HAND(죽음의 손길)은 데미지만 350 + 1AP예요.
불리한 점 : Arcanopulse(비전 파동)은 사거리만 1400이에요.
Swain(스웨인)의 W 스킬인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제국의 눈과 Xerath(제라스)의 W 스킬인 Eye of Destruction(파멸의 눈)파멸의 눈이 상당히 유사하네요. 파멸되고 싶지 않다면 닷지하는 것이 좋을 거예요.


Jayce(제이스)제이스(초반에 어려움)
Jayce(제이스) : 나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싸운다.
Swain(스웨인) : 더 나은 미래요?
Jayce(제이스) : 그러려면 Swain(스웨인)의 미래가 없어야 해요.
Swain(스웨인) :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여전히 어려운 친구지만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나올 때까지만 버틴다면 충분히 이길 수 있어요.


Zilean(질리언)질리언(매우 어려움)


Camille(카밀)카밀(초반에 어려움)
유리한 점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나오면 할 만해요.
불리한 점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나오면
보조 빌드로 결의의 을 추천해요.


Smite(강타)Camille(카밀)정글 카밀(매우 어려움)
유리한 점 : -
불리한 점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 + 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 =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Camille(카밀)이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Swain(스웨인)을 죽일 수 있어요.


Kassadin(카사딘)카사딘(보통)
유리한 점Riftwalk(균열 이동)으로 들어오면 이길 수는 있는데
불리한 점Riftwalk(균열 이동)으로 도망치면 잡을 수도 없네요.
생각이 있다면 혼자서 Swain(스웨인)을 잡겠다고 들어오지는 않을 거예요. 와딩 잘 해놓으세요.
시작 아이템으로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을 추천해요.


Katarina(카타리나)Talon(탈론)녹서스 암살자(보통)
유리한 점Swain(스웨인)대장군은 죽지 않아요.
불리한 점 : 내 친구들이 죽을 뿐


Caitlyn(케이틀린)케이틀린(쉬움 ~ 보통)


Kled(클레드)클레드(어려움)


Pantheon(판테온)판테온(쉬움보통)
저는 이 글이 Swain(스웨인)에 대해 토론하는 장으로 사용되기를 바라고, 많이 불완전한 만큼 같이 완성해 나갔으면 좋겠어요. 읽어주셔서 고마워요.




스웨인의 스킨


스킨을 고르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에요. 그래서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했어요.



빌지워터 스웨인(520RP)
좋은 점 : 가장 저렴하고,
나쁜 점 : 가장 밋밋해요.
문자 그대로예요. 근육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면 별로 추천하지 않아요.
※ 아무도 사용하지 않다 보니 유니크해요.


북부전선 스웨인(750RP)
좋은 점 : 가장 높은 가성비
나쁜 점 : 눈에 띄는 이펙트
저 개인적으로는 가장 추천하는 스킨이에요. NEVERMOVE(속박망령)을 맞추면 경쾌한 칭! 소리가 나는 등 모든 스킬이 얼음과 관련된 이펙트를 갖고 있어 아래의 두 스킨과 비교해도 전혀 밀리지 않는 퀄리티를 자랑해요. 저렴한 가격까지 감안하면 가성비도 훌륭하구요.
그리고 새파란 스킬 이펙트가 눈에 잘 띄어서 상대가 잘 피할 것 같지만 기분 탓이에요. 다른 스킨이었어도 못 맞췄을 거예요.


폭군 스웨인(1,350RP)
좋은 점을 연상시키는 까마귀와 관련된 이펙트
나쁜 점 : 닉네임이 폭군 스웨인이면 다른 스킨을 사용할 수가 없어요.
다른 스킨에 비해 고풍스러운 느낌이 물씬 풍기는 스킨이에요. 모든 스킬에 검은 깃털이 휘날리고,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을 사용하면 아예 머리가 까마귀가 돼요.
※ 많은 분들께서 DEATH'S HAND(죽음의 손길)탕! 하는 타격감을 특히 좋아하시는 스킨이에요.

인상적인 귀환 모션


용 지배자 스웨인(1,350RP)
좋은 점 : 과 관련된 이펙트, 다양한 색깔의 크로마
나쁜 점 : 머리가 엄청 커 보여요.
까마귀로 변신한다면 으로 변신하는 스킨이에요. 평소에는 손에서 DEATH'S HAND(죽음의 손길)을 쏘지만 이 되면 입에서 DEATH'S HAND(죽음의 손길)을 뿜는 등 높은 퀄리티를 자랑해요.


저의 경우에는 다른 계정으로 흑요석 크로마를 사용하고 있는데, 정말 예뻐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4명
89.3% (75표)
2.4% (2표)
8.3% (7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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